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7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무역학 기출문제 입니다.


문  1.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    )란 일시적인 경제 사정에 대응하기 위한 제도로 특정 품목의 수입증대로 인하여 국내산업의 피해가 우려될 경우나 국내소비생활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품목에 대해 관세를 상향조정하여 부과하는 것이다.
① 편익관세
② 계절관세
③ 상계관세
④ 조정관세



문  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환율결정이론은?
○ 일물일가의 법칙(law of one price)이 적용된다.
○ 카셀(G. Cassel)에 의해 주장되었으며, 장기적 관점에서 환율과 인플레이션의 관계를 설명한다.
○ 물가를 측정하는 대상 재화에서 비교역재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 경우 이론의 현실 설명력이 떨어진다.
① 환심리설
② 구매력평가설
③ 대표수요이론
④ 국제대차설



문  3. 내부화 이론에서는 기업의 해외직접투자가 시장의 불완전성으로 인해 발생된다고 한다. 시장의 불완전성을 유발하는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구매자 불확실성
② 정부의 개입
③ 계약체결의 어려움
④ 완전경쟁 상태



문  4. 대체적분쟁해결(ADR: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② 분쟁당사자 간의 합의가 존중된다.
③ 절차는 공개되지만 개인의 비밀은 유지된다.
④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판정을 함으로써 전문성이 보장된다.



문  5. 헥셔-올린(Heckscher-Ohlin) 이론과 리카도(D. Ricardo) 비교우위이론의 가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두 이론 모두 생산요소의 국가 간 이동은 불가능함을 가정한다.
② 두 이론 모두 국가 간 요소부존도의 차이가 있음을 가정한다.
③ 두 이론 모두 교역 국가 간 노동생산성에 차이가 없음을 가정한다.
④ 두 이론 모두 불완전경쟁 시장을 가정한다.



문  6. WTO 분쟁해결절차 및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패널 및 항소보고서의 채택 시 역만장일치제(reverse consensus system)가 적용된다.
② 분쟁심사를 위한 패널은 보통 3인으로 구성되나, 분쟁당사국들이 패널설치일로부터 10일 이내에 합의하는 경우 5인의 패널을 구성할 수 있다.
③ 중재판정은 분쟁당사국들에 대해 기속력을 가지지 않는다.
④ 패널보고서에 대한 항소는 분쟁당사국만이 할 수 있다.



문  7.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 활용하는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STP 전략은 현지 시장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을 위해 필요하다.
② 세분시장 간에는 동질성(homogeneity)이, 세분시장 내에는 이질성(heterogeneity)이 극대화되어야 한다.
③ 너무 많은 세분시장을 목표시장으로 선정하게 되면 기업 활동이 분산되어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④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고객에게 기업의 제품과 이미지를 어떻게 인식시키고자 하는가를 결정하는 전략적 활동이다.



문  8. 협회적하약관(Institute Cargo Clauses, 2009) 제13조에 대한 내용이다. ㉠~㉢에 해당하는 용어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No claim for ( ㉠ ) shall be recoverable hereunder unless the subject-matter insured is reasonably ( ㉡ ) either on account of its ( ㉢ ) appearing to be unavoidable or because the cost of recovering, reconditioning and forwarding the subject-matter insured to the destination to which it is insured would exceed its value on arrival.
              ㉠ ,                       ㉡ ,                 ㉢
① Constructive Total Loss,  abandoned,  actual total loss
② Constructive Total Loss,  subrogated,  actual total loss
③ actual total loss,  abandoned,  Constructive Total Loss
④ actual total loss,  subrogated,  Constructive Total Loss



문  9. 포터(M. E. Porter)가 제시한 기업 가치사슬(value chain) 모형의 세계적 배치활동에서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y)만을 모두 고르면?
ㄱ. 외국으로부터 원자재와 부품 조달(in-bound logistics)
ㄴ. 외국기업과 공동 기술 개발
ㄷ. 해외지사를 통한 마케팅 및 제품 판매
ㄹ. 해외지사를 통한 우수한 인적자원의 채용 및 교육․훈련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문 10. 국제 전략적 제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광의․협의의 관점을 불문하고 국제합작투자는 기업들의 지분 참여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략적 제휴의 대상이 아니다.
② 국제 전략적 제휴는 본질적으로 단기적 보다는 장기적 목표 수행을 위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③ De la Sierra는 성공적인 파트너를 선정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양립성(compatibility), 능력(capability), 몰입성(commitment)을 제시하고 있다.
④ 전략적 제휴는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들보다는 비경쟁관계에 있는 기업들 간에 훨씬 더 많이 일어난다.



문 11. 매트릭스조직(matrix organiz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 기능별 조직, 제품별 조직, 지역별 조직이 다차원적으로 중첩된 형태이다.

ㄴ. 장점은 기업의 경영활동을 전개해 나감에 있어 단위조직 간 견제와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ㄷ. 단점은 조직구조가 복잡하고 단위조직 간 갈등이 심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ㄴ, ㄷ
④ ㄱ, ㄴ, ㄷ



문 12. 해상손해에서 비용손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Salvage Charge
② Particular Charge
③ Sue and Labour Charge
④ Demurrage



문 13. Incoterms® 2010상 터미널인도(DAT) 규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터미널은 부두, 창고, 컨테이너장치장(CY) 또는 도로․철도․항공화물의 터미널과 같은 장소를 포함하며, 지붕의 유무를 불문한다.

② 매도인은 해당되는 경우에 물품의 수출통관을 하여야 한다. 그러나 매도인은 물품을 수입통관하거나 수입관세를 부담하거나 수입통관절차를 수행할 의무는 없다.

③ 물품이 도착운송수단으로부터 양하 준비된 상태로 지정목적항이나 지정목적지의 지정터미널에서 매수인의 처분 하에 놓이는 때에 매도인의 물품인도의무가 완료된다.

④ 당사자들이 터미널에서 다른 장소까지 물품을 운송하고 취급하는데 수반하는 위험과 비용을 매도인이 부담하도록 의도하는 때에는, 도착장소인도(DAP) 규칙 또는 관세지급인도(DDP) 규칙이 사용되어야 한다.



문 14. 해외시장 진입방법 관련 선택모형에 대한 설명이다. ㉠과 ㉡을 주장한 사람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 ) 모형은 수출, 라이센싱, 해외직접투자의 세 가지 해외시장 진입방법에 따른 비용과 그 변동추이를 중심으로 최적의 해외시장 진입방법을 수식으로 설명하고, ( ㉡ ) 모형은 진입방법의 유형을 수출, 라이센싱, 해외직접투자 세 가지로 구분하되 이들의 선택과정을 무역장벽과 기술유출위험 여부를 이용하여 설명한다.
            ㉠                              ㉡
① 허쉬(S. Hirsch),            러그만(A. M. Rugman)
② 루트(F. R. Root),              허쉬(S. Hirsch)
③ 홉스테드(G. Hofstede),     루트(F. R. Root)
④ 러그만(A. M. Rugman),  홉스테드(G. Hofstede)



문 15. 무역거래에서 사용되는 결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추심방식은 신용장방식과는 달리 은행의 대금 지급 확약이 없다.
② 추심방식은 결제기간에 따라 지급인도조건(D/P)과 인수인도조건(D/A)으로 나누어진다.
③ 신용장 종류에는 환어음에 선적서류를 첨부하여야 하는 화환신용장(documentary credit)과 첨부하지 않아도 되는 무담보신용장(clean credit)이 있다.
④ 신용장은 수익자의 요청과 지시에 따라 발행은행이 신용장조건과 일치하는 소정의 서류와 상환으로 개설의뢰인이 발행한 환어음을 지급․인수하겠다는 조건부 지급확약서를 말한다.



문 16. 국제물품매매계약에 관한 유엔협약(CISG, 1980)상 규정되어 있는 매수인의 구제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계약해제권
② 특정이행청구권
③ 물품명세확정권
④ 대금감액청구권



문 17. WTO 보조금 및 상계조치협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출실적에 따라 지급되는 보조금은 상계가능보조금(actionable subsidy)에 속한다.
② 중앙정부뿐 아니라 지방정부도 보조금 규정상 정부의 범위에 포함된다.
③ 세액공제와 같이 정부가 받아야 할 세입을 포기하거나 징수하지 않는 경우는 정부의 재정적 지원에 포함된다.
④ 수입물품 대신 국내물품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제공되는 수입대체보조금은 금지보조금(prohibited subsidy)이다.



문 18. 브루크(M. Z. Brooke)와 렘머스(L. H. Remmers)는 기업의 국제화 동기를 방어적, 공격적, 기타 동기로 구분하고 있다. 방어적 동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관세 또는 비관세 장벽으로부터의 기업 보호
② 특허권 보호
③ 원자재 및 부품 조달의 어려움 극복
④ 범세계적 시장 확대와 기업의 성장



문 19. 제6차 개정 신용장통일규칙(UCP 600) 제17조에 대한 규정이다. ㉠과 ㉡에 들어갈 내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ㄱ. At least ( ㉠ ) original of each document stipulated in the credit must be presented.

ㄴ. If a credit requires presentation of multiple documents by using terms such as "in duplicate", "in two fold" or "in two copies", this will be satisfied by the presentation of at least ( ㉡ ) original and the remaining number in copies, except when the document itself indicates otherwise.
     ㉠        ㉡
① one      one
② one      two
③ one     three
④ three   three



문 20. 바그와티(J. Bhagwati)의 궁핍화성장(immiserizing growth)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현실세계에서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며 농산품보다 공산품 교역에서 많이 나타난다.
② 대국(大國)의 수출재 부문에서 경제성장이 이루어져 교역조건이 악화될 경우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③ 일국이 수출하는 재화에 대한 수요가 탄력적일 경우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④ 수출재 가격하락에 의한 후생감소효과보다 생산증가에 의한 후생증가효과가 더 클 경우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4 2 4 3 1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3 2 1 2 3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4 4 3 1 4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3 1 4 1 2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