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8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 1차 시험(순경 일반, 101경비단 공채) 한국사 기출문제 입니다.


1. 선사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구석기 중기에는 큰 몸돌에서 떼어 낸 돌조각인 격지들을 가지고 잔손질을 하여 석기를 만들었다.

② 강원 양양 지경리 유적은 신석기 시대 사람들이 살았던 움집 자리로, 동그란 모양의 바닥 중앙에 화덕 자리가 있다.

③ 신석기 시대는 아직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가 발생하지 않았고, 연장자나 경험이 많은 자가 자기 부족을 이끌어 나가는 평등 사회였다.

④ 신석기 시대에는 민무늬 토기 이외에 입술 단면에 원형, 방형, 삼각형의 덧띠를 붙인 덧띠 토기, 검은 간토기 등도 사용되었다.


정답 ④

해설
선사 시대의 생활상

① 구석기 시대의 격지석기 제작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뗀석기는 크게 몸돌석기와  격지석기로 나눌 수 있다. 몸돌석기란 몸돌을 직접 가공하여 만든 석기이며, 격지석기란 몸돌에서 떼낸 격지에 잔손질을 하여 만든 석기를 가리킨다. 대체로 구석기시대의 찍개나 주먹도끼와 같은 석기는 몸돌석기가 많고 긁개·밀개·자르개·찌르개·톱날·새기개 등은 대부분 격지를 이용하여 만든 것들이다.

② 신석기 시대의 움집에 대한 설명이다.

③ 신석기 시대에는 평등사회로 연장자나 경험이 많은 자가 부족을 이끌어 갔다.

오답피하기) 
④ 신석기 시대의 토기에는 이른 민무늬 토기, 덧무늬 토기, 빗살무늬 토기가 대표적이다. 민무늬 토기는 청동기 시대를 대표하는 토기 이며, 덧띠 토기와 검은 간 토기는 초기 철기 시대의 토기이다.

■ 토기의 발전
구석기 존재(× )
신석기 이른 민무늬 토기, 덧무늬토기, 빗살무늬 토기
청동기 민무늬 토기, 붉은 간 토기, 미송리식 토기
초기철기 덧띠 무늬 토기, 검은간 토기



정답 ④:
신석기시대에는 이른민무늬토기, 덧무늬토기, 빗살무늬토기 등이 제작되었다. 철기시대에 민무늬토기 외에 덧띠토기, 검은간토기 등이 사용되었다.



2. 고대 국가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기원전 1세기 경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과 더불어 부여, 동예, 옥저 등이 공존하고 있었다.

② 옥저에는 혼인을 정한 뒤 신부집 뒤꼍에 조그만 집을 짓고, 거기서 자식을 낳아 장성하면 아내를 데리고 신랑집으로 돌아가는 풍습이 있었다.

③ 동예는 명주와 삼베를 짜는 등 방직 기술이 발달하였으며, 다른 부족의 생활권을 침범하면 노비와 소, 말로 변상하게 하였다.

④ 삼한 중에서 마한의 세력이 가장 컸으며, 마한을 이루고 있는 소국의 하나인 목지국의 지배자가 마한왕 또는 진왕으로 추대되어 삼한 전체의 주도 세력이 되었다.


정답 ②

해설
초기 국가의 특징

① 부여는 5세기에 옥저는 1세기 후반에 동예는 1세기에서 4세기 후반에 모두 고구려에 복속되었다. 또한 삼국은 모두 기원전 1세기 경에 건국되었기 때문에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과 더불어 부여, 동예, 옥저 등이 기원후 1세기 후반에는 공존하고 있었을 것이다.

③ 동예는 방직 기술이 발달하였으며, 다른 부족의 생활권을 침범하면 노비와 소, 말로 변상하게 하는 책화가 있었다.

④ 삼한 중에서 마한의 세력이 가장 컸으며, 마한을 이루고 있는 소국의 하나인 목지국의 지배자가 마한 왕 또는 진왕으로 추대되어 삼한 전체의 주도 세력이 되었다.

오답피하기)
② 혼인을 정한 뒤 신부집 뒤꼍에 조그만 집을 짓고, 거기서 자식을 낳아 장성하면 아내를 데리고 신랑 집으로 돌아가는 풍습은 옥저가 아니라 고구려이다.→ 데릴사위제(서옥제), 옥저는 일종의 매매혼이라고 할 수 있는 민며느리제(예부제)가 존재하였다.



정답 ②:
②는 고구려의 데릴사위제에 대한 설명이다. 옥저는 민며느리제이다.



3. 고대 국가들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2세기 고구려 고국천왕 때에는 왕위계승이 형제상속에서 부자상속으로 바뀌었으며, 부족적인 전통을 지녀온 5부에서 수도와 그 주변지역의 행정단위를 의미하는 5부로 개편되었다.

㉡ 5세기 백제 동성왕은 고구려를 피해 남쪽 금강 유역의 웅진으로 도읍을 옮겼다.

㉢ 신라 법흥왕은 병부의 설치와 상대등의 설치 등을 통하여 통치 질서를 확립하였다.

㉣ 고구려 태조왕은 계루부 고씨의 왕위세습권을 확립하였으며, 옥저를 복속시켰다.

㉤ 백제 성왕 때에는 수도를 사비로 천도하고 국호를 ‘남부여’로 바꾸었으며, 아직기가 일본에 건너가서 태자에게 한자를 가르쳤다.

㉥ 3세기 고구려 동천왕은 서안평을 공격하였다.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③

해설
삼국의 국왕 업적

㉠ 고구려 2세기 고국천왕의 업적이다.
㉢ 신라 6세기 법흥왕의 업적이다.
㉣ 고구려 1세기 태조왕의 업적이다.
㉥ 고구려 3세기 동천왕 시기의 사건이다.
■ 고구려 1세기 태조왕의 업적
① 국가 기틀 확립  → 계루부 고씨 세습(형제세습)
② 옥저 정복     
■ 고구려 2세기 고국천왕의 업적
① 부자세습 확립
② 재상 을파소 건의 → 진대법 실시
③ 행정적 성격의 5부 완성
■ 고구려 3세기 동천왕의 업적
① 위•촉•오의 대립기에 오와 통교
② 서안평 공격 → 위장 관구검의 침입
■ 신라 6세기 법흥왕의 업적
① 율령반포:
    ㉠ 병부 설치(최초)
    ㉡ 상대등 제도 완성
    ㉢ 17관등제
    ㉣ 골품제도 정비
    ㉤ 4색 공복 제정
② 불교진흥:
    ㉠ 공인(이차돈 순교)
    ㉡ 불교식 왕명(법흥왕~진덕여왕)
    ㉢ 전륜성왕
③ 금관가야 복속
④ 신라 최초 연호 사용: 건원

오답피하기) 
㉡ 백제의 웅진천도는 동성왕이 아니라 문주왕이다.

㉤ 이직기는 6세기 백제 성왕 시기가 아니라 4세기 근초고왕 시기이다. 6세기 성왕 때는 노리사치계가 일본에 불상과 불경을 전래하여 최초로 불교를 일본에 전파하였다.(552)



정답 ③:
㉡ 문주왕 때 웅진으로 천도하였다.
㉤ 아직기가 일본에 건너가서 태자에게 한자를 가르친 것은 근초고왕 때 이다.



4. 다음 시대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진성 여왕 3년, 나라 안의 여러 주·군에서 공부(貢賦)를 바치지 않으니, 창고가 비고 나라의 쓰임이 궁핍해졌다. 왕이 사신을 보내어 독촉하였지만, 이로 말미암아 곳곳에서 도적이 벌떼같이 일어났다.
① 공주 명학소에서 망이·망소이가 봉기하였다.
② 홍경래의 지휘 하에 영세 농민, 중소 상인, 광산 노동자 등이 합세하여 봉기하였다.
③ 원종, 애노의 난이 발생하자 왕이 나마 벼슬의 영기에게 진압하라고 명하였다.
④ 김흠돌의 모역 사건을 계기로 귀족에 대해 대대적인 숙청이 행해졌다.


정답 ③

해설
통일 신라 하대의 특징

주어진 사료에서 ‘진성여왕’이라는 문구를 통하여 신라 하대임을 유추할 수 있다.

③ 신라하대에는 원종, 애노의 난, 적고적의 난과 같은 농민반란이 일어났다.
■ 신라하대 진성여왕 시기의 사건
① 사치와 향략             
② 농민수탈 강화  → 원종•애노의 난, 적고적의 난
③ 최치원 시무 10조 건의 → 수용×  ⇨ 6두품의 반신라적 경향 강화
④ 향가집『삼대목』편찬(부전)

오답피하기) 
① 고려 무신(정중부) 집권기
② 조선 후기 19세기
④ 신라 중대 신문왕 시기



정답 ③:
진성여왕 때 조세과중에 저항하여 원종과 애노가 난을 일으켰다.



5. 고려시대 사건들을 발생한 순서대로 가장 적절하게 나열한 것은?
㉠「삼국유사」 편찬
㉡「상정고금예문」 간행
㉢ 박서의 귀주성 전투
㉣ 만권당 설치
㉤ 원종의 개경 환도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①

해설
고려시대의 사건 순서

㉢ 13세기(1231년) 고  종 시기(→몽고 1차 침입)
㉡ 13세기(1234년) 고  종 시기
㉤ 13세기(1270년) 원  종 시기
㉠ 13세기(1281년) 충렬왕 시기
㉣ 14세기(1314년) 충선왕 시기



정답 ①:
㉢은 고종(1231년), ㉡은 고종(1234년), ㉤은 1270년, ㉠은 충렬왕(1281년), ㉣은 충선왕(1314년)이다.

㉡의 『상정고금예문』은 인종 때 최윤의가 지은 의례서이며, 강화천도 후에 세계 최초로 금속활자로 간행되었다.

㉡의 시점 때문에 논란이 예상되나, 기존 2013년 순경2차 문제를 미루어보면 1234년으로 파악하고 문제를 출제한 듯 하다.



6. 고려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충렬왕 때에는 경사교수도감을 설치하여 경학과 사학을 장려하였고, 유교 교육기관에 공자 사당인 문묘를 새로 건립하여 유교 교육의 진흥에 나섰다.
② 충선왕 때에는 원의 선명력을 채용하고 그 이론과 계산법을 충분히 소화하였다.
③ 예산 수덕사 대웅전은 고려시대의 대표적인 다포식 양식 건물에 해당한다.
④ 의상은 흥왕사를 근거지로 삼아 화엄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하려 하였다.


정답 ①

해설
고려의 문화

① 충렬왕의 관학 진흥책에 대한 설명이다.
■ 충렬왕의 관학진흥책
① 성균관 개칭 ② 문묘 건립 ③ 섬학전 설치 ④ 경사교수도감 설치

오답피하기)
② 충선왕 때에는 원의 선명력이 아니라 수시력을 채용하였다. 선명력은 당의 역법서이다.

③ 예산 수덕사 대웅전은 다포양식이 아니라 주심포양식이다.

④ 의상이 아니라 의천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①:
① 충렬왕 때 경사교수도감이 설치되어 경학과 사학을 장려하였다.
② 충선왕 때 원의 수시력을 채용하였다.
③ 수덕사 대웅전은 주심포양식이다.
④는 의천에 대한 설명이다.



7. 고려시대 문화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임춘은 술을 의인화한 「국순전」을 저술하여 현실을 풍자했다.
㉡ 이제현은 삼국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의 유명한 시화를 모은 「백운소설」을 저술하였다.
㉢ 이규보는 흥미 있는 사실, 불교, 부녀자들의 이야기를 수록한 「보한집」을 저술하였다.
㉣ 이인로는 「파한집」에서 개경, 평양, 경주 등 역사적 유적지의 풍속과 풍경 등을 묘사하였다.
㉤ 박인량의 「역옹패설」은 고려시대의 대표적 설화문학에 해당한다.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③

해설
고려의 문학

㉠ 「국순전」은 고려 후기 임춘의 가전체 문학으로 술을 의인화하여 현실을 풍자했다.

㉣ 이인로는 「파한집」에서 개경, 평양, 경주 등 역사적 유적지의 풍속과 풍경 등을 묘사하였다.

오답피하기)
㉡ 이제현은 「백운소설」이 아니라「역옹패설」을 저술하였다. 「백운소설」은 조선 중기의 한 문인이 고려시대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에서 시평, 시화, 시론을 발췌(拔萃)하고 거기에 몇 가지 다른 기사를 포함하여 편찬한 시화집이다.

㉢ 「보한집」은 고려후기 최자가 저술하였다.

㉤ 박인량은 고려 숙종 시기의 문신으로 「고금록」이라는 역사서를 저술했으나 전하지 않는다.「역옹패설」은 고려후기 이제현이 저술한 시화, 잡록집이다.



정답 ③:
고려 후기 한문학에 대한 문제이다.
㉡은 이규보, ㉢은 최자, ㉤은 이제현에 대한 설명이다.



8. 고려시대 사회 모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개경, 서경 및 각 12목에는 상평창을 두어 물가의 안정을 꾀하였다.
② 향도는 고려 후기에 이르러 자신들의 이익을 위하여 조직되는 향도에서 점차 신앙적인 향도로 변모되었다.
③ 기금을 마련한 뒤 이자로 빈민을 구제하는 제위보가 설치되었다.
④ 귀양형을 받은 사람이 부모상을 당하였을 때에는 유형지에 도착하기 전에 7일간의 휴가를 주어 부모상을 치를 수 있도록 하였다.


정답 ②

해설
고려의 사회제도

① 상평창은 고려 10세기 성종 때 개경, 서경, 12목에 설치된 물가조절 기구이다.

③ 제위보는 고려 10세기 광종 때 만들어진 빈민구제기구이다.

④ 고려에서는 백성을 다스리는 기본법으로 중국의 당률을 참작한 71개조의 법률이 시행되었으나 대부분의 경우는 관습법을 따랐다. 고려 시대에는 지방관의 사법권이 커서 중요 사건 이외에는 재량권을 행사할 수 있었다. 반역죄, 불효죄 등 사람의 기본 도리를 어길 경우 중죄로 다스렸다. 반면에 귀양형을 받은 자가 부모상을 당하였을 때는 유형지에 도착하기 전에 7일간의 휴가를 주어 부모상을 치를 수 있도록 하였다. 또 70세 이상의 노부모를 두고 봉양할 가족이 없는 경우는 형벌 집행을 보류하기도 하였다.

오답피하기)
② 반대로 기술되었다 원래 향도는 불교의 신앙 조직으로 위기가 닥쳤을 때를 대비하여 향나무를 바닷가에 묻었다가, 이를 통하여 미륵을 만나 구원받고자 하는 염원에서 향나무를 땅에 묻는 활동을 매향에서 유래되었다. 이 매향 활동을 하는 무리들을 향도라고 하였다. 향도는 단순히 매향만 하는 것이 아니라 대규모 인력이 동원되는 불상, 석탑을 만들거나 절을 지을 때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후기에 이르러 점차 신앙적인 향도에서 자신들의 이익을 위하여 조직되는 향도로 변모되어 마을 노역, 혼례와 상장례, 민속 신앙과 관련된 마을 제사 등 공동체 생활을 주도하는 농민 조직으로 발전되어 갔다.



정답 ②:
초기의 신앙적인 향도가 후기에는 점차 마을의 공동체 생활을 주도하는 조직으로 바뀌었다.



9. 조선 전기 사회 모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중앙과 지방에 있는 관청의 서리와 향리 및 기술관은 직역을 세습하고, 같은 신분 안에서 혼인하였으며, 관청에서 가까운 곳에 거주하였다.
② 밭농사는 조, 보리, 콩의 2년 3작이 널리 행해졌으며, 일부 남부지방에서는 모내기가 보급되어 벼와 보리의 이모작이 가능해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었다.
③ 양반 첩에게서 태어난 서얼은 중서라고도 불리었으며, 이들은 문과 응시에 제한이 없었다.
④ 관습법으로 사회 질서를 유지한 고려시대와 달리, 경국대전과 대명률로 대표되는 법전에 의해 형벌과 민사에 관한 사항을 규율하였으며, 이 중에서 형벌에 관한 사항은 대부분 대명률의 적용을 받았다.


정답 ③

해설
조선 전기의 사회모습

① 조선 중인에 대한 설명이다.
② 조선 전기의 농업의 특징이다.
④ 조선의 형벌과 민사에 관한 사항은 주로 대명률을 적용하였고 경국대전을 참조하였다.

오답피하기)
③ 조선의 서얼은 문과응시가 금지되었으며 한품 서용제가 적용되었다.



정답 ③:
서얼에 대한 차별은 경국대전에 법제화되어 문과와 생원 및 진사과 시험에 응시를 금지하였다.



10. 조선시대 문화에 대한 ㉠부터 ㉣까지의 설명 중 옳고 그름의 표시(O, X)가 바르게 된 것은?
㉠ 세종 때에는 촌로들의 실제 경험을 존중하여 우리나라의 기후풍토에 알맞은 독자적인 농법을 정리한 「농사직설」이 편찬되었다.

㉡ 강희맹은 성종 때 「양화소록」을 저술하여 화초재배법을 소개하였다.

㉢ 문종 때에는 김종서의 주도하에 중국과 우리나라의 역대 전쟁사를 정리한 「병장도설」이 편찬되었다.

㉣ 15세기에는 성현에 의해 평양, 개성, 경주 등 옛 도읍지를 배경으로 남녀 간의 사랑과 불의에 대한 비판 등 민중의 생활 감정과 역사의식을 담은 「필원잡기」가 간행되었다.
① ㉠(O)        ㉡(X)        ㉢(O)        ㉣(X)
② ㉠(O)        ㉡(O)        ㉢(X)        ㉣(O)
③ ㉠(O)        ㉡(X)        ㉢(X)        ㉣(X)
④ ㉠(X)        ㉡(O)        ㉢(O)        ㉣(O)


정답 ③

해설
조선시대 서적

㉠ 「농사직설」은 조선 세종 시기 정초가 지은 농서로 실제 농민의 농사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최초의 자주적 농서이다.

오답피하기)
㉡ 「양화소록」은 조선 세조 때 강희안이 쓴 원예서이다. 깅희맹은 성종 때 「금양잡록」이라는 농서를 저술하였다.

㉢ 「병장도설」은 군사훈련 지침서이다.문종 때 우리나라의 역대 전쟁사를 정리한 것은 「동국병감」이다.

㉣ 「필원잡기」는 성현이 아니라 조선 성종 때 서거정의 설화문학이다. 평양, 개성, 경주 등 옛 도읍지를 배경으로 남녀 간의 사랑과 불의에 대한 비판 등 민중의 생활 감정과 역사의식을 담은 것은 김시습의 「금오신화」이다.



정답 ③:
㉡ 성종 때 강희맹은 경기도 금양(시흥) 지방의 농사 경험을 토대로 『금양잡록』을 저술하였다. 강희안은 원예서인 『양화소록』을 저술하여 다양한 화초재배 방법을 소개하였다.

㉢ 문종 때 김종서의 주도로 중국과 우리나라의 역대 전쟁사를 정리하여 『동국병감』을 편찬하였다.

㉣ 서거정이 『필원잡기』를, 성현이 『용재총화』를 저술하였다. 김시습은 『금오신화』에서 평양, 개성, 경주 등 유서깊은 고도를 배경으로 남녀 간의 애정을 주제로 다루면서 한편으로는 불의를 비판하고, 민중 속에 전승되어온 고유의 생활감정과 낭만적인 역사의식을 묘사하였다.



11. 다음 중 제시된 사건과 가장 가까운 시기인 것은?
대금국(大金國) 한(汗)은 조선국왕(朝鮮國王) 제(弟)에게 글을 전한다.(「인조실록」 권17, 인조 5년 8월 14일 정미)
① 후금(金)의 건국
② 대보단(大報壇) 설치
③ 가도(椵島) 사건
④ 삼전도(三田渡)의 항복


정답 ③

해설
인조시대의 사건

인조반정이 1623년에 일어났기 때문에 인조 5년은 1627년 정도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가장 적합한 정답은 ③번이 될 것이다. ③ 가도 사건은 1623년 인조 때 평안북도 철산군에 명의 모문룡 부대가 주둔한 사건을 말한다. 이로 인하여 정묘호란(1627)의 발단 배경이 되었다.

오답피하기)
① 후금의 건국은 인조 이전인 1616년이다.

② 대보단은 1704년 숙종 때  창덕궁 후원에 설치된 명의 신종 황제의 제사를 위한 제단이다.

④ 삼전도의 항복은 1636년 인조시기인 병자호란 때의 일이다.



정답 ③:
자료는 1627년 정묘호란 후 후금과 조선이 형제관계를 맺은 내용이다.

①은 광해군(1616년), ②는 숙종, ③은 광해군(1621년), ④는 병자호란 후 1637년이다.

③ 명나라 장수 모문룡이 평안도의 가도에 주둔한 사건은 정묘호란의 배경 중 하나이다.



12. 조선시대 사림 세력의 분화 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부터 ㉣까지의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선조가 즉위하면서 사림 세력이 대거 중앙 정계로 진출하여 정국을 주도하게 되었다. 사림 세력은 척신 정치의 잔재를 어떻게 청산할 것인가를 둘러싸고 갈등을 겪다가 김효원을 지지하는 ( ㉠ )세력과 심의겸을 지지하는 ( ㉡ )세력으로 나뉘었다. 이 후 ( ㉠ )세력은 정여립 모반 사건 등을 계기로 온건파인 ( ㉢ )세력과 급진파인 ( ㉣ )세력으로 나뉘었다.
① ㉠과 ㉡은 이조 전랑 자리를 놓고 서로 경쟁하였다.
② ㉢이 ㉡을 역모로 몰아 정권을 독점한 경신환국 이후 ㉢은 ㉡에 대한 처벌 등의 문제로 분열되었다.
③ 현종 때 두 차례의 예송이 발생하면서 ㉡과 ㉢사이에 대립이 격화되었고, 이때 ㉡은 상대적으로 신권을 강조하였다.
④ 임진왜란이 끝난 뒤 ㉣이 집권하여 광해군 때까지 정국을 주도하였다.


정답 ②

해설
조선의 붕당정치

㉠ 은 동인 ㉡ 서인 ㉢ 남인 ㉣ 북인

① 1차 붕당은 이조전랑(인사권)문제가 원인이 되어 ㉠ 동인과 ㉡ 서인으로 분화되었다.

③ 현종 때 두 차례의 예송논쟁은 ㉡ 서인과 ㉢ 남인 사이의 대립이었으며 ㉡ 서인은 신권을 강조하였고 ㉢ 남인은 왕권을 강조하였다.

④ 임진왜란 이후 선조가 사망하면서 ㉣ 북인의 지지로 광해군이 즉위하였다.

오답피하기) ② 경신환국(1680, 숙종)은 ㉡ 서인이 ㉢ 남인을 역모(신왕 옹립 사건)로 몰아 정권을 독점하였으며 이후 ㉡ 서인은 ㉢ 남인에 대한 처벌 문제로 강경 노론(송시열)과 온건 소론(윤증)으로 분화되었다.



정답 ②:
㉠은 동인, ㉡은 서인, ㉢은 남인, ㉣은 북인이다.
서인이 남인을 역모로 몰아 정권을 독점한 경신환국 이후 서인은 남인에 대한 처벌 문제 등으로 노론과 소론으로 분화되었다.



13. 조선시대 각 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인사 관리를 통하여 세력 균형을 유지하려는 탕평론을 제시하였으나, 명목상의 탕평에 그쳤다.

㉡ 각 붕당의 주장이 옳은지 그른지를 명백히 가리는 적극적인 탕평책을 추진하였다.

㉢ 왕과 신하 사이의 의리를 바로 세워야 한다며, 붕당을 없애자는 논리에 동의하는 탕평파를 중심으로 정국을 운영하였다.
① ㉠은 상황에 따라 한 당파를 일거에 내몰고 상대 당파에게 정권을 모두 위임하는 편당적인 인사 관리로 일관하여 환국이 일어나는 빌미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② ㉡은 친위부대인 장용영을 설치하여 왕권을 뒷받침하는 군사적 기반을 갖추었다.
③ ㉡은 초계문신 제도를 실시하고, 규장각을 정치기구로 육성하였다.
④ ㉢은 서얼과 노비에 대한 차별을 완화하였으며, 상공업을 진흥시키기 위하여 자유로운 상업 행위를 허락하는 통공 정책을 시행하였다.


정답 ④

해설
탕평책을 통한 숙종•영조•정조의 업적

㉠ 탕평책을 처음 제시한 시기는 조선 숙종 때이다.
㉡ 정조의 준탕평책에 대한 설명이다.
㉢ 영조의 완탕평책에 대한 설명이다.

① ㉠ 숙종시대의 환국정치를 설명하고 있다.

②③ 장용영과 초계문신제, 규장각 설치는 모두 ㉡ 정조시기의 일이다.

오답피하기) 
④ 상공업을 진흥시키기 위하여 자유로운 상업 행위를 허락하는 통공 정책은 신해통공(1791)을 의미하며 ㉡ 정조 시기에 발표되었다.



정답 ④:
㉠은 숙종, ㉡은 정조, ㉢은 영조에 대한 자료이다.
④은 정조에 대한 설명이다.



14. 조선시대 각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박지원은 청에 다녀와 「열하일기」를 저술하고 상공업의 진흥을 강조하면서 수레와 선박의 이용, 화폐 유통의 필요성 등을 주장하였다.

② 이익은 토지제도 개혁론으로 한전론을 주장하고, 나라를 좀먹는 여섯 가지의 폐단을 지적하였다.

③정약용은 지방 행정의 개혁에 대하여 쓴 「경세유표」, 중앙 행정의 개혁에 대하여 쓴 「목민심서」 등을 비롯하여 500여 권의 저술을 남겼다.

④ 이종휘는 「동사」에서 고구려 역사 연구를, 유득공은 「발해고」에서 발해사 연구를 심화하였다. 이들은 고대사 연구의 시야를 만주 지방까지 확대시킴으로써 한반도 중심의 협소한 사관을 극복하는 데 힘썼다.


정답 ③

해설
조선후기 실학파와 국학파의 활동

① 조선후기 박지원에 대한 설명이다.
② 조선후기 실학자 이익에 대한 설명이다.
③ 조선후기 국학자인 이종휘에 대한 설명이다.

오답피하기) 
③ 조선후기 실학자정약용은 중앙 행정의 개혁에 대하여 쓴 「경세유표」, 지방 행정의 개혁에 대하여 쓴 「목민심서」 등을 비롯하여 500여 권의 저술을 남겼다. 서술이 뒤바꼈다.



정답 ③:
정약용은 중앙행정의 개혁에 대하여 『경세유표』를, 지방 행정의 개혁에 대해 『목민심서』를 저술하였다.



15. 다음 각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조약으로 치외법권과 해안측량권 등을 내주었다.
㉡ 조선이 서양 국가와 맺은 최초의 조약으로 치외법권과 최혜국 대우를 규정하고 있다.
㉢ 북경과 한성, 양화진에서 양국 상인의 무역을 허용하고, 지방관이 발행한 여행 허가증이 있으면 내지행상도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① ㉠으로 부산에 이어 인천, 원산 순으로 개항되었다.
② ㉡은 ㉠과 달리 관세 조항이 들어있었다.
③ ㉢ 체결 이후 청과 일본의 상권 경쟁이 치열해졌다.
④ ㉠, ㉡, ㉢ 모두 조선에 불평등한 조약이었다.


정답 ①

해설
근대 조약

㉠ 강화도 조약(1876)에 대한 설명이다.
㉡ 조미수호통상조약(1882)에 대한 설명이다.
㉢ 조청상민수륙통상장정(1882)에 대한 설명이다.

② 관세조항은 ㉠ 강화도 조약에는 없고, ㉡ 조미수호통상조약에는 있다.

③ ㉢ 조청 상민수륙통상장정으로 인하여 청의 내지무역이 이루어졌고 이후 일본도 내지 무역이 인정되어 청과 일본의 상권 경쟁이 치열해졌다.

④ ㉠, ㉡, ㉢ 은 모두 불평등 조약의 성격을 가진다.

오답피하기) 
① 부산은 1876년, 원산은 1880년, 인천은 1883년 순으로 개항되었다.



정답 ①:
㉠은 1876년 강화도조약, ㉡는 1882년 조미수호통상조약, ㉢은 1882년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이다. 강화도조약으로 부산, 원산, 인천 순으로 개항되었다.



16. 동학 농민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동학 농민 운동은 1894년 전라도 고부에서 시작되었다.

② 전주화약 이후 동학 농민군은 내정을 개혁할 목적으로 전라도 53개 군에 집강소를 설치하여 한 사람의 집강과 그 아래 서기, 성찰, 집사, 동몽 등의 임원을 두었다.

③ 한성 조약을 빙자하여 조선에 파견된 일본군에게 농민군은 공주 우금치에서 패하였고, 지도부가 체포되면서 이 운동은 실패로 끝났다.

④ 당시의 집권 세력과 일본 침략 세력의 탄압으로 실패하였지만, 이들의 요구는 갑오개혁에 부분적으로 반영되었다.


정답 ③

해설
동학 농민운동(1894)

① 동학농민운동은 고부민란을 시작으로 전개되었다.

② 동학농민운동은 전주화약이후 전라도 각 지역에 집강소를 설치하여 행정과 치안을 담당하였다.

④ 동학농민운동의 요구사항은 갑오개혁에 일부 반영되었다. 예를 들어 신분제 폐지를 들 수 있다.

오답피하기) 
③ 일본군의 조선 파병은 한성조약이 아니라 텐진조약을 근거하였다.



정답 ③:
동학농민운동 발발후 정부가 청나라에 군대를 파병하자, 톈진조약을 구실로 일본군대도 조선에 파병하였다.



17. 다음 밑줄 친 제국에서 추진한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제1조 대한국은 세계만국에 공인된 자주 독립한 제국이니라.
① 군국기무처를 설치하고 국가의 주요 정책에 대한 개혁을 추진하였다.
② 양전 사업과 상공업 진흥책을 적극 추진하였고 양전 사업에 의하여 근대적 토지소유권 제도라 할 수 있는 지계가 일부 지역에 발급되었다.
③ 지조법을 실시하고, 호조로 재정을 일원화하였으며, 혜상공국을 폐지하여 자유로운 상업의 발전을 꾀하였다.
④ 정책을 전담할 기구로 통리기무아문을 설치하였고, 신식 군대인 별기군을 창설하였다.


정답 ②

해설
광무개혁

제시된 자료는 대한제국시기에 발표된 대한국 국제 9조(1899)의 내용이다. 그러므로 광무개혁의 내용을 찾으면 된다.

■ 대한제국(1897~1910)의 광무개혁
성격 구본신참
개혁내용 ① 대한국제 9조 반포
② 13도 정비
③ 중추원 관제 반포
④ 지계발급
⑤ 황실 중심의 상공업 개혁
④ 군제개혁:
    ㉠ 원수부 설치   ㉡ 사관학교 설립    ㉢ 친위대와 진위대 보강
⑥ 신 교육령 반포
⑦ 자주적 외교:
     ㉠ 울릉군 승격(1900)    ㉡ 간도관리사 파견(이범윤, 1903)

오답피하기)
① 군국기무처를 설치는 1차 갑오개혁(1894)과 관련된다.
③ 갑신정변(1884) 때 발표된 혁신 정강 14개조의 내용이다.
④ 1880년대 정부의 개화정책에 대한 내용이다.



정답 ②:
자료는 1899년 대한국국제이며, 광무개혁을 묻는 문제이다. ①은 1차 갑오개혁, ②는 광무개혁, ③은 갑신정변, ④는 1880년대 정부의 개화정책이다.



18. 다음 단체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의병장으로 활동하였던 임병찬이 1912년 고종 황제의 비밀 지령을 받아 의병들을 규합하여 결성하였다.

㉡ 1919년 만주에서 일본의 요인 암살과 식민 통치 기관 파괴를 목적으로 소수 정예의 대원으로 구성되었다.

㉢ 1931년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김구가 결성하였다.

㉣ 1940년 만주와 시베리아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던 신흥 무관 학교 출신의 독립군 간부와 중국 대륙에 흩어져 있던 수많은 애국 청년을 모아 창설하였다.
① ㉠은 일본 정부와 조선 총독부에 한국 침략의 부당성을 밝히고 국권 반환을 요구하는 서신을 보냈다.
② 1923년에 김원봉이 작성한 「조선혁명선언」에는 ㉡의 노선이 잘 제시되어 있다.
③ ㉢에서 활동한 사람으로는 이봉창과 윤봉길이 있다.
④ ㉣은 연합군과 공동으로 인도와 미얀마 전선에 참전하였고, 미국과 협조하여 국내 진공 작전을 준비하였으나, 일본의 패망으로 실현하지 못하였다.


정답 ②

해설
일제강점기시기의 민족운동

㉠ 임병찬의 독립의군부
㉡ 김원봉의 의열단
㉢ 김구의 한인애국단
㉣ 충칭 대한민국 임시정부의한국 광복군

① ㉠ 독립의군부는 조선 총독부에 국권 반환 요구서를 보냈다.
③ 이봉창과 윤봉길은 ㉢ 한인 애국단 소속단원들이다.
④ ㉣ 한국 광복군의 활동이다.

오답피하기)
② ㉡ 의열단 선언서인「조선혁명선언」는 1923년 신채호가 작성하였다.



정답 ②:
㉠은 독립의군부, ㉡은 김원봉의 의열단, ㉢은 한인애국단, ㉣은 한국광복군이다.

② 신채호가 조선혁명선언을 작성하였다.



19.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개헌 과정이다. ㉠부터 ㉤까지의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개헌 시기 정치체제
1차 1919년 ㉠ 대통령제
2차 1925년 ㉡ 국무위원 집단 지도 체제
3차 1927년 ㉢ 국무령중심의 내각책임제
4차 1940년 ㉣ 주석제
5차 1944년 ㉤ 주석·부주석제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②

해설
대한민국 임시정부 개헌

■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개헌
1차개헌
(1919)
대통령제
2차개헌
(1925)
국무령 중심의 의원내각제
3차개헌
(1927)
국무위원 중심의 집단지도체제
4차개헌
(1940)
주석제
5차개헌
(1944)
주석•부주석제



정답 ②:
㉡ 국무령 중심 내각책임제, ㉢ 국무위원 집단 지도체제이다.



20. 대한민국의 현대사 사건들을 발생한 순서대로 가장 적절하게 나열한 것은?
㉠ 국제노동기구(ILO) 가입
㉡ 금융실명제 실시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
㉣ 대한민국 제14대 대통령 선거 실시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④

해설
1990년대 사건 순서

㉠ 국제노동기구(ILO)는 노태우 정부 시기인 1991년 12월 국제노동기구에 152번째 회원국으로 가입하였다.

㉣ 14대 대통령 선거는1992년 12월로 당시 김영삼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 금융실명제는 김영삼 정부 시기인 1993년 8월에 실시되었다.

㉢ 경제협력 개발기구(OECD) 가입은 1996년 12월 김영삼 정부 시기이다.

■ 국제노동기구(ILO, 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노동자의 노동조건 개선과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설치된 국제연합의 전문기구로서 1919년 베르사유조약을 근거로 창설되었다.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둔 ILO는 다른 국제기구와는 달리 회원국의 대표로 사용자·노동자·정부 대표가 이사회에 속해 있으며 노동자 인권신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우리나라는 1996년부터 3년 임기의 이사국으로 활동하고 있다. 



정답 ④:
㉠은 1991년 ㉣은 1992년 12월 ㉡은 1993년 ㉢은 1996년의 사실이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4 2 3 3 1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1 3 2 3 3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3 2 4 3 1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3 2 2 2 4




2017년 경찰직 1차 일반 공채, 101경비단 시험문제 HWP 다운로드
2017년 경찰직 1차 일반 공채, 101경비단 시험문제 PDF 다운로드
2017년 경찰직 1차 전의경 경채 시험문제 HWP 다운로드
2017년 경찰직 1차 전의경 경채 시험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