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9일에 시행한 지방직 7급 공무원 시험 건축계획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건축물의 형태구성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균형을 얻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대칭을 통한 것이지만, 시각 구성에서는 대칭보다는 비대칭의 기법을 통하여 균형의 상태를 만드는 것이 구성적으로 더 역동적인 경우가 많다.

② 질감은 색채와 명암을 동시에 고려했을 때 더욱 큰 효과가 있으며, 특히 광선에 따른 질감의 효과는 매우 중요하다.

③ 일반적으로 물건을 고를 때 80%가 형상을, 20%가 색채를 보고 선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형상을 색채보다 중요하게 인지한다.

④ 건축물의 각 부분과 부분 간에서 뿐만 아니라, 부분과 전체와의 시각적 연관성을 만들어내는 비례체계는 건물에 질서 감각을 주게 된다.


문  2. 노외 주차장 계획시 고려하여야 하는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차대수가 400대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주차장 출구와 입구를 각각 따로 설치한다. 다만, 출입구의 너비의 합이 5.5m 이상으로서 출구와 입구가 차선 등으로 분리되는 경우에는 함께 설치할 수 있다.

② 새마을유아원․유치원․초등학교․특수학교․노인복지시설․장애인복지시설 및 아동전용시설 등의 출입구로부터 20m 이내의 도로의 부분에는 출입구를 설치하지 않는다.

③ 경사로의 종단경사도는 직선부분에서는 17%를 곡선부분에서는 14%를 초과하지 않는다.

④ 지하식 주차장 차로의 높이는 주차바닥면으로부터 2.1m 이상이 되도록 한다.


문  3. 건축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거단지 계획시 인구 10,000명, 면적 100ha, 중심과의 거리 400~800m의 근린주구 개념을 제안한 사람은 케빈 린치이다.

② 사무소의 유효율(rentable ratio)은 연면적에 대한 대실면적의 비율을 말하며, 전용사무소인 경우는 거주성과 여유를 중요시하여 유효율이 낮아질 수 있다.

③ 중앙 홀 형식의 전시공간은 중앙에 큰 홀이 있고, 그 홀을 중심으로 각 전시실이 접해있는 형식으로서 F. L. Wright의 구겐하임 미술관은 이 형식을 입체적으로 발전시킨 예이다.

④ 병원건축에서 새로운 간호단위의 개념인 PPC(progressive patient care)의 방식은 질병의 종류에 관계없이 환자를 단계적으로 구분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문  4. 학교운영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달톤형(Dalton Type)은무학년, 무학급으로 사설학원에서 많이 사용한다.
② 종합교실형(Usual Type)은 중․고등학교에 알맞는 교실형이다.
③ 플래툰형(Platoon Type)은 전학급(全學級)을 2분단으로 나누어 운영함으로써 과밀현상을 해소한다.
④ 교과교실형(Department System)은 학생들의 소지품 보관을 위한 장소 등이 필요하다.


문  5. 병원건축의 중앙진료부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중앙진료부는 병동부와 외래부의 중간에 배치한다.
② 진단방사선부는 병동부와 외래부로부터 편리한 위치에 배치하지만 외래부와 더욱 가깝게 배치한다.
③  멸균재료부는 감염방지를 위하여 수술부와는 이격되도록 가능한 한 별동으로 설치한다.
④ 검사부를 병원의 어디에 설치하느냐 하는 것은 병원의 규모에 따라 다르게 할 수 있다.


문  6. 공연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적으로 오페라 공연장의 운영에 적합한 객석수는 800~1,000석이다.
② 애리너(Arena)형은 객석과 무대가 하나의 공간에 있으므로 관객과 연기자의 일체감을 높여 준다.
③ 관람에 적합한 객석의 가시거리 한계는 뮤지컬이나 발레 공연보다 연극이나 아동극의 경우가 더 길다.
④ 그린룸(green room)은 출연자 대기실로서 연기자가 대기하는 공간이다.


문  7. 건축형태 및 공간의 유형과 대표적인 건축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중심형은 기하학적인 주 공간을 위주로 2차적인 단위가 규칙적으로, 또는 크기와 형상이 리듬을 가지며 부가되는 형태로 대표적인 건축물로서는 L. Kahn의 방글라데시 국회의사당이 있다.

② 선형은 축을 따라 형태 또는 공간단위가 반복적으로 부가되는 유형으로 Le Corbusier의 마르세이유 아파트가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③ 방사형은 중심형에 밖으로 향하는 몇 개의 선형 요소가 결합된 것으로 A. Aalto의 파이미오 요양소가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④ 격자형은 일정한 모듈을 가진 공간이 불규칙성과 비연속성을 가지도록 구성된 유형으로 Mies van der Rohe의 바르셀로나 파빌리온이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문  8. 육상경기장 계획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트랙의 형태 중에서 2심원형은 필드를 넓게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② 경기장 필드는 트랙면보다 5cm 낮게 한다.
③ 최전열 관람석의 바닥은 경기장 레벨보다 1m 정도 높게 하고, 트랙으로부터 최소 4m 정도의 거리를 둔다.
④ 트랙과 평행된 직선형의 관람석도 가시효과를 위해서는 바깥쪽을 곡선으로 처리한다.


문  9. 업무시설인 사무소건축에서 엘리베이터 설치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높이 31m를 넘는 각층을 거실외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은 비상용 승강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② 엘리베이터 대수 산정을 위한 노크스의 계산식에서 1인이 승강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문의 개폐시간을 포함해서 6초로 가정한다.

③ 엘리베이터 대수 산정을 위한 노크스의 계산식은 2층 이상의 거주자 전원의 30%를 15분간에 한쪽 방향으로 수송한다고 가정한다.

④ 엘리베이터 대수 산정을 위한 약산방법으로, 사무소 건물의 유효면적(대실면적)이 3,000m2씩 늘어날 때마다 1대씩 늘어나는 것으로 계산한다.


문 10. 건물 종류별 공조설비의 적용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임대사무실 건물-이중 덕트 방식(double duct system)
② 백화점 매장-유인 유니트 방식(induction unit system)
③ 호텔의 객실-팬 코일 유니트 방식(fan coil unit system)
④ 극장-단일 덕트 방식(single duct system)


문 11. 건축계획에서 동작공간은 '인체치수 또는 동작치수+물건의 치수+여유치수'의 공간이다. 동작공간을 규정하는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행동적 조건
② 사회 및 경제적 조건
③ 환경적 조건
④ 지리적 조건


문 12. 배리어 프리 디자인(barrier free design)을 위한 계획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로수는 지면에서 2.1m까지 가지치기를 한다.
② 옥외경사로의 난간은 80cm 높이에 손잡이를 설치하고, 경사로의 최소폭은 120cm 이상으로 한다.
③ 건축물 주출입구의 0.3m 전면에는 점형블록을 설치하거나 시각장애인이 감지할 수 있도록 바닥재의 질감 등을 달리하여야 한다.
④ 건물내 경사로 참의 길이는 최소 1.2m 이상을 확보한다.


문 13. 교회의 건축양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잔틴양식 교회는 힘의 균형을 바탕으로 한 합리적인 구조방식의 채택을 통한 플라잉 버트레스의 활용으로 균형과 안정을 이루었다.

② 로마네스크양식 교회는 아치의 발달과 교회세력의 확장으로 규모가 커지고 변화가 풍부해졌다.

③ 초기 기독교양식 교회는 로마건축을 계승한 바실리카식 교회와 바실리카식이 발전된 형이 있다.

④ 고딕양식 교회는 첨두아치의 사용이 특징이며, 의장적 요소는 신에 대한 신앙심을 상징했던 첨탑을 들 수 있다.


문 14. 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 중반의 한국 전통건축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자의 가례서(家禮書)에 입각하여 주택 내에 가묘(家廟)를 설치하는 사례는 사대부계층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② 사대부 지배계층의 건축을 상징하는 서원은 선현에 대한 제사기능과 후진에 대한 교육기능이 조화되어 건축형태도 중세에 비해 자유롭고 활기 있게 표현되었다.

③ 승려 장인들은 전문적으로 목수나 석공 일에 종사하였고, 17세기 이후 무수히 지어진 불교사찰은 거의 이들에게 독점되어 있었다.

④ 예불활동을 효과적으로 치를 수 있도록 불교건축에서는 실내천장을 높게 설치하여 내부공간의 크기가 확장되었고, 용이나 봉황조각으로 부재를 장식하였다.


문 15. 태양열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설비형 태양열 시스템의 중심이 되는 것은 집열(集熱)장치이다.
② 설비형 태양열 시스템의 효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축열(蓄熱)기이다.
③ 자연형 태양열 시스템의 하나인 축열벽형(또는 트롬월형:trombe wall system)은 직접획득형(direct gain system)의 하나이다.
④ 자연형 태양열 시스템의 필수적인 요소인 축열체의 주성분으로 가장 흔히 쓰이는 물질은 콘크리트나 벽돌 등의 조적조와 물이다.


문 16. 건축물의 에너지 소비를 절감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단열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열전도율이 높은 재료를 사용한다.
② 대체 에너지 및 기타 자연 에너지를 활용한다.
③ 냉난방․전기조명기구의 기준을 강화하고, 효율을 증대시킨다.
④ 폐열을 회수․재사용하고, HVAC시스템의 효율적인 디자인을 활용한다.


문 17. 유형별 건축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실내 체육관 설계시 농구 경기장 벽은 흡착효과를 지녀야 한다.
② 단층창고의 경우는 스팬(span)을 넓게 하기 위하여 철골구조가 많이 쓰이며, 내화구조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공장건축의 레이아웃(layout)형식 중 제품중심의 레이아웃은 다품종 소량생산이나 주문생산의 경우와 표준화가 어려운 경우에 적합하다.
④ 창고 면적의 크기는 화물의 성질, 크기, 물량, 반․출입빈도 등에 의해 결정된다.


문 18. 학교건축에서 교사의 배치형식과 그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폐쇄형은 대지이용의 효율성이 크나, 운동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교실에 영향을 미친다.
② 분산병렬형은 일조, 통풍 등 환경조건이 균등하고 구조계획이 간단하여 소규모의 대지에 적합하다.
③ 집합형은 교육과정의 변화에 용이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이동동선이 단축된다.
④ 클러스터형은 공용공간을 중앙에 위치시키고, 몇 개의 교실을 하나의 유닛으로 하여 분리시키는 형식으로 중앙에 공용부분을 집약하고 외곽에 특별교실, 학년별 교실동을 두어 동선을 명확하게 분리시킬 수 있다.


문 19. 도서관의 건축계획시 고려하여야 하는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고의 면적은 일반적으로 150~250권/m2이며, 평균 200권/m2으로 한다.
② 자료의 보존을 위한 서고내 기후로는 온도 18oC, 습도 68% 이하를 기준으로 한다.
③ 도서관을 모듈러 시스템에 의하여 계획할 경우 서고의 위치를 융통성있게 배치할 수 있다.
④ 어린이를 위한 열람실은 될 수 있는대로 1층에 배치함과 동시에 출입구를 별도로 만든다.


문 20. 차양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외부 고정차양장치에서 남쪽창은 수직차양, 동쪽과 서쪽창은 수평차양을 설치하는 것이 빛의 차단에 효과적이다.

② 외부 고정차양장치는 겨울바람을 막아주기 때문에 바람으로 인한 열손실과 침기현상을 줄일 수 있다.

③ 차양, 처마 또는 발코니와 같은 수직남면벽에 돌출한 수평차양장치의 길이는 주로 수직음영각에 의해 결정된다.

④ 차양장치는 일사의 조절을 위하여 실내와 실외에서 차단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후자가 보다 효과적이다.





전체정답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