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17일에 시행한 국회직 9급 공무원 시험 경호학개론 기출문제 (가책형) 입니다.


1. 「국회사무처 직제」 제5조의2 경호기획관의 직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회의 경호 및 방호
② 국회의 방청
③ 국회의사당 참관의 지원 및 안전검색
④ 출입증의 발급ㆍ관리
⑤ 사정업무에 관한 사항


2. 행사장 경호활동 중 출입통제요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든 출입요소는 지정된 출입통로를 사용하여야 하며 기타 통로는 폐쇄한다.

② 입장 완료시간 후에 참석자는 입장을 불허함이 원칙이다.

③ 비표 비착용자는 지위고하를 불문하고 입장을 불허한다.

④ 비표 착용자를 제외하고 거동수상자에 대하여 검문검색을 실시, 신원확인 후에 입장시킨다.

⑤ 보도요원의 카메라 등도 전문기술요원의 확인 후 검사필 표찰을 부착한다.


3. 우발상황의 대응순서로 옳은 것은? 
① 경고 → 방벽형성 → 대적 및 제압 → 방호 및 대피
② 방벽형성 → 경고 → 대적 및 제압 → 방호 및 대피
③ 경고 → 대적 및 제압 → 방벽형성 → 방호 및 대피
④ 경고 → 방벽형성 → 방호 및 대피 → 대적 및 제압
⑤ 방벽형성 → 경고 → 방호 및 대피 → 대적 및 제압


4.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 제5조 및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실장은 경호업무의 수행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경호구역을 지정할 수 있다.

② 경호구역의 지정은 경호 목적 달성을 위한 최소한의 범위로 한정되어야 한다.

③ 대통령경호실의 경호구역 중 대통령집무실ㆍ대통령관저 등은 3중 경호구역으로 나눈다.

④ 소속공무원과 관계기관의 공무원으로서 경호업무를 지원하는 사람은 경호 목적상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만 경호구역에서 질서유지, 교통관리, 검문ㆍ검색, 출입통제, 위험물 탐지 및 안전조치 등 위해 방지에 필요한 안전 활동을 할 수 있다.

⑤ 대통령집무실ㆍ대통령관저 등을 제외한 각종 행사장ㆍ유숙지 등에 대한 경호구역은 행사의 성격, 경호위해요소 등을 고려하여 실장이 지정한다.


5. 경호 대상에 따른 분류 중 동일한 등급으로 옳은 것은?
① 대통령당선인, 법무부장관
② 현직대통령, 헌법재판소장
③ 대통령선거 후보자, 국무총리
④ 퇴임 후 6년이 지난 전직대통령, 국가정보원장
⑤ 퇴임 후 8년이 지난 전직대통령, 국회의장


6. 심폐소생술을 종료할 수 있는 경우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다른 사람과 교대한 경우
② 구조자가 지쳐서 더이상 심폐소생술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③ 환자가 사망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
④ 환자가 스스로 호흡하기 시작한 경우
⑤ 전문 구조요원이 호출을 받고 현장에 도착했을 경우


7. 「국가대테러활동지침」 제3조 기본지침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가의 대테러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범국가적인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지휘 및 협조체제를 단일화한다.

② 관계기관 등은 테러위협에 대한 예방활동에 주력하고, 테러 관련 정보 등 징후를 발견한 경우에는 관계기관에 신속히 통보하여야 한다.

③ 테러사건이 발생하거나 발생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테러대책기구 및 사건대응조직을 통하여 신속한 대응조치를 강구한다.

④ 국내외 테러의 예방ㆍ저지 및 대응조치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국내 정보기관 간의 대테러 협력체제를 유지한다.

⑤ 국가의 대테러능력을 향상ㆍ발전시키기 위하여 전문인력 및 장비를 확보하고, 대응기법을 연구ㆍ개발한다.


8. 형식적 의미의 경호개념에 대한 설명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 보 기 > 
ㄱ. 실정법상 일반 경호기관의 권한에 속하는 일체의 경호작용을 말한다.
ㄴ. 본질적·이론적·학문적인 입장에서 이해한 개념이다.
ㄷ. 경호의 주체, 권한 또는 제도에 따른 구분에 의한 것이다.
ㄹ. 경호대상자를 모든 인위적·자연적 위해로부터 지키는 개념이다.
ㅁ. 경호관계법에 규정된 현실적인 경호기관을 기준으로 하여 정립된 개념이다.
①ㄴ,ㄹ
②ㄷ,ㅁ
③ㄱ,ㄷ,ㄹ
④ㄱ,ㄷ,ㅁ
⑤ㄷ,ㄹ,ㅁ


9. 「경비업법」상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설경비업무란 경비를 필요로 하는 시설 및 장소에서의 도난·화재 그 밖의 혼잡 등으로 인한 위험발생을 방지하는 업무

② 호송경비업무란 운반 중에 있는 현금·유가증권·귀금속·상품 그 밖의 물건에 대하여 도난·화재 등 위험발생을 방지하는 업무

③ 기계경비업무란 경비대상시설에 설치한 기기에 의하여 감지·송신된 정보를 그 경비대상시설 내의 장소에 설치한 관제시설의 기기로 수신하여 도난·화재 등 위험발생을 방지하는 업무

④ 신변보호업무란 사람의 생명이나 신체에 대한 위해의 발생을 방지하고 그 신변을 보호하는 업무

⑤ 특수경비업무란 공항 등 대통령령이 정하는 국가중요시설의 경비 및 도난·화재 그 밖의 위험발생을 방지하는 업무


10. <보기>는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조의 2 경호등급에 대한 내용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단어 중 옳지 않은 것은?
< 보 기 >
실장은 법 제4조제1항제5호 및 제6호에 따른 경호대상자의 경호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①), (②), (③), (④), (⑤) 등 국제적 관계를 고려하여 경호등급을 구분하여 운영할 수 있다.
① 해당 경호대상자의 지위와 경호위해요소
② 해당 국가의 정치·경제적 상황
③ 국제적 상징성
④ 상호주의 측면
⑤ 적대국가 유무


11. 「국회법」상 경호에 관한 규정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의장은 필요한 때 회의장 안의 질서를 방해하는 방청인을 국가경찰관서에 인도할 수 있다.

② 국회 안에 현행범인이 있을 경우에는 국가경찰공무원은 이를 체포한 후 의장의 지시를 받아야 한다.

③ 의장은 방청석이 소란할 때 모든 방청인을 퇴장시킬 수 있다.

④ 국회의원이 현행범인일 경우 회의장 안에 있어서는 의장의 명령없이 체포할 수 없다.

⑤ 의장은 필요한 때 방호원으로 하여금 방청인의 신체를 검사하게 할 수 있다.


12. 경호의전 행사준비의 일반적 절차 중 국기를 게양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① 일반가정의 경우 밖에서 보아 대문의 오른쪽에 게양한다.

② 태극기와 외국기를 나란히 부착 또는 게양 시 앞에서 보아 태극기가 오른쪽이다.

③ 위에서 밑으로 걸 때에는 깃대를 위로 하고 태극기의 건(乾)이 오른쪽에 오도록 게양한다.

④ 외국기와 함께 게양 시 알파벳 순서로 게양하되 홀수일 경우 태극기를 앞에서 보아 왼쪽에, 짝수일 경우 태극기를 앞에서 보아 오른쪽에 게양한다.

⑤ 외국기와 함께 게양 시 알파벳 순서로 하고 홀수일 경우나 짝수일 경우 항상 왼쪽에 게양한다.


13. 암살의 단계로 옳은 것은?
① 경호정보의 수집 – 무기 및 장비의 획득 – 공모자들의 임무할당 - 범행실행
② 경호정보의 수집 – 공모자들의 임무할당 – 무기 및 장비의 획득 - 범행실행
③ 공모자들의 임무할당 – 무기 및 장비의 획득 – 경호정보의 수집 - 범행실행
④ 무기 및 장비의 획득 – 경호정보의 수집 - 공모자들의 임무할당 - 범행실행
⑤ 무기 및 장비의 획득 – 범행실행 - 경호정보의 수집 - 공모자들의 임무할당


14.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상 대통령경호안전대책위원회 위원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 보 기 >
ㄱ. 경찰청 경비안전국장
ㄴ. 국가정보원 2부장
ㄷ. 관세청 조사본부장
ㄹ. 미래창조과학부 통신정책국장
ㅁ.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책국장
① ㄱ,ㄷ
② ㄹ,ㅁ
③ ㄱ,ㄴ,ㄷ
④ ㄴ,ㄷ,ㅁ
⑤ ㄷ,ㄹ,ㅁ


15. 인질사건 발생 시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보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 보 기 >
◦ 시간이 흐를수록 인질범이 인질에게 일체감을 느끼게 되고 인질의 입장을 이해하여 호의를 베푸는 등 인질범이 인질에게 동화되는 현상이다.

◦ 인질범이 인질들의 문화를 학습하거나 정신적으로 동화되어 결과적으로 공격적인 태도가 완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① 리마증후군
② 마판증후군
③ 스톡홀름증후군
④ 갠서증후군
⑤ 서번트증후군


16. 경호대상자와 군중 사이의 최소안전구역 확보에 실패하여 경호대상자가 군중 속에 갇혀있는 상황에서 현장이탈을 시도할 때 사용하는 경호대형으로 옳은 것은? 
① 역삼각형대형
② 쐐기대형
③ 다이아몬드대형
④ 함몰대형
⑤ 방어적 원형대형


17. 경호의 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위해자가 경호대상자의 위치와 상황을 알 수 없도록 철저히 격리하고 보안을 유지해야 한다는 원칙은 예방경호의 원칙이다.

② 방어경호의 원칙이란 경호원은 공격자가 나타날 시 신속히 제압하여 경호대상자를 안전하게 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③ 우발상황 발생 시 공격 위주로 그 상황의 위해요소를 없애는 것이 요구된다.

④ 자기담당구역 책임의 원칙은 경호원 자신의 담당구역 안에서 발생하는 사태에 대해서 자신이 책임을 지고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⑤ 자기희생의 원칙이란 경호대상자는 어떠한 경우라도 절대적으로 보호되어야 하지만 경호원 자신의 신변안전도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18. 기계경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계경비는 현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조치를 할 수 있다.
② 기계경비는 계속적인 감시가 이루어지므로 인간의 감시보다 안정적이다.
③ 기계경비는 오경보 등의 문제로 불필요한 노력과 비용의 낭비요소가 있다.
④ 상주하는 경비원이 없으므로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어 소요비용이 저렴하고 경제적이다.
⑤ 경비원이 부상당하는 등의 인사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없다.


19. 우리나라의 경호기관을 시대적 순서에 맞게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시위부 – 도방 – 시위대 - 장용위 - 겸사복
② 대모달 – 시위부 – 도방 – 장용위 - 성중애마
③ 대모달 – 시위대 – 겸사복 – 경무대경찰서 - 대통령경호실
④ 도방 – 대모달 – 성중애마 – 시위대 - 대통령경호실
⑤ 시위부 – 도방 – 겸사복 – 시위대 - 경무대경찰서


20. 경호공무원의 사법경찰권에 대한 내용으로 <보기>의 괄호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보 기 >
경호공무원(실장의 제청으로 ㈀이 지명한 경호공무원을 말한다)은 경호대상에 대한 경호업무 수행 중 인지한 그 소관에 속하는 범죄에 대하여 직무상 또는 수사상 긴급을 요하는 한도 내에서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위의 경우 ㈁ 이상 경호공무원은 사법경찰관의 직무를 수행하고, ㈂이하 경호공무원은 사법경찰리의 직무를 수행한다. 
① ㈀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장 ㈁ 5급 ㈂ 9급
② ㈀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장 ㈁ 7급 ㈂ 8급
③ ㈀ 서울지방경찰청장 ㈁ 5급 ㈂ 9급
④ ㈀ 서울지방경찰청장 ㈁ 7급 ㈂ 8급
⑤ ㈀ 서울지방경찰청장 ㈁ 5급 ㈂ 7급



경위직 문제(가책형) HWP 다운로드
기계직 문제 (가책형) HWP 다운로드
방송기술직 문제 (가책형) HWP 다운로드
속기직 문제 (가책형) HWP 다운로드
전기직 문제 (가책형) HWP 다운로드
전산직 문제 (가책형) HWP 다운로드
토목직 문제 (가책형) HWP 다운로드
정답 XLS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