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5월 30일에 시행한 국회직 8급 (국회사무처) 공무원 시험 국어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중 표준 발음법에 어긋난 것은?
① 꽃 한 송이[꼬탄송이]
② 맑다[막따]
③ 짧다[짤따]
④ 의사[으사]
⑤ 우리의 목표[우리에 목표]


ㆍ출제 유형 :표준발음법 제5항
ㆍ해 설 :
④ 의사[의사] → ‘ㅑ, ㅒ, ㅕ, ㅖ, ㅘ, ㅙ, ㅛ, ㅝ, ㅞ, ㅢ’는 이중 모음으로 발음한다.
⑤의 경우 단어의 첫 음절 이외의 ‘의’는 [ㅣ]로, 조사 ‘의’는 [에]로 발음함도 허용한다. (예) 우리의 [우리의] /[우리에]
<정 답> ④

2. 다음의 글을 첫머리로 하는 글쓰기 계획을 세웠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동아시아 음식의 공통된 요소는 쌀, 장류, 생선, 채소, 그리고 젓가락의 사용에 있다. 여기에 각기 다른 맛의 요소가 더해져서 각 지역의 음식 문화가 형성되었다. 쌀을 예로 들어 말하면 인디카종인가 자포니카종인가, 멥쌀인가 찹쌀인가, 쌀알 그대로 사용하는가 빻아서 사용하는가, 찌거나 삶거나 데치는 것 중에서 어떤 조리법을 사용하는가 등의 차이가 있다.
① 쌀 이외에도 장류나 생선, 채소 등의 예에 관한 설명을 덧붙여 내용을 풍부하게 한다.
② 동아시아 음식의 공통된 요소를 지적했으므로, 그들의 차이점도 밝혀서 균형을 잡는다.
③ 동아시아 각 지역의 음식 문화가 어떻게 같고 다른지를 비교하면서 서술하여 음식과 문화의 관계를 밝힌다.
④ 쌀의 종류 및 조리법의 차이가 젓가락 등 음식 문화의 다른 요소들과 맺는 관계를 설명하여 음식 문화의 총체성을 드러낸다.
⑤ 인디카종과 자포니카종, 멥쌀과 찹쌀의 특성을 비교하여 동아시아의 지형 및 기후와 식용 작물의 선택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ㆍ문제 유형 : 글의 통일성(추리 상상적 사고)
ㆍ해 설 :
이 글은 음식의 종류,젓가락 사용, 쌀의 조리법의 예 등을 세부 내용으로 동아시아 음식 문화의 공통점을 서두로 하고 있다.
①, ②, ③ ,④는 위에 이어질 내용으로 적합하지만 ⑤는 그렇지 않다. 지형과 기후에 따라 재배되는 쌀의 종류와 그 분포의 차이는 글의 통일성에 벗어난 내용이다.
<정 답> 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3-6)
(가) 나는 김 군을 만나면 글 이야기도 하고 잡담도 하며 시간을 보내는 때가 많았다. 어느 날 김 군과 저녁을 같이하면서 반찬으로 올라온 깍두기를 화제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나) 깍두기는 조선 정종 때 홍현주(洪顯周)의 부인이 창안해 낸 음식이라고 한다. 궁중의 잔치 때에 각 신하들의 집에서 솜씨를 다투어 ㉠일품요리(一品料理)를 한 그릇씩 만들어 올리기로 하였다. 이때 홍현주의 부인이 만들어 올린 것이 그 누구도 처음 구경하는, 바로 이 소박한 음식이었다. 먹어 보니 ㉡얼근하고 싱싱하여 맛이 매우 뛰어났다. 그래서 임금이 “그 음식의 이름이 무엇이냐?”하고 묻자 “이름이 없습니다. 평소에 우연히 무를 깍둑깍둑 썰어서 버무려 봤더니 맛이 그럴 듯하기에 이번에 정성껏 만들어 맛보시도록 올리는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그러면 깍두기라 부르면 되겠구나.” 그 후 깍두기가 우리 음식의 한 자리를 차지하여 상에 자주 오르내리게 된 것이 그 유래라고 한다. 그 부인이야말로 참으로 우리 음식을 만들 줄 아는 솜씨 있는 부인이었다고 생각한다.(다) 아마 다른 부인들은 산해진미, ㉢희한하고 값진 재료를 구하기에 애쓰고 주방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파․마늘은 거들떠보지도 아니했을 것이다. 갖은 양념, 갖은 ㉣고명을 쓰기에 애쓰고 소금․고춧가루는 무시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재료는 가까운 데 있고 허름한 데 있었다. ㉮중국 음식의 모방이나 정통 궁중 음식을 본뜨거나 하여 음식을 만들기에 애썼으나 하나도 새로운 것은 없었을 것이다. ①더욱이 궁중에 올릴 음식으로 그렇게 막되게 ②썬, 규범에 없는 음식을 만들려 들지는 아니했을 것이다. 썩둑썩둑 무를 썰면 곱게 채를 치거나 나박김치처럼 납작납작 예쁘게 썰거나 ③장아찌처럼 걀찍걀찍 썰지, 그렇게 ④꺽둑꺽둑 막 썰 수는 없다. 고춧가루도 적당히 치는 것이지, 그렇게 ⑤싯뻘겋게 막 버무리는 것을 보면 질색을 했을 것이다. 그 점에 있어서 깍두기는 무법이요, 창의적인 대담한 ㉤파격이다.
(라) 김 군은 영리한 사람이다. “선생님, 지금 깍두기를 통해 ‘수필(隨筆)’ 이야기를 하시는 것이지요? 결국 수필은 (  )”

3. ㉠~㉤의 사전적 뜻풀이가 가장 잘못된 것은?
① ㉠일품요리 : 한 끼 음식을 그릇에 담아 간편하게 먹을 수 있게 만든 요리
② ㉡얼근 : 매워서 입 안이 조금 얼얼함
③ ㉢희한 : 매우 드물거나 신기함
④ ㉣고명 : 음식에 새콤한 맛을 더하기 위하여 넣는 조미료
⑤ ㉤파격 : 일정한 격식을 깨뜨림


ㆍ출제 유형:단어의 지시적 의미(고유어)
ㆍ해 설 : ④ 고명 : 음식의 양념이 되는 한편, 음식의 겉모양을 꾸미기 위하여 음식 위에 뿌리는 것의 통칭이다.
<정 답> ④

4. 문단 (다)의 밑줄 친 ㉮를 가장 자연스럽게 고친 것은?
① 중국 음식을 모방하고 정통 궁중 음식을 본뜨거나 하여
② 중국 음식을 모방하거나 정통 궁중 음식을 본뜨거나 하여
③ 중국 음식의 모방이나 정통 궁중 음식을 본떠
④ 중국 음식의 모방과 정통 궁중 음식을 본뜨거나 하여
⑤ 중국 음식의 모방은 물론, 정통 궁중 음식을 본뜨거나 하여


ㆍ출제 유형 : 고쳐 쓰기(어법)
ㆍ해 설 : 병렬 구조 문장의 대등성 여부를 판단하여 문법 구조를 동일하게 고쳐 쓰면 된다.
<정 답> ②

5. 문단 (다)의 ①~⑤ 중 맞춤법에 어긋난 것은?
① 더욱이
② 썬
③ 장아찌
④ 꺽둑꺽둑
⑤ 싯뻘겋게


ㆍ출제 유형 : 한글 맞춤법
ㆍ해 설 : ⑤ 시뻘겋게(○) : 사이시옷은 다음 음절의 초성이 된소리, 거센소리인 경우 표기하지 않는다.
(예) 귓때기(X) → 귀때기, 갯펄(X) → 개펄
<정 답> ⑤

6. 문단 (라)의 괄호 속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어떤 제목에 구애되지 않고 써 나가야 한다는 말씀이시지요?
② 신기하고 어려운 기법을 사용하여 써 나가야 한다는 말씀이시지요?
③ 우리 주변의 평범한 데에서 소재를 구해야 한다는 말씀이시지요?
④ 소박하고 진실하며 품위 있는 주제를 다루어야 한다는 말씀이시지요?
⑤ 그 내용의 품격을 위하여 언어 규범을 굳이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말씀이시지요?


ㆍ출제 유형 : 적절한 내용의 추리
ㆍ해 설 : 이 글의 ‘나’는 ‘깍두기’를 소재로 글쓰기의 소재에 대해 말하고 있다. “재료는 가까운 데 있고 허름한 데 있었다.” 라는 표현에서 유추해 보면 글의 소재 또한 평범한 데서 찾아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정 답> ③

7. 다음 중 외래어 표기법에 맞는 것은?
① 매스콤
② 슈퍼마켓
③ 비젼
④ 후라이팬
⑤ 커피샾


ㆍ출제 유형 : 외래어 표기
ㆍ해 설 : ① 매스컴 ② 비전(초성의 ‘ㅈ’ 다음에는 반드시 단모음) ③ 프라이팬 ④ 커피숍(종성에는 ㄱ,ㄴ,ㄹ,ㅁ,ㅂ,ㅅ,ㅇ 등의 7개 받침만 표기)
<정 답> ②

8. 국어의 동사와 형용사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① 둘 다 활용어미를 취하여 서술어를 만든다.
② 동사는 현재형 종결어미로 ‘-는다’나 ‘-ㄴ다’를 취한다.
③ 형용사는 현재형 관형사형 어미로 ‘-은’이나 ‘-ㄴ’을 취한다.
④ 동사로는 명령형과 청유형을 만드나 형용사로는 그럴 수 없다.
⑤ 형용사는 현재형 종결어미로 ‘-ㄴ다’만을 취한다.


ㆍ출제 유형:동사와 형용사의 특징(문법적 지식)
ㆍ해 설 : ⑤형용사는 현재형 종결어미,‘-ㄴ다’가 붙을 수 없다.
<정 답> ⑤

※ 다음은 우리나라의 연도별 학교 수와 학생 수를 나타낸 표다. 이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9-10)

9. 이 표의 내용을 기술한 것 중 가장 타당하지 않은 것은?
① 초등학교의 수는 1980년대 중반까지 늘어나다가 이후 줄어들고 있다.
② 초등학교의 학생 수는 1970년대 중반까지 늘어나다가 이후 줄어들었지만, 최근 다소 늘고 있다.
③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수는 계속하여 늘어나고 있다.
④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학생 수는 1970년대 중반에 비약적으로 늘어서 1980년대 중반까지 늘어나다가 이후 급속히 줄어들고 있다.
⑤ 대학교의 수는 1970년대 중반까지 큰 변화가 없다가 1980년대 중반 이후 계속 늘어나고 있다.


ㆍ출제 유형:자료의 사실적 이해(작문)
ㆍ해 설 : 고등학교의 학생수는 1980년대 중반에서 1990년대 중반까지 늘어났으므로 ④의 진술이 바르지 않다.
<정 답> ④

10. 이 표의 내용을 바탕으로 추리한 내용 중 가장 타당하지 않은 것은?
① 초등학교의 학교 수와 학생 수의 변화 추이를 볼 때, 학생이 증가하는 비율에 따라 학교 수를 계속 늘렸음을 알 수 있다.
② 중학교 학생 수와 고등학교 학생 수의 비율로 볼 때, 1980년대 중반부터 중학생의 고등학교 진학률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③ 최근 들어 중·고등학교의 학생 수가 줄어드는데도 학교 수는 계속 늘어나는 것을 볼 때, 학교 규모가 작아지거나 학급당 학생 수가 줄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④ 1965년도와 1975년도의 대학교 수와 대학생 수를 비교해 볼 때, 1970년대 중반 들어서 대학의 규모가 커졌음을 알 수 있다.
⑤ 2003년도의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의 학생 수를 살펴볼 때, 상급 학교 진학을 위한 절대 경쟁률은 매우 낮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ㆍ출제 유형:자료를 바탕으로 추리한 내용의 적절성(작문)
ㆍ해 설 : 1970년대 중반에서 1980년대 중반까지를 비교, 분석해 보면, 초등학교의 학생수는 5,599,074명에서 4,856,752명으로 줄어들었지만, 학교수는 6,367개에서 6,519개로 늘어났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①의 추리는 적절하지 않다.
<정 답> ①

11. 다음 중 밑줄 친 동사의 종류가 다른 하나는?
① 어머니가 아이에게 밥을 먹인다.
② 도둑이 경찰에게 잡혔다.
③ 개그맨이 사람들을 웃긴다.
④ 철수가 물을 끓인다.
⑤ 영희가 그 소식을 알렸다.


ㆍ출제 유형 : 동사의 종류(문법적 지식)
ㆍ해 설 : ①,③,④,⑤는 사종 접미사가 포함된 사동사이며, ②는 피동 접미사(히)가 포함된 피동사이다.
<정 답> ②

12. 다음 중 어법에 맞고 가장 자연스러운 문장은?
① 광주광역시, 나주시, 화순군에 급증하는 생활 용수를 깨끗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사업임.(건설교통부고시 제1998-445호)
② 입찰 등록을 마친 자는 매각 재산의 제반 사항을 확인 열람한 것으로 간주하며 이를 결(缺)한 결과로 발생하는 책임은 우리 시에서 책임지지 아니합니다.(아산시공고 제1999-68호)
③ 유해화학물질관리법 제10조 및 동법 시행 규칙 제6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유독물 등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화학 물질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국립환경연구원고시 제199-1호)
④ 각 취급 기관의 장은 기술 개발 중인 융자 사업자가 기술의 한계 등 애로 사항이 발생할 경우 확보하고 있는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기술지도 및 자문 역할을 수행하게 할 수 있다.(산업자원부고시 제1999-8호)
⑤ 입찰 대상 용역 업체 선정 및 절차는 건설기술관리법 제38조 및 같은 법 시행 규칙 제13조의 규정에 의하여 2개 업체를 선정하며, 선정에서 제외된 업체는 별도 통보하지 않습니다.(울산지방해양수산청공고 제1999-12호)


ㆍ출제 유형 : 어법에 맞는 문장
ㆍ해 설 : ① ‘~시행하는 사업임.’의 주어가 없다.
② 앞 문장의 주술 관계와 뒷문장의 조사,단어의 중복 등에 문제가 있다.
→ 우리 아산시는, 입찰 등록을 마친 자는 매각 재산의 제반 사항을 열람한 것으로 간주하며, 이를 결한 결과로 발생하는 제반 문제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④ ‘~확보하고 있는 전문 인력’이 취급 기관의 장인지, 융자 사업장인지 모호하다.
⑤ ‘~절차는(주어) ~ 업체를 선정하며(서술어) ~통보하지 않습니다.’에서 ‘주어+서술어’ 관계가 바르지 못하다.
<정 답> ③

13. 다음은 ‘올바른 문화 상대주의’라는 주제로 글의 개요를 작성한 것이다. 이 글의 결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문화 발달 정도를 측정하는 보편적 기준의 유무
2. 그러한 기준의 유무에 따른 두 가지 이론
2-1. 서양문화 우월주의에 입각한 절대주의
2-2. 20세기 문화인류학의 문화 상대주의
2-2-1. 각 문화 나름의 합리성과 우월성 인정
2-2-2. 일정한 측정 기준으로 서로 다른 문화를 비교하는 것이 부당함을 지적
3. 문화 상대주의의 맹점
3-1. (예시1) 인도의 순장 풍습 용인
3-2. (예시2) 보편 인권 선언의 부정
4. 보완된 문화 상대주의(결론)
① 그리하여 문화 상대주의자들은 다양한 인류 문화는 나름의 합리성과 우월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절대적 기준으로 그 문화들을 평가해 우열을 가리는 데에는 상당한 무리가 따른다고 결론을 내린 것이다.
② 결론적으로 서양인들의 편협한 절대주의에 대항하여 생겨난 문화 상대주의 역시 ‘문화적 상대성에 대한 과신(過信)’이라는 제2의 절대주의가 되어 인도의 순장 유습을 묵인하고 ‘보편 인권 선언’을 거부하는 등 폐해를 드러내고 있다. 이런 사정을 볼 때 서양문화 우월주의를 극복하고 각 지역의 문화 유산과 전통적 가치를 인정하는 문화 상대주의의 근본 취지에 대한 반성이 필요한 것이다.
③ 그리하여 오늘날 대부분의 문명 사회는 문화 발달 정도의 절대적인 척도를 규정할 수 있다는 전제를 은연중에 용인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전제 역시 진실로 각양각색의 인류 문화 형태를 비교ㆍ평가할 수 있는 보편적 기준이 존재하는가에 대한 회의(懷疑)에 의하여 견제되어 왔다. 결국 문화 상대주의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필요해진 것이다.
④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실제로 19세기까지 서양에서는 과학이 자연에 종속된 인류를 해방할 수 있다고 믿고, 과학의 발달 정도를 문화 선진의 절대적 기준으로 삼아 왔다. 하지만 이러한 관점은 그들이 정치ㆍ경제ㆍ문화에 걸쳐 세계 질서를 서양 중심으로 재편해 온 과정에서 나온 편견의 산물이었다. 따라서 그러한 편견의 벽을 넘어 20세기 문화인류학의 등장과 더불어 행해진 세계 여러 문화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그와 정반대의 관점을 도출하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⑤ 그 문화 구성원들의 행복과 안락을 증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문화에 선진성을 부여하는 것이 문화 평가의 궁극적인 의의이다. 그 점을 생각할 때 우리는, 각 문화 형태에 진지한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성숙한 평가 분위기 속에서 도출된 ‘인류 보편의 도덕률’ 같은 절대적 기준을 탄력성 있게 수용하는 문화 상대주의의 입장을 견지해야 할 것이다. 이렇듯 한층 성숙한 관점을 통해서만 세계 도처에서 일어나는 진실로 야만적이고 부도덕한 문화적 행태들을 편견 없이 단죄할 수 있을 것이다.


ㆍ출제 유형:개요의 결론에 알맞은 내용 찾기(작문)
ㆍ해 설:개용에서 서론과 본론의 내용을 소개하고,그것을 바탕으로 결론에 와야 할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찾게 하는 유형이다.개요표에 이미 결론의 내용이‘보완된 문화 상대주의’라 제시되어 있으므로선지에서 이에 해당되는 구체적인 내용을 찾으면 된다.
<정 답> ⑤

14. 다음 중 가장 정확한 문장은?
① 수박이던 참외던 아무거나 사 가자.
② 그 일의 책임은 정부(政府)에게 있다.
③ 정부(政府)에서는 이번 사건을 어떻게 처리할런지 궁금하다.
④ 우리는 공무원으로서 본분을 다해야 한다.
⑤ 내가 택시를 탈려는 순간, 누군가 나를 불렀어.


ㆍ출제 유형 : 어법에 맞는 문장 찾기
ㆍ해 설 : ① 수박이든 참외든 아무거나 사 가자.
②그 일의 책임은 정부(政府)에있다.
③ 정부(政府)에서는 이번 사건을 어떻게 처리할는지 궁금하다.
⑤ 내가 택시를 타려는 순간,누군가 나를 불렀어.
<정 답> ④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15-16)

 쿠바의 수도 아바나는 아메리카 대륙에서도 가장 긴 역사를 지닌 도시다. 1514년에 건설이 시작되었고, 1607년에 수도가 되었다. 이는 뉴욕이나 워싱턴보다 훨씬 오래된 것이다. 현재는 쿠바 국민의 20%에 가까운 220만 명이 아바나에 거주하고 있다. 카리브해 최대의 근대 도시이자 정치, 상공업, 문화의 중심인 이곳에는 여러 정부 기관과 화력 발전소, 석유 정제소, 화학 공장, 제지 공장, 방적공장, 담배 공장 등의 공업 지대가 들어서 있다. 뿐만 아니라 아바나에는 1992년에 유네스코로부터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받은 바 있는 식민지 시대의 오랜 주택가도 남아 있다.
지금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아바나에 다시 ‘도시 농업’이라는 새로운 경관이 추가되고 있다. 더불어 새롭게 탄생한 도시 농업을 중심으로 도시 한복판에 700헥타르나 되는 새로운 녹지 공원을 만드는 ‘수도 공원 프로젝트’와, 1700만 그루의 나무를 심어 도시 전체를 푸르게 만들려는 ‘나의 녹화 계획’도 추진되고 있다. 이제 아바나에서는 석유가 부족해 움직이지 않았던 차 대신 자전거가 거리를 누비고, 수입할 수 없게 된 의약품을 대신해서 도시의 채소 농장에서 허브가 자라고 있으며, 태양 전지와 바이오 가스 같은 자연 에너지가 시민의 생활을 뒷받침하고 있다.
특히 도시 농업과 유기 농업은 학교 교육에서도 다뤄진다. 초등학교에는 어린이들이 자연과 농업을 배우는 통합 학습 시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2001년 가을부터 새로 시작된 프로그램에 따라 초등학교 급식에 쓰일 유기농 채소가 도시 농가에서 공급되고 있다. 수입 식료품에 의존했던 육식 중심의 음식 문화를 채식 중심으로 바꾸는 캠페인도 진행되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이른바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경제에 따른 국제 분업 체제에 지배되고 있다. 그런데 이 지구는 생태학적으로 보면 사실 ‘폐쇄계’나 다름없다. 석유와 같은 지하 자원도 언젠가는 고갈될 것이라는 사실을 생각하면 아바나 시민이 경험한 위기는 세계의 모든 도시가 머지않아 직면하게 될 사태의 예고편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쿠바는 특수한 정치 상황 때문에 ㉠지구의 미래를 좀더 일찍 경험하게 된 것이다.

15. 이 글로 미루어 알 수 없는 사실은?
① 쿠바는 식민지 시기를 겪었으나 지금은 독립했다.
② 쿠바의 어린이들은 어릴 때부터 농업 교육을 받는다.
③ ‘도시 농업’은 대도시 안에서 이루어지는 농업 형태를 말한다.
④ 아바나는 도시 농업의 발생과 진행상을 전형적으로 보여준다.
⑤ 쿠바는 도시 농업을 통해 도시마다 자급자족할 수 있는 여건을 갖췄다.


ㆍ출제 유형 : 정보의 사실적 이해
ㆍ해 설:이 글은 쿠바의 수도 아바나의 도시 농업과 유기 농업을 통하여,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전지구적 위기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자는 취지에서 씌어진 글이다. 이 글은 아바나의 도시 농업과 유기 농업에 대해 언급할 뿐 다른 도시에까지 여건을 갖추었다는 정보는 말하고 있지 않다.
<정 답> ⑤

16. 밑줄 친 ㉠의 의미를 가장 바르게 해석한 것은?
① 생태계 파괴에 따른 전지구적 위기
② 자원이 고갈되고 산업 시스템이 멈춘 상황
③ 과학 기술을 거부하는 자연 회귀론자들의 득세
④ 과학적 합리주의를 바탕으로 한 물질 문명의 퇴보
⑤ 자본주의와 공산주의의 극한 대립으로 인한 공멸(共滅)


ㆍ출제 유형 : 문맥적 의미의 파악
ㆍ해 설:마지막 단락 둘째,셋째 문장에서 ‘㉠지구의 미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석유와 같은 지하 자원도 언제 고갈될 것이라는 사실을 생각하면~’에서 유추하면㉠의 문맥적 의미는②로 해석된다.
<정 답> ②

17. “철수가 집에 간다”라는 문장은 총 몇 개의 형태소로 이루어져 있는가?
① 3개
② 4개
③ 5개
④ 6개
⑤ 7개


ㆍ출제 유형 : 형태소의 개수(문법적 지식)
ㆍ해 설 : 형태소는 최소의 유의적 단위이다. ‘철수, 가, 집, 에, 가,ㄴ, 다’로 7개로 나눌 수 있다. 이때, ‘ㄴ’은 현재 시제 선어말 어미로 하나의 형태소로 파악해야 한다.
<정 답> 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18-20)
먹물같이 짙은 밤이 내리었다. 비는 더욱 소리를 치며 앙상한 그들의 방벽을 앞뒤로 울린다. 천장에서 비는 새지 않으나 집 지은 지가 오래 되어 고래가 물러앉다시피 된 방이라 도배를 못 한 방바닥에는 물이 스며들어 귀축축하다. 거기다 거적 두 닢만 덩그렇게 깔아 놓은 것이 그들의 침소였다. 석윳불은 없어 캄캄한 바로 지옥이다. 벼룩은 사방에서 마냥 스멀거린다.
그러나 ⓐ등걸잠에 익달한 그들은 천연스럽게 나란히 누워 줄기차게 퍼붓는 밤비 소리를 귀담아듣고 있었다. 가난으로 인하여 부부간의 애틋한 정을 모르고 나날이 매질로 불평과 원한 중에서 ⓑ복대기던 그들도 이 밤에는 불시로 화목하였다. 단지 남의 품에 든 돈 이 원을 꿈꾸어 보고도…….
“서울 언제 갈라유.”
남편의 왼팔을 베고 누웠던 아내가 남편을 향하여 응석 비슷이 물어 보았다. 그는 남편에게 서울의 화려한 거리며 후한 인심에 대하여 여러 번 들은 바 있어 일상 안타까운 마음으로 몽상은 하여 보았으나 실지 구경은 못 하였다. 얼른 이 고생을 벗어나 살기 좋은 서울로 가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였다.
[가]“곧 가게 되겠지, 빚만 좀 없어도 가뜬하련만.”
“빚은 낭중 갚더라도 얼핀 갑세다유.”
[나]“염려 없어. 이 달 안으로 꼭 가게 될 거니까.”
남편은 썩 쾌히 승낙하였다. 딴은 그는 동리에서 일컬어 주는 질꾼으로 투전장의 가보쯤은 시루에서 콩나물 뽑듯 하는 능수였다. 내일 밤 이 원을 가지고 벼락같이 노름판에 달려가서 있는 돈이란 깡그리 모집어 올 생각을 하니 그는 은근히 기뻤다. 그리고 교묘한 자기의 손재간을 홀로 뽐내었다.
[다]“이번이 서울 처음이지?”
하며 그는 서울 바람 좀 한번 쐬었다고 큰 체를 하며 팔로 아내의 머리를 흔들어 물어 보았다. 성미가 워낙 겁겁한지라 지금부터 서울 갈 준비를 착착 하고 싶었다. 그가 제일 걱정되는 것은 둠 구석에서 ‡R 자라 먹은 아내를 데리고 가면 서울 사람에게 놀림도 받을 게고 거리끼는 일이 많을 듯싶었다. 그래서 서울 가면 꼭 지켜야 할 필수 조건을 아내에게 일일이 설명치 않을 수도 없었다.
첫째, 사투리에 대한 주의부터 시작되었다. 농민이 서울 사람에게, ‘꼬라리’라는 별명으로 ⓒ감잡히는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사투리에 있을지니 사투리는 쓰지 말며, ‘합세’를 ‘하십니까’로, ‘하게유’를 ‘하오’로 고치되 말끝을 들지 말지라. 또 거리에서 어릿어릿하는 것은 내가 시골뜨기요 하는 얼뜬 짓이니 갈 길은 재게 가고 볼 눈을 또릿또릿이 볼지라― 하는 것들이었다. 아내는 그 끔찍한 설교를 귀담아들으며 모기 소리로 ‘네, 네’를 하였다. 남편은 둬 시간 가량을 샐 틈 없이 꼼꼼하게 주의를 다져 놓고는 서울의 풍습이며 생활 방침 등을 자기의 의견대로 그럴싸하게 이야기하여 오다가 말끝이 어느덧 화장술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시골 여자가 서울에 가서 ⓓ안잠을 잘 자주면 몇 해 후에는 집까지 얻어 갖는 수가 있는데, 거기에는 얼굴이 예뻐야 한다는 소문을 일찍 들은 바 있어 하는 소리였다.
[라]“그래서 날마다 기름도 바르고, 분도 바르고, 버선도 신고 해서 쥔 마음에 썩 들어야…….”
한참 신바람이 올라 주워섬기다가 옆에서 쌔근쌔근 소리가 들리므로 고개를 돌려 보니 아내는 이미 곯아져 잠이 깊었다.
[마]“이런 망할 거, 남 말하는데 자빠져 잔담.”
남편은 혼자 중얼거리며 바른팔을 들어 이마 위로 흐트러진 아내의 머리칼을 뒤로 쓰다듬어 넘긴다. 세상에 귀한 것은 자기의 아내! 이 아내가 만약 없었던들 자기는 홀로 어떻게 살 수 있었으려는가! 명색이 남편이며 이날까지 옷 한 벌 변변히 못 해 입히고 고생만 짓시킨 그 죄가 너무나 큰 듯 가슴이 뻐근하였다. 그는 왁살스러운 팔로다 아내의 허리를 꼭 껴안아 가지고 앞으로 ⓔ바특이 끌어당겼다.
- 김유정, <소낙비> -

18. 이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아내는 무식하지만 순박한 시골 아녀자다.
② 남편은 노름에 빠져 있기는 해도 사람이 원래 악하지는 않다.
③ 부부는 다음날 생길 ‘돈 이 원’에 마음이 부풀어 있다.
④ 부부는 빚에 쪼들리고 있으며, 남편은 노름판에서 돈을 따 빚을 갚을 요량이다.
⑤ 남편은 아내를 진심으로 사랑하지 않는다.


ㆍ출제 유형 : 작품 내용의 사실적 이해
ㆍ해 설:가난에서 벗어나고자 노름판에서 요행을 바라는 춘호이지만(마)단락에서 알 수 있듯이 아내에 대한 사랑은 끔찍하다고 할 수 있다.
<정 답> ⑤

19. 이 작품을 연극으로 꾸밀 경우 [가] ~ [마]는 남편의 대사가 된다. 각각의 지문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가] (한숨을 쉬며) “곧 가게 되겠지, 빚만 좀 없어도 가뜬하련만.”
② [나] (호기롭게) “염려 없어. 이 달 안으로 꼭 가게 될 거니까.”
③ [다] (잘난 체하며) “이번이 서울 처음이지?”
④ [라] (제 흥에 겨워서) “그래서 날마다 기름도 바르고, 분도 바르고, 버선도 신고 해서 쥔 마음에 썩 들어야…….”
⑤ [마]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이런 망할 거, 남 말하는데 자빠져 잔담.”


ㆍ출제 유형 : 다른 갈래로의 변용
ㆍ해 설 : (마)단락에서 춘호(남편)과 아내를 극진히 사랑한다는 점을 상기해 볼 때, 비록 표현은 욕설에 가깝지만,아내에 대한 분노의 심리라고 볼 수 없다.
<정 답> ⑤

20. ⓐ ~ ⓔ의 뜻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등걸잠 : 옷을 입은 채 아무것도 덮지 아니하고 아무 데나 쓰러져 자는 잠
② ⓑ복대기다 : 정신을 차릴 수 없을 정도로 일이나 사람을 서둘러 죄어치거나 몹시 몰아치다
③ ⓒ감잡히다 : 남과 시비(是非)를 다툴 때, 약점을 잡히다
④ ⓓ안잠 : 아이를 낳으면 돈을 받기로 하고 사는 첩살이
⑤ ⓔ바특하다 : 두 대상이나 물체 사이가 조금 가깝다


ㆍ출제 유형:단어의 지시적 의미(고유어)
ㆍ해 설 : ④안잠(자다) : 여자가 남의 집에서 잠을 자면서 일을 도와주며 살아가는 일
<정 답> ④

(18~20) 소낙비(김유정)
(1) 작품의 감상
「소낙비」는 「따라지목숨」이라는 원제목으로도 알 수 있둣이 고향을 버리고 타관으로 떠도는 1930년대 한국 유
랑 농민의 서글픈 삶의 한 단면을 그린 작품이다.
실제로 1930년대 우리나라 농가의 경제 사정과 부채문제는 매우 심각했으며 당시 토착 농민의 상당수가 궁핍과
고리 대금에 시달리고 있었다.이런 당시의 농촌상황을 생각할 때,작중 인물의 경제적 궁핍은 당대의 빈궁하고 괴
로웠던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작중인물들은 성실하게 살려고 했으며,선량한 사람들이었다.그들은 생활의 보금자리를 갖겠다는 이상을 버리지
않는다.그러나 그들은 극단적인 상황에 몰려 있다.남편은 아내의 매음(賣淫)을 재촉하고 아내는 남편의 매가 무서워 매음을 행하게 된다.
문제는 그들의 태도이다.남편은 매질을 해서 아내를 매음(賣淫)길로 내보낸다. 그의 아내 역시 매음을 모욕과 수
치로 여기면서도 남편에게 매맞지 않고 살 수 있다면 얼마든지 사양치 않겠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아무리 빈곤하다지만 자기의 아내로 하여금 몸을 팔게 하는 행위나, 몸을 팔아서라도 숨돌리고 살아 보려는 아내의 행위는 보편적인 우리의 윤리 의식에서 벗어나 있다. 하지만, 극도의 가난 속에서 윤리나 도덕은 아무 의미를 갖지 못한다. 춘호 내외의 윤리 의식 결여를 탓하기에는 그들의 무지와 빈곤의 무게가 너무 무겁기 때문이다.
돈에 대한 탐욕과 가난 때문에 아내에게 매음을 사주(使嗾)하거나 아내를 매매(賣買)하는 경우는 김유정의 작품에자주 등장한다. 춘호처럼 돈에 대한 허망한 탐욕에 이끌린 남자들은 아내를 가축이나 물건으로 취급하거나 성(性)을생계수단으로 이해하면서도 하등의 도덕적 수치감을 의식하지 못한다, 그러한 점에서 이 소설은 「만무방」과 같이도덕성이 압살(壓殺)당하는 사회적 아픔을 페이소스(pathos) 짙게 그려 낸 작품이다.

(2) 핵심정리
‧ 갈래 : 단편소설
‧ 배경 : 1930년대 농촌
‧ 경향 : 사실주의
‧ 시점 : 3인칭 작가 관찰자 시점
‧ 주제:농촌 사회의 현실적 모순과 도착(倒錯)된 성(性)윤리 풍자
 (3) 등장인물
‧ 춘호:돈도 없고 배우지도 못한 소박하고 우직한 인물.궁핍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름판에서 요행수을 바람
‧ 춘호의 처:희생적이며 소박한 인물.남편의 매질과 극도의 궁핍에서 벗어나기 위해 매음(賣淫)을 함
‧ 이주사 : 탐욕과 아집(我執)의 인간
‧ 쇠돌 엄마 : 물욕(物慾)에 집착하는 여인

(4) 작품의 줄거리
흉작(凶作)과 빚쟁이의 위협 때문에 야반도주를 한 춘호는 아무리 떠돌아 다녀도 살아갈 방도가 없다. 그래서 생
각해 낸 것이 노름이다. 그러나 밑천 2원이 없어 울화가 치민 그는 아내를 때리며 돈을 구해 오라고 윽박지른다.
매를 맞고 뛰쳐나온 춘호의 처는 돈을 구할 방도를 생각하다가, 마침 이 마을 부자인 이 주사 눈에 들어 팔자를
고친 쇠돌 어멈네 집으로 향한다.그런데 소낙비를 만나 밤나무 밑에서 비를 피하던 중,이상한 일을 목격한다. 아
무도 없는 쇠돌 어멈네 집에 이 주사가 들어가지 않는가. 춘호의 처는 밖에서 기다리며 생각하다가 이주사 혼자 있
을 쇠돌 어멈네 집으로 들어선다.그녀는 한 시간쯤 뒤,다음날 2원을 받기로 하고 이 주사와 헤어진다.
이튿날, 춘호는 2원을 얻어서 빚도 갚고 서울로 가서 아내와 함께 안락한 생활을 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에, 아내
를 곱게 단장시켜 이 주사에게로 보낸다.

21. 속담은 의미의 구성상 ‘상대성’과 ‘점층성’을 특징으로 한다. 다음 중 점층성이 두드러지는 것은?
① 그림의 떡
② 무자식이 상팔자
③ 꿩 먹고 알 먹고
④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⑤ 개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쓴다.


ㆍ출제 유형 : 속담의 이해
ㆍ해 설:속담의 속성을 묻는 문제이다.③은 점층성, ④와 ⑤는 상대성을 특성으로 한다.
<정 답> ③

22. 다음 중 밑줄 친 부분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어머니가 아버지의 양복을 다린다.
② 비가 와서 우산을 받치고 나갔다.
③ 약속은 반드시 지켜라.
④ 걱정 마, 내일까지는 꼭 할게.
⑤ 내가 하느라고 한 것이 이 모양이다.


ㆍ출제 유형:한글 맞춤법 제57항
ㆍ해 설 : 2004년 행자부 9급 2번 문항과 거의 유사한 문제이다. ‘~하노라고’는 ‘자기 나름대로 한 것이’의 뜻으로 좋지 않은 결과를 말할 때 쓰인다. ‘~하느라고’는 “하는 일로 인하여‘의 뜻을 가진 어미이다.
<정 답> ⑤

23. 다음 중 지명(地名)이 반영된 말이 아닌 것은?
① 벽창호
② 안성맞춤
③ 명태
④ 갈매기살
⑤ 안항라


ㆍ출제 유형 : 어휘의 형성 기원
ㆍ해 설 :①벽창호 : 고집이 세고 꽉 막힌 사람을 일컫는 말.「벽창우(碧昌牛)에서 비롯됐다. 「벽창우」란평안북도 압록강변에 있는 벽동(碧潼)과 창성(昌城)에서 나는 소로, 예부터 크고 억세기로 유명했다 해서 이런 말이 생겼다
② 안성맞춤:「매우 꼭 맞는 물건이나 잘 된 일」을 뜻하는 말.예부터 경기도 안성(安城)은 유기(鍮器‧ 놋그릇)로 유명했는데, 그곳에서 그릇을 맞추면 마음에 꼭 들었다고 해서 나온 말로 알려져 있다.
③ 명태:「명태」란 이름이 붙은 내력에 대해서는 「임하필기(林下筆記)」에 기록이 있다. 그에 따르면, 함경북도 명천(明川)에 태(太)씨 성을 가진 사람이 물고기를 낚아 주방일을 맡아보는 관리로 하여금 도백(道伯‧ 관찰사)에게 바치게 했다. 도백은 이를 먹고 무슨 고기냐고 물었으나 아무도 대답하지 못하자 도백은 ‘태씨 성을 가진 어부가 잡은 것이니 명태라고 하는 것이 좋겠다’고 하여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④ 갈매기살 : 돼지 안창고기(가로막살)를 달리 이르는 말. 어떤 이들은 고깃집 벽에 붙어 있는이 메뉴를 보고‘네 발 달린 고기 파는 집에 웬 날짐승 고기냐’라고 말할 수도 있으나 날아다니는 갈매기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갈매기살은 돼지의 횡격막(橫膈膜)과 간 사이에 붙어 있는 근육질의 힘살을 일컫기 때문이다. 횡격막은 배와 가슴 사이에 있는 근육성 막으로 수축과 이완이 거듭하면서 폐의 호흡운동을 돕는다. 우리말로는 「가로막」이라 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가로막살」이라고 했던 것이 「갈매기살」로 변한 것이다.
⑤ 안항라 : ‘안주(安州)에서 나는 항라’라는 뜻에서 유래, 안주 항라가 줄어서 ‘안항라’가 된 것이다. ‘항라(亢羅)는 명주, 모시, 무명실 등으로 짠 피륙의 구멍이 송송 뚫린 여름 옷감이다.
<정 답> ④

24. 다음 밑줄 친 부분이 맞춤법에 어긋난 것은?
① 앞으로는 그런 행동을 삼갑시다.
② 선영 씨, 고마워요.
③ 머릿말의 요지는 무엇입니까?
④ 화제의 초점이 되고 있다.
⑤ 그것은 예부터 지금까지 되풀이되고 있는 관행이다.


ㆍ출제 유형:한글 맞춤법 제30항
ㆍ해 설 :③머리말(O) : ‘머리말, 인사말’ 등은 ‘ㅁ’ 앞에 ‘ㄴ’이 덧나므로 ‘ㅅ’을 붙여야 하지만 예외로 붙이지 않는다.
<정 답> ③

25. 다음 중 띄어쓰기가 올바르게 된 것은?
① 나 만큼 잘 아는 사람 있으면 나와 봐.
② 그가 떠난지 한 시간 정도 됐다.
③ 이 옷이 네 몸에 맞을거야.
④ 더 공부 하고 싶어서 도서관으로 갔어.
⑤ 먹을 만큼 덜어서 먹어라.


ㆍ출제 유형 : 띄어쓰기(한글 맞춤법 제42항)
ㆍ해 설 : ‘의존 명사는 띄어 쓴다’에 착안하면 ⑤가 정답이다.
① 나만큼(조사) ② 떠난 지(시간성 의존명사) ③ 맞을 거야 ④ 공부하고(본동사) 등으로 고쳐야 한다.
<정 답> 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