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7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행정학 기출문제 입니다.


문 1. 굴릭(Gulick)의 조직 설계의 고전적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문화의 원리란 전문화가 되면 될수록 행정능률은 올라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② 명령통일의 원리는 명령을 내리고 보고를 받는 사람이 한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③ 통솔범위의 원리는 부하들을 효과적으로 통솔하기 위해 부하의 수가 한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④ 부서편성의 원리는 조직편성의 기준을 제시하며, 그 기준은 목적, 성과, 자원 및 환경의 네 가지이다.

[정답] ④

부서편성의 원리는 조직편성의 기준을 제시하며, 그 기준은 목적·기능별, 과정·절차별, 대상·고객별, 지역·장소별의 네 가지이다.

<<핵심체크>> 조직의 원리



문 2. 조합주의(corporatis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부활동은 다양한 이익집단 간 이익의 소극적 중재자 역할에 한정된다.
② 이익집단은 단일적․위계적인 이익대표체계를 형성한다.
③ 정부는 사회적 공동선을 달성하기 위해 중요 이익집단과 우호적 협력관계를 유지한다.
④ 이익집단은 상호 경쟁보다는 국가에 협조함으로써 특정 영역에서 자신의 요구를 정책과정에 투입한다.

[정답] ①

조합주의에서 정부는 자체이익을 가지면서 이익집단의 활동을 규정하고 포섭·억압하는 능동적 실체로서 역할한다.

<<핵심체크>> 조합주의



문 3. 정책평가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는 정책집행이 종료된 후에 그 성과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②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는 정책집행 도중에 과정의 적절성과 수단․목표 간 인과성 등을 평가하는 것이다.
③ 총괄평가는 주로 내부 평가자에 의해 수행되며, 평가결과를 환류하여 최종안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④ 형성평가는 주로 내부 평가자 및 외부 평가자의 자문에 의해 평가를 진행하며, 정책집행 단계에서 정책 담당자 등을 돕기 위한 것이다.

[정답] ③

총괄평가는 정책 프로그램의 최종적인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주로 외부평가자에 의해 수행되며, 평가결과는 정책 프로그램의 지속·중단·확대 등에 대한 정책적 판단에 활용된다.

<<핵심체크>> 정책평가의 유형



문 4. 행정통제 중 내부통제에 해당하는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입법부에 의한 통제
ㄴ. 사법부에 의한 통제
ㄷ. 감사원에 의한 통제
ㄹ. 시민에 의한 통제
ㅁ. 공무원으로서 직업윤리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ㅁ
④ ㄹ, ㅁ

[정답] ③

입법부에 의한 통제(ㄱ), 사법부에 의한 통제(ㄴ), 시민에 의한 통제(ㄹ)는 외부통제에 해당하며, 감사원에 의한 통제(ㄷ), 공무원으로서 직업윤리(ㅁ)는 내부통제에 해당한다.

<<핵심체크>> 행정통제의 구조와 방식



문 5. 우리나라 지방자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치사무(고유사무)와 달리 법령에 의하여 지방자치단체에 속하는 사무(단체위임사무)에 관해서는 조례로 규정할 수 없다.
② 합의제 행정기관의 설치․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 또는 조례로 정한다.
③ 지방자치단체는 공공시설을 부정사용한 자에 대하여 과태료를 부과하는 규정을 조례로 정할 수 있다.
④ 지방자치단체는 공공시설을 관계 지방자치단체의 동의를 얻어 그 지방자치단체의 구역 밖에 설치할 수 있다.

[정답] ①
지방자치단체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그 권한에 속하는 모든 사무에 관하여 조례를 제정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권한에 속하는 모든 사무란 자치사무와 단체위임사무를 의미하며 조례의 제정범위에 포함된다. 그러나 기관위임사무는 자치단체의 장에게 위임된 사무로 지방자치단체의 권한에 속하는 사무가 아니므로 원칙적으로 조례로 규정할 수 없다.

<<핵심체크>> 조례와 규칙



문 6. 살라먼(Salamon)의 정책수단유형 중 간접수단에 해당하는 것은?
① 경제적 규제
② 조세지출
③ 직접대출
④ 공기업

[정답] ②

경제적 규제(①), 직접대출(③), 공기업(④)은 정부가 직접 수행하는 행정활동이므로 직접수단에 해당하지만, 조세지출은 조세감면을 받은 기업을 활용하는 행정활동이므로 간접수단에 해당한다.

 <<핵심체크>> 정책수단



문 7. 관료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관료제(bureaucracy)는 관료(bureaucrat)에 의하여 통치(cracy)된다는 의미로서 왕정이나 민주정(民主政)에 비해 관료가 국가정치와 행정의 중심역할을 수행한다는 의미가 있다.

② 관료제는 소수의 상관과 다수의 부하로 구성되는 피라미드 형태를 취하며 과두제(oligarchy)의 철칙이 나타날 수 있다.

③ 관료제의 병리현상으로 과잉동조에 따른 목표대치, 할거주의, 훈련된 무능력 등을 들 수 있다.

④ 베버(Weber)의 이념형 관료제는 성과급 제도와 부합한다.

[정답] ④

베버(Weber)의 이념형 관료제에서 관료는 겸직이 허용되지 않고 전 노동력을 제공할 것을 요구받으며, 그 대가로 고정된 보수와 연금을 받는다. 따라서 성과급 제도와 부합되지 않는다.


<<핵심체크>> 관료제



문 8. 우리나라 공무원연금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최초의 공적연금제도로서 직업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직역연금제도이다.

ㄴ. 「공무원연금법」상 공무원연금 대상에는 군인, 공무원 임용 전의 견습직원 등이 포함된다.

ㄷ. 사회보험 원리와 부양원리가 혼합된 제도이다.
① ㄱ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정답] ②

ㄱ과 ㄷ은 맞는 지문이고, ㄴ은 틀린 지문이다. 「공무원연금법」상 공무원연금 대상에는 「국가공무원법」, 「지방공무원법」, 그 밖의 법률에 따른 공무원 및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직원이다. 다만, 군인, 공무원 임용 전의 견습직원, 선거에 의해 취임하는 공무원은 제외된다.

<<오답정리>>
ㄱ. 공무원연금제도는 1960년 「공무원연금법」 제정으로 시행된 최초의 공적연금제도로서 직업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직역연금제도이다.

ㄷ. 공무원연금제도는 정부와 공무원이 균등 부담하는 사회보험의 성격과 재정수지부족액을 재정으로 보전하는 부양원리가 혼합된 제도이다.

<<핵심체크>> 우리나라의 연금제도

적용대상 국가공무원법이나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 및 직원(군인과 선거에 의하여 취임하는 공무원 제외)
특징 ∙ 사회보험의 원리 : 정부와 공무원이 균등 부담하는 사회보험의 성격
∙ 부양원리 : 적립방식이 아닌 부과방식에 의해 운영되며, 재정수지부족액을 재정으로 보전하는 부양원리 채택
공무원 기여금 공무원으로 임명된 날이 속하는 달부터 퇴직한 날의 전날이 속하는 달까지 월별로 납부(다만, 기여금 납부기간이 36년을 초과한 자는 내지 아니함)
퇴직연금 ∙ 조건 : 공무원이 10년 이상 재직하고 퇴직한 경우에 65세가 되었을 때부터 사망할 때까지 지급되는 연금(1996년 이후 임용된 자부터 적용)
∙ 산정 : 총재직기간의 평균기준소득월액을 기초로 함



문 9. 프로그램 예산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일한 정책목표를 가진 단위사업들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묶어 예산 및 성과 관리의 기본 단위로 삼는다.
② 우리나라에서는 지방자치단체가 2004년부터, 중앙정부는 2008년부터 공식적으로 채택하였다.
③ 자원배분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고, 일반 국민이 예산 사업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④ 우리나라가 도입한 배경에는 투입 중심 예산 운용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측면이 있었다.

[정답] ②

프로그램 예산제도는 2007년에 중앙정부에, 2008년에 지방자치단체에 공식적으로 채택되었다.

<<핵심체크>> 프로그램 예산제도

의의 예산서에 제시된 숫자의 정보를 품목이 아닌 사업 단위별로 배열하는 예산
목적 사업별 총예산 규모 및 사업의 목적 및 성과 파악이 곤란한 투입중심의 품목별 예산서의 한계 극복
도입 2007년에 중앙정부, 2008년에 지방정부에 도입
특징 ∙제도적 허브 – 각종 제도의 중심점, 예산과정의 중심점, 원가계산의 중심점, 조직단위의 중심점
효과 ∙투입과 통제중심에서 자율과 성과중심으로 전환
∙총체적 재정배분의 파악
∙재정의 투명성과 효율성 제고
∙기능⋅정책과 프로그램의 연계성 강화
∙ 성과관리의 용이성 제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예산 연계
∙국민이해의 용이성 제고



문 10. 조직의 의사결정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에 대한 개념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A. 시간과 능력의 제약 때문에 정책결정자들은 모든 상황을 고려하기보다 특별히 관심을 끄는 부분에 대해서만 고려한다.

B. 정책결정에서는 관련 집단들의 요구가 모두 성취되기보다는 서로 나쁘지 않을 정도의 수준에서 타협점을 찾는 경향이 있다.

C. 반복적인 의사결정의 경험이 전수되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결정수준이 개선되고 목표달성도가 높아지게 된다.

D. 정책결정자들의 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가장 효율적이라고 판단되는 정책결정절차와 방식을 마련하게 되고 이를 활용한 정책결정이 증가한다.
ㄱ. 조직의 학습
ㄴ. 표준운영절차 수립
ㄷ. 갈등의 준해결
ㄹ. 문제중심의 탐색
A B C D

[정답] ④

설문은 회사모형의 특징을 나열한 것이다. A는 문제중심의 탐색(ㄹ)을, B는 갈등의 준해결(ㄷ)을, C는 조직의 학습(ㄱ)을, D는 표준운영절차의 확립(ㄴ)을 설명하고 있다.

<<핵심체크>> 회사모형



문 11. 애드호크라시(Adhocrac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조적으로 복잡성, 공식화, 집권화의 정도가 낮은 수준이다.
② 고도의 창의성과 환경 적응성이 필요한 상황에서 유효한 임시조직이다.
③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집합으로 조직화와 표준화가 신속하게 이뤄진다.
④ 업무 처리 과정에서 갈등과 비협조가 일어나고, 창의적 업무수행과정에서 심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정답] ③

애드호크라시(Adhocracy)는 다양한 전문요원들로 구성된 집합으로 관료제와 대비되는 조직체제이다. 애드호크라시(Adhocracy)는 복잡성, 공식성, 집권성의 정도가 낮은 조직으로 공식적인 조직화와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조직체제이다.

<<핵심체크>> 애드호크라시(Adhocracy)

의의 다양한 전문기술을 가진 비교적 이질적인 전문가들이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집단을 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변화가 빠르며 적응적이고 일시적인 체제(유기적인 탈관료제 조직)
특성 ① 낮은 수준의 복잡성(낮은 수준의 수직적 분화와 높은 수준의 수평적 분화), ② 낮은 수준의 공식성, ③ 낮은 수준의 집권성
형태 매트릭스 조직, 태스크포스, 팀제, 위원회조직, 동료형(칼리지아) 조직 등
장점 ① 조직의 적응력과 창의성 증진, ② 다양한 전문 요원들의 협동적 노력이 요구될 때 유용, ③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능력 증진, ④ 기술혁신의 촉진, ⑤ 문제해결능력 증진 등
단점 `① 권한과 책임의 모호성으로 인한 갈등의 상존, ② 역할모호성으로 인한 스트레스, ③ 정확성과 편리성의 결여로 인한 비효율성 등



문 12. 「지방자치법」상 주민에 의한 조례의 제정 및 개폐 청구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지방세의 부과․징수에 관한 사항
ㄴ. 행정기구를 설치하거나 변경하는 것에 관한 사항
ㄷ. 공공시설의 설치를 반대하는 사항
① ㄱ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정답] ④

ㄱ, ㄴ, ㄷ 모두 「지방자치법」상 주민에 의한 조례의 제정 및 개폐 청구 제외사항에 해당한다.

<<핵심체크>> 주민의 조례제정 및 개폐 청구

의의 주민들이 당해 자치단체장에게 조례의 제정・개정・폐지를 청구할 수 있는 제도
청구주체 당해 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하는 주민 수 이상의 연서로 청구
청구객체 당해 자치단체장
청구제외사항 ∙ 법령을 위반하는 사항
∙ 지방세・사용료・수수료・부담금의 부과・징수 또는 감면에 관한 사항
∙ 행정기구의 설치・변경에 관한 사항 또는 공공시설의 설치를 반대하는 사항
처리 단체장은 조례 제정・개폐안을 작성해 청구 수리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지방의회에 부의하고 그 결과를 청구인의 대표자에게 통지하여야 함.



문 13. 조직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평적 분화가 심할수록 전문성을 가진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과 업무협조가 용이하다.
② 수직적 분화는 조직의 종적인 분화로서 책임과 권한의 계층적 분화를 말한다.
③ 공간적(장소적) 분화는 조직의 구성원과 물리적인 시설이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정도를 말한다.
④ 조직구조의 복잡성은 조직이 얼마나 나누어지고 흩어져 있는가의 분화 정도를 말한다.

[정답] ①

수평적 분화가 심할수록 전문성을 가진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과 업무협조가 곤란하여 갈등이 증폭된다.

<<핵심체크>>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기본변수, 상황변수



문 14. 행정학의 발달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60년대 신행정학은 행정학의 실천적 성격과 적실성을 회복하기 위해 정책지향적인 행정학을 강조했다.
② 사이먼(Simon)은 인간행태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고 행정이론의 과학화에 기여하였다.
③ 애플비(Appleby)는 정치는 국가의 의지를 표명하고 정책을 구현하는 것이며 행정은 이를 실천하는 것으로 정치와 행정의 차이를 명확히 구별했다.
④ 미국행정학은 테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법에 근거를 둔 조직이론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정답] ③

애플비(Appleby)는 정치행정일원론인 통치기능설에 속하는 학자로 행정과 정치의 연속적, 순환적 결합관계를 강조하였다. 정치는 국가의 의지를 표명하고 정책을 구현하는 것이며 행정은 이를 실천하는 것으로 정치와 행정의 차이를 명확히 구별한 학자는 정치행정이원론자인 굿노우(Goodnow)이다.

<<핵심체크>> 행정학의 발달과정



문 15. (    ) 안에 들어갈 말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국가공무원법」상 행정각부의 차관은 ( ㉠ )공무원 중 ( ㉡ )공무원이다.
경력직 일반직
경력직 특정직
특수경력직 별정직
특수경력직 정무직

[정답] ④

「국가공무원법」상 행정각부의 차관은 직업공무원제의 적용을 받지 않는 (특수경력직)공무원에 속하며, 특수경력직 공무원 중 고도의 정책결정업무를 담당하거나 이러한 업무를 보조하는 공무원인 (정무직)공무원에 해당한다.

<<핵심체크>> 우리나라의 공직분류 – 경력직과 특수경력직



문 16. 전통적인 연공주의 인적자원관리와 비교할 때 성과주의 인적자원관리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형식 요건을 중시하고 규격화된 임용 방식을 확대한다.
② 태도와 근속연수보다 성과와 능력 중심의 평가를 강조한다.
③ 직급파괴와 역량에 의한 승진을 강조한다.
④ 조기퇴직 및 전직 지원을 활성화한다.

[정답] ①

성과주의 인적자원관리는 형식 요건 및 규격화된 임용방식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연공주의 인적자원관리와 달리 실적과 성과중심의 유연한 관리를 중시한다.

<<핵심체크>> 연공주의 인적자원관리와 성과주의 인적자원관리




문 17. 우리나라 재정사업 성과관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재정사업 성과관리제도는 재정성과 목표관리제도, 재정사업 자율평가제도, 재정사업 심층평가제도의 세 가지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② 재정성과 목표관리제도는 기관별 성과계획서 및 성과보고서를 통해 설정된 성과 목표의 달성여부를 모니터링한다.
③ 재정사업 자율평가제도는 사업수행부처가 자체적으로 정한 10개의 평가지표에 근거하여 소관 재정사업을 매년 모두 평가한다.
④ 부처 간 유사․중복 사업 또는 비효율적인 사업 추진으로 예산 낭비의 소지가 있는 사업에 대해서는 재정사업 심층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정답] ③

재정사업 자율평가제도는 사업수행부처가 자체적으로 정한 사업별 평가지표(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소관 재정사업을 매년 1/3씩 평가하는 제도이다.

<<핵심체크>> 재정사업 성과관리제도
의의 재정사업별로 성과목표를 설정하여 예산을 배분・집행하고 사후에 이의 달성여부를 측정・평가하여 재정운영에 환류하는 제도
배경 투입 위주의 재정운영의 한계 극복
제도 ① 재정성과목표관리제도 : 성과계획서 및 성과보고서 작성
② 재정사업자율평가제도 :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매년 전체 사업 중 1/3에 해당하는 사업에 대하여 성과평가하여 다음연도 예산에 반영(미흡 이하 등급의 사업은 10%이상 예산삭감 또는 폐지)
③ 재정사업 심층성과평가제도 : 기재부가 매년 10여개의 사업을 선정하고 성과평가하여 다음연도 예산에 반영



문 18. 우리나라 정부재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회계예산의 세입은 원칙적으로 조세수입을 재원으로 하고 세출은 국가사업을 위한 기본적 경비지출로 구성된다.

② 실질적인 정부의 총예산 규모를 파악하는 데에는 예산순계 기준보다 예산총계 기준이 더 유용하다.

③ 중앙관서의 장은 특별회계를 신설하고자 하는 때에는 해당 법률안을 입법예고하기 전에 특별회계 신설에 관한 계획서를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제출하며 그 신설의 타당성에 관한 심사를 요청하여야 한다.

④ 중앙정부의 통합재정 규모는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 세입세출 외 항목을 포함하지만 내부거래와 보전거래는 제외한다.

[정답] ②

예산총계란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 간 자유로운 전출입으로 인한 중복액을 제거하지 않은 예산규모이며, 예산순계란 중복액을 제거한 예산규모이다. 따라서 실질적인 정부의 총예산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예산순계기준이 유용하다.

<<핵심체크>> 예산순계와 예산총계, 손계예산과 총계예산
예산총계⋅예산순계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은 상호의존성으로 인하여 단순히 특별회계와 일반회계 및 기금을 합하게 되면 이중계산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중복된 상태로 파악된 일반회계와 특별회계 및 기금의 합을 예산총계라 하고, 예산총계에서 중복액(회계 간 내부거래분)을 제외하여 계산한 것을 예산순계라 한다.
총계예산⋅순계예산 총계예산은 완전성의 원칙과 관련된 개념으로 필요경비 등을 제하지 않고 모든 수입을 세입으로 계상한 예산을 말하며, 순계예산은 필요경비(징세비 등)를 공제한 순수입만을 세입으로 계상한 예산을 말한다.



문 19. 규제는 해결할 수단, 관리 방식, 최종 성과를 대상으로 설계될 수 있는데, 이들을 각각 수단규제, 관리규제, 성과규제라고 한다. 그 사례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ㄱ. 식품안전을 위해 그 효용이 부각되는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을 지킬 것을 요구하는 것.
ㄴ. 인체건강을 위해 개발된 신약에 대해 부작용의 허용가능한 발생 수준을 요구하는 것.
ㄷ.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기업에 특정한 유형의 환경통제 기술을 사용할 것을 요구하는 것.
수단규제 관리규제 성과규제

[정답] ④

ㄱ은 관리규제의 예이며, ㄴ은 성과규제의 예이고, ㄷ은 수단규제의 예이다.

<<핵심체크>> 규제의 대상별 분류



문 20. 내적타당성의 위협 요인에 대한 설명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ㄱ. 실험(testing)효과
ㄴ. 회귀(regression)효과
ㄷ. 성숙(maturation)효과
ㄹ. 역사(history)효과
A. 순전히 시간의 경과 때문에 발생하는 조사대상 집단의 특성변화가 나타나는 경우

B. 정책 및 프로그램의 실시 전후 유사한 검사를 반복하는 경우에 시험에 친숙도가 높아져 측정값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C. 특정 프로그램처리가 집행될 즈음에 발생한 다른 어떤 외부적 사건 때문에 나타난 효과

D. 극단적인 점수를 얻은 실험대상들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보다 덜 극단적인 상태로 표류하게 되는 경향
B A D C
B D A C
D C B A
D C A B

[정답] ②

A는 성숙효과를, B는 실험효과를, C는 역사효과를, D는 회귀효과를 의미한다.

<<핵심체크>> 내적 타당성 저해요인
선발요소
(선정요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구성시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개인들을 선발하여 할당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편견(외재적 요소)
역사적 요소
(사건효과)
실험기간 동안에 일어난 사건이 실험에 영향을 미쳐 나타날 수 있는 편견
성숙효과
(성장효과)
평가에 동원된 집단 구성원들이 스스로 성장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편견
상실요소
(이탈효과)
실험대상자들이 연구기간 동안에 이사․전보 등으로 이탈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편견
회귀인공요소
(통계적 회귀)
실험 직전의 측정결과를 토대로 집단을 구성할 때 평소와는 달리 유별나게 좋거나 나쁜 결과를 얻은 사람들이 선발되는 경우 이들이 실험 진행 동안 자신의 원래 위치로 돌아가게 될 경우 발생하는 편견
측정도구의 변화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집행 전과 집행 후에 측정하는 절차나 측정도구의 변화로 발생하는 편견
측정요소
(검사요소)
실험을 실시하기 이전에 실험집단을 구성하기 위한 측정이 실험실시 이후 실험집단의 측정점수에 영향을 미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편견
오염효과
(모방효과)
통제집단이 실험집단 구성원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서 나타날 수 있는 편견
기타 선발과 성숙의 상호작용, 선정과 역사적 사건의 상호작용, 처지와 상실의 상호작용 등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