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8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기출문제 (사책형) 입니다.


문  1. 건축평면계획에 있어서 동선의 주요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빈도(frequency)
② 유형(type)
③ 하중(load)
④ 속도(speed)


문  2. 학교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초등학교 교실계획에서 저학년 교실군은 고학년 교실군과 혼합배치한다.

② 음악교실, 공작실 등은 다른 일반교실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가급적 분리하여 배치한다.

③ 교사(校舍) 배치에 있어 폐쇄형은 일조, 통풍 등 환경 조건이 불균등하며 화재 및 비상시에 불리하다.

④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공통학습실 중의 하나인 도서실은 학생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일상동선 가까이에 설치하고 시청각교실 등과 관련시켜 학교의 중심 부분에 위치하도록 계획하는 것이 좋다.


문  3. 잔향 및 잔향시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잔향시간이 너무 길면 대화음의 요해도가 저하된다.
② 잔향시간이란 정상상태에서 30dB 음이 감쇠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말한다.
③ 고주파수에서의 잔향은 거칠고 짜증스러운 청취조건을 유발하기 쉽다.
④ 회화청취를 주로 하는 실은 음악을 주목적으로 하는 실보다 짧은 잔향시간이 요구된다.


문  4. 사무소건축의 코어계획 및 엘리베이터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층용 엘리베이터와 저층용 엘리베이터는 각각 그룹으로 묶어 배치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② 사무실 면적이 작은 경우에는 중앙(center)코어형식에 따른 엘리베이터 배치가 바람직하다.

③ 더블데크시스템(double deck system)은 동일 샤프트(shaft) 내에 2대분의 수송력을 가진 엘리베이터를 사용하고 정지층도 2개층으로 운행하는 방식이다.

④ 스카이로비방식(sky lobby system)은 초고층 사무소건축에 적용되는 방식의 하나로 큰 존을 설정하고 스카이로비에서 세분된 조닝으로 운행하는 방식이다.


문  5. 도서관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아동열람실은 개가식으로 계획하며 1층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서고는 증축이 가능하도록 설계하고, 온도 18°C, 습도 70% 이하가 되도록 계획한다.

③ 캐럴(carrel)은 개인연구용 열람실로 제공되고 있으며, 현대식 도서관에서는 서고 내부에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

④ 레퍼런스서비스(reference service)는 관원이 이용자의 조사연구상의 의문사항이나 질문에 대한 적절한 자료를 제공하여 돕는 서비스이다.


문  6. 주거단지를 계획하는 데 기본이 되는 근린주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근린분구 3~4개가 모여 근린주구를 형성한다.
② 인보구-근린분구-근린주구 순으로 규모가 확장된다.
③ 인보구는 어린이놀이터가 중심이 되는 공간으로 400~500호로 구성되어 있다.
④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근린주구는 도시계획의 종합계획에 따른 최소단위가 된다.


문  7. 건축물의 급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도직결방식은 단독주택과 같은 소규모 건축물에 많이 이용된다.

② 펌프직송방식은 급수펌프로 저수조에 있는 물을 건물 내의 사용처에 급수하는 방식이다.

③ 고가수조방식은 급수압력이 비교적 일정하며, 단수 시에도 수조의 남은 용량만큼은 급수가 가능하다.

④ 압력수조방식은 급수압력 변동이 작고, 유지관리비도 다른 방식에 비하여 경제적이다.


문  8. 한국의 전통건축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서울시에 있는 숭례문(남대문)은 주심포식 건물이며, 지붕은 팔작지붕으로 되어 있다.

② 안동시 봉정사 극락전, 영주시 부석사 무량수전, 충남 예산군 수덕사 대웅전은 다포식 건물이다.

③ 평방은 주심포식 건물에서 창방 밑에 있는 부재로 공포로부터 내려오는 지붕의 하중을 받는다.

④ 서산시 개심사 대웅전은 전․후면에서 볼 때는 다포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지붕은 맞배지붕, 내부천장은 연등천장으로 되어 있다.


문  9. 바닥충격음 저감공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2중 천장공법은 슬래브와 하부층 천장의 공기층을 충분히 확보하고 동시에 천장재료의 면밀도를 높여 상부층에서 충격 진동으로 발생하는 방사소음을 차단하는 저감방법이다.

② 중량․고강성 바닥공법은 바닥 슬래브의 중량을 감소시켜 충격 시에 바닥이 같이 진동하게 하여 충격에 의한 발생음을 저하시키는 방법으로, 저감효과는 바닥의 구조조건에 따라 고려하여야 한다.

③ 뜬바닥공법은 충격원의 특성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카펫, 발포비닐계 바닥재 등 유연한 바닥 마감재를 사용함으로써 충격시간을 길게 하여 피크충격력을 작게 하는 방법이다.

④ 표면완충공법은 질량이 있는 구조체를 탄성재로 지지하여 구성된 공진계의 특성을 이용하여 진동전달을 줄이는 방진의 기본적인 방법이다.


문 10. 건축물의 급탕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순간식 급탕방식은 저탕조를 갖지 않고, 기기 내의 배관 일부를 가열기에서 가열하여 탕을 얻는 방법으로 소규모 주택, 아파트 등에 이용된다.

② 증기취입식 급탕방식은 수조에 스팀 사일렌서(steam silencer)를 이용하여 직접 증기를 취입해서 온수를 만드는 방법을 말하며, 병원이나 공장 등에 이용된다.

③ 간접가열식 급탕방식은 저탕조 내에 가열코일을 설치하고  고압보일러에서 만들어진 증기 또는 고온수를 가열코일 내로 통과시켜 물을 가열하는 방식으로 중․소규모 건물에 많이 이용된다.

④ 저탕식 급탕방식은 가열된 탕이 항상 저장되어 있어서 사용한 만큼의 탕이 볼탭(ball tap)이 달린 수조에서 공급되며, 열손실은 비교적 크지만, 점심 때의 학교식당처럼 특정한 시간에 다량의 탕을 필요로 하는 장소에 적합하다.


문 11. 다음 건축물에 설치하는 것 중 「건축법」상 건축설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저수조(貯水槽)
② 우편함
③ 코너비드(corner bead)
④ 유선방송 수신시설


문 12. 공동주택계획에 있어 주호의 접근방식에 따라 평면형식을 분류할 때 채광, 전망, 사생활 확보가 양호하다는 점에서 가장 거주성이 뛰어난 형식은?
① 중복도형
② 편복도형
③ 계단실형
④ 집중형


문 13. 미술관(박물관)의 전시공간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연채광방식 중 측광창형식은 대규모전시실에 적합한 방식이다.

② 연속순로형식은 각 전시실이 연속적으로 동선을 형성하며, 소규모 전시실에 적용하면 작은 부지면적에서도 공간계획이 가능하다.

③ 디오라마(diorama) 전시는 현장성에 충실하도록 표현하기 위한 기법으로, 하나의 사실 또는 주제의 시간 상황을 고정시켜 연출하는 기법이다.

④ 갤러리(gallery) 및 코리더(corridor) 형식은 각 실에 직접 들어갈 수 있으며, 필요시에는 자유로이 전시공간의 독립적인 폐쇄가 가능하다.


문 14. 병원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술실은 공기재순환이 되지 않도록 공기조화설비를 설치하고 실내 벽체는 가급적 녹색계통으로 마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종합병원의 주요 건축군은 외래부, 병동부, 중앙(부속)진료부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외래부는 저층에 두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③ 중앙소독실 및 공급실은 소독과 관련된 가제, 탈지면, 붕대 등을 공급하는 장소로 되도록 수술부에 가깝게 배치한다.

④ 간호사대기소인 너스스테이션(nurse station)은 환자를 돌보기 쉽도록 병실군의 중앙에 위치하게 하고, 외부인의 출입에 의해 방해받지 않도록 계단과 엘리베이터에서 가급적 멀리 배치한다.


문 15. 모더니즘시대의 건축가와 그가 설계한 건축물을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도쿄 제국호텔(Imperial Hotel, Tokyo)

②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핀란디아 홀(Finlandia Hall)

③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시그램 빌딩(Seagram Building)

④ 월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데사우 바우하우스 빌딩(Dessau Bauhaus Building)


문 16.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양한 설계분야와 조기 협업이 가능하다.
② 생성된 3D 모델은 2D 설계도로 추출될 수 있다.
③ 공사비 견적에 필요한 물량과 공간정보를 추출할 수 있다.
④ 2D 도면들의 불일치로 인해 발생되는 설계오류는 방지할 수 없다.


문 17. 호텔의 기준층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객실의 유형, 구조, 설비, 동선계획 외에도 방재계획, 특히 피난계획에 주의한다.

② 기준층의 객실 수는 기준층의 면적이나 기둥간격의 구조적인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③ 객실 기준층과 공공부문을 연결시키는 방법 중의 하나인 밀집형은 저층부를 기단모양으로 하고 그 위에 숙박부를 올린 형태이며, 도심지 고층호텔에 적합하다.

④ 일반적인 기준층의 스팬(span)을 정하는 방법으로 욕실폭, 각 실 입구통로폭을 합한 1개의 객실 단위를 기둥간격으로 본다.


문 18. 결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열교가 일어나는 부분에서 결로가 발생하기 쉽다.

② 내부결로를 방지하기 위해 방습층은 단열층의 온도가 높은 쪽에 설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단열재의 실내측에 위치하도록 한다.

③ 내부결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내측단열구법이 효과가 크며 이는 단열층을 벽의 실내측 가까이에 설치하는 것이다.

④ 내부결로 방지를 위한 기본원리는 벽체 내의 건구온도가 그 지점에서의 노점온도 아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문 19. 온수(보통온수)난방 및 증기난방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온수난방은 열용량이 크므로 난방부하의 변동에 따른 온수온도 조절이 곤란하다.
② 온수난방은 온수의 현열을 이용한 난방이므로 증기난방에 비해 난방 쾌감도가 높다.
③ 온수난방은 증기난방에 비하여 방열면적과 배관의 관경이 커야 한다.
④ 온수난방은 연속난방, 증기난방은 간헐난방에 더 적합하다.


문 20. 프럭시믹스(proxemic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럭시믹스란 개인적․문화적 공간의 요구와 인간과 공간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이다.

② 고정공간(fixed-feature space)은 개인 또는 집단의 활동을 조직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방법의 하나로, 물질적 표현과 숨겨진 내면의 의도를 포함하고 있다.

③ 반고정공간(semifixed-feature space)은 환경 안에서 움직일 수 있는 사물에 의해 구성되며,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의 결속을 강화하거나 또는 둔화시킬 수 있고 서로의 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 공간이다.

④ 비고정공간(informal space)에는 열차대합실과 같이 사람을 분리시키는 경향이 있는 사회원심적 공간과 프랑스식 보도 카페의 테이블과 같이 사람들이 서로 접근하기 쉬운 사회구심적 공간이 있다.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