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3일에 시행한 우정사업본부 계리집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입니다.


문 1. <보기>는 일제가 제정한 법령의 일부이다. (가),(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보기>
(가) 태형은 수형자를 형판 위에 엎드리게 하고 그 자의 양팔을 좌우로 벌리게 하여 형판에 묶고 양 다리도 같이 묶은 후 볼기 부분을 노출시켜 태로 친다.

(나) 정부는 전시에 국가 총동원상 필요한 때는 칙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제국 신민을 지용하여 총동원 업무에 종사 할 수 있다.
① (가) - 일제의 헌병 경찰이 집행하였다.
② (가) - 조선인, 일본인 구분 없이 적용되었다.
③ (나) -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의 강제 폐간으로 이어졌다.
④ (나) - 인력뿐 아니라 물자까지도 수탈의 대상으로 삼았다.

정답 : ②

제시된 자료 (가)는 1912년에 공포된 조선태형령, (나)는 1938년에 공포된 국민총동원법이다.

② 한일병합 이후 일제는 조선의 현실에서는 여전히 전근대적인 태형이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어 한국인에게만 적용되는 형벌로 태형을 존속시켰다.

① 헌병 경찰 제도는 1910년대 일제가 조선인 저항운동을 탄압하고자 시행한 제도이다. 헌병 경찰의 업무는 굉장히 광범위했는데 '태형'을 온존(溫存)시켜 조선인에게만 적용한 '조선 태형령'을 일상에서 실현한 것도 이들 헌병 경찰이었다.

③ 민족 말상 통치 시기 일제는 내선일체와 일선동조론을 강조하였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조선어 교육을 폐지하고, 1940년에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마저도 폐간시켰다.

④ 일제는 국가 총동원법을 통해 한국에서 인적·물적 자원의 수탈을 강화하였다.


문 2. 다음 운동이 추진된 시기의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국채 1,300만원은 바로 우리 대한의 존망에 직결된 것이다. 갚으면 나라가 존재하고 갚지 못하면 나라가 망하는 것은 대세가 반드시 그렇게 이르는 것이다. 2천만인이 3개월 동안 담배를 끊고 그 대금으로 1인마다 20전씩 징수하면 1,300만 원이 될 수 있다. 우리 2천만 동포 중에 애국 사상을 가진 이는 기어이 이를 실시해서 삼천리 강토를 유지하게 되기를 바란다.
① 관민 공동회를 개최하고 헌의 6조를 채택하였다.
② 군대 해산에 반발한 의병 투쟁이 각지에서 일어났다.
③ 자강회 계열과 천도교 간부들이 대한협회를 조직하였다.
④ 신교육 보급을 위한 사립학교들이 전국적으로 설립되었다.

정답 : ①

제시된 자료는 1904년(대한제국 광무 8년)부터 1906년(광무 10년)까지 대한제국이 일본으로부터 빌린 차관을 조선인이 자발적으로 갚자는 내용으로 국채 보상 운동(1907)에 대한 자료이다.

① 독립협회에 대한 내용으로 1899년 해산되었다.

② 1907년 헤이그 특사 파견을 구실로 고종이 강제 퇴위당하고, 이어서 대한제국 군대가 해산되었다. 이에 반발하여 일어난 정미의병은 이인영을 총대장, 허위를 군사장으로 하는 1만여 명의 연합 의병부대를 결성하고 양주에 집결하여 서울 진공을 계획하였다.

③ 대한협회는 남궁억, 오세창, 윤효정, 장지연 등을 중심으로 대한자강회를 계승하여 1907년 조직되었으며, 대한자강회와 마찬가지로 국가의 부강, 교육과 산업의 발달을 추구하였다. 한때 일본과 이용구의 술책으로 친일단체인 일진회와 제휴함으로써 친일로 변질되기도 하였다.

④ 을사조약 이후 국권 회복과 근대 학문을 보급하기 위한 목표로 애국 계몽 운동을 추진한 민족운동가들 중심으로 사립학교가 다수 설립되었다. 대표적으로 서전서숙(1906), 중동학교(1906), 대성학교(1907), 오산학교(1907) 등이 있다.


문 3. (가)와 (나) 시기 사이에 있었던 사실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백제는 개국 이래로 문자로 사적(事蹟)을 기록함이 없더니, 이에 이르러 박사 고흥을 얻어 비로소 서기(書記)를 갖게 되었다.

(나) 태학박사 이문진에게 명하여 고사(古史)를 축약하여 신집(新集) 5권을 만들었다.
<보기>
ㄱ. 백제가 수도를 웅진에서 사비로 옯겼다.
ㄴ. 고구려가 당의 침략에 대비하여 천리장성을 쌓았다.
ㄷ. 신라가 대가야를 정벌하여 낙동강 서쪽을 장악하였다.
ㄹ. 고구려가 옥저와 동예를 정복하고 동해안으로 진출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정답 : ②

제시된 자료 (가)는 4세기 백제 근초고왕 때 편찬된 '서기'의 편찬과 관련된 내용이며, (나)는 600년 고구려 영양왕 때 '신집' 편찬에 대한 내용이다.
ㄱ. 538년 백제 성왕 때 수도를 웅진에서 사비로 옮겼다.
ㄷ. 562년 신라 진흥왕 때 대가야를 정복하였다.
ㄴ. 고구려의 천리장성 축조 시작은 631년이다.
ㄹ. 고구려의 옥저 복속은 태조왕 대인 56년의 사실이다. 하지만 동예에 대한 복속과 관련된 시기는 정확히는 알 수 없다.


문 4. 다음과 관련 있는 왕이 시행한 정책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쌍기가 귀화한 이후로부터 문사를 존중하여 은혜와 예가 너무 융숭하니, 재주 없는 자가 외람되어 갑자기 승진하여 한 해 안에 경상(卿相)이 되었다. 멀리 중국 남방과 북방의 용렬한 사람까지도 특별한 예로써 접대하니, 이 때문에 젊은 문사들이 다투어 진출하고 옛 덕망있는 사람들이 점차 쇠진하였다.
- 『고려사』-
<보기>
ㄱ. 승과제도의 시행
ㄴ. 개정 전시과의 제정
ㄷ. 광덕, 준풍의 연호 사용
ㄹ. 경학박사와 이학박사의 지방 파견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정답 : ②

제시된 자료와 관련된 국왕은 고려 광종이다. 고려 광종은 자신의 개혁에 반대하는 공신세력과 장상 등 귀족에 대한 숙청을 가하고, 후주의 귀화인인 쌍기의 건의를 수용하여 새로운 관리 등용제도인 과거제를 실시하였다.

ㄱ. 광종은 과거제를 시행하면서 승과 제도를 정비하였고, 국사 및 왕사 제도를 시행하였다.

ㄴ. 광종은 국왕의 권위를 높이기 위하여 황제라 칭하였으며, 독자적 연호로서 광덕, 준풍을 사용하였다.

ㄴ. 개정 전시과의 시행은 목종 대의 사실이다. 기존 전시과가 관등과 함께 인품을 반영하였던 것과는 달리 목종 대의 전시과는 관품만을 고려하여 수조지를 분급하였다.

ㄹ. 성종 대의 사실이다. 경종 때 지방 12목에 향교를 설치하고 경학박사와 의학박사를 파견하였다.


문 5.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동학도들은 각 읍에 할거하여 공해(公廨)에 ( ㉠ )을/를 세우고 서기, 성찰, 집사, 동몽 등을 두어 완연한 하나의 관청으로 삼았다. 이른바 고을 수령은 다만 이름이 있을 뿐 행정을 맡을 수 없었다. 심지어는 고을 수령들을 추방하니 이서배(吏胥輩)들은 모두 동학당에 들어 성명(性命)을 보존하였다.
- 『갑오약력』-
① 사발통문의 작성에 앞장섰다.
② 교조 신원 운동을 주도하였다.
③ 관군과 협상하여 전주 화약을 체결하였다.
④ 지역의 치안을 유지하고 탐관오리를 응징하였다.

정답 : ④

제시된 자료에 들어갈 ㉠은 집강소이다. 전주 화약 이후 정부는 폐정 개혁안을 실천할 의지도, 능력도 없었다. 정부의 폐정 개혁이 실제로 이루어지지 않자, 농민군은 전라도를 중심으로 폐정 개혁을 집행하기 위한 집강소를 설치하고 개혁사업에 착수하였다.

④ 집강소가 설치되면서 동학교도가 각 고을의 집강이 되어 지방의 치안과 행정을 담당하게 되었다. 집강소에는 집행 기관으로 서기, 성찰, 집사, 동몽 등의 직책이 있었는데, 이들은 집강의 지휘를 받으면서 조세 징수 등 행정 관련 사무를 처리하였다.

① 사발통문의 작성, ② 교조 신원 운동 주도, ③ 전주 화약 체결 모두 동학 농민 운동과 관련된 내용이지만 집강소의 기능과는 관련이 없다.



문 6. 다음 글을 쓴 인물의 저술로 옳은 것은?
옛사람이 말하기를 나라는 멸망할 수 있으나 그 역사는 결코 없어질 수 없다고 했으니, 이는 나라가 형체라면 역사는 정신이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나라의 형체는 없어져 버렸지만, 정신은 살아남아야 할 것이다. 이것이 내가 역사를 쓰는 까닭이다. 정신이 살아서 없어지지 않으면 형체도 부활할 때가 있을 것이다.
① 조선사연구초
② 조선사회경제사
③ 한국독립운동지혈사
④ 오천년간 조선의 얼

정답 : ③

제시된 자료는 박은식의 '한국통사' 서문 내용 중 일부이다. 박은식은 민족정신을 혼으로 파악하여, 혼이 담겨 있는 민족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③ 박은식은 '한국통사'를 저술한 뒤 3·1운동에 자극을 받아 광복사에 앞서, '피의 역사', 곧 일제의 침략에 대항하여 한민족이 국권 회복을 위해 투쟁한 '한국독립운동지혈사'를 서술하였다.

① 신채호의 저술이다. 신채호는 여기에서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을 높이 평가하여 '일천년래 제일대사건'이라고 평가하였다.

② 백남운의 저술이다. 백남운은 '조선사회경제사'(1933), '조선봉건사회경제사'(1937)를 통해 일제의 한국사에 대한 정체성론을 비판하면서 한국사도 사적 유물론에 입각한 세계사적 보편성 위에 체계화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④ 정인보의 저술 내용이다. '5,000년간 조선의 얼'은 위당 정인보의 저서로서, 이 책에서 그는 조선 역사 연구의 근본을 '단군 조 이래 5,000년간 면면히 흘러 온 얼'에서 찾고 조선 역사는 곧 한민족의 '얼의 역사'임을 강조하였다.


문 7. <보기>의 사실들을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보기>
ㄱ. 화통도감을 설치하여 화약과 화포를 제작하였다.
ㄴ. 훈련도감을 설치하고 속오법에 따라 지방군을 편제하였다.
ㄷ. 일본에 부산포, 제포, 염포 등 3포를 개방하여 제한된 범위에서 교역을 허용하였다.
ㄹ. 중앙에서 파견되는 장수로 하여금 방어지역의 병력을 지휘하게 하는 제승방략 체제를 수립하였다.
① ㄱ - ㄴ - ㄷ - ㄹ
② ㄱ - ㄷ - ㄹ - ㄴ
③ ㄷ - ㄱ - ㄴ - ㄹ
④ ㄷ - ㄹ - ㄱ - ㄴ

정답 : ②

ㄱ. 화통도감은 고려 우왕 3년(1377)에 설치된 것으로 최무선을 중심으로 화약과 화포 제작을 전담한 관청이었으며, 이후 무기의 제조법이 급격히 진전되어 3년 만에 약 20여 종의 화약 무기를 제조할 수 있었다.

ㄷ. 세종 7년(1426) 삼포(부산포, 염포, 제포)를 개항하였으며, 제한된 범위에서 교역을 허용하였다.

ㄹ. 조선 전기에 확립되었던 진관 체계(鎭管體制)는 대립, 방군수포 등이 성행하게 되면서 사실상 운영이 불가능하게 되었고, 이에 16세기 후반에 이르러 제승방략(制勝方略) 체제로 전환되었다.

ㄴ. 임진왜란 기간 중인 1593년, 조선은 명나라 척계광의 '기효신서'의 절강병법을 참조하여 포수·사수·살수의 삼수병을 중심으로 한 훈련도감을 설치하였다. 지방군 편제를 양반에서 천민까지 포함시키는 속오군으로 개편하였으며, 화포를 개량하고 조총도 제작하였으며, 활차 등을 제작하여 무기를 강화시켰다.


문 8. 다음과 같이 주장한 실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대체로 재물은 비유하건대 샘과 같은 것이다. 퍼내면 차고, 버려두면 말라 버린다. 비단옷을 입지 않아서 나라에 비단 짜는 사람이 없게 되면 여성들의 기술이 쇠퇴하고, 쭈그러진 그릇을 싫어하지 않고 기교를 숭상하지 않아서 나라의 수공업자들이 기술을 열심히 익히는 일이 없게 되면 기예가 망하게 된다.
① 지구 자전설을 주장하였다.
② 절약보다 소비를 권장하였다.
③ 수례와 선박의 이용을 역설하였다.
④ 청의 문물을 적극 수용할 것을 제창하였다.

정답 : ①

제시된 사료는 박제가의 '북학의'의 일부분으로서 내수 경제의 발전을 위해 절약보다 소비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내용이다. '재물은 대체로 샘과 같다. 퍼내면 차고 버려두면 말라 버린다' 등의 내용을 통해서 소비와 생산의 관계를 우물물에 비유하여 절약보다는 소비를 강조한 박제가의 주장임을 알 수 있다.

① 박제가는 지구 자전설을 주장한 적이 없다. 이와 관련된 대표적 인물은 김석문, 홍대용 등을 들 수 있다.

②, ③, ④ 박제가는 생산과 소비와의 관계를 우물물에 비유하면서 생산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절약보다 소비를 권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박제가는 수레와 선박의 이용 증대를 강조하였고, 청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을 제창하였다.


문 9. 다음 남북 간 합의의 배경으로 옳은 것은?
쌍방은 다음과 같은 조국 통일 원칙들에 합의를 보았다.
  첫째, 통일은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둘째, 통일은 상대방을 반대하는 무력 행사에 의거하지 않고 평화적 방법으로 실현하여야 한다.
  셋째, 사상과 이념,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우선 하나의 민족으로서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하여야 한다.
① 동아시아에 데탕트 정세가 조성되었다.
② 남북 간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이 채택되었다.
③ 정부가 6⦁23 평화 통일 외교 정책을 선언하였다.
④ 공산권 국가와 수교하는 북방 정책을 추진하였다.

정답 : ①

제시된 자료는 1972년 7월 4일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하고 남북대화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남북한 당국이 서울과 평양에서 동시에 발표한 최초의 합의 문건으로 '7·4 남북공동성명'이라 한다. '7·4 남북공동성명'은 자주 · 평화 · 민족 대단결 의 3대 원칙을 공식 천명하였다.

① 1969년 미국의 닉슨 대통령은 주한미군의 감축을 선언하였다. 이어 1971년에는 중국이 UN에 가입하였고, 1972년 닉슨이 중국을 방문함으로써 화해의 분위기가 고조되었다. 남한과 북한의 정부 역시 이러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였고, 민간 차원에서는 '이산가족 찾기운동'을 중심으로 한 남북 적십자 예비회담이 진행되었다. 7·4 남북공동성명은 이러한 세계사적 화해의 흐름에 영향을 받았다.

② 1992년 1월 20일에 한반도의 비핵화에 관한 공동 선언이 채택되었다.

③ 1973년 6·23 평화통일외교정책 선언은 박정희 정부가 북한에 남북한의 국제기구 동시참여와 유엔 동시가입, 호혜평등의 원칙 하에 모든 국가에 대한 문호 개방 등을 제의하였다. 이는 1민족 2국가 체제를 목표로 하는 것이었다.

④ 노태우 정부 때의 북방외교정책에 대한 내용이다.


문 10. 밑줄 친 ‘이 시대’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 에서 모두 고른 것은?
이 시대 사람들은 씨족별로 대략 20~30명씩 무리를 이루어 사냥과 고기잡이, 채집 등을 행하며 공동체적인 삶을 영위하였다. 도구와 기술이 뒤떨어져서 공동으로 사냥과 고기잡이를 하였고, 채집 생활도 함께 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보기>
ㄱ. 집 근처의 텃밭을 이용하여 잡곡을 재배하였다.
ㄴ. 마을 주위를 토성이나 목책, 도랑 등으로 애워쌌다.
ㄷ. 특정 동물을 자기 부족의 기원과 연결시켜 숭배하였다.
ㄹ. 대표적인 유적으로는 부여 송국리, 고령 장기리가 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정답 : ②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이 시대'는 신석기 시대이다. 국학은 신문왕 때 설치되어 인재를 교육하고 양성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ㄱ. 신석기 시대 사람들은 자신의 움집 근처에서 조그만 텃밭을 가꾸거나, 강가의 소규모 퇴적지를 이용하여 경작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ㄷ. 신석기 시대에는 자기 부족의 기원을 특정한 동식물과 연결시켜 그것을 숭배하는 신앙인 토테미즘이 발생하였다. 이외에도 애니미즘, 샤머니즘, 조상숭배사상, 영혼불멸사상 등이 발생하였다.

ㄴ. 청동기 시대 이후의 주거형태이다. 청동기 시대에는 마을 주변에 목책을 쌓고 그 바깥에 해자(환호, 도랑)을 파는 등 방어시설을 갖추기도 하였다.

ㄹ. 부여 송국리는 대표적인 청동기 시대의 유적이며, 고령 장기리(양전동)에서는 청동기 또는 철기시대에 그려진 것으로 추정되는 암각화군이 발견되었다.


문 11. ㉠,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통일신라에서는 신문왕 때 ( ㉠ )을/를 설립하여 국가운영에 필요한 학문과 기술을 교육하였다. 원성왕 때에는 유교 경전의 이해 수준을 시험하여 관리를 채용하는 ( ㉡ )을/를 마련하였다.
① ㉠ - 박사와 조교를 두어 예기와 문선 등을 가르쳤다.
② ㉡ - 골품제 때문에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였다.
③ ㉠, ㉡ - 학문과 유학을 보급시키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④ ㉠, ㉡ - 당의 교육제도와 과거제도를 수용하여 운영하였다.

정답 : ④

제시된 자료의 ㉠은 국학, ㉡은 독서삼품과이다.

④ 국학은 당의 교육기관인 국자감을 참고하여 설치된 것으로 국학에서 수학하던 학생들은 일종의 졸업시험인 독서삼품과를 거쳐 관직에 나갔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독서삼품과는 고려 광종 대에 중국에서 건너온 과거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전에 실시되었던 우리나라의 자체적인 관리선발제도로 이해할 수 있다.

① 국학은 경(卿) 1명이 장관으로서 업무를 총괄하였고, 박사(博士)와 조교(助敎)가 교육을 담당하였다. 또 실무적으로 대사와 사(史)가 배속되었다. 또한 '논어'와 '효경', '예기', '주역', '상서', '모시', '춘추좌씨전', '문선' 등 유교 경전을 주로 교육하였다.

② 독서삼품과는 능력 중심의 관리를 채용하여 귀족권을 견제하고 왕권을 강화하고자 한 목적에서 시행되었다. 하지만 고품제도 때문에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다는 한계도 지니고 있다.

③ 국학과 독서삼품과의 운영을 통해 학문과 유학을 널리 보급시키는 데 이바지하였다.



문 12. 다음 내용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사실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조선 초기 집권층은 부국강병과 민생안정을 위해 과학기술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따라서 중국과 아라비아의 과학 기술을 폭넓게 받아들여 우리 설정에 맞게 수용하고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과학 기술을 지원하였다.
① 새로운 역법인 시헌력이 도입되었다.
② 계미자, 갑인자와 같은 금속활자를 주조하였다.
③ 우리 풍토에 맞는 농법을 소개한 농사직설을 편찬하였다.
④ 천문도인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돌에 새겨 왕조의 권위를 표현하였다.

정답 : ①

조선 초기 문화적 동향과 관련없는 내용을 찾는 문제이다.

① 조선 후기 서양 선교사인 아담 샬이 중심이 되어 만들어 청나라에서 사용하던 시헌력이 김육 등의 노력으로 채용되었다. 따라서 조선 초기 문화적 경향과는 거리가 멀다.

② 조선 초기에는 각종 서적이 편찬 작업이 활발하게 추진되면서 태종 때 주자소를 설치하고 구리로 계미자를 주조했고, 이후 세종 때에는 구리로 경자자와 갑인자를 주조하였다.

③ '농사직설'은 조선 세종 때 정초가 왕명에 의하여 각 도의 모내기법, 씨앗 저장법, 토질 개량법 등 농부들의 농사경험을 토대로 편찬한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농서이다.

④ 고구려의 천문도를 바탕으로 조선 태조 때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돌에 새겼다.


문 13. 다음은 6⦁25전쟁의 전개과정에 따른 전선의 변화를 표시한 것이다. (가)~(라)를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다) - (나) - (라) - (가)
② (다) - (라) - (가) - (나)
③ (라) - (가) - (다) - (나)
④ (라) - (다) - (나) - (가)

정답 : ③

(라) 북한의 남침으로 순식간에 서울이 함락되었고, 이후 유엔군이 참전하며 국군과 유엔군은 연합 작전을 전개하여 북한군의 남하를 저지했는데, 8월에 이르러 마산에서 낙동강을 따라 동해안에 이르기까지 최후 방어선을 구축하였다.

(가) 유엔군은 우세한 공군력을 바탕으로 북한군의 공세를 낙동강 전선에서 저지하고, 9월 15일 인천 상륙 작전의 성공으로 전세를 역전시켰다. 국군과 유엔군은 9월 28일 서울을 수복했으며, 10월 말에는 압록강까지 진출하였다.

(다) 이후 압록강을 건너 참전한 중국군의 대공세에 밀려 국군과 유엔군은 후퇴하여 1951년 1월 4일 서울을 다시 빼앗기고, 이후 평택까지 후퇴하게 된다.

(나) 38선 부근에서 전선이 교착 상태에 빠지자 소련의 제안에 따라 미·소 양국은 휴전회담을 진행하였으며 1953년 7월 비무장지대 설치, 군사 정전 위원회와 중립국 감독 위원회 설치 등을 골자로 한 정전 협정을 체결하였다.



문 14. <보기>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보기>
◦ 고려 문종의 아들로 태어났다.
◦ 흥왕사에 교장도감을 설치할 것을 건의하였다.
◦ 이론의 연만와 실천을 강조하는 교관겸수를 제창하였다.
① 유불 일치설을 주장하였다.
② 종교 결사운동을 전개하였다.
③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포용하려 하였다.
④ 천태종을 세워 교단의 통일을 도모하였다.

정답 : ④

제시된 <보기>와 관련된 인물은 대각국사 의천이다.

④ 의천은 고려시대의 승려로 교관겸수와 내외겸전을 제창하여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아울러 강조하였다.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의천은 흥왕사를 근거지로 삼아 화엄종을 중심으로 법상종을 비롯한 각지의 교종을 통합하려 하였으며, 선종까지 통합하기 위해 국청사를 창건하여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① 수선사 제2세인 혜심에 대한 내용이다.

② 결사 운동과 관련된 승려는 지눌과 요세를 들 수 있다.

③ 지눌에 대한 내용으로 정혜쌍수과 돈오점수를 주장하고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하고자 하였다.


문 15. 고려시대의 사회시책과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평창을 두어 물가 안정을 꾀하였다.
② 동⦁서대비원을 설치하여 환자 진료를 담당하게 하였다.
③ 혜민국을 두어 유랑자의 수용과 구휼을 담당하게 하였다.
④ 기금으로 운영하는 제위보를 두어 빈민을 구제하게 되었다.

정답 : ③

③ 혜민국은 고려 예종 7년(1112)에 설치되었으며, 백성들에게 나누어 줄 의약을 전담하던 기관이었다.

① 개경, 서경, 12목에 설치되었던 상평창은 물가 조절기관으로, 곡식 등의 가격이 내렸을 때 사들였다가 값이 오르면 싸게 내다 팔아 백성들의 생활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다.

② 고려 개경에 설치되었던 동·서대비원은 환자와 진료와 빈민 구휼을 담당하였다.

④ 광종 때 설치된 제위보(963)는 일정 기금을 만들어 그 이자로 빈민을 구제하는 제도로, 조선시대 제생원으로 계승되었다.



문 16. ㉠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대조영의 동생 대야발의 후손인 ( ㉠ )은/는 북쪽으로는 대부분의 말갈족을 복속시키고, 남쪽으로는 신라와 국경을 접할 정도로 넓은 영토를 차지하였다. 이후 전성기를 맞은 발해를 중국인들은 해동성국이라고 불렀다.
① 중경에서 상경으로 천도하였다.
② 처음으로 ‘발해’를 정식 국호로 삼았다.
③ 5경 15부 62주의 지방 행정 체계를 완비하였다.
④ 장문휴에게 명하여 산둥반도를 공격하게 하였다.

정답 : ③

제시된 자료의 ㉠ 인물은 발해 선왕이다. 선왕은 대조영의 동생인 대야발의 4세손으로 이 시기 발해는 당으로부터 해동성국이라 불렸다.

③ 발해 선왕 때에는 국가적 중흥기였으며, 이 시기 발해는 지방제도를 완비하여 전략적 요충지에 5경(상경, 중경, 동경, 서경, 남경)을 설치하여 중앙집권을 강화하였고, 지방의 행정 중심지에는 15부를 두고 도독을 파견하였다. 또한 부 아래의 하부 행정 단위로 62주를 설치하고 자사를 파견하였다.

① 문왕에 대한 내용으로 756년경에 수도를 중경 현덕부(길림성 화룡현 서고성)에서 북쪽 의상경 용천부(흑룡강성 영안현 발해진)로 옮겼다.

② 발해를 건국한 고왕(대조영)에 대한 내용이다. 대조영은 나라를 처음 세울 때(698), 국호를 진(震), 연호를 천통이라 하였다. 뒤에 국호를 발해라고 고치게 되면서(713) 남쪽의 통일신라와 함께 남북국의 형세를 이루었다.

④ 무왕에 대한 내용이다. 발해는 흑수말갈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당과 대립하였고 이에 무왕은 장문휴의 수군으로 하여금 당의 산둥 반도의 덩저우를 공격하게 하였다.


문 17. 다음과 같은 생활 풍습이 있는 초기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마다 씨를 뿌리고 난 뒤인 5월과 곡식을 거두어들인 10월에 귀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이때 사람들이 모여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고 술을 마시면서 밤낮으로 즐겼다.
① 족외혼을 엄격하게 지켰다.
② 서옥제라는 혼인 풍습이 있었다.
③ 식구가 죽으면 살던 집을 헐어 버렸다.
④ 신지, 읍차라고 불리는 지배자가 존재하였다.

정답 : ④

제시된 자료는 삼한의 제천 행사에 대한 서술이다. 삼한은 일찍부터 농경문화가 발달하여 5월의 수릿날에 한 해의 풍년은 기원하고 10월의 계절제에 추수를 감사하였다.

④ 삼한은 계금 분화가 이루어지면서 소국을 대표하는 정치적 통솔자가 등장하는데, 소국의 규모에 따라 신지, 험측, 번예, 살해, 읍차 등으로 불렸다.

①, ③ 동예에 대한 내용이다. 동예는 씨족사회의 전통으로서 족외혼(동족혼 금지)를 엄격하게 지켰으며, 꺼리는 것이 많아서 병을 앓거나 사람이 죽으면 옛 집을 버리고 곧 다시 새 집을 지어 살았다.

② 서옥제 고구려의 혼인 풍습이다.



문 18. 다음은 붕당정치의 전개과정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효종이 죽자 인조의 계비 자의대비의 복제(服制) 문제로 송시열을 비롯한 서인과 허목 등 남인 간에 예송(禮訟)이 발생하였다.
(가)
영조는 산림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았으며, 이조 전랑의 인사 권한을 축소하였다.
① 사람이 동인과 서인으로 분당되었다.
② 소수 가문이 권력을 독점하는 세도정치가 나타났다.
③ 북인이 서인과 남인을 배제한 채 정권을 독점하였다.
④ 정국이 급격하게 전환되는 환국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정답 : ④

현종 대의 예송 논쟁, 영조 대의 탕평정치 사이에 들어갈 내용을 찾는 문제이다.

④ 일반적으로 '환국'은 국왕의 의도에 따라 이루어진 급격한 정치 세력의 교체를 말하는데, 조선 시대에서는 숙종 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상대 당의 과도한 희생이라는 부작용 속에 이루어진 환국은 붕당 간의 견제와 공존이 가능했던 붕당 정치와, 국왕 주도로 고르게 인재를 등용하는 탕평 정치 사이에 등장한 과도기적 정치행태라고 할 수 있다.

① 선조 대에 김효원과 심의겸의 이조 전랑직을 둘러싼 다툼이 계기가 되어 동인과 서인으로 분열되었다.

② 정조 사후 19세기 붕당마저 무시한 채 특정 가문이 권력을 독점하는 비정상적인 정치체계라 할 수 있는 세도 정치가 전개되었다.

③ 임진왜란 후 광해군이 집권하게 되면서 북인은 전쟁의 책임을 물어 남인 정권을 퇴진시키고 정국을 주도하였다.



문 19. 밑줄 친 한자성어의 사용이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그가 이 논문을 완성하기 위해 쏟은 각고의 노력은 한마디로 隔靴搔癢이 아닐 수 없다.
② 프랑스 니스에서 벌어진 참혹한 테러 현장 보도를 보면서, 우리 시대가 여전히 康衢煙月이라고 생각했다.
③ 夏爐冬扇이라더니, 꼼꼼한 그는 계절이 바뀔 때마다 빈틈없이 살림을 준비하고 집안 단속에 여념이 없었다.
④ 그가 내게 거짓 정보를 제공하고 조직을 제 편의대로 바꾸려는 것을 보면서, 指鹿爲馬가 옛말만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문 20. 밑줄 친 한자어의 사용이 옳은 것은?
① 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하거나 優待稅率을 적용하는 상품도 있다.
② 債貿證書와 주식의 성격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는 금융상품도 있다.
③ 가계당좌예금이란 가계수표를 발행할 수 있는 개인용 當坐預金을 말한다.
④ MMF는 은행의 MMDA, 증권사 및 종합금융회사의 CMA 등과 經爭商品이다.



2016년 우정사업본부 계리집 9급 공무원 시험문제 (B책형) 및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