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7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입니다.


1. 청동기시대의 생활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정교하고 날카로운 간돌검을 사용하였다.
② 빗살무늬토기에 도토리 등을 저장하였다.
③ 유적으로는 상원 검은모루, 공주 석장리 등이 있다.
④ 주먹도끼, 찍개 등 돌로 된 사냥 도구를 만들었다.

1. 정답 ①

해설
① 청동기시대에도 돌을 이용해 반달돌칼 등의 농기구와 간돌검 등의 무기를 만들었다.

② 빗살무늬토기는 신석기 시대의 토기이다.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 토기에는 민무늬 토기, 붉은 간 토기 등이 있다.

③ 상원 검은모루유적과 공주 석장리 유적은 전기 구석기의 유적지이다. 청동기시대 대표적인 유적으로는 부여 송국리 유적, 울산 검단리 유적, 여주 흔암리 유적 등이 있다.

④ 주먹도끼와 찍개는 구석기 시대의 뗀석기이다. 청동기시대에도 석기를 사용했으나, 청동 공구를 이용하여 간석기를 제작하였다.



2. 괄호 안에 들어갈 고려시대의 정치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국초에 (      )을(를) 설치하여 시중․평장사․참지정사․정당문학․지문하성사로 판사(判事)를 삼고, 판추밀 이하로 사(使)를 삼아 일이 있을 때 모였으므로 합좌(合坐)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그런데 한 해에 한 번 모이기도 하고 여러 해 동안 모이지 않기도 하였다.
-'역옹패설'-
① 군사 기밀과 왕명 전달을 담당하였다.
② 화폐와 곡식의 출납, 회계의 일을 맡았다.
③ 정치의 잘잘못을 논하고 관리의 비리를 감찰하였다.
④ 양계의 축성 및 군사훈련 등 국방문제를 논의하였다.

2. 정답 ④

해설
『역옹패설』은 이제현의 저서로, 고려 초기 귀족 합좌기구는 도병마사이다.

④ 도병마사는 중서문하성의 낭사와 중추원의 추밀로 구성된 임시 기구로, 국방문제를 논의하였다.

① 군사 기밀과 왕명 전달을 담당하는 기구는 중추원이다.

② 고려의 삼사는 단순 회계 업무를 맡은 기구로, 화폐와 곡식의 출납을 맡았다.

③ 어사대와 중서문하성의 낭사를 합친 대간(臺諫)에 대한 설명으로 대간은 왕의 잘못을 논하거나 바른 정책을 제시하고, 관리의 비리를 감찰하였다.



3. 조선시대의 법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국대전'-성종대 육전체제의 법전으로 완성하였다.
② '대전회통'-법규교정소에서 만국공법에 기초하여 제정하였다.
③ '대전통편'-18세기까지의 법령을 모아 원․속․증 표식으로 체계화하였다.
④ '속대전'-영조가 직접 서문을 지어 간행하였다.

3. 정답 ②

해설
② 『대전회통』은 고종 대 각종 조례들을 보완하고 첨가하여 만든 법전이다. 법규교정소에서 만국공법에 기초하여 제정된 것은 『대한국국제』이다.

① 『경국대전』은 세조 대 편찬하기 시작하여 「호조」와 「형전」을 편찬하고, 성종 대에 육전을 갖춘 법전으로 완성되었다.

③ 『대전통편』은 정조 대 국가의 집권 체제를 확립하여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편찬한 것으로 조문은 『경국대전』을 맨 앞에, 『속대전』을 그 다음에, 그리고 그 뒤의 법령 순으로 수록하고 각각 ‘원(原)’·‘속(續)’·‘증(增)’자로 표시하였다.

④ 조선 성종 대 『경국대전』이 간행된 이후 정치와 사회면에서 나타난 다양한 변화의 양상을 반영하기 위해 새로운 법전의 편찬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영조 대 『속대전』이 편찬되었다. 영조는 『속대전』의 편찬 과정에 적극적으로 관여하여 서문을 직접 찬술하기도 했다.



4.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운요호 사건으로 조선은 일본과 ㉠조·일수호조규를 체결하였고, 몇 달 후에는 부속으로 ㉡조·일수호조규 부록과 ㉢조·일무역규칙을 약정하였다.
① ㉠-개항장에서 일본화폐의 유통을 허용하였다.
② ㉡-일본국 항해자가 조선의 연해를 자유롭게 측량하도록 허가하였다.
③ ㉢-일본정부 소속의 선박에는 항세를 면제하였다.
④ ㉠, ㉡, ㉢-일본인 범죄자에 대한 영사재판을 허용하는 조항이 모두 들어 있다.

4. 정답 ③

해설
③ 조·일무역규칙은 개항장에 거주하는 일본인의 식량을 위해 미곡류의 매입을 허용, 일본 선박에 대해 항세를 면제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① 조·일수호조규(강화도조약)는 3개 항구의 개항, 해안측량권, 치외법권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개항장에서 일본화폐의 유통이 허용된 것은 조·일수호조규 부록이다.

② 조·일수호조규(강화도조약)의 7조(해안측량권)에 대한 내용이다.

④ 일본인 범죄자에 대한 영사재판을 허용하는 조항은 조·일무역규칙(강화도조약)에만 해당되는 내용이다.



5. 시기별 대외 교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조선-위만정권은 진국과 한 사이의 교역을 중계하였다.
② 통일신라-교통로인 신라도를 통하여 당과 직접 교역하였다.
③ 고려-송에 종이와 인삼을 수출하고 서적과 약재를 수입하였다.
④ 조선-류큐 및 동남아시아에서 물소뿔, 침향을 들여왔다.

5. 정답 ②

해설
② 신라도는 발해와 신라 사이를 연결해주는 교통로이다. 신라가 당과 직접 교류하였던 곳은 당항성이다.

① 위만조선은 지리적 이점을 이용하여 동방의 예(濊)나 남방의 진(辰)이 중국의 한(漢)과 직접 교역하는 것을 막고 중계 무역을 통해 이익을 독점하였다.

③ 고려는 송에 종이, 인삼, 나전칠기 등을 수출하고, 송으로부터 왕실과 귀족의 수요품인 비단, 약재, 서적 등을 수입하였다.

④ 조선은 초기부터 류큐(오키나와), 시암(타이) 자와(인도네시아) 등과 무역을 하였다. 이들 나라는 조공 또는 진상의 형식으로 침향, 목향, 정향 등의 향료·염료류와 납철·유황·주석 등 광산물, 호초·술·사탕·감초 등 기호품과 약재류, 그 밖에 청자·청자향로·상아·물소뿔·앵무새·공작날개 등의 특산물을 가져와서 옷·옷감·문방구 등을 회사품으로 가져갔다. 특히 류큐와의 교역이 활발하여 불경·유교 경전·범종·부채 등을 전해 주어 류큐의 문화 발전에 기여하기도 하였다.



6. (가)와 (나) 사건 사이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가) 평서대원수는 급히 격문을 띄우노니 관서의 부로자제와 공․사천민은 모두 이 격문을 들으라. …(중략)… 조정에서 관서를 버림이 분토와 다름없다. 심지어 권세가의 노비도 서토의 사람을 보면 반드시 ‘평한(平漢)’이라고 말한다.

(나) 백성들이 소동을 일으킨 것은 우병사 백낙신이 탐욕을 부려 침학하였기 때문입니다. 환포와 도결 6만 냥을 가호(家戶)에 배정하여 백징(白徵)하였으므로 백성들이 봉기했던 것입니다.
① 정약용이 유배 중 목민심서를 저술하였다.
② 흥선대원군이 경복궁을 중건하였다.
③ 이승훈이 사행 중 천주교 세례를 받고 돌아왔다.
④ 양헌수가 정족산성에서 프랑스군을 격퇴하였다.

6. 정답 ①

해설 (가)는 홍경래의 난(1811), (나)는 진주농민봉기(1862)에 대한 내용이다.

① 수령이 지켜야할 지침에 대한 『목민심서』는 정약용이 유배 중인 1818년에 저술하였다.
③ 1784년 사행을 갔던 이승훈이 북경에서 최초로 천주교 세례를 받았다.
② 흥선대원군 집권 시기 중인 1865년 경복궁 중건을 시작하여 1872년에 완공하였다.
④ 양헌수가 정족산성에서 프랑스 군을 격퇴한 병인양요는 1866년의 일이다.



7. 밑줄 친 ‘대왕’이 재위하던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우리 왕후께서는 좌평 사택적덕의 따님으로 …(중략)… 기해년 정월 29일에 사리를 받들어 맞이하셨다. 원하오니, 우리 대왕의 수명을 산악과 같이 견고하게 하시고 치세는 천지와 함께 영구하게 하소서.
① 사비의 왕흥사가 낙성되었다.
② 22담로에 왕족을 보냈다.
③ 박사 고흥이 『서기』를 편찬하였다.
④ 노리사치계가 왜에 불상과 불경을 전하였다.

7. 정답 ①

해설
해당 사료는 미륵사지 석탑 출토 사리 봉안기의 내용으로, 미륵사를 건립한 왕은 백제의 무왕이다.

① 백제 무왕 35년 부여에 왕흥사를 건립하였다(634).
② 22담로를 설치해 왕족을 파견한 왕은 백제 무령왕이다.
③ 근초고왕이 고흥으로 하여금 역사서인 『서기』를 편찬하게 하였다.
④ 백제 성왕 대 노리사치계를 파견하여 일본에 불경과 불상을 전하게 하였다.



8. 고려시대의 조운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양계에서는 조세를 현지 경비로 사용하였다.
② 조창에서 개경까지의 운반은 조창민이 담당하였다.
③ 조운량이 증가하자 주교사 소속의 배를 이용하였다.
④ 조운 기간은 일반적으로 2월부터 5월이었다.

8. 정답 ③

해설
③ 주교사(舟橋司)는 조선 정조 대 선박·교량과 조운 등에 관한 사무를 관할하기 위해 설치되었다.

① 양계는 국경지역으로 이 곳에서 걷는 세금은 운반하지 않고 국방비 등의 자체 경비로 사용하였다.

② 조세의 운반은 각 지방에서 거둔 조세는 각각의 조창민을 동원하여 조창(조운할 곡식을 모아 보관하는 창고로서 5도에 13개8)의 조창이 존재하였다)까지 옮긴 다음, 조운을 통해 개경의 좌창(광흥창, 廣興倉)과 우창(풍저창, 豊儲倉)으로 운반하여 국용과 녹봉에 충당하였다.

④ 조운의 시기는 지방에서 징수된 조세를 11월 초부터 다음해 1월까지 모으고, 2월부터 시작해서 가까운 곳은 4월, 먼 곳은 5월까지 경창에 조운을 마치도록 규정하였다.



9. (가)와 (나)를 주장한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가) 서양 종교는 사교이므로 마땅히 음탕한 음악이나 미색처럼 여겨서 멀리해야겠지만, 서양 기계는 이로워서 진실로 백성의 생활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나) 오늘날 급선무는 인재를 등용하며 국가 재정을 절약하고 사치를 억제하며, 문호를 개방하고 이웃나라와 친선을 도모하는 데 있다. …(중략)… 일본은 법을 변경한 이후로 모든 것을 바꾸었다[更張]고 한다.
① (가)-개벽 사상을 담은 동학을 창도하였다.
② (가)-갑신정변이 일어나자 청국 군대의 개입을 요청하였다.
③ (나)-만동묘 철폐를 주도하였다.
④ (나)-보부상단을 통괄하는 혜상공국의 설치를 주장하였다.

9. 정답 ②

해설
(가)는 동도서기론(고종), (나)는 개화당(김옥균)의 주장 내용이다.

② 김옥균 등의 개화당이 갑신정변을 일으키자 온건개화파는 청에게 원군을 요청하였다.

① 동학은 경주 지역의 몰락 양반인 최제우가 유·불·선의 주요 내용이 바탕으로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는 시천주(侍天主)와 인내천(人乃天)을 주장하였다.

③ 만동묘 설치 이후 유생들의 집합장소가 되어 서원보다도 폐단이 커지자 흥선대원군이 이를 철폐하였다. 이후 유생들의 반발로 재설치 되었다가 1907년 통감부에 의해 다시 철폐되었다.

④ 개화당은 갑신정변의 14개조 정강에서 혜상공국의 폐지를 주장하였다.



10. 다음 선언문을 발표한 회담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우리 동맹국은 일본이 제1차 세계대전 이후에 탈취하거나 점령한 태평양의 도서 일체를 박탈할 것과 만주, 팽호도와 같이 일본이 청국에게서 빼앗은 지역을 모두 중화민국에 반환할 것을 목표로 한다. …(중략)… 그리고 우리 세 나라는 현재 한국 국민이 노예 상태하에 있음을 유의하여 적당한 시기에 한국을 자주․독립국가로 할 결의를 가지고 있다.
① 회담 당사국은 미국, 영국, 소련이었다.
② 4개국에 의한 최장 5개년의 한반도 신탁통치를 결정하였다.
③ 회담의 영향으로 임시정부가 건국강령을 발표하였다.
④ 제2차 세계대전 중 최초로 한국의 독립을 국제적으로 보장하였다.

10. 정답 ④

해설
제시된 선언문은 1943년 카이로 선언의 내용이다.

④ 1943년에 제시된 카이로 선언은 “현재 한국민이 노예 상태에 놓여 있음에 유의하여 적당한 시기(in duecourse)에 한국을 독립시킬 것을 결의한다.”라고 합의하면서 제2차 세계대전 중 최초로 한국의 독립을 국제적으로 보장하였다.

① 카이로 선언은 미국 대통령 루스벨트, 영국 수상 처칠, 중국 총통 장제스 사이의 회담이다.

② 미·소·영·중 4국의 최고 5년간 신탁통치를 결정한 것은 1945년 모스크바 3국 외상회의에 대한 내용이다.

③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건국강령은 1941년의 일로 1943년의 카이로 회담과 관련이 없다.



11. 1930년 이후 전개된 해외 독립운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홍진, 이청천 등이 만주에서 한국독립당을 발족하였다.
② 임시정부가 국무위원 중심제를 채택하고자 개헌하였다.
③ 조선혁명군이 영릉가 전투에서 일본군을 물리쳤다.
④ 태항산 지역에서 조선의용군이 팔로군과 협동작전을 벌였다.

11. 정답 ②

해설
② 임시정부의 국무위원 중심의 집단 지도 체제 채택은 1927년 3차 개헌 때의 사실이다.

① 1930년 북만주에서 조직된 한국 독립당은 혁신 의회를 기반으로 지청천, 홍진 등에 의해 조직되었고 예하에 한국 독립군을 편성하였다.

③ 국민부 산하의 조선 혁명군은 총사령관 양세봉을 중심으로 대도회(大刀會)가 이끄는 중국 의용군과 연합하여 활발한 국내 진입 작전을 전개하였으며, 영릉가 전투(1932), 흥경성 전투(1933)에서 일본군을 상대로 대승을 거두었다.

④ 조선의용대 화북지대를 개편하여 조직된 조선의용군은 조선 독립 동맹의 군사부장인 박효삼을 사령으로 삼아 중국 공산당 팔로군과 함께 타이항 산(太行山) 일대에서 일본군을 상대로 여러 차례 전투를 치렀다.



12. 밑줄 친 ‘농서’가 편찬된 왕대의 경제생활로 옳은 것은?
각 지역의 풍토가 달라 곡식을 심고 가꾸는 법이 옛글과 다 같을 수 없습니다. 이에 여러 도의 감사들이 주현의 늙은 농부를 방문하여 실제 농사경험을 들었습니다. 저희 정초 등은 이를 참고하여 농서를 편찬하였습니다.
① 칠패 시장에서 어물을 판매하였다.
② 녹비법을 활용하여 지력을 회복하였다.
③ 고구마․감자를 구황작물로 활용하였다.
④ 시전에서 남초를 거래하였다.

12.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농서’는 1429년(세종 11), 정초와 변효문에 의해 편찬된 『농사직설』이다. 『농사직설』은 삼남 지방 농민들의 실제 경험을 토대로 우리의 실정에 맞는 독자적인 농법을 정리하였다. 씨앗의 저장법, 시비법, 토질의 개량법, 모내기법 등을 소개하였다.

② 녹비법은 콩과 작물을 심은 뒤 갈아엎어 비료로 사용하는 시비법의 하나로 고려 중기 이후 사용되었다. 조선 세종 대 간행된 『농사직설』에서도 토양을 기름지게 하기 위하여 녹비(綠肥)를 재배하여 갈아엎는 등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① 칠패는 17세기에 성장하기 시작하여 18세기에 이르러서는 이현과 더불어 삼대시로 불릴 정도로 확대되어 갔다. 또한 칠패는 서소밖에 위치하였는데 외부에서 서울로 유입된 인구가 거주하기 시작하면서 큰 시장이 형성될 조건을 갖추게 되었다.

③ 18세기 후반 일본으로부터 고구마, 19세기 초 청으로부터 감자가 전래되어 재배되었다.

④ 남초는 담배를 말한다. 담배는 17세기 초 일본에서 전래된 이후 전라도 지방을 중심으로 하여 전국에서 재배되었다.



13. 우금치 전투가 진행된 당시에 동학농민군이 알 수 있었던 사실로 적절한 것은?
① 정부가 개국기년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② 건양이라는 연호가 제정되었다.
③ 고종이 홍범 14조를 발표하였다.
④ 지방제도가 23부 337군으로 개편되었다.

13. 정답 ①

해설
1894년 6월 청일 전쟁이 발발하고, 일본의 조선 침략이 본격화되자 전주 화약 이후 집강소를 설치하여 폐정 개혁을 추진하던 동학 농민군은 1894년 9월에 일본군의 침략을 물리치기 위해서 재봉기를 단행했다. 서울을 향해 북상하던 농민군은 공주 우금치에서 관군과 일본군을 상대로 하여 격렬한 전투를 벌였다(1894. 11). 그러나 근대적 무기로 무장한 일본군을 당할 수 없어 많은 희생을 치른 채 물러나고 말았다.

① “개국 기년(開國紀年)”의 사용은 1894년 갑오개혁 당시 군국기무처에서 의결(6. 28)한 개혁안이다.

② 건양 연호의 사용은 1895년 을미개혁 때의 사실이다.

③ 제2차 갑오개혁의 시작을 알리는 홍범 14조의 반포는 1894년 12월 12일의 사실로 우금치 전투 이후의 상황이다.

④ 제2차 갑오개혁 때의 지방 제도 개편에 대한 내용이다.



14. 괄호 안에 들어갈 국가의 도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일본이 (    )에 국서를 보냈다. “삼가 고려국왕에게 문안 인사를 드립니다. …(중략)… 보내신 글을 보니 날짜 아래 관품과 이름을 쓰지 않았고 글의 말미에는 천손(天孫)이라는 칭호를 써 놓았습니다.”
-'속일본기'-
① 북성․중성 등 4개의 성곽으로 이루어졌다.
② 연못, 인공섬을 갖춘 월지를 동궁으로 사용하였다.
③ 나성 및 궁궐 후원에 해당하는 부소산이 있었다.
④ 직사각형의 내․외성, 주작대로를 만들었다.

14. 정답 ④

해설
제시된 자료는 『속일본기』에 기록된 일본이 발해에 보낸 외교 문서의 내용 중 일부이며, ‘고려국왕’은 발해 문왕을 의미한다.

④ 발해는 당시 당의 수도인 장안을 본떠 상경을 건설하였다. 상경성은 궁성(宮城)·내성(內城=황성(皇城))·외성(外城)으로 구성되어 있다. 궁성 남쪽에는 관청구역으로 보이는 대규모 공간이 자리잡고 있었다. 또한 폭 200m를 넘는 남-북향의 광장형 중앙도로(주작대로)가 인상적이다.

① 고구려 평양성에 대한 내용이다. 평양성은 평지성과 산성의 구조가 결합된 대규모 석성(石城)으로서, 기능과 역할에 따라 성내의 공간구조가 4개 구역으로 분할되었다. 각 구역은 북성(北城), 내성(內城), 중성(中城), 외성(外城)으로 구분되었으며, 각 구역 사이에도 성벽을 쌓아 유사시 방어에 유리하도록 하였다. 북성은 방어성으로, 내성은 왕궁으로, 중성은 행정성으로 기능하였다. 외성은 일반주민의 거주성으로 기능하였으며, 내부에 격자형 도로망에 의한 가로구획이 마련되어 있었다. 북성과 내성은 산지대를 이용하여 쌓아 지대가 높고 외성은 평지로 이루어져 있다.

② 신라 월성 동쪽의 별궁과 월지에 대한 것이다.

③ 백제 부여 사비시대 왕도에 대한 내용이다. 사비도성 안에는 평시에는 궁궐의 후원의 역할과 더불어 왕궁의 배후산성이었던 부소산성이 있었으며, 수도를 방어하기 위해 구축한 외곽성인 나성도 축조되었다.



15. 조선전기의 군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오위도총부가 군무를 통괄하였다.
② 지방의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진관을 편제하였다.
③ 잡색군은 생업에 종사하다가 일정 기간 군사훈련을 받았다.
④ 금위영을 설치하여 도성을 수비하였다.

15. 정답 ④

해설
④ 조선 후기 5군영의 하나인 금위영은 1682년(숙종 8)에 설치되었다. 금위영은 중앙군으로서 인조 1년(1623)에 설치된 병조 판서의 직할대였던 정초군(精抄軍, 금위군)과 훈련도감 소속 번상군(番上軍)이던 훈국중부별대(訓局中部別隊, 훈련별대)를 통합하여 설치하였으며, 수도 경비와 국왕 숙위를 담당하였다.

① 조선 전기 군사 제도는 몇 차례에 걸친 조직 개편이 이루어지다가 세조 12년(1466) 5위도총부로 개편되었다.

② 진관 체제는 군현을 진관으로 편성한 방어체제로서 조선 세조 10년(1464)에 정립되었다. 국방상 요충지인 고을에 거진(巨鎭)을 설치하고 성(城)을 쌓아 방어 체제를 강화하였고, 거진의 수령이 주변 군현의 군사지휘를 담당하였다.

③ 잡색군은 정규군이 아닌 일종의 예비군으로서 전직 관료, 향리, 교생, 서리, 잡학인, 신량역천인(身良役賤人), 노비 등이 소속되어 유사시에 대비하게 한 부대이다. 평상시에는 농업에 종사하다가 유사시에는 향토 방위를 담당하였다.



16.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신문왕 7년 5월에 문무 ( ㉠ )을 지급하되, 차등을 두었다.
○ 신문왕 9년 1월에 내․외관의 ( ㉡ )을 혁파하고 매년 조(租)를 내리되, 차등이 있게 하였다.
○ 성덕왕 21년 8월에 처음으로 백성에게 ( ㉢ )을 지급하였다.
       ㉠     ㉡    ㉢
① 관료전 식읍 민전
② 관료전 녹읍 정전
③ 공음전 식읍 정전
④ 공음전 녹읍 민전

16. 정답 ②

해설
② 687년 신문왕은 관리들에게 관료전을 지급하였으며, 2년 뒤인 689년에 녹읍을 폐지하고 세조를 지급하였다. 이후 722년 성덕왕 대에 민생을 안정시키고 백성에 대한 토지 지배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정전을 지급하였다.



17. ㉠과 ㉡에 해당하는 건축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공포를 기둥 위에만 배치하는 ( ㉠ )양식은 고려시대의 일반적 건축양식이었다. 공포를 기둥과 기둥 사이에도 배치하는 ( ㉡ )양식 건물은 고려후기에 등장하지만 조선 시대에 널리 유행하였다.
① ㉠-부석사 무량수전은 간결한 맞배지붕 형태이다.
② ㉠-팔작지붕인 봉정사 극락전은 장엄하고 화려하다.
③ ㉡-수덕사 대웅전은 백제계 사찰의 전통을 이었다.
④ ㉡-맞배지붕의 성불사 응진전이 이에 해당한다.

17. 정답 ④

해설
제시된 자료의 ㉠은 주심포, ㉡은 다포이다.

④ 다포 양식의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황해도 사리원의 성불사 응진전, 함남 석왕사 응진전 등이 있다. 특히 성불사 응진전은 정면 7칸, 측면 3칸인 다포계 단층 맞배지붕 건물이다.

① 부석사 무량수전은 앞면 5칸, 옆면 3칸으로, 옆면이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에 기둥 위에만 공포(栱包)를 올린 주심포(柱心包) 양식이다.

② 안동 봉정사 극락전은 12세기 또는 13세기 무신 정권기,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조 건축물로서 통일 신라의 건축 양식을 내포하고 있으며 맞배지붕과 주심포식으로 지어졌다.

③ 수덕사의 창건 시기는 알 수 없지만, 백제 무왕 대 혜원이 머물렀던 기록이 보이기 때문에 이전에 창건된 것으로 추측된다. 한편 경내에서는 백제 시대의 수막새기와가 출토되는 등 백제 계통의 사찰로 분류된다.



18.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아버지가 말하기를 “십 년 안에 과거에 급제하지 못하면 내 아들이 아니니 힘써 공부하라”라고 하였다. 는 당에서 스승을 좇아 학문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건부(乾符) 원년 갑오에 예부시랑 배찬이 주관하는 시험에 합격하여 선주(宣州)의 율수현위에 임명되었다.
-'삼국사기'-
① 역사서인 『제왕연대력』을 저술하였다.
② 난랑비 서문에서 삼교 회통의 사상을 보여주었다.
③ 『법장화상전』에서 화엄종 승려의 전기를 적었다.
④ 사산비명의 하나인 고선사 서당화상비문을 지었다.

18. 정답 ④

해설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그’는 최치원이다. 최치원은 868년(경문왕 8) 12세의 나이로 당나라 유학길에 올랐으며, 874년(경문왕 14) 7년 만에 예부시랑(禮部侍郎) 배찬(裵瓚)이 주관한 빈공과(賓貢科)에 합격하였지만 관직에 오르지 못하고, 2년간 낙양(洛陽)을 유랑하면서 시작(詩作)에 몰두하였다. 이후 879년(신라 헌강왕 5, 당 희종 6) 황소의 난이 일어났을 때, 고병(高騈)의 종사관(從事官)으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④ 고선사서당화상비는 통일신라시기에 불교 교리의 발전과 대중화에 크게 기여한 승려 원효의 일대기를 적은 비이다. 원효의 어릴 때 이름이 서당(誓幢)이어서 그를 서당화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비는 원효의 손자 설중업(薛仲業)이 779~780년에 일본에 사신으로 다녀온 후에 원효를 추모하기 위하여 당시 정치적 실권자인 김언승(金彦昇)의 후원으로 건립되었다. 구체적인 건립 시기는 알 수 없지만, 애장왕의 재위 기간(800~808)이었던 것만은 확실하다.
* 참고로 최치원의 4산 비명은 최치원이 당대 고승의 행적 및 신라 왕가의 사찰에 관해 기록한 비문으로, 지리산 쌍계사 진감선사 대공탑비(887), 만수산 성주사 낭혜화상 백월보광탑비(890년경), 희양산 봉암사 지증대사 적조탑비(893), 초월산 대숭복사비(896)를 말한다.

① 최치원은 우리나라와 중국의 왕력을 대비한 연표(年表)로 『제왕연대력(帝王年代曆)』을
편찬하였는데, 현존하지 않는다.

② 최치원은 ‘난랑비서문’을 통해 유교와 불교, 도교의 삼교회통에 대해 서술하였다.

③ 『법장화상전』은 최치원이 중국 당(唐)나라 법장화상(法藏和尙)의 영적(靈的) 생애를 서술한 책을 말한다.



19. 조선총독부의 식민지 경제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10년대-회사 설립을 허가제로 한 회사령을 공포하였다.
② 1920년대-미곡 증산을 표방한 산미증식계획을 수립하였다.
③ 1930년대-농공은행을 통합하여 조선식산은행을 설립하였다.
④ 1940년대-전체 농민까지 식량 공출을 강제한 식량관리령을 제정하였다.

19. 정답 ③

해설
③ 1918년 설립된 조선 식산은행은 농공은행(1906년 설립)을 계승한 것으로 조선 총독부가 조선에서 농업 생산을 극대화하기 위해 일본인의 직접적인 투자와 경영에 의존하는 대형 개발 은행으로 설립하였다. 조선 총독부가 대주주였으며, 일본인으로 간부와 은행원의 대부분을 구성함으로써 조선 총독부 산하의 산업 정책 금융 기관으로 발전하였다. 1920년대부터 1930년대 중반까지는 산미 증식 계획의 지원과 농업 개발을 지원하였다.

① 1910년 총독부에 의해 회사령이 허가제로 실시되었으며, 이는 한국인의 기업 활동과 자본 축적을 억제함으로써 산업 구조를 일제의 의도에 따라 재편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로 인해 민족 기업의 성장이 억제되었다.

② 일제는 제1차 세계 대전 중 전쟁 물자를 수출하는 과정에서 일본 산업이 공업화되면서 미곡 생산량 감소로 일본 국내 쌀값이 폭등하였다. 이를 해결하고자 조선에서 1920년부터  산미증식 계획을 실시하였다.

④ 전시 체제 시기인 1943년 8월 일제는 <조선식량관리령>을 공포하여, 국가가 직접 모든 통제미의 매상과 매도를 담당할 수 있게 하였다. 공출명령을 받은 농가의 수량은 조선식량영단을 거쳐서 총독부에 집중되고, 총독부에 집중된 미곡은 조선총독이 수립하는 일정한 식량배급계획에 기초하여 다시 식량영단을 거쳐서 배급되게 되었다



20. 밑줄 친 ‘이것’이 수행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당면한 한반도 문제를 심의하는 데 선거로 뽑힌 한반도 국민의 대표가 참여할 것을 결의한다. …(중략)… 참여할 한반도 대표가 한반도의 군정 당국에 의하여 지명된 자가 아니라 한반도 주민에 의하여 정당히 선거된 자임을 감시하기 위하여 조속히 이것을 설치하여 한반도에 보내고자 한다. 그리고 이것에 한반도 전체에서 여행, 감시, 협의할 수 있는 권한을 주기로 결의한다.
① 소련의 방해로 남한지역에서만 총선거를 감시하였다.
② 북한을 침략자로 규정하고 유엔군 파견을 결정하였다.
③ 한국 경제의 재건과 복구를 지원하였다.
④ 남한을 한반도에서 유일한 합법정부로 승인하였다.

20. 정답 ①

해설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이것’은 유엔한국임시위원단이다. 1947년 11월 유엔은 총회를 열어 한반도에서 합법적이고 정통성 있는 정부 수립이 필요하다고 보고 한국을 신탁 통치 없이 독립시키기로 결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엔 한국 임시 위원단을 파견한 뒤, 조속한 시일 내에 유엔 감시하에 인구 비례에 따른 선거를 실시하여 통일된 독립 정부를 한반도에 수립하도록 결정하였다.

① 유엔에서 구성한 단체인 유엔한국임시위원단은 1948년 초 한국에 들어와 유엔 총회 결의에 따른 선거 실시 등에 대해 조사하였으나 소련 측의 거부로 북위 38도선 이북 지역으로의 입국은 거부되었다. 결국 1948년 2월 26일 유엔 소총회에서 미국 측이 제안한 “위원단이 접촉 가능한 남한 지역 만이라도 총회의 결의안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수정안이 통과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임시위원단 위원들은 유엔총회 결의를 실행할 것을 만장일치로 결정하고, 위원단이 접근할 수 있는 지역에서의 선거감시를 공약하였다.

②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안보리)에 대한 내용이다.
③ 유엔한국재건단(UNKRA)에 대한 내용이다.
④ 유엔총회에 대한 내용이다.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