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8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개론 기출문제 (사책형) 입니다.


문  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동기이론은?
○ 학생은 자기 자신의 행동과 운명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 학습에 대한 선택권을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자율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 학생이 스스로 과제를 선택할 때, 보다 오랫동안 과제에 참여하고 즐거운 학습경험을 하게 된다.
① 귀인 이론
② 기대-가치 이론
③ 자기결정성 이론
④ 자기효능감 이론

<해설> 정답 ③

※ <보기>는 자기결정성이론에 해당한다. 자기결정성이론을 보면,

㉠ 개념 : 자기결정이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스스로 결정하는 과정으로, 아동이 자율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고 조절하는 것이다.

㉡ 특징 및 구성요소 : 자율성과 유능감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동기로서, 메타인지, 동기, 정서, 과제, 환경, 통제 등을 구성요소로 한다.

㉢ 자기결정성이론과 동기 : 자기결정성 이론에서는 내재적 동기를 새롭고 도전적인 것을 추구하고 자신의 능력을 확장시키며 탐구하고 학습하고자 하는 선천적인 경향성이라고 정의하며, 스스로 선택을 하고 결정을 하는 것은 내재적 동기를 증가시킨다고 말한다.

문  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조직의 원리는?
○ 교육과정 내용이 제시되는 시간적 순서를 의미
○ 단순한 내용에서 복잡한 내용 순으로 제시
○ 친숙한 내용에서 낯선 내용 순으로 제시
○ 구체적인 개념에서 추상적인 개념 순으로 제시
① 범위
② 계속성
③ 계열성
④ 균형성

<해설> 정답 ③

· 보기는 계열성에 해당하는데, 계열성이란, 교육내용과 경험의 여러 요인이 깊이와 넓이에 있어서 점진적으로 심화․확대되도록 조직되어야 한다는 원리로, 정의적 영역보다 지적영역에서 널리 활용된다.

문  3. 다음과 같이 주장한 사람은?
○ 학습이 학교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학교가 반드시 학습의 증진을 가져다 주는 것도 아니다.

○ ‘조작적 제도’에 대치되는 것으로 ‘상호친화적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

○ 기존의 학교제도를 대신해 ‘학습을 위한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한다.
① 일리치(I.Illich)
② 라이머(E.Reimer)
③ 프레이리(P.Freire)
④ 슈타이너(R.Steiner)

<해설> 정답 ①

· 학습사회론과 관련된 일리치(I. Illich)의 주장이다. 일리치는 저서「Deschooling Society」(1971)에서 학교화 현상의 주된 이유는 의무교육제도에 있다고 보고, 교육목적으로, 개인적으로는 자아실현 도모, 사회적으로는 억압적 요소 제거 ⇒ 학교는 이런 목적보다는 수단적인 목적에 치우쳐 있고,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비판하고 있다. 또한 일리치는 학교제도가 없어진 사회를 상정하고 그 대안으로 ‘무형식적 공간으로 학습망’을 제안하고 있다. 무형식적 공간은 다음과 같다.

㉠ 교육적 사물 등을 위한 관련업무 : 교육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물, 즉 물리적 환경과 교재를 말한다.

㉡ 기술(기능)교환 : 개인의 삶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습득이 상호교환을 통해서 습득될 때 인간적이고 창조적인 교육의 가치가 실현된다고 본다.

㉢ 친구(동료)의 선택 : 학생의 관심에 따라 스스로 친구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한다.

㉣ 전문적인 교육자 : 교육적 사물의 이용, 기술교환, 동료의 선택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자를 말한다.

· 학습망의 특징 : 학습기회에 제한이 없어야 한다. 즉, 누구든지 학습하려고 생각만 한다면 젊었을 때든 늙었을 때든 인생의 어느 때에도 학습을 위해서 필요한 수단이나 교재를 이용할 수 있게 해 주는 일이다.

문  4. 「교육공무원법」상 교원의 전보에 해당하는 것은?
① 교사가 장학사로 임용된 경우
② 도교육청 장학관이 교장으로 임용된 경우
③ 중학교 교사가 초등학교 교사로 임용된 경우
④ 교육지원청 장학사가 도교육청 장학사로 임용된 경우

<해설> 정답 ④

· 전직이란, 직렬을 달리하여 직위에 임명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교육직, 교육전문직 등의 직렬상호간의 인사교류를 말한다. 이에 반해 전보란, 동일한 직급 내에서의 보직변경을 말한다.

다시말하면, 동일직의 계열 안에서 현 직위를 유지하면서 근무지를 변경하는 임용행위로, 전근, 전출, 전입 또는 이동이라 부른다.

문  5. 일제 강점기의 제2차 조선교육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선어를 필수과목으로 정했다.
② 고등보통학교의 수업 연한을 3년으로 정했다.
③ 대학 설립에 관한 조항을 두었다.
④ 3․1 운동으로 표출된 반일감정을 무마하기 위한 회유책이었다.

<해설> 정답 ②

· 제2차 개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한국인이 취학하는 학교와 일본인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를 별도로 두어, 전자를 보통학교, 고등보통학교, 여자고등보통학교라 하고, 후자를 소학교, 중학교, 고등여학교라 칭하게 되었다.

㉡ 보통학교의 수업연한을 4년에서 6년으로, 고등보통학교는 4년에서 5년으로, 여자고등보통학교는 3년에서 4년(또는 5년)으로 연장하였다.

㉢ 종래 각급학교에서 폐지되었던 ‘한국어’가 필수과목으로 가해졌다.

㉣ 한국인과 일본인과의 공학을 원칙으로 하였고, 새로 사범대학(소학교와 보통학교 교원양성기관으로 분리)과 대학설치의 길을 마련하였다.

㉤ 조선교육회 중심의 민립대학 설립운동에 자극받아 이를 저지하기 위해 1924년 경성제국대학을 설립하였다.

문  6. 다음은 「평생교육법」 조항의 일부이다.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말은?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 )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제39조 … 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성인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 )능력 등 기초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① 취업
② 문자해득
③ 의사소통
④ 정보통신

<해설> 정답 ②

· 제2조 (정의)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기초·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 제39조 (문자해득 교육의 실시 등)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성인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문자해득능력 등 기초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문  7. 학생이 문제해결능력이 없는 경우, 교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비고츠키(L.Vygotsky)의 관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구조화를 형성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② 세부사항과 단계를 기억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격려한다.
③ 표준화 지능검사 문항을 풀게 하여 학생의 지적 발달 수준을 측정한다.
④ 학생이 혼자서 풀 수 있는 문제와 도움을 받아야 하는 문제를 모두 평가하여 지적 발달 수준을 측정한다.

<해설> 정답 ③

③ 표준화 지능검사 문항은 주어진 문제에 대한 정답만을 맞추게 하는 검사이다. 비고츠키의 주장에 의하면, 만약 이렇게 하여 지적발달 수준을 측정한다면 제대로 그 학생의 지적능력을 측정할 수 없다. 학생의 지적 능력을 제대로 측정할려면 구조화된 문항이 아닌 인지부조화를 초래할 수 있는 문항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문  8. 브론펜브레너(U.Bronfenbrenner)에 의해 제안된 인간발달의 생태이론에서 중간체계(meso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아동이 속해 있는 사회의 이념, 가치, 관습, 제도 등을 의미한다.
② 아동과 아주 가까운 주변에서 일어나는 활동과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③ 가정, 학교, 또래집단과 같은 미시체계들 간의 연결이나 상호관계를 나타낸다.
④ 아동이 직접적으로 접촉하고 있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부모의 직장, 보건소 등)을 나타낸다.

<해설> 정답 ③

·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는 다양한 수준의 주위 환경이 어떻게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기술하였다. 그는 확장된 환경과 아동과의 상호 작용을 중시하면서, 아동은 단순히 환경에 영향을 받는 존재가 아니라, 환경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 능동적 존재임을 강조하였다.

·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환경구조 : 생태학적 접근에서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은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연대체계의 5가지 수준으로 구성된다. 생태계는 생물과 무생물(학교, 가정, 지역사회 등)의 환경으로 구성되는 상호작용체제로 정의된다.

㉠ 미시체계(microsystem) : 아동을 중심으로 가장 안쪽에 위치하는 환경으로서, 아동과 직접 접해 있는 환경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 중간체계(mesosystem) : 아동의 가정, 학교, 또래집단과 같은 미시체계들 간의 연결이나 상호관계이다.

㉢ 외체계(exosystem) : 아동이 직접 접촉하고 있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이다.

㉣ 거시체계(macrosystem) : 아동이 속해 있는 사회의 가치, 법률, 관습 등이다.

㉤ 시간체계(연대체계, chronosystem) : 아동의 발달이 시간적 차원 안에서 일어남을 강조한다.

문  9.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지원청에 교육장을 두되 장학관으로 보한다.
② 교육감은 시․도의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의 집행기관이다.
③ 교육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교육감의 계속 재임은 2기에 한한다.
④ 부교육감은 당해 시․도의 교육감이 추천한 자를 교육부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해설> 정답 ③

③ 교육감의 계속재임은 3기에 한한다.

문 10.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재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교육세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재원에 포함되지 않는다.

② 광역시는 담배소비세의 100분의 45에 해당하는 금액을 교육비특별회계로 전출하여야 한다.

③ 교육부장관은 특별교부금의 사용에 관하여 조건을 붙이거나 용도를 제한할 수 없다.

④ 시․군․자치구는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의 교육에 소요되는 경비를 보조할 수 없다.

<해설> 정답 ②

① 교부금의 재원은 당해 연도의 내국세 총액의 10000분의 2,027에 해당하는 금액과, 당해 연도의 교육세법에 의한 교육세 세입액 전액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② 서울특별시와 광역시는 위 금액을 매 회계연도 예산에 계상해야 한다.

③ 특별교부금은 그 사용에 관하여 조건을 붙이거나 용도를 제한할 수 있다.

④ 지방자치단체(시·도 및 시·군·자치구)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관할구역안에 있는 고등학교이하 각급학교의 교육에 소요되는 경비를 보조할 수 있다.

문 11. 다음에 나타난 관료제의 역기능은?
김 교장은 교사들이 수업을 충실하게 진행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모든 수업에 대한 지도안을 사전에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하였다. 그 후로 교사들이 수업지도안을 작성해서 제출하느라 수업 시간에 늦는 사례가 빈발했다.
① 권태
② 인간 경시
③ 실적과 연공의 갈등
④ 목표와 수단의 전도

<해설> 정답 ④

④ 목표의 전도 즉 목표의 수단화란, 수단으로 간주되었던 규칙이 목표에 우선하는 가치의 전도, 수단화 현상을 의미한다.

문 12. 다음과 같은 학교조직의 특성을 나타내는 말은?
○ 교원의 직무수행에 대한 엄격하고 분명한 감독이나 평가방법이 없다.

○ 교사들의 가치관과 신념, 전문적 지식, 문화․사회적 배경에 따라 교육내용에 대한 해석이나 교수방법이 다르다.

○ 체제나 조직 내의 참여자에게 보다 많은 자유재량권과 자기결정권을 제공한다.
① 관료체제
② 계선조직
③ 비공식조직
④ 이완결합체제

<해설> 정답 ④

④ 이완결합 혹은 느슨한 결합의 특징

㉠ 학교조직은 하위체제간에 구조적으로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으며, 하위체제간의 활동이 서로 연관되어 있지만, 각 하위체제는 자체의 독립성을 보존하고 있다.

㉡ 학교조직에서 교사들은 교수-학습상에 있어서 전문적인 자율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연구수업과 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동료교사와 학교행정가로부터 수업진행에 대하여 상당한 자유재량권을 행사한다.

㉢ 학교조직의 느슨함은 교사의 수업 및 학생지도뿐 아니라, 개별 단위학교와 교육청과의 관계에서도 발견된다. 개별단위 학교들은 학교경영과 교육과정운영 등 상당한 영역에 걸쳐서 자율적인 학교운영을 할 수 있다.

문 13.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한 상담기법이 아닌 것은?
① 자유연상
② 꿈의 분석
③ 전이의 분석
④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

<해설> 정답 ④

·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한 상담기법은 그 외에도 저항의 분석, 최면요법, 해석, 정화 등이 있다.

④는 비지시적 상담이론의 기법인데, 그 외에도 정확한 공감적 이해, 순수성 또는 일치성, 구체성, 직면, 자아개방, 즉시성 등이 있다.

문 1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평가 유형은?
○ 학습보조의 개별화를 위한 자료를 제공한다.
○ 학습진전의 효율화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한다.
○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위한 자료를 제공한다.
① 형성평가
② 진단평가
③ 절대평가
④ 총괄평가

<해설> 정답 ①

· <보기>는 형성평가에 해당한다. 형성평가란, 학생에게 피드백 효과를 주고, 교사의 교수의 질 개선에 역점을 두는 평가체제이다.

문 15. 행동변화를 위한 행동주의 수업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모델링
② 행동조성
③ 체계적 둔감화
④ 선행조직자 제시

<해설> 정답 ④

④ 인지주의에서 활용하는 수업기법이다.

문 16. 교육공학의 기본영역별 하위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평가영역에는 문제분석, 준거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가 있다.
② 활용영역에는 프로젝트 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 관리, 정보관리가 있다.
③ 설계영역에는 교수체제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이 있다.
④ 개발영역에는 인쇄 테크놀로지, 시청각 테크놀로지,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 통합 테크놀로지가 있다.

<해설> 정답 ②

① 설계영역의 하위범주에는 교수체제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전략, 학습자특성이 있다.

② 개발영역의 하위범주에는 인쇄 테크놀로지, 시청각 테크놀로지, 컴퓨터기저 테크놀로지, 통합테크놀로지가 있다.

③ 활용영역의 하위범주에는 매체활용, 혁신의 보급, 실행과 제도화, 정책과 규제가 있다.

④ 관리영역의 하위범주에는 프로젝트 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 관리, 정보관리가 있다. 그리고 평가영역에는 문제분석, 준거지향 측정, 형성평가와 총괄평가가 있다.

문 17.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특징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실제성
② 협동학습
③ 자기주도학습
④ 구조적인 문제

<해설> 정답 ④

· 문제중심학습(PBL)이란, 1950년경에 의과대학 교수인 Barrow에 의해 최초로 의과대학에 도입되었다가 점차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법률학, 공학, 사회복지학 등에 널리 보급되었다.

· 개념 : 학습자로 하여금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제시․설명․옹호․반
박할 수 있는 능력함양에 중점을 둔다.

· 강조점
㉠ PBL은 개별학습과 팀 학습을 통해 ‘성찰적 사고와 경험’을 강조한다.

㉡ 교수-학습과정은 실제 발생하는 문제와 상황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를 통해 종합력․비판력․협동력을 함양할 수 있다.

㉢ 관련분야에 실제하는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문제(인지불균형을 초래하는 과제)’를 풀어나간다.

㉣ 교수에서 학습으로, 교사역할이 축소되며, 교사권위는 학습자에게 위임된다.

㉤ 조별활동을 통한 협동학습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평가는 학습자중심이 전제된다. 이는 성장에 중점을 둔 평가를 의미한다.

㉦ 학생들은 가설연역적 방법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 교사와 학생은 상위인지적 수준에서 상호작용한다. 이를 위해 문답법․점진적 교수법(일반적 수준의 질문 → 구체적 수준의 질문으로 나아감)활용한다. 점진적 교수법은 첫 단계에서는 직접적인 지도법이 적용되지만, 나중에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학습을 진행시키는 방식이다.

㉨ 학습자와 공감대를 세우기 위해 노력

㉩ 평가는 결과가 아닌 과정에 중점을 둔다.

문 18. 우리나라의 독학자 학위취득시험 단계에서 빈칸에 들어갈 것은?
교양과정
인정시험
전공기초과정
인정시험
전공심화과정
인정시험
① 심층면접
② 학위취득 종합시험
③ 실무능력 인정시험
④ 독학능력 인정시험

<해설> 정답 ②

· 이 법은 독학자(獨學者)에게 학사학위(學士學位) 취득의 기회를 줌으로써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시험은 다음 각 호의 과정별 시험을 단계적으로 거쳐야 한다. 다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일정한 학력(學歷)이나 자격이 있는 자에 대하여는 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각 과정별 인정시험 또는 시험과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면제할 수 있다. 과정별 시험과목은 교육부장관이 정한다.

· 시험 단계 : ㉮ 교양과정 인정시험 → ㉯ 전공기초과정 인정시험 → ㉰ 전공심화과정 인정시험 → ㉱ 학위취득 종합시험

문 19. 우리나라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국․공립학교의 교감은 운영위원회의 당연직 교원위원이 된다.
② 국․공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의 회의는 학교장이 소집한다.
③ 국․공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는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에 대해서 심의한다.
④ 사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는 학교발전기금의 조성ㆍ운용 및 사용에 관한 사항을 심의할 수 없다.

<해설> 정답 ③

① 당연지 교원위원은 학교장이다.

② 학운위 회의는 운영위원장이 소집한다.

③ 국공립학교에서의 운영위원회는 학교운영에 관한 모든 사항을 심의한다.

④ 사립학교에서의 운영위원회는 자문기구로서 역할을 수행하지만, 학교발전기금에 대해서는 심의․의결한다.

문 20. 「초․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상 학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율고등학교는 자율형 사립고와 자율형 공립고, 자율학교로 구분된다.

② 교육감이 특성화중학교를 지정․고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③ 교육감이 특성화중학교의 지정을 취소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④ 교육감이 외국어 계열의 특수목적고등학교를 지정․고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해설> 정답 ①

· 자율고등학교는 자율형 사립고와 자율형 공립고가 있다.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