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0월 16일에 시행한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중 조선 영조, 정조 때의 사실이 아닌 것은?
① 정조 때 신해통공의 실시로 육의전을 제외한 시전의 금난전권이 철폐되었다.
② 정조는 규장각을 설치하여 왕권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정치기구로 육성하였다.
③ 영조와 정조는 붕당정치의 폐단을 막으려고 탕평책을 실시하였다.
④ 영조 때 균역법이 시행되어 군포를 1필로 감해 주었다.
⑤ 정조 때는 조선 전기의 법전을 증보한 ‘대전회통’을 간행하였다.
정조 : 대전통편, 고종 : 대전회통, 육전조례
2. 다음 주장을 이해할 수 있는 근거로 보기 어려운 것은?
위만 조선은 중국인이 고조선에 들어와 세운 왕조가 아니라 단군 조선을 계승한 우리의 역사다. |
② 위만은 고조선에 들어올 때 흰옷을 입었다.
③ 위만은 왕이 된 뒤에도 나라 이름을 조선이라 하였다.
④ 동방의 예와 남방의 진이 중국과 직접 교역하는 것을 막았다.
⑤ 위만의 정권에는 토착민 출신으로 높은 지위에 오른 자가 많았다.
④는 한 무제에 의해 고조선의 멸망하게 된 원인이다.
3. 다음 중 삼국 시대의 정치 발전과 관련하여 바르게 연결된 항목을 모두 고르면?
㉠ 소수림왕 - 율령 반포 - 불교 공인 - 낙랑군 축출 ㉡ 장수왕 - 평양 천도 - 경당 설립 - 백제 한성 공략 ㉢ 고이왕 - 율령 반포 - 관등제와 관복제 - 마한 공멸 ㉣ 근초고왕- 왕위의 부자(父子) 상속 - 역사서 편찬 - 요서 진출 ㉤ 지증왕 - ‘신라’ 국호 제정 - ‘왕’ 칭호 도입 - 우산국 정벌 ㉥ 법흥왕 - 병부 설치 - 불교 공인 - 대가야 정복 |
② ㉡, ㉢
③ ㉢, ㉣
④ ㉣, ㉤
⑤ ㉤, ㉥
㉠ 낙랑군을 추출한 것은 4세기 초 고구려 미천왕 때이다.
㉡ 중앙에 태학을 설립한 것은 소수림왕 때이고, 지방에 경당을 설치한 것은 장수왕 때이다.
㉢ 마한 병합은 백제 근초고왕 때이다.
㉥ 법흥왕 때는 금관가야를 멸망시켰고, 대가야가 멸망한 것은 진흥왕 때이다.
㉡ 중앙에 태학을 설립한 것은 소수림왕 때이고, 지방에 경당을 설치한 것은 장수왕 때이다.
㉢ 마한 병합은 백제 근초고왕 때이다.
㉥ 법흥왕 때는 금관가야를 멸망시켰고, 대가야가 멸망한 것은 진흥왕 때이다.
4. 다음 중 조선 시대 불교계의 동향을 바르게 서술한 것은?
① 조선 초기 성리학에 입각한 억불 정책으로 교세가 크게 위축되었으나, 사회적 위신은 약화되지 않았다.
② 민간에서는 여전히 불교가 신봉되었으나 왕실과 궁중에서는 불교 신앙 행위가 근절되었다.
③ 세종은 도첩제를 실시하여 출가를 신고제로 바꿈으로써 위축되었던 불교 교세를 어느 정도 만회시켜 주었다.
④ 세조는 간경도감을 설치하여 불경의 번역에 힘쓰는 등 적극적인 불교 진흥책을 시행 하였으나 일시적인 효과에 그치고 말았다.
⑤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승려들이 승병으로 크게 활약함으로써 조선의 국책이 불교 중흥으로 전환되었다.
조선시대에는 사원이 경제적으로 그 기반이 축소되면서 우수한 인재들이 출가를 기피하게 된다. 민간에서는 불교가 어느 정도 신봉되고 그 명맥을 유지하나 왕실과 궁중에서는 개인적으로 불교를 신봉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식적인 행사에서는 불교 신앙 행위가 제한되었다. 태조 때 도첩제를 실시해 출가를 허가제로 하였으나 성종 때 도첩제를 폐지한 것은 출가하는 길을 막는 불교 억압책이었다. 임진왜란에서 승려들이 활약함에 따라 민중들에 있어서 불교의 사회적 위상이 다소 올라간 것은 사실이나 조선시대는 전체적으로 불교를 억압하였고, 승려는 천민의 신분이었다.
5. 다음 중 19세기 흥선 대원군 집권기 때의 재정 개혁에 대한 서술로 적절치 않은 것은?
① 원납전ㆍ당백전을 발행하여 화폐 제도를 개혁하였다.
② 양전을 실시하고 지방관과 토호의 토지 겸병을 금지하였다.
③ 호포법을 실시하여 양반에게서도 군포를 징수하였다.
④ 삼정 중 가장 폐해가 심했던 환곡을 사창제로 바꾸었다.
⑤ 민생 안전과 국가 재정 확충을 통해 왕권을 강화하려 하였다.
원납전 ․ 당백전의 발행은 화폐제도를 개혁하기 위함이 아니라 경복궁을 중건하기 위함이다.
6. 다음 내용에 대한 근거를 제시한 것으로 합당하지 못한 것은?
조선을 건국하면서 조선은 조세, 공납, 역의 수취 제도를 다시 정립하여 국가의 재정 기반을 확충하고 ㉠양반 지배층의 경제 기반을 마련하였다. 농업에서는 유교적 민본주의를 바탕으로 ㉡농서의 편찬과 보급, 수리 시설의 확충 등 안정된 농업 조건을 만들기 위한 ㉢권농 정책이 추진되었다. ㉣상공업에 통제책을 세워 안정적으 로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물품을 조달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었다. 이런 토대 위에 점차 ㉤농업 생산력이 증 대되고 상공업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지방에서 장시가 출현하였다. |
② ㉡ - 「농가집성」,「산림경제」 등을 편찬하였다.
③ ㉢ - 토지 개간 장려와 농업 기술을 개발하여 보급하였다.
④ ㉣ - 시전의 설치, 관영 수공업을 정비하였다.
⑤ ㉤ - 2년 3작의 일반화와 남부 일부 지방에서 이모작이 가능하게 되었다.
지문은 조선전기에 관한 내용이다. 농가집성, 산림경제, 과농소초 등은 조선후기에 간행된 농업서적이다. 조선전기의 농업서적에는 농사직설, 금양잡록, 사시찬요 등이 있다.
7. 고려 시대의 여성의 지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려시대 여성들의 재가는 비교적 자유롭게 이루어졌다.
② 부모의 유산은 남녀 차별 없이 자녀에게 골고루 분배되었다.
③ 태어난 차례대로 호적을 기재하여 남녀 차별을 하지 않았다.
④ 재가한 여성의 자식은 사회적 진출에 많은 차별을 받았다.
⑤ 아들이 없을 경우 양자를 들이지 않고 딸이 제사를 받들었다.
고려시대에는 재가 여성의 재가가 비교적 자유롭게 이루어졌고 재가 여성의 소생 자식은 차별을 받긴 하였으나 조선시대처럼 사회적 진출에 큰 걸림돌이 될 정도는 아니었다.
8. 6세기 초 신라의 정치적 발전 상황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우산국(울릉도)을 복속하였다.
② 중국의 요서 지방과 산둥 지방까지 진출하였다.
③ 만주 지방에 대한 대규모의 정복 사업을 단행하였다.
④ 고령의 대가야를 정복하여 낙동강 서쪽을 장악하였다.
⑤ 백제와 동맹을 맺어 고구려의 간섭을 배제하고자 하였다.
① 6세기 초 신라 지증왕 때
② 4세기 말 백제 근초고왕 때
③ 5세기 초 고구려 광개토대왕 때
④ 5세기 초 신라 눌지왕 때
⑤ 5세기 중반(443) 신라 눌지왕 때
② 4세기 말 백제 근초고왕 때
③ 5세기 초 고구려 광개토대왕 때
④ 5세기 초 신라 눌지왕 때
⑤ 5세기 중반(443) 신라 눌지왕 때
9. 다음 내용과 관련 있는 일제의 식민 사관으로 적절한 것은?
우리 역사는 시작부터 기자, 위만, 한의 4군현 등 중국 세력에 의하여, 그리고 삼국 시대에는 임나 일본부를 설치한 일본 세력에 의하여 지배를 받았다. |
② 타율성론
③ 일선동조론
④ 만선사관
⑤ 당파성론
일제가 한국침략과 식민지배의 학문적 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해 조작한 식민사관 중의 하나인 타율성론에 대한 내용이다.
타율성론은 한국이 역사를 스스로의 주체적인 역량으로 전개시키지 못하고 중국이나 몽골, 만주, 일본 등 주변 외세의 간섭과 힘에 좌우되어 왔다는 논리이다. 한국사는 그 형성에서부터 중국 등의 식민지배에서 출발하였다고 보았는데, 이는 한민족의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성향을 부정하고 타율적인 부분만을 강조하는 주장이다. 이러한 논리는 한민족의 부수된 주변성으로 대표되는 반도적 성격론과 사대주의론에 관한 주장으로 더욱 강조되었다.
타율성론은 한국이 역사를 스스로의 주체적인 역량으로 전개시키지 못하고 중국이나 몽골, 만주, 일본 등 주변 외세의 간섭과 힘에 좌우되어 왔다는 논리이다. 한국사는 그 형성에서부터 중국 등의 식민지배에서 출발하였다고 보았는데, 이는 한민족의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성향을 부정하고 타율적인 부분만을 강조하는 주장이다. 이러한 논리는 한민족의 부수된 주변성으로 대표되는 반도적 성격론과 사대주의론에 관한 주장으로 더욱 강조되었다.
10. 다음의 사건들을 시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5ㆍ18 광주 민주화 운동 ㉢ 6ㆍ15 남북 공동 선언 ㉤ 6ㆍ29 민주화 선언 ㉡ 5ㆍ16 군사 정변 ㉣ 4ㆍ19 혁명 |
② ㉣ - ㉡ - ㉠ - ㉤ - ㉢
③ ㉠ - ㉣ - ㉡ - ㉢ - ㉤
④ ㉡ - ㉣ - ㉠ - ㉢ - ㉤
⑤ ㉣ - ㉡ - ㉤ - ㉢ - ㉠
㉠ 1980년, ㉡ 1961년, ㉢ 2000년, ㉣ 1960년, ㉤ 1987년
11. 다음 중 대한 제국이 최초로 사용했던 연호는?
① 건양
② 융희
③ 광무
④ 광서
⑤ 건륭
1897년 2월 고종이 환궁한 후 독립협회와 일부 수구파가 연합하여 칭제건원(稱帝建元)을 추진, 8월에 연호를 광무(光武)로 고쳤으며, 9월에는 원구단(圜丘壇)을 세웠고, 1897년 10월 12일 황제즉위식을 올림으로써 대한제국이 성립되었다.
12. 다음 자료에서 선사시대와 역사시대를 구분하는 중요한 기준을 언급한 사실은?
이 시기의 사람들은 이전의 ㉠식량 채집 생활 단계에서 ㉡농경과 목축을 하기 시작하였다. 이로써 인류의 생활은 크게 변하였다. 이후 ㉢철기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 농업 생산력이 발전하였고 그때까지의 청동기는 의식 용 도구로 변하였다. 한편 철기와 함께 ㉣명도전, 우수전, 반량전 등이 사용되었고 경남 창원 다호리 유적에서 는 붓이 출토되어 한반도 남단까지 ㉤한자가 보급되었다. |
② ㉡
③ ㉢
④ ㉣
⑤ ㉤
선사시대와 역사시대의 가장 큰 구별기준은 ‘문자의 사용’이다.
13. 다음 중 신라와 고구려의 관계를 엿볼 수 있는 유물은?
① 칠지도
② 사택지적비
③ 호우명 그릇
④ 수산리 고분 벽화
⑤ 황룡사 9층탑
1946년 경상북도 경주에 있는 호우총(壺杅塚)에서 출토된 것으로 그릇 밑받침에는 '을묘년국강상광개토지호태왕호우십(乙卯年國岡上廣開土地好太王壺杅十)'이라고 돋을새김한 4행 16자의 명문(銘文)이 새겨져 있는데, 여기서 을묘년(乙卯年)은 광개토대왕이 죽은 후 3년째가 되는 415년(장수왕 3)이며, 이 글귀는 '국강(國岡) 위에 있는 광개토대왕릉용호우'라는 뜻이다. 광개토대왕 때 신라가 고구려의 도움을 받아 왜구를 격퇴하였는데 이 호우명 그릇을 통해 당시 신라와 고구려의 관계를 잘 알 수 있다.
14. 다음은 ㉠에서 ㉤까지 시대 순으로 토지 제도사의 변천 과정을 정리한 것이다.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것으 로 옳은 것은?
㉠ 경덕왕은 녹읍제를 부활하였다. ㉡ 현직 관리 18품계에 따라 차등 있게 토지와 시지를 지급하였다. ㉢ 전ㆍ현직 관리에게 토지를 지급하였다. ㉣ 국가에서 직접 수조를 하여 관료들에게 차등 있게 나누어 지급하였다. ㉤ 관리들은 오직 녹봉만을 받게 되었다. |
② 관리들의 수조권 행사가 점차 강화되어 갔다.
③ 사적 소유권과 병작 반수제에 입각한 지주 전호제가 강화되어 갔다.
④ 과세 부과 기준이 토지에 따라 변화하였으므로 지주층의 부담이 증가하였다.
⑤ 현물 공납에서 쌀, 돈, 베로 납부하는 조세의 금납화 현상이 진행된 것이다.
관리들에게 수조권을 지급하거나 녹봉만을 지급하는 방향으로 토지 제도가 변천하면서 양반들의 토지에 대한 소유가 늘어나게 된다. 이에 따라 사적 소유권과 병작반수제에 입각한 지주 전호제가 전국적으로 확산이 되고, 많은 농민들이 소작농으로 전락하게 되는 원인이 된다.
15. 다음 중 밑줄 친 ‘이것’과 관련이 있는 것은?
승려 도의가 서쪽으로 바다를 건너가 당나라 서당 대사의 가르침을 받고 지혜의 빛이 스승과 비슷해져서 돌아 왔으니, 그가 그윽한 이치를 처음 전한 사람이다. 그러나 메추라기의 작은 날개를 자랑하는 무리들이 큰 붕새 가 남쪽으로 가려는 높은 뜻을 헐뜯고, 기왕에 공부했던 경전 외우는 데만 마음에 쏠려 이것을 마귀 같다고 다투어 비웃었다. 그래서 도의는 빛을 숨기고 자취를 감추어 서울에 갈 생각을 버리고 마침내 북산에 은둔하 였다. |
② 승탑과 탑비가 많이 만들어졌다.
③ 신선사상과 풍수지리사상이 유행하였다.
④ 거대한 돌무지 덧널무덤이 만들어졌다.
⑤ 미륵불 신앙이 화랑 제도와 관련을 맺으면서 정착하였다.
선종에 관한 내용으로 선종은 9세기 이후에 널리 번성하게 된다. 호족과 백성들의 환영을 받아 신라 말에는 9산이 성립되기도 한다. 승탑, 탑비 등이 많이 만들어졌으나 전체적으로 불교 행사 등이 적어지고 불교 조형 미술이 쇠퇴하는 결과를 낳았다.
16. 다음 중 고려 시대 교육 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 기관 설립을 통한 유학 교육은 궁극적으로 국가가 필요로 하는 관리 양성을 위한 것이었다.
② 관학은 중앙의 국자감과 지방의 향교로 구분되며, 양자 모두 유학부와 기술학부로 이원화되어 있었다.
③ 고려 중기에는 최충의 문헌공도 등 이른바 사학 12도가 관학을 능가할 정도로 육성되었다.
④ 예종은 관학 진흥을 위해 전문 강좌인 7재, 장학 재단인 양현고 등을 설치하였다.
⑤ 충렬왕, 충선왕 시기에 국학을 성균관으로 개칭하였다.
중앙: 국자감(국학) 설치 → 국립 대학(유학부, 기술학부)
지방: 향교 설치 → 관리와 서민의 자제들을 교육
지방: 향교 설치 → 관리와 서민의 자제들을 교육
17. 다음은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에 대한 설명이다. 이에 대해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은 문벌 귀족사회의 내부 분열과 ㉠개경 중심의 문벌귀족과 ㉡서경중심의신진관료 세 력 간의 대립, ㉢풍수지리설이 결부된 자주적 전통 사상과 ㉣사대적 유교정치 사상의 충돌, ㉤현상 유지의 보 수적 외교 정책과 ㉥북진 정책 계승과의 대립, ㉦고구려 계승 이념과 ㉧신라 정통 의식 등에 대한 이론과 갈 등이 얽혀 일어난 것으로 귀족 사회 내부의 모순을 드러낸 것이다. |
② 고려 태조의 외교 정책은 ㉤의 관점과 일치한다.
③ 신채호가 긍정적으로 보는 관점은 ㉢, ㉥, ㉦이다.
④ ㉢의 사상은 고려의 5도 양계 설정에 반영되었을 것이다.
⑤ ㉠세력의 집권 유지는 조위총의 서경 반란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서경파는 ㉢,㉥,㉦에 해당하고, 개경파는 ㉣,㉤,㉧에 해당한다. 신채호는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을 ‘일천년래 제일대사건(一千年來第一大事件)’이라 하며 긍정적으로 보았다. 따라서 ㉢,㉥,㉦의 관점이다.
18. 다음에 제시된 표는 한말 항일 의병 운동을 정리한 것이다. 이 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구분 | 발생 시기 | 계 기 | 주요 의병장 |
㉠ | 1895 | 을미사변과 단발령 | A |
㉡ | 1905-1906 | 을사조약 | 최익현, 신돌석 |
㉢ | 1907 | B | 이인영, 허위 |
② A는 주로 위정 척사 사상을 가진 유생들이 앞장섰다.
③ B에 들어갈 내용은 ‘고종 황제 강제 퇴위와 군대 해산’이다.
④ ㉠→㉡→㉢로 진행되면서 의병의 전투력이 약화되고 국지전적인 성격을 띠었다.
⑤ ㉠→㉡→㉢로 진행되면서 평민들의 주도권이 커지고 반침략 항쟁의 성격이 커졌다.
㉠ → ㉡ → ㉢로 진행되면서 의병운동은 본격화 되었고 1907년에 군대가 해산되면서 의병은 해산군인들이 합류하면서 조직이 강화되고, 근대적인 무기를 갖추게 되어 전투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19. 고려의 중앙 정치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중추원은 화폐와 곡식의 출납에 대한 회계를 맡았다.
② 중추원은 재신과 낭사로 구성되었다.
③ 상서성은 최고 관서로서 문하시중이 국정을 총괄하였다.
④ 어사대의 관원은 중서문하성의 재신과 함께 대간으로 불리었다.
⑤ 임시회의 기구인 식목도감은 법의 제정과 각종 시행 규정을 다루었다.
① 회계 담당 기관은 삼사(三司)이다.
② 중추원은 2품 이상의 고관인 추말과 왕명 출납의 일을 맡은 3품의 승선으로 구성되었다.
③ 중서문하성은 2품 이상인 재신과 3품 이하인 낭사로 구성되었으며 문하시중이 장관으로 백관을 통솔하고 서정을 총괄하였다.
④ 어사대의 관원은 중서문하성의 낭사와 함께 대간이라 불리었다.
② 중추원은 2품 이상의 고관인 추말과 왕명 출납의 일을 맡은 3품의 승선으로 구성되었다.
③ 중서문하성은 2품 이상인 재신과 3품 이하인 낭사로 구성되었으며 문하시중이 장관으로 백관을 통솔하고 서정을 총괄하였다.
④ 어사대의 관원은 중서문하성의 낭사와 함께 대간이라 불리었다.
20. 다음 심문자의 질문에 대한 동학 농민 운동 지도자 전봉준의 대답으로 옳은 것은?
심문자 : 전주 화약 이후 다시 군대를 일으킨 이유가 무엇이냐? 전봉준 : ( ) |
② 명성황후를 일본 낭인들을 동원하여 살해하였으므로 이에 군대를 봉기하였다.
③ 일제가 을사조약을 체결하여 우리의 외교권을 빼앗아 갔으므로 이에 군대를 봉기하였다.
④ 문제 해결 책임자 이용태가 내려와 일반 농민들 모두를 동학으로 통칭하고 체포하여 살육하였기에 군대를 봉기 하였다.
⑤ 고부 군수의 수탈이 심하여 의거하였다.
‘전봉준공초’ : 전봉준이 동학농민운동의 핵심인물로 일본군에게 체포된 후에 재판받을 기록.
전주화약 이후에 다시 군대를 일으킨 이유를 묻고 있다. 이 때 동학은 반봉건, 반침략주의를 표방하며 일본을 몰아내기 위해 다시 봉기하나 근대 무기로 무장한 일본군을 물리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전주화약 이후에 다시 군대를 일으킨 이유를 묻고 있다. 이 때 동학은 반봉건, 반침략주의를 표방하며 일본을 몰아내기 위해 다시 봉기하나 근대 무기로 무장한 일본군을 물리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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