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2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원위원, 학부모위원, 지역위원으로 구성된다.
② 국․공립학교의 장은 당연직 위원이다.
③ 사립학교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의 예산안과 결산에 대한 의결권을 가진다.
④ 학교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지역의 실정과 특성에 맞는 다양하고도 창의적인 교육을 하기 위한 것이다.

사립학교의 장은 아래의 각 호에 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자문하여야 한다.
다만, 제1호의 사항에 대하여는 학교법인이 요청하는 경우에만 자문한다. 그리고 학교발전기금의 조성·운용 및 사용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학교헌장과 학칙의 제정 또는 개정
  2. 학교의 예산안과 결산
  3.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
  4. 교과용 도서와 교육 자료의 선정
  5. 교복·체육복·졸업앨범 등 학부모 경비 부담 사항
  6. 정규학습시간 종료 후 또는 방학기간 중의 교육활동 및 수련활동
  7. 학교운영지원비의 조성·운용 및 사용
  8. 학교급식
  9. 대학입학 특별전형 중 학교장 추천
  10. 학교운동부의 구성·운영
  11. 학교운영에 대한 제안 및 건의 사항
  12. 그 밖에 대통령령이나 시·도의 조례로 정하는 사항

문  2. 다음 중 테일러(F. Taylor)가 주장한 과학적 관리론의 원리를 적용한 학교경영 방침은?
① 학교 내의 비공식 조직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이들과 협력한다.
② 교원의 성과에 따라 보수를 차등적으로 지급한다.
③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에 재미를 느끼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④ 지역사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업, 상급학교, 교육청 등에 학교를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2. 정답②

답지 ②에서 과학적 관리이론은 노동자가 과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경우에는 높은 보상주고 노동자가 과업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에는 실패에 대한 손해를 감수하도록 해야 한다. 과학적 관린이론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미국에서 격화된 기업간의 경쟁 및 공황을 타 개하기 위한 경영합리화의 요청에서 대두하였다(F. W. Taylor). 이론은 최소의 노동과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낳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발견하여 노동자와 자본가의 공동번영을 도모하기 위하여 성립되었다.

답지 ①과 답지 ③은 인간관계론에 해당하며, 답지 ④에서 과학적 관리이론은 폐쇄체제이론으로 학교외적 환경에는 관심이 없다.

문  3. 자연주의 교육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위대한 고전을 통하여 교양의 폭을 넓힘으로써 개인적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고 믿었다.
② 교육에 있어서 인공적인 것을 배격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③ 자연의 법칙을 발견하여 그것을 교육의 과정에 적용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④ 20세기의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아동중심 교육운동으로 이어졌다.

답지 ①은 현대 미국철학인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교육원리이다.

자연주의 교육원리는 다음과 같다.
아동중심의 원리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라고 성인중심교육을 비판하였다.
합자연의 원리 ∙인간의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을 주장한다.
주정주의 원리 ∙생활의 원리에 의한 교육과 먼저 느끼는 교육을 주장한다.
감각적 직관의 원리 ∙실물교수론을 통해 직관주의적 교육을 강조한다.
일반적 도야의 원리 ∙직업인 이전에 아동은 먼저 인간적 도야가 이루어지도록 교육되어야 한다. 인간적 도야의 기초가 쌓인 사람은 직업적 필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주어진 운명을 감수할 수 있는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생산교육의 원리 ∙아동이 스스로의 경험이나 생활을 통하여 습득하는 경험중심 또는 생활중심적인 교육을 강조하였다.
모범에 의한 도덕교육의 원리 ∙사회의 억압된 계층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들을 관찰함으로서 희생봉사 정신을 배운다.
표현과 체육을 중시 ∙건강한 사람을 기르기 위한 환경을 강조한다.


문  4.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내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학생 문화
② 학생의 지능
③ 학급 규모
④ 능력별 반편성

4. 정답②

학생의 지능요인은 유전에 의해 생득적으로 결정되는 요인으로 학교내 요인이 아니라 개인적인 요인이 된다. 학업 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학교의 교육조건, 교사의 기대, 학교의 분위기, 학생의 문화 등 다양한 요인 존재한다. 그 중에서 학교의 분위기(school climates)에는 학급 집단의 구성, 학급의 모형(능력별 반편성 등), 학생문화 등 이 포함된다.

문  5. 콜먼(J. Coleman)의 교육평등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60년대 인권과 불평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수행되었다.
② 불우한 계층의 학업실패 원인이 학교에 있기보다는 학생의 가정 배경에 있다고 결론 내렸다.
③ 교육평등의 관점을 결과의 평등에서 기회의 평등으로 한 차원 높였다.
④ 불우한 계층의 교육기회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정책들이 나오게 되었다.

5. 정답③

답지 ③에서 콜먼의 교육평등 연구는 교육의 기회평등에서 교육의 결과 평등으로 한 차원 높이는데 공헌하였다.

문  6. 현행 고등학교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등학교 유형에는 크게 일반고, 특수목적고, 특성화고, 자율고가 있다.
② 특수목적고에는 과학고, 외국어고, 국제고, 예술고, 체육고 등이 있다.
③ 특성화고는 특정 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를 말한다.
④ 자율고는 자율형 사립고와 자율형 공립고로 구성되는데, 3년마다 교육감이 평가 후 그 지정을 취소할 수 있다.

6. 정답④

답지 ①에서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 제76조의2(고등학교의 구분)에 의하면 고등학교는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의 자율성을 기준으로 다음 각 호의 학교로 구분한다.
1. 일반고등학교(특정분야가 아닌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일반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고등학교를 말하되, 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규정에 따른 고등학교에 해당하지 않는 고등학교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
2. 제90조에 따른 특수목적고등학교
3. 제91조에 따른 특성화고등학교
4. 자율고등학교(제91조의3에 따른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및 제91조의4에 따른 자율형 공립고등학교를 말한다)
답지 ②에서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0~92조 규정에 의하면 학교중에서 특수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이하 "특수목적고등학교"라 한다)를 지정ㆍ고시할 수 있다. 특수목적 고등학교의 종류는 ‘과학인재 양성을 위한 과학계열의 고등학교’, ‘외국어에 능숙한 인재 양성을 위한 외국어계열의 고등학교’, ‘국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계열의 고등학교’, ‘예술인 양성을 위한 예술계열의 고등학교’와 ‘체육인 양성을 위한 체육계열의 고등학교’가 여기에 해당한다.

답지 ③에서 교육감은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이하 "특성화고등학교"라 한다)를 지정ㆍ고시할 수 있다.

답지 ④에서 교육감은 특수목적고등학교와 특성화 고등학교를 지정한 경우에는 5년마다 교육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바에 따라 해당 학교의 운영 성과 등을 평가하여 지정 목적의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지정을 취소할 수 있다. 교육감은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를 지정한 경우에는 5년마다 시ㆍ도 교육규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해당 학교의 운영성과 등을 평가하여 지정 목적의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지정을 취소할 수 있다. 자율형 공립고등학교는 5년 이내로 지정ㆍ운영하되, 시ㆍ도 교육규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5년의 범위에서 연장할 수 있다.

문  7. 다음은 「초․중등교육법」상의 교원 자격 기준에 관한 설명이다. ㉠~㉣에 들어갈 숫자를 모두 합하면?
○ 2급 정교사가 1급 정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을 받거나, 교육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어야 한다.

○ 교감이 되기 위해서는 정교사(1급) 자격증을 가지고 (㉢)년 이상의 교육경력과 소정의 재교육을 받아야 한다. 

○ 교장이 되기 위해서는 교감 자격증을 가지고 (㉣)년 이상의 교육경력과 소정의 재교육을 받아야 한다.
① 10
② 15
③ 20
④ 30

7. 정답①

㉠과 ㉡에서 2급 정교사가 1급 정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을 받거나, 2급 정교사 자격을 지니고 교육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1년 이상 교육경력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과 ㉣은 3년의 경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문  8.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기본 관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지식과 진리는 주체의 삶 속에서 구체적인 의미를 부여하며 ‘지금 여기에’ 존재한다.
②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점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③ 교육은 인간의 본래적 모습을 회복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④ 교육은 적극적 형성 작용도 아니고 소극적 보호 작용도 아니다.

8. 정답②

답지 ②에서 볼노우를 비롯한 현대의 실존주의 교육사상은 일반적으로 전통적 의미에서의 교육이 인간을 지속적으로 자신을 형성해 나가는 존재로 이해한다는 점을 비판한다. 즉 전통적 교육은 인간의 가소성(可題性)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교육을 통한 지속적인 발전과 점진적 개량이 가능하다는 신념이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존철학은 인간의 가소성을 전제로한 교육을 부인한다. 인간에게는 ‘실존’이라는 핵심이 있고, 이는 본질적으로 지속적인 형성의 과정을 거부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실존이란 순간적으로 실현되었다가 또 다시 순간적으로 소멸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실존적인 영역에서는 지속적인 형성은 물론이고 순간을 보존하는 일조차 가능하지 않다. 그리하여 실존주의 교육학은 지속적 과정으로 교육을 이해하는 전통적 관점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단속적 교육 형식’을 제시한다. 이제 지속적 교육 형식은 단속적 교육 형식을 통해 보충되고 확장되어야 한다. 물론 단속적 교육 형식이 모든 영역에 다 타당한 것은 아니고 실존적 영역에만 그 타당성을 지닌다.

따라서 이 두 가지 교육 형식은 정당한 관계 형성을 통해 서로를 보충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존주의 교육학의 단속적 교육 형식에는 ‘위기, 각성, 충고, 상담, 참여’와 같은 개념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개념들 가운데 실존주의 교육학을 설명하는 데 가장 잘 알려진 개념은 ‘만남이다.

문  9. 조선시대 교육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향교는 문묘와 명륜당을 둔 지방의 대표적 교육기관이었다.
② 사학으로서 서원이 등장하여 발전하였다.
③ 중앙의 사립 고등교육기관으로서 12도가 등장하여 발전하였다.
④ 향교와 비슷한 수준의 교육기관으로 4학이 있었다.

9. 정답③

답지 ③은 12도는 고려시대 사립 고등교육기관으로 과거준비가 그 목적이었다.

답지 ①에서 향교를 성균관을 축소하여 지방에 설립된 대표적인 교육기관이었다.

답지 ②에서 선현봉사와 후진장학을 목적으로 각 지방에 사립교육기관으로 서원(書院)이 설립되어 지방사림세력의 근거지가 되었다.

답지 ④에서 4학(四學)은 성균관의 부속형태로 운영된 중등교육기관으로 향교와 비슷하였으나 문묘가 설치되지 않아 순수 교육기능만을 담당하였다.

문 10.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중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법(social demand approach)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사회의 교육적 수요에 부응함으로써 정치․사회적 안정과 불만 해소를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② 1960년대 인적자본론의 영향으로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유행하였던 방법으로서 교육과 취업, 경제성장을 긴밀하게 연계하려고 하였다.

③ 목표연도의 경제성장에 필요한 인력수요를 추정한 다음 그것을 교육자격별 인력수요 자료로 전환하는 과정을 거친다.

④ 국가나 개인이 투입한 교육비용이 얼마나 수익을 가져왔느냐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수익 분석이라고도 한다.

10. 정답①

사회적 수요접근법(Social demand approach)이란 교육에 대한 개인적 또는 사회적 수요를 기초로 하여 교육기획을 수립하는 방법이다. 즉, 교육받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원칙에서 이루어지는 기획방법이다. 이 접근 방법은 인구의 자연증가추세와 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의 증가에 따라 교육의 양적 증대가 이루어지며 또한 사회수요에 따라 교육의 질적 변화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이 접근 방법은 사회성원들의 욕구충족에 기준을 두고 교육기획을 통해 변화와 발전을 도모하려는데 근본 취지가 있다. 답지 ②와 ③은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법, 답지 ④는 수익률에 의한 접근법이다.

문 11.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초기의 명칭은 비지시적 상담이었으며, 대표적인 학자는 칼 로저스(C. Rogers)이다.
② 상담의 과정에서 내담자에게 위협적이지 않은 수용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③ 인간의 정서적 문제의 원인은 비현실적이고 비합리적인 신념 때문이라고 가정한다.
④ 내담자가 주도적으로 상담의 과정에 참여할 때 문제해결이 효과적이다.

11. 정답③

답지 ③에서 인간의 정서적 문제의 원인은 비현실적이고 비합리적인 신념 때문이라고 가정하는 이론은 ‘합리적 정서적 행동적 상담’이다.

문 12. 프로이드(S. Freud)의 자아방어기제 중 자신의 용납할 수 없는 충동, 생각 혹은 행동들을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귀속시킴으로써 자신을 방어하는 기제는?
① 억압
② 투사
③ 승화
④ 반동형성

12. 정답②

투사란 자신이 스스로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이나 태도 등을 무의식 적으로 타인이나 환경의 탓으로 돌리려는 행동기제를 말한다. 즉, 투사는 자신의 결점을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전가시켜 비난함으로써 자신의 결함, 약점, 위험, 불안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을 보호하려는 행위이다.

문 13. 형식도야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능력심리학에 토대를 두면서, 지각이나 기억 등과 같은 정신 능력을 단련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② 마음을 이루는 특정 능력은 적절한 교과나 학습자료를 이용한 계속적인 반복 연습을 통해 발달된다.

③ 20세기 초반에 형식도야이론에 입각한 전통적 교육과정을 거부하는 운동이 다양하게 일어났다.

④ 듀이(J. Dewey)는 형식도야이론을 철학적으로 정당화하였다.

13. 정답④

답지 ④에서 듀이(J. Dewey)는 형식도야설에 기초한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반대하였다. 형식도야설(formal discipline theory)은 학교학습을 통해서 기본능력(일반정신능력 ; 판단력, 추리력, 기억력, 상상력)만 훈련되면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는 설이다. 능력심리학에 기초하였고, 교과형 교육과정도 관련된다. 전이는 근육의 단련과 같이 연습을 통해 강화시킬 수 있다. 예컨대 국어, 영어, 수학 등 형식교과(도구교과)를 잘하면 다른 문제도 잘 푼다.

문 14.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규명한 후, 그 심리적 특성이 검사 도구를 통하여 제대로 측정되었는지를 검증하는 타당도는?
① 구인타당도(construct validity)
② 예측타당도(predictive validity)
③ 공인타당도(concurrent validity)
④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14. 정답 ①

구인타당도(construct validity)에서 구인(construct)이란 검사 도구에 반영되어 있다고 가정하는 인간의 어떤 행동 특성을 의미한다. 한 검사가 어떤 심리적 개념이나 논리적 구인을 어느 정도 재고 있느냐의 정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것은 검사도구가 내포하고 있는 구성개념이 의도하는 특성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느냐의 정도 의미하는 것이다.

문 15.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특징 및 한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과정 설계에서 교육목표는 가장 먼저 결정되어야 하고, 그 이후 모든 활동의 기준역할을 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② 교육의 과정에서 형성되는 사회적 관계, 가치갈등 등에 주목하면서 내용을 목표보다 우위에 두었다.

③ 교육목표의 원천은 제시하고 있으나, 무엇이 교육목표이고 왜 다른 목표보다 우선적으로 선정되어야 하는지를 밝혀주지 못했다.

④ 교육목표는 학생들의 목표도달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준거가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명시적으로 표현할 것이 강조되었다.

15. 정답②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은 목표중심형 교육과정 모형이며, 교사와 교육과정 개발자가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 지켜야할 최소한의 이론적 원칙을 제시한 것이다. 답지②는 내용중심 교육과정으로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적용한 것이다.

문 16. 미국의 ‘Head Start Program’이나 영국의 ‘교육우선지역(EPA:Educational Priority Area)’ 사업이 추구하는 평등의 유형은?
① 허용적 평등
② 보장적 평등
③ 과정의 평등
④ 결과의 평등

16. 정답④

결과평등론은 교육을 받는 것은 단순히 학교에 다니는 데에 목적이 있지 않고, 배워야 할 것을 배우는 데에 목적이 있으므로 교육결과가 같지 않으면 결코 평등이 아니라는 생각이 형성된 것이다. 결과의 평등을 위한 교육에는 저 소득층의 취학전 어린이들을 위한 보상교육(compensatory education)을 들 수 있다. 불우가정에 태어난․어린이들은 가정환경이 좋지 않기 때문에 기초학습능력을 발전시키지 못한 것이 취학 후에 그들의 성적을 낮게 하는 주요원인이라는 연구들이 이러한 조기교육의 필요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따라서 불우층의 취학전 어린이들에게 기초학습능력을 길러주어서 이들이 학교교육에서 뒤떨어지지 않도록 예비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 미국 : 「Head Start Projeet」, 「Middle Start Project」를 비롯하여 수많은 이름의 교육 사업이 실시되고 있다.

※ 영국 : "EPA" 즉, 교육우선지역(Educational Priority Area)사업이 실시되고 있다.

문 17.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해석학적 관점은 사회구성원과 행위자의 행위 및 상호작용, 학교의 내적 상황 등에 초점을 두는 미시적 접근이다.

② 갈등주의 관점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학교가 지배계급에게 유리하게 작용함으로써 물신화와 소외, 비인간화 등을 가져오는 것에 대한 비판적 접근이다.

③ 기능주의 관점에서 교육은 사회체계를 이루는 한 부분인 동시에 독립적으로 하나의 소사회인 교육체계를 형성한다.

④ 신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는 교과과정의 효율성과 학교교육의 외적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17. 정답④

답지 ④에서 교과정의 효율성과 학교교육의 외적 과정에 관심가지는 것을 기능주의 관점이다. 신교육사회학은 종전의 구조 기능주의 시각에서와 달리 학교교육을 사회구조와 관련시킴으로써 교육과 사회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가능하게 하였다. 특히 그 동안 소홀히 다루었던 학교 내부 현상에 대해 관심을 두게 되었고 연구방법론상 양적 연구에서 질적 연구로 전환하였다. 여기서 신교육 사회학은 학교지식의 성질, 학교의 조직, 교사의 이데올로기 등 교육에서의 여러 문제를 상대적인 것으로 보고 모든 전제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문 18. 어떤 지능검사가 평균이 100, 표준편차가 15인 정상분포를 이룰 때, 115의 점수를 받은 학생의 백분위(percentile rank)에 가장 가까운 값은?
① 64
② 74
③ 84
④ 94

18. 정답③

평균 100, 표준편차 15로 된 표준화 검사에서 115점은 1표준편차(68%)점이므로 백분위는 약 84점이 된다.

문 19.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성주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을 강조한다.
② 구성주의는 실제적 과제와 맥락을 강조한다.
③ 구성주의는 문제해결 중심의 학습을 강조한다.
④ 구성주의는 외재적 동기의 강화를 강조한다.

19. 정답④

답지 ④에서 구성주의 입장에서는 수업설계는 학습자 주도적으로 학습목표, 내용전개및평가에참여할수있는환경이어야한다. 또한학습자에 의한 지식구성 및 공유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며, 학습자가 전체적으로 학습 환경의 통제권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구성주의 입장에서 교수설계는 수업을 구조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하는 일이며, 이 환경은 실제와 같은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상황과 문제가 제시되어야 하고, 다양한 관점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협조체제와 학습을 안내하는 지적 도제관계가 가능한 환경이어야 한다.

문 20. 통계적 가설검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계적 가설은 영가설과 대립가설로 구분된다.
② 제1종 오류는 영가설이 참일 때 그것을 부정하는 오류이다.
③ 통계적 검증력이란 영가설이 참이 아닐 때 이를 기각하는 확률이다.
④ 유의수준이란 영가설이 참일 때 이를 채택하는 확률이다.

20. 정답④

답지 ④에서 유의수준이란 위험률을 말하는 것으로 영가설이 거짓일 때 기각하는 확률을 의미한다. 답지 ①에서 통계적 가설은 영가설과 대립 가설로 구분된다.

답지 ②에서 제1종 오류란 영가설이 참일 때 그것을 부정하는 오류이다. 제 2종 오류(type Ⅱ error)는 Ho가 위(僞)인 경우에 이것을 긍정하기 때문에 범하는 오류이다.
가설검증에 의한 결정 Ho 의 진위
Ho부정 제1종 오류(α) 올바른 결정(1-β)
Ho긍정 올바른 결정(1-α) 제2종 오류(β)

답지 ③에서 위의 표에서 대립가설이사실일 때 원가설을부정하고 대립가설을 받아들임으로써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정도를 통계적 검증력 이라고 한다. 통계적 검증력(統計的 檢證力)은 (1-β)에 해당 된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