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5일에 시행한 지방직 7급 공무원 시험 수의병리학(B책형)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조직이나 세포의 육안적, 현미경적 구조가 보존되어 있는 형태의 괴사에 해당하는 것은?
① 응고괴사
② 건락괴사
③ 액화괴사
④ 지방괴사


문  2. 세포의 병리학적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세포괴사에서 핵의 변화는 핵농축, 핵붕괴, 핵융해 등이 있다.
② 세포괴사에서 세포질의 변화는 호산성 변화, 균질화, 공포화 등이 있다.
③ 비가역적 세포손상의 경우 세포질내 수분, 지질, 글리코겐 등의 축적이 특징이다.
④ 세균감염에 의한 단백질 분해효소와 관련이 있는 괴사의 유형은 주로 액화괴사이다.


문  3. 순환장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심부전 시 전신 부종이 유발된다.
② 심부전세포는 폐에 장기간 혈액이 정체될 때 관찰된다.
③ 만성 신장질환의 경우 간질액 삼투압 증가로 부종이 유발된다.
④ 삼출액에는 여출액보다 단백질 함량, 백혈구수, 비중 등이 낮다.


문  4. 소의 심장에서 석회화(calcification)가 관찰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① Monensin 중독증
② 요네병(Johne's disease)
③ Vitamin E/selenium 결핍증
④ 부신피질항진증(hyperadrenocorticism)


문  5. 간에서 관찰되는 병리학적 소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용혈성 빈혈이 있을 때 간세포 내에 hemosiderin의 침착이 관찰된다.

② 개 전염성간염의 경우 간세포에 호염기성 핵내봉입체가 관찰될 수 있다.

③ 만성울혈로 인한 저산소증의 경우 간 소엽중심성 괴사가 자주 관찰된다.

④ 간세포 변성 중 세포막장애로 세포내로 수분이 비정상적으로 스며들어 혼탁종창이 유발된다.


문  6. 신장에서 아밀로이드침착증(amyloidosis)을 진단하는 육안 및 현미경적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Congo red에 염색된 신장조직은 편광현미경하에서 아밀로이드가 연두색(apple green)으로 관찰된다.

② 아밀로이드침착증이 있는 신장조직은 von Kossa 염색 시 아밀로이드가 검정색으로 염색된다.

③ 아밀로이드침착증이 있는 신장조직은 Congo red 염색 시 아밀로이드가 오렌지색으로 염색된다.

④ 아밀로이드침착증이 있는 신장조직에 Lugol's iodine 용액을 처리하면 아밀로이드가 적갈색으로 염색된다.


문  7. 소나 돼지에서 자궁탈(uterine prolapse)을 유발하는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저칼슘혈증(hypocalcemia)
② 분만지연(prolonged parturition)
③ 유산과 사산(abortion and stillbirth)
④ 에스트로겐성 식물 섭취(ingestion of estrogenic plants)


문  8. 국내에서 발병되는 주요 감염성질환의 병리학적 소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 전염성간염(infectious canine hepatitis)-담낭벽의 현저한 부종과 출혈, 간소엽의 괴사

② 돼지 전염성위장염(transmissible gastroenteritis)-대장융모의 위축 및 탈락, 술잔세포 과형성

③ 소바이러스성설사․점막병(BVD․MD)-구강 및 식도점막 궤양, Peyer's patch내 림프구 괴사

④ 돼지열병(classical swine fever)-전신 림프절의 충․출혈, 후두개 및 신장의 점상출혈, 비장의 경색


문  9. 중추신경계에서 관찰할 수 있는 종양 중 개에서 주로 어린 연령에 발생하는 종양은?
① Astrocytoma
② Ependymoma
③ Medulloblastoma
④ Oligodendroglioma


문 10. 갑상선 기능부전의 원인 또는 임상증상, 호발동물과의 연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Hyperthyroidism - T4 상승-고양이
② Hypothyroidism-T3 및 T4 저하-개
③ Hypothyroidism-탈모, 점액수종, 무기력, 생식기장애-개
④ Hyperthyroidism-Cushing's syndrome, 무기력, 체중증가, 탈모-고양이


문 11. 급성염증 반응의 화학적 중개인자(chemical mediators)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IL-10
② Serotonin
③ Histamine
④ Bradykinin


문 12. 질병의 원인이나 병리소견에 대한 연결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빈혈-신장질환-erythropoietin 생산 저하
② Cushing's syndrome-부신피질의 위축-뇌하수체 종양
③ 전신성홍반성낭창(SLE)-antinuclear antibodies-림프조직구성 피부염
④ 식이성간증(hepatosis dietetica)-vitamin E/selenium 결핍-간세포괴사


문 13. 혈전 발생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심한 설사에 의한 hypovolemia
② Warfarin 중독에 의한 혈전 형성
③ 심장사상충 감염에 의한 혈소판 활성화 증가
④ Vitamin E/selenium 결핍에 의한 microangiopathy


문 14. 육아종성 염증(granulomatous inflamm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의 요네병에서는 소장과 대장에서 육아종성 염증이 관찰된다.

② 말의 Rhodococcus equi에 감염된 폐에서 육아종성 염증이 관찰된다.

③ 소결핵균(Mycobacterium bovis)에 의하여 폐에서 유발되는 육아종성 염증반응은 TH2와 관련되어 있다.

④ 돼지써코바이러스 2형과 혼합감염으로 유발되는 이유자돈 전신소모성증후군(PMWS)은 림프절에서 육아종성 염증이 관찰된다.


문 15. 기관지폐렴(bronchopneumonia)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와 돼지에서의 enzootic pneumonia가 한 예이다.
② 주로 세균, 마이코플라즈마, 이물질의 흡입 등에 의해 발생한다.
③ 일반적으로 폐장의 전엽배쪽(cranioventral region)에 경화소형태로 나타난다.
④ Type I, II 폐포상피세포의 광범위한 손상과 이에 대한 반응소견이 관찰된다.


문 16. 디스템퍼(distemper)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에 회복된 어린 연령의 개에서 관찰되는 특징적인 병변으로 옳은 것은?
① 화농성 비염(suppurative rhinitis)
② 간질성 폐렴(interstitial pneumonia)
③ 에나멜 저형성증(enamel hypoplasia)
④ 림프절 괴사(lymphocytic necrosis in lymph node)


문 17. 골절의 치유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Hematoma→provisional callus 형성→procallus 형성→osseous callus 형성→remodeling

② Hematoma→osseous callus 형성→procallus 형성→provisional callus 형성→remodeling

③ Hematoma→provisional callus 형성→osseous callus 형성→procallus 형성→remodeling

④ Hematoma→procallus 형성→provisional callus 형성→osseous callus 형성→remodeling


문 18. 골다공증(osteoporosis)의 원인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골아세포 활성(osteoblastic activity) 증가
② 부갑상선기능항진증(hyperparathyroidism)
③ 운동부족 및 부적절한 영양(improper nutrition)
④ 코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s)의 지속적인 사용


문 19. 심장에서 관찰되는 병리학적 소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Vitamin E 결핍에 의해 비대성 심근병증이 유발된다.
② 심내막염은 소와 돼지에 다발하며 주로 판막에 발생한다.
③ 소모성질환의 경우 심장세포의 갈색위축이 관찰될 수 있다.
④ 폐성심(cor pulmonale)은 우심실의 비대와 확장을 유발한다.


문 20. 중추신경계 손상의 반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Listeria monocytogenes의 혈행성 감염으로 대뇌 ependymal 세포의 괴사가 일어나고 ependymitis가 일어난다.

② Microglia 세포는 중추신경계의 손상에 빨리 반응하는 세포로 곰팡이 감염에 의한 뇌염의 경우에 증식하여 glial nodule을 형성한다.

③ 뇌에서 혈전에 의한 경색이 일어났을 때 손상부위는 섬유아세포의 증식으로 육아종성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경도가 단단해진다.

④ 대뇌손상에 의한 괴사가 일어날 때 혈액에서 유주한 대식세포는 죽은 신경을 탐식하여 대식세포의 세포질에 거품과 같은 지방성분을 함유하는데 이를 gitter 세포라고 한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