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1월 24일에 시행한 부산시 소방직 9급 공무원 시험 행정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피들러의 상황적응리더십 이론에서 주장하는 3가지 상황변수가 아닌 것은?
① 지도자와 부하의 관계
② 지도자의 자질
③ 업무의 조직화
④ 지도자의 권위


(답) ②
피들러의 상황적응리더십 이론은 자질론이 아니라 상황론이므로 지도자의 자질은 중요하지 않다.

Fiedler의 상황적응모형에서 리더십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변수는
① 지도자와 부하의 관계
③ 업무의 조직화(과업의 구조화)
④ 지도자의 권위(직위권력의 크기)
이다.

【문 2】 행정기관의 관리환경과 민간부문 관리환경이 서로 다른 점이라 할 수 없는 것은?
① 시간의 압박
② 성과측정의 한계
③ 조직관리기능(POSDCORB) 차이
④ 인사권의 한계


(답) ③
조직관리기능(POSDCORB)은 공·사행정의 공통된 기본적 관리기능으로 고전기 행정학에서 중시한 개념이다.

① 경영은 시간적 압박으로 인하여 행정보다 새로운 기술이나 정보에 민감하고 의사결정속도가 빠르다.
② 행정은 무형성과 추상성으로 인하여 성과측정의 한계가 있으며
④ 행정은 인사법정주의로 경영의 인력관리보다 인사권의 재량상 한계가 따른다.

【문 3】 조직의 자체기능은 혁신역량 위주로 합리화, 여타기능은 외부기관들과의 계약관계를 통해 수행하는 조직구조의 방식은?
① 네트워크 구조
② 수평 구조
③ 프로젝트 구조
④ 매트릭스 구조


(답) ① 설문은 네트워크 구조의 개념에 해당한다.

【문 4】 Chester Barnard는 성공적인 최고경영자(CEO)의 경험을 통해 비공식 조직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지도자의 역할기능을 강조하였다. 잘못된 설명은?
① 조직내의 커뮤니케이션의 강조
② 구성원들 간의 협동적 노력의 고취
③ 작업환경 개선
④ 장기정책 수립 및 목표의 설정


(답) ③
근대 관리론의 시조인 C.I.Barnard는 관리자의 기능(1938)에서 조직을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헌할 의욕을 가진 2인 이상의 인간이 상호의사전달을 하는 집합체’로 정의하고 경영조직의 3가지 요소로서 ‘공동목표의 설정, 협동적 의욕의 고취,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을 들고 있으며, 그 중 ‘의사소통’을 조직에서 불가결의 요소라고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그는 "The Nature of Leadership"(1946)에서 리더십의 기능으로  목표의 결정(determination of objectives), 수단의 조종(manipulation of means), 행동수단의 선택(instrumentality of action), 협동적 행동 자극(stimulation of coordinated action)을 들었다.

③은 과학적 관리론에서 강조한 요소로 Barnard가 강조한 개념이 아니다. C.I.Barnard는 효과와 능률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만족과의 상호관계를 규명하고, 전자를 강조한 고전적 관리론과 후자를 강조한 인간관계론의 균형과 조화를 추구한 근대경영이론(행동과학파)의 시조이며 그의 사상이 Simon의 연구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문 5】 총체적 품질관리(TQM)의 본질을 설명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고객만족을 중시하는 관리철학이다.
② TQM 관리철학의 기원은 X이론에 두고 있다.
③ TQM은 지속적 업무개선, 전채구성원의 참여, 권한위임 등의 조직문화를 형성한다.
④ TQM발전은 민간부문에서 처음 이루어졌고, 1980년대 미 국방부와 농무성에서 처음 시행하였다.


(답) ②
TQM 관리철학의 기원은 고객 및 구성원의 참여와 분권 등 Y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문 6】 행정통제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현대행정은 내부통제보다 외부통제가 중요시되고 있다.
② 외부통제는 목적이나 기준에 구애받지말고 신축성을 가져야 한다.
③ 입법부는 입법심의, 정책결정,예산심의, 국정조사 등을 통해 행정을 통제한다.
④ 시민단체는 행정통제를 하지 못한다.


(답) ③
현대행정은 외부통제보다 내부통제가 중요시되고 있으며, ② 외부통제는 목적이나 기준에 따라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③ 입법부는 입법심의, 정책결정, 예산심의, 국정조사 등을 통해 행정을 통제하며, ④ 최근들어 시민단체(NGO)는 행정통제(외부통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문 7】 2005년 8월 지방재정법의 전면개정에 의해 도입된 제도개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지침 시달제도 개선
② 국고보조 공공시설 설치조례에 대한 사전 승인제 폐지
③ 지방채 발행 총액한도제 도입
④ 지방재정운영상황의 공시제도 도입


(답) ②
2005.8 개정되어 2006.1부터 시행된 지방재정법의 주요 내용은 ①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행정안전부장관의 예산안편성지침 시달제도 폐지, ③ 지방채 자체(총액)발행 한도제를 도입하여 대통령령이 정한 지방채발행 한도범위안에서는 행정안전부장관의 승인 없이 지방의회의 의결을 거쳐 발행 ④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예산집행상황, 자금운영상황 등 당해 자치단체의 재정운영상황을 년1회 이상 지역주민들에게 공시하도록 하는 내용 등이다. ②의 경우 아직 지방재정법(제109조)에 규정되어 있는 내용이다.  지방재정법 제109조(공공시설의 설치 및 관리)에 따르면 지방자치법 제135조의 규정에 의하여 지방자치단체가 공공시설을 설치함에 있어서 그 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국고에서 보조받아야 할 공공시설 설치에 관한 조례는 행정안전부장관의 승인을 거쳐 지방의회의 의결을 얻어야 한다.

<정리> 지방재정법 개정 (2006.1.1 시행)
지방재정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예산편성지침의 시달제도를 개선하고 복식부기 회계제도를 도입하는 등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하고, 지방재정관련 법률의 분야별 입법화에 따라 관련 규정을 정비하려는 것으로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채를 발행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재정상황 및 채무규모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지방채 발행한도액 범위 안에서 지방의회의 의결을 얻도록 하되, 지방채 발행 한도액의 범위 안이라도 외채를 발행하는 경우에는 지방의회의 의결을 거치기 전에 행정안전부장관의 승인을 얻도록 함

 (2) 행정안전부장관은 지방자치단체예산편성지침의 시달제도를 폐지하되, 지방재정제도의 개요 등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운용에 필요한 정보로 구성된 회계연도별 지방자치단체재정운용업무편람을 작성하여 지방자치단체에 보급하고, 지방자치단체예산편성과 관련한 최소한의 기준만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도록 함

 (3)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지방예산편성을 함에 있어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도록 함으로써 지방재정운용의 투명성 및 건전성을 높이려는 것임

 (4)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발생주의와 복식부기 회계제도에 기초한 재무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함(2007.1.1 시행)

 (5) 행정안전부장관은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재정분석 또는 재정진단결과 건전성과 효율성이 떨어지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는 재정건전화계획의 수립 및 이행을 권고하거나 필요한 지도를 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재정분석결과 건전성과 효율성이 우수한 지방자치단체와 재정진단결과에 따른 권고 및 지도사항의 이행결과가 우수한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는 특별교부세를 별도로 교부할 수 있도록 함

 (6)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세입·세출예산의 집행상황, 채권·기금운영현황 등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운영상황을 회계연도마다 1회 이상 지역주민에게 공시하도록 함

 (7) 지방자치단체 내에 지출원별로 분산되어 있는 현행의 자금지출방식을 지방자치단체에 통합지출관을 두어 통합지출이 가능하도록 변경함으로써 지방자치단체의 여유자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재정집행의 투명성을 확대하려는 것임

【문 8】 부하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자긍심을 심어주며, 개별적 관심을 보이고, 창조적으로 사고하게 하며, 영감을 제공함으로써 기대 이상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리더십은?
① 변혁적 리더십
② 배려적 리더십
③ 지시적 리더십
④ 거래적 리더십


(답) ①
설문은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에 해당한다.

【문 9】 집단간 갈등의 해결방법으로 부적합한 것은?
① 문제의 해결
② 상위목표의 제시
③ 자원의 증대
④ 구조적 분화와 전문화


(답) ④
조직구조의 지나친 분화와 전문화는 할거주의를 초래하여 오히려 갈등을 야기시킨다. 따라서 구조적 분화와 전문화는 집단간 갈등해결 방안이 못된다.

【문10】 다산 정약용 선생은 목민관들의 실천사항으로 4외(네가지 두려움)을 밝히고 있다. 그 4외가 아닌 것은?
① 하늘을 두려워해야 한다.
② 백성을 두려워해야 한다.
③ 나를 두려워해야 한다.
④ 정부를 두려워해야 한다.


(답) ③
③의 ‘나’ 대신 ‘감독관청’을 두려워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다산 정약용은 공직자들만 청렴하면 깨끗한 세상이 온다고 믿고 500여권이 넘는 다산의 저서 대부분은 공직자들에게 고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정리> 공직자에게 고하는 정약용의 4지(四知), 4외(四畏), 4형(四刑)
 (1) 4지(四知) : 공직비리는 무릇 ① 내가 알고 있고, ② 네가 알며, ③ 하늘이 알고, ④ 귀신이 안다.
 (2) 4외(四畏) : 공직자는 ① 감독관청, ② 정부, ③ 백성과 ④ 하늘을 두려워하라는 뜻
 (3) 4형(四刑) : 징계권자가 관료를 징계할 때 ① 백성들의 이해에 관한 일에 잘못을 저지르면 가장 무거운 형벌(上刑)을, ② 공사(公事)에는 중형(中刑)을, ③ 관사(官事)에는 하형(下刑)을, ④ 징계권자 본인에게 잘못을 저지르면 징계를 하지 말라고 하였다.

【문11】 예산 집행의 신축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 아닌 것은?
① 예산의 이용과 전용
② 계속비
③ 예비비
④ 예산의 재배정


(답) ④
예산의 배정과 재배정은 신축성 유지가 아니라 재정통제를 위한 방법이다.

【문12】 조직구성원의 만족과 불만족은 독립된 별개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만족감을 향상시키고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성취감, 안정감, 책임감 등의 요인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은?
① 아지리스(Argyris)
② 허즈버그(Herzberg)
③ 브롬(V.Vroom)
④ 매슬로우(A.Maslow)


(답) ②
허즈버그(Herzberg)의 욕구충족 2개요인이론에 해당한다.

【문13】 다음 중 계급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치 못한 것은?
① 신분제 전통을 지닌 국가에서 많이 나타난다.
② 인사권자의 융통성 있는 인사배치가 가능하다.
③ 일반행정가의 양성에 유리하다.
④ 보수와 업무분담의 합리화에 기여한다.


(답) ④
보수와 업무분담의 합리화는 직위분류제의 장점이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