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9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건축계획 기출문제 입니다.


문  1. 공연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박스오피스(Box office)는 휴대품 보관소를 의미하며 위치는 현관을 중심으로 정면 중앙이나 로비의 좌우측이 바람직하다.
② 프로시니엄(Proscenium)은 무대와 객석의 경계가 되며 관객의 시선을 무대로 집중시키는 역할도 하게 된다.
③ 오케스트라 피트(Orchestra pit)의 바닥은 일반적으로 객석바닥보다 낮게 설치한다.
④ 아레나(Arena)형은 객석과 무대가 하나의 공간을 이루게 되는 공연장의 평면형식이다.



문  2. 공장건축에서 자연채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기계류를 취급하므로 창을 크게 낼 필요가 없다.
② 오염된 실내 환경의 소독을 위해 톱날형의 천창을 남향으로 하여 많은 양의 직사광선이 들어오도록 해야 한다.
③ 실내의 벽 마감과 색채는 빛의 반사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④ 실내로 입사하는 광선의 손실이 없도록 유리는 투명해야 한다.



문  3. 도서관 건축계획에서 도서의 열람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반개가식은 이용자가 자유롭게 자료를 찾고, 서가에서 자유롭게 열람하는 방식이다.
② 안전개가식은 이용자가 자유롭게 자료를 찾고, 서가에서 책을 꺼내고 넣을 수 있으나, 열람에 있어서는 직원의 검열을 필요로 하는 방식이다.
③ 폐가식은 이용자가 직접 자료를 찾아볼 수는 없으나, 서가에 와서 책의 표제를 볼 수 있으며, 직원에게 열람을 요청해야 하는 방식이다.
④ 자유개가식은 목록카드에 의해서 자료를 찾고, 직원의 검열을 받은 다음 책을 열람하는 방식이다.



문  4. 자연형 테라스하우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각 세대의 깊이는 7.5m 이상으로 해야 한다.
② 테라스하우스의 밀도는 대지의 경사도에 따라 좌우되며, 경사가 심할수록 밀도가 높아진다.
③ 하향식 테라스하우스는 상층에 주생활 공간을 두고, 하층에 휴식 및 수면공간을 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④ 각 세대별로 전용의 뜰을 갖는 것이 가능하다.



문  5. 호텔의 건축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숙박고객과 연회고객의 출입구를 분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숙박고객이 프런트를 통하지 않고 직접 주차장으로 갈 수 있는 동선은 관리상 피하도록 한다.
③ 연면적에 대한 숙박부분의 면적비는 커머셜 호텔이 아파트먼트 호텔보다 크다.
④ 관리부분에는 라운지, 프런트데스크, 클로크룸(Cloak room) 등이 포함되며, 면적비는 호텔 유형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문  6. 건물의 척도조정(Modular Coordin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건물의 척도조정은 설계만을 위한 것이며 시공 시에는 다시 검토해야 한다.
② 모듈상의 치수는 일반적으로 제품치수에 줄눈두께를 더한 공칭치수를 의미한다.
③ 척도조정의 가장 큰 목적은 건축물의 전체적인 비례를 맞추는 것이다.
④ 모듈상의 가로 및 세로 치수는 황금비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문  7.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령상 경관지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자연경관지구
② 수변경관지구
③ 역사경관지구
④ 시가지경관지구



문  8.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는 근대건축 및 예술의 사조는?
곡선화된 물결문양, 비대칭적 형태의 곡선과 같은 장식적 가치에 치중하였다. 또한 자연형태를 디자인의 원천으로 삼아 철이라는 재료의 휘어지는 특성을 이용하여 식물문양, 자유곡선 등을 장식적으로 사용하였다.
① 독일공작연맹(Deutscher Werkbund)
② 아르누보(Art Nouveau)
③ 데스틸(De Stijl)
④ 바우하우스(Bauhaus)



문  9.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건물 내 교통수단 중의 하나로 40° 이하의 기울기를 가진 계단식 컨베이어다.
② 디딤바닥의 정격속도는 30m/min 이하로 한다.
③ 엘리베이터에 비해 점유면적당 수송능력이 크다.
④ 직렬식, 병렬식, 교차식 배치 중 점유면적이 가장 작은 것은 교차식이다.



문 10. 1929년 프랑크푸르트 암마인(Frankfurt am Main)의 국제주거회의에서 제시한 기준을 따를 때 5인 가족을 위한 최소 평균주거면적은?
① 50m2
② 60m2
③ 75m2
④ 80m2



문 11. 편측(광)창(Unilateral light window)과 비교할 때 천창(Top light)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더 많은 채광량을 확보할 수 있다.
② 조망 및 통풍․차열의 측면에서 우수하다.
③ 방수에 대한 계획 및 시공이 비교적 어렵다.
④ 실내의 조도를 균일하게 할 수 있다.



문 12. 종합병원의 건축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병동은 환자를 병류, 성별, 과별, 연령별 등으로 구분하여 구성할 수 있으나 과별로 구분하여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② 중앙진료부는 외래부와 병동부 사이 중간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외래진료부의 대기실은 통로공간에 설치하는 것보다 각 과별로 소규모의 대기실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병원에서 면적 배분이 가장 큰 부문은 중앙진료부다.



문 13. 건축가와 그가 설계한 건축물을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사보아 주택(Villa Savoye)
② 렌조 피아노(Renzo Piano)-퐁피두 센터(Pompidou Center)
③ 프랭크 게리(Frank Gehry)-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ongdaemun Design Plaza)
④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낙수장(Falling Water)



문 14. 건축물의 주출입구 계획 시 내․외부 간의 공기흐름을 조절하여 냉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계획기법과 직접 관련이 없는 것은?
① 방풍실 설치
② 회전문 설치
③ 캐노피 설치
④ 에어 커튼 설치



문 15. 고층 건축물의 스모크 타워(Smoke tower)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모크 타워는 비상계단 내 전실에 설치한다.
② 스모크 타워의 배기구는 복도 쪽에, 급기구는 계단실 쪽에 가깝도록 설치한다.
③ 전실의 천장은 가급적 높게 한다.
④ 전실에 창이 설치된 경우에는 스모크 타워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문 16. 업무시설 리모델링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건축설계 시 고려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외부 확장가능성을 고려하여 서비스 코어를 가능한 한 편심코어나 양측코어로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장래의 규모 확장을 고려하여 외부공간을 건축물에 의해 나누어지지 않도록 일정 규모 이상의 단일공간으로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서비스 코어에서는 설비 샤프트를 하나로 원룸화하여 공간 내에서의 가변성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구조체의 확장을 고려하여 충분한 강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완결된 형태로 구조체를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 17. 한국 전통건축의 기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자주는 대들보나 중보 위에 올라가는 짧은 기둥을 말한다.
② 흘림기둥은 모양에 따라 배흘림기둥과 민흘림기둥으로 나뉘는데 강릉의 객사문은 민흘림 정도가 가장 강하다.
③ 활주는 추녀 밑을 받쳐주는 보조기둥으로 추녀 끝에서 기단 끝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경사져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④ 동바리는 마루 밑을 받치는 짧은 기둥이며, 외관상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정밀하게 가공하지 않는다.



문 18. 「건축법 시행령」 상 건축물의 높이에 산입되는 것은?
① 벽면적의 2분의 1 미만이 공간으로 되어 있는 난간벽
② 방화벽의 옥상돌출부
③ 지붕마루장식
④ 굴뚝



문 19. 초등학교의 건축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 부지의 형태는 정형에 가까운 직사각형으로 장변과 단변의 비가 4:3 정도가 좋다.
② 교사(校舍)의 위치는 운동장을 남쪽에 두고 운동장보다 약간 높은 곳에 위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강당과 체육관의 기능을 겸용할 경우 강당 기능을 위주로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학년별로 신체적․정신적 발달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교실배치 시 고학년과 저학년의 구분이 필요하다.



문 20. 주택법령상 도시형 생활주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도시형 생활주택이란 도시지역에 건설하는 400세대 이하의 국민주택규모에 해당하는 주택을 말한다.
② 단지형 연립주택, 단지형 다세대주택, 원룸형 주택으로 구분된다.
③ 원룸형 주택은 경우에 따라 세대별로 독립된 욕실을 설치하지 않고 단지 공용공간에 공동욕실을 설치할 수 있다.
④ 필요성이 낮은 부대·복리시설은 의무설치대상에서 제외하고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한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1 3 2 1 4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2 3 2 1 3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2 4 3 3 4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4 2 1 3 2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