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3일에 시행한 서울시 7급 공무원 시험 건축계획 기출문제 입니다.


1. 다음의 복합건축물개발(M.X.D, Mixed use Development)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도심의 공동화, 슬럼화는 복합건축물개발의 발생배경 중 하나이다.

② 각 시설 간의 상호지원과 연관성으로 시설이용자의 이용시간대를 확대한다.

③ 자립성이 약해 새로운 대규모의 복합화된 재개발사업에 적합하며 도로변 활동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

④ 고밀도의 경제적 토지이용으로 무수한 부대시설을 공유하여 상호이상적인 결합을 통해 상호지원이 가능하다.


2. 최근 각 지역 근대건축물에 대한 보존 및 활용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관련 용어에 대한 이해 역시 중요하게 되었다. 다음 중 용어 정의와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① 비지정문화재 : 문화재적 가치가 떨어져 지정을 보류한 문화재

② 등록문화재 : 지정문화재가 아닌 문화재 중 건설된 후 50년 이상이 지난 것으로서 보존과 활용을 위한 조치가 특별히 필요하여 등록한 문화재

③ 문화재 자료 : 시 ․ 도지사가 시 ․ 도 지정문화재로 지정하지 아니한 문화재 중 향토문화 보존상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시 ․ 도 조례에 의하여 지정한 문화재

④ 국가지정문화재 : 문화재청장이 문화재보호법에 의하여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한 중요문화재


3. 신체장애를 지닌 이용자를 위한 건축계획으로 옳은 것은?
① 시각장애인을 위해서 공간을 일반기준보다 크게 계획한다.
② 청각장애인을 위해서 공간을 일반기준보다 크게 계획한다.
③ 휠체어의 180 회전을 위한 공간으로 1.4m×1.4m 넓이의 공간이 필요하다.
④ 경사로의 구배는 옥내는 1/12 이하, 옥외는 1/14~1/16 이하로 계획한다.


4. 주차장의 동선계획 시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주차장의 전면도로가 2개 이상인 경우는 차량 통행이 용이하도록 도로 폭이 큰 쪽에 진출입구를 계획한다.

② 일정규모 이상의 주차장에는 출구와 입구를 분리한다.

③ 차량동선과 보행자동선은 가급적 분리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한다.

④ 도로의 중심선에 직각으로 향해 좌우 각각 60 이상의 시야를 확보한다.


5. 건축계획 시 규모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필수요소로만 옳게 짝지어진 것은?
① 수용인원의 예상수량과 단위수량당 소요규모
② 계획시설의 용도와 스팬간격
③ 사용자의 개성과 공간인식도
④ 사용자의 주차 대수와 서비스 차량 운행 빈도


6. 19세기 근대건축 태동기의 건축계 동향과 그것이 현대건축에 미친 영향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19세기 중반 프랑스의 중산층 계급이 경제적, 정치적 기반을 확보하면서 자신들의 정체성 확보를 위해 만국박람회와 아케이드, 네오바로크 형식 건축을 주도했던 것을 부르주아 양식이라 한다.

② 19세기 신건축 운동은 철물과 철근콘크리트라는 두 가지 근대적 신재료와 신공법을 핵심 매개로 발전했다.

③ 19세기 초 유럽에서는 파리의 개선문, 마들렌 사원, 베를린 브란덴부르크문 등 고딕 리바이벌(Gothic revival) 양식이 유행하였다.

④ 비올레 르 뒥(Viollet-le-Duc)처럼 19세기의 구조 효율성이 강한 건축양식을 접목하여 건축물의 주요 뼈대구조만으로 경제적 건축을 시도한 양식을 구조합리주의라 한다.


7. 현대사회에 들어와 주생활을 고려한 주택설계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보화 및 첨단화에 따른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생활패턴으로 전환
② 생태환경적 주택설계로 에너지저소비와 물 순환 등 거주환경시스템 개선
③ 개성적인 프라이버시의 확립에 따른 독립공간의 확보가 필요
④ 입식생활에서 좌식생활로의 전환에 따른 주거형태의 변화


8. 다음 초고층 아파트의 단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주거동 사이의 공간이 좁아 공공녹지조성 및 시설물 설치가 불리하다.
② 외부출입에 불편을 느끼는 심리적 부담이 있어 폐쇄적인 생활을 할 가능성이 크다.
③ 높은 풍압으로 창문개폐가 불편하고 세탁물 건조에 어려움이 있다.
④ 높이에서 오는 시각적 두려움 때문에 고소심리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


9. 다음 중 공동주택단지 녹지의 주요한 효과로 가장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차음효과
② 복사효과
③ 냉각효과
④ 방풍효과


10. 지속가능한 공동주택계획의 기본방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대지, 에너지, 물과 같은 자연자원을 보존한다.
② 세대간, 사람들간, 계층간의 위계를 조성한다.
③ 건강, 안전성, 보안을 제공한다.
④ 생태계의 보존과 재생 가능성을 확보한다.


11. 다음 중 사무소 건축에서 코어계획에 관한 내용 중 옳은 것은?
① 계단과 엘리베이터는 근접시키되 화장실은 가급적 이격시킨다.
② 코어 내의 공간과 임대사무실 사이의 동선을 길게 한다.
③ 방문자를 위해 건물출입구 홀이나 복도에서 화장실 내부가 명확히 들여다 보일 수 있게 한다.
④ 코어 내의 각 공간이 각 층마다 같은 위치에 있게 한다.


12. 다음 도심 속 보행자 전용몰(Pedestrian Mall)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고객 및 쇼핑객들을 위한 보행가로에 변화감과 쾌적함을 제공하고 휴식장소로도 활용이 가능하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② 인클로즈드 몰(Enclosed Mall)은 일반적으로 공조에 의해 쾌적한 실내 기후가 유지되어야 한다.

③ 보행몰의 폭은 6~12m가 일반적이고, 핵 점포들 사이의 몰 최대 길이는 110m이며, 길이 20~30m마다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④ 고객 보행동선은 고객편의를 위해 방향성과 식별성이 요구되도록 계획해야 하며 각 상점으로 고르게 유도하는 쇼핑거리와 동시에 고객의 휴식처 기능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13. 백화점 매장계획 조건으로 다음과 같이 ㉠ 면적을 최대한 이용 , ㉡ 매장의 구석까지 접근성 향상 이라는 2가지 목표를 설정하였다. ㉠과 ㉡을 달성하기 위해 적합한 배치방법은?
① ㉠ 직각배치 ---- ㉡ 사행배치
② ㉠ 직각배치 ---- ㉡ 방사형배치
③ ㉠ 자유유선배치 ---- ㉡ 방사형배치
④ ㉠ 자유유선배치 ---- ㉡ 사행배치


14. 열린교육을 위한 교육시설 공간구성의 기본방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양한 학습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다목적 공간을 구성한다.
② 보통교실은 전문적인 학습활동을 전개하도록 비교적 작은 규모로 구성한다.
③ 교사들이 공동으로 연구하고 협의할 수 있는 연구 ․ 협의 공간을 구성한다.
④ 개별 교재를 제작하여 정리 및 보관해 두는 장소인 자료실(resource center)을 구성한다.


15. 다음 중 학교시설복합화의 목적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시설의 효율적 이용으로 지역주민의 교육, 체육, 문화 및 복지 등 공공시설 확보에 기여한다.

② 학교시설 건축 비용 및 지방자치단체의 주민이용시설 부지확보의 비용 절감으로 예산투자의 효율성을 확보한다.

③ 부족한 도시 내 가용 토지 문제해결 및 공공시설의 입체적, 효율적 활용을 위한 물리적인 시설 중심으로 학교부지를 활용한다.

④ 학교시설의 사회화로 학교를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지역사회의 중심시설로 확장한다.


16. 다음 중 호텔건축의 동선계획으로 옳은 것은?
① 고객동선과 서비스동선은 교차시켜 고객서비스 질을 좋게 한다.

② 이용의 편의성을 위해 숙박고객과 연회고객의 출입구를 함께 이용한다.

③ 숙박고객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프런트를 통하지 않고 주차장으로 갈 수 있는 동선계획을 한다.

④ 종업원의 출입구 및 물품의 반출입구는 각각 1개소로 하여 관리상 효율화를 도모한다.


17. 다음 중 병원건축의 각 부문과 이에 속하는 소요실과의 연결이 옳은 것은?
① 병동부 - 입원실, 오물처리실, 채혈실
② 외래부 - 진찰실, 처치실, 초음파 진단실
③ 중앙진료부 - 수술실, 분만실, 판독실
④ 공급부 - 조제실, 주방, 수납실


18. 고속전철은 최근 새로운 운송방식으로 대중화되었다. 다음 중 고속전철역사 계획의 특성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대규모 복합시설이 함께 계획되므로 교통편의뿐 아니라 관리 수익성을 위해 단순명료한 보행동선보다는 다양한 시설을 경험할 수 있는 보행동선을 계획한다.

② 환승시설 간은 최단 보행거리를 확보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③ 역사 이용자의 동선과 다른 시설 이용자의 동선을 분리하고 차량동선과 보행자동선 교차지점은 최소화한다.

④ 지하철 이용객을 위한 매표 및 집표 시설은 별도로 설치하는 것이 환승편의에 도움이 된다.


19. 다음 친환경 건축계획기법 중 옥상정원이나 옥상녹화의 특징 및 효과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대도시의 열섬현상 완화 등 미기후 변화에 따른 쾌적성 확보와 보온 및 축열에 따른 에너지절약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② 건축으로 파괴된 토양생태계를 옥상부에 복원하는 것으로 인공지반 위에 조경 및 휴식공간의 증대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③ 건물옥상부에 정원을 조성함으로써 건축물의 단열 ․ 방수 효과 및 건물수명의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④ 옥상녹화를 조성하여 수목을 지탱하는 구조물을 통해 미적인 환경개선을 할 수 있으나 유지관리비는 증대된다.


20. 다음 친환경건축물 중 빗물이용시설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집수면은 빗물을 모으는 구성요소로서 건물의 지붕이 되며 깨끗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다.

② 처리시설은 협잡물을 걸러내는 시설로 다양한 종류의 필터가 사용가능하다.

③ 저장시설은 집수된 빗물을 저장하는 시설로 빗물저류 이용시설의 효율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④ 이용시설은 빗물이용시설의 운전을 관리 및 제어하는 시설이다.







문제 (A책형)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