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24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건축시공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벽돌공사의 높낮이 및 수직도의 기준이 되며, 줄눈의 위치, 쌓기단수, 창문틀 위치 등을 표시하는 것은?
① 수직규준틀
② 수평규준틀
③ 기준점
④ 규준말뚝


문  2. 다음 AON(Activity On Node) 공정표에는 노드(Node)안에 액티비티 고유번호(Activity ID:알파벳 대문자)와 액티비티 기간(Activity Duration: 숫자(일))이 제시되어 있다.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주 공정선(Critical Path)는 A-B-E-D-G이다.
② 총 소요공기는 29일이다.
③ 액티비티 B의 총 여유시간(Total Float)은 0일이다.
④ 액티비티 F의 자유여유시간(Free Float)은 12일이다.


문  3. 콘크리트 이어붓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슬래브는 스팬(보 안치수)의 1/4 위치 또는 스팬의 중앙부분에서 이어붓기가 가능하다.
② 수평이음부의 시공 시 레이턴스와 이음면의 수분을 완전히 제거하여 건조 상태를 유지한다.
③ 아치이음은 아치축에 직각으로 설치한다.
④ 캔틸레버보는 이어붓기를 하지 않고 한번에 타설한다.


문  4. 흙막이 공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어스앵커(Earth Anchor) 공법은 앵커의 유효한 정착 지층이 없는 경우에는 적용이 불가능하다.
② CIP(Cast In Place Pile) 공법은 장비가 소형이므로 협소한 장소에서도 시공이 가능하다.
③ Strut 공법은 굴착면적이 넓거나 평면이 부정형인 경우에 가장 적합하다.
④ IPS(Innovative Prestressed Support) 공법은 흙막이 지보공이 없어 넓은 작업 공간의 확보 및 시공능률의 향상이 가능하다.


문  5. 건설공사에 사용되는 타워크레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인접주변에 고층건물이 많은 경우 기복형(Luffing Type)보다 수평형(Horizontal Type) 타워크레인을 사용한다.
② 상승식 타워크레인은 건물 내부 바닥판에 개구부를 만들고 그 위치에 설치한다.
③ 고정식 타워크레인은 건물의 외측에 설치하고 필요시 브래이싱(Bracing) 보강을 한다.
④ 이동식 타워크레인은 이동이 가능하며 적은 수의 타워크레인으로 넓은 지역을 작업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이 용이하다.


문  6. 강재의 응력과 변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취성파괴(Brittle Failure)는 항복강도 이하의 강도를 유발하는 반복하중을 장기간 받을 때, 균열이 심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② 강재의 응력 및 변형률 관계에서 탄성영역은 응력과 변형률이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③ 금속조직의 불연속으로 인한 응력 집중으로 발생되는 미세균열은 피로(Fatigue Failure)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④ 강재의 응력 및 변형률 관계에서 소성영역은 응력의 증가 없이 변형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문  7. 철골부재의 용접접합 방법으로 옳은 것은?
① 건물평면에서 볼 때 용접은 바깥에서 가운데 방향으로 대칭적으로 진행한다.
② 기둥은 2인이 양쪽에서 동시에 용접하면 변형이 커진다.
③ 보 용접의 경우 해당 절의 최상부, 최하부 중 어느쪽에서 용접해도 무방하다.
④ 보 용접의 경우 해당 절의 하부에서부터 용접을 수행하는 것이 다음 절의 조립을 빠르게 할 수 있다.


문  8. 커튼월공사에서 파스너(Fastener)의 구성 및 접합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매입철물(Embeded Anchor)은 커튼월에 고정된 것이며, 1차 파스너는 커튼월에 매입된 매입철물에 설치되는 파스너이고, 2차 파스너는 1차 파스너와 건물 본체 사이에 현장공사 시 발생하는 오차를 조정하기 위해 설치하는 파스너이다.
② 슬라이딩(Sliding) 방식은 커튼월을 수직으로 슬라이드 시켜 이동을 흡수하고 커튼월 좌우의 파스너는 구조체에 고정하여 슬라이드 시키며 비교적 세로로 긴 패널에 적합하다.
③ 록킹(Locking) 방식은 커튼월을 기울여서 층간 변위에 대응하는 것이고, 설치방법에는 커튼월의 상․하단 중심부에 1군데씩 핀 형태로 파스너를 설치하여 지지하는 방식이 있다.
④ 고정(Fixed) 방식은 파스너를 사용하지 않고 커튼월 프레임 자체를 구조체에 매립 고정하는 것으로 변형하기 쉬운 금속제 커튼월 등에 주로 적용한다.


문  9. 「건축공사 표준시방서」에 따른 벽타일 붙이기공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타일 붙이기를 한 후 약 3시간 지나서 줄눈파기를 하고 줄눈 부분을 청소한다.
② 줄눈을 파서 표면을 물씻기한 후 24시간이 경과되면 적당한 치장줄눈을 한다.
③ 압착 붙이기에서 붙임 모르타르의 두께는 타일 두께의 1/2 이상으로 하고, 5~7mm 정도를 표준으로 한다.
④ 접착 붙이기에서 접착제의 1회 바름면적은 3m2 이하로 하며, 흙손으로 평탄히 바른다.


문 10. 철근공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철근의 이음위치는 응력이 큰 곳을 피하고, 이음이 한 곳에 집중되지 않도록 엇갈리게 교대로 분산시켜 설치되도록 한다.
② 바닥슬래브에 장변과 단변이 있는 경우는 장변방향에 주근을, 단변방향에는 배력근을 배치한다.
③ 가스압접이음 철근은 보통 D19 이상, D51까지 압접이 가능하며, 압접검사에는 초음파탐상시험이 주로 사용된다.
④ 철근의 피복두께라 함은 띠철근(Hoop) 또는 스터럽(Stirrup)이 있는 경우 띠철근이나 스터럽의 외면으로부터 콘크리트 표면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문 11. 특수한 경험이나 전문기술이 요구되는 건설공사에 있어 시공상의 신뢰성 확보가 필요한 경우 가장 적절한 입찰 방식은?
① 일반경쟁입찰
② 제한경쟁입찰
③ 지명경쟁입찰
④ 부대입찰


문 12. 미장공사의 사용재료에 의한 분류에 있어 기경성 미장재료가 아닌 것은?
① 토벽
② 석고 플라스터
③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④ 소석회


문 13. 조적벽의 균열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하중분포가 한 곳에 집중되는 곳에 보강근을 설치한 경우
② 온도변화를 고려한 조인트 설치가 미흡한 경우
③ 풍화된 시멘트를 사용한 경우
④ 기초의 부동침하가 일어난 경우


문 14. 지반조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하 탐사법은 짚어보기, 터파보기, 물리적 탐사법 등으로 분류된다.
② 샘플링(Sampling)은 흙의 밀도, 강도 및 압축성을 시험하기 위해 시료를 채취하는 것이다.
③ 평판재하시험은 구조물을 설치하는 지반에 재하판을 통하여 하중을 가한 후 하중-침하량의 관계에서 지반의 지내력을 구하는 시험이다.
④ 사운딩(Sounding)은 지반의 구성확인이나 원위치 시험을 하기위한 구멍을 만드는 작업을 말한다.


문 15. 공사계약 관련 주요 서류 중 하나인 시방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방서는 건축물을 건설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나타낸 것으로 도면으로 표시할 수 없는 사항 등에 대해 기술한 것이다.
② 기술시방서는 건축물의 요구 품질, 규격, 시공법 등 공사 전반에 대한 기술적 사항을 규정한 것이다.
③ 개략시방서는 기본설계도면이 작성된 단계에서 공사에 사용되는 재료나 공법의 개요 등에 대해서 기술한 것이다.
④ 공사시방서는 당해 공사의 특수한 조건에 따라 표준시방서에 대하여 추가, 변경 또는 삭제를 규정한 것이다.


문 16. 말뚝공사에 있어 부마찰력(Negative Fric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반 자체의 무게로 인한 자중 압밀로 발생한다.
② 부마찰력은 지반침하, 구조물 균열, 말뚝의 지지력 감소 등에 영향을 준다.
③ 말뚝 주위의 흙의 침하가 말뚝의 침하량보다 작을 경우에 발생한다.
④ 압축성 토층 위에 상재하중이 가해질 때 발생한다.


문 17. 프로젝트 공정보고서에 기재된 착공부터 현재 시점(Time Now)까지의 EVM(Earned Value Management) 관련 지표는 BCWS(PV)=9,000,000원, BCWP(EV)=8,100,000원, ACWP(AC)=10,000,000원, BAC=15,000,000원이며, 해당 사업의 프로젝트 관리자는 위와 같은 프로젝트 진행 추세(Trend)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BCWS(Budgeted Cost for Work Scheduled)=PV(Planned Value)
BCWP(Budgeted Cost for Work Performed)=EV(Earned Value)
ACWP(Actual Cost for Work Performed)=AC(Actual Cost)
BAC(Budgeted At Completion)
① 진도는 계획보다 느리며 비용은 예산보다 초과하여 지출되고 있다.
②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프로젝트 종료 시까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변경사업예산(EAC:Estimated At Completion)은 16,000,000원으로 예측된다.
③ 비용지수(CPI:Cost Performance Index)는 0.81이다.
④ 일정지수(SPI:Schedule Performance Index)는 0.90이다. 


문 18. 뿜도장용 도재 도장(본타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아크릴 본타일은 아크릴수지를 주성분으로 하며, 색상 보유력과 내오염성이 우수하다.
② 수성 본타일은 아크릴 공중합체 에멀션을 주성분으로 하며, 내수성과 내알칼리성이 우수하여 건물의 내․외부를 구분하지 않고 가장 많이 쓰인다.
③ 도장 시나 경화 시 주위 온도는 5°C 이상이 적합하며, 수분의 응축을 피하기 위해 표면온도는 노점온도 이상이어야 한다.
④ 동절기나 저온에서는 살포작업 시 기포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상도 1회차에 희석비를 높여서 중도면에 충분히 흡수되도록 작업한다.


문 19. 특수 콘크리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수밀콘크리트의 수밀성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물시멘트비, 공기량을 적게 하고 단위굵은골재량은 크게 하여야 한다.
② 한중콘크리트 생산 시 골재가 동결되었거나 얼음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③ 경량콘크리트는 자중이 적어 건축물의 무게를 줄일 수 있고 공극이 적어 열전도율이 높고 내화성이 좋다.
④ 고강도 콘크리트 타설 시 부어넣기의 낙하고는 1m 이하로 하여 재료가 분리되지 않도록 한다.


문 20. 돌붙임 공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습식 공법은 가장 오래된 공법으로 석재와 구조체 사이에 연결철물과 모르타르를 채워 일체화 하는 공법이다.
② 앵커 긴결공법은 백화현상의 우려가 없다.
③ 강재 트러스 지지공법은 미리 조립된 강재 트러스에 여러 장의 석판재를 지상에서 짜 맞춘 후 이를 조립식으로 설치해 가는 공법이다.
④ G.P.C.(Granite veneer Precast Concrete) 공법은 중량이 가볍고 양중장비를 필요로 하지 않아 많이 사용된다.





전체정답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