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7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 (2책형) 입니다.


문  1. 평생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평생교육 논의가 본격화된 데에는 유네스코의 역할이 컸다.
② 유네스코는 평생교육의 기본적 성격을 교육시기의 연장과 교육장의 확대 등에서 찾으려 했다.
③ 우리나라 헌법은 국가의 평생교육 진흥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④ 학교교육을 지원하는 데 주목적을 두고 지식과 이론 중심으로 교육대상을 선발하여 가르친다.


정답④

<해설>
답지①에서 평생교육 논의가 본격화된 데에는 유네스코의 역할이 컸다. 특히 1971년 유네스코 교육발전국제위원회를 발족시켰고, 1972년 “세계교육의 해”의 기념 과제로 평생교육의 채택을 결의했다.

답지 ②에서 유네스코는 평생교육의 기본적 성격을 교육시기의 연장과 교육장의 확대 등에서 찾으려 하였다.

답지 ③에서 우리나라 헌법 31조 5항에 국가의 평생교육 진흥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답지 ④에서 학교교육은 평생교육의 하나의 과정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지식과 이론중심으로 교육대상을 선발하는 것은 학교교육이다.



문  2. 서양 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과 실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루소(Rousseau)는 부모와 교사가 주도적 역할을 하는 적극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② 페스탈로치(Pestalozzi)는 빈민과 고아를 위한 학교를 운영하며 노작의 교육적 가치에 주목하였다.
③ 프뢰벨(Frӧbel)은 종교, 자연, 수학, 언어를 중심으로 한 유아교육을 강조하였다.
④ 헤르바르트(Herbart)가 제시한 수업의 형식단계설에서 체계와 방법은 전심(concentration) 과정에 해당한다.


정답 ②

<해설>
답지 ②에서 페스탈로치(Pestalozzi)는 빈민과 고아를 위한 학교를 운영하며 노작의 교육적 가치에 주목하였다.

① 루소(Rousseau)는 아동중심의 소극적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③ 프뢰벨(Frӧbel)은 은물, 노작, 자기활동, 연속달의 원리를 강조하고 교육내용으로 종교, 자연 수학언어, 예술(노래, 그리기, 만들기, 춤추기)를 중심으로 한 유아교육을 강조하였다.

답지 ④에서 헤르바르트(Herbart)가 제시한 수업의 형식단계설에서 체계와 방법은 치사(致思)의 과정에 해당한다.



문  3. 브리지즈(Bridges)의 참여적 의사결정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용영역이란 구성원이 상급자의 어떤 의사결정에 대해서 의심 없이 기꺼이 받아들이는 영역을 말한다.

② 구성원들이 수용영역의 안에 있는 경우 모두 참여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③ 적절성(relevance) 검증이란 결정할 사안에 대하여 구성원이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있는가를 따지는 것이다.

④ 전문성(expertise) 검증이란 구성원이 결정에 기여할 수 있는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는가를 따지는 것이다.


정답②

<해설>
답지 ②에서 구성원들이 수용영역의 안에 있는 경우 교사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기 보다는 교장이 단독 결정하는 것이 올바른 방안이다. 구성원의 참여조건은 적절성(relevance)과 전문성(expertise)이다. 전문성이란 구성원들이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성을 지고 있는 것을 말하고, 적절성은 구성원들이 결과에 대해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있는 상황을 말한다.




문  4. 지능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스피어만(Spearman)은 지능이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② 카텔(Cattell)은 지능을 유동지능과 발달지능으로 구분하였다.
③ 스턴버그(Sternberg)는 다양한 측면의 지능을 인정하는 다중지능이론을 주장하였다.
④ 가드너(Gardner)는 지능을 성분적, 경험적, 맥락적 요소로 설명하였다.


정답①

<해설>
답지 ①에서 스피어만(Spearman)은 지능이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답지 ②에서 카텔(Cattell)은 지능을 유동지능과 결정성지능으로 구분하였다.

답지 ③에서 다양한 측면의 지능을 인정하는 다중 지능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스턴버그(Sternberg)가 아니라 가드너(H. Gardner)였다.

④ 지능을 성분적, 경험적, 맥락적 요소로 설명한 학자는 (R. Sternberg)하였다.



문  5. 헌법 제31조의 일부이다.  ㉠∼㉢에 들어갈 용어를 바르게 묶은 것은?
①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 ㉠ )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②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적어도 ( ㉡ )교육과 ( ㉢ )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진다.
③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
④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은 ( ㉢ )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
     ㉠     ㉡      ㉢
① 평등  초등  교육법
② 평등  중등   법률
③ 균등  중등  교육법
④ 균등  초등   법률


정답④

<해설>
헌법 31조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항 :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제2항 :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초등교육법률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진다.」
제3항 :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
제4항 :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교육의 자율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되어야 한다.」
제5항 :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제6항 :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문  6. 교육학의 성격에 대한 오코너(O'Connor)와 허스트(Hirst) 사이의 논쟁에서 오코너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① 교육이론은 신념, 도덕, 종교 등 형이상학적 가치판단의 문제를 포함해야 한다.
② 엄밀한 자연과학적 이론체계를 갖추고 있지 못한 교육이론은 예우상의 경칭(a courtesy title)에 불과하다.
③ 교육이론은 실제적 질문에 판단을 내리고 합리적으로 정당화한 것이다.
④ 교육이론은 자연과학이론에 종속되거나 열등한 이론이 아니다.


정답②

<해설>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으로 경험과학으로 보는 입장과 규범과학으로 보는 입장이 있다. 경험과학으로 보는 입장은 대표자로는 오코너(O'Connor)와 뒤르껭(Durkheim)이고, 규범과학으로 보는 입장의 대표자로는 피터스(Peters)와 허스트(Hirst)있다.

답지 ①, ③, ④는 허스트의 견해이다. 여기서 오코너(O'Connor)와 허스트(Hirst)사이의 논쟁을 요약하는 다음과 같다. 오코너는 교육이론의 전형은 자연과학이며, 자연과학 이론은 어떤 현상을 관찰, 기술, 설명, 일반화, 예언하는 가설 연역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하였다. 그런데 교육학은 엄밀한 의미에서 이러한 이론적 체계를 갖추고 있지 못하며, 이 점에서 교육이론은 기껏해야 예우상의 경칭(a courtesy title)에 불과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즉 교육학이 가치판단의 기준을 개관적으로 밝힐 수 없다면 교육을 과학적 이론에 포함시키는 것은 잘못이라고 하였다. 반면 허스트는 교육이론은 과학적 지식이나 방법뿐만 아니라 형이상학적 신념, 도덕, 종교 등의 가치판단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가치판단의 기준을 과학적 인식의 대상으로 삼는 데 한계가 있다 하더라도, 가치판단의 문제를 교육이론에서는 안된다고 하였다.



문  7. 인간관계론이 교육행정에 준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행정의 과정에서 교사의 참여를 중시한다.
② 교장의 비억압적이고 비지시적인 지도력을 강조한다.
③ 학교 안 공식적 조직의 역할과 기능이 부각된다.
④ 교육행정의 과정에서 명령, 지시보다는 동기유발, 직무만족감 증진 등이 강조된다.


정답③

<해설>
답지 ③에서 인간관계론의 교육적 시사점은 민주적 지도방식과 모든 조직에는 비공식적 인간관계가 공식적인 권한의 명령체계보다 작업의 습성이나 태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교육행정에서 공식적 조직을 강조하는 것은 과학적 관리이론이다. 답지 ①, ②, ④는 인간관계론이다.



문  8. 동기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대가치이론-과제수행의 성공가능성에 대한 개인의 높은 기대는 과제수행 동기를 감소시킨다.
② 자기결정성이론-통제나 평가를 받고 있다고 느낄 때 내재적 동기는 감소한다.
③ 목표지향성이론-수행목표지향은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데 초점을 둔다.
④ 자기가치이론-자기장애(self-handicapping) 전략은 실패를 정당화하고 자기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된다.


정답①

<해설>
답지 ①에서 기대가치이론은 반두라(A. Bandura)가 주장한 이론으로 어떤 새로운 일을 해야 할 때, 그 일을 잘 해낼 수 있는가(기대) 뿐만 아니라 그 일이 일의 당사자에게 얼마나 중요한가에 따라 동기 수준이 달라진다는 이론이다. 따라서 과제수행의 성공가능성에 대한 개인의 높은 기대는 과제수행 동기를 증가시킨다.

답지 ②에서 디치(E. Deci)의 자기결정성이론은 자율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통제나 평가를 받고 있다고 느낄 때 내재적 동기는 감소한다.

답지 ③에서 에임스와 매어(Ames & Maehr)의 목표지향성이론에서는 수행목표지향은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데 초점을 둔다.

답지 ④에서 코빙톤(Covington)의 자기가치이론은 인간은 자기가치를 지키려는 기본적인 욕구를 지니고 있는 존재로 자기가치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다양한 자기장애전략사용한다. 여기서 자기장애(self-handicapping) 전략은 실패를 정당화하고 자기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된다.



문  9. 학교조직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마이어(Meyer)와 로완(Rowan)은 학교조직의 이완결합성이  신뢰의 논리를 전제로 한다고 가정하였다.

② 조직화된 무질서로서의 학교조직은 하위조직들이 서로 연결은 되어 있으나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어느 정도 분리되어 있는 모습을 말한다.

③ 이완결합체제로서의 학교조직은 목표의 모호성, 불분명한 과학적 기법, 유동적 참여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④ 분업과 전문화, 몰인정성, 규칙과 규정, 경력지향성 등은 전문적 성격으로서의 학교조직의 특징이다.


정답①

<해설>
답지 ①에서 마이어(Meyer)와 로완(Rowan)은 미국의 교육청 단위에서 학교의 교육활동을 조사하여 이완결합을 증명하였다. 학교조직의 이완결합성이 신뢰의 논리를 전제로 한다고 가정하였다.

② 조직화된 무질서로서는 코헨(Cohen)과 마치(March) 등은 교육조직이 합리적인 방식으로 운영되지 않고 무정부적인 성격을 띤다고 하였다. 답지의 설명은 이완결합을 설명하고 있다.

답지 ③은 이완결합이 아니라 “조직화된 무질서”에 대한 설명이다.

답지 ④는 관료제에 대한 설명이다.



문 10.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상 괄호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은?
학교의 장은 학업을 중단할 뜻이 있거나 가능성이 있다고 인정되는 학생에게는 전문상담기관의 상담이나 진로 탐색 프로그램 등을 안내하거나 제공하여 학업 중단에 대하여 ( )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그 ( ) 기간을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① 상담
② 숙려
③ 지연
④ 대체


정답②

<해설>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 제54조(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및 시책)의 ⑤항의 규정에 “학교의 장은 학업을 중단할 뜻이 있거나 가능성이 있다고 인정되는 학생에게는 전문상담기관의 상담이나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을 안내하거나 제공하여 학업 중단에 대하여 숙려(熟廬)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그 숙려 기간을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문 11. 학력상승의 원인에 대한 대화이다. 기술기능이론에 바탕을 둔 B의 대답으로 옳은 것은?
A : 학력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B : (                )
① 누구나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있잖아요.
② 현대 사회에서 학력은 지위획득을 위한 합법적 사다리잖아요.
③ 사회에서 요구되는 직업전문성 수준이 계속 향상되기 때문이지요.
④ 교육을 통해 국민들 사이에 일체감을 형성할 필요가 있잖아요.


정답③

<해설>
답지 ③에서 기술기능이론은 기능주의 이론에 근거를 둔 것으로 오늘날과 같은 산업사회에 있어서 누구나 어떤 종류의 직업을 갖게 마련인데 과학기술의 부단한 향상 때문에 직업 기술의 수준이 계속 높아지며, 그에 따라 사람들의 학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이론이다.

답지 ①은 학습욕구이론, 답지 ②는 지위경쟁이론, 답지 ④는 국민통합론이다.



문 12. 교수설계절차인 ADDIE 모형의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설계-평가도구를 고안하고 교수전략과 교수매체를 선정한다.
② 개발-실제 수업에 사용할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수자료를 제작한다.
③ 분석-요구분석, 환경분석, 과제분석 등을 포함한다.
④ 실행-투입된 교수자료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결정한다.


정답 ④

<해설>
답지 ④에서 투입된 교수자료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결정하는 단계는 평가단계이다.



문 13. 한국의 전통적 교육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삼국시대의 교육제도 성립과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것은 유교, 불교, 천도교였다.

ㄴ. 고려시대의 관학에는 국자감, 학당, 향교가 있었고, 사학에는 12도, 서당, 서원이 있었다.

ㄷ. 조선시대 성균관의 교육과정은 4서와 5경, 역사서의 강독과 제술 및 서법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ㄹ. 조선시대 잡학교육은 장악원, 사역원, 전의감, 관상감 등에서 담당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정답 ④

<해설>
답지 ㄱ에서 삼국시대의 교육제도 성립과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것은 유교였다. 답지 ㄴ에서 고려시대의 관학에는 국자감, 학당, 향교가 있었고, 사학에는 12도, 서당이 있었다. 서원은 조선시대 사립학교이다.



문 14. 다음 대화에서 교사가 적용하려는 행동수정방법은?
학생 : 오늘도 이론만 공부해요? 다른 반은 실험을 하면서 재미있게 공부하고 있는데요.

교사 : 다른 반은 지난 시간에 이론을 다 마쳐서 실험을 할 수 있는 거예요.

학생 : 저희도 실험하고 싶어요. 이론은 너무 지겨워요. 실험부터 하면 안 될까요?

교사 : 그럼 이론을 먼저 30분 공부하고 나서 20분 동안 실험을 하도록 하지요. 이론 공부가 잘 되면 더 일찍 실험을 시작할 수도 있어요.
① 간헐적 강화
② 프리맥(Premack) 원리
③ 체계적 둔감법
④ 타임아웃(time-out)


정답②

<해설>
문제에서 대화는 프리맥 원리를 이용하여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이다. 프리맥 원리는 강화의 상대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모든 반응은 그 자체가 잠재적인 강화인이라고 보았다. 즉 한 행위가 다른 행위보다 빈도수가 더 많을 때, 이것을 빈도수가 적은 행위를 위해 강화인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문 15. 하이니히(Heinich) 등의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매체 선정 및 활용 절차이다. ㉠~㉢에 들어갈 절차로 옳은 것은?
( ㉠ )-( ㉡ )-매체와 자료의 선정-매체와 자료의 활용-( ㉢ )-평가와 수정
         ㉠                   ㉡                    ㉢
① 학습자 분석     학습자 참여유도     목표진술
② 목표진술           학습자 분석      학습자 참여유도
③ 학습자 분석         목표진술        학습자 참여유도
④ 목표진술         학습자 참여유도    학습자 분석


정답 ③

<해설>
하이니히(Heinich) 등의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매체 선정 및 활용 절차는 다음과 같다.




문 16.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보비트(Bobbitt)는 성인의 활동영역을 전문적으로 분석하여 교육목표를 설정할 것을 강조하였다.
② 브루너(Bruner)는 지식의 구조를 나선형으로 조직하여 가르칠 것을 제안하였다.
③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교과지식을 통해 사회변화를 위한 비판적 의식을 기를 것을 강조한다.
④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교육을 삶 그 자체로 간주하고 학생의 정서를 중시한다.


정답 ③

<해설>
답지 ③에서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문화유산 전수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정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재’를 의미한다. 교과형교육과정은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지식전수에는 적합하지만 비판적 의식과 같은 고등정신을 기르는 데는 적합하지 못하다.



문 17. 다음 표는 학생의 문항별 정답 및 오답을 표시한 것이다. 총점에 따른 학생별 수준을 고려할 때, 문항1~문항4 중 문항변별도가 가장 높은 문항은? (단, 정답은 O, 오답은 X로 표시한다)
① 문항 1
② 문항 2
③ 문항 3
④ 문항 4


정답 ①

<해설>
변별도란 문항 하나하나가 얼마나 피험자의 상하 능력을 잘 변별해 내느냐를 뜻하는 것으로, 검증결과로 얻어진 수치를 변별도지수라 한다. 이는 상위집단의 정답률과 하위집단의 정답률의 차이로 나타낸다. 이에 따라 문항변별도를 추론해 보면 문항3과 문항4는 변별도가 0인경우이고, 문항2번은 음수가 나온다.



문 18.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하 자치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치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② 자치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5인 이상 10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교육감이 임명하거나 위촉한다.

③ 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하여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조정 사항을 심의한다.

④ 자치위원회는 해당 지역에서 발생한 학교폭력에 대하여 학교장 및 관할 경찰서장에게 관련 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


정답 ②

<해설>
답지 ①에서 자치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互選)하며,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위원장이 미리 지정하는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시행령 제14조2항).

답지 ②에서 자치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5인 이상 10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전체위원의 과반수를 학부모전체회의에서 직접 선출된 학부모대표로 위촉하여야 한다. 다만, 학부모전체회의에서 학부모대표를 선출하기 곤란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학급별 대표로 구성된 학부모대표회의에서 선출된 학부모대표로 위촉할 수 있다(제13조1항).

답지 ③에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하 "자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12조1항).

답지 ④에서 ③ 자치위원회는 해당 지역에서 발생한 학교폭력에 대하여 학교장 및 관할 경찰서장에게 관련 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12조3항)



문 19. 번스타인(Bernstein)의 문화전수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식은 사회적 진공상태에서 전수되는 것이 아니며, 권력과 통제가 교육과정의 모든 국면에 스며든다.

② 분류(classification)는 과목 간, 학과 간 구분으로서 각 교육내용들 간 경계의 선명도를 말한다.

③ 구조(frame)는 교육내용의 선택, 조직, 진도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통제력 정도를 말한다.

④ 구조화(framing)가 강하면 학생의 관심과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기가 용이하다.


정답 ④

<해설>
번스타인(Bernstein)은 교육과정의 조직형성과 사회적 지배원리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거쳐, 한 사회의 지배가 전수되는 기제를 밝히려고 시도하였다.

답지 ④에서 구조화(framing)가 강하면 학생의 관심과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기가 어려워진다.

답지 ①에서 학교현장에 스며든 질서는 지배집단이 요구하는 것으로 그들의 권력과 통제 정도를 반영하고 있으며, 불평등한 사회관계를 재생산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답지 ②와 ③에서 분류와 구조는 교과정의 조직원리로서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분류화 ∙ 교과목간, 전공간, 학과간의 구분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구분된 교육내용들 사이의 경계구분의 선명도를 알아보려는 것이다.
∙ 분류화가 강할 때는 교육 내용 상호간의 독립되거나 분리되어 있어서 내용간의 경계가 강하고 명확하다. 분류화가 약할 때는 내용간의 경계가 약하고 명확하지 못하다.
구조화 ∙ 과목 내 또는 학과내의 조직의 문제로 가르칠 내용과 가르치지 않을 내용의 구분이 뚜렷한 정도, 계열성의 엄격성 정도, 시간 배정의 엄격성 정도, 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 구조화가 강하면 교사나 학생의 의견을 반영하기가 힘들고 반대로 구조화가 약하면 그들의 의사를 반영하기가 쉽다.



문 20.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를 비교할 때 옳지 않은 것은?
구분 규준지향평가 준거지향평가
①  목적 상대적 서열 평가 목표 달성도 평가
②  검사문항 적절한 난이도와
변별도 강조
난이도와 변별도가
강조되지 않음
③  득점분포 정규분포를 기대함 부적 편포를 기대함
신뢰도 및 타당도 타당도 강조 신뢰도 강조


정답 ④

<해설>
답지 ④에서 준거지향평가는 타당도를 강조하고, 규준지향평가는 신뢰도를 강조한다. 규준지향 평가(상대평가)와 준거지향평가(절대기준평가)의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구 분 절대평가 상대평가
평가목적 목표달성도 개인차 변별(상대비교)
평가지향 준거(criteria)지향 규준(norm)지향
검사문항 적절한 난이도와 변별도 강조 난이도와 변별도가 강조되지 않음
평가도구의 강조점 타당도 신뢰도(객관도)
결과분포 부적 편포(M<Mdn<Mo) 정상분포(M=Mdn=Mo)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선발적 교육관
적 용 면허․자격시험, 기초학력평가 입학시험, 선발시험
적용모형 학업성취도 모형 심리검사 모형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