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6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무역학 기출문제 (가책형) 입니다.


문  1.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을 지원하기 위하여 특정 개발도상국의 특정 물품에 대하여 기본관세율보다 낮은 세율을 부과하는 관세는?
① 덤핑방지관세
② 상계관세
③ 일반특혜관세
④ 할당관세




문  2. 무역 거래 물품의 원산지 결정기준 중 실질적 변형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세번변경기준
② 부가가치기준
③ 가공공정기준
④ 완전생산기준




문  3. 독자적인 개발력과 생산기술을 갖춘 제조업자가 연구개발, 설계, 디자인까지 담당하여 생산한 제품을 주문자의 상표로 수출하는 방식은?
① Turn Key Contract
② Franchise
③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④ Licensing




문  4. 국제마케팅믹스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국제제품전략
② 국제인사관리전략
③ 국제유통전략
④ 국제촉진전략




문  5. WTO의 서비스무역협정(GATS)에서 규정된 서비스 공급의 형태와 정의를 옳게 짝지은 것은?
구분 형태 정의
해외 소비
(consumption abroad)
서비스 수입국 내에 서비스 공급인력이 주재하는 경우(상업적 주재와의 관련 여부를 불문함)
상업적 주재
(commercial presence)
서비스 소비자의 본국 이외의 영역에서 소비행위가 완성되는 경우
자연인의 주재
(presence of natural persons)
서비스 수입국 내에 서비스 공급체를 설립하여 서비스를 생산․판매하는 경우
국경간 공급
(cross-border supply)
인력이나 자본 등 생산요소의 이동이 수반되지 않고 서비스 자체가 국경을 넘어 이동하는 경우
① ㉠
② ㉡
③ ㉢
④ ㉣




문  6. 제6차 개정 신용장통일규칙(UCP 600)상의 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일한 운송을 위하여 동일한 운송 수단에 선적하는 경우 본선 선적을 증명하는 복수의 운송서류에 비록 각각 다른 선적일이나 선적항이 표시되어 있더라도 동일한 목적지를 명시하고 있으면 분할선적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② 신용장에서 환적을 금지하고 있는 경우라도 물품이 컨테이너, 트레일러 또는 래쉬바지에 선적되었음이 선하증권에 증명된 때에는 환적될 것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선하증권도 수리될 수 있다.

③ 신용장에서 항공운송서류 원본 전통(full set)을 요구하고 있더라도 수익자는 송화인용 원본만을 제시해도 된다.

④ 신용장의 운송서류 조건에 ‘무사고 본선적재’의 명시가 있는 경우 은행에 제시되는 운송서류에는 반드시 무사고(clean)라는 용어가 기재되어야 한다.




문  7. 2010년에 개정된 IMF의 국제수지통계 편제기준(BPM6)에 따를 때, 각 사건과 이들이 영향을 미치는 국제수지계정 항목을 옳게 짝지은 것은?
구분 사건 국제수지 계정 항목
단기 외국인 노동자 국내유입의 증가 본원소득수지
해외유학이나 연수에 대한 수요 감소 이전소득수지
한국으로 투자하는 다국적기업의 증가 자본수지
○○전자의 국제특허소송 패소로 과징금 부담 서비스수지
① ㉠
② ㉡
③ ㉢
④ ㉣




문  8. 다음 표는 A, B 두 국가가 재화 X, Y를 1단위씩 생산하는 데 필요한 노동투입량을 나타내고 있다. 이들 국가 간에 자유무역이 이루어질 때, 각 국가의 비교우위와 세계시장에서의 X재의 상대가격(Pw)의 범위로 옳은 것은? (단, 노동이 유일한 생산요소라고 가정한다)
A국 B국
X재 2 1
Y재 3 2
① A국은 Y재에 비교우위가 있고, 1/2 ≤Pw≤2/3이다.
② B국은 Y재에 비교우위가 있고, Pw≥2/3이다.
③ A국은 X재에 비교우위가 있고, Pw≥3/2이다.
④ B국은 X재에 비교우위가 있고, Pw≤1/2이다.




문  9. 국제물품 매매계약의 기본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신용장에 개별품목 또는 포장단위로 수량을 명시하지 않고 환어음 발행 총액이 신용장 금액을 초과하지 않는 한 5% 이내의 수량 과부족은 허용된다.
② FAQ 조건은 외관상 잠재적 하자 등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에 수출자가 수입지에서의 판매적격성을 보증하는 조건을 말한다.
③ GMQ 조건과 더불어 곡물류 거래에 활용되는 TQ 조건은 대표적인 양륙지 품질조건에 해당한다.
④ 신용장 거래에서 할부선적이 이루어질 경우 어느 하나의 할부선적분이 허용된 기간 내에 선적되지 못하면 모든 할부선적분에 대해 신용장의 효력은 정지된다.




문 10. 국제물품매매계약에 관한 UN협약(CISG, 1980)상 승낙(acceptanc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승낙을 의도하고 있으나 추가, 제한, 기타 변경을 포함하는 청약에 대한 응답은 청약에 대한 거절이면서 반대 청약이 된다.
② 승낙기간 중의 공휴일 또는 비영업일은 기간의 계산에 산입한다. 그러나 기간의 말일이 청약자의 영업소 소재지에서 공휴일 또는 비영업일에 해당하여 승낙의 통지가 기간의 말일에 청약자에게 도달될 수 없는 경우에는 승낙기간은 그 다음 날까지 연장된다.
③ 연착된 승낙은 청약자가 상대방에게 지체 없이 승낙의 효력이 있다는 취지를 구두로 알리거나 그러한 취지의 통지를 발송하는 경우에는 승낙으로서의 효력이 있다.
④ 승낙은 그 효력이 발생하기 전에 또는 그와 동시에 철회의 의사표시가 청약자에게 도달하는 경우에는 철회될 수 있다.




문 11. 다음 공식으로 구할 수 있는 무역 지표는?
(수출상품가격지수 / 수입상품가격지수) × 100
① 수출특화지수
② 현시비교우위지수
③ 산업내무역지수
④ 상품교역조건지수




문 12. 펄뮤터(Perlmutter)가 분류한 국제화 진입방식에 따른 기업의 유형이 아닌 것은?
① 본국시장중심형(ethnocentric)
② 자원시장중심형(resourcentric)
③ 현지시장중심형(polycentric)
④ 세계시장중심형(geocentric)




문 13. 기업의 라이센싱(licens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라이센싱은 잠재적 해외경쟁자에게 회사의 기술적 노하우가 유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미래의 경쟁자를 만들 위험이 크다.
② 라이센싱은 해외시장에서 필요한 제조, 마케팅 그리고 전략에 대한 긴밀한 통제를 하기 쉽다.
③ 라이센싱은 무역 제한이나 외국인 소유에 대한 제한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④ 정규적이고 안정적인 로열티 수입을 확보할 수 있다.




문 1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모든 생산요소의 이동이 자유로운 상황에서 어느 한 재화의 상대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생산에 집약적으로 사용되는 생산요소의 실질보수가 증가하는 반면 다른 생산요소의 실질보수는 감소한다.
① 헥셔-올린(Heckscher-Ohlin) 제1정리
② 스톨퍼-사무엘슨(Stolper-Samuelson) 정리
③ 립진스키(Rybczynski) 정리
④ 레온티에프(Leontief) 역설




문 15. 외국에 자회사를 두고 있는 한국 수출기업이 본사와 자회사 상호 간에 동종 또는 이종 통화표시 채권․채무를 차감한 후 차감 잔액만큼을 정기적으로 결제하는 환위험 관리전략은?
① 가격정책(pricing policy)
② 선불과 지연(leading and lagging)
③ 스왑거래(swap transaction)
④ 네팅(netting)




문 16. 초기에 가격을 높게 책정한 후 점차 시간이 흐를수록 가격을 낮춤으로써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총수익을 극대화하는 가격설정 방식은?
① 시장침투가격(penetration pricing)
② 원가가산가격(cost-plus pricing)
③ 스키밍가격(skimming pricing)
④ 단수가격(odd pricing)




문 17. Incoterms® 2010 규칙의 분류이다. ㉠~㉣에 해당하는 용어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In the second class of Incoterms® 2010 rules, the point of ( ㉠ ) and the place to which the goods are carried to the buyer are both ( ㉡ ), hence the label “sea and inland waterway” rules. ( ㉢ ), FOB, CFR and CIF belong to this class. Under the last three Incoterms rules, all mention of the ( ㉣ ) as the point of delivery has been omitted in preference for the goods being delivered when they are “on board” the vessel. This more closely reflects modern commercial reality and avoids the rather dated image of the risk swinging to and fro across an imaginary perpendicular line.
        ㉠            ㉡         ㉢         ㉣
① shipment    carriers    FCA    premises
② delivery      carriers    FCA    premises
③ shipment     ports      FAS    ship's rail
④ delivery       ports      FAS    ship's rail




문 18. 항공화물운송장(Air Waybil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항공화물운송장은 운송계약체결에 대한 문서상의 증명이라고 할 수 있다.
② 항공화물운송장은 유통성 유가증권이라고 할 수 있다.
③ 항공화물운송장은 운송 위탁된 화물을 접수했다는 영수증이다.
④ 항공화물운송장은 기명식으로 발행된다.




문 19. 무역대금 결제방식에 대한 설명이다. ㉠~㉢에 해당하는 용어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 )은(는) 선하증권을 포함한 선적서류와 교환하여 대금지급이 이루어지는 결제방식으로 ( ㉡ )에 ( ㉢ )의 지점이나 대리인 또는 지정은행이 있어야 활용할 수 있다.
      ㉠         ㉡        ㉢
① CWO    수출지   매수인
② CAD     수출지   매수인
③ COD     수입지   매도인
④ OA       수입지   매도인




문 20. 제6차 개정 신용장통일규칙(UCP 600)상의 양도가능신용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용장 양도에 소요되는 비용은 별도의 합의가 없는 한 제1수익자의 부담이다.
② 신용장 개설은행은 양도은행이 될 수 있다.
③ 분할어음 발행 또는 분할선적이 허용되더라도 신용장은 2인 이상의 제2수익자에게 분할 양도될 수 없다.
④ 신용장이 양도가능하기 위해서는 ‘assignable’, ‘divisible’ 등의 용어는 허용되지 않으며 반드시 신용장상에 ‘transferable’이라는 용어가 명시되어야 한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3 4 3 2 4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4 1 1 1 2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4 2 2 2 4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3 4 2 2 3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