2017년 3월 18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 1차 시험(순경 일반, 101경비단 공채) 영어 기출문제 입니다.


1.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The ingenuous child had no problem answering the questions.
① naive
② tenacious
③ sensible
④ preliminary


[정답] ①

[해석]
순진한 아이는 그 질문에 답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어휘]
ingenuous 순진한
naive 순진한
tenacious 끈질긴, 집요한
sensible 현명한, 합리적인
preliminary 최초의, 예비의



정답 ①

해석
천진한 아이는 그 질문에 답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었다.

① 순진한
② 집요한, 완강한
③ 합리적인, 분별 있는
④ 예비의

해설
ingenuous(순진한, 천진한)은 naive와 가장 유사한 의미를 가진다.



2.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The notorious rapist was finally captured and confined to jail.
① innocent
② infamous
③ passive
④ marvelous


[정답] ②

[해석]
악명 높은 강간범이 마침내 체포되어 구치소에 수감되었다.

[어휘]
notorious 악명 높은
infamous 악명 높은
innocent 결백한
passive 수동적인
marvelous 놀라운, 경이로운



정답 ②

해석
악명 높은 강간범이 마침내 체포되어 교도소에 갇혔다.

① 무죄인, 결백한
② 악명 높은
③ 수동적인, 소극적인
④ 믿기 어려운, 놀라운

해설
notorious(악명 높은)은 infamous와 가장 유사한 의미를 가진다.



3.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She admitted conspiring with her lover to murder her husband.
① plotting
② colliding
③ reconciling
④ irritating


[정답] ①

[해석]
그녀는 그녀의 남편을 살해하기 위해 애인과 공모한 것을 인정했다.

[어휘]
conspire 공모하다, 계획하다
plotting 음모하다, 계획하다
collide 충돌하다
irritate 자극하다
admit 인정하다



정답 ①

해석
그녀는 남편을 살해하기 위해 애인과 공모했다고 시인했다.

① 공모하다, 음모를 꾸미다
② 충돌하다, 부딪치다
③ 조화시키다
④ 짜증나게 하다

해설
conspire(공모하다, 음모를 꾸미다)는 plot과 가장 유사한 의미를 가진다.



4.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What he discovered was that‚ despite their objections to the malicious nature of the advertisements‚ viewers were nonetheless affected by them in the way advertisers desired.
① innocuous
② malleable
③ ambivalent
④ spiteful


[정답] ④

[해석]
그가 발견한 것은 광고의 악의적인 성격에 대한 이의 제기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은 광고주가 원하는 방식으로 광고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어휘]
malicious 악의적인
spiteful 악의적인, 앙심을 품은
innocuous 무해한, 악의 없는
malleable [금속 등을] 벼릴 수 있는, 두드려 펼 수 있는
ambivalent 상반된 감정이 공존하는, 모순적인



정답 ④

해석
광고의 악의적 성격에 대한 이의 제기에도 불구하고, 그가 발견 한 것은 시청자가 광고주가 원하는 방식으로 광고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① 악의 없는
② 영향을 잘 받는, (금속 등이) 펴 늘일 수 있는
③ 반대 감정이 병존하는
④ 악의적인

해설
malicious(악의적인)은 spiteful과 가장 비슷한 의미를 가진다.



5.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 There used to be a shop at the end of the street; it closed (  ㉠  ) a few years ago.
· Helen was going away. We went to the station with her to see her (  ㉡  ).
    ㉠       ㉡
① off      on
② down  off
③ on      off
④ out      in


[정답] ②

[해석]
· 이 거리 끝에 가게가 하나 있었는데 그것은 몇 년 전에 폐쇄되었다.
· 헬렌은 떠났다. 우리는 그녀를 배웅하기 위해 그녀와 함께 역으로 갔다.

[어휘]
close down 폐쇄하다, 마치다
see off 배웅하다



정답 ②

해석
· 길 끝에 상점이 있었다.; 그 상점은 몇 년 전에 문을 닫았다.
· Helen은 떠나려하는 중이었다. 우리는 그녀를 배웅하러 그녀와 함께 역사에 갔다.

해설
첫 문장에서 ‘used to be a shop(상점이 있었다.-> 지금은 없음.)을 말하고 있으므로 그 가게는 문을 닫았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close 다음에 부사 down이 적절하다.

두 번째 문장에서 Helen은 떠나려 하고 있으며 따라서 우리가 그녀를 배웅하여 주는 것이므로 see off(배웅하다)의 의미가 와야 하므로 빈칸에는 부사 off가 적절하다.



6. 다음 A, B의 대화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A: I can't thank you enough.
    B: I'm sorry to hear that.
② A: Need a hand?
    B: No thanks. I can handle it.
③ A: Would you show me the way to Jongno police station?
    B: I'm sorry‚ but I am a stranger here.
④ A: Is it all right if I come back around four?
    B: Certainly. Do as you wish‚ please.


[정답] ①

[해석]
① A: 뭐라고 고맙다는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
    B: 유감이야.

② A: 도움이 필요하세요?
    B: 괜찮습니다. 내가 처리 할 수 있습니다.

③ A: 종로 경찰서로 가는 길을 알려주시겠습니까?
    B: 미안하지만, 저도 이 부근을 잘 모릅니다.

④ A: 네 시 쯤에 돌아와도 괜찮아요?
    B: 물론이에요. 당신이 원하는 대로 하세요.



정답 ①

해석
① A : 정말 고맙습니다.
    B : 유감이네요.

② A : 도와드릴까요?
    B : 괜찮습니다. 제가 할 수 있어요.

③ A : 종로 경찰서로 가는 길을 알려주시겠습니까?
    B : 죄송하지만, 저는 여기를 잘 모릅니다.

④ A : 4시 쯤 다시 오면 괜찮을까요?
    B : 물론입니다. 원하는 대로 해도 좋습니다.

해설
‘고맙습니다’라는 말에 ‘유감이다’라고 말하는 것은 서로 어울리지 않으므로 정답은 ①이다.



7.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How can you balance your household budget if you spend so much on liquor and cigarettes?
① make ends meet
② hit the ceiling
③ beat around the bush
④ brush up on it


[정답] ①

[해석]
술과 담배에 그렇게 많은 돈을 쓰면 가계 예산과 어떻게 균형을 맞출 수 있나요?

[해설]
make ends meet 수입과 지출의 균형을 맞추다
hit the ceiling 몹시 분노하다
beat around the bush 돌려서 말하다
brush up on 다듬다, 복습하다



정답 ①

해석
술과 담배에 많은 돈을 쓴다면 가계 예산과 어떻게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까?

① 겨우 먹고 살 만큼 적당한 돈이 있다(돈을 벌다)
② (화가 나서) 길길이 날뛰다
③ 말을 빙빙 돌리다, 요점을 피하다
④ 복습하다

해설
balance your household budget(가계 예산의 수입과 지출을 맞춰보다)와 맥이 통하는 문장은 ① make ends meet(겨우 먹고 살만큼 돈이 있다(돈을 벌다))로 서로 의미가 명확하게 같지 않지만, 네 개의 선지 중 가장 맥이 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8. 다음 중 어법에 맞는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I'm considering (  ㉠  ) my job.
 나는 일을 그만둘까 생각 중이다.
· She accused the CEO of her company (  ㉡  ) embezzlement.
 그녀는 그녀가 일하는 회사의 대표이사를 횡령 혐의로 고발하였다.
· He felt (  ㉢  ) at being the center of attention.
 그는 그에게 관심이 집중되자 당황했다.
        ㉠        ㉡            ㉢
 ① to quit     on    embarrassed
 ② to quit     of     embarrassing
 ③ quitting    of     embarrassed
 ④ quitting    on    embarrassing


[정답] ③

[해설]
㉠ 타동사 consider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대표적인 동사이다. 따라서 quitting의 형태가 적합하다.

㉡ 동사 accuse는 목적어를 취하고 비난, 고소의 이유를 설명할 때 전치사 of를 사용하여 ‘accuse A of B’의 형태로 주로 사용된다. 따라서 전치사 of가 적합하다.

㉢ 동사 embarrass는 ‘당황하게 하다’를 의미하는 동사로서 현재분사 embarrassing은 ‘당황하게 하는’ 즉 ‘당황스러운’을 의미하고 과거분사 embarrassed는 ‘당황한’을 의미한다. 주어가 He라는 사람이므로 ‘당황한’을 의미하는 embarrassed가 적합하다.



정답 ③

해설
㉠ consider은 목적어를 취할 때 준 동사 중 동명사의 형태를 취할 수 있다. 따라서 to 부정사가 아닌 동명사 형태의 quitting이 적절하다.

㉡ accuse는 ‘고발하다, 기소하다’의 의미를 가지며 ‘~한 혐의’로 고발한다는 정보를 추가할 때 전치사 of를 사용하여야 한다. 이 문장에서는 ‘횡령 혐의’가 of 뒤에 와서 of + embezzlement가 되었다.

㉢ embarrass는 ‘당황스럽게[어색하게/쑥스럽게] 만들다’의 의미를 가지므로, 주체가 당황스럽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하려면 수동의 형태로 사용해야 한다. 여기서는 feel이라는 동사 뒤에서 과거분사 형태로 만들어 embarrassed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9. 다음 중 어법에 맞는 표현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Most readers of novels intuitively feel that their favorite authors have ㉡distinctive styles‚ and some sensitive readers can even attribute passages ㉢what they have not read previously ㉣to one or another of these authors.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③

[해석]
대부분의 소설 독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가 독창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고 직관적으로 느끼며, 그리고 일부 민감한 독자들은 이전에 읽지 않은 구절을 이 저자 중 한 사람 또는 다른 사람에게 귀속시킬 수 있다.

[해설]
㉢은 선행사 passages가 있으며, 또한 관계사 뒤의 목적어가 생략된 목적격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으로 써야 한다.

㉠ 관사 없이 사용하는 형용사 most는 ‘대부분[대다수]의’의 의미이므로 올바르다.

㉡ distinctive는 형용사로 명사 styles를 수식하고 있으므로 의미와 용법이 올바르다.

㉣ attribute A to B ‘A를 B의 결과[탓, 덕분]라고 생각하다’를 의미하는 표현으로 전치사 to가 적합하다.



정답 ③

해석
대부분의 소설 독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가 독창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고 직관적으로 느끼고 있으며, 일부 민감한 독자들은 심지어 이전에 읽어보지 않은 구절들이 이러한 저자들 중 한 사람 또는 다른 사람의 것이라 말하는 경우도 있다.

해설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인데 선행사 ‘passages’가 ‘what’ 앞에 존재하므로 틀리다. 따라서 which로 변경하는 것이 적절하다.



10. 다음 우리말을 영작한 것 중 가장 적절한 것은?
경찰작용은 더 이상 법 집행에만 초점이 맞춰지지 않았으며‚ 다양한 활동에 관여될 것이 요구되었다.
① No longer were solely focused police actions on law enforcement but were required to involve in a variety of activities.
② No longer police actions were solely focused on law enforcement but to be required involve in a variety of activities.
③ No longer police actions solely focused on were law enforcement but required to be involved in a variety of activities.
④ No longer were police actions solely focused on law enforcement but were required to be involved in a variety of activities.


[정답] ④

[해설]
부정부사인 No longer가 문두에 나오면서 주어(police actions)와 동사(were focused)가 도치되어야 한다. 이때 동사인 were focused는 나뉘어 were police actions focused로 써야 한다.

②, ③은 도치가 되지 않았다.

①은 동사인 were focused가 나뉘지 않고 도치되어 잘못된 형태이다.
police actions를 부사와 형용사 solely focused가 수식하여 ‘오직 초점이 맞춰진 경찰작용’의 의미가 되어 우리말을 적절하게 영작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but 이하의 문장은 주어 police actions가 ‘요구되었다’는 의미이므로 수동태로 were required의 형태가 적합하다.


정답 ④

해설
‘No longer(더 이상 ~이 아닌)’이 문두로 나올 경우에 주어와 동사의 위치가 도치 되며, 서술어 전체를 주어 앞으로 나오게 하는 것이 아니라, 조동사(혹은 be동사)와 일반 동사가 같이 있다면, 조동사만을 주어 앞으로 오게 하고, 이 문장처럼 ‘be+과거분사~’의 형태라면 be동사만을 주어 앞으로 오게 한다. 이 부분을 옳게 한 문장은 ④번 문장뿐이므로 정답은 ④이다.



11.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Violent crime has dropped in the United States in recent years‚ but the overall crime rate is still alarmingly high. Crime control is one of the most difficult and controversial subjects in sociology. People have very different beliefs about the best way to lower the crime rate. Many people believe that “(         )‚” meaning that the best way to control crime is deterrence - to stop crime from happening in the first place. This might mean developing educational and social programs to discourage young people from being involved in criminal activities‚ or having more police officers on the streets.
① custom rules the law
② practice is better than precept
③ an eye for an eye‚ a tooth for a tooth
④ prevention is better than cure


[정답] ④

[해석]
최근 몇 년 동안 미국에서는 폭력 범죄가 감소했지만, 전반적인 범죄율은 여전히 놀랄 만큼 높다. 범죄 통제는 사회학에서 가장 어렵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 중 하나이다. 사람들은 범죄율을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 매우 다른 믿음을 가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예방은 치료보다 낫다"라고 믿는데, 범죄 예방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범죄를 저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젊은이들이 범죄 활동에 개입하지 못하게 하거나 거리에 경찰관을 더 많이 배치하는 것을 막기 위한 교육 및 사회  관계 프로그램 개발을 의미할 수도 있다.

① 관습은 법을 지배한다.
② 연습은 교훈보다 더 낫다.
③ 눈에는 눈, 이에는 이 (같은 방법에 의한 보복)
④ 예방은 치료보다 낫다.

[해설]
빈칸 다음 문장에 빈칸의 근거가 나와 있다. 즉, 범죄 예방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범죄를 저지 또는 억제(deterrence)하는 것이므로 사전 예방을 의미하는 ④가 가장 적합하다.



정답 ④

해석
최근 몇 년 동안 미국에서는 폭력 범죄가 감소하고 있지만, 전반적인 범죄율은 여전히 놀랄 만큼 높다. 범죄 통제는 사회학에서 가장 어렵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 과목 중 하나이다. 사람들은 범죄율을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 매우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예방은 치료보다 낫다[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다])"라고 생각한다. 범죄 통제를 위한 최선의 방법이 - 범죄가 아예 처음부터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 - 저지하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이것은 젊은이들이 범죄 활동에 개입하지 못하게 하거나 거리에 경찰관을 더 많이 배치하는 것을 막기 위한 교육 및 사교 프로그램 개발을 의미 할 수 있다.

① 관습은 법을 지배한다.
② 실행은 교훈보다 낫다.
③ 눈에는 눈, 이에는 이
④ 예방은 치료보다 낫다.

해설
범죄 통제라는 것이 ‘아예 처음부터 일어나지 못하게(to stop crime from happening in the first place)’ 하는 것은 “예방(prevention)”이라 할 수 있으므로 정답은 ④예방은 치료보다 낫다가 빈칸에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하다.



12. 다음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Taichi‚ which has roots in Chinese martial arts‚ uses a series of slow‚ flowing motions and deep‚ slow breathing to exercise the body and calm the mind. You move from one pose to another gradually‚ shifting your weight and extending your limbs to challenge your balance. It looks like a graceful dance.
① One Leg Balance
② Best Exercise for Balance: Taichi
③ The Best Way to Improve Your Dancing
④ A Reduction in Falls


[정답] ②

[해석]
중국 무술에 뿌리를 두고 있는 타이치(태극권)는 일련의 느리고, 흐르는 듯한 움직임 그리고 깊고, 느린 호흡으로 몸을 운동하고 마음을 진정시킨다. 당신은 천천히 한 자세에서 다른 자세로 변환하며, 체중을 이동시키고 사지를 펴 균형에 도전한다. 그것은 우아한 춤처럼 보인다.

① 한 쪽 다리(로 잡는) 균형
② 최고의 균형을 위한 운동: 타이치(태극권)
③ 춤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④ 넘어짐의 감소

[해설]
우아한 춤처럼 보이는 균형을 위한 운동인 타이치(태극권)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②

해석
중국 무술에 뿌리를 두고 있는 타이치(Taichi)는 천천히 흐르는 듯한 움직임과 깊고 느린 호흡으로 몸을 움직이고 마음을 진정시킨다. 당신은 점차적으로 한 포즈에서 다른 포즈로 이동하여 체중을 이동시키고 사지를 확장하여 균형에 도전하게 된다. 그것은 우아한 춤처럼 보인다.

① 한쪽 다리 균형
② 최고의 균형을 위한 운동 : 타이치(Taichi)
③ 춤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④ 추락의 감소

해설
이 글은 타이치(Taichi)에 대한 짤막한 소개 글로 제목은 ② 최고의 균형을 위한 운동 : 타이치(Taichi)가 가장 적절하다.



13.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The most common substance on Earth is water. Every living thing contains water. (  ㉠  )‚ a person's body is about 67 percent water‚ a bird's is about 75 percent water‚ and most fruits contain about 90 percent water. (  ㉡  )‚ 70 percent of the Earth's surface is water. Besides being in lakes‚ rivers‚ and oceans‚ water is in the ground and in the air. (  ㉢  )‚ most of the water in the world is saltwater. Only 3 percent of the Earth's water is fresh‚ and just one percent of that is available for human use. The rest is saltwater‚ and people cannot drink it or grow food with it.
          ㉠                 ㉡               ㉢
① For instance    In addition      However
② For instance     Otherwise    Consequently
③ Furthermore     Otherwise    Consequently
④ Furthermore   Consequently   However


[정답] ①

[해석]
지구상에서 가장 흔한 물질은 물이다. 모든 생물은 수분을 포함하고 있다. ㉠ 예를 들어, 사람의 몸에는 약 67%, 새는 약 75%, 그리고 대부분의 과일은 약 90%의 수분이 포함되어 있다. ㉡ 또한 지구 표면의 70%는 물이다. 호수, 강, 그리고 바다에 있을 뿐만 아니라, 물은 땅과 공기 중에도 있다. ㉢ 그러나 세계 대부분의 물은 염수이다. 오직 지구의 물의 3%만이 담수이며, 그 중 1%만이 인간이 이용 가능하다. 그 나머지는 염수이며, 그래서 사람들은 그것을 마시거나 그것으로 작물을 기를 수 없다.

[해설]
빈칸 ㉠ 앞에서는 모든 생물은 수분을 포함하고 있다고 했으며, 빈칸 뒤는 사람과 조류, 과일에 포함된 수분을 정확한 숫자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있으므로 빈칸 ㉠에는 예시의 연결어 For instance가 온다.

빈칸 ㉡ 다음에서는 앞서 설명된 사람, 조류, 과일의 수분에 더하여 지구 표면의 물의 수치를 설명하므로 ‘부가’의 의미를 나타내는 In addition이 온다.

빈칸 ㉢ 앞에서는 지구 어느 곳에도 물이 존재하지만 빈칸 다음에서는 세계 대부분의 물이 염수라고 하고 있으므로 빈칸 ㉢에는 강조의 연결어인 However가 오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정답 ①

해석
지구상에서 가장 흔한 물질은 물이다. 모든 생물들은 물을 함유하고 있다. (㉠ 예를 들면), 사람의 몸은 약 67%의 물, 새는 약 75%의 물이며, 대부분의 과일에는 약 90%의 물이 함유되어 있다. (㉡ 게다가), 지구 표면의 70%는 물이다. 호수, 강, 바다에 있을 뿐만 아니라, 물은 땅과 공중에도 있다. (㉢ 그러나), 세계의 대부분의 물은 바닷물이다. 지구의 물의 3%만이 신선하고 그 중 1%만이 인간이 사용할 수 있다. 나머지는 바닷물이며, 사람들은 그것을 마시거나 그것으로 식량을 재배할 수 없다.

해설
모든 생물이 물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여, ‘사람, 새, 과일’의 예를 들었으므로 ㉠에는 예시의 연결사 ‘for instance(예를 들면)’이 적절하다. ㉡은 앞뒤의 내용이 반대 되거나 예를 드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정보를 추가하는 것이므로, 정보 추가의 연결사 ‘in addition(게다가)’가 적절하다. ㉢ 뒤에는 앞 서 모든 생명이 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지구 표면의 대부분이 물이라고 한 정보에 반하여 실제 인간이 사용할 수 있는 물이 많지 않음을 시사하고 있으므로 역접의 연결사 ‘however(그러나)’가 적절하다.



14. 다음 글의 요지로 가장 적절한 것은?
While fats have lately acquired a bad image‚ one should not forget how essential they are. Fats provide the body's best means of storing energy‚ a far more efficient energy source than either carbohydrates or proteins. They act as insulation against cold‚ as cushioning for the internal organs‚ and as lubricants. Without fats‚ there would be no way to utilize fat soluble vitamins. Furthermore‚ some fats contain fatty acids that provide necessary growth factors‚ strengthen the immune system‚ and help with the digestion of other foods.
① Fats deserve their bad image due to their roles.
② Fats store energy more efficiently than proteins and carbohydrates.
③ Fats contain acids that help the absorption of vitamins.
④ Fats serve important functions in the body.


[정답] ④

[해석]
지방이 최근에 나쁜 이미지를 얻기는 했지만, 사람들은 그것이 얼마나 필수 불가결한지를 잊어서는 안 된다. 지방은 탄수화물 혹은 단백질보다 훨씬 효율적인 에너지원인 에너지를 저장하는 신체 최고의 수단을 제공한다. 그것들은 추위에 대한 보온, 내장 기관에 대한 완충 그리고 윤활 역할을 한다. 지방이 없다면, 지용성 비타민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 것이다. 게다가, 일부 지방에는 필수 성장 인자를 제공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며, 다른 음식물의 소화에 도움이 되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다.

① 지방은 그들의 역할 때문에 나쁜 이미지를 얻는 것이 당연하다.
② 지방은 단백질과 탄수화물보다 더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저장한다.
③ 지방에는 비타민의 흡수를 돕는 산이 포함되어 있다.
④ 지방은 몸에서 중요한 기능을 한다.

[해설]
첫 문장이 명백한 주제문으로 지방은 우리 몸에서 필수 불가결한 작용을 하고 있다는 내용의 글이다. 따라서 정답은 ④이다.
선택지 ①은 글의 요지와 정반대의 내용이며, 선택지 ②, ③은 주제에 대한 부연설명에서 제시된 세부사항으로 오답을 유도하는 전형적인 함정이다. 글 전체의 요지로 볼 수 없다.



정답 ④

해석
최근에 지방은 안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하나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잊지 않아야 한다. 지방은 탄수화물 또는 단백질보다 훨씬 효율적인 에너지원인 에너지를 저장하는 신체의 최상의 수단을 제공한다. 그것들은 추위에 대한 보온, 내부 기관용 쿠션 및 윤활제 역할을 한다. 지방이 없으면 지용성 비타민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더욱이 일부 지방에는 필수 성장 인자를 제공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며 다른 식품의 소화에 도움이 되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다.

① 지방은 그들의 역할 때문에 안 좋은 이미지를 가질 자격이 있다.
② 지방은 단백질과 탄수화물보다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저장한다.
③ 지방에는 비타민의 흡수를 돕는 산이 들어있다.
④ 지방은 몸에서 중요한 기능을 한다.

해설
지방이 최근에 안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지만, 사실 지방이 몸에서 하는 역할은 굉장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나열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의 요지는 ④이다. ②는 사실이지만, 지문 전체의 요지라 할 수 없다.



15.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In every generation, there are a few dreamers. Usually these people are driven by the contradictions and problems which confront them in society as it exists. They come to believe that an ideal society is possible‚ and they act on these beliefs by setting up experimental communities. Such communities‚ usually called utopian communities‚ have been proposed in many generations of our history. These utopian communities never survive‚ but they serve as beacons for social change‚ reminding us that what exists is not permanent - society is built by humans, and it can therefore be (        ) by them.
① perpetuated
② altered
③ implicated
④ eulogized


[정답] ②

[해석]
모든 세대에는, 몇 명의 몽상가들이 있다. 대개 이 사람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에서 마주쳤던 모순과 문제들에 의해 추진력을 받는다. 그들은 이상적인 사회가 가능하다고 믿게 되고, 그들은 실험 공동체를 설립함으로써 이러한 신념에 따라 행동한다. 유토피아 공동체라고 불리는 그러한 공동체는 우리 역사의 많은 세대에 걸쳐 제안되어 왔다. 이러한 유토피아 공동체는 결코 살아남지 못하지만, 사회 변화를 위한 횃불의 역할을 하며, 우리에게 존재하는 것이 영구적이지 않다는 것을 상기시켜준다. 즉, 사회는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며, 따라서 사회는 인간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① 영속될
② 변화될
③ 함축될
④ 찬사 받을

[해설]
빈칸의 바로 앞에서 우리에게 존재하는 것이 영구적이지 않다고 설명하고, 이에 대한 부연설명을 완성하는 문제이다. 영구적이지 않다는 것은 변화될 수 있다는 말이므로 ‘변화될’을 의미하는 altered가 가장 적합하다.



정답 ②

해석
모든 세대에는, 몇 명의 몽상가가 있다. 대개 이런 사람들은 실존사회에서 그들과 마주하는 모순과 문제들에 의해 이끌려 간다. 그들은 이상적인 사회가 가능하다고 믿게 되고, 그들은 실험 공동체를 설립함으로써 이러한 신념에 따라 행동한다. 유토피아 공동체라고 불리는 그러한 공동체는 우리 역사상 많은 세대에 걸쳐 제안되어 왔다. 이러한 유토피아 공동체는 결코 살아남지 못하지만, 사회 변화를 위한 등대 같은 역할을 하며, 존재하는 것이 영구적이지 않다는 것을 상기시켜준다. - 사회는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며, 따라서 그들은 그것들에 의해 (변화 될) 수 있다.

① 영구화하다
② 변경하다, 바꾸다
③ (나쁜 짓・범죄에) 연루되었음을 보여주다
④ 칭송하다

해설
유토피아 공동체는 결코 살아남지 못하며, 존재하는 것이 영구적이지 않다고 하였으므로, 빈칸에는 사회가 ‘변화될’ 수 있다고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따라서 정답은 ②이다.



16. 다음 글의 요지로 가장 적절한 것은?
Criminals were once considered sinners who chose to offend against the laws of God and man. They were severely punished for their crimes. Modern criminologists regard society itself to be largely responsible for the crimes committed against it. Poverty‚ poor living conditions‚ and inadequate education are all causes of crime. Crime is fundamentally the result of society's failure to provide a decent life for all people. It is especially common in times when values are changing‚ as after a war‚ or in countries where people with different backgrounds and values are thrown together.
① 과거에는 범죄자에 대한 처벌이 너무 가혹했다.
② 현대의 범죄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③ 범죄 발생의 주요 요인은 사회 여건이다.
④ 오히려 선진국일수록 범죄 발생이 빈번하다.


[정답] ③

[해석]
범죄자들은 한때 신과 인간의 법에 어긋나는 것을 선택한 죄인으로 여겨졌다. 그들은 그들의 범죄 때문에 가혹하게 처벌받았다. 현대 범죄학자들은 사회 자체가 범죄가 행해지는 것에 대해 주로 책임을 져야한다고 생각한다. 빈곤, 가난한 생활환경 및 부적절한 교육은 모두 범죄의 원인이다. 범죄는 근본적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삶을 제공하지 못한 사회적 실패의 결과이다. 이것은 가치가 변하거나, 전쟁 이후이거나, 또는 다른 배경과 가치를 가진 사람들이 한 곳으로 던져진 국가에서는 특히 일반적이다.

[해설]
세 번째 문장이 주제문으로 과거에는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에게 귀속시켰으나 현대 범죄학자들은 범죄의 책임은 사회 자체에 있다고 본다고 설명하다. 따라서 선택지 ③이 요지로 가장 적절하다.



정답 ③

해석
범죄자들은 한 때 신과 인간의 법에 어긋나는 것으로 선택된 죄인으로 여겨졌다. 그들은 그들의 범죄로 혹독하게 처벌을 받았다. 현대의 범죄학자들은 사회 자체가 사회에 반하는 범죄에 대해 크게 책임을 져야한다고 생각한다. 빈곤, 빈곤 한 생활 조건 및 부적절한 교육은 모두 범죄의 원인이다. 범죄는 근본적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삶을 제공하지 못한 사회의 실패에서 온 결과이다. 가치가 변하거나, 전쟁 후에나, 다른 배경과 가치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던진 국가에서는 특히 흔한 일이다.

해설
한 때 범죄자들이 신과 인간의 법에 어긋난다고 여겨져 혹독하게 처벌을 받았지만, 현대 범죄학자들은 범죄는 사회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며, 이러한 범죄가 일어나는 것이 사회의 실패로부터 온 것이라고 근거를 대고 있다. 따라서 이 글의 요지는 ③이 가장 적절하다.



17. 다음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Illegal downloads are a serious concern. P2P file sharing increases the scale of the problem. Some people consider it a form of theft‚ but for many‚ it is a grey area. A person might never rob a bank‚ but he or she may download pirated media. Korea has its fair share of copyright infringement problems. Until recently‚ copyright laws in Korea were lax. Further‚ high-speed internet is widely available. Faster download speeds are accelerating the problem. As a result‚ illegal downloads have been common. There are even online clubs dedicated to illegal file sharing. Their members pay a low monthly fee. In Korea‚ Korean and foreign television programs are easily available online. Music files are also shared. Movies can be seen even before they are released in theaters. It may not be legal‚ but it is simple and inexpensive. Many people are not even aware that file sharing is illegal.
① 몇몇 사람들은 불법 다운로드를 절도 행위의 일종으로 생각한다.
② 파일 공유가 불법임을 모르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③ 불법 복제물을 판매하는 노점 상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④ 한국의 일부 온라인 클럽에서는 회원들이 낮은 월 이용료를 지불하면서 불법적으로 파일을 공유하기도 한다.


[정답] ③

[해석]
불법 다운로드는 심각한 문제이다. P2P 파일 공유는 문제의 규모를 증가시킨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절도의 한 형태라고 생각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그것은 회색 지역(정부의 특별 지원까지는 필요치 않으나 문제가 발생하거나 고용률이 낮은 지역)이다. 어떤 사람이 은행을 절대로 강탈하지는 않지만, 불법 복제된 미디어를 다운로드 할 수는 있다. 한국은 저작권 침해 문제에 대해 제 몫을 하고 있다. 최근까지도 한국의 저작권법은 느슨했다. 게다가, 고속 인터넷이 널리 이용 가능하다. 더 빠른 다운로드 속도로 인해 문제가 가속화되었다. 결과적으로 불법 다운로드가 일상적이 되었다. 심지어 불법 파일 공유에만 전용으로 하는 온라인 클럽도 있다. 그 회원들은 낮은 월 사용료를 지불한다. 한국에서는, 한국어 및 외국 TV 프로그램을 온라인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음악 파일도 또한 공유된다. 극장에서 영화가 개봉되기도 전에 영화를 볼 수 있다. 이것은 합법적이지는 않지만, 간단하며 저렴하다. 많은 사람들이 파일 공유가 불법인 것조차 잘 모르고 있다.

[해설]
온라인에서 불법 파일 공유 등의 행위가 발생한다고 했지만, ③ 불법 복제물을 판매하는 노점상에 대한 언급은 없다.

① 세 번째 문장에서 언급되어 있다.
② 제일 마지막 문장에 나와 있다.
④ 열 번째와 열한 번째 문장에 나와 있다.



정답 ③

해석
불법 다운로드는 심각한 걱정거리이다. P2P 파일 공유는 문제의 규모를 증가시킨다. 일부 사람들은 그것을 도둑질의 한 형태라고 생각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그것은 애매한 영역이다. 어떤 사람이 은행을 강탈 할 수는 없지만 불법 복제 된 미디어를 다운로드 할 수는 있다. 한국은 저작권 침해 문제에 대해 공정한 분배를 하고 있다. 최근까지도 한국의 저작권법은 느슨했다. 게다가, 고속 인터넷이 널리 이용 가능하다. 더 빠른 다운로드 속도로 문제가 가속화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불법 다운로드가 흔해졌다. 불법적인 파일 공유에 전념하는 온라인 클럽도 있다. 회원들은 저렴한 월 사용료를 지불한다. 한국에서는, 한국어 및 외국 TV 프로그램을 온라인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음악 파일도 또한 공유된다. 심지어 극장에서 영화가 개봉되기도 전에 영화를 볼 수 있다. 합법적이지는 않지만 간단하고 저렴하다. 많은 사람들이 심지어 파일 공유가 불법임을 잘 모르고 있다.

해설
‘③ 불법 복제물을 판매하는 노점 상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은 지문에서 언급한 적이 없으므로 틀리다. 판매를 하는 노점 상인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 불법 복제물을 다운로드 하는 개인들이 많으며, 심지어 그들이 그것이 불법임을 잘 모른다고 할 언급할 뿐이다.



18. 다음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For me‚ this class is very useful.” explained Gloria Wan‚ who would begin graduate studies at the school this fall. “Because I mainly study traditional Chinese music‚ it's interesting to compare traditional Korean music with traditional Chinese music‚ because there are some elements that have actually remained with traditional Korean music that are no longer found in the traditional Chinese music.” Wan also explained that the sounds of the Gayageum cannot be emulated on any other string instrument. “Do you hear this bending sound?” she asked. “There are just so many different sounds you can make‚ which makes this instrument just fascinating to me.”
① 글로리아 완은 주로 한국 전통음악을 공부하고 있다.
② 글로리아 완은 대학원 과정을 이번 가을에 졸업할 예정이다.
③ 글로리아 완은 가야금의 소리는 다른 현악기에서는 견줄 수 없는 소리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④ 글로리아 완은 가야금의 여러 가지 소리 중 특히 한 가지 소리를 흥미롭게 여기고 있다.


[정답] ③

[해석]
“저에게, 이 수업은 매우 유용합니다."라고 올 가을 학교에서 대학원을 졸업할 글로리아 완은 설명했다. "제가 주로 중국 전통음악을 연구하기 때문에, 한국 전통음악을 중국 전통음악과 비교하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왜냐하면 중국 전통음악에서 더 이상 찾을 수 없는 요소가 한국 전통음악에는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글로리아 완은 가야금의 소리는 다른 현악기가 필적할 수 없습니다. "이 유연한 음이 들리나요?"라고 그녀가 물었다. "다르게 낼 수 있는 소리가 너무도 많아서, 이 악기는 저에게는 매력적입니다."

[해설]
세 번째 문장에서 글로리아 완은 가야금이 다른 현악기와 필적할 수 없다고 말한다. 따라서 ③이 글의 내용과 일치한다.

① 두 번째 문장에서 언급된 것처럼 글로리아 완은 한국 전통음악이 아닌 중국 전통음악을 전공하는 대학원 학생이다.

② 첫 번째 문장에서 언급된 것처럼 글로리아 완은 이번 가을학기부터 대학원에서 공부할 예정이다.

④ 마지막 문장에서 글로리아 완은 가야금이 다르게 낼 수 있는 소리가 너무도 많아서 매력적이라고 말한다.



정답 ③

해석
"나를 위해, 이 수업은 매우 유용합니다." 올 가을 학교에서 대학원 공부를 시작할 글로리 완(Gloria Wan)은 설명했다. "저는 전통 중국음악을 주로 연구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한국 음악을 전통 중국음악과 비교하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왜냐하면 전통 중국음악에서 더이상 찾을 수 없는 요소가 한국 음악에 남아 있기 때문이죠." 또한 Wan은 가야금의 소리는 다른 현악기에서 따라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 휘어지는 소리가 들리세요?"라고 그녀가 물었다. "만들 수 있는 소리가 너무 많아서 이 악기가 제게 매력적입니다."

해설
① 글로리아 완은 주로 한국 전통음악을 공부하고 있다.
-> 전통 중국 음악을 주로 연구한다고 하였으므로 틀리다.

② 글로리아 완은 대학원 과정을 이번 가을에 졸업할 예정이다.
-> 올 가을에 대학원 공부를 시작한 것이므로 틀리다.

③ 글로리아 완은 가야금의 소리는 다른 현악기에서는 견줄 수 없는 소리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 정답

④ 글로리아 완은 가야금의 여러 가지 소리 중 특히 한 가지 소리를 흥미롭게 여기고 있다.
-> 하나의 특정한 소리를 흥미롭게 여긴 것이 아니라, 만들 수 있는 소리가 너무 많아서 흥미롭게 혹은 매력적으로 느낀다고 하였으므로 틀리다.



19.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Numerous experiments show that speakers do have strong feelings about certain sounds‚ and they agree about these feelings with remarkable consistency. In the earliest experiment designed to test (  ㉠  )‚ an influential researcher made up two words‚ mal and mil. He told five hundred subjects that one word meant “large table‚” the other “small table” - and then asked the subjects to tell which word referred to which size table. By the laws of chance‚ the subjects should have chosen one word or the other in approximately equal numbers; (  ㉡  )‚ 80 percent of them agreed that mal meant “large table” and mil meant “small table.” Since the two words differ solely in their vowels, the subjects apparently felt that a conveys largeness and i smallness.
                         ㉠                             ㉡
① attitudes about sound symbolism     moreover
② attitudes about sound symbolism      instead
③ perceptions on the speed of sound   moreover
④ perceptions on the speed of sound    instead


[정답] ②

[해석]
수많은 실험에서 화자는 정말로 특정 소리에 대해 강한 감정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감정에 대해 눈에 띄는 일관성으로 동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음상징에 대한 태도를 테스트하기 위해 계획된 가장 초기의 실험에서, 영향력 있는 연구원은 두 단어 mal과 mil을 만들었다. 그는 한 단어가 "큰 테이블"을, 또 다른 것이 "작은 테이블"을 의미한다고 500명의 참가자들에게 말한 다음, 참가자들에게 어떤 단어가 어떤 테이블을 언급했는지를 말하도록 요청했다. 확률의 법칙에 따라 참가자들은 한 단어 또는 다른 단어를 대략 같은 수로 선택할 수도 있었다. ㉡ 대신 그들 중 80%가 mal을 “큰 테이블‘을 그리고 mil을 ”작은 테이블“을 의미한다고 동의했다. 두 단어가 유일하게 모음에서 다르기 때문에, 참가자들은 분명히 a는 큰 것을 그리고 i를 작은 것을 전달한다고 느꼈다.

① 음상징에 대한 태도 ... 게다가
② 음상징에 대한 태도 ... 하지만
③ 소리의 속도에 대한 인식들 ... 게다가
④ 소리의 속도에 대한 인식들 ... 하지만

[해설]
빈칸 ㉠ 앞에서 언급된 ‘특정 소리에 대한 감정’, 그리고 뒤에서 언급된 예시를 통해 이 실험이 단어의 음성적 특징과 의미 사이에 보여지는 상관 관계 즉, ‘음상징(소리의 상징)에 대한 태도’와 관련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빈칸 ㉡은 실험 참가자들이 확률의 법칙에 따라 두 단어를 대략 같은 수로 선택할 수도 있었지만, mal을 선택한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보아, 앞의 내용이 부정일 때 ‘대신에’라는 의미의 instead가 적합하다.



정답 ②

해석
수많은 실험에서 화자는 특정 소리에 대해 강한 감정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감정에 대해 눈에 띄는 일관성으로 동의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 소리의 상징에 대한 사고방식)를 시험하기 위해 고안된 가장 초기의 실험에서, 영향력 있는 연구원은 mal과 mil의 두 단어를 만들었다. 그는 500명의 피험자들에게 한 단어는 "큰 표"를 다른 하나는 "작은 표"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 그 다음에 그 피험자들에게 어떤 단어가 어떤 크기의 표를 언급했는지를 말하도록 요청했다.
우연의 법칙에 따라, 피험자들은 한 단어 또는 다른 단어를 대략 같은 수로 선택해야했다. (㉡ 그 대신에) 80%의 사람들이 mal은 큰 표를, mil은 작은 표를 의미한다고 동의했다. 두 단어가 모음에서만 서로 다르기 때문에 피험자는 분명히 a가 크기와 i를 전달한다고 느꼈다.

                    ㉠                            ㉡
① 소리의 상징에 대한 사고방식       게다가
② 소리의 상징에 대한 사고방식     그 대신에
③ 소리의 빠르기에 대한 인식          게다가
④ 소리의 빠르기에 대한 인식        그 대신에

해설
‘mal’과 ‘mil’의 단어에서 오는 크기 차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실험을 하였으므로 ㉠은 ‘소리의 상징에 대한 사고방식’이 적절하며, ㉡ 뒤에서 앞 문장에서 언급한 실험 결과와는 다른 결과가 나왔으므로, ‘그 대신에’라는 연결사가 적절하다.



20. 다음 글의 요지로 가장 적절한 것은?
Teaching is supposed to be a professional activity requiring long and complicated training as well as official certification. The act of teaching is looked upon as a flow of knowledge from a higher source to an empty container. The student's role is one of receiving information; the teacher's role is one of sending it. There is a clear distinction assumed between one who is supposed to know and another‚ usually younger person who is supposed not to know. However‚ teaching need not be the province of a special group of people nor need it be looked upon as a technical skill. Teaching can be more like guiding and assisting than forcing information into a supposedly empty head. If you have a certain skill‚ you should be able to share it with someone. You do not have to get certified to convey what you know to someone else. All of us‚ from the very youngest children to the oldest members of our cultures‚ should come to realize our own potential as teachers.
① 교사들은 주입식 교육방법을 지양해야 한다.
② 모든 사람은 가르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③ 가르치는 일은 복잡한 훈련을 요하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④ 학생들은 지식을 흡수하기 위해 개방적인 자세를 취해야 한다.


[정답] ②

[해석]
교육은 공인자격증뿐만 아니라 길고 복잡한 훈련이 필요한 전문적인 활동으로 여겨진다. 가르치는 행위는 더 높은 수준의 지식을 비어 있는 용기로 흐르게 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학생의 역할은 그 정보를 받는 것이며, 교사의 역할은 정보를 보내는 것이다. 알고 있다고 유추되는 사람과 그 반대 즉, 알지 못할 것으로 여겨지는 대개는 어린 사람 사이에는 명확한 구분이 있다. 그러나 교육은 어떤 지역의 특정한 집단의 사람들이어야 할 필요는 없으며 또한 전문적인 기술로 여겨질 필요도 없다. 교육은 비어 있을 거라고 추측하는 머릿속으로 정보를 강제로 넣기 보다는 인도하고 도와주는 것에 더 가까울 수 있다. 당신이 특정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그것을 누군가와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 자격증을 받을 필요는 없다. 가장 어린 자녀부터 우리 문화에서 가장 나이든 분에 이르기까지, 우리 모두는 교사로서 우리 자신의 잠재력을 깨달아야 한다.

[해설]
글의 전반부에 보통 가르치는 것이 전문적인 활동으로 여겨진다고 설명하는 것으로 볼 때, 저자는 이에 대한 비판 또는 반박을 하는 글의 구성방식을 충분히 예측할 수 있다. 마지막 문장에 저자의 생각, 즉 이 글의 요지가 가장 잘 나타나 있다. 어리거나 나이 많거나 상관없이 우리 모두는 교사로서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고 저자는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②이다.



정답 ②

해석
교육은 공식 인증뿐만 아니라 길고 복잡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활동이어야만 한다. 가르치는 행위는 더 높은 원천에서 빈 용기에 이르는 지식의 흐름으로 여겨진다. 학생의 역할은 정보를 받는 것이다.; 교사의 역할은 그것을 전송하는 역할 중 하나이다. 알 것같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에는 명확한 구별이 있는데, 특히나 모를 것 같은 젊은이들에게 그렇다. 그러나 가르침은 특수 집단의 분야가 아니어야하며 전문적인 기술로 보일 필요도 없다. 가르침은 정보를 추정상 공허한 머리에 강요하는 것보다는 인도하고 돕는 것과 같을 수 있다. 특정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누군가와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기 위해 인증을 받을 필요는 없다. 우리 문화의 가장 어린 자녀부터 가장 연장자에 이르기까지 우리 모두는, 교사로서 우리 자신의 잠재력을 깨닫게 될 수 있어야 한다.

해설
가르치는 것이 특정한 전문기술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인도’와 ‘도움’일 수 있으므로 이 글의 요지는 ②가 가장 적절하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1 2 1 4 2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1 1 3 3 4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4 2 1 4 2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3 3 3 2 2




2017년 경찰직 1차 일반 공채, 101경비단 시험문제 HWP 다운로드
2017년 경찰직 1차 일반 공채, 101경비단 시험문제 PDF 다운로드
2017년 경찰직 1차 전의경 경채 시험문제 HWP 다운로드
2017년 경찰직 1차 전의경 경채 시험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