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9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 (3책형) 입니다.


문  1. 시험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식적 시험일수록 시험의 지식위계화 기능은 뚜렷하지 않다.

② 시험은 학습자들에게 선택적으로 학습하게 하고 시험기간에 공부를 집중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

③ 대학입학시험은 결과적으로 사회적 지위획득에 영향을 주므로 사회적 선발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④ 시험은 학습자들에게 학습목표를 지시해줌과 동시에, 그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동기를 촉발하는 유인으로 작용한다.


<해설> 정답 ①

① 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 시험에 출제되는 지식과 그렇지 않은 지식사이에는 위계화가 이루어진다. 대학입시시험과 공식적 시험일수록 이 기능이 뚜렷하다.

· 시험의 사회적 기능 : 사회적 선발, 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사회통제, 사회질서의 정당화와 재생산, 문화의 형성과 변화

문  2. 성인학습(andragogy)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과중심의 학습보다는 생활문제 중심의 학습을 선호한다.
② 성인의 경험은 계속 축적되며, 그 축적된 경험은 학습자원으로 활용된다.
③ 학습동기는 내재적인 요인보다 외재적인 요인에 의해 유발된다.
④ 교육자와 학습자의 협의를 통해 교육계획을 설정하고 학습내용을 평가한다.


<해설> 정답 ③

③ 성인학습(Andragogy)는 내재적 동기유발이 더 효과적이다.

문  3. 상담이론과 그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신분석상담은 무의식 세계를 의식화하여 자아의 문제해결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이다.

② 행동적 상담에서는 부적응 행동을 약화․제거하고 적응 행동을 형성․강화하는 체계화된 학습이론을 적용한다.

③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에서는 불안을 유발하는 비합리적 신념을 변화시키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상담자의 중재를 강화한다.

④ 행태주의 상담에서는 지금 상황에서 무엇을 경험하는 지를 중시하며 내적 욕구와 외적 욕구에 따라 전경과 배경이 바뀐다는 것에 주목한다.


<해설> 정답 ③

③은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상담(REBT)이론에 해당한다. 내담자 중심상담이론은 개인은 자신 속에 성장하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기 환경에 적응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인간은 적절한 환경만 제공된다면 성장할 수 있으며,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자아이론에 근거한다.

문  4. 동기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아담스(Adams)의 공정성이론에 따르면 사람이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과소보상을 느끼면 직무에 시간과 노력을 더 많이 투입한다.

② 로크(Locke)의 목표설정이론에서는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유목적적이며 행위는 목표와 의도에 따라 통제되고 유지된다고 본다.

③ 브룸(Vroom)의 기대이론에서 유인가(valence)는 목표, 결과, 보상 등에 대해서 개인이 갖는 선호도를 말한다.

④ 허츠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에 따르면 동기추구자는 욕구체계에서 주로 성취, 인정, 발전 등 상위 욕구에 관심을 둔다.


<해설> 정답 ④

④ 아담스의 공정성이론은 공정성 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사회적 관계를 평가할 때, 다른 사람과의 비교속에서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만일 자신의 투입-결과의 비율이 다른 사람의 그것과 동일하다면 그는 공정하다고 느끼며, 조직과도 공정한 교환관계가 이루어졌다고 생각한다.

문  5. 교육철학 사조와 그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분석적 교육철학은 교육적 언어의 의미를 분석하고 교육적 개념을 명료화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② 본질주의는 형이상학과 신학이 고등교육의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③ 항존주의는 미국 사회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을 비판하며 등장한 보수적인 교육철학 이념이다.

④ 포스트모더니즘은 사회의 이질성과 다원성을 의식하고 인정하는 교육을 강조하였다.


<해설> 정답 ②

② 항존주의에 해당한다. 이에 반해 본질주의는 본질적인 문화유산을 중시하는 교사중심의 교육으로, 지식의 체계를 중시한다. 그리고 모든 사람에게 문화의 공통적인 핵(지식, 기능, 태도, 이상 등)이 존재하며, 앞 세대는 교육을 통해 문화의 핵을 일정한 수준이상으로 계승․발전시켜야 할 책임이 있다고 주장한다.

문  6. 「교육기본법」 제2조에 명시된 교육이념이 아닌 것은?
① 홍익인간의 이념
② 창의 인재 양성
③ 자주적 생활능력 함양
④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 함양


<해설> 정답 ②

․교육기본법 제2조의 내용을 보면,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여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문  7. 서양의 근대 공교육 제도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종교개혁 과정에서 국가의 대중교육에 대한 책무가 강조되었다.

② 프랑스 혁명기에 꽁도르세(Condorcet)는 ‘공교육 조직 법안’에서 교육의 자유원칙을 주장하였다.

③ 영국에서는 19세기 말에 자유주의자들과 비국교도들이 국가교육연맹을 구성하여 의무무상교육 운동을 전개하였다.

④ 미국에서는 1890년대에 중등학교 취학률이 급격히 증가하여 복선제 학제가 강화되었다.


<해설> 정답 ④

④ 유럽의 국가들은 복선제를 발달시켰다면, 미국은 단선제를 발달시켰다.

문  8. 교육정책결정에 대한 이론모형 중 ‘쓰레기통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은 인간의 심리적, 인지적 한계를 고려하여 제한된 합리성에 기초하여 정책을 결정한다.

ㄴ. 불안정하고 비합리적인 상황 하에서 의사결정은 날치기 통과 등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ㄷ.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개인은 상당히 유동적이고 부분적인 참여를 한다.

ㄹ. 정책이 실제 상황에서 점증적으로 결정되거나 결정되어야 한다고 본다.

ㅁ. 정책결정은 문제, 해결책, 의사결정권을 가진 참여자, 결정의 기회라는 네 요소가 우연한 계기에 한 곳에 모두 모이게 될 때 이루어진다.

ㅂ. 코헨(Cohen), 마치(March), 그리고 올센(Olsen) 등이 제시한 모형이다.
① ㄱ, ㄷ, ㄹ
② ㄱ, ㄴ, ㅂ
③ ㄷ, ㅁ, ㅂ
④ ㄴ, ㄷ, ㅁ, ㅂ


<해설> 정답 ④

ㄱ. 만족모형, ㄹ. 점증모형이다.
ㄴ, ㄷ, ㅁ, ㅂ은 쓰레기통모형이다.

문  9.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상 지방교육자치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과학․기술․체육 그 밖의 학예에 관한 사무는 특별시․광역시 및 도․시․군․구의 사무로 한다.

② 정당은 교육감선거에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다.

③ 특별시․광역시 및 도의 교육․학예에 관한 경비를 따로 경리하기 위하여 당해 지방자치단체에 교육비특별회계를 둔다.

④ 교육위원회는 법령 또는 조례의 범위 안에서 그 권한에 속하는 사무에 관하여 교육규칙을 제정할 수 있다.


<해설> 정답 ③

① 지방교육자치는 광역시 단위(특별시․광역시 및 도 단위)로 한다.

② 정당은 교육감 후보를 추천할 수 없다.

④ 교육규칙 제정은 교육감의 고유 권한이다.

문 10. 국내의 교육비 분류방식을 따를 때 공교육비와 사교육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학교운영지원비는 공부담사교육비에 해당한다.
② 학생이 학교에 낸 ‘방과후학교’ 수강비가 학교회계 절차를 거쳐 지출되면 이는 사부담공교육비에 해당한다.
③ 각급 학교법인이 지출하는 교육비는 사부담공교육비에 해당한다.
④ 학부모가 지출하는 학생등록금은 사부담사교육비에 해당한다.


<해설> 정답 ②

① 학교운영비는 공교육비이다.

③ 공교육비 중 공부담 교육비는 정부(중앙및지방자치단체)부담 교육비와 학교법인(사립학교)부담 교육비가 있다.

④ 학생등록금은 공교육비 중 사부담교육비이다.

문 11. 메타인지(metacogni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메타인지는 자신의 인지를 알고 통제하고 조절하는 것이다.
② 메타인지는 주의․부호화․조직화 등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③ 자신의 학습전략이 효과적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것도 메타인지의 사례이다.
④ 새로운 개념을 학습할 때 그 이해과정을 모니터하는 것도 메타인지에 포함된다.


<해설> 정답 ②

② 정보처리이론의 정보처리과정에 해당한다. 메타인지는 당면한 문제 해결을 위해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실행이 적절한지를 ‘점검’하며, 실행결과를 ‘평가’하고 ‘판단’하는 정신과정을 말한다.

문 12.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식의 외재적인 실재를 강조한다.
② 사실이나 개념, 원리 등 지식의 요소를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③ 교수목표와 과제를 사전에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목표달성전략을 고안한다.
④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문제해결 수행 여부를 중시한다.


<해설> 정답 ④

④ 구성주의는 학습자 스스로 자율적이고, 자신감․책임감 있게 학습을 관리하고 학습목표와 방향을 설정해 나갈 수 있는 능력 즉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을 중시한다.

문 13.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잠재적 교육과정은 주로 정의적 영역과 관계가 있다.
② 학교 환경과 교육활동을 의도적으로 조직․통제하는 행위와 결과는 포함되지 않는다.
③ 표면적 교육과정과 상호 조화될 때 교육효과는 더욱 높아진다.
④ 학교에서의 상과 벌, 평가, 사회적 관행 등이 잠재적 교육과정을 형성한다.


<해설> 정답 ②

② 공식적 교육과정이 학교의 의도적 조직 및 지도를 통한 학습이 이루어진다면,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교생활에서 무의도적․은연중 학습이 이루어진다.

문 14. 던(Dunn)의 정책 평가기준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능률성(efficiency)은 정책의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느냐를 평가하는 것이다.

② 효과성(effectiveness)은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투입한 노력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③ 충족성(adequacy)은 정책목표의 달성이 문제해결에 어느 정도 공헌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④ 적합성(appropriateness)은 정책의 결과가 특정 집단의 요구, 선호, 가치 등에 어느 정도 부합하느냐를 평가하는 것이다.


<해설> 정답 ③

③ 던(Dunn)은 평가기준으로, 적절성(적합성), 효과성, 능률성, 형평성, 대응성, 적정성(필요성, 충족성)으로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적정성(충족성)은 가치있는 성과, 즉 정책목표달성이 문제해결에 얼마나 공헌했는가를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 던(Dunn)의 평가기준

㉠ 적절성(적합성) : 정책목표의 가치와 관련되며, 어떤 목표가 사회를 위해 과연 적절한 것인가를 고려한다. 다시말하면 정책이 그 상황적 맥락에서 어느 정도로 가치가 있고 어울리는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즉 정책목표가 과연 바람직한 것이며 가치있는 것이냐 하는 것이다.

㉡ 효과성 : 정책의 성공여부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므로, 정책평가에 있어서는 효과성을 중시하게 된다. 즉 집행되었던 정책이 의도했던 목표를 달성했느냐와 나아가서는 그 목표의 달성이 집행된 정책의 결과에 의해서 어느 정도나 이루어졌느냐를 측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정책에 있어서 효과란 질적인 것이 많고 목표 자체가 질적인 것이 많기 때문에 이의 정확한 판단에는 어려움이 많다.

㉢ 능률성 : 정책목표를 달성하는데 의도한 정책효과를 산출하는데 투입된 것과 산출된 비를 산출하는 것이다. 즉 의도했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느 정도의 노력이 필요했는가를 산출하는 것이다.

㉣ 대응성(responsiveness)은 정책수혜자들의 요구와 환경의 변화에 신축성있게 대처해 가는 능력이다. 이는 정책 대상 국민이 현재 요구하는 것을 정책기관이 얼마나 만족시켜 주느냐의 문제와 직결된다. 대응성 기준이 중요한 이유는 정책이 효과성, 능률성, 형평성 등을 모두 충족시키면서도 정책수혜자 집단의 실질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못하는 경우 때문에 그 중요성이 강조된다.

㉤ 형평성(equity) : 한 정책의 집행에 따르는 비용과 편익이 여러 집단에 평등하게 배분되어 있는 정도를 말한다. 형평성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는 롤즈(Rawls)의 기준과 지니(Gini)계수 등이 있다.

문 15.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피아제는 전조작기 단계에서 아동의 자기중심적 사고가 타인에 대한 관심으로 전환된다고 보았다.

② 피아제는 아동이 획득하는 특정 사고와 기술을 결정하는 데 문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③ 비고츠키는 아동의 자기중심적 언어가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도구라고 주장하였다.

④ 비고츠키는 학습자의 인지가 연령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달한다고 설명하였다.


<해설> 정답 ③

③ 피아제는 ‘자기중심적 언어’에서 나타나는 혼잣말(독백, 중얼거림)은 아이가 문제해결력이 없음을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이에 반해 비고츠키는 내적언어와 더불어 문제해결의 중요한 수단이라고 주장한다.

문 16. 교육평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허용적 평등관은 개인의 역량 차이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같은 수준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② 교육조건의 평등은 취학기회의 평등만이 아니라 우수한 학교에 평등하게 취학하는 것을 의미한다.

③ 결실의 평등은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진출하여 획득하는 교육의 결실(직업, 수입, 지위 등)이 일치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④ 교육평등의 개념은 기회의 균등에서 결과의 평등으로 점차 바뀌고 있다.


<해설> 정답 ①

① 허용적 평등은 능력에 의한 평등을 주장한다.

문 17. A학교의 수학 시험 점수의 평균이 70점이고, 표준편차가 10점일 때, 가장 높은 점수는? (단, 수학 시험 점수는 정규분포를 따른다)
① 원점수 : 75
② T점수 : 65
③ Z점수 : 1
④ 백분위 : 80


문 18. 학자와 그들의 주장으로 옳은 것은?
① 블라우와 던컨(Blau & Duncan):경제적 불평등을 바로잡는 데 학교는 다른 어떤 요소보다 영향력이 적다.

② 번스타인(Bernstein):교육은 다음 세대의 상향이동을 촉진하므로 교육의 보편화는 평등사회에 이르는 촉진제가 된다.

③ 보울즈와 진티스(Bowles & Gintis):가정에서 부모가 사용하는 언어의 질과 가정의 교육적 분위기는 자녀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

④ 콜만(Coleman):부모와 지역사회 간의 사회적 관계가 자녀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


<해설> 정답 ④

④ 콜만의 사회자본이다. 콜만은 부모가 활발하게 참여하여 조성하는 지역사회의 교육적 분위기와 학교의 교육역량향상과 함께 부모의 그러한 교육활동을 직접 보면서 자녀의 받는 영향이 학업성취향상에 도움이 된다.

문 19. 난이도와 변별도를 바르게 이해한 것은?
① 변별도가 0이거나 음수인 문항은 제외해야 한다.
② 난이도는 총 피험자 중 오답을 한 피험자의 비율이다.
③ 변별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문제를 가능한 한 어렵게 출제해야 한다.
④ 난이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의 정답률을 비슷하게 구성해야 한다.


<해설> 정답 ①

① 변별도는 문항 하나하나가 피험자의 상하능력을 잘 변별해 내느냐, 또는 응답자의 상하능력을 잘 쟀느냐의 정도로, 변산 범위는 -1~+1이다. 변별도가 0일 경우와 -일 경우는 변별력이 없으므로 제외해야 한다.

② 난이도는 한 문항에 정답한 사람의 비율이다.

③ 규준지향 검사에서는 총점에서 성적이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을 분명히 가려낼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목표지향 검사에서도 성공학생과 실패학생을 잘 변별할 수 있는 문항으로 검사가 구성되어야 한다.

④ 아주 쉬운 문항난이도를 갖는 문항은 능력이 낮은 학생의 동기유발을 위해, 어려운 문항난이도의 문항은 상위 능력 학생의 성취감을 위해 포함시킨다.

문 20.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상 지방교육재정교부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목적은 지방자치단체가 교육기관 및 교육행정기관을 설치․경영함에 필요한 재원의 전부 또는 일부를 국가가 교부하여 교육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② 국가가 지방자치단체에 교부하는 교부금은 이를 보통교부금과 특별교부금으로 나눈다.

③ 교육부장관은 특별교부금을 기준재정수입액이 기준재정수요액에 미달하는 지방자치단체에 총액으로 교부한다.

④ 교육부장관은 특별시․광역시․도 및 특별자치도의 교육행정기관의 장이 교부된 특별교부금을 2년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그 반환을 명할 수 있다.


<해설> 정답 ③

③ 보통교부금이다. 특별교부금의 교부는 ‘국가시책사업수요, 지역교육현안수요, 지해사업수요’로 구분하여 교부한다.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