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14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중 학자와 이론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스키너(Skinner) - 행동주의 학습이론
② 블룸(Bloom) - 발견적 교수이론
③ 브루너(Bruner) - 유의미 학습이론
④ 글레이저(Glaser) - 완전 학습이론


해설 : ②는 완전학습이론 ③은 발견학습, 그리고 ④는 수업과정모형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2, 우리나라 교육기본법 제2조에 제시되어 있는 교육이념이 아닌 것은?
① 인격 도야
② 창의적 능력 발휘
③ 민주시민의 자질 구비
④ 인류공영의 이상 실현


해설 : 교육기본법 제 2조의 내용은 “교육은 홍익긴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따라서 ②와는 관련이 없다.

3, 구한말 고종이 선포한 ‘교육입국조서’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체 ∙ 덕 ∙ 지  순으로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② 교육을 통한 국가건설을 주창하였다.
③ 허명(虛 名)을 버리고 실질을 숭상할 것을 역설하였다.
④ 학교를 널리 세워 인재를 양성할 것을 제창하였다.


해설 : ①에서 교육의 3대 강령인 전인적 인간은 덕 ․ 체 ․ 지의 순서이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4, 유럽 중세의 교육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초기의 대학은 조합(길드)의 형태로 발전하였다.
② 기사를 양성하는 기사도 교육이 체계화되었다.
③ 문답학교는 수도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이었다.
④ 도제제도는 수공업 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한 제도였다.


해설 : ③의 문답학교는 초등교육기관으로 초기에는 이교도들의 세례교육을 담당했으며 후기에는 일반아동의 교육을 담당하였다. 수도사를 양성한 곳은 수도원학교이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5, 평생교육의 개념에 어긋나는 것은?
① 평생교육은 개인적 차원 및 사회공동체 차원에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② 평생교육은 계획적인 학습과 우발적인 학습을 모두 포함한다.
③ 평생교육에서는 발달과업의 학습을 중시한다.
④ 평생교육에서는 학교가 교육을 독점하는 것은 인정하나, 학교교육이 지니는 의미를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찾으려 한다.


해설 :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의 경직성과 폐쇄성을 비판하면서 평생 동안에 걸쳐 학습자들의 발달과업에 따른 항구적 가치를 강조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6,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① 아동의 실제 인지적 발달 수준을 나타낸 것이다.
② 아동의 미발달 능력을 나타낸 것이다.
③ 아동의 발달된 능력과 발달 중인 능력을 합한 영역이다.
④ 아동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발달할 수 있는 영역이다.


해설 : 근접발달영역(ZPD :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란 발판(비계 : Scaffolding) 즉 성인이나 또래 등 유능한 타인의 지도하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영역(발달할 수 있는 영역)이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7. 다음 글은 유아기 교육에 관한 어느 교육 사상가의 교육지침이다. 누구의 어떤 사상을 설명한 것인가?
“아기가 울 때 배가 고파서 우는 것이 아니라면 내버려 두어라”
“아이를 지나치게 보호하여 우상처럼 떠받들지 말고 강하게 키워라.”
“아이로 하여금 다양한 감각 경험을 하도록 하여라.”
① 코메니우스(Comenius)의 실학주의
② 루소(Rousseau)의 자연주의
③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계발주의
④ 프뢰벨(Fröbel)의 신비주의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루소( J.J.Rousseau)의 소극적 교육론에 대한 내용이다. 소극적 교육론은 지식일변도의 교육을 배척하고 명령과 교훈 같은 직접적인 간섭을 배제함으로써 아동의 자유를 보장하고 궁극적으로 어린이들의 자유의지를 자극하여 자립심을 함양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8. 수빈이의 행동 중 피아제(Piaget)의 구체적 조작기(period of concrete operations)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 주는 예는?
① 아빠가 “토끼가 뭐야?”라고 묻자, 수빈이는 “토끼는 하얀 거야, 그리고 눈이 빨간 거야.” 라고 말하였다.
② 수빈이는 빨간 사과, 빨간 꽃, 노란 오렌지, 노란 꽃을 꽃과 과일별로 나누기도 하고, 색깔별로 나누거나 묶기도 하면서 논다.
③ 수빈이는 앞마당에 떨어진 나뭇잎들을 모아놓고 반찬이라고 하면서 소꿉놀이하기를 좋아한다.
④ 수빈이는 미래에 어떤 직업인이 될지 고민하면서 상담실을 방문하였다.


해설 : 구체적 조작기(7~11세)는 구체적 사물이 있을 때에만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단계로 탈중심화(사물 즉 대상을 분류하고 차원에 따라서 배열할 수 있음)된 사고, 사고의 사회화, 보존개념, 가역적 사고, 귀납적 사고 등의 특징을 갖는다. ②는 탈중심화를 설명한 것으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그리고 ③은 물활론적 사고로 전조작기와 관련된다.

9. 상담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명료화는 상담자가 상담시간, 약속, 상담자와 내담자의 행동, 역할 등 상담 체계와 방향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다.
② 수용은 ‘음’, ‘네’, ‘이해가 갑니다’ 등의 긍정적인 언어와 비언어적 표현으로 이루어진다.
③ 반영은 내담자의 말이나 행동의 밑바탕에 흐르고 있는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여 내담자에게 전달해 주는 것이다.
④ 해석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행동이나 말의 의미를 설명해 주는 것이다.


해설 : ①은 ‘명료화’가 아니라 ‘구조화’에 대한 설명이다. 명료화는 내담자의 말이 모호하거나 잘 이해되지 않았을 때 내담자에게 다시 한 번 진술을 요구하는 경우이다.

10.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을 가장 올바르게 기술한 것은?
① 교사에게 요구 사항의 완성에 대해 보상과 칭찬을 약속함으로써 과업을 수행한다.
② 교사에게 비전과 임무를 제시하고 신뢰와 자긍심을 유발한다.
③ 교사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않고 감독과 관찰을 주요 역할로 수행한다.
④ 교사에 대해 개별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기보다는 전체 학교 성과에 주안점을 둔다.


해설 : 변혁적 지도성이란 교장이 교사가 잠재능력을 계발하도록 비전과 내재적 만족감을 갖게 하는 것이다. 즉 비전과 내재적 만족감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 줌으로써 기대 이상의 직무수행을 하도록 동기를 유발시킨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11. 고대 로마의 교육에 대한 진술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로마 초기에는 부모가 자녀교육에 대하여 절대적인 권한을 행사하였다.
② 문법학교가 수사학교보다 높은 수준의 교육기관이었다.
③ 중등교육기관에서는 7자유학과를 체계적으로 가르쳤다.
④ 현학적인 학문보다 실용적인 학문을 더 중요시하였다.


해설 : ②에서 문법학교는 중등교육기관이며 수사학교는 고등교육기관이다. 따라서 문법학교보다 수사학교가 높은 수준의 교육기관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12. 학교선택제의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교육수요자의 교육권 존중
② 학교의 민영화
③ 공립학교의 통제
④ 국가경쟁력 제고


해설 : 학교선택제란 서울시 교육청이 2010년부터 학교를 선택할 수 있게 한 제도이다. 즉 인문계고등학교를 진학하는 학생이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제도이다.  평준화지역에서는 인문계를 진학하는 학생이 학교를 선택할 권리는 없다. 자신이 원하는 교육이념, 교육시설 아래서 교육받을 권리는 무시되고 일괄적으로 주소를 토대로 하여 학생들을 배정한다. 즉 학교선택제는 교육수요자인 학생의 교육권을 존중하는 것으로 ①과 관련된다.

13. 교수 - 학습방법 및 교육문제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의 제 구성요소들이 상호 연관된 요소들의 집합체로 이루어져 있다고 본다.
② 교육문제의 해결을 위해 처방적 활동을 지향한다.
③ 학습자가 보다 의미 있는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어떤 환경을 제공할 것인가에 관심을 가진다.
④ 교육에 대한 철학적 접근 및 심리학적인 접근 방법보다 앞서서 발전되기 시작했다.


해설 : 교육공학에서 공학의 개념은 과학 또는 과학적 지식을 인간생활을 향상시키는 실질적인 가치를 위해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교육공학이란 과학적 지식은 교육의 전 영역에 걸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육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으로 교육에 대한 철학적 접근이나 심리학적인 접근보다 늦게 발전된 개념이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14.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교육정책평가의 방법은?
교육정책의 집행과정이나 집행 후 정책내용의 진도나 성과에 대해 정책의 영향을 받는 수혜자나 정책에 관심을 가지는 주민들로부터 직접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① 실험적 방법
② 비교분석
③ 모니터링
④ 전문가에 의한 판단


해설 : 모니터링(Monitoring)에서 모니터(Monitor)란 권고자 및 조언자를 말한다. 모니터링의 사전상의 의미는 방송국에서 일반시청자 가운데서 일정한 인원을 정하여 그 방송국의 방송을 정기적으로 시청시켜서 그 비판이나 느낌을 보고 하도록 함으로써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보기와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15. 유럽연합(EU)의 최근 평생학습 동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시민사회 형성을 위한 적극적 시민정신 육성
② 지식경제에 대응한 고용가능성 제고
③ 일반교양교육 강조
④ 인간에 대한 투자


해설 : 평생교육은 일반교양교육과 전문교육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한다. 만약 어는 한 쪽을 강조할 경우 전문교과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16. 인터넷과 웹의 등장으로 이러닝(e-learning)의 활용이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다. 이러닝의 개념 및 정의는 학자마다 다를 수 있지만, 흔히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학습형태를 총칭한다. 이러닝의 활용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이러닝의 활용은 초 ․ 중등학교, 대학, 기업 등 교육의 전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②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이러닝을 통해 학사 및 석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③ 이러닝을 이용한 사이버교육의 운영방식은 각 국가별 교육문화, 정책 및 제도, 비전 등에 따라 다르다.
④ 대학의 이러닝은 현재 고등교육법에 근거하여 2001년 이후 설립된 원격대학에서 활용되고 있다.


해설 : 원격대학은 고등교육법이 아니라 2001년 평생교육법에 의하여 설립 ․ 운영되는 학사항위과정이다. 원격대학(사이버대학)은 2005년 2월에 첫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전국적으로 17개의 대학에 약 35,000명이 재학하고 있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17. 한 개의 평가도구가 좋은 검사도구 또는 좋은 평가도구가 되기 위해서는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와 같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이들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타당도란 한 개의 검사 도구가 측정하려고 의도하는 것을 어느 정도로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가를 의미하는 것이다.
② 신뢰도란 측정하려고 하는 속성을 얼마나 오차 없이 측정하는가에 대한 개념이다.
③ 하나의 평가도구는 신뢰도가 높더라도 타당도는 낮을 수 있다.
④ 객관도란 평가대상자의 신뢰도로서 검사점수가 어느 정도 신뢰성과 일관성이 있는가에 대한 개념이다.


해설 : 객관도란 채점자 신뢰도 즉 측정결과에 대해서 검사자나 채점자가 어느 정도 일치된 평가를 하느냐의 정도이다. ④에서 평가대상자의 신뢰도는 잘못된 표현이며 채점자 신뢰도로 하여야 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18. 다음은 포트폴리오(portfolio) 평가에 대한 기술이다. 포트폴리오 평가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일정기간 동안 학생들의 수행 및 성취정도, 그리고 향상정도를 표현한 누적된 결과물에 대한 평가이다. 예를 들면, 그림 공부를 하는 학생이 미술담당 교사에게 지속적으로 지도를 받으면서, 자신의 작품을 그린 순서대로 차곡차곡 모아 둠으로써, 자기 자신의 변화와 발전과정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고, 그 작품집을 이용하여 지도 교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으로부터 쉽게 평가 받을 수 있게 된다.
① 포트폴리오 평가의 수행목적은 포괄적으로 기술될 필요가 있다.
②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생의 결과물에 대한 평가보다 향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이다.
③ 포트폴리오 평가는 개인 간의 비교에 초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각 객인의 변화 및 진전도에 그 초점이 있다.
④ 포트폴리오 평가는 다양한 교과 과정상의 수행을 통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해설 : 포트폴리오(Portfolio)란 자신이 쓰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모아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방법이다. 평가방법은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으로 수행평가의 대표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다. 포트폴리오 평가에서 평가는 정확하게 기술하여야 한다. 따라서 일반적이며 객관적인 상황보다는 구체적이며 주관적 상황을 중시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19. 표준점수(standard score)는 어떤 척도에 해당하는가?
① 명명척도
② 서열척도
③ 동간척도
④ 비율척도


해설 : 표준점수는 통계적 절차를 통해서 원점수를 표준편차 단위로 일괄적으로 변화시킨 것이다. 따라서 가장 신뢰 있고 유능한 척도로 비율척도에 해당된다.

20. 다음 글에서 선택적 장학 중 약식장학의 주요 특징만 묶은 것은?
ㄱ. 교사의 자율성과 협동성을 기초로 한다.
ㄴ. 다른 장학형태에 대하여 보완적이고 대안적인 성격을 갖는다.
ㄷ. 교사들 간에 동료적인 관계 속에서 서로 가르치고 배운다.
ㄹ. 간헐적이고 짧은 시간 동안의 학급 순시나 수업참관을 중심 활동으로 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해설 : 약식장학은 교장, 교감이 간헐적으로 짧은 시간(5~10분)동안의 학습순시나 수업참관을 통하여 교사들의 수업 및 학급경영 활용을 관찰하고 이에 대해 교사들에게 지도 ․ 조건을 제공하는 것으로 ③과 관련된다. ㄱ, ㄷ은 동료장학과 관련된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