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25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유네스코 선정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창덕궁 돈화문은 팔작지붕의 주심포식 건물로 현존 최고의 궁궐 정문이다.
② 종묘의 영녕전에서는 춘․하․추․동과 섣달에 맞춰 5차례 제례를 지냈다.
③ 불국사는 법화경의 사바세계, 무량수경의 극락세계, 화엄경의 연화장세계를 형상화 한 사찰이다.
④ 해인사 장경판전은 온도․습도․통풍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판전 창의 크기를 동일하게 하였다.


정답: ③

해설:
① 주심포 양식은 통일신라 이래 고려 전기 유행하였으며 대부분이 맞배지붕이었다. 팔작지붕이나 우진각지붕은 조선 전기 다포양식인 것이다. 따라서 팔작지붕과 주심포 양식과의 연결도 틀렸고 창덕궁이라는 조선 초기 궁궐 양식이 다포양식과 부합되어야 하는 시대적 배경도 연결이 틀렸다.

② 영녕전에는 매년 춘추와 섣달에 제향일을 따로 정하여 제례를 지냈으나 현재는 전주이씨 대동종약원에서 매년 5월 첫째 일요일을 정하여 종묘제례라는 제향의식을 거행하고 있다.

④ 해인사 장경판전은 건물내 적당한 환기와 온도․습도․통풍 등의 기능을 자연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2. <보기>의 각 선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보 기 >
(가) 남북한 당국이 서울과 평양에서 7․4남북 공동 성명을 발표하였다.
(나) 서울에서 열린 남북한 고위급 회담에서 남북 기본 합의서를 채택하였다.
(다) 평양에서 남북한 정상 회담을 개최하고, 6․15 공동 선언을 발표하였다.
(라) 백두산 관광, 서해평화지대 창설 등을 내용으로 한 10․4 정상선언을 발표하였다.
① (가)에서 통일의 과도 단계로 1국가 2체제의 유지를 합의하였다.
② (나)에서 판문점에 남북연락사무소를 설치하기로 합의하였다.
③ (다)에서 통일 문제는 6자 회담을 활성화하여 해결하기로 합의하였다.
④ (라)에서 동해선과 경의선 철도 연결 및 시범 운행을 합의하였다.


정답: ②

해설:
1991년 9월 남북한 UN 동시가입이 이루어진 이후 급격한 정세 변화 속에서 적극적인 북방외교 정책이 추진되고 남북 고위급 회담이 열렸으며 문화, 체육 등 다방면의 교류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배경에서 남북 기본 합의서가 채택되었다. 제1장 남북화해 제7조 남과 북은 서로의 긴밀한 연락과 협의를 위하여 이 합의서 발효 후 3개월 안에 판문점에 남북연락사무소를 설치-운영한다.

3. 고려의 토지제도 개편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ㄱ. 성행(性行)의 선악과 공로의 대소에 따라 토지를 분급 한다.
ㄴ. 한외과(限外科)가 소멸되고, 무관에 대한 차별적인 토지 분급을 시정한다.
ㄷ. 산관(散官)은 현직자에 비하여 몇 과를 낮추어 토지를 분급한다.
ㄹ. 관품을 기준으로 하되 인품을 고려하여 토지를 분급한다.
① ㄱ-ㄴ-ㄷ-ㄹ
② ㄷ-ㄱ-ㄹ-ㄴ
③ ㄹ-ㄱ-ㄷ-ㄴ
④ ㄱ-ㄹ-ㄷ-ㄴ


정답: ④

해설:
ㄱ: 역분전 - ㄹ: 시정전시과 - ㄷ: 개정전시과 - ㄴ: 경정전시과

4. 밑줄 친 ‘인물’과 관계있는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공민왕은 생각하기를 “첫째, 세신(世臣)과 대족(大族)은 서로 뿌리를 뻗어 연결하여 가려주고 있으며, 둘째, 초야의 신진들은 귀하게 되면 문벌리 한미한 것을 부끄러워하여 대족들과 연결하고 혼인하여 그 처음 뜻을 모두 버리며, 셋째, 유생들은 유약하고 또 문생(門生)이니 좌주(座主)니 동년(同年)이니 하여 서로 파당을 만들어 정에 끌리니 이 삼자는 모두 쓸 것이 못 된다.”하였다. 이에 세상과 관계없는 독립한 인물을 얻어, 그를 크게 등용하여 오래된 폐단을 개혁할 것을 생각하였다.
① 경제문감(經濟文鑑)을 기반으로 개혁을 단행하였다.
② 성균관을 통해 유학 교육을 강화하고 관료 체계의 정비를 추진하였다.
③ 사회경제적 폐단을 시정하려는 개혁적 측면과 함께 국왕의 권력 기반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④ 권문세족이 부당하게 빼앗은 토지와 노비를 본래의 소유주에게 돌려주거나 양민으로 해방시켰다.


정답: ①

해설:
공민왕이 승려 신분의 신돈을 기용한 이유는 신진사대부 혹은 권문세족 어디와도 관련성이 없기 때문에 개혁에 적합한 인물로 선택하였던 것이다. 공민왕은 전민변정도감을 설치하여 신돈으로 하여금 토지와 노비 등에 대한 개혁을 담당하게 하였다. 경제문감(조선 태조, 1395년)은 태조 이성계의 오른팔 정도전이 지은 저서로서 조선왕조의 정치조직 및 행정안을 제시하였다.

5. 일제 강점기의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20년대 후반 수리조합사업으로 3정보 이상 조선인 지주가 증가하였다.
② 1930년대 초반 산미증산정책이 실패하고 쌀값이 폭락하였다.
③ 1930년대 후반 생산력확충계획이 전개되고 제철공장이 증가하였다.
④ 1940년대 초반 군수생산책임제도를 발하여 총력동원체제를 강화하였다.


정답: ①

해설:
수리조합(관개시설) 사업은 토지개간을 통한 조선인 지주의 양산이 목적이 아니라 1920년대 일제가 산미증식계획의 일환으로 조선 농민을 대상으로 쌀 생산을 증가시키기 위한 사업이었다. 또한 목표치는 아니지만 증산량은 증가되었다.

1920년대 후반 공황을 겪으면서 수리조합사업 등에 따른 금융부담의 증가와 쌀값 폭락으로 중소 지주나 부농층 역시 자신들의 경제적 기반을 유지하기 어려워졌고 소수의 대지주를 제외한 전층적 몰락이 나타났다.

한국사에서 3정보와 5정보가 언급되는 경우는 광복 후의 농지개혁(남한-3정보)과 토지개혁(북한-5정보)이며 일제 강점기 조선인 지주의 증감은 거의 없었고 일본인이 대거 이주해 오면서 일본인 지주(조선총독부의 토지 특혜불하)의 증가가 있었다.

※ 1정보 = 3000평

6. 다음에서 공통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사실은? 
○ 신라-우역(郵驛)의 설치
○ 고려-이문소(理問所)의 혁파
○ 조선-도호부(都護府)의 설치
○ 조선-의흥삼군부(義興三軍府)의 설치
① 지방 도시의 육성
② 피지배층의 생활 안정
③ 최고 권력자의 통치권 강화
④ 지방에 대한 통제 장치 확대


정답: ③

해설:
○ 신라 소지왕때 국가공문서의 송달을 위해 사방에 우역(郵驛)을 설치하였는데 이는 국왕의 지배력을 효과적으로 전달해 주는 체계로 기능하였다.

○ 고려 공민왕때 정동행성의 이문소(理問所)를 혁파함으로써 내정간섭을 종식시킴으로써 왕권 강화를 도모하였다.

○ 도호부(都護府)는 고려와 조선의 지방행정 기구였다. 중앙과 지방행정 조직의 정비는 효율적인 중앙집권화를 위해서였다.

○ 조선 태조 대에 의흥삼군부(義興三軍府)라는 최고의 군사기구를 설치하고 도평의사사의 군무기능을 소멸한 것은 왕권을 제약하던 도평의사사의 권한을 약화시키고 왕권을 장악하기 위해서는 병권을 우선적으로 장악하려는 의도에서였다.

③ 따라서 상자 안의 네 보기는 모두 최고 권력자인 국왕의 통치권 강화를 위하여 설치되었다.

④ 지방에 대한 통제 장치 확대가 정답이 될 수 있는 유력한 보기이지만 고려의 이문소 혁파가 지방통제책과 무관할 것이며 조선 태조 이성계의 의흥삼군부라는 군사기구 설치도 지방 통제책과는 관련이 적다고 할 것이다.

7. 이 글 필자의 주장에 동조하는 인물들의 활동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저들 교활한 오랑캐는 자기들의 생각하는 바를 눈 속의 못으로 삼아 갖은 방법을 다하여 구멍과 간격을 뚫어 반드시 우리와 교통을 하고자 바랄 뿐이니 그 밖에 또 다른 이유가 있겠습니까. 만일 교통의 길을 열면 저들의 영위하는 바는 사사건건 뜻대로 이루어져서 점차 막힘이 없어 2~3년이 지나지 않아서 전하의 백성으로서 서양 사람으로 변하지 않는 자가 얼마 되지 않을 것입니다. 전하는 장차 누구와 더불어 임금노릇을 하시려 하십니까.
① 양이론(攘夷論)을 주장하였다.
② 조선책략(朝鮮策略)을 비난하였다.
③ 외양(外攘)을 위한 내수(內修)를 강조하였다.
④ 왜양일체론(倭洋一體論)으로 친청(親淸) 사대당을 결성하였다.


정답: ④

해설:
상자 안은 위정척사사상가 기정진의 [노사문집]에서 주장한 통상반대운동이다. 위정척사운동은 존화양이, 내수외양을 주장하였고 1870년대에는 개항반대운동의 일환으로 최익현의 왜양일체론, 1880년대에는 조선책략에 반대하는 개화반대운동으로 나타났다.

보기 ④ 왜양일체론(倭洋一體論)까지는 위정척사에 동조하는 인물들의 주장이라 할 수 있으나 친청(親淸) 사대당의 결성은 온건개화당에 대한 설명이다.

8. 이 법령과 관련된 사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제2조 전답․산림․천택․가옥을 매매 양도하는 경우 관계(官契)를 반납한다.
제3조 소유주가 관계를 받지 않거나, 저당 잡힐 때 관허가 없으면 모두 몰수한다.
제4조 대한제국 인민 외 소유주가 될 권리가 없고, 외국인에게 명의를 빌려주거나 사사로이 매매․저당․양도할 경우 법에 따라 처벌한다.
-순창군훈령총등-
① 양지아문에서 지권(地券)을 발급하였다.
② 신고주의에 의한 양전(量田)을 추구하였다.
③ 전국의 군현을 대상으로 양전을 완료하였다.
④ 러일전쟁으로 인하여 지권 발급을 중단하였다.


정답: ④

해설:
일본 제국주의가 1904년 2월 러일전쟁을 도발하고 일본군이 사실상 한반도 각 곳을 군사 점령한 상태에 들어가자 약 2/3인 218개 군에서 시행되었다가 양전 지계 사업은 중단되었다.

① 대한제국의 광무개혁 하에 양전 사업을 실시하였으며, 지계제도(地契制度)를 채택하여 지계아문(地契衙門)에서 토지문권(土地文券)을 발급하였다.

② 신고주의는 1910년대 일제의 토지조사사업의 내용이다.

③ 전국의 군현 2/3 정도만 실시되고 중단되었다.

9. 다음과 같은 구조를 지닌 무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주로 단장(單葬)을 하고 있다.
② 대부분 6~7세기에 축조된 것으로 편년된다.
③ 굴식 돌방무덤이 토착화 한 결과로 축조되었다.
④ 한․일 문화 교류 상의 상징적 유적으로 주목된다.


정답: ①

해설:
상자 안은 통일 전 신라의 돌무지 덧널무덤에 대한 설명이다. 묻는 방법은 추가장이  안되는 홑무덤[단장]과 추가장 혹은 여러명을 함께 매장하는 어울무덤[합장, 쌍무덤] 2가지가 있는데 대부분의 모든 무덤은 단장(한 구덩이에 시신 1구만을 매장)을 하고 있으나 옥저의 가족공동묘(세골장)와 같은 경우에는 합장 형식의 무덤이다. 또한 신라의 황남대총도 예외적으로 2개의 봉분을 붙여 만든 쌍무덤이다.

② 돌무지 덧널무덤은 통일전 신라 마립간 시대의 무덤이며 통일기에는 굴식돌방무덤(김유신묘가 대표적)이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6~7세기는 통일기에 해당된다.

③ 근거 없는 설명이다.
④ 돌무지 덧널무덤의 형성에 대하여 북방(시베리아) 기마민족의 이동이라는 전파론적인 입장과 나무덧널무덤의 전통 위에서 돌무지무덤의 영향을 받아 성립했다는 자체 발생설이 있다. 일본으로부터의 관련성은 없으며 부장품(껴묻거리) 또한 연관성이 없다.

10. ( )의 운동 과정에서 발생한 사건은? 
상쾌한 아침의 나라라는 뜻을 지닌 조선은 일본의 총칼 아래 민족정신을 무참하게 유린당했다. 일본은 처음 얼마동안 근대적인 개혁을 실시했으나, 곧 이어 마각을 드러냈고 조선 민족은 독립 항쟁을 줄기차게 계속하였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것은 ( )운동이었다. 조선의 청년들은 맨주먹으로 적에 항거하여 용감히 투쟁하였다. 조선에서 학생의 신분으로 곧장 대학을 나온 젊은 여성과 소녀가 투쟁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듣는다면 너도 틀림없이 깊은 감동을 받을 것이다. -세계사편력-
① 수양동우회 해산
② 송죽회(松竹會) 결성
③ 조선학생과학연구회 발족
④ 경성철도노동자 및 총독부 인쇄공 파업


정답: ④

해설:
상자 안의 사료는 간디와 함께 반영 독립 운동을 벌이던 네루가 감옥에서 어린 딸에게 세계 역사에 대해 쓴 편지(1932년 12월 30일) 중에서 발췌한 글이다. 괄호 안은 1919년의 독립 만세 운동을 말한다. 서울에서는 3월 22일 노동자대회가 열렸으며 전차종업원, 경성 철도노동자 및 총독부 인쇄공 등은 파업으로 일본 제국주의에 항의했다. 서울·평양·선천 등지에서는 상인들이 철시(撤市) 투쟁을 벌였다. 농촌에서는 횃불시위와 산 위에서의 봉화시위가 벌어졌고, 이 마을 저 마을로 시위를 확산하는 만세꾼이 등장했다.

① 수양동우회는 1926년 결성되어 일제의 강압으로 1937년 해산되었다.

② 송죽회(松竹會) 결성은 1913년의 일이다.

③ 조선학생과학연구회 발족은 1925년의 일이다.

11. 광개토대왕릉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비문에는 복속지 주민도 수묘인으로 삼았다고 하였다.
② 비문에는 건국 시조가 해와 달을 부모로 하여 태어났다고 하였다.
③ 비문에 보이는 군사 행위는 모두 국왕이 직접 참전한 것들이다.
④ 비의 존재는 북장에 대한 관심이 표출되는 동국통감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정답: ①

해설:
광개토대왕릉비 하단의 수묘인에 대한 기록을 보면 “예에서 새로이 뽑아 이들로 하여금 묘를 지키고 청소하도록 하라.”고 하셨다. 이에 한과 예에서 새로 220가(호)를 뽑고 묘지기의 규정을 잘 모를 것이 염려되어 다시 구민 110가를 뽑았다. 즉 고구려민(구민) 외에도 복속했던 한나라와 예나라 주민 220가호도 수묘인으로 삼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12. 다음의 조약으로 발생한 사실은?
만일 조선국이 자연 재해나 변란 등으로 말미암아 국내의 양곡이 부족해길 염려가 있어서 조선 정부가 잠정적으로 양곡 수출을 금지하려고 할 때는 그 시기보다 1개월 앞서 지방관으로부터 일본 영사관에 알리고 또 일본 영사관은 그 시기보다 앞서 각 개항장의 일본 상인에게 알려 일률적으로 준수케 한다.
① 방곡(防穀)을 금지하였다.
② 무관세 무역을 합의하였다.
③ 일본 상민에 최혜국 대우를 인정하였다.
④ 개항장의 간행이정을 100리로 확장하였다.


정답: ③

해설:
상자 안은 1883년에 있었던 조일통상장정 제37조의 내용이다(134쪽 상단 사료). 조일통상장정은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내용을 규정하여 효력이 발휘되었다.
조일 통상장정(1883, 민영목과 다케조에)
1> 수입세, 선박세를 10%로 규정
2> 방곡령 실시시 사전예고 조항(1개월 전)
3> 최혜국 대우의 규정
4> 조일통상장정에 관한 절차 규정

13. 다음 자료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미국 정부는 월남에서 싸우고 있는 자유 세계 군대에 합류하여 크게 기여하려는 대한민국 정부의 결정을 충심으로 환영합니다. 본인은 한국의 안전과 발전이 우리의 공동이익임을 생각하며, 이에 미국은 한국의 방위에 경제적 발전이 필요하다고 보고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 용의가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① 한․미 연합군 사령부를 개편하였다.
② 전쟁에 필요한 물자 일부를 한국에서 구매하였다.
③ 한․미에 주둔군지위협정(SOFA)를 체결하였다.
④ 미국은 경제 개발을 위한 추가 AID차관을 공여하였다.


정답: ①

해설:
상자 안은 1966년 3월 한국군의 월남파병을 위한 미국대사 브라운의 각서 내용이다. 한미 양국은 1977년 제10차 한미연례안보협의회의에서 한미연합사 설치를 합의하고 1978년 제11차 한미연례안보협의회의 합의로 설치된 한미군사위원회의 전략지시에 의거해 한미연합사가 창설되었다. 그러나 지난 1994년 12월 평시 작전통제권이 우리나라 합참의장에게 환수됨에 따라 한·미 연합군사령관은 전시 작전통제권만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한미연합사는 월남전과의 관련이 아닌 북한과의 대결과 관련이 깊은 것이다.

② 전쟁에 필요한 물자 일부를 한국에서 구매하였다.

③ 한․미에 주둔군지위협정(SOFA)를 체결하였다.

④ 미국은 경제 개발을 위한 추가 AID차관을 공여하였다.

14. 경(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증왕 이후 신라의 소경은 왕경을 모방한 지방의 특수행정구역으로 정치적․문화적 중심지의 성격이 강하였다.
② 통일신라는 지역적으로 편재된 수도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군사․행정상의 요지에 5소경을 완비하였다.
③ 고려 초기에 국가의 균형적 발전과 지방 세력을 포섭하기 위해 고구려․신라의 수도를 포함하여 3경을 설치하였다.
④ 고려 명종 이후 남경을 3경에 포함시킨 것은 풍수지리사상으로 인하여 남경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기 때문이다.


정답: ④

해설:
신라는 2소경(중원경과 동원경)을 정비하였고 신라가 통일되면서 수도 경주의 편재성을 보완하여 5소경 제도를 두었다. 고려 초기의 3경은 국가의 균형적 발전을 강조하여 개경, 서경, 동경에 두었으나 문종(명종이 아님) 이후에는 풍수지리에 영향을 받아 동경 대신 남경(한양)이 들어갔다.

15. 역대 화폐의 발달을 설명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고려 시대에는 상업 활동의 융성으로 인하여 활구(濶口)가 유행하였다.
② 고려 말에 출현한 지폐인 저화는 조선 건국과 함께 유통이 금지되었다.
③ 조선 숙종 때부터 주조되기 시작한 상평통보는 교환 및 재산축적의 수단으로 기능하였다.
④ 조선 후기에 전황(錢荒)에도 불구하고 소작료를 화폐로 지불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정답: ④

해설:
조선 후기 화폐유통량의 절대 부족 현상인 전황이 자주 발생하였다. 전황으로 조선 후기 조세의 금납화(화폐 지불)에 대한 부담 때문에 농민들에게는 큰 고통이었다.

① 고려시대 화폐는 널리 유행되거나 유통되지 못하였다.

② 조선 최초의 지폐인 태종 때의 저화는 통용되었으나 널리 유통되지는 않았다.

③ 조선 인조 때부터 주조되기 시작한 상평통보가 숙종 때에는 널리 유통되었다.

16. 밑줄 친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본 자료는 조선시대 중앙 각 부, 육조, 각 원, 각 사, 각 아문과 지방 관청 등 기관에서 접수한 문서를 등사한 책으로, 각 관아의 소관 업무나 관아 간에 문서의 전달 및 업무의 시행 과정 등을 잘 파악할 수 있다. 각 사 등록, 비변사 등록, 종묘 등록이 현존하며, 각 도감(都監)에서도 의궤를 만들 때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기록하였다.
ㄱ. 현존하는 자료는 임진왜란 이후의 것이다.
ㄴ. 국가적인 행사가 있을 때 관청을 두어 작성하였다.
ㄷ. 행사나 업무에 관한 일체의 과정을 날짜에 따라 기록하였다.
ㄹ. 어람용을 별도로 제작하였고 행사 자체의 의식 절차 등을 알 수 있다.
① ㄱ,ㄴ
② ㄴ,ㄷ
③ ㄷ,ㄹ
④ ㄱ,ㄹ


정답: ②

해설:
상자 안의 자료는 “등록”에 대한 설명이다.

ㄱ: 각 사 등록의 경우 조선 선조 10년(1577)부터 1910년까지 각 지방관아와 중앙과의 왕복문서와 등록류를 해서로 탈초하여 편찬하였다(의궤가 임란 이후의 것이다).

ㄹ: 의궤에 대한 설명이다.

17. 위만조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위만에게 밀려난 준왕은 진국(辰國)으로 가서 한왕이라 자칭하였다.
② 중국 세력과의 전쟁에서 서쪽의 영토 2,000여 리를 빼앗겼다.
③ 성장 과정에서 주변의 진번․임둔 등을 복속시켰다.
④ 이 시기 대표적인 무덤 양식은 널무덤이다.


정답: ②

해설:
연의 장수 진개의 침입으로 고조선은 서방 영토 2천리를 상실하였다.

① 위만에게 쫒겨난 고조선의 준왕은 진국(辰國)으로 망명하여 한왕(韓王_이 되었다.

③ 위만은 한에 신례한 대가로 병기와 재물을 받아 진번(황해도)․임둔(함남) 등을 복속시키고 요동진출을 꾀하였다.

④ 위만조선은 초기 철기 시대이므로 이 시기 대표적인 무덤 양식은 널무덤(토광묘)이다.

18. 신라 민정(촌락)문서와 관련된 내용을 모두 고르면?
ㄱ. 개별 호의 등급으로 농민들의 생활 수준을 판단할 수 있었다.
ㄴ. 농민들은 호별로 연수유전답을 소유하고 경제적으로 독립되어 있었다.
ㄷ. 관모전답․내시령답․촌주위답 등의 토지는 촌민에 의해 소작되었다.
ㄹ. 중앙 정부는 자연촌락에까지 지방관을 파견하여 농민을 통제하였다.
① ㄱ
② ㄱ,ㄴ
③ ㄱ,ㄴ,ㄷ
④ ㄱ,ㄴ,ㄷ,ㄹ


정답: ②

해설:
ㄷ. 관모전답․내시령답․촌주위답 등의 토지는 촌민에 의해 공동체적으로 경작되었다. 관모전답, 내시령답, 촌주위답은 각각이 관청, 관료, 촌주의 소유 의미가 아니라 수조권 행사의 의미이기 때문에 소유관계인 소작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 농민의 공유지 등에서 다만 수조권적 분배를 하는 관계로서 경작하였다.

ㄹ. 촌주는 중앙 정부에서 파견되지 않은 그 지역 유력자(촌주)가 농민을 지배하였다.

19. 고려시대 사회 생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중앙 귀족이 낙향하여 향리로 전락하는 경우도 있었다.
② 전호(佃戶)는 공전에서 수확량의 1/4, 사전에서 1/2을 납부하였다.
③ 유기장이나 수렵 등의 천업에 종사하는 자를 재인(才人)이라 하였다.
④ 백정(白丁)이 직역을 지지 않을 경우, 민전을 경작하여 조부를 부담하였다.


정답: 정답 없음

해설:
유기장은 놋쇠로 기물을 만드는 장인을 말하며 수렵 등에 종사하는 자는 화척이라 불렀다. 이들은 보통 신량역천이라 하였다. 재인은 주로 광대를 말한다. 그러나 재인도 고려시대에는 화척과 마찬가지로 유기나 피물의 제조 그리고 도살업 등에 종사했다는 점에서 화척과 분명한 직분을 구별하는 것은 어려워 보인다. 조선 중기 이후의 재인은 주로 창극 등 기예에 종사하는 광대의 신분으로 고정화되었다(교육인적자원부[국사편찬위원회] 국사용 지도서 2003년판 378면, [한국사통론] 변태섭 교수 2002년판 191면 등).

여기서는 고려시대의 생활상을 질문하였으므로 정답을 ③으로 제시한 행정안전부의 소견은 역사적 진실성에 많은 의문을 남길 가능성이 매우 크다. 따라서 본인은 위 문제의 정답은 없어 보인다.

② 전호(佃戶)는 토지 소유권이 없는 농민을 말함으로 여기서 공전, 사전이라 함은 소유권상 구분이 된다.

④ 백정(白丁)은 국가로부터 토지를 지급받지 못하였기 때문에 일정한 직역이 없었던 고려시대 일반 농민을 말한다.

20. ( )의 농법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근년에 농사가 특히 가뭄을 입은 것은 ( ) 때문입니다. 옛날에는 ( )이(가) 없었는데, 우리나라 중고(中古)이후 남쪽에서 시작하여 서로 모방하게 되었습니다.
① 조선 초기, 정부는 이 농법에 반대하였고 농종법을 권장하였다.
② 조선 중기, 밭작물 재배가 활성화되면서 삼남 지방에서 이 농법이 위축되었다.
③ 조선 후기, 이 농법의 확대를 우려한 정부는 보(洑)의 증설을 억제하였다.
④ 19세기 초, 수리답 비중이 천수답을 앞지르기 시작하였다.


정답: ①

해설:
괄호 안은 이앙법이다. 조선 초기 정부는 이앙법에 대한 금지령을 내리고 직파법을 권장하였다. 시기적으로 조선전기이므로 농종법을 권장하였다가 굳이 틀렸다고 할 수는 없겠으나 같은 논농사농업을 지적했어야 좋았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