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27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건축계획 기출문제 입니다.


문  1. 병원건축에서 미래의 성장과 변화를 위하여 각각의 부문별 확장을 가장 많이 고려한 형식은?
① 집중형(Block Type)
② 이중복도형
③ 다익형
④ 중복도형


문  2. 학교건축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영방식의 유형 중 개방학교형(Open School Type)은 팀티칭 방식의 수업에 유리하다.
② 학교의 미술교실은 균일한 조도를 얻기 위하여 북측 채광이 유리하다.
③ 학교의 배치형식 중 폐쇄형은 화재 및 비상시에 유리하고, 일조․통풍조건이 우수하여 초등학교에서 주로 볼 수 있다.
④ 학교의 주차장 계획 시 학생들의 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을 분리하여 배치하는 것이 좋다.


문  3. 배수관 트랩(Trap)에서 봉수(封水)의 직접적인 역할이 아닌 것은?
① 악취의 실내 침투방지
② 배수소음의 제거
③ 벌레 등의 실내 침입방지
④ 하수가스의 역류방지


문  4. 다음 중 건축물의 화재에 대비하기 위한 자동소화설비는?
① 스프링클러 설비
② 옥내 소화전 설비
③ 소화기 및 간이 소화용구
④ 옥외 소화전 설비


문  5. 극장의 평면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로시니엄형은 Picture Frame Stage라고도 불리며 강연, 콘서트, 독주 등에 적합한 형식이다.
② 오픈 스테이지형은 무대와 객석이 하나로 어우러지는 형태로 공연자와 관객이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형식이다.
③ 아레나형은 의도된 무대배경의 설치 및 통일감 있는 무대연출을 쉽게 계획할 수 있는 형식이다.
④ 가변형은 상연하는 작품의 특성에 따라서 무대와 객석의 규모, 형태 및 배치 등을 변경하여 새로운 공간연출이 가능한 형식이다.


문  6. 건축법령상 세부 용도가 공동주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다가구주택
② 연립주택
③ 다세대주택
④ 기숙사


문  7. 공장건축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배치계획 시 장래 및 확장계획을 충분히 고려하여 전체 종합계획을 수립한 후 단일건물을 세부적으로 계획한다.
② 아파트형 공장은 토지와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동일 건물 내 다수의 공장이 동시에 입주할 수 있는 다층형 집합건축물을 말한다.
③ 공장의 위치는 동력, 전기, 수도, 용수 등의 여러 설비를 설치하는데 편리한 곳이 좋다.
④ 공장건축 레이아웃 형식 중 생산에 필요한 모든 공정과 제품의 흐름에 따라 기계 및 기구를 배치하는 방식은 공정중심 레이아웃이다.


문  8. 미술관 특수전시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파노라마 전시는 주제의 맥락을 강조하기 위해 연속적으로 펼쳐 연출하는 방식이다.
② 하모니카 전시는 전시평면이 동일 공간으로 연속되어 배치되는 기법으로, 동일한 종류의 전시물을 반복 전시할 경우에 유리하다.
③ 아일랜드 전시는 벽이나 천장을 직접 활용하여 전시물의 크기와 상관없이 배치하는 기법으로, 소형보다 대형 전시 연출에 유리하다.
④ 영상 전시는 전시물의 보조적 수단 또는 주요 수단으로써 영상기법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문  9. 건축물의 자연채광 방식 중 채광방식의 분류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① 편측창 채광
② 고측창 채광
③ 양측창 채광
④ 정측창 채광


문 10.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모듈러(Le Modulor)에서 사용되는 치수가 아닌 것은?
① 43
② 70
③ 178
④ 113


문 11. 상점건축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점의 부대부분은 상품관리공간, 점원후생공간, 영업관리공간, 시설관리공간, 주차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상점 진열창의 빛 반사를 방지하기 위해서 진열창 외부의 조도를 내부보다 밝게 한다.
③ 상점의 평면배치 형식 중 직렬배열형은 통로가 직선으로 계획되어 고객의 흐름이 빠르며 부분별로 상품 진열이 용이하다.
④ 진열창 내부조명은 전반조명과 국부조명이 쓰인다.


문 12. 사무소건축의 코어 종류별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편심코어형(편단코어형)은 바닥면적이 커질 경우 코어 이외에 별도의 피난시설, 설비샤프트 등이 필요해진다.
② 중앙코어형(중심코어형)은 바닥면적이 큰 경우에 많이 사용되고 특히 고층, 초고층에 적합하다.
③ 독립코어형(외코어형)은 코어로부터 사무실까지 설비덕트나 배관의 연결이 효율적이므로 경제적 시공이 가능하다.
④ 양단코어형(분리코어형)은 코어가 분리되어 있어 방재상 유리하다.


문 13. 부엌 작업 순서에 따른 가구 배치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① 배선대→개수대→조리대→가열대→냉장고
② 냉장고→조리대→개수대→가열대→배선대
③ 냉장고→배선대→개수대→조리대→가열대
④ 냉장고→개수대→조리대→가열대→배선대


문 14. 케빈 린치(Kevin Lynch)가 제시한 도시의 물리적 형태에 대한 이미지를 구축하는 다섯 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① Edges
② Nodes
③ Paths
④ Emblem


문 15. 고대 그리스 도시에서 교역이나 집회의 장(場)으로 사용되었던 옥외 공공광장을 지칭하는 용어는?
① 팔라초(Palazzo)
② 아고라(Agora)
③ 포럼(Forum)
④ 아크로폴리스(Acropolis)


문 16. 「건축법」상 용어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하층”이란 건축물의 바닥이 지표면 아래에 있는 층으로서 바닥에서 지표면까지 평균높이가 해당 층 높이의 3분의 1 이상인 것을 말한다.
② “대수선”이란 건축물의 기둥, 보, 내력벽, 주계단 등의 구조나 외부형태를 수선․변경하거나 증설하는 것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③ “거실”이란 건축물 안에서 거주, 집무, 작업, 집회, 오락, 그 밖에 이와 유사한 목적을 위하여 사용되는 방을 말한다.
④ “고층건축물”이란 층수가 30층 이상이거나 높이가 120미터 이상인 건축물을 말한다.


문 17. 건축가와 그가 한 말을 바르게 연결하지 않은 것은?
① 루이스 설리번(Louis H. Sullivan)-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② 빅토르 호르타(Victor Horta)-집은 살기 위한 기계
③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정육면체, 원뿔, 구, 원통, 피라미드는 위대한 원초적 형태들
④ 루이스 칸(Louis I. Kahn)-제공하는 공간(Servant Space)과 제공받는 공간(Served Space)


문 18. 건축형태의 구성 원리 중 다음의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 다른 성격의 요소를 병치해서 서로가 가진 특성을 강조하여 전체로서 강력한 인상을 주는 원리이다.

○ 둘 이상의 서로 다른 사물의 면적이나 형상, 색채 등이 다른 것보다 명료하여 시각적 주목을 받게 하는 지배성의 원리가 적용된다.

○ 시각적으로 뚜렷한 부분과 그와 관련되는 부분을 통해 환경을 인지한다고 간주하는 게슈탈트 심리학과 관계가 있다.
① 질감
② 대비
③ 리듬
④ 대칭


문 19. 조선시대 건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선시대는 유교를 통치이념으로 삼았기 때문에 엄격한 질서와 합리성을 내세우는 단정하고 검소한 조형이 주류를 이루었다.
② 조선시대 서원의 시작은 1543년 주세붕이 세운 백운동서원이다.
③ 조선시대에는 살림집의 터나 집 자체의 크기를 법령으로 규제하는 가사제한(家舍制限)이 있었다.
④ 조선시대 중기 이후부터 방바닥 전체에 구들을 설치하는 전면 온돌이 지배층의 주택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문 20. 다음의 난방 방식 중 직접난방 방식이 아닌 것은?
① 증기난방
② 온풍난방
③ 온수난방
④ 복사난방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