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2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간호관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관리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직-조직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업무, 권한, 자원 등을 배당하는 과정이다.
② 통제-조직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피드백을 통해 교정하는 과정이다.
③ 인사-조직 목표 달성을 위해 리더십을 발휘하고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과정이다.
④ 기획-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방안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문  2. 과학적 관리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시간-동작 분석 등을 근거로 한 업무의 표준화에 관심을 둔다.
② 행정조직의 합목적적이고 효과적인 관리의 원리를 발견하는데 관심을 둔다.
③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직과 상황간의 적합, 부적합관계를 규명한다.
④ 합법적 권한에 근거한 권력을 강조하고, 공식적인 규칙의 제정과 준수를 중요시한다.


문  3.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한 목표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론적 배경은 Y이론과 목표설정 이론에서 찾을 수 있다.
② 개인의 능력발휘와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고 자기를 통제하는 과정으로 과정지향적 목표가 특징이다.
③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참여, 목표의 구체성, 업적측정의 가능성이 갖추어져야 한다.
④ 목표의 달성도를 측정․평가하여 피드백을 통해 조직운영 활동을 강화한다.


문  4. 간호수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원기준 상대가치체계는 투입되는 자원의 상대적 가치에 의해 수가를 산정한다.
② 간호수가는 간호행위의 대가로 지불을 청구할 수 있는 금액을 의미한다.
③ 행위별 수가제는 간호서비스 항목별로 수가를 산정한다.
④ 포괄수가제는 개별 환자에게 실제 투입된 자원의 양에 기초하여 수가를 산정한다.


문  5. 직무설계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직무 단순화는 한 사람이 담당할 과업 수를 줄이는 것이다.
② 직무 순환은 한 직무에서 다른 직무로 순환하는 것이다.
③ 직무 충실화는 자주성, 성취감 등을 높일 수 있도록 직무를 수직적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④ 직무 특성화는 여러 과업을 묶어 직무의 영역을 넓히는 것이다.


문  6. 조직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직이 잘 설계되었는가의 여부는 조직구조의 특성과 상황변수의 적합성에 따라 달라진다.
② 정해진 방법에 따라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업무의 경우, 낮은 수준의 공식화가 요구된다.
③ 안정된 환경에서는 조직의 효율성과 합리성을 높일 수 있는 기계적 구조가 적합하며, 동태적 환경에서는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유기적 구조가 적합하다.
④ 조직 구조 설계에 고려해야 할 변수는 조직이 처한 환경의 특성, 보유하고 있는 기술의 특성, 전략, 조직의 규모 등이다.


문  7. 직무 평가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열법은 가장 오래되고 전통적인 직무평가 방법이다.
② 요소비교법은 조직 내의 모든 직무를 확인하고 분류하여 유사한 직무를 같은 등급으로 묶는 방법이다.
③ 점수법은 직무를 계량화하는 방법 중 하나로 직무의 중요성을 화폐단위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④ 서열법은 조직 내의 각 직무를 최상위부터 최하위까지 비교, 평가하여 순위별로 계층화하는 방법이다.


문  8. 관리자가 부하직원의 직무수행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혼 효과(horn effec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평가자의 평점이 모두 중간치에 집중하는 심리적 경향으로 아주 높은 평점이나 아주 낮은 평점을 피하는 경우
② 평가자가 지나치게 비평적이어서 피평가자의 실제 능력보다 더 낮게 평가되는 경우
③ 피평가자가 거둔 실적과 상관없이 대부분의 피평가자에게 좋은 평점을 주려는 경우
④ 어떤 평가자가 다른 평가자보다 언제나 후한 점수 또는 나쁜 점수를 주는 경우


문  9. 권한의 위임(deleg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관리자들의 효과적인 시간 관리를 돕는다.
ㄴ. 부하 직원들의 경험과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다.
ㄷ. 사안이 중요할수록 위임의 정도가 높아진다.
ㄹ. 조직 구조의 분산으로 조직 전체의 비용이 증가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ㄴ, ㄷ
④ ㄱ, ㄴ, ㄹ


문 10. 동기부여 이론에 따른 관리 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대 이론-개개인의 독특성을 고려하여 구성원의 욕구유형에 알맞는 직무에 배치한다.
② 욕구단계 이론-구성원의 하위욕구를 충족시켜 준 후에 상위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③ 동기-위생 이론-위생요인을 개선시켜 불만족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직무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 동기요인을 개선시킨다.
④ 공정성 이론-구성원의 업무성과에 대한 평가를 공정하게 하고 성과와 보상이 합치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문 11. 행동이론 중 리더십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전제형 지도자는 집단에 대해 강한 통제를 가한다.
ㄴ. 민주형 지도자는 상의하달과 하의상달 의사소통을 자유롭게 허용한다.
ㄷ. 자유방임형 지도자는 허용적이고 통제가 거의 없다.
ㄹ. 민주형 지도자는 직위의 차이를 강조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ㄴ
③ ㄱ, ㄷ
④ ㄱ, ㄴ, ㄷ, ㄹ


문 12. E.Locke의 목표설정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체적인 목표가 일반적인 목표보다 높은 성과를 가져온다.
② 목표달성에 대한 피드백 제공과 보상이 동기부여에 중요하다.
③ 다소 어려운 목표보다는 쉬운 목표가 높은 성과를 가져온다.
④ 목표에 대한 구성원의 수용성이 높을수록 높은 성과를 가져온다.


문 13. 간호의 질 평가방법 중 과정적 평가 항목에 해당하는 것은?
① 간호사는 직무에 어느 정도 만족하는가?
② 적정 간호 인력이 배치되어 있는가?
③ 병동에 안전관리 매뉴얼이 비치되어 있는가?
④ 간호사는 투약시 다섯가지 기본 규칙(5 Rights)을 올바르게 지켰는가?


문 14. 총체적 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속적인 질 향상을 도모한다.
② 환자를 포함한 모든 고객의 서비스를 개선한다.
③ 문제의 발견과 해결을 목적으로 한다.
④ 임상 및 비임상을 포함한 조직 전반을 대상으로 한다.


문 15. 조직에서 시행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리셉터십(preceptorship)은 숙련된 간호사가 학습자와의 1:1 상호작용을 통해 간호실무 능력을 지도, 감독, 평가하는 것이다.
② 유도 훈련(induction training)은 신규간호사가 특정 간호 단위의 업무를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③ 인턴십(internship)은 졸업예정자들이 졸업 후 임상에서 간호사로서 독립적인 역할을 담당하도록 도움을 준다.
④ 멘토(mentor)제도는 경험이 많은 연장자가 조직의 후진들에게 역할 모델(role model)이 되고 경력계획, 심리적 지원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문 16. 간호단위에서 환자분류체계를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아닌 것은?
① 환자 안전사고 보고의 용이
② 적정 간호인력 배치
③ 환자 간호요구도 측정
④ 차등화된 간호수가 산정


문 17. 임상에서 사전 동의가 타당성을 인정받기 위한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상자가 정보를 이해하고 결정할 수 있는 의사결정능력이 있어야 한다.
② 의료인은 관련되는 실제적인 정보와 계획을 대상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해야 한다.
③ 설득이나 조종의 방법에 의해서 의료인의 의도와 목적에 맞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④ 대상자가 특정 계획을 결정하고 선택하였으며 의료인이 그 결정을 인정하는 소정의 절차를 통하여 대상자의 결정을 객관화해야 한다.


문 18. 간호과오가 불법행위책임을 발생시키는데 필요한 요건이 아닌 것은?
① 간호 행위의 결과가 위법한 것이어서 법률상 비난받는 것임을 인식하는 정신능력이 있어야 한다.
② 간호 행위와 발생된 손해 간에 인과관계가 성립되어야 한다.
③ 간호 행위가 사회가 보호하는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어야 한다.
④ 환자에게 손해가 발생하는 것을 알면서도 이를 시행한 고의가 증명되어야 한다.


문 19. 의료기관에서 마케팅 전략으로 ‘인터넷을 통한 환자 상담’이나 ‘진료시간의 연장’ 등을 도입하기로 하였다. 이 방법에 해당하는 마케팅 전략은?
① 제품 전략
② 가격 전략
③ 유통경로 전략
④ 촉진 전략


문 20. 노인요양시설에서 시행하고 있는 낙상 방지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야를 고려하여 창문을 낮게 한다.
② 변기나 욕조 주위에 손잡이를 설치한다.
③ 바닥에 물이나 미끄러운 용액이 있는지 자주 관찰한다.
④ 운반차로 환자 이동시 침대 난간을 올려 고정시킨다.





전체정답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