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6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심리학 기출문제 (A책형) 입니다.


문  1. 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실험은 원인과 결과에 관한 가설을 검증하는 강력한 수단이다.
ㄴ. 상관계수는 두 개의 변인이 관련되어 있는 정도의 추정치이다.
ㄷ. 실험법은 실험실 밖에서는 사용될 수 없다.
ㄹ. 설문조사법은 직접관찰로 다루기 어려운 문제들을 연구할 수 있는 간접관찰법이다.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ㄱ, ㄴ, ㄹ
④ ㄱ, ㄴ, ㄷ, ㄹ


문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감각운동기는 오감을 통해 세상을 경험하는 단계로 생후 만 1년까지이다.
② 구체적 조작기에는 자기중심성이 증가한다.
③ 감각운동기 아동은 깊이를 지각하지 못한다.
④ 전조작기에는 사물을 단어와 이미지로 표상한다.


문  3. 애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애착은 인지발달과 사회성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② 할로우(Harlow)의 연구는 애착형성에서 음식 제공보다 신체 접촉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③ 각인(imprinting)은 거위 등 모든 동물에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④ 안정 애착(secure attachment)은 민감성과 반응성, 일관성 있는 양육을 통해 형성된다.


문  4. 귀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람들은 주로 타인이나 자신의 행동 모두에 대해서 성향에 귀인을 한다.

② 사람들은 주로 타인이나 자신의 행동 모두에 대해서 상황에 귀인을 한다.

③ 사람들은 주로 타인의 행동에 대해서는 상황에,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는 성향에 귀인을 한다.

④ 사람들은 주로 타인의 행동에 대해서는 성향에,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는 상황에 귀인을 한다.


문  5. 특수 안경을 착용하고 보면 생생한 깊이감을 느낄 수 있는 3D TV에서 활용하는 깊이지각 단서는?
① 선형조망
② 시선수렴
③ 상의 운동 시차
④ 양안부등


문  6. 한밤중에 어떤 별을 똑바로 쳐다보면 그 별이 잘 보이지 않는 현상의 원인으로 옳은 것은?
① 눈의 중심와에는 간상체가 밀집되어 있기 때문이다.
② 눈의 중심와에는 간상체가 없기 때문이다.
③ 눈의 중심와에는 수용기 세포가 없기 때문이다.
④ 같은 자극을 계속 쳐다보면 그 자극에 둔감해지기 때문이다.


문  7. 공포와 관련된 뇌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서자극에 대한 정보는 편도핵에서 시상으로 전달된다.
② 편도핵은 자극의 정서적 의미를 파악하는 뇌의 정서컴퓨터에 해당된다.
③ 시상과 편도핵을 연결해주는 회로는 위협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하도록 해준다.
④ 시상-피질-편도핵 회로는 감각정보의 상세한 분석을 위해 느리게 작동한다.


문  8. 다음 글에서 기술하고 있는 ㉠A도시의 조건형성 방법, ㉡B도시의 조건형성 방법, ㉢장기적으로 음주 운전 예방 효과가 높은 도시가 옳게 연결된 것은?
어느 두 도시에서는 음주 운전을 예방하기 위해 음주 단속을 하고 있다. A도시에서는 밤 열두 시부터 새벽 두 시 사이에 지정된 장소를 지나가는 차량 전부를 대상으로 음주 단속을 하고, B도시에서는 같은 시간대에 지나가는 차량 중에 무작위로 아홉 대를 음주 단속하고 있다.
           ㉠                 ㉡            ㉢
① 고정비율계획   변동비율계획   A도시
② 연속강화계획   변동간격계획   B도시
③ 고정간격계획   변동간격계획   A도시
④ 연속강화계획   변동비율계획   B도시


문  9.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 사이의 시간 간격이 몇 초나 몇 분이 아니라 몇 시간 혹은 하루가 지날 정도로 길어도 학습이 가능한 것은?
① 향본능 표류(instinctual drift)
② 통찰 학습(insight learning)
③ 자극 변별(stimulus discrimination)
④ 맛 혐오 학습(taste-aversion learning)


문 10. 이상행동의 원인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 중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정신분석적 관점은 초자아 강도가 약화되거나 손상되어 이상행동이 나타난다고 본다.

ㄴ. 행동주의적 관점은 이상행동이 조건형성에 의해서 학습된 결과로 본다.

ㄷ. 인본주의적 관점은 자아실현이나 성장을 향한 경향성이 좌절되었을 때 이상행동이 나타난다고 본다.

ㄹ. 인지주의적 관점은 이상행동이 왜곡된 사고과정에 의해서 나타난다고 가정한다.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ㄷ, ㄹ


문 11. 성격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프로이트(Freud)에 의하면 성격의 구조는 리비도, 자아, 초자아로 이루어져 있다.

② 셸던(Sheldon)은 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내배엽형, 중배엽형, 외배엽형으로 구분하였다.

③ 성격의 5요인 모형에 따르면 성격은 외향성(Extraversion), 내향성(Introversion), 수용성(Agreeableness), 성실성(Conscientiousness), 경험에 대한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으로 이루어진다.

④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는 체형에 따라 쇠약형, 비만형, 근육형, 이상신체형으로 나누었다.


문 12. 기업들이 흔히 사용하고 있는 마일리지 제도(일정 점수를 획득하면 그에 해당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는 제도)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학습 원리는?
① 조작적 조건형성
② 고전적 조건형성
③ 민감화
④ 습관화


문 13. 심리검사 개발 시, 검사 결과가 한 달 후에도 동일하게 나오는지 확인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신뢰도 검사 방법은?
① 동형검사 신뢰도
② 반분 신뢰도
③ 문항 내적합치도
④ 검사-재검사 신뢰도


문 14. 암묵기억(implicit memory)과 외현기억(explicit memo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암묵기억은 자료주도적 처리를 한다.
② 암묵기억과 관계가 깊은 것은 일화기억이나 의미기억과 같은 서술기억이다.
③ 외현기억보다 암묵기억이 간섭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④ 외현기억에서의 정보 인출은 무의식적으로 일어난다.


문 15. 창호는 둘 다 매력적인 중형차 A와 B를 놓고 오랫동안 고민하다가 최종적으로 A를 구매하였다. 구매 후에 창호는 A를 그전보다 더 높게 평가하고 B를 오히려 그전보다 더 나쁘게 평가하게 되었다. 이를 가장 잘 설명하는 것은?
①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
② 이성적 행위 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③ 인지부조화 이론(cognitive dissonance theory)
④ 정교화 가능성 모형(elaboration likelihood model)


문 16. 사회적 현상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편견이 낮은 집단이 집단 토의 후 편견이 증가되는 것을 집단극화 현상이라 한다.

② 동조 현상은 집단이 만장일치일 때 더 강화된다.

③ 다른 선수들과 함께 경기를 할 때 기록이 단축되는 것은 사회촉진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④ 사회태만 현상은 집단에 속해 있는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을 합해야 할 때 더 적은 노력을 들이는 경향성을 의미한다.


문 17. 인간의 정서와 관련된 안면 피드백(facial feedback) 가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인간을 포함한 모든 유기체는 다른 개체의 얼굴이나 자세를 무의식적으로 흉내 낸다는 가설

② 특정한 정서나 감정을 나타내는 얼굴 표정만으로 그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가설

③ 특정한 정서나 감정 경험이 서로 구별될 수 있는 독특한 얼굴 표정으로 나타난다는 가설

④ 사람들은 자신이 현재 경험하는 정서를 다른 정서를 경험하는 것처럼 표출할 수 있다는 가설


문 18. 심리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심리검사는 로샤(Rorschach) 검사이다.

②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에서 IQ95가 나왔다면, 이 점수는 ‘평균 하(low average)’ 수준에 해당된다.

③ 그림검사(HTP test)는 피검자가 그린 집, 나무, 사람 그림에 그의 욕구나 감정, 생각 등이 투사된다고 가정한다.

④ 다면적 인성검사(MMPI)는 일반인들의 정신병리를 진단, 평가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문 19. 무기력해져 있어 성과를 내지 못하는 직원이 다시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기결정 이론에 따라 스스로 결정하는 연습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외재적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② 기대가치 이론에 따라 성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 주고 일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한다.

③ 큰 과제를 주기보다는 작은 일들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성공의 경험을 자주 갖도록 한다.

④ 귀인 이론에 따라 반복되는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능력 부족에서 찾기보다는 자신의 노력을 다시 점검하도록 한다.


문 20.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소속 및 사랑의 욕구는 결핍 욕구에 해당한다.
ㄴ. 일반적으로 낮은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높은 단계의 욕구를 추구하게 된다.
ㄷ. 욕구는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일련의 위계를 가지고 있다.
ㄹ. 자존감의 욕구는 자기 스스로의 존중과 타인에 의한 존중을 모두 포함한다.
① ㄱ, ㄷ
② ㄱ, ㄴ, ㄹ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ㄷ, ㄹ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