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9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개론 기출문제 입니다.



문 1. 다음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관점은?
○교사가 아니라 학생 중심의 수업을 강조한다.
○교육내용을 학생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한다.
○교육과정은 사전에 계획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과정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본다.
① 경험중심 교육과정
② 교과중심 교육과정
③ 학문중심 교육과정
④ 행동주의 교육과정


문 1. 정답①

<해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기반을 두는 교육과정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얻는 모든 경을 의미한다. 이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으로서 학생과 환경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의 계속적 성장을 추구하다. 특히 교육과정은 사전에 계획된 것이 아니라 교육의 과정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본다.



문 2. 다음에 해당하는 현대 교육철학 사조는?
○교육이 처해 있는 사회 구조나 제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의사소통적 합리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교육에서 조작이나 기만, 부당한 권력 남용 등을 극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교육을 교육의 논리가 아니라 정치․경제․사회의 논리에 의해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① 실존주의 교육철학
② 분석적 교육철학
③ 비판적 교육철학
④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


문 2. 정답③

<해설>
비판철학은 자본주의의 구조적 모순과 그 안에서 인간소외 문제를 다룬다. 특히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체제 속에 감추어져 있는 전체주의를 고발하고 인간해방을 추구하는 철학이다. 하버머스(Havermas)는 의사소통적 합리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교육에서 조작이나 기만, 부당한 권력 남용 등을 극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비판적 교육철학은 교육이론과 교육실천에 숨어있는 이데올로기적 전제를 드러냄으로서 교육의 자율성을 추구한다.



문 3. 다음에 해당하는 장학의 유형은?
○학생들의 수업평가 결과 활용
○자신의 수업을 녹화하여 분석․평가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공 교과 또는 교육학 영역의 전문성 신장
① 약식 장학
② 자기 장학
③ 컨설팅 장학
④ 동료 장학


문 3. 정답②

<해설>
자기 장학은 동기유발이 잘된 유능한 교사들은 자기 혼자서도 교수기술의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여 장학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출발하였다. 그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자기 스스로 자신의 수업을 녹화 또는 녹음하였다가 분석한다.
· 학생이나 학부모, 동료교사로부터 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수용한다.
· 상급과정 대학원 과정을 수강한다.
· 각종 세미나에 참석한다.
· 전문서적을 구독하여 전문성 향상에 노력한다.



문 4. 발달학자들이 제시하는 발달의 일반적 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단계를 따른다.
②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③ 발달 속도는 개인 간 및 개인 내 차이가 있다.
④ 특수한 반응에서 전체적인 반응으로 이행하며 발달해 나간다.


문 4. 정답④

<해설>
답지 ④에서 인간 발달은 전체적인 반응에서 특수한 반으로 이행하면서 발달해 나간다. 발달의 일반적인 원리는 다음과 같다.

∙ 발달은 개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 발달은 연속적이며 점진적인 과정이다.
∙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이다.
∙ 발달에는 상호관련성이 있다.
∙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성과 순서가 있다.
∙ 발달에는 적기성·결정적 시기가 있다.
∙ 아동의 성장에 따라 경험의 종류가 변하고, 환경도 변화하므로, 발달 경향과 행동의 예언은 점차 어려워진다.




문 5.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총론 중심의 교육과정 개정이었다.
② 초등학교에 창의적 체험활동을 없애고 ‘우리들은 1학년’을 신설하였다.
③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재량활동을 신설하였다.
④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하였다.


문 5. 정답①

<해설>
답지 ①에서 개정 2009개정 교육과정은 각론보다 총론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이었다. 답지 ②에서 초등학교 ‘우리들은 1학년’을 폐지하고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으로 반영하였다. 답지 ③에서 중학교과 고등학교에 재량활동을 신설한 것은 7차 교육과정이다. 답지 ④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민공통기본교육 과정을 적용한 것은 7차 교육과정이다.




문 6.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기능주의적 관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사회구성원을 선발․분류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한다.
② 체제 적응 기능을 수행해 전체 사회의 유지에 기여한다.
③ 지배집단의 신념과 가치를 보편적 가치로 내면화시킨다.
④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 사회의 생활양식, 가치와 규범을 전수한다.


문 6. 정답③

<해설>
답지 ③은 갈등주의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이다. 기능주의 사회학에서는 사회화(답지 ④), 사회통합(답지 ②), 사회선발(답지 ①)의 기능을 학교가 담당한다.




문 7. 조선시대 성균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문묘와 학당이 공존하는 묘학(廟學)의 형태를 띠고 있었다.
② 고려의 국자감과 달리 순수한 유학(儒學) 교육기관으로 운영되었다.
③ 유생들이 생활하며 공부할 때 지켜야 할 수칙으로 학령(學令)이 존재하였다.
④ 재학 유생이 정원에 미달하면 지방 향교(鄕校)의 교생을 우선적으로 승보시켰다.


문 7. 정답 ④

<해설>
답지 ④에서 성균관 재학 유생이 정원에 미달하면 사부학당(四學)의 교생을 우선적으로 승보 시켰다. 다음으로 소과 초시 급제자, 공신과 3품 이상의 자제, 현직관료 등을 입학시켰다.




문 8. 다음에 해당하는 학습이론은?
○강화 없이 관찰하는 것만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
○강화는 수행을 위해 필요한 조건이지 학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건은 아니다.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보다는 자기 조절에 의해 이루어진다.
① 형태주의 학습이론
② 사회인지 이론
③ 행동주의 학습이론
④ 병렬분산처리 이론


문 8. 정답②

<해설>
제시된 학습이론은 사회인지 학습이론이다. 사회인지 학습이론은 반두라(A. Bandura)에 의해 제안된 것으로 인간이 어떤 모델의 행동을 보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하는 입장으로 관찰학습이론 이라고도 한다.




문 9. 변별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난이도가 어려울수록 변별도는 높아진다.
ㄴ. 정답률이 50%인 문항의 변별도는 1이다.
ㄷ. 모든 학생이 맞힌 문항의 변별도는 0이다.
① ㄴ
② ㄷ
③ ㄱ, ㄴ
④ ㄱ, ㄷ


문 9. 정답②

<해설>
문항변별도란 학생의 능력을 어느 정도 변별해 내느냐의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문항변별도를 문항타당도 지수라고도 한다. 답지 ㄱ에서 난이도가 적절할수록 변별도는 높아진다. 문제가 지나치게 어렵거나 쉬우면 변별력은 낮아진다. 답지 ㄴ에서 정답률이 50%인 문항의 변별도는 상위집단의 학생이 모두 정답 할 경우 1이고, 하위집단의 학생이 모두 정답일 경우 -1이 된다. 일반적으로 정답률이 50%라면 다양한 1과 -1사이의 어떤 수치가 나올 수 있다.




문 10. 지능에 대한 학자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길포드(J. P. Guilford)는 지능이 내용, 형식, 조작, 산출이라는 4개의 차원으로 구성된다고 가정하였다.
② 스턴버그(R. J. Sternberg)는 지능이 맥락적 요소, 정신적 요소, 시간적 요소로 구성된다는 삼위일체이론을 주장하였다.
③ 가드너(H. Gardner)는 지능이 사회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받지 않는, 서로 독립적이며 다양한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④ 카텔(R. B. Cattell)은 지능을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으로 구분하고, 결정적 지능은 교육이나 훈련의 결과로 형성되는 것으로 보았다.


문 10. 정답④

<해설>
답지④에서 카텔(R. B. Cattell)은 지능을 생리학적으로 정해지는 유동적 지능과 환경적 경험에 의해 발달하는 결정적 지능으로 구분하였다. 결정적 지능은 교육이나 훈련의 결과로 형성되는 것으로 보았다.
답지 ①에서 길포드(J. P. Guilford)는 지능이 ‘내용’, ‘산출’, ‘조작’의 3개의 차원으로 구성된다고 가정하였다. 답지 ②에서 스턴버그(R. J. Sternberg)는 지능이 맥락적 요소, 분석적 요소, 경험적 요소로 구성된다는 삼위일체이론을 주장하였다. 답지 ③에서 가드너(H. Gardner)는 지능이 사회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받는, 서로 독립적이며 다양한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문 11. 르네상스 시기의 인문주의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 중심적 사고를 강조하였다.
② 감각적 실학주의를 비판하며 등장하였다.
③ 북유럽의 인문주의 교육은 개인보다는 사회 개혁에 주된 관심을 가졌다.
④ 이탈리아의 인문주의 교육에서는 자기 표현 및 창조적 능력의 실현을 강조하였다.


문 11. 정답②

<해설>
답지 ②에서 감각적 실학주의는 인문주의와 종교개혁의 편협성을 비판하며 등장하였다. 인문주의 운동은 중세 신 중심 사상에서 벗어나 고대 그리스 로마의 인간적인 삶을 부활하자는 운동이었다.




문 12. 다음 「교육기본법」 제6조의 내용과 관계가 깊은 교육행정의 원리는?
교육은 교육 본래의 목적에 따라 그 기능을 다하도록 운영되어야 하며, 정치적․파당적 또는 개인적 편견을 전파하기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아니 된다.
① 자주성의 원리
② 합법성의 원리
③ 기회균등의 원리
④ 지방분권의 원리


문 12. 정답①

<해설>
문제에서 제시된 교육의 기본법 제6조의 교육의 중립성에 관한 조항이다. 이를 교육행정의 법규적 측면의 원리에 적용하면 ‘자주성 존중의 원리’이다. 자주성 존중의 원리란 교육의 자주 독립성, 정치·종교의 중립성, 전문성을 지녀야 한다는 원리이다.




문 13. 개별화 수업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교육목표는 학습자 개인의 동기․능력․희망․흥미에 따라 선택되고 결정된다.
② 평가 결과에 따라 교정이 이루어지거나 보충․심화 과제가 주어진다.
③ 효율적인 수업을 위해 교수자가 주도권을 가진다.
④ 학생의 수준과 속도에 따라 학습내용의 분량과 진도 등이 결정된다.


문 13. 정답③

<해설>
답지 ③에서 개별화 수업은 학습자 개별적인 특성(동기·능력·희망·흥미)에 맞게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학습자가 주도권을 가진다.




문 14. 「초․중등교육법」에 따른 각급학교의 장이 「평생교육법」에 의거하여 학교의 평생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때, 그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평생교육을 직접 실시하거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법인 및 단체에 위탁하여 실시할 수 있다.
② 학교의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각급학교의 교실․도서관․체육관, 그 밖의 시설을 활용하여야 한다.
③ 평생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평생교육의 이념에 따라 교육과정과 방법을 수요자 관점으로 개발․시행하도록 한다.
④ 학교를 개방할 경우 개방시간 동안의 해당 시설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다.


문 14. 정답①

<해설>
답지 ①에서 평생교육법 제 29조(학교의 평생교육) 2항에 “각급학교의 장은 해당 학교의 교육여건을 고려하여 학생․학부모와 지역주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평생교육을 직접실시하거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에 위탁하여 실시할 수 있다. 다만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법인 및 단체는 제외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문 15. 학교예산 편성 기법 중 영기준 예산제도(Zero Based Budgeting System)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우선순위가 높은 사업에 대한 집중 지원이 가능하다.
② 학교경영에 구성원의 폭넓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③ 점증주의적 예산 편성 방식을 통해 시간과 노력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다.
④ 학교경영 계획과 예산이 일치함으로써 교장의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학교경영을 지원할 수 있다.


문 15. 정답③

<해설>
답지 ③에서 점증주의적 예산 편성 방식은 전년도 예산을 기준으로 다음해의 예산을 배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것의 대표적인 예산편성방법으로는 품목별 예산편성기법이나 성과주의 예산편성방법이 그 대표적인 방법이다. 예컨대 금년도 예산중 직업교육사업에 100억원이 책정되었으면 다음 해의 예산에는 이 기준보다 20%를 증액시켜 120억원을 배정하는 것이다. 영기준 예산제도는 그 동안 관례적으로 사용해왔던 점증주의 예산안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등장한 방법이다. 영기준예산제도(ZBBS)는 전년도 사업을 그대로 인정하지 않고 학교목표에 따라 새롭게 재평가함으로써 우선순위를 정하고, 한정된 예산을 우선순위별 사업에 배분하여 결정하는 제도이다.




문 16.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에서 금지하는 행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지필평가, 수행평가 등 학교 시험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는 행위
② 각종 교내 대회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는 행위
③ 「영재교육 진흥법」에 따른 영재교육기관에서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하는 행위
④ 대학의 입학전형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 또는 평가하는 대학별고사를 실시하는 행위


문 16. 정답③

<해설>
답지 ③ 영재교육 진흥법 에 따른 영재교육기관에서는 영재 아동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교육이 필요로 하므로 영재교육에 있어서는 선행교육이 필요하다.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8조(선행 교육 및 선행 학습 유발행위 금지)에 규정된 조항은 다음과 같다.

① 학교는 국가교육과정 및 시·도교육과정에 따라 학교교육과정을 편성하여야 하며, 편성된 학교교육과정을 앞서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서는 아니 된다. 방과후학교 과정도 또한 같다.

② 학교에서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1. 지필평가, 수행평가 등 학교 시험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는 행위
 2. 각종 교내 대회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는 행위
 3. 그 밖에 이에 준하는 것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행위

③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학원, 교습소 또는 개인과외교습자는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광고 또는 선전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문 17. 브루너(J. Bruner)의 교수이론에 근거한 수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내재적 보상보다 외재적 보상을 강조한다.
② 각각의 교과목이 가지고 있는 나름의 지식의 구조를 학생에게 탐색하도록 한다.
③ 기본적 원리나 개념의 이해를 통해 전이의 가능성을 최대로 한다.
④ 아동의 사고방식과 지적 수준을 고려하여 교과의 내용을 가르친다.


문 17. 정답①

<해설>
답지 ①에서 브루너(J. Bruner)의 교수이론에 근거한 수업은 발견학습이므로 외재적 보상보다 내재적 보상을 강조한다. 발견학습은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 사용하는 교수법으로 학습자가 발견해야하는 것은 지식의 구조이다. 지식의 구조는 경제성, 생성력, 표현양식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발견학습에서는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이 진행된다.




문 18. 수학성취도 평가를 실시한 결과, 전체 학생의 수학 원점수는 평균이 70, 표준편차가 10인 정규분포를 따랐다. 원점수 80을 받은 학생이 포함된 백분위 구간은?
① 60이상 70미만
② 70이상 80미만
③ 80이상 90미만
④ 90이상 100미만


문 18. 정답③

<해설>
평균 70, 표준편차 10의 정규분포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60~80점 약 68%이므로 80점 이상의 학습은 16%(빗금친 부분)이다. 이와 반대로 빗금친 분이 아닌 영역은 84%이고 이를 백분위 점수하고 한다. 따라서 원점수 80을 받은 학생이 포함된 백분위구간은 80이상 90미만이 된다.




문 19. 다음은 유네스코의 21세기 국제교육위원회에서 제시한 21세기를 준비하는 4가지 학습이다. 이 내용을 담고 있는 보고서는?
○ 알기 위한 학습(learning to know)
○ 행하기 위한 학습(learning to do)
○ 존재하기 위한 학습(learning to be)
○ 함께 살기 위한 학습(learning to live together)
①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 for All)
② 학습:감추어진 보물(Learning:The Treasure Within)
③ 지구 지식경제에서의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 in the Global Knowledge Economy)
④ 순환교육:평생학습을 위한 전략(Recurrent Education:A Strategy for Lifelong Learning)


문 19. 정답②

<해설>
「21세기 교육을 위한 특별위원회(1996)」에서 21세기 교육을 위한 새로운 관점과 전망《학습: 내재된 보물(Learning : Treasure Within)》을 통해 21세기 교육사업의 방향으로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재천명하고 있다. 여기서 교육의 근본인 4개의 큰 기둥을 제기하고 있다.
함께 살아가기 위한 학습
(learning to live together)
∙ 가장 중핵적인 것이며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학습이다.
알기위한 학습
(learning to know)
∙ 다른 나라․ 다른 문화․ 다른 언어권에 속하는 사람들과 공존하기 위해서, 내 이웃과 친척과 서로 협력하며 살아가기 위해선 먼저 나 자신을 아고 다른 사람․다른 문화를 알아야 한다.
실천하기 위한 학습
(learning to do)
∙ 앎 다음에 반드시 뒤따라야 하는 것은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존재하기 위한 학습
(learning to be)
∙ 위에서 제기한 세 개의 기둥들이 내 자신이 독립된 인격체로서 성숙하지 않으면 불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존재를 위한 학습이 마지막으로 필요하다.




문 20. 정보처리 이론의 부호화 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필요한 정보를 도표, 개념지도, 개요 등으로 조직화한다.
② 새로운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선행지식과 연결시키는 작업을 한다.
③ 새로운 정보를 유사하고 유관한 정보 조각과 연합하여 유의미하게 한다.
④ 새로운 자극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화려한 멀티미디어를 사용한다.


문 20. 정답④

<해설>
답지 ④에서 새로운 자극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화려한 멀티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은 주의집중 방법이다. 부호화는 정보처리 요소 가장 핵심적인 과정으로 새로들어온 정보를 기존의 인지구조에 유의미하게 통합하는 과정을 말한다. 여기에는 조직화(답지①)과 정교화(답지 ②, ③)이 대표적인 부호화 방법이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1 3 2 4 1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3 4 2 2 4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2 1 3 1 3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3 1 3 2 4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