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24일에 시행한 지방직 7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경주 안압지, 월성 해자, 함안 성산산성, 부여 궁남지에서 발견된 고대의 기록을 전하는 유물은?
① 비문
② 목간
③ 경판
④ 불상


[정답] ②
[해설]
유적지에서 모두 목간(木簡)이 출토되었다.

2. 가야의 흥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야는 백제 및 왜와 연결하여 신라와 맞서기도 하였다.
② 낙동강 하류의 변한 12국에서는 청동기문화의 발달에 힘입어 새로운 연맹왕국이 출현하였다.
③ 가야는 일본의 큐슈지방과 가까워 그 곳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주하여 소국을 건설하였다.
④ 김해지방 가야세력은 철의 생산과 벼농사 발달 및 해상교통의 유리함에 힘입어 전기 가야 연맹의 주도권을 잡았다.


[정답] ②
[해설]
② 가야는 철기문화를 기반으로 형성된 연맹왕국이었다.

3. 조선의 지방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읍(邑)을 중심으로 방위 명을 붙인 면(面)이 출현하였다.
② 부민고소금지법을 제정하여 지방관의 권한을 강화하였다.
③ 사족(士族) 세력이 강한 지역에 토관(土官)을 임명하였다.
④ 원악향리처벌법을 제정하여 향리(鄕吏) 세력을 억압하였다.


[정답] ③
[해설]
① 조선시대 면리제가 출현하였다.
② 부민고소금지법(部民告訴禁止法)은 부민(수령)에 대한 고소를 금지시켜 수령이 지방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고자 한 법이다.
③ 모든 지역에 유향소가 설치되었다.
④ 원악향리처벌법(元惡鄕吏處罰法)을 제정하여 향리의 작폐와 악직 향리를 제거하고자 하였다.

4. 다음 내용과 같은 시기의 새로운 경제 현상만을 <보기>에서 고르면?
황해도 관찰사의 보고에 의하면 수안에는 본래 금광이 다섯 곳이 있었다. 두 곳은 금맥이 다하였고 세 곳만 금맥이 풍성하였다. 지난해 장마가 심해 광꾼들 대부분이 흩어졌다. 올해 여름 새로이 39곳의 금혈을 팠는데, 550여명의 광꾼이 모여들었다. 일부는 도내 무뢰배들이었지만, 대부분은 사방에서 이득을 좇아 몰려온 무리이다.
-비변사등록-
㉠민간 수공업자들이 상인자본으로부터 주문뿐만 아니라 자금과 원료를 미리 받아 제품을 생산하는 선대제가 성행하였다.
㉡덕대가 상인물주에게 자본을 조달받아 채굴업자, 채굴 노동자, 제련 노동자를 고용하여 광물을 채굴하고 제련하였다.
㉢관장들은 의류, 활자, 화약, 무기, 문방구, 그릇 등을 제조하여 납품하였다.
㉣공장안에 등록된 기술자들은 국가가 필요로 하는 무기류, 가구류, 금은 세공품 등을 제조하였다.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①
[해설]
자료는 조선 후기의 광산의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 조선 후기 수공업의 일반적 형태로 선대제 수공업이 성행하였다.
㉡ 조선 후기 광업의 일반적 운영형태이다.
㉢,㉣ 조선 전기 관영수공업이다.

5. 한국 근대 역사학 성립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일제의 관학파 역사학은 한국 근대역사학 성립에 큰 공헌을 하였다.
② 정인보, 안재홍 등의 조선학 운동은 최남선의 역사학을 계승한 것이었다.
③ 신채호는'조선상고사'에서 민족주의 역사학의 이론적인 틀을 표방하였다.
④ 백남운은 유물사관에 입각한 역사학을 표방하면서 계급과 민족을 같은 비중으로 인식하였다.


[정답] ③
[해설]
① 일제의 관학파 역사학은 식민사관을 통하여 우리 역사를 왜곡하였다.
② 최남선은 타협적 민족주의자이고, 정인보․안재홍 등은 비타협적 민족주의자로써 민족해방운동의 수단으로 조선학운동을 펼쳤다.
④ 백남운은 유물사관에 입각하여 계급을 우선시 하였다.

6. 비파형동검과 세형동검을 기반으로 한 청동기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동호(東胡)의 유적에서도 비파형동검 문화가 발견된다.
㉡은(殷)이나 주(周)의 청동기 문화와 구별되는 개성을 지녔다.
㉢농경이 널리 행하여져 경제생활에서 농업의 비중이 커졌다.
㉣내몽골 지역 오르도스식 청동기와 문화계통이 다르다는 것을 말해준다.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④
[해설]
비파형 동검과 세형동검을 기반으로 하는 청동기 문화는 초기철기시대로 볼 수 있다.
㉠ 동호(東胡)는 우리나라을 지칭하는 용어로써 우리나라의 청동기 계통은 북방계통의 비파형동검이다.
㉡ 아연이 포함되어 있어 중국의 청동기와는 구별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 보다 정교해진 석제농기구로 농업의 비중은 갈수로 커져갔다.
㉣ 세형동검은 청천강 이남에서만 발견되어 우리나라의 독자적 청동검이다.

7. 중앙군의 군사조직을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궁궐과 서울을 수비하는 5위
㉡국왕의 친위부대인 2군과 수도경비와 국경방어를 담당하는 6위
㉢말갈족까지 포함하여 민족융합을 꾀한 9서당
㉣훈련도감, 어영청, 총융청, 수어청, 금위영의 5군영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④
[해설]
㉠ 조선 전기
㉡ 고려시대
㉢ 통일신라
㉣ 조선 후기

8. 삼국시대의 경제생활에 대한 다음의 사료와 관계가 없는 것은?
 ․세(稅)는 포목 5필에 곡식 5섬이다. 조(租)는 상호(上戶)가 1섬이고, 그 다음이 7말이며 하호는 5말을 낸다. -수서- 고구려전
 ․세는 포목, 명주실, 삼, 쌀 등을 내었는데, 풍흉에 따라 차등을 두어 받았다. -주서- 백제전
 ․2월에 한수 북부 사람 가운데 15세 이상 된 자를 징발하여 위례성을 수리하였다. -삼국사기- 백제본기
① 농사가 흉년일 경우에 대비하여 국가에서는 농민에게 정전을 지급하였다.
② 삼국시대의 조세는 곡물과 포가 중심인데, 특정 지역의 특산물도 거두었다.
③ 노동력이 필요한 경우 국가에서는 15세 이상의 남자를 동원하였다.
④ 삼국시대의 조세는 대체로 재산의 정도에 따라 호를 나누어 부과하였다.


[정답] ①
[해설]
① 정전은 통일신라 때 일반 백성(정남)에게 지급된 것이다.
②,③,④ 호(戶)를 재산 정도에 따라 나누어 조세와 역 및 특산물을 징수하였고, 노동력은 15세 이상을 동원하였다.

9. 다음은 조선 후기 이후의 사회적․민족적 모순을 설명한 글이다. 이와 관련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조선 후기의 사회 모순은 두 가지 대립이 기본이 되고 있다. 하나는 ㉠토지와 지대를 중심으로 한 지주와 소작인의 대립이고, 다른 하나는 ㉡조세 수취를 중심으로 하여 국가와 농민층이 대립하는 문제였다. 여기에 더하여 ㉢개항 이후에는 열강의 경제적 침투에 따른 민족적 모순이 겹쳐지게 되었다.
① 임오군란은 ㉡으로 인해 야기된 사건이다.
② 홍경래의 난은 ㉢으로 인해 일어났다.
③ ㉠과 ㉡으로 인해 일어난 사건이 임술농민봉기이다.
④ 광무개혁으로 ㉡과 ㉢이 해결되었다.


[정답] ③
[해설]
① 임오군란은 개화파와 수구파간의 대립에서 야기되었다.
② 홍경래의 난의 원인은 ㉡에 해당된다.
④ 광무개혁은 열강의 간섭으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으며, 양전사업을 통한 지계의 발급도 농민의 토지개혁 요구는 거부되고 기존의 토지소유에 대한 재확인으로 진행되어 지주전호제가 유지됨으로써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10. 고려시기 가족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모계원리에 따라 거주와 재산의 상속이 이루어졌다.
② 문벌귀족은 근친혼을 선호하여 사촌혼이 성행하였다.
③ 친조부모와 외조부모에 대한 상복(喪服) 규정이 같았다.
④ 여러 명의 처를 두는 민간의 풍습을 법률로 금지하였다.


[정답] ③
[해설]
① 자녀균분상속이었다.
② 권력의 강화를 위하여 왕족 내부에서 근친혼이 행하여졌다.
④ 기본적으로 일부일처제였으며, 국가적으로 여러 명의 처를 두는 것을 권장하였으며, 법률로 금지하지는 않았다.

11.“이 피리를 불면 적의 군사는 물러가고 병은 낫고 물결은 평온해진다.”는 피리가 만들어 졌다고 전해지는 시기의 역사적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교종 대신 선종이 크게 유행했다.
② 녹읍을 폐지하고 세조(歲租)를 지급했다.
③ 율령을 반포하여 중앙집권체제를 정비했다.
④ 한강유역과 동해안 등으로 영역을 크게 확장했다.


[정답] ②
[해설]
만파식적(萬波息笛)에 대한 설명이다. 만파식적은 문무왕과 김유신이 사후 신이 되어 신문왕에게 주었다는 전설상의 피리로써, 통일신라(신라 중대) 평화의 상징이다.
① 신라 하대
② 신라 중대 신문왕
③ 신라 상대 법흥황
④ 신라 상대 진흥왕

12. 일제 강점기 민족독립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10년대 간도에서 경학사가 운영한 신흥강습소는 신흥무관학교로 발전하였다.
② 1920년대 물산장려운동은 한말의 국채보상운동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이다.
③ 1930년대 김구는 한인애국단을 조직하여 강우규와 김상옥의 의열투쟁을 지원하였다.
④ 1940년대 해방을 앞두고 비밀결사인 건국동맹이 결성되었다.


[정답] ③
[해설]
② 물산장려운동은 국채보상운동을 계승하여 금주․금연 운동을 실천하였다.
③ 강우규는 노인단, 김상옥은 의열단 소속의 의사들이다. 한인애국단 소속으로는 조명하․이봉창․윤봉길 등의 활약하였다.
④ 여운형과 안재홍에 의해 1944년 8월 조선건국동맹이 결성되었다.

13. 고대에서 조선시대까지의 수취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현존하는 신라촌락문서에 의하면, 호(戶)는 3등급으로 인구는 6등급으로 나누었다.
② 고려는 토지의 비옥도를 3등급으로 나누어 조세를 부과했다.
③ 조선 세종대에는 연분6등법과 전분9등법을 제정해 조세제도를 더욱 체계적으로 운영했다.
④ 임진왜란 이후 공납의 폐단이 더욱 심해지자 균역법을 시행하여 농민의 부담을 경감시켰다.


[정답] ②
[해설]
① 호(戶)는 노동력에 따라 9등급으로 분류되었다.
② 토지를 수전(논)과 한전(밭)으로 나누고, 비옥도에 따라 3등급으로 나누어 부과하였으며, 한전수확량은 수전수확량에 비해 1/2로 환산되었다.
③ 전분6등법과 연분9등법이다.
④ 공납의 폐단을 시정하고자 실시된 것은 대동법이다.

14. 대한제국 시기 국권회복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황무지 개간요구 반대투쟁을 벌인 보안회는 협동회로 발전하였다.
② 미주의 한국교민은 장인환․전명운 의거를 계기로 국민회를 결성하였다.
③ 안창호, 이승훈, 이동녕 등이 조직한 신민회는 공화정체를 주장하였다.
④ 대한협회는 일제가 헤이그 특사파견을 구실로 고종의 양위를 강요하자 반대운동을 주도하였다.


[정답] ④
[해설]
① 보안회의 후신으로 대한협동회가 조직되었다.
② 장인환․전명운 의거(1908)를 계기로 하와이의 한인합성협회와 샌프란시스코의 대한인공립협회가 통합하여 국민회(1902)를 결성하였다.
④ 대한자강회이다. 대한자강회는 고종퇴위를 반대하다 해산 당하였다.


15. 1926년 발표된 다음 선언서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민족주의적 세력의 대두로 인하여 전개되는 정치적 운동의 경향에 대하여는 그것이 필요적 과정의 한 형세인 이상 우리는 냉연히 강 건너 불구경 하듯이 할 수 없다. (중략) 민족주의적 세력에 대하여는 그 부르주아민주주의적 성질을 명백하게 인식하는 동시에 또 과정적 동맹자적 성질도 충분히 승인하여 그것이 타락하는 형태로 출현되지 아니하는 것에 한하여 적극적으로 제휴하여 대중의 개량적 이익을 위해서도 종래의 소극적 태도를 버리고 분연히 싸워야 할 것이다.
① 이 선언은 신간회 결성의 계기가 되었다.
② 이 선언에 자극 받아 이광수는 민족개조론을 집필하였다.
③ 이 선언이 발표된 이후 실력양성운동과 민립대학설립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④ 이 선언은 비타협적 민족진영인 연정회의 지지를 받았다.


[정답] ①
[해설]
자료는 사회주의자들이 결의한 정우회 선언(1926) 이다.
① 정우회는 조선공산당의 표면단체로 코민테른의 지시를 받아 비타협적 민족주의 세력과 연합하여 신간회 결성(1927)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② 이광수의 민족개조론(1922) 발표는 민족주의계의 분열을 가져왔고, 이에 비타협적민족주의계는 사회주의와 민족연합전선을 모색하게 되었다.
③ 민립대학 설립운동(1922)
④ 연정회는 1926년 타협적 민족주의계 인사들이 일제치하에서 자치를 목적으로 설치하려던 정치단체였다.

16. 조선 후기 실학자들은 한반도와 요동이 한국사의 무대라고 생각하여 만주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저서를 남겼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종휘는‘동사’에서 고구려 전통을 강조하면서 만주 수복을 희구하였다.
② 한백겸은‘동국지리지’에서 고구려의 발상지가 만주지방이라는 것을 처음으로 고증하였다.
③ 유득공은‘발해고’에서 신라의 삼국통일을 불완전한 것으로 규정하고, 남의 신라와 북의 발해를 병립시켜 남북국시대라고 할 것을 제안하였다.
④ 안정복은‘열조통기’에서 한반도에 비정되어 온 고대의 여러 지명이 사실은 만주에 있었다는 것을 새롭게 고증하였다.


[정답] ④
[해설]
④ 열조통기는 안종복이 태조원년(1392)~영조 41년(1765)까지의 역사를 서술한 편년체 사서이다.

17. 다음은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에 형성되어 발전한 불교사상에 대한 설명이다. 이 중 백제 및 고구려 유민에게 연결되어 후기 신라 불교계의 지역적인 분화를 가져온 것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밀교는 민간에서 현세구복적 신앙과 조화를 이루어 성행하였다.
② 법상종은 미륵불이 지상에 이상세계를 실현해 줄 것으로 믿었다.
③ 계율종은 승려들의 생활기준으로서의 계율을 강조하고 종교를 통한 인심의 통일을 목표하였다.
④ 화엄종은 모든 우주만물이 대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서로 조화하고 포용하는 관계를 가진다고 보았다.


[정답] ②
[해설]
백제와 고구려 유민에게 영향을 끼친 것은 법상종이다.
② 김제 금산사를 중심으로 발달한 법상종의 진표는 백제 유민출신으로 미륵신앙을 통하여 백제의 정신적 부흥운동이 일어나는 데 영향을 주었다.

18. 조선과 영국이 수호조약을 체결한 1882년 이후의 양국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882년의 조약을 영국이 비준하지 않은 것은 조선이 아편수입을 금한다는 조항을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② 1885년 영국이 거문도를 점령한 것은 조선에 대한 러시아의 간섭을 배제하기 위함이었다.
③ 1902년 영국은 영일동맹을 통하여 한국에서 일본이 특수한 이익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였다.
④ 1905년 미국과 일본의 태프트-가쓰라 밀약에 앞서 영국은 일본의 한국에 대한 보호조치를 승인하였다.


[정답] ④
[해설]
① 아편 문제로 조․영 수호조약은 미국보다 늦게 체결되었다.
③ 제1차 영일동맹(1902)으로 일본은 한반도에서의 우위권을, 영국은 청에서의 우위권을 상호 승인하였다.
④ 태프트-가쓰라 밀약(1905.7)이 영국이 일본의 한국에 대한 보호조치를 승인한 제2차 영일동맹(1905.8)보다 앞선다.

19. 다음은 토지제도의 변화를 도식화한 것이다. 이와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시정전시과 ---  ㉠ --→ 과전법 실시 ---  ㉡ --→ 직전법 폐지
① 수조권적 토지 지배관계의 발전과 공식적 소멸의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② ㉠시기는 휴한 농법이 점차 극복되고 상경전이 확대되어 갔다.
③ ㉡시기는 이앙법이 전국적으로 시행되어 벼와 보리의 이모작이 일반화되었다.
④ 직전법 폐지 이후에는 사적 토지소유관계의 발전과 함께 지주제가 더욱 확대되었다.


[정답] ③
[해설]
① 시정전시과와 과전법은 토지에 대한 수조권을 지급한 것이고 직전법의 폐지는 완전한 현물녹봉을 지급한 것으로, 토지에 대한 관료들의 수조권적 지배가 사라졌음을 알 수 있다.
②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시비법이 확대되어 휴경지가 점차 줄어들었으며, ㉡시기에는 휴경지가 사라지게 되었다.
③ 직전법 폐지는 조선 중기이고, 이앙법의 전국확대는 조선 후기의 모습이다.
④ 관료들에 대한 녹봉지급으로 인해 관료들 스스로 농장을 확대해 갔으며, 이에 따라 지주전호제가 확대되었다.

20. 조선 후기 사상계의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람과 물(物)의 본성을 논하는 호락(湖洛) 논쟁이 전개되었다.
② 서울 부근에 거주하는 일부 남인학자들이 천주교를 수용하였다.
③ 복상기간(服喪期間)에 대한 견해차에서 예송(禮訟) 논쟁이 전개되었다.
④ 서인(西人)은 국왕의 예(禮)에 적용되는 원리가 일반인과 다르다고 주장하였다.


[정답] ④
[해설]
① 노론 내에서 심성론(心性論)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여 호락논쟁이 전개되었다.
② 18C 후반에 남인들은 신앙적으로 천주교(서학)를 수용하였다.
③ 현종 때 자의대비 복상문제로 예송논쟁(기해, 갑인)이 발생하였다.
④ 예송논쟁에서 서인은 효종이 적장자가 아님을 들어 왕과 사대부에게 동일한 예가 적용되어야 한다는 입장(왕사동례:王士同禮)을 나타내었고, 남인은 왕은 사대부와 다른 예가 적용되어야 한다는 입장(왕사부동례:王士不同禮)을 나타내었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