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25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1. 스턴버그(Stermberg)의 삼원지능이론(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능을 경험 포착, 관게 유출, 상관인 유출의 인지원리를 사용하는 능력으로 파악하였다.
② 지능을 조작활동, 내용영역, 결과의 세 차원이 상호작용하여 산출해내는 정신능력을 보았다.
③ 지능을 상황하위이론, 경험하위이론, 요소하위이론으로 구성된 종합적 능력으로 보았다.
④ 지능의 하위요소로 음악적 지능, 신체 운동적 지능, 대인 관계적 지능을 제시하였다.


정답 : ③

해설 :
스턴버그(Stermberg)의 삼원지능이론은 구성적 요소, 경험적 요소, 상황적 요소 등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②는 길포드(Guilford)의 3차원적 지능의 구조와 관련되며, ④는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관련된다.

2.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하면서 보이는 반응을 평가자가 관찰하거나 그 수준에 대한 판단을 내릴 때 사용하는 수행과정 혹은 과제를 해결한 후 얻은 결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며, 반응의 방법과 수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평가지침의 역할을 한다.
① 질문지(Questionnaire)
② 체크리스트(Checklist)
③ 루브릭(Rubric)
④ 포트폴리오(Portfolio)


정답 : ③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루브릭(Rubric)에 대한 내용이다. 루브릭(Rubric)은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할 때 나타내는 반응을 평가하는 기준의 집합이다. 보통 항목별, 수준별 표로 구성되며 표의 각 칸에 최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등과 같이 상세히 기술하는 방법이다.

1990년대 미주 지역에서 기존의 지필검사를 대체하기 위해 수행평가가 등장하면서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3. 현행 교육기본법에 규정된 교육에서의 차별금지 이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신념
② 인종
③ 학벌
④ 성별


정답 : ③

해설 :
교육기본법 제4조 ①항에는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인종,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4. 경제적 빈곤가정의 자녀들이 방과후 학교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비를 지원하는 제도와 관계가 깊은 교육평등의 개념은?
①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②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③ 교육조건의 평등
④ 교육결과의 평등


정답 : ①

해설 :
주어진 내용은 의무교육기간 중 경제적 빈곤자녀에게 방과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비를 지원하는 제도로 보장적 평등과 관련된다. 보장적 평등은 취학을 가로막는 경제적(의무ㆍ무상교육 실시, 학비보조제도 및 장학금 제도의 운영), 지리적(학교를 지역적으로 종류별로 고르게 설치), 사회적(근로 청소년을 위한 야간학급 및 방송통신학교 설치) 제반장애 등을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 저소득층 학비보조, 기숙사 설치, 통학버스, 무상의복 등을 제공하는 교육이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그리고 ④의 결과적 평등은 ‘교육을 받는 것은 학교에 다니는데 목적이 있지 않고 배워야 할 것을 배우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교육결과가 같지 않으면 결코 평등이 아니다’라는 것으로 저소득층 취학 전 아동을 위한 보상교육이 대표적이다.

5. 교육을 받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교육의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는 원칙에 가장 부합하여 이루어지는 교육기획 접근은? 
①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
②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
③ 수익률에 의한 접근
④ 국제비교에 의한 접근


정답 : ①

해설 :
교육기회의 접근 방법에서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법은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6. 문제기반학습(PBL:problem-based learn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문제개발과 평가가 용이하여 학교교육 및 기업교육에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교육방법이다.
② 비구조화된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고자 하는 의과대학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③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위해 유의미하고 포괄적인 문제가 활용된다.
④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자기주도적 학습과 소집단 협동학습을 강조한다.


정답 : ①

해설 :
문제기반학습(PBL:problem-based learning)은 논리적으로 잘 짜여진 교재중심이 아닌 비구조화된 하나의 주제와 과제를 중심으로 실제 생활에서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져 구체적인 결과물이 산출되는 교수법으로 ①과는 관련이 없다.

7. 현행 평생교육법 시행령에 명시된 평생교육사의 직무범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요구분석ㆍ개발ㆍ운영ㆍ평가ㆍ컨설팅
② 프로그램에 소요되는 인적ㆍ물적 자원과 예산 확보
③ 학습자에 대한 학습정보 제공, 생애능력개발 상담ㆍ교수
④ 평생교육 진흥관련 사업계획 업무


정답 : ②

해설 :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17조에 제시된 평생교육사의 직무범위는 ①, ②, ④의 내용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8. ‘조직화된 무질서(organized anarchy)’로 설명되는 교육조직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 구성원들의 참여가 유동적이고 간헐적이다.
② 교육조직의 목적은 구체적이지 못하며 명료하지도 않다.
③ 학교의 각 하위체제들은 수직적인 위계 특성을 지니고 있다.
④ 학교운영 기술뿐만 아니라 교수-학습기술이 분명하지 않다.


정답 : ③

해설 :
‘조직화되 무질서’ 상태의 특징으로는 목표의 모호성, 불분명한 과학적 기법, 유동적 참여 등이 있다. 따라서 ③과는 관련이 없다.

9. 교육과정운영상 필요한 경우, 정규교원 이외에 학교에 둘 수 있도록 초ㆍ중등교육법 제22조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자는?
① 산학겸임교사
② 명예교사
③ 기간제교사
④ 강사


정답 : ③

해설 :
초ㆍ중등교육법 제22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것은 산학겸임교사, 명예교사, 강사 등이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기간제 교원은 교육공무원법 제32조에 규정되어 있다.

10. 다음의 교장상과 일치하는 지도성 이론은?
∙교사들에게 도덕적, 윤리적으로 모범을 보여야 한다.
∙교사 개개인의 요구에 대해 민감하고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교사들에게 학교경영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사명감을 고취시켜야 한다.
∙교사들이 전문성을 계속 개발할 수 있도록 지적 자극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① 상황적 지도성 이론
② 변혁적 지도성 이론
③ 관리망 지도성 이론
④ 지도자 특성이론


정답 : ②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변혁적 지도성과 관련된다. 변혁적 지도성은 지도자가 부하의 잠재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움을 주고 내재적 만족감과 함께 비전을 제시하고 사명감을 고취시켜야 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11. 다음 글의 저자가 가지고 있는 견해와 가까운 것은? 
• 자연의 질서 속에서는 인간은 모두 다 평등하다. 그러므로 그들의 공통된 천직은 인간의 상태로 있는 일이다.
• 인간은 그 무엇으로도 폐기될 수 없는 하나의 권리에 의하여 성년에 도달하고, 자기의 지배자가 되며, 그를 공동체에 가입시키고 있는 계약을 파기하고, 그 공동체를 성립하고 있는 나라를 떠날 자유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① 올바른 사회생활보다는 자연으로의 회귀에 의한 인간본성 회복을 강조하였다.
② 인간의 보편적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자연에 의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③ 남녀차별을 두지 않는 교육을 주장하였다.
④ 자연적 원리에 근거한 주지주의적 교수방법을 제시하였다.


정답 : ②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루소의 『사회계약설』과 관련된다. 루소의 『사회계약설』에서 “아동들은 인간으로서 또 자유인으로서 태어났다. 그들의 자유는 그들의 것이고 그들 이외에 어떠한 사람도 그것을 마음대로 처분할 권리는 갖고 있지 않다.”고 하면서 ‘아동의 권리’ 를 주장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보편적 권리 즉,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하기위해서는 인위성이 배제된 자연에 의한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12.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의 예로 적절한 것은?
① 지각을 자주하는 찬혁이는 좀 더 일찍 일어나야겠다고 스스로 다짐하였다.
② 은미는 심부름을 도울 때마다 엄마에게 초콜릿을 선물로 받았다.
③ 경민이는 얕은 물에서부터 점차 깊은 물로 들어가는 상상과 긴장이완을 통해 물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나갔다.
④ 잘하는 것이 없다고 고민하던 승아는 어려움을 극복해내는 영화의 주인공을 보고 자기도 열심히 노력하기로 마음먹었다.


정답 : ③

해설 :
체계적 둔감화는 불안을 자극하는 요소들을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빼나가는 기법으로 ③ 과 관련된다.

13. 가네(Gagné)가 제시한 다음의 수업사태는 어떤 학습과정을 촉진시키기 위한 활동인가?
이 단계는 학습할 과제의 모든 요소들을 통합시키는데 필요한 방법을 제시한 것으로서, 학습자들이 과제를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모든 관련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규칙이나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적절한 예 제시, 시연, 도표 활용, 순차적 교수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① 동기화
② 선택적 지각
③ 탐색과 회상
④ 의미적 부호화


정답 : ④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가네(Gagné)가 제시한 9가지 교수사태 중 ‘학습 안내 제시하기’로 5단계에 해당된다. 5단계는 학습자들이 과제를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모든 관련 정보를 장기기억으로 전이시키는 ‘의미적 부호화’와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 학습의 9단계
구 분 단 계 기 능 수업사태
학습을
위한
사전
준비
1. 주의집중 ⦁학습자로 하여금 자극에 계하도록 한다. ⦁주의집중 시키기
2. 기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목표의 방향을 설정하도록 한다. ⦁학습자에게 목표 알려주기
3. 작동적 기억으로 재생 ⦁선수학습력의 재생을 제공한다. ⦁선수학습의 재생 자주하기
획득과 수행 4. 선택적 지각 ⦁중요한 자극 특징을 작동적 기억 속에 일시적으로 저장하도록 한다. ⦁학습과제에 내재한 자극 제시하기
5. 의미적 부호화 ⦁자극특징과 관련 정보를 자기기억으로 전이시킨다. ⦁학습 안내하기
6. 재생과 반응 ⦁개인의 반응 발생기로 저장된 정보를 재현시켜 반응행위를 하도록 한다. ⦁성취행동 유도하기
7. 강화 ⦁학습목표에 대하여 학습자가 가졌던 기대를 확인 시켜 준다. ⦁피드백 제공하기
재생과전이 8. 재생을 위한 암시 ⦁이후의 학습력 재생을 위해 부가적 암시를 제공한다. ⦁성취행동 평가하기
9. 일반화 ⦁새로운 상황으로의 학습전이력을 높인다. ⦁파지 및 전이 높이기

14. 신교육사회학의 입장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학교는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공정한 선발기관이다.
㉡ 학교는 인간을 다룰 뿐만 아니라 지식을 다루는 사회기관이다.
㉢ 교육은 정치ㆍ경제적 구조에 의해 종속된다.
㉣ 교육내용은 보편적인 가치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선택적이며 상대적인 가치를 지닌다.
① ㉠, ㉡
② ㉠, ㉢
③ ㉡, ㉣
④ ㉢, ㉤


정답 : ③

해설 :
신교육사회학은 지식사회학이나 교육과정사회학의 연구에 초점을 두며, 현상학이나 해석학을 토대로 한 주관적이며 상대적인 지식을 강조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그리고 ㉠은 기능론, ㉢은 거시적 측면을 강조한 것으로 기능론과 갈등론 모두 해당된다.

15. 다음 내용에 부합하는 교육정책결정 모형은?
ㆍ획기적인 대안의 선택보다는 기본적인 목표의 틀 속에서 다소 향상된 정책결정에 만족하는 모형이다.
ㆍ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대안들을 계속적으로 비교하므로 온건지향적이고 보수적인 조직에서 환영받는 정책결정 모형이다.
ㆍ개혁이나 혁신적인 정책결정에는 부적합하다.
① 합리모형
② 점증모형
③ 만족모형
④ 최적모형


정답 : ②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점증모형과 관련된다. 점증모형은 과거의 관례나 기존의 정책을 토대로 하여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방식으로 현재보다는 약간 향상된 대안을 모색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16. 전통적 교육기관인 경당, 12도, 서원의 공통점으로 적합한 것은?
① 국가가 직접 통제하지 않는 사립교육기관
② 문무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
③ 일반서민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교육기관
④ 조선시대의 향교와 비슷한 성격의 교육기관


정답 : ①

해설 :
주어진 내용에서 경당은 한국 최초의 사학, 12도는 고려시대의 사설고등교육기관으로 사립대학의 효시 그리고 서원은 조선시대의 중등사학이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17. 다음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조선의 대유학자이자 교육가인 퇴계 이황은 유교교육의 일반적 목적과 같이 인(仁)을 체득한 사람인 성현이 되는 것에 교육목적을 두었으며, 부단히 기질을 변화시키는 것을 중요시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을(를) 중시하고 있는데, 이란(란) 지적 행위와 실천 행위를 보다 넓고 깊게 철저화한 개념으로서 일신의 주재인 심(心)을 다시금 주재하는 것이다.
① 각(覺)
② 경(敬)
③ 성(誠)
④ 지(志)


정답 : ②

해설 :
이황의 핵심사상은 경(敬)이다. 경(敬)은 정신집중통일의 상태로 마음(心)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18. 학습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능력에 대한 증가적 견해를 가진 학생은 학습에 대한 동기가 낮을 가능성이 높다.
② 실패회피동기가 낮은 학습자는 과제를 성공했을 때 동기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③ 자아개입 학습목표를 가진 학습자는 타인의 평가보다는 과제의 숙달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
④ 성취동기가 높은 학습자는 과제수행의 결과에 크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정답 : ②

해설 :
①에서 능력에 대한 증가적 견해를 가진 학생은 학습에 대한 동기가 향상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며, ③에서 자아개입형은 타인의 눈에 자신이 어떻게 비칠까 관심을 둔다. 그리고 ④에서 성취동기가 높은 학습자는 보상에는 관심이 없으나 결과 자체는 중시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②에서 성취추구동기가 높은 학생이나 실패회피동기가 낮은 학생은 과제에 성공했을 때 동기가 감소하며, 성공추구동기가 낮거나 실패회피동기가 높은 학생은 성공했을 경우 동기가 증가한다.

19.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초ㆍ중등 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근거하고 있다.
② 수준별 교육과정을 채택하고 있다.
③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편성되어 있다.
④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답 : ②

해설 :
②에서 수준별교육과정을 폐지하고 ‘수준별 수업’으로 변경되었다. 즉,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능력과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특히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교과에서는 수준별 수업을 권장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20. 다음의 내용과 가장 관계있는 문항반응이론의 개념은?
김교사는 인지능력검사를 제작하여 서울과 농촌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다음 이들의 문항정답률을 기초로 인지능력검사를 타당화하고자 한다. 그런데 서울과 농촌지역 학생들 간의 능력차가 문항정답률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고민하고 있다.
① 일차원성(unidimensionality)
② 정규분포성(normal distribution)
③ 지역독립성(local independence)
④ 불변성(invariance)


정답 : ④

해설 :
문항반응이론은 검사 총점에 의하여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문항 하나하나는 불변하는 고유한 속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그 속성을 나타내는 문항특성곡선에 의하여 문항을 분석하는 이론이다. 문항반응이론은 고전검사이론과는 달리 학생의 능력에 따라 문항의 난이도가 달라지지 않는 문항특성 불변성과 피험자의 능력 불변성의 특징을 갖는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