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24일에 시행한 경기도 교육행정직 9급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중 교육기본법 제2조의 내용과 관계가 먼 것은?
① 인간다운 삶 영위
② 전통문화의 계승․발전
③ 모든 국민의 인격도야
④ 인류공영의 이상실현에 이바지


정답 : ②
해설 : 교육기본법 제2조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 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 로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2. 다음 보기의 내용과 관련하여 옳게 나타낸 학습범위 공식은?
L : 학습
A : 개인에게 일어나는 모든 변화
B : 생득적 반응 경향에 의한 변화
C : 성숙에 의한 자연적 변화
D : 일시적인 변화
① 학습(L)=A-(B+C+D)
② 학습(L)=B-(A+C+D)
③ 학습(L)=C-(A+B+D)
④ 학습(L)=D-(A+B+C)


정답 : ①
해설 : 학습은 개인에게 일어난 모든 변화에서 생득적 반응 경향에 의한 변화와 성숙에 의 한 변화 그리고 일시적인 변화를 제외해야 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3. 다음 중 보기의 내용과 관련된 개념은?
캐롤(J. B. Carroll)의 적성
브루너(J. S. Bruner)의 학습경향성
글래이저(R. Glaser)의 출발점 행동
① 학습 동기
② 학습 목표
③ 도착점 행동
④ 학습의 준비성


정답 : ④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모든 내용은 학습자의 성숙과 발달에 따른 준비상태 및 정도로 ④와 관련된다. 그리고 준비도의 필요성으로는 능력별 개인지도 및 교육의 적정시점을 결정하 여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4. ○○교육청에서는 가정환경으로 인해 영어마을에 입소하지 못하는 불우한 학생을 선발하여 무료로 입소시키기로 하였다. 이와 가장 가까운 교육평등관은?
① 허용적 평등관
② 보장적 평등관
③ 보상적 평등관
④ 과정적 평등관


정답 : ③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불우층 자녀를 대상으로 한 보상교육으로 보상적 평등 즉, 결 과적 평등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결과적 평등은 산출면의 평등, 보상적 의미 의 평등으로 실제적 측면에서 가장 적극적인 교육기회의 균등과 관련된다. ①은 모든 사 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것으로 법률적 평등이다. ②는 취학을 가로막는 경제적․지리적․사회적 제반 장애 등을 제거하는 것으로 접근기회의 평등 즉 보장적 평등 으로 의무교육과 관련된다. 그리고 ④는 학교 간 학교의 시설, 교사의 자질, 교육재정, 교육과정의 평등 등에 대한 내용이다.

5. 다음에서 ○○○교사가 사용한 수업 활동과 관련된 내용을 데일(Dale)의 ‘경험의 원추모 형’에서 찾은 것은?
○○○교사는 우체국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면서 직접 우체국에서 할 수 있는 일 들을 놀이화 하여 유아들이 경험하도록 하였다. 유아들은 다양하게 역할을 바꿔가 면서 놀이하는 가운데 우체국의 기능과 필요성, 다양한 직업을 경험할 수 있었다.
① 견학
② 전시
③ 시범
④ 극화된 경험


정답 : ④
해설 : ‘학생들에게 우체국 체험을 시키는 것’은 행동에 의한 학습으로 ④와 관련된다. ①,
②, ③은 관찰에 의한 학습으로 영상적 표현 방식과 관련된다.

6. 다음은 교수매체 분류에 대한 내용이다. 잘못된 것은?
① J.S.Bruner교수보조 교구 분류대리경험장치, 모형장치, 극화장치, 자동화장치
② R.Bretz의사소통 매체 분류자극기능, 반응장치
③ McLuhan인격적 상호작용뜨거운 매체, 차가운 매체
④W.Schramn발달형태에 의한 분류칠판, 교재, 라디오, 컴퓨터


정답 : ②
해설 : ②에서 브레츠(Bretz)는 의사소통에 의한 분류로 청각-활동-시각매체(TV, VTR, 영 화), 청각-정지-시각매체(정지한 TV영상), 청각-반활동매체(전기사진기나 전신인자기에 의한 통신문과 녹음된 통신문), 활동-시각매체(무성영화), 청각매체(전송사진, 그림, 필름 스트립), 청각매체(전화, 라디오, 녹음테이프, 레코드), 인쇄매체(활자 인쇄) 등이다. 그리 고 자극매체와 반응장치는 글레이저(R. Glaser)와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7. 레딘(W. J. Reddin)의 3차원 지도성 이론을 정이한 도표이다. (가)~(라)에 들어갈 지도성 을 순서대로 제시한 것은?
기본적 지도성
비효과적 지도성
과업 , 인화
효과적 지도성
(가)
타협자형
( +, + )
경영자형
(나)
선교자형
( -, + )
개발형
(다)
방임형
( -, - )
관료형
(라)
독재형
( +, - )
자선적 독재형
(가)(나)(다)(라)
① 헌신형관계형통합형분리형
② 통합형헌신형분리형관계형
③ 통합형관계형분리형헌신형
④ 헌신형관계형분리형통합형


정답 : ③
해설 : 순서가 바르게 배열된 것은 ③이다.

8. 다음 ‘ㄱ’ ~ ‘ㄴ’에 해당되는 적응기제를 바르게 제시한 것은?
ㄱ. 평소에 적개심이 강한 사람이 푸줏간을 차려 놓고 난도질을 하는 경우이다.
ㄴ. 서투른 목수가 도구를 탓하는 경우나 탁구를 치다가 공을 놓친 사람이 탁구 매트를 쳐다보는 경우를 말한다.
ㄷ. 능력이 모자라서 시험에 실패한 학생이 시험문제가 나빴다든지, 그날 자신의 컨디션이 좋지 않았다는 등으로 이유를 대는 것을 말한다.
ㄹ. 성적 욕구가 강한 사람이 지나치게 성을 혐오하는 경우는 그렇게 함으로써 그 의 도덕적 신념과 감정 사이의 갈등이 해소될 수 있다.
     ㄱ       ㄴ      ㄷ      ㄹ
① 승화 - 투사 - 합리화 - 반동형성
② 투사 - 승화 - 합리화 - 대치
③ 승화 - 합리화 - 투사 - 반동형성
④ 투사 - 반동형성 - 합리화 - 승화


정답 : ①
해설 : 순서가 바르게 배열된 것은 ①이다.

9. 다음 두 교사의 대화내용과 관련이 있는 교육과정의 개념은?
A교사 : 고고학은 정말 중요한 학문인데,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는 왜 안 가르치는지 모르겠어요.
B교사 : 어떤 것을 가르친다는 것은 다른 것은 가르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제한된 여건 대문에 모든 것을 동시에 다 가르칠 수 없지요.
① 명시적 교육과정
② 영 교육과정
③ 잠재적 교육과정
④ 현성 교육과정


정답 : ②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교육적 상상력이나 교육적 감식안과 같이 공적인 문서에는 포 함되어 있지 않지만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교육목표나 배워야 할 교육내용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②와 관련된다.

10. 다음 보기의 내용과 관련되는 학교는?
일인일표주의를 추구한다.
학교생활에서 자유와 자치를 강조한다.
루소의 성선설적 인간관에 기초하여 교육을 실시한다.
신경질적인 지식인보다는 거리의 청소부가 더 바람직하다.
① Gymnasium
② Public School
③ Grammer School
④ Summerhill School


정답 : ④
해설 : 보기의 내용은 전통적인 규율중심의 학교를 탈피하기 위한 자유자치학교인 ④에 대 한 내용이다. 닐(Neil)은 1921년 루소의 자연주의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을 토대로 성 적․도덕적 해방을 강조했으며 Summerhill School을 개설하여 자유교육을 실시하였다.

11. 다음에서 설명하는 학습전이 이론과 관련된 것은?
물속에 표적판을 놓고 2회에 걸쳐 그 위치를 바꾸어 가면서 화살을 쏘았다. A 는 선행학습이 없이 화살을 쏘았으며 B는 선행학습의 경험이 있었다.
먼저, 30㎝ 깊이에 표적을 두고 A와 B 두 사람이 화살 두 대씩을 쏘았는데 모 두 한 대씩을 실패하였다.
다음, 50㎝ 깊이에 표적을 두고 각각 두 대씩의 화실을 쏘았는데, 이때 A는 한 개도 못 맞추고 B는 모두 성공하였다.
① Judd의 ‘일반화설’
② Locke의 ‘형식도야설’
③ Koffkadml ‘형태이조설’
④ Thorndike의 ‘동일요소설’


정답 : ①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인지심리학(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지식의 구조와 관련)을 토대 로 저드(Judd)가 주장한 일반화설이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12. 다음은 교원의 징계 종류와 효력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해임 : 신분관계 소멸, 3년 이상 경과 후 임용 가능
② 파면 : 신분관계 소멸, 퇴직급여 감액 지급, 5년 이상 경과 후 임용 가능
③ 견책 : 전과에 대하여 훈계하고 회개하도록 함, 3개월 승급 제한
④ 감봉 : 1~3개월 이하 기간 중 보수의 1/3감액 지급


정답 : ③
해설 : ③에서 견책은 6개월간 승진․승급이 제한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13. 다음 보기의 내용과 관련된 예산제도는?
조직의 종합적 운영이 가능하다.
교육목표의 우선순위에 따라 자원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계층화를 강보하여 집권화를 초래할 수 있다.
국회의 지위가 약화될 가능성이 있다.
① 성과주의 예산제도(PBS)
② 품목예산제도(LIBS)
③ 기획예산제도(PPBS)
④ 목표관리( MBO)


정답 : ③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장기적인 계획 수립과 단기적인 예산 편성에서 세부계획을 작 성하여 유기적으로 경감시킴으로서 자원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을 합리적․계량적으로 하는 제로 ③과 관련된다.

14. 학기말 사회시험에서 5지 선다형 35문항이 출제되었다. 이 때 희망이는 8문항을 틀 렸다. 희망이의 교정점수는?
① 21
② 23
③ 25
④ 28


정답 : ③
해설 : 교정점수(T)=R- ω / (n-1)이다. 공식에 대입하면 T=27- 8/(5-1)=25이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15. 다음 보기에서 학교의 조직적 특성에 해당되는 것을 고른 것은?
ㄱ. 느슨하게 결합된 이원적 구조
ㄴ. 조직화된 무질서 상태의 조직
ㄷ. 규범적 힘으로 통제되는 조직
ㄹ. 공공의 이익을 위해 존재하는 공공조직
ㅁ. 참여자 모두가 이익을 보는 공익조직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ㄴ, ㄷ, ㅁ
④ ㄱ, ㄷ, ㄹ


정답 : ①
해설 : ㄱ, ㄴ, ㄷ은 모두 학교관료제와 관련된다. 그리고 학교관료제의 특징으로는 분업과 전문화, 몰인정성, 권위의 계층, 규칙과 규정, 경력지향성 등이 있다. 그리고 ‘ㄹ’은 군대, 경찰, 행정조직 등이 있으며, ‘ㅁ’은 정당, 노동조합, 농협 등이 있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16. 다음은 근대공교육제도의 형성 및 팽창을 설명하는 이론의 유형을 분류한 것이다. 옳은 것은?
① ‘제Ⅰ유형’에는 기능이론이 속하며, 근대적 형태의 공교육 체제는 근대사회가 요구되 는 내재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장치로써 제도화된 것이라고 본다
② ‘제Ⅱ유형’에는 문화제국이론이 속하며, 마르크스와 신식민주의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 다.
③ ‘제Ⅲ유형’에는 문화전파이론이 속하며, 근대적인 공교육 제도 역시 동일한 문화전파 원리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것이라고 본다.
④ ‘제Ⅳ유형’에는 갈등이론과 지위경쟁이론이 속한다.


정답 : ①
해설 : 제Ⅰ유형은 기능이론과 관련된다. 기능이론은 가장 전통적이며 상식적인 설명으로 근대사회가 요구하는 내재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장치로서 제도화된 것이다. 제Ⅱ유형은 갈등이론 및 지위경쟁이론이다. 이것은 근대적 자본주의 사회의 형성 및 발전과 그 맥락을 같이한다는 측면에서는 기능론과 유사하다. 그러나 갈등이론은 근대적 학교제도에 대한 사회의 보편적 요구를 강조하는 기능이론과는 달리 여기에서는 특수집단의 기득권과 이해관계를 부각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제Ⅲ유형은 문화제국주의 이론이다. 이것은 마르크스주의와 신식민주의 이론에 바탕을 두고 제3세계에서의 근대교육 체제의 형성과정 및 그 성격을 설명함에 있어서 세계 체제의 위계구조와 불평등한 노동의 분화를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제Ⅳ유형은 문화전파이론이다. 이것은 동일한 문화전파 원리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17. 다음과 같은 협동학습의 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집단구성원들의 역할이 분담되지 않은 공동학습구조이다.
슬라빈(Slavin)이 개발한 협동학습 모형으로써 초․중․고등학교 수학과목에서 주로 이용된다.
개인의 성취에 대해 개별적으로 보상되는 개별 보상구조이며 개인의 성취에 대해 팀 점수가 가산되고 팀에게 주어지는 집단 보당의 추가된 구조이다.
① 학생팀 성취 분담법(STAD)
② 팀경쟁 학습(TGT)
③ 직소1모형
④ 팀보조 개별학습(TAI)


정답 : ①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집단구성원들의 역할이 분담되지 않은 공동학습 구조이다. 개 인의 성취에 대해 개별적으로 보상되는 개별보상 구조이면서 개인의 성취에 대해 팀 점수가 가산되고 팀에서 주어지는 집단보상이 추가된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모든 교과목에서 전통적 수업보다 효과적이며 특히 수학과목에서 매우 효과적이다. 따라서 답은 ① 이다. ②는 ①과 비슷한 팀 구성을 하나 각 팀 간의 경쟁체제를 도입한 것으로 비슷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끼리 경쟁을 유도하고 각 팀 멤버들을 각자 자기 팀의 승리에 최선을 다한다. 그리고 ④는 팀 구성원들이 각자 개별학습 자료를 함께해서 팀 성적 향상에 공헌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4 또는 6명의 이질적인 팀으로 구성된다.

18. 다음에 해당되는 상담이론은?
· 성격 발달 단계를 사회적 단계 → 정신․신체적 단계 → 영적단계로 제시하였다.
· 형태의 생성과 소멸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제거하는 모든 과정이 상담 과정에 포함된다.
· 인간은 그가 속한 환경을 떠나 이해될 수 없으며, 내외적 자극에 대해 능동적으로 반응하고 그에 대해 책임질 수 있다.
· 부적응행동의 원인을 각성의 결여, 책임의 결여, 환경과의 접촉 상실, 형태 완성 능력의 부족, 욕구의 부인, 자아의 미분화로 들고 있다.
① 펄스(F. Perls)의 ‘형태주의적 상담이론’
② 번(E. Berne)의 ‘의사거래분석적 상담이론’
③ 켈리(G. A. Kelly)의 ‘개인구념적 상담이론’
④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


정답 : ①
해설 : 보기의 내용은 펄스(F. Perls)의 ‘형태주의적 상담이론’과 관련된다. 펄스(F. Perls) 의 ‘형태주의적 상담이론’은 개인들로 하여금 성숙하고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리고 자기책임을 강조하며 다른 사람보다는 자신에게 의지하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넓은 의미에서는 실존주의와 맥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19. 다음은 교육행정 과정의 분류이다. 대표적 학자와 알맞게 연결된 것은?
ㄱ. 기획 - 조직 - 지시 - 조정 - 통제
ㄴ. 의사결정 - 프로그램 작성 - 자극 - 조정 - 평가
ㄷ. 기획 - 조직 - 인사 - 지시 - 조정 - 보고 - 예산편성
ㄹ. 의사결정 - 기획 - 조직 - 의사소통 - 영향 - 조정 - 평가
① 시어스(Sears)캠벨(Campbell)귤릭(Gulick)그레그(Gregg)
② 시어스(Sears)귤릭(Gulick)캠벨(Campbell)그레그(Gregg)
③ 페욜(Fayol)캠벨(Campbell)그레그(Gregg)귤릭(Gulick)
④ 페욜(Fayol)캠벨(Campbell)귤릭(Gulick)그레그(Gregg)


정답 : ①
해설 : 바르게 배열된 것은 ①이다.

20. 다음과 같은 필요에 의해서 도입된 동기이론은?
· 교사의 능력과 업무의 일치
· 학교 구성원들에게 책임의 배분
· 교사들의 지위성 서열의 공식화
· 교사들에게 승진할 수 있는 기회의 부여
① 기대이론
② 직무특성이론
③ 직무확장이론
④ 교사의 경력화단계


정답 : ④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경력단계 프로그램의 기대효과에 대한 내용이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21. 다음 (가) ~ (라)에 해당되는 것을 바르게 제시한 것은?
(가) 공교육제도와 교사 채용 시험제도를 주장하였다.
(나) 공교육제도를 본격적으로 발달시키게 된 교육관이다.
(다) 근대적 공립학교 제도, 학제를 만들어 학년 제도의 시초를 마련하였다. (라) 공립학교에 있어서 의무교육을 주장하였고 여교사의 채용을 인정하였다.
(가)
(나)
(다)
(라)
① 루터국가주의 교육관에라스무스칼뱅
② 루터계발주의 교육관멜란히톤칼뱅
③ 칼뱅국가주의 교육관멜란히톤루터
④ 칼뱅계발주의 교육관에라스무스루터


정답 : ③
해설 : 바르게 배열된 것은 ③이다.

22. 다음 (가), (나)에 해당되는 것을 바르게 제시한 것은?
(가) 지능이란 무수한 특수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문장 완성력, 수학 추리력, 어휘력, 지시 수행 능력 등이 지능을 구성한다고 본다.
(나) 인간의 지능은 하나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언어, 논리-수 학, 공간, 음악, 신체, 개인 내, 대인 간 지능 등 서로 독립적인 다양한 지능 들로 구성된다.
                 (가)                        (나)
①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② 손다이크의 다요인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③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스피어맨의 양요인설
④ 손다이크의 다요인설, 스피어맨의 양요인설


정답 : ②
해설 : 손다이크의 다요인설은 지능의 측정요소로서 문장 완성력(Composition), 수학 추리 력(Arithmetic), 어휘력(Vocabulary), 지시수행능력(Direct) 등이며, 가드너 9가지 유형 의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23. 다음 보기의 내용은 성취도 검사의 일반절차에 대한 내용이다. 알맞게 배열된 것은?
ㄱ. 교육목표의 확인
ㄴ. 교육목표의 구체적 분석
ㄷ. 검사장면의 설정
ㄹ. 검사도구 제작
ㅁ. 검사 실시
ㅂ. 결과의 정리 및 분석
ㅅ. 결과의 해석 및 활용
①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② ㄴ - ㄱ - ㄷ - ㄹ - ㅁ - ㅅ - ㅂ
③ ㄱ - ㄴ - ㄹ - ㄷ - ㅁ - ㅂ - ㅅ
④ ㄴ - ㄱ - ㄹ - ㄷ - ㅁ - ㅅ - ㅂ


정답 : ①
해설 : 바르게 배열된 것은 ①이다. ㉠ 교육목표(평가의 기준)의 확인 - ㉡ 교육목표의 구체 적 분석(학습의 결과 학습자에게 변화된 행동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 - ㉢ 검사장면의 설정(필답고사, 면접법, 평정법) - ㉣ 검사도구(시험지) 제작 - ㉤ 검사 실시
- ㉥ 결과의 정리 및 분석 - ㉦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등의 순이다.

24. 학교현장에서 활용되는 검사 방법 중 다음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문제해결을 위한 치료 기능을 가짐.
생활지도 및 상담활동에 많이 활용함.
개인의 욕구․흥미․태도․가치관 등의 정의적 영역의 정보수집에 적당함
① 관찰법
② 면접법
③ 질문지법
③ 일화기록법


정답 : ②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면접법에 대한 내용이다. 면접법은 언어 상호작용을 매개로 하여 피면담자로부터 연구목적에 부합되는 정의적 영역의 정보 수집에 적당하다. 그리고 면접법의 기능으로는 진단과 치료의 기능이 있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25. 다음 <보기>에서 교육과정과 그에 다른 연결이 바른 것을 모두 고르면?
ㄱ. 교과중심 교육과정 - 교과서 - 논리적 배열
ㄴ. 경험중심 교육과정 - 흥미중심법 - 심리적 배열
ㄷ. 잠재적 교육과정 - 학교의 계획성 - 심리적 배열
ㄹ. 학문중심 교육과정 - 기본개념과 원리 - 절충적 배열
① ㄱ, ㄴ, ㄹ
② ㄱ, ㄷ, ㄹ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ㄷ, ㄹ


정답 : ①
해설 : ‘ㄷ’의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생이 학교에서 생활하는 동안에 은연중에 가지게 되는 경험으로 학교의 계획성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