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7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교육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의 사회적 기능이 부각되면서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나 규범을 내면화하는 개념으로 사회화라는 개념이 쓰이게 되었다.

② 교육의 기초인 양육은 물질적인 원조뿐만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 조력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③ 조작적 정의를 견지하는 학자들은 교육을 ‘인간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라고 본다.

④ 훈련(training)은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념체계 전체를 변화시키는 ‘전인적’ 교육이다.


1. 피터스(Peters)에 의하면 광의(廣義)의 신념체계를 변화시키는 전인적 변화는 교육(education)에 해당하며, 이는 제한된 기술이나 사고방식을 길러 주는 활동인 전문화된 훈련(training)과는 구별된다. 훈련(training)은 자연의 원리보다는 인위적 노력을 통한 변화에 해당한다.
답: ④

[Tip]❙교육과 훈련-피터스(R. S. Peters)의 구분(교육개념 성립의 ‘인지적 준거’를 중시)

교육(education)훈련(training)
∙광의의 신념체계(태도, 가치관, 성격)의 변화∙제한된 특수 기술이나 기능, 지식의 변화
∙전인적 변화∙인간 특성 일부의 변화
∙지적․정의적․자발적 참여 중시∙기계적․반복적 연습의 중시
∙가치 지향적인 활동∙가치중립적 활동
∙장기간에 걸쳐 나타남.∙단기간에 걸쳐 나타남.
예) 체육 교육(physical education)예) 체조 훈련(physical training)

문  2. 다음 글은 어느 동기이론에 관한 설명인가?
○ A교사는 평소 수업 준비 및 연수에 많은 시간과 열정을 쏟아온 결과, 학생들의 성적 및 수업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반면 같은 학교 동료교사 B는 그동안 수업 준비나 연수에 시간과 열정을 훨씬 더 적게 쏟는 편이어서 늘 학생들의 성적이나 수업 만족도가 낮았다.

○ 그런데 최근 실시한 연구수업에서 동료교사 B가 학교장과의 관계가 좋다는 이유로 A자신보다 더 높은 학교장의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였다. 그 일 이후 A교사는 수업에 대한 열정에 회의를 느끼면서 수업 준비를 위한 시간이나 연수 시간을 현저히 줄이게 되었다.

○ 이처럼 사람들은 자신의 노력에 대한 성과의 비율과 타인의 노력에 대한 성과의 비율을 비교하여 같지 않다고 느낄 경우 원래의 동기를 변화시키게 된다.
① 목표설정이론
② 동기위생이론
③ 공정성이론
④ 기대이론


2. 아담스(Adams)의 ‘공정성 이론’은 균형이론(balance theory), 교환이론(exchange theory)이라고도 하며, 한 개인이 다른 사람에 비해 얼마나 공정하게(균형 있게) 대우받느냐에 초점을 둔 이론이다. 그는 동기란 개인이 자기의 작업상황에서 지각한 ‘공정성의 정도(분배의 공정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공정성의 정도’가 자기와 타인의 투입과 노력에 대한 성과를 비교하여 동일한 경우는 공정하지만, 불균등하면 개인은 불공정성을 느끼고, 공정성을 회복하는 쪽으로 동기가 유발된다고 주장하였다.

①은 로크(Locke), ②는 허즈버그(Herzberg), ④는 브룸(Vroom)의 주장에 해당한다.
답: ③

[Tip]❙ 공정성 도식


문  3. 민간경제와 교육재정의 특성을 비교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민간경제는 등가교환 원칙에 의하여 수입을 조달하지만, 교육재정은 합의의 원칙에 의한다.

② 민간경제는 수입과 지출이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교육재정은 항상 잉여획득을 기본 원칙으로 하여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③ 민간경제는 존속기간이 영속성을 가지고 있는 데 비해, 교육재정은 단기성을 가진다.

④ 민간경제는 양입제출의 회계원칙이 적용되는 데 반해, 교육재정은 양출제입의 원칙이 적용된다.


3. 교육재정(educational finance)은 교육에 필요한 재원을 공권력에 의해 조달하고 그것을 합목적적으로 관리·사용하는 경제행위로서, 공경제활동(Finance)에 해당하며, 교육재정의 주체가 국가(정부)나 공공단체(지방자치단체, 학교)라는 점에서 기업이나 가계의 경제활동인 사경제(민간경제) 활동과 구별된다. 교육재정의 성격은 민간경제가 수입을 확보하고 지출계획을 수립하는 양입제출(量入制出)의 원칙을 적용하는 데 비해, 필요한 경비(지출)를 먼저 산출한 후 수입을 확보하는 양출제입(量出制入)의 원칙이 적용된다는 점이 다르다.

①은 교육재정은 부가 공권력을 동원하여 강제적 수단으로 수입을 도모하는 강제성의 원칙에 의하며, ②와 ③은 설명이 뒤바뀌었다.

답: ④

[Tip]❙교육재정의 성격
⑴ 높은 공공성:국민 전체의 공공복지를 도모하는 공경제 활동이다.
⑵ 강제성:정부가 공권력을 동원하여 강제적 수단으로 수입을 도모한다.
⑶ 수단성:교육활동의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수단이다.
⑷ 양출제입(量出制入)의 원칙:필요한 경비(지출)를 먼저 산출한 후 수입을 확보한다.
   ※ 학교회계는 양입제출(量入制出)의 원리이다.
⑸ 비긴급성(장기적인 안목으로 볼 때)과 장기효과성(단기적인 안목으로 볼 때)
⑹ 효과의 비실측성:교육재정의 투자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기가 어렵다.
⑺ 팽창성:교육경비는 계속적으로 팽창한다.
⑻ 무한성 : 민간경제보다 재정의 존속기간은 길고 무한하다. 이는 민간경제보다 재정의 신빙성과 신뢰성을 강조하는 특성을 지니는 것이다.

문  4. 교육행정의 원리로서 ‘민주성의 원리’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① 교육행정은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독립되고 정치와 종교로부터 중립성을 유지해야 한다.

② 다양한 구성원들의 의사를 반영하기 위해 위원회, 협의회 등을 둔다.

③ 가계가 곤란한 학생이 능력이 있을 경우 장학금을 지급하여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④ 교육행정 활동에서는 최소한의 인적․물적 자원과 시간을 들여서 최대의 성과를 거두도록 해야 한다.


4. 민주성(democracy)의 원리는 독단과 편견을 배제하고, 교육정책 수립에 있어 광범위한 국민 참여와 공정한 민의(民意)가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각종 위원회나 심의회제도, 교직원회·협의회·연구회 등의 활동 속에 반영된 원리에 해당한다. 이는 국민의 의사를 행정에 반영하고 국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행정기관은 국민과의 관계에서 행정권의 남용을 최대한 방지하고 국민에 대한 책무성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함을 뜻한다.

①은 자주성의 원리, ③은 기회균등의 원리, ④는 능률성(efficiency)의 원리에 해당한다.

답: ②

[Tip]❙교육행정의 기본원리
법제면의 원리① 법치행정(합법성)의 원리, ② 기회균등의 원리, ③ 적도집권(適度集權)의원리, ④ 자주성 존중의 원리
운영면의 원리① 민주성(democracy)의 원리, ② 효과성(effectiveness)의 원리, ③ 능률성(efficiency)의 원리, ④ 타당성(validity, 합목적성)의 원리, ⑤ 적응성 (adaptability)의 원리, ⑥ 안정성(stability)의 원리, ⑦ 균형성(balance)의 원 리, ⑧ 지방분권의 원리, ⑨ 전문성(speciality) 보장의리 원리


문  5.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지방교육자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교육위원회는 집행기관이고, 교육감은 의결기관이다.
② 교육위원회는 지방의회와 독립되어 있다.
③ 교육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교육감의 계속 재임은 3기에 한한다.
④ 교육감은 학교운영위원에 의한 간선제로 선출된다.


5. ①은 교육위원회는 위임형 심사ㆍ의결기구이고, 교육감은 독임제 집행기관이다.

②는 교육위원회는 지방의회(시ㆍ도의회) 내에 설치된 상임위원회에 해당한다.

④는 교육감과 교육의원은 주민의 보통ㆍ평등ㆍ직접ㆍ비밀 선거에 의해 선출된다.

답: ③

[Tip]❙교육위원회와 교육감의 비교

문  6. 사물이나 사람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측정단위를 설정하여야 한다. 다음 중 ‘절대 영점’을 포함하고 있는 척도는?
① 명명척도(nominal scale)
② 서열척도(ordinal scale)
③ 동간척도(interval scale)
④ 비율척도(ratio scale)


6. 절대영점(absolute zero, 자연 0점)은 측정치 0이 ‘속성이 없다’는 성질을 갖는 영점으로 가감승제가 모두 가능하다. 절대영점과 가상적 단위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비율척도이다. 비율척도(ratio scale)는 분류, 서열, 대소, 동간성, 비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척도로서, 길이, 무게, 시간, 표준점수 등이 이에 해당한다.

답: ④

[Tip]❙상대영점과 절대영점의 비교

문  7.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상대평가절대평가
① 신뢰도 강조타당도 강조
② 규준 지향목표 지향
③ 편포 곡선 기대정상분포 곡선 기대
④ 선발적 교육관 강조발달적 교육관 강조


7. 상대평가는 개인차 변별을 위해 평균을 중심으로 한 검사점수의 정상분포를 기대하지만, 절대평가는 기대되는 목표가 최저 수준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검사점수의 부적 편포를 기대한다.

답: ③

[Tip]❙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비교
구 분상대평가절대평가
평가기준상대적 순위
(집단의 평균과 편차)
준거
(절대기준, 교육목표)
교육관선발적 교육관
(선발․분류 중시)
발달적 교육관
(성장·발달 중시)
평가관측정관평가관
평가목적개인차 변별
(상대적 비교, 서열화)
교육목표(도착점행동)
달성도 판단
평가범위광범위한 범위보다 규명된 영역
검사의 특징속도검사
(speed test)
역량검사
(power test)
원점수에 대한 태도원점수보다 서열(석차) 중시원점수 그 자체를 중시
검사의 기록표준점수(Z점수, T점수) 등의 규준점수원점수와 준거점수
평가의 1차 책임학습자교 사
강조되는 동기외재적 동기(경쟁)내재적 동기(성취감, 지적 호기심)
적 용입학시험, 심리검사각종 자격시험, 초등학교 저학년 평가
지향분포정상분포곡선부적편포곡선
(좌경 분포)
검사양호도신뢰도 강조타당도 강조
문항난이도다양한 수준
(쉬운 문항과 어려운 문항)
적절한 수준
평가방법집단 내 상대적 위치 비교
예 상위 10% 이내는 ‘수’
개인의 수행수준 사정 혹은 분류
예 수업목표 90% 달성이면 ‘수’
기본가정개인차 극복 불가능개인차 극복 가능
측 정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수준의 행동매우 구체화시킨 행동
일반화 가능성검사결과를 일반화할 수 없음. ⇨ 상대평가에서 점수는 규준집단에 비추어 해석되므로 그 결과를 다른 집단으로 일반화하기가 어렵다.검사결과를 전집영역으로 일반화함. 예) 절대평가에서는 시험에 대한 정답률이 80%일 경우 문항전집에 대한 정답률도 80%일 것으로 해석된다.


문  8. 수행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실기 중심의 평가에 기원을 두고 있는 수행평가는 인지적 영역 중심의 교과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② 수행평가는 아는 것과 수행능력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자각에서 대두되었다.

③ 수행평가는 결과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수행의 과정과 결과를 다양한 방법에 의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④ 수행평가는 학생 개인의 활동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이 수행한 공동 활동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8.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을 말한다. 실기 중심의 평가에 기원을 두고 있지만, 수행평가의 도입 배경에는 학생의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특성에 대한 평가를 통합하여 전인교육을 지향하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기에 수행평가는 인지적 영역의 평가도 중시하며, 특히 단편적인 사실 암기 위주의 낮은 정신능력보다,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 등의 고등정신능력을 계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답: ①

[Tip]❙수행평가의 특징
1. 정답을 구성하게 하는 평가
2. 실제 상황에서의 수행(달성)능력평가
3. 결과와 과정을 모두 중시
4. 종합적ㆍ지속적 평가
5. 개인과 집단평가
6. 학생의 개별학습 촉진
7. 전인적인 평가
8. 고등사고능력의 측정
9. 수업과 평가의 통합
10. 학생의 자율성 신장
11. 복합적인 채점준거 활용 및 평가기준의 공유
12. 평가과제를 수행하는 데 상당한 정도의 시간( 몇 시간에서 몇 개월)을 허용한다.
13. 다양한 평가방법(특히, 비표준화된 평가방법)을 융통성 있게 활용한다.
14. 주관적 평가

문  9. 평생학습사회에서 학력은 전통적인 학교체제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과 경험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우리나라가 시행하고 있는 평생학습인증 시스템이 아닌 것은?
① 학점은행제
② 평생교육사 자격제
③ 독학학위제
④ 문하생 학점․학력 인정제


9. 평생교육사 자격 제도는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전문인력의 양성 및 승급에 관한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평생교육을 받는 학습자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에 해당한다. 평생학습인증 시스템은 개인이 학교교육 이외에 평생학습을 통해 습득한 성취 결과를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평가․인정하는 시스템으로, 학점은행제, 문하생 학력인정제, 직업능력 인증제, 민간자격 인증제, 독학학위제, 사내대학, 원격대학 등이 해당된다.

답: ②

[Tip]❙평생학습인증제도
독학학위제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 (1990)에 따라, 고교졸업자 중 국가가 시행하는 단계(4단계)별 시험에 합격하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
직업능력인증제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 직업능력(직무 기초소양 및 직업수행능력)을분야별ㆍ수준별로 기준을 설정하여, 객관성ㆍ타당성ㆍ신뢰성이 보장되는 측 정을 통하여 해당 능력의 소지여부를 공식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 ⇨ 학력중심 사회 극복, 취업과 승진의 근거로 활용
학점은행제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 (1997)에 따라 학교 및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한 기준이 충족되면 학위취득도 가능하게 한 제도
문하생학력인정제문화재보호법 에 따라 인정된 중요 무형문화재 보유자와 그 문하생으로서일정한 전수교육을 받은 자에 대한 학점 및 학력인정제도

문 1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상담이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내담자의 사고 과정을 수정 또는 변화시켜 정서적 장애와 행동적 장애를 극복하게 하는 데 상담의 중점을 둔다. 정서적 장애는 주로 비적응적인 사고 과정의 결과로서, 이 잘못된 사고 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이 상담의 주요 과제라고 본다.
① 인지적 상담
② 행동 수정 상담
③ 인간 중심 상담
④ 의사결정적 상담


10. 인지적 영역의 상담이론은 인간의 인지나 사고가 심리적 장애의 주요 근원의 하나라는 개념에서 출발한다. 내담자의 인지 혹은 사고가 인간의 정서 및 행동을 중재하거나 선도한다고 전제하고 부적응의 원인을 내담자의 인지(cognition)에서 찾아 인지활동을 변화시키는 것을 상담으로 본다. 벡(A. Beck)의 인지치료, 엘리스(Ellis)의 합리적ㆍ정의적 상담이론(REBT) 등이 있다.

답: ①

[Tip]❙여러 가지 상담이론
구분 대표적 이론
인지적 영역 ∙지시적 상담이론(Williamson & Darley, Parsons):특성․요인이론, 진로 문제에 적용, 상담자 책임, 진단중시, 비민주적 상담, 상담의 과학화에 기여

∙합리적․정의적 상담이론(RET이론, Ellis):비현실적․비합리적 신념을 현실적․합리적 신념으로 전환(ABCDE 기법), 종합적 접근

∙개인구념이론(Kelly):과학자로서의 인간관, 배타적 또는 범주적 구념 ⇨ 대안적 구념, 역할실행 & 고정역할 치료, CPC 절차

∙인지치료(Beck):부정적․자동적 사고(인지3제), 역기능적 인지도식, 인지적 오류 ⇨ 우울증 치료
정의적 영역 ∙정신분석적 상담이론(Freud):무의식의 의식화 ⇨ 최면, 자유연상, 전이(치료의 핵심), 훈습, 저항의 분석, 꿈의 분석, 실수나 실언 분석, 해석, 정화

∙개인심리 상담이론(Adler):사회적 관심론, 열등감, 우월성의 추구, 생활양식, 창조적 자아, 출생순위, 허구적 최종 목적론

∙비지시적 상담이론(Rogers):자아이론, 내담자(고객․학생) 책임, 실현경향성, 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존경, 공감적 이해, 일치 ⇨ 만발기능인 추구

∙상호교류 분석이론(Berne):PAC자아, 자율성 성취 ⇨ 계약, 자아구조(egogram) 분석, 상호교류 분석, 게임분석, 각본분석, 재결단

∙실존주의 상담이론(Frankl & May):불안(실존적 신경증)과 의미, 태도 중시(현상학적 접근), 의미요법, 현존분석 ⇨ 역설적 의도(지향), 반성제거법, 소크라테스 대화법, 태도수정기법, 호소

∙형태주의 상담이론(Perls):자이가닉 효과(미해결 욕구), 지금․현재 전체로 지각, 알아차림 ⇨ 빈의자 기법, 꿈작업, 환상게임

∙현실치료기법(Glasser):선택(통제) 이론, 전행동이론, 현재 욕구, 책임적 자아, 정신분석(과거 욕구)과 행동주의(수동적 인간관) 비판, 효율적 자기통제, WDEP(욕구-행동-평가-계획)
행동적 영역 ∙행동수정이론(Krumboltz):스키너+반두라 이론, 외적․수의적 행동 변화, 강화나 벌

∙상호제지이론(Wölpe):파블로프 이론, 내적․불수의적 행동(공포, 불안) 변화 ⇨ 체계적 둔감법, 혐오치료, 역치법
기타 ∙절충적 상담이론(Jones):원인분석(비지시적 상담)+문제해결(지시적 상담)

∙단기상담(de Shazer):문제해결 중심(SFBC), 25회 이내에 종결되는 상담

∙단회상담:1회로 종결되는 상담


문 11. 형성평가와 총괄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형성평가는 학생 성적의 판정 및 진급 자격을 부여하거나 당락을 결정짓기 위해 시행된다.

② 형성평가는 교사의 학습지도 방법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

③ 총괄평가는 교수․학습이 완료된 시점에서 교육 목표의 달성 여부나 정도를 종합적으로 판정할 때 활용한다.

④ 형성평가는 학생의 학습에 대한 강화 역할을 한다.


11. ①은 총괄 평가(summative evaluation)에 해당한다.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는 교육활동 도중에 궤도의 수정이나 문제점을 극복해 나가기 위한 필요에서 행하는 평가로서, 학생에게 송환(feedback) 효과를 주고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평가이며, 학생의 성적(평점, 서열) 결정과 장래 학습의 성공 여부를 예언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은 총괄평가에 해당한다.

답: ①

[Tip] ❙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의 비교

문 12. 인지학습이론(cognitive learning theories)에 기초한 수업방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관련된 모든 내용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게 한다.
② 주어진 내용을 분명하게 조직적으로 제시한다.
③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하고 유지하기 위해 다양성, 호기심, 놀라움을 강조한다.
④ 새로운 내용과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2.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동물의 학습과 인간의 학습 간에는 질적인 차이가 있다고 가정하며, 학습의 기본단위는 요소와 요소들 간의 관계이고, 심리학적 탐구대상은 인간의 내적, 정신적 과정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②의 조직화(organization), ③의 주의집중(attention), ④의 정교화(elaboration)는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하나인 정보처리이론의 주요 전략에 해당한다.

①의 경우처럼 많은 양의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인지적 과부하(cognitive overload)에 해당하므로 부적절한 전략에 해당한다.

답: ①

[Tip]❙학습이론의 비교

문 13. 조선시대 성균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양반(귀족)의 자제면 누구나 입학할 수 있다.
② 성현의 제사를 지내는 것이 주목적이다.
③ 강독, 제술, 서법 등이 교육내용이다.
④ 생원이나 진사가 되기 위한 준비기관이다.


13. 성균관의 주된 교육 내용은 강독(講讀), 제술(製述), 서체(書體)이다.
강 독∙교재는 사서오경
∙노장(老莊), 불서(佛書), 백가자집(百家子集)은 잡서(雜書)로 인정하여 독서 금지
제 술초순에는 의(疑)․의(義)․논(論)을 짓고, 중순에는 부(賦)․표(表)․송(頌)을 지으며, 하순에는 대책(對策)․기(記)를 지음.
서 체해서(楷書)만을 사용

①은 원칙적으로 소과(생원시와 진사시) 합격생에 한하여 입학할 수 있었으며, ②는 인재 및 고급관리(선비) 양성과 유교이념의 보급이 주목적이며, ④는 선비가 되기 위한 준비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답: ③

문 14.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따라 취학전 아동의 주도성(initiative)을 격려하기 위한 수업지침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에 어울리는 옷을 스스로 선택하고 등장인물이 되어 실연하면서 학습에 참여하게 한다.

② 짧고 간단한 숙제부터 시작해서 점차 양이 많은 과제를 내어주고, 향상 점검점(check point)을 설정하여 목표를 향해 열심히 학습하도록 격려한다.

③ 유명한 위인들의 생일을 표시한 달력을 만들어 각각의 생일마다 그 사람의 업적에 대해서 토론하고 자신의 미래 직업에 대해 탐색하게 한다.

④ 수학문제를 틀렸을 경우, 다른 어린이들의 모범답안을 보여주어 자신의 문제풀이 과정과 비교할 수 있게 한다.


14. 주도성(initiative)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제3단계(3~6세)에 해당하는 것으로, 에릭슨(E. Erikson)은 스스로 설정한 목표(예: 블록 쌓기, 침대에서 높이뛰기)를 이루려는 용기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주도성은 자율성 위에, 활동하고 움직이기 위해 어떤 과제를 수행하고 계획하고 처리할 수 있는 아동의 능력이 덧붙여진 것이다. 아동들에게 자기주도적인 활동을 최대한 허용할 때 형성되며, 아동이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에만 개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는 근면성(제4단계), ③은 자아정체감(제5단계)에 해당하며, ④의 경우는 근면성과 부합되나 다른 친구들과의 비교하기는 잘못된 지침으로 열등감을 형성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답: ①

[Tip]❙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

문 15. 수업모형의 하나인 ‘협동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여 성취할 수 있는 명확한 공동의 목표가 있어야 효과적이다.

② 효과적인 협동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동질집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③ 자신의 역할을 완수하지 않으면 구성원이 불이익을 받게 된다.

④ 협동학습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신뢰에 바탕을 둔 구성원 간의 상호의존관계가 필요하다.


15.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은 학습능력이 다른 학습자들이 소집단(이질집단)을 구성하여 동일한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활동하는 수업방법이다. 능력별로 집단을 편성하지 않고 다양한 능력의 학생들을 같은 집단에 편성하여 모든 집단이 이길 가능성을 동등하게 하면, 개인의 경쟁구조에서는 이길 희망을 전혀 갖지 못하던 낮은 능력의 학생들도 쉽게 동기화되기 때문이다.

답: ②

문 16. 평생교육체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의 통합적이고 유기적인 발달을 고려하여 여러 교육간의 연계와 결합을 추구한다.

② 때와 상황에 따라 사회 전 영역에서 교육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③ 지식, 인격, 이성이 변증법적으로 생성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④ 교육은 문화 유산의 전달 수단이 되고, 인재선별의 기능을 한다.


16. ④는 학교교육체제가 지닌 특성이다. 평생교육체제는 교육의 개념을 자기발전의 끊임없는 과정, 성장의 수단으로 정의한다.

답: ④

[Tip]❙현재의 교육체제와 평생교육체제 비교(Lengrand)

구 분현행 교육체제평생교육체제
교육시기청소년기에 한정전 생애에 걸친 교육
교육영역교육 지식의 습득(인지적 영역)에 중 점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심미적, 직업적, 정치 적인 면을 모두 포괄하는 전일적(holistic)인것 ⇨ 지식(앎)과 삶을 통합하는 것
교육형태교육형태의 구분(예: 직업교육과 일반 교육,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 학교교 육과 학교 외 교육 등)교육형태의 유기적 통합
교육개념문화유산의 전달 수단자기발전의 끊임없는 과정, 성장의 수단
교육장소학교교육에 한정학교․가정․직장․친구관계 등 실제 사회 전 영역으로 확대
교육주체교사 중심으로 교육기회 부여사회 전체가 교육기회 부여
교육운영교육자(교사) 중심수요자(학습자) 중심

문 17.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학교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교육의 기능을 부정적, 비판적으로 본다.
② 학교교육은 기존의 사회구조를 재생산한다.
③ 학교교육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제도이다.
④ 학교교육은 계급구조와 불평등을 정당화한다.


17. 기능론과 갈등론은 교육과 사회를 거시적으로 접근하는 초기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견해로, 학교 외부 문제에 대한 규범적 접근에 해당한다. 차이점은 기능론은 교육과 사회의 긍정적 측면을 중시하는 데 비해 갈등론은 교육과 사회의 부정적 측면을 중시한다는 점이다. ③은 기능론에 해당한다.

답: ③

[Tip]❙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문 18. ‘교육결과의 평등’을 위한 조치로 옳은 것은?
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신분적, 법적 제약을 철폐한다.
② 교육을 위한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장애를 제거한다.
③ 모든 학생들이 평등한 조건에서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조건을 정비한다.
④ 저소득층 아동들의 기초학습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보상교육을 제공한다.


18. 교육받은 결과, 즉 도착점 행동이 같아야 진정한 교육평등이 실현된다는 결과의 평등에 해당한다. 교육결과를 평등하게 하기 위하여 우수한 학생보다 열등한 학생에게 더 좋은 교육조건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보상적 평등’이라고도 한다.

①은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②는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③은 교육조건의 평등에 해당한다.

답: ④

[Tip]❙교육평등관의 유형
구분 평등 유형 강조점





허용적 평등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취학기회 보장(기회균등) ⇨ 의무교육제도

∙개인의 능력에 따른 결과의 차별 인정(능력주의, 업적주의)

∙재능예비군(reserve of talent) 또는 인재군(pool ability)제도

∙헌법 제31조 제1항, 교육기본법 제4조
보장적 평등 ∙취학을 가로막는 경제적ㆍ지리적ㆍ사회적 장애 제거, 교육기회 보장

∙무상의무교육제도, 영국의 1944년 교육법(중등교육 무상화)

∙Husen의 연구:교육기회 확대에는 성공했으나 계층간의 분배구조 변화에는 실패





과정(교육조건)의 평등 ∙학교의 교육 여건(학교시설, 교육과정, 교사의 자질)에 있어서 학교 간 차이가 없어야 한다.

∙고교평준화 정책(1974)

∙콜맨(Coleman) 보고서:학교의 교육조건을 평등하게 해도 학생들의 학업성취에는 영향을 주지 못했다. ⇨ 문화환경결핍론, 보상적 평등관의 대두 계기
결과의 평등
(보상적 평등)
∙교육 받은 결과, 즉 도착점행동이 같아야 진정한 교육평등이 실현 ⇨ 최종적으로 학교를 떠날 때 학력이 평등해야 하며, 이를 위해 우수한 학생보다 열등한 학생에게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존 롤즈(Rawls)의 정의론 에 근거:공정성의 원리, Mini-Max(역차별)의 원리 ⇨ 능력이 낮은 학생에게 더 많은 자본과 노력을 투입, 출발점행동의 문화실조(아동의 불이익)를 (사회가) 보상

∙Head Start Project(미국), 교육우선지구(영국, EPA ⇨ EAZ & Eic), 교육우선지역 정책(프랑스, ZEP), 우리나라의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시범학교사업과 농어촌지역 학생 특별전형제, 기회균등할당제

문 19. 듀이(Dewey) 교육관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사회적 가치보다는 아동의 흥미를 더 중시하는 아동 중심적 교육관이다.
② 이론 중심의 전통적 교육관에 대해 비판적이다.
③ 학습자 경험의 재구성과 성장을 중시하는 교육관이다.
④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교육 사이에서 극단적인 입장을 취하기보다는 절충적인 입장을 취한다.


19. 듀이(J. Dewey)에게 있어 학교는 이상적 사회, 즉 민주주의 사회의 축소판이었다. 그래서 그는 학교가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내고 새로운 사회 질서를 수립하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고 보았으며, 학교교육은 사회진보와 개혁의 근본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그의 견해는 그가 시카고대학 부설학교로 설립했던 실험학교(laboratory school ; 1894~1904)의 교육중점이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①은 아동의 흥미와 사회적 가치를 모두 중시하였다고 수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은 듀이(J. Dewey)가 진보주의 교육의 탄생에 영향을 주긴 했으나, 이후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일정한 거리를 둔 것과도 일치한다. 이는 아동과 교과(교육과정)를 대립적으로 보는 전통적 교과 중심 교육과정을 비판하면서 아동과 교과와의 연속성을 강조하였으나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은 오로지 아동의 즉각적인 흥미나 관심만을 존중하였기 때문이며, 더 나아가 진보주의가 지나치게 아동의 흥미만을 강조하고 사회 재건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답: ①

문 20. 현행 교육 관련법에서 교원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원은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교권은 존중되어야 하며, 교원은 그 전문적 지위나 신분에 영향을 미치는 부당한 간섭을 받지 아니한다.

③ 교원은 특정한 정당이나 정파를 지지하거나 반대하기 위하여 학생을 지도하거나 선동하여서는 아니된다.

④ 교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소속 학교의 장의 동의 없이 학원 안에서 체포되지 아니한다.


20. “교원은 현행범인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소속 학교의 장의 동의 없이 학원 안에서 체포되지 아니한다.”(「교육공무원법」 제48조, 「교원지위향상을 위한 특별법」 제4조의 불체포특권)

①은 「교육기본법」제14조(교원) 제2항, ②는 「교육공무원법」 제43조(교권의 존중과 신분보장) 제1항, ③은 「교육기본법」제14조(교원) 제4항에 해당한다.

답: ④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