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3일에 시행한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 재배학개론 기출문제 입니다.


1. 바빌로프(Vavilov)의 분류에 따른 작물의 기원중심지가 다른 하나는?
① 옥수수
② 콩
③ 고구마
④ 호박

(해설) ② 콩

㉠ 중국지역 : 6조보리, 조, 피, 메밀, 콩, 팥, 파, 이삼, 배추, 자운영, 동양배, 감, 복숭아 등

㉡ 인도· 동남아시아지역 : 벼, 참깨, 사탕수수, 모시풀, 왕골, 오이, 박, 가지, 생강 등

㉢ 중앙아시아지역 : 귀리, 기장, 완두, 삼, 당근, 양파, 무화과 등

㉣ 코카서스· 중동지역 : 2조보리, 보통밀, 호밀, 유채, 아마, 마늘, 시금치, 사과, 서양배, 포도 등

㉤ 지중해연안지역 : 완두, 유채, 사탕무, 양귀비, 화이트클러버, 상추, 티머시, 오처드글래스, 무, 순무, 우엉, 양배추 등

㉥ 중앙아프리카지역 : 진주조, 수수, 강두(광저기), 수박, 참외 등

㉦ 멕시코· 중앙아메리카지역 : 옥수수, 강낭콩, 고구마, 해바라기, 호박 등

㉧ 남아메리카지역 : 감자, 땅콩, 담배, 토마토, 고추 등

2. 피자식물의 자가수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때 배유의 염색체 조성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① 2n (♂n + ♀n)
② 2n (♂n + ♂n)
③ 3n (♂n + ♂n + ♀n)
④ 3n (♂n + ♀n + ♀n)

(해설)④ 3n(배) = (♂n + ♀n + ♀n), 2n(배) = (♂n + ♀n)

(2) 수정
① 피자식물의 경우는 2개의 정핵중 하나는 난핵과 융합하여 2배체인 배를 형성하고, 다른 하나의 정핵은 2개의 극핵과 융합하여 3배체인 배유를 형성하는 중복수정이 이루어진다.

3. 다음 식물의 붕소 결핍증상이 아닌 것은?
① 사탕무 - 속썩음병
② 담배 - 끝마름병
③ 사과 - 적진병
④ 꽃양배추 – 갈색병

(해설) ③ 사과 - 적진병 : (9) 망간(Mn) ⑤ 과잉하면 뿌리가 갈변하고, 잎의 황백화 및 만곡현상이 생기며, 사과에서는 적진병이 발생한다.

4. 온도의 변화가 결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변온조건에서 결실이 좋아지는 작물이 많지만, 가을에 결실하는 작물은 대체로 변온에 의하여 결실이 촉진되지 않는다.

② 콩은 밤의 기온이 15℃일 때 결협률이 최대가 된다.

③ 벼는 평야지보다 산간지에서 등숙기간은 길어지지만, 등숙이 양호해져서 입중(粒重)이 증대한다.

④ 우리나라에서 자포니카벼에 알맞은 등숙기간(출수 후 40일 동안)의 일평균 기온은 17~19℃이다.

(해설)③

(7) 결실
① 변온조건에서 결실이 좋아지는 작물이 많지만, 가을에 결실하는 작물은 대체로 변온에 의하여 결실이 촉진(조장)된다.

② 콩은 밤의 기온이 20℃일 때 결협률이 최대가 된다.

③ 벼는 평야지보다 산간지에서 등숙기간은 길어지지만, 등숙이 양호해져서 입중(粒重)이 증대 되는데 이는 전분합성효소 포스포릴리아제 작용이 늦게까지 지속되기 때문이다.

④ 안전출수기 : 22.5℃를 안전등숙 적온이라하며, 출수 후 40일간의 일평균 기온이 22.5℃ 되는 한계일로부터 거꾸로 계산하여 산출한다. 우리나라에서 자포니카벼에 알맞은 등숙기간(출수 후 40일 동안)의 일평균 기온은 22.5℃이다.

5. 다음 중 생리적 산성 비료는?
① 질산암모늄
② 과인산석회
③ 요소
④ 염화칼륨

(해설) ④ 염화칼륨

(2) 생리적 반응
시비한 다음 토양 중에서 식물뿌리의 흡수작용이나 미생물의 작용을 받은 뒤에 나타나는 토양의 반응을 생리적 반응 이라 한다.
① 산성 비료 : 황산암모니아, 황산칼리, 염화칼리, 염화암모늄 등
② 중성 비료 : 질산암모니아, 요소, 과인산석회, 중과인산석회 등
③ 염기성 비료 : 석회질소, 용성인비, 재, 칠레초석, 어박, 토머스인비, 퇴비, 구비 등

6. C3식물과 비교하여 C4식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내건성이 약하다.
② 광호흡량이 크다.
③ 광포화점이 높다.
④ 벼, 보리, 밀 등이 해당한다.

(해설) ③ 광포화점이 높다.<C3, C4, CAM 식물의 광합성 특성 및 생리적·생태적·형태적 특성비교
① 내건성이 강하다.
② 광호흡량이 낮다.
③ 광포화점이 높다.
④ 옥수수, 수수, 수단글래스, 사탕수수, 기장, 진주조, 버뮤다그래스, 명아주 등이 해당한다.

7. 작물의 광합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이산화탄소 포화점까지는 광합성속도가 증가하나 광포화점은 낮아진다.

② 이산화탄소 보상점은 대기중의 1/10~1/3이고, 포화점은 3~4배이다.

③ 광합성은 적색광이 녹색광보다 효율이 높다.

④ 외견상 광합성과 호흡에 의한 이산화탄소의 소모량이 같아지는 점을 광포화점이라고 한다.

(해설) ③ 광합성은 적색광이 녹색광보다 효율이 높다.

①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이산화탄소 포화점까지는 광합성속도가 증가하고, 광포화점도 높아진다.

② 이산화탄소 보상점은 대기중의 1/10~1/3이고, 포화점은 7~10배이다.

④ 외견상 광합성과 호흡에 의한 이산화탄소의 소모량이 같아지는 점을 광보상점이라고 한다.

8. 다음 작물 중 고립상태에서 광포화점이 가장 낮은 것은?
① 사과나무
② 콩
③ 밀
④ 고구마

(해설) ② 콩

< 고립(독립)상태의 광포화점 >
★각 식물의 전광조도에 대한 비율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은데, 그러나 온도와 이산화탄소의 농도에 따라 변화한다.★
(옥수수-80%, 사탕수수, 무, 사과나무, 고구마-40~60%, 밀, 앨펄퍼-50%, 벼, 목화-40~50%, 감자, 해바라기, 담배, 강낭콩, 보리, 귀리-30%, 구약나물-25%, 콩-20~23%, 음생식물-10%)

9. 국화과 및 십자화과 작물을 장일조건에서 화성을 유도하기 위하여 이용할 수 있는 생장조절물질은 무엇인가?
① 지베렐린
② NAA
③ IAA
④ 에틸렌

(해설) ① 지베렐린 : 저온과 장일에 의해서 추대하고 개화하는 월년생 작물에 대하여 지베렐린의 처리가 저온이나 장일을 대처하여 화성을 유도하고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10. 시설재배 시 사용되는 이산화탄소시비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양배추에서는 이산화탄소 2% 농도에서 광합성속도가 10배로 증가된다.
② 토마토에서 이산화탄소시용으로 총수량은 20~40% 증수하며 특히 조기수량이 크게 증가한다.
③ 멜론에서는 이산화탄소시용으로 당도가 높아진다.
④ 콩에서 이산화탄소 농도를 0.3~1.0%로 증가시킬 경우 떡잎에서 엽록소 함량이 증가된다.

(해설) ② 토마토에서 이산화탄소시용으로 엽폭이 커지고 건물생산이 증가하여 개화와 과실의 성숙이 지연되고, 착과율은 증가 한다. 총수량은 20~40% 증수하나 조기수량은 감소한다. 과실이 커지면 상대적으로 당도가 저하하는 경향도 있다.

11. 일장효과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① 감자의 덩이줄기는 장일조건에서 발육이 촉진된다.
② 콩의 결협(結莢), 등숙(登熟)은 장일에서 촉진된다.
③ 양파의 비늘줄기는 10시간 이하의 단일에서 발육이 촉진된다.
④ 양배추는 단일조건에 두면 추대(抽薹)가 되지 않는다.

(해설) ④

① 감자의 덩이줄기는 단일조건에서 발육이 촉진된다.
② 콩의 결협(結莢), 등숙(登熟)은 단일에서 촉진된다.
③ 양파의 비늘줄기는 16시간 이상의 장일에서 발육이 촉진된다.
④ 양배추, 배추 등과 같은 장일식물이 단일조건에 두면 추대(抽薹)가 되지 않아 줄기가 신장하지 못하고 지표면에 잎만 출엽하는 방사엽형이 된다.

12. 기지현상을 경감하거나 방지할 수 있는 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윤작
② 토양피복
③ 담수처리
④ 객토 및 환토

(해설) ② 토양피복

※ 기지대책
① 윤작 ② 토양소독 ③ 담수처리 ④ 객토 및 환토 ⑤ 유독물질의 유거 ⑥ 접목 ⑦ 지력배양

13. 식량과 가축의 사료를 생산하면서 지력을 유지하고 중경효과까지 얻기 위하여 사용되는 윤작방식은 무엇인가?
① 순3포식 농법
② 개량3포식 농법
③ 노포크식 윤작법
④ 답전윤환

(해설) ③ 노포크식 윤작법 : 1730년 영국 노포크지방에서 Townshend경이 제창한 윤작방식으로, 이상적 윤작방식의 모범을 초창기에 보여준 것이다. 식량과 사료를 생산하면서 지력을 유지하고, 중경효과까지 얻기 위하여 적합한 작물을 조합하여 재배한다. (밀 : 식량작물, 지력수탈, 잡초증가) - (순무 : 중경작물, 지력증강, 다비, 잔비) - (보리 : 사료작물, 지력수탈, 잡초증가) - ( 클로버 : 녹비작물, 지력증강, 질소고정, 잡초경감, 피복작물)

14. 다음은 용어에 해당되는 식물의 예를 든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괴근(tuber root):달리아, 고구마, 마
② 구경(corm):글라디올러스, 프리지아
③ 지하경(rhizome):생강, 감자, 토란
④ 인경(bulb):나리, 마늘, 양파

(해설) ③

지하경(땅속줄기):생강, 연, 박하, 호프 등
괴경(덩이줄기):감자, 토란, 뚱딴지(돼지감자) 등

15. 작물을 강산성토양에서 재배할 때 과잉 피해가 우려되는 무기성분은?
① Al, Zn, Mn
② P, Mn, K
③ Mg, Mo, Al
④ Ca, P, Mo

(해설) ①

① 가급도가 감소되어 작물생육에 불리한 양분 : P, Ca, Mg, B, Mo 등이 있다.

② 암모니아가 체내축적 동화되지 못하고 해작용을 일으킨다.(단, 질산염은 이용된다.)

③ 용해도가 증가하여 그 독성으로 작물생육이 저해되는 양분은 Al, Cu, Zn, Mn 등이 있다.

16. 종자의 발아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수분흡수 → 저장양분의 분해, 전류 및 재합성 → 저장양분 분해효소 생성과 활성화 → 종피의 파열 → 배의 생장개시 → 유묘 출현

② 수분흡수 → 저장양분 분해효소 생성과 활성화 → 저장양분의 분해, 전류 및 재합성 → 배의 생장개시 → 종피의 파열→ 유묘 출현

③ 수분흡수 → 저장양분의 분해, 전류 및 재합성 → 저장양분분해효소 생성과 활성화 → 배의 생장개시 → 종피의 파열→ 유묘 출현

④ 수분흡수 → 저장양분 분해효소 생성과 활성화 → 저장양분의 분해, 전류 및 재합성 → 종피의 파열 → 배의 생장개시 → 유묘 출현

(해설) ②

종자의 발아과정은 수분흡수 → 저장양분 분해효소 생성과 활성화 → 저장양분의 분해, 전류 및 재합성 → 배의 생장개시 → 종피의 파열→ 유묘의 출현 순이다.

17. 토마토와 감자 작물 간 포마토(pomato)라는 새로운 작물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포마토 작물은 어떤 방법으로 만들어진 것인가?
① 배배양
② 배주배양
③ 약배양
④ 세포융합

(해설) ④

세포융합은 나출원형질체(펙티나아제·셀룰라아제 등을 처리하여 세포벽을 제거시킨 원형질체)를 융합시키고 융합세포를 배양하여 식물체를 재분화 시키는 기술이다.

18. 식물호르몬인 에틸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BA와 함께 발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② 환경적인 스트레스는 에틸렌 발생을 촉진한다.
③ 오이에서 에세폰을 처리하면 암꽃의 착생 수가 증대한다.
④ 토마토 등에서는 성숙과 함께 착색을 촉진한다.

(해설) ① 발아촉진

※ 에틸렌·에스렐의 주요 생리작용은 다음과 같다.
㉠ 발아촉진 : 양상추, 땅콩 등에서 발아를 촉진 시킨다.
㉡ 정아우세의 타파 : 고구마, 완두, 뽕, 진달래, 국화, 등에서 정아우세를 타파하여 곁눈의 발생을 조장한다. 특히, 고구마를 에세폰에 침지해서 심으면 발아본수가 증대한다.
㉢ 생장억제 ; 옥수수, 당근, 양파 등 많은 작물에서 생육억제효과가 있다.
㉣ 개화촉진
  ⓐ 아이리스 알뿌리를 저온처리 전 처리하면 개화가 7~10일 빨라진다.
  ⓑ 아나나스에 처리하면 곁눈이 많아지고, 왜화하며, 개화가 촉진된다.
  ⓒ 파인애플 경우에는 개화가 촉진된다.
㉤ 성표현의 조절 : 오이, 호박 등에서 암꽃의 착생수를 증대시킨다.
㉥ 낙엽의 촉진 : 사과, 배, 양앵두 등에서 낙엽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조기수확에 이용)
㉦ 적과 : 사과, 포도 등의 과수에서 적과의 효과가 있다.
㉧ 성숙촉진 : 토마토, 자두, 감, 벼 등 많은 작물에서 과실의 성숙 및 착색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 에틸렌은 구조가 간단한 기체로서 성숙한 과일, 노화과정에 있는 잎, 줄기의 마디에서 합성되며, 식물에 상처가 났을 때, 병원체가 침입하였을 때, 산소부족, 냉해등과 같은 환경변화에 의해서도 합성이 유도된다. 그래서 에틸렌을 성숙호르몬 또는 스트레스호르몬이라고 한다.

※ 에세폰을 수용액으로 살포하거나 수용액에 침지하면 식물조직 내로 이행, 분해되어 에틸렌을 발산한다. 식물체에 에틸렌을 처리하기 위하여 에틸렌 발생체인 에틸포스폰산(에세폰)을 이용한다. 이 화합물은 산성 용액에서는 안정하나 식물체에 흡수되면 pH의 변화에 따라 분해되어 에틸렌을 생성하기 때문에 생장조절제로 이용된다.

19. 제초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2,4-D는 비선택성 제초제이다.
② Bentazon은 이행성 제초제이다.
③ Paraquat는 접촉형 제초제이다.
④ Paraquat는 비선택성 제초제이다.

(해설) ① 2,4-D는 선택성 제초제로서 작물에 피해를 주지 않지만 잡초에만 피해를 주는 제초제이다.

20. 엽면시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토양시비에 비해 흡수가 어렵고 효과도 늦은 편이다.
② 과수원 등에서 초생재배할 때는 적당하지 않다.
③ 요소비료의 부족에 이용되며 미량요소 결핍에는 적당하지 않다.
④ 일시에 다량을 시비할 수 없어 토양시비를 완전 대체하기 어렵다.

(해설) ④ 일시에 다량을 시비할 수 없어 토양시비를 완전 대체하기 어렵다.

① 토양시비에 비해 흡수가 비료성분의 흡수가 쉽고, 빠른 장점이 있으며, 효과도 빠른 편이다.

② 과수원 등에서 초생재배를 하였을 때에는 토양시비가 곤란하여 엽면시비가 효과적인 경우가 있다.

③ 요소비료의 부족에 이용되며 미량요소 결핍에는 적당하다.

*1. 엽면시비의 이용면*
엽면시비는 토양 시비보다 비료성분의 흡수가 쉽고 빠른 장점이 있으며, 또한 토양시비가 곤란한 경우에도 시비 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이용된다. 그러나 일시에 다량으로 줄 수가 없기 때문에 토양시비를 모두 대신 할 수 없다.

(1) 미량요소의 공급 : 노후답(논)에서 벼의 생육기간 중에 망간, 철분 등을 보급 할 때나, 사과의 마그네슘결핍증이나, 감귤에 아연결핍긍이 나타날 때에 이들을 보급 하려면 토양시비보다 엽면시비의 효과가 빠르다.

(2) 뿌리의 흡수력이 약해졌을 경우 : 노후답(논)의 벼, 습해를 받은 맥류는 뿌리가 상하고 흡수력이 약해져서 영양상태가 불량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때에는 토양시비보다 요소, 망간 등의 엽면시비가 가장 효과적이다.

(3) 급속한 영양회복 : 동상해, 풍수해, 병충해 등을 입어서 급속한 영양회복이 요구될 경우에는 엽면시비가 효과적이다.
자르기 전에 고구마 싹이나 출수기경의 벼 , 맥류, 등의 영양상태가 나쁠 경우에도 급속히 영양 회복시키려면 엽면시비가 효과적이다.

(4) 품질향상 : 출하 전에 꽃에 엽면시비를 하면 잎이 싱싱해지고, 수확 전의 뽕이나 목초에 엽면시비를 하면 단백질의 함량이 높아진다.

(5) 비료분의 유실방지 : 포트에 꽃을 재배할 때에는 토양시비를 하면 비료의 유실이 많아지는데, 엽면시비를 하면 유실이 방지된다.

(6) 노력절감 : 엽면시비는 비료를 농약에 혼합해서 살포 할 수도 있으므로 농약을 살포할 때에 비료를 섞어서 함께 뿌리면 시비의 노력이 절약된다.

(7) 토양시비가 곤란한 경우 : 과수원에 초생재배를 등을 하였을 때에는 토양시비가 곤란하여 엽면시비가 효과적인 경우가 있다.






문제 (A책형)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