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년 5월 26일에 시행한 국가직(행자부)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중 발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관제는 고구려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비해 문화는 당의 것을 바탕으로 하였다.
② 국가의 주요 정책은 귀족들이 중대성에 모여서 결정하였고, 전국의 행정 구역은 6주로 나뉘었다.
③ 처음에는 당과 대립하였으나, 후에는 통상 관계가 수립되어 당의 문물을 적극 수입하였다.
④ 남쪽의 신라와 동맹 관계를 맺고, 북쪽의 돌궐 및 동쪽의 왜를 견제하였다.

정답 ③

①:발해의 관제는 당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문화는 고구려 문화를 바탕으로 당 문화도 수용하였다.

②:국가의 중대사는 귀족들이 정당성에 모여 회의를 통해 결정하였고 전국은 5경 15부 62주로 조직되었다.

④:발해는 신라와는 대체적으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였으나 돌궐․일본과는 교류 관계를 맺어 신라와 당을 견제하였다.

2. 다음과 같은 정치가 행해질 당시의 사회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왕 아래 가축의 이름을 딴 여러 가(加)들이 있어, 이들은 행정 구획인 사출도(四出道)를 따로이 다스렸다.
*왕 아래에 대가(大加)들이 있어 사자, 조의, 선인 등의 관리를 각자 거느리고 있었다.
① 율령을 반포하고 백관의 공복을 제정하였다.
② 국민 정신 사상의 통일을 위해 불교를 수용하였다.
③ 유교 정치 사상의 보급을 위해 교육 기관이 설립되었다.
④ 종래의 군장 세력은 자기 부족에 대한 지배권을 행사하였다.

정답 ④

④:<보기>는 연맹 왕국의 하나인 부여에 대한 설명이다. 철기 문화가 보급되면서 생산 기술이 진보하게 되자, 철기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집단이 청동기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집단들을 압도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그때까지 남아 있던 씨족 공동체는 완전히 해체되고 보다 작은 규모의 친족 공동체가 성립되었으며, 친족 공동체의 장 가운데 우세한 자가 족장이 되어, 재래의 부족 단위 집단을 보다 강력하게 지배하는 새로운 형태의 ‘소국(小國)’들이 각처에 성립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소국들의 수가 많아짐에 따라 그들을 다시 통합하여 보다 큰 국가 형태로서 형성된 것이 ‘연맹 왕국(聯盟王國)’이라고 하는 국가 형태로, 북쪽에는 부여․고구려․동예․옥저가, 남쪽에는 삼한이 일어나게 되었다.

3. 다음 중 민족 유일당 운동의 일환으로 민족주의 진영과 사회주의 진영이 민족 독립의 목표 아래 이념과 방략을 초월하여 결성한 단체는?
① 신간회
② 보안회
③ 조선사 편수회
④ 신민회

정답 ①

①. 신간회:민족 유일당 운동은 민족주의 진영과 사회주의 진영이 이념과 방략을 초월하여 민족 해방 투쟁이라는 공동 목표하에 통합함으로써 단일화된 민족 운동을 강력하게 추진하려는 것이었다. 이리하여 범국민적 항일 운동 단체인 신간회가 1927년에 ‘민족 단일당’ 또는 ‘민족 협동 전선’이라는 구호 아래 결성되었다.

4. 다음의 토지 제도 중 토지를 지급받은 사람이 농민에 대한 지배력을 가장 강력하게 행사할 수 있었던 것은?
① 신라의 녹읍
② 통일 신라의 관료전
③ 고려의 전시과
④ 조선의 과전

정답 ①

①. 신라의 녹읍:삼국 시대는 귀족 중심의 경제 체제로, 전쟁에 공이 있는 장군이나 귀족들에게는 식읍이나 녹읍의 명목으로 많은 토지와 포로들을 주었고 그 결과 귀족들이 사적으로 소유하는 토지와 노비가 증가되었다.

②․③․④:귀족들의 농민에 대한 직접적 지배권보다는 국가의 토지 지배권이 강력히 행사된 경우이다.

5. 다음의 사건을 일어난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모스크바 3상 회의 개최
㉡ 국가 재건 최고 회의 구성
㉢ 농지 개혁법 제정
㉣ 미․소 공동 위원회 개최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③

③:㉠ 모스크바 3상 회의 개최(1945)⇨㉣ 미․소 공동 위원회 개최(1946~1947)⇨㉢ 농지 개혁법 제정(1949)⇨㉡ 국가 재건 최고 회의 구성(1961)

6. 고려 문화의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방 호족들이 문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였다.
② 불교 문화와 유교 문화가 융합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③ 유학의 발달로 불교가 침체되었다.
④ 기록에 의한 문화 활동이 확대되었다.

정답 ③

③:고려 시대에는 불교가 고려 초기부터 국가의 보호를 받으며 크게 발달하였다.

※ 고려 문화의 성격

1. 호족의 문화:
신라의 귀족 대신 호족이 문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였다. 따라서, 신라와는 다른 성격을 지녔으며 지방 문화의 소박성이 나타나 있다.

2. 유․불 융합:
유교주의 이념을 표방하게 되자, 유교 문화와 불교 문화가 융합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3. 문화 폭의 확대와 출판 문화의 발달:
통일 신라 시대의 혈족적 관념과 종교의 테두리에서 어느 정도 벗어남으로써 문화의 폭이 넓어지고, 유학과 한문학이 발달함에 따라 대장경 간행, 실록 편찬 등 기록에 의한 문화 활동이 활발하였다.

4. 불교 미술과 공예 발달:
통일 신라 시대의 불교 미술이 계속 성하고, 자기․칠기 등 귀족 생활을 중심으로 공예가 발달하였다.

7. 조선 후기 상업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국가에서 통제하는 관영 상업 체제로 시전 상인만 존재하였다.
② 조세의 전세화와 지대의 금납화가 상업의 발달을 촉진하였다.
③ 송상은 한강을 근거지로 미곡, 어염 등을 운송․판매하였다.
④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화폐가 제조되었으나 유통은 부진하였다.

정답 ②

①:조선 초기에는 관영 상업 체제로 시전 상인의 활동만이 보장되었으나 17세기 이후에는 이러한 상업계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농업 생산력이 증대되고, 수공업 생산이 활발해졌으며, 농촌에서 유리된 인구의 도시 유입으로 상업 인구가 늘어났다. 그리고 정부의 수취 체제 개편으로 조세의 전세화 및 지대의 금납화가 이루어지면서 상업의 발달이 보다 촉진되었다. 조선 후기 상업 활동의 주역은 공인(貢人)과 사상(私商)이었고, 그들의 상행위는 국내 상업과 대외 무역 활동에서 두드러졌다.

③:송상은 개성 중심으로 육로를 따라 활동한 상인이며, 한강을 근거지로 미곡, 소금, 어물 등을 운송․판매한 사상은 경강 상인이다.

④:17세기 말에는 상공업 발달로 전화(돈)가 전국적으로 유통되었다. 특히 18세기 후반에 들어서서는 대동미와 기타 세금을 전화로 납부할 수 있었고 지대도 전화로 대납할 수 있게 되었다.

8. 다음 중 고려 시대 불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성종은 귀법사를 창건하여 화엄종의 본찰로 삼고 종파를 통합하려 하였다.
② 천태종은 지눌이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통합하려고 만든 종파였다.
③ 조계종의 교리는 화엄 사상을 도입하여 이론과 실천의 양면을 중시하였던 교관겸수이다.
④ 혜심은 유․불 사상의 일치설을 내세워 유교와 불교의 타협을 기도했다.

정답 ④

④:조계종은 왕실 및 문신 귀족과 결탁한 세속적 불교를 배척하는 한편, 지눌 이후 뛰어난 계승자들에 의해 계속 발전해 나갔다. 그 중 유․불 사상의 일치설을 내세워 유교와 불교의 타협을 시도한 혜심이 그 대표자이다.

①:광종에 대한 설명이다. 성종은 최승로의 시무 28조를 받아들여 유교 정치 이념을 채택하였다.

②:천태종은 의천이 화엄종의 입장에서 선종을 통합하기 위해 창시한 것으로, 이론과 실천의 양면을 강조하는 교관겸수를 제창하였다.

③:조계종의 지눌은 정혜쌍수를 주장하였는데, 이것은 선종 사상에 중점을 두면서 선종과 교종의 교리상의 상호 보충과 통합을 도모한 것이다.

9. 조선 시대 농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정(人丁)의 수에 따라 9등급의 호(戶)로 나뉘어 조세를 부담하였다.
② 자연 촌락 안에서 양반, 천민과 섞여 살았다.
③ 군역을 담당, 유지하는 기반이 되었다.
④ 향약 조직에 편성되어 사림의 지배를 받았다.

정답 ①

①:통일 신라 시대의 농민에 대한 설명이다. 조선 시대에는 공부(貢賦)나 역역(力役) 등의 수취 기준이 인정(人丁)의 수에서 토지의 다소로 전환되었다.

10. 19세기 후반에 창립되어 과거의 개화 세력과는 달리 민중과 개화 운동을 결합시켜 근대적 민중 운동을 전개하였던 단체는?
① 황국 협회
② 헌정 연구회
③ 일진회
④ 독립 협회

정답 ④

④ 독립 협회:이는 최초의 근대적 정치 단체로 시민을 배경으로 한 민족의 주권과 국민의 자유를 위한 근대적 민족주의 운동이었다. 독립 협회의 자주 국권․자유 민권․자강 개혁 사상은 근대적․자주적 국민 의식 형성에 공헌하였으며, 지속적으로 민족 운동을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사상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 독립 협회는 과거의 개화 세력과는 달리 민중을 개화 운동과 결합시켜 근대적 민중 운동을 전개하였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11. 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 전반의 그림의 경향을 옳게 설명한 것은?
① 진취적인 시대 분위기에 따라 인물과 산수를 씩씩하고 낭만적으로 묘사하였다.
② 원대 북화의 영향을 받아 필치가 뚜렷하고 세밀한 표현에 능하였다.
③ 실학적인 화풍이 시들고 그 대신 복고적 화풍이 풍미하였다.
④ 중국 산수를 모방하던 화풍을 배격하고 진경 산수화를 개척하였다.

정답 ④

조선 시대 회화 경향의 흐름:15세기 그림들은 진취적이고 발랄한 시대 분위기를 반영하여 인물과 산수를 씩씩하고 낭만적으로 묘사한 것이 특징이다. 16세기에는 자연 속에서 서정적인 아름다움을 찾고 개성있는 화풍을 지녔으며 이러한 경향에 이어 17세기에도 산수화가 널리 그려졌다. 18세기 전반의 대표적 화가인 정선은 중국 산수를 모방하던 종전의 화풍을 배격하고 바위산이 많은 우리 나라의 자연을 그려내는 데 알맞은 구도와 화법을 창안해냈는데 이것이 진경 산수화법이다. 18세기 후반에는 김홍도․신윤복 등 풍속화의 대가들이 나와서 회화사의 절정기를 이루었다. 18세기 말 이후에는 서양 화법의 영향을 받아 이를 동양화에 가미하는 새로운 화풍이 나타났으며, 19세기에는 대체로 실학적 화풍이 시들고 복고적 화풍이 다시 유행하였다.

12. 다음에 기술한 일본의 경제 침탈에 대하여 우리는 어떻게 대응하였는가?
청․일 전쟁 이후, 조선에 대한 내정 간섭을 시작한 일본은 조세 징수권과 해관세 수입을 담보로 차관을 제의하여 실현시켰고, 러․일 전쟁 이후에는 화폐 정리의 명목으로 차관을 강요하였다.
① 방곡령의 시행
② 국채 보상 운동의 전개
③ 독립 협회의 이권 수호 운동
④ 물산 장려 운동의 전개

정답 ②

②:일본의 조선에 대한 차관(借款) 제공도 그 침략 정책이 본격화됨에 따라 적극성을 띠었다. 청․일 전쟁 이후 조선에 대한 내정 간섭을 시작한 일본은, 조세 징수권과 해관세 수입을 담보로 차관을 제의하여 실현시켰고, 러․일 전쟁 이후에는 화폐 정리의 명목으로 차관을 강요하였다. 일본의 차관 제공 정책은 대한 제국을 재정적으로 일본에 완전히 예속시키는 것이었다. 이에 국민의 힘으로 국채를 갚고 국권을 지키려는 국채 보상 운동이 1907년 김광제․서상돈 등의 발의로 대구에서 시작되어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국채 보상 기성회를 중심으로 각종 애국 계몽 단체와 언론 기관이 모금 운동에 참여하였다.

13. 고려 시대 지방 행정 조직상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① 모든 군현에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② 지방의 실제 행정은 수령이 담당하였다.
③ 토지와 인구에 비례하여 조직되었다.
④ 일반 행정 구역과 군사 행정 구역이 병존하였다.

정답 ④

④:고려 시대에는 일반 행정 구역으로 5도(안찰사)가 있었으며 그 밑에 주․군․현을 두었고 현 밑에는 촌이 있었다. 또한 군사적인 행정 구역으로 양계(북계․동계)가 있었고 장관은 병마사였다.

①․③:조선 시대에 대한 설명이다.

②:지방의 실제 행정 사무는 향리들이 담당하였다.

14. 조선 시대에 과거에 합격하지 않고 간단한 시험으로 서리나 하급 관리로 진출할 수 있었던 제도는?
① 취재(取才)
② 잡과(雜科)
③ 음서(蔭敍)
④ 현량과(賢良科)

정답 ①

① 취재(取才):과거와 달리 하급 관직에 임용․승진시키기 위한 특별 시험이 취재였으며, 서리 선발 시험이 이과였다. 이렇게 과거에 합격하지 않고 간단한 시험을 거쳐서 서리나 하급 관리로 나갈 수도 있었으나 이런 경우에는 요직으로 나가기가 어려웠다.

15. 조선 시대의 성리학적 명분론의 영향으로 나타난 사실이 아닌 것은?
① 친명 배원 정책
② 신분에 따른 직역의 법제화
③ 지주 전호제의 긍정
④ 친족 관념의 약화

정답 ④

④:성리학의 발달로 나타난 예학은 도덕 윤리를 중시하였고 명분 중심의 가치를 강조하였다. 양반들이 신분 질서의 안정에 필요한 의례를 중요시함으로써, 상장 제례에 관한 예학이 이기론과 함께 크게 발달하였다. 또한 사림 양반들은 가족과 친족 공동체의 유대를 통해서 문벌을 형성하고, 양반으로서의 신분적 우위성을 유지하려 하였다. 종족 내부의 의례를 규제하는 것이 예학이라면, 보학은 종족의 종적인 내력과 횡적인 종족 관계를 확인시켜 주는 기능을 하였다.

16. 다음에 기술된 내용과 같은 성격의 움직임으로 볼 수 있는 것은?
1860년대에는 서양의 통상 요구에 대응하여 통상 반대 운동이 전개되었고, 서양의 무력 침략에 대항하여 척화 주전론이 나타났다. 문호 개방을 전후해서는 왜양 일체론, 개항 불가론을 전개했으며, 조선 책략의 유포에 반발하여 영남 만인소를 올렸다.
① 항일 의병 전쟁의 전개
② 애국 계몽 운동의 전개
③ 국권․민권 운동의 전개
④ 동도 서기(東道西器)론의 대두

정답 ①

①:개화 정책과 외세의 침략에 대한 반발은 보수적 유생층에 의해 존왕 양이적인 위정 척사 운동의 형태로 나타났다. 1860년대부터 발발된 위정 척사 운동은 1890년대 이후에 일본의 침략에 저항하는 항일 의병 운동으로 계승되었다.

17. 신라의 골품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대 왕국 정비 과정에서 지방의 족장 세력을 통합․편제하는 수단으로 성립되었다.
② 진골은 1관등(이벌찬)부터 5관등(대아찬)의 지위에 국한되었으며, 복색은 자색이었다.
③ 6두품은 주로 학예와 종교 분야에서 활약하였으며, 반골적 성향을 띠었다.
④ 두품은 개인의 신분뿐만 아니라 그 친족의 등급도 표시하였고 두품 여하에 따라 정치․사회 활동에 제약을 받았다.

정답 ②

②:진골이 차지할 수 있는 관등은 1관등(이벌찬)부터 17관등(조위)까지 제한이 없었다. 그러나 진골은 대부분 정치․군사권을 장악하고 5관등 이상의 요직을 독점하였다.

18. 동학 농민군이 전주에서 정부와 합의한 폐정 개혁안의 내용 중 갑오․을미개혁 때 시행되지 않은 것은?
① 노비 문서를 소각한다.
② 천인에 대한 차별을 개선한다.
③ 토지는 평균하여 분작한다.
④ 청상 과부의 개가를 허용한다.

정답 ③

동학 운동 폐정 개혁 12조

1. 동학도는 정부와의 원한을 씻고 서정에 협력한다.
2. 탐관오리는 그 죄상을 조사하여 엄징한다.
3. 횡포한 부호(富豪)를 엄징한다.
4. 불량한 유림(儒林)과 양반의 무리를 징벌한다.
5. 노비 문서(奴婢文書)를 소각한다.
6. 7종의 천인 차별을 개선하고 백정이 쓰는 평량갓[平凉笠]은 없앤다.
7. 청상 과부(靑孀寡婦)의 개가를 허용한다.
8. 무명의 잡세는 일체 폐지한다.
9. 관리 채용에는 지벌(地閥)을 타파하고 인재를 등용한다.
10. 왜와 통하는 자는 엄징한다.
11. 공사채를 물론하고 기왕의 것을 무효로 한다.
12. 토지는 평균하여 분작(分作)한다.

*5․6․7․8․9는 갑오경장 때 반영

19. 묘청 등의 서경 천도 운동이 좌절된 직후 나타난 역사학의 경향은?
① 고구려 계승 의식을 표방한 사서가 나타났다.
② 정통과 대의 명분을 중시하는 사관이 나타났다.
③ 단군을 우리 민족의 시조로 보는 자주 의식이 나타났다.
④ 유교 사관에 입각하여 신라 계승 의식이 강한 사서가 편찬되었다.

정답 ④

④: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인종 13년, 1135)이 좌절된 결과 김부식 등 개경파 유학자들의 기반이 더욱 공고해졌다. 이후 인종 23년(1145)에 김부식은 보수적인 유교적 역사 의식에 입각한 고려 중기의 대표적 사서이며 기전체 정사인 「삼국사기」를 편찬하였다.

①․③:무신 정변 이후 사회적 혼란과 대몽 항쟁의 위기를 경험한 지식인들에 의해 민족적 자주 의식을 바탕으로 전통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움직임이 일어났다. 이는 각훈의 「해동고승전」, 이규보의 「동명왕편」, 일연의 「삼국유사」, 이승휴의 「제왕운기」 등에서 나타나고 있다.

②:고려 후기에는 신진 사대부의 성장과 함께 다시 유교 사관이 발달하였다. 충렬왕 때 정가신의 「천추금경록」, 충선왕 때 민지의 「세대편년절요」와 「본조편년강목」, 충목왕 때 이제현의 「세대편년」 등이 그것이다. 새로운 사학 경향을 띤 이제현의 「사략」 등에는 유교의 합리주의 사관이 반영되었고, 정통 의식과 함께 대의 명분을 중시하는 성리학적 사관이 나타났다.

20. 대한 민국 임시 정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3․1 운동 후 체계적인 독립 운동의 필요성에 의해 성립되었다.
② 우리 역사상 최초의 민주 공화정 정부였다.
③ 상황의 변화에 따라 5차에 걸쳐 헌법이 개정되었다.
④ 정부 수립과 더불어 한국 광복군을 창설하였다.

정답 ④

④:대한 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된 것은 1919년이며, 김구․김규식․지청천 등이 중심이 되어 광복군이 창설된 것은 1940년이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