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9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경제학 기출문제 (3책형) 입니다.


문  1. 경기 활성화를 위한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국 통화의 평가절상
② 중앙은행의 재할인율 인하
③ 사회복지 관련 정부지출의 증가
④ 공기업 투자 확대의 유도


문  2. 은행에 100만 원을 예금하고 1년 후 105만 원을 받으며, 같은 기간 중 소비자 물가지수가 100에서 102로 상승할 경우 명목이자율과 실질이자율은?
  명목이자율    실질이자율
①     2%             5%
②     3%             5%
③     5%             2%
④     5%             3%


문  3. 완전경쟁시장의 단기 균형 상태에서 시장가격이 10원인 재화에 대한 한 기업의 생산량이 50개, 이윤이 100원이라면 이 기업의 평균비용은?
① 5원
② 6원
③ 7원
④ 8원


문  4. 총수요곡선은 Y=550 + ( 2500 / P ), 총공급곡선은 Y=800+(P-Pe), 기대물가는 Pe=10일 때, 균형에서의 국민소득은? (단, Y는 국민소득, P는 물가수준을 나타낸다)
① 500
② 600
③ 700
④ 800


문  5. 지급준비율(reserve-deposit ratio)은 0.1, 현금예금비율(currency-deposit ratio)은 0.2일 때의 통화승수는?
① 2
② 3
③ 4
④ 5


문  6. 생산비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문  7. 어떤 한 경제에 A, B 두 명의 소비자와 X, Y 두 개의 재화가 존재한다. 이 중 X는 공공재(public goods)이고 Y는 사용재(private goods)이다. 현재의 소비량을 기준으로 A와 B의 한계대체율(marginal rate of substitution:MRS)과 한계전환율(marginal rate of transformation:MRT)이 다음과 같이 측정되었다. 공공재의 공급에 관한 평가로 옳은 것은?
① 공공재가 최적 수준보다 적게 공급되고 있다.
② 공공재가 최적 수준으로 공급되고 있다.
③ 공공재가 최적 수준보다 많이 공급되고 있다.
④ 공공재의 최적 수준 공급 여부를 알 수 없다.


문  8. 두 명의 경기자 A와 B는 어떤 업무에 대해 ‘태만’(노력수준=0)을 선택할 수도 있고, ‘열심’(노력수준=1)을 선택할 수도 있다. 단, ‘열심’을 선택하는 경우 15원의 노력비용을 감당해야 한다. 다음 표는 사회적 총 노력수준에 따른 각 경기자의 편익을 나타낸 것이다. 두 경기자가 동시에 노력수준을 한 번 선택해야 하는 게임에서 순수전략 내쉬(Nash) 균형은?
사회적 총 노력수준
(두 경기자의 노력수준의 합)
0 1 2
각 경기자의 편익 1원 11원 20원
① 경기자 A는 ‘열심’을, 경기자 B는 ‘태만’을 선택한다.
② 경기자 A는 ‘태만’을, 경기자 B는 ‘열심’을 선택한다.
③ 두 경기자 모두 ‘태만’을 선택한다.
④ 두 경기자 모두 ‘열심’을 선택한다.


문  9. IS-LM 모형 하에서 재정지출 확대에 따른 구축효과(crowding-out effec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른 조건이 일정한 경우 LM곡선의 기울기가 커질수록 구축효과는 커진다.
② 다른 조건이 일정한 경우 투자의 이자율탄력성이 낮을수록 구축효과는 커진다.
③ 다른 조건이 일정한 경우 화폐수요의 이자율탄력성이 낮을수록 구축효과는 커진다.
④ 다른 조건이 일정한 경우 한계소비성향이 클수록 구축효과는 커진다.


문 10. 유동성 함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재정지출 확대가 국민소득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
② 통화량 공급을 늘려도 더 이상 이자율이 하락하지 않는다.
③ 재정지출 확대에 따른 구축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④ 경제주체들은 채권가격 하락을 예상하여 채권에 대한 수요 대신 화폐에 대한 수요를 늘린다.


문 11. x재와 y재를 소비하는 소비자 A의 효용함수가 U(x,y)=min(3x,5y)이다. 두 재화 사이의 관계와 y재의 가격은? (단, x재의 가격은 8원이고, 소비자 A의 소득은 200원, 소비자 A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x재 소비량은 10단위이다)
① 완전보완재, 12원
② 완전보완재, 20원
③ 완전대체재, 12원
④ 완전대체재, 20원


문 12. 통화량 공급을 늘리기 위한 중앙은행의 공개시장조작(open market operation) 정책으로 옳은 것은?
① 정부채권을 매입한다.
② 재할인율을 인하한다.
③ 중앙은행의 지급준비율을 인하한다.
④ 시중 민간은행의 대출한도 확대를 유도한다.


문 13. 1990년대 후반 지속된 미국 경제의 호황은 정보기술발전에 따른 생산성 증대의 결과라는 주장이 있다.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이론으로 옳은 것은?
① 케인지언(Keynesian) 이론
② 통화주의(Monetarism) 이론
③ 합리적 기대가설(Rational Expectations Hypothesis) 이론
④ 실물경기변동(Real Business Cycle) 이론


① 복권 L에 대한 A의 기대효용은 5,000이다.
② 누군가 현금 2,400원과 복권 L을 교환하자고 제의한다면, A는 제의에 응하지 않을 것이다.
③ A는 위험중립적인 선호를 가지고 있다.
④ A에게 40%의 확률로 100원을 주고, 60%의 확률로 3,600원을 주는 복권 M과 복권 L을 교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A는 새로운 복권 M을 선택할 것이다.


문 15. 원화, 달러화, 엔화의 현재 환율과 향후 환율이 다음과 같을 때, 옳지 않은 것은?
현재 환율 향후 환율
○ 1달러당 원화 환율 1,100원
○ 1달러당 엔화 환율 110엔
○ 1달러당 원화 환율 1,080원
○ 100엔당 원화 환율 900원
① 한국에 입국하는 일본인 관광객 수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② 일본 자동차의 대미 수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③ 미국에 입국하는 일본인 관광객 수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④ 달러 및 엔화에 대한 원화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① 24
② 25
③ 26
④ 27


문 17. A국은 포도주 수입을 금지하는 나라이다. 포도주 수입이 없는 상태에서 포도주의 균형가격이 1병당 20달러이고, 균형생산량은 3만 병이다. 어느 날 A국은 포도주 시장을 전격적으로 개방하기로 하였다. 포도주 시장 개방 이후 A국의 포도주 가격은 국제가격인 16달러로 하락하였고, 국내 시장에서의 균형거래량도 5만 병으로 증가하였으나, 국내 포도주 생산량은 1만 병으로 오히려 하락하였다. 다음 중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단,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은 직선이라고 가정한다)
ㄱ.국내 사회적잉여 증가분은 국내 생산자잉여 감소분과 같다.
ㄴ.국내 사회적잉여 증가분은 국내 소비자잉여 증가분의 절반이다.
ㄷ.국내 소비자잉여 증가분은 국내 생산자잉여 감소분과 같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문 18. 내생적 성장이론은 신고전학파의 경제성장이론의 대안으로 제시된 이론이다. 내생적 성장이론에서 고려되는 경제성장 요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이자율 상승에 따른 저축률의 증가
② 새로운 지식 및 기술에 대한 연구투자의 증가
③ 자본 감가상각률의 상승
④ 인구 증가


문 19. 현재 한국과 미국의 연간 이자율이 각각 4%와 2%이고, 1년 후의 예상 환율이 1,122원/달러이다. 양국 간에 이자율평형조건(interest parity condition)이 성립하기 위한 현재 환율은?
① 1,090원/달러
② 1,100원/달러
③ 1,110원/달러
④ 1,120원/달러


문 20. 다음 그림은 어떤 재화의 생산량에 따른 사적한계비용(PMC), 사회적한계비용(SMC), 사적한계편익(PMB), 사회적한계편익(SMB)을 나타낸 것이다. 다음 중 옳은 것은?
① 이 재화의 생산에는 양의 외부효과가 존재하고 시장생산량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수준보다 높다.

② 이 재화의 생산에는 양의 외부효과가 존재하고 시장생산량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수준보다 낮다.

③ 이 재화의 생산에는 음의 외부효과가 존재하고 시장생산량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수준보다 높다.

④ 이 재화의 생산에는 음의 외부효과가 존재하고 시장생산량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수준보다 낮다.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