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5일에 시행한 법원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입니다.


【문 1】 (가), (나) 사이의 시기에 고조선에서 있었던 사실로 가장 옳은 것은?
(가) 노관이 한을 배반하고 흉노로 도망한 뒤, 연나라 사람 위만도 망명하여 오랑캐 복장을 하고 동쪽으로 패수를 건너 준에게 항복하였다.
- 위략 -
(나) 원봉 3년 여름(B.C.108), 니계상 삼이 사람을 시켜서 조선왕 우거를 죽이고 항복했다. …… 이로써 드디어 조선을 평정하고 사군을 삼았다.
- 사기 조선전 -
① 비파형 동검이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② 중국 연(燕)의 침략으로 요서 지역을 잃었다.
③ 8조에 불과하던 법 조항이 60여 조로 늘어났다.
④ 중국의 한과 한반도 남부의 진국 사이에서 중계 무역을 하였다.

1. 정답 ④

출제영역 :  위만 조선

해설 : (가) 위만이 고조선(준왕)에 들어왔던 시기는 진ㆍ한 교체기로 철기가 전래된 이후인 기원전 2세기 초이며, (나) 우거왕이 피살되며 왕검성의 함락으로 위만 조선이 멸망한 시기는 기원전 108년이다.

④위만 조선의 우거왕 때 지리적 이점을 이용하여 중국의 한(漢)과 한반도 남부의 진(辰)이나 동방의 예(濊) 사이에서 중계 무역을 통해 이익을 독점하였다.

①비파형 동검은 청동기 시대에 사용된 도구이다.

②연(燕)의 장수 진개(秦開)의 침략으로 요서 지역을 상실한 것은 기원전 283년이다.

③8조에 불과하던 법 조항이 60여 조로 늘어났던 것은 위만 조선이 멸망한 한 군현 설치 이후로 풍속이 각박하고 토착인의 대항이 있었기 때문이다.





【문 2】 다음 자료에 나타난 왕의 밑줄 친 행동으로 인해 나타난 결과로 가장 옳은 것은?
 왕이 평양을 살피고자 내려오시니 신라가 사신을 보내어 말하였다. ‘왜인들이 가득히 몰려와 성을 부숩니다. 이 종은 왕의 백성으로 도와주시기를 바라옵니다.’ …… 남거성부터 신라성까지 왜가 가득하더니 왕의 군대가 이르자 왜적이 도망을 쳤다. 도망하는 뒤를 급히 쫓아서 임나가라까지 따라가 공격을 하니 항복하였다.
- ○○○왕비 -
① 신라에 병부가 설치되었다.
② 고구려가 낙랑군을 축출하였다.
③ 백제의 국호가 남부여로 바뀌었다.
④ 금관가야 중심의 전기 가야 연맹이 무너졌다.

2. 정답 ④

출제영역 : 광개토대왕

해설 : 금관가야(임나가라)는 세기 말~5세기 초 신라를 후원하는 고구려 광개토대왕의 공격을 받고 거의 몰락하여 중심 세력이 거의 몰락할 정도로 해체되었으며, 법흥왕 때 멸망하였다(532년)

① 신라 최초의 관부인 병부가 설치되었던 시기는 법흥왕 때이다.
② 고구려가 낙랑군을 축출하였던 시기는 미천왕 때이다.
③ 백제가 수도를 사비(부여)로 천도하고 국호가 남부여로 바뀌었던 시기는 성왕 때이다.







【문 3】 다음 문화재의 소재 지역이 백제의 수도였을 때 일어난 사실로 가장 옳은 것은?
① 불교를 공인하였다.
② 지방에 22담로를 설치하였다.
③ 칠지도를 제작하여 일본에 전해 주었다.
④ 신라와 연합하여 한강 유역을 회복하였다.

3. 정답 ④

출제영역 : 시비 시대 역사적 사실

해설 : 제시된 사진은 부여 정림사지 5층탑과 부여 능산리에서 출토된 백제 금동 대향로이며, 사비(부여, 538년)로 천도하였던 성왕 이후에 건립 제작된 문화재이다.

④ 신라 진흥왕과 연합하여 한강 하류 지역을 일시 회복하였던 시기는 사비 시대인 성왕(6세기 중엽) 때이다.

① 불교가 동진을 거쳐서 온 마라난타에 의해 전래되고 공인되었던 시기는 침류왕(4세기 말) 때이다.

② 지방에 22담로를 설치하였던 시기는 웅진시대인 무령왕(6세기 초) 때이다.

③ 칠지도를 제작하여 일본에 전해 주었던 시기는 근초고왕(4세기 후엽) 때이다.







【문 4】 다음‘왕’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왕’은 놀라고 기뻐하여 오색 비단과 금과 옥으로 보답하고 사자를 시켜 대나무를 베어서 바다에서 나오자, 산과 용은 갑자기 사라져 나타나지 않았다. ‘왕’이 행차에서 돌아와 그 대나무로 피리를 만들었는데, 이 피리를 불면, 적병이 물러가고 병이 나으며, 가뭄에는 비가 오고 장마는 개며, 바람이 자자지고 물결이 평온해졌다.
- 삼국유사 -
① 백성들에게 정전을 지급하였다.
② 김흠돌의 반란을 진압하고 왕권을 강화하였다.
③ 당의 세력을 몰아내고 삼국 통일을 완수하였다.
④ 독서삼품과를 실시하여 유교 교육을 진흥시켰다.

4. 정답 ②

출제영역 : 신문왕의 업적

해설 : 만파식적(萬波息笛)은 신문왕이 아버지 문무왕을 위해 감은사를 지은 후에 해룡이 된 문무왕과 천신이 된 김유신으로부터 대나무를 얻어 만든 피리로 왕실의 번영과 평화를 상징하고 있다.

① 백성들에게 정전을 지급하였던 시기는 신라 중대 성덕왕 때이다.

② 김흠돌의 반란을 진압하였던 시기는 신라 중대 신문왕 때로 이를 계기로 귀족들에 때한 대대적인 숙청을 통해 왕권을 강화하였다.

③ 당의 세력을 몰아내고 삼국 통일을 완수하였던 시기는 신라 중대 문무왕 때이다.

④ 독서삼품과를 실시하여 유교 교육을 진흥시켰던 시기는 신라 하대 원성왕 때이다.







【문 5】 다음과 같은 주장이 나온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왕 원년 2월 대부경 박유가 다음과 같은 글을 올렸다. ‘우리나라에는 남자가 적고 여자가 많습니다. 그런데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한 아내로 그치고 아들이 없는 사람도 감히 첩을 두지 못합니다. 다른 나라 사람이 와서는 아내를 얻는데 제한이 없습니다. 장차 인물이 모두 북쪽으로 흘러갈까 두렵습니다. 신하들에게 첩을 두는 것을 허락하면 짝이 없어 원망하는 남녀가 없어지고 인물이 밖으로 흘러나가지 않으니 인구가 점차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이 때 재상과 장군 가운데 아내를 무서워하는 자가 많아 그 논의를 중지하여 실행하지 못하였다.
① 경당에서 공부하는 학생
② 도평의사사로 출근하는 관리
③ 정방 설치를 지시하는 무신집권자
④ 쌍기의 과거 시행 건의를 듣는 왕

5. 정답 ②

출제영역 : 원 간섭기 역사적 사실

해설 : 제시된 사료는 원 간섭기인 충렬왕 때 박유의 처첩제에 대한 주장으로 여성의 지위가 강하여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② 도평의사사(도당)는 충렬왕 때 도병마사를 개편한 것으로 군사와 행정을 모두 관장하였다.

① 경당은 고구려 장수왕 때 설립되었다.

③ 정방 설치는 인사 기구로 최우 때 설치하였다.

④ 쌍기의 과거제도 시행 건의는 고려 광종 때이다.







【문 6】 (가), (나) 사이의 시기에 볼 수 있던 문화 동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사신으로 온 저고여는 수달피 1만 령, 가는 명주 3천 필, 가는 모시 2천 필 등을 요구하였다. 저고여가 돌아가는 길에 압록강 부근에서 피살되는 사건이 일어나자 살리타가 대군을 이끌고 침입하였다.
- 고려사절요 -
(나) 왜구가 500여 척의 함선을 이끌고 진포로 쳐들어와 충청․전라․경상 3도 연해의 주군을 돌며 약탈과 살육을 일삼았다. 고려 조정에서는 최무선이 만든 화포로 왜선을 모두 불태워버렸다.
- 고려사 -
① 유교 사관에 입각한 삼국사기가 편찬되었다.
② 종교적 염원이 담긴 팔만대장경이 조판되었다.
③ 의천이 교종과 선종의 통합을 위해 노력하였다.
④ 관학의 재정 기반을 마련하고자 양현고를 설치하였다.

6. 정답 ②

출제영역 : 고려의 대외 관계

해설 : (가) 몽골의 침입(최우, 1231년) (나) 최무선의 진포 대첩(우왕 때)

① 합리적 유교 사관에 입각하여 김부식이 삼국사기를 편찬한 시기는 고려 중기인 인종 때이다.

② 몽골을 격퇴하기 위한 종교적 염원에서 팔만대장경(재조대장경)을 조판하였던 시기는 최우(고종, 1236년) 때이다.

③ 의천이 교종과 선종의 통합을 시도한 천태종을 개창한 시기는 고려 중기인 숙종 때이다.

④ 관설 장학 재단인 양현고를 설치하였던 시기는 고려 중기인 예종 때이다.







【문 7】 다음 시무책을 받아들여 시행된 정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제7조 국왕이 백성을 다스림은 집집마다 가서 날마다 일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 청컨대 외관을 두소서.
제20조 : 불교는 수신(修身)의 근본이요, 유교를 행하는 것은 치국(治國)의 근원입니다. 수신은 내생의 복을 구하는 것이며, 치국은 금일의 임무입니다.
<보  기>
ㄱ. 국자감을 설치하였다.
ㄴ. 과거제를 도입하였다.
ㄷ. 9주 5소경을 정비하였다.
ㄹ. 각 지역에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7. 정답 ②

출제영역 : 성종의 업적

해설 : 제시된 사료 최승로의 시무 28조는 성종 때로 불교와 토착 신앙에 대한 비판과 유교 정치사상에 입각한 국자감과 향교를 설립하였으며, 12목에 목사를 파견하여 행정적 기능을 강화고 중앙 집권 체제를 확립하였다.

ㄴ. 과거제를 도입하였던 시기는 광종 때이다.

ㄷ. 9주 5소경을 정비하였던 시기는 신라 중대 신문왕 때이다.







【문 8】 다음 전투가 벌어졌던 시기의 상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가) 진도에 도착해 보니 남아 있는 배가 10여 척에 불과하였다. …… 적장 마다시가 200여 척의 배를 거느리고 서해로 가려다 진도 벽파정 아래에서 ○○○과(와) 마주치게 된 것이다. 12척의 배에 대포를 실은 ○○○은(는) 조류의 흐름을 이용하기로 하였다. 물의 흐름을 이용해 공격에 나서자 그 많은 적도 당하질 못하고 도망치기 시작하였다.
- 징비록 -
① 조선 수군이 쓰시마를 정벌하였다.
② 일본군의 재침으로 정유재란이 일어났다.
③ 외적의 침입으로 국왕이 남한산성에 피신하였다.
④ 조선과 명의 연합군이 평양성 전투에서 승리하였다.

8. 정답 ②

출제영역 : 정유재란

해설 : ② 제시된 사료는 명량 해전으로 정유재란 때 있었던 사건으로 이순신이 삼도 수군통제사로 임명되어 승리로 이끌었다.

① 세종 때 이종무를 파견하여 쓰시마를 정벌하였다.

③ 병자호란 때 청의 침입으로 인조가 남한산성에 피신하였다.

④ 임진왜란 때 조선의 휴정, 유정 등이 명의 연합군과 더불어 평양성 전투에서 왜군과 싸워 승리하였다.







【문 9】 (가), (나)와 관련하여 새로이 시행된 수취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가) 지금 호조에서 한 나라의 살림을 맡아 보면서도 어느 지방의 어떤 물건의 대납인지, 또 대납의 이익이 얼마나 되는지도 살피지 않은 채 모두 부상들에게 허가하여 이 일을 맡기고 있습니다. 세금도 정해진 것보다 지나치게 많이 거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 마침내 연분9등법을 파하였다. 삼남지방은 각 등급으로 결수를 정해 조안에 기록하였다. 영남은 상지하(上之下)까지만 있게 하고, 호남과 호서지방은 중지중(中之中)까지만 있게 하였다.
① (가) - 담당 기관으로 사창을 설치하였다.
② (가) - 가구에 부과하던 공납을 전세화했다.
③ (나) - 결작으로 부족한 세수를 보충하였다.
④ (나) - 광해군 때 경기도에서 처음 실시되었다.

9. 정답 ②

출제영역 : 공납과 전세 개혁

해설 : (가) 대납(방납)의 폐단 (나) 영정법의 실시

②(가) 대납의 폐단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한 대동법은 토지 결수에 따라 쌀, 삼베나 무명, 동전으로 납부하게 하는 제도로 공납을 전세화(田稅化)한 것이다.

①(가) 폐단을 개선하기 위해 광해군 때 대동법이 시행되었으며 이를 관장하는 관청으로 선혜청이 설치되었다.

③ 결작으로 부족한 세수를 보충한 것은 영조 때 균역법이 시행되면서 재정 보충 책이다.

④(나) 영정법은 인조 때 실시되었다.



 



【문10】 밑줄 친 (가) 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중종 12년 6월 경술 정광필, 김응기, 신용개가 말하였다. ‘여진에 대비하여 성을 쌓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정승 가운데 한 사람이나 모두 함께 의논해서 조치하도록 하시고, 이름은   (가)  (이)라 하십시오.’
- 중종실록 -
① 흥선대원군 집권 시기에 폐지되었다.
② 을묘왜변 이후 상설 기구로 발전하였다.
③ 의정부와 6조의 정무 기능을 분담하였다.
④ 의정부 3정승 등 고위 관료들이 참여하였다.

10. 정답 ③

출제영역 : 비변사

해설 : ③임진왜란 이후 비변사는 군정․외교뿐 아니라 민정과 재정까지도 담당하였으며, 왕권은 약화되고 의정부와 6조의 기능은 유명무실해졌다.

※ 비변사
설치 중종 때 삼포왜란을 계기로 여진족과 왜구에 대비하기 위하여 설치, 국방 문제에 정통한 지변사재상을 중심으로 운영되던 임시회의 기구
상설
기구화
명종 때 을묘왜변을 계기로 상설 기구화
기능
확대
선조 때 임진왜란을 계기로 국가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확대
구성 전·현직 정승을 비롯하여 공조를 제외한 5조의 판서와 참판, 각 군영 대장, 대제학, 강화 유수 등 국가의 중요 관원들로 확대, 군사 문제뿐만 아니라 외교·재정·사회·인사 문제 등 거의 모든 정무 총괄
역할 폐허의 복구와 사회·경제적 변동에 효율적 대처, 붕당 간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기 위하여 구성과 기능을 그대로 유지
결과 왕권이 약화되고 의정부와 6조 중심의 행정 체계도 유명무실, 19세기에는 비변사가 세도 정치의 중심 기구 역할 담당
폐지 흥선 대원군의 개혁으로 기능 폐지, 일반 정무는 의정부가 담당, 국방 문제는 삼군부에서 담당







【문11】 다음 가상 대본과 관련된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이극돈 : (능청맞게) 여보게, 계운(김일손의 호) 자네가 이번 사초에 내가 정희왕후 국상 중에 관기를 불러 주연을 베푼 사실을 썼다던데, 그것 좀 빼주면 안되겠나?
김일손 : (단호한 어조로) 그건 불가하오. 
① 명종 대에 일어났다.
② 폐비 윤씨 사건과 연관이 있다.
③ 위훈 삭제에 반발하여 일어났다.
④ 김종직의 제자들이 피해를 입었다.

11. 정답 ④

출제영역 : 무오사화

해설 : ④ 김일손은 김종직의 제자로 김종직이 지은 조의제문을 사초에 수록하였다가 실록을 편찬하는 과정에서 그 내용이 발각되어 무오사화의 원인이 되었다.

• 4대 사화







【문12】 다음 두 사건에 대한 설명이 가장 옳은 것은?
(가) 효종이 승하한 후 효종의 계모(繼母)인 자의대비의 복상 문제로 서인과 남인들 사이에 논쟁이 벌어졌다.

(나) 숙종 14년 소의 장씨가 아들을 낳자 숙종은 이듬해 이 아들을 원자로 삼아 정호할 것을 명하였으나 송시열이 이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하였다.
① (가)-서인들은 자의대비의 복상을 9개월로 정하였다.
② (가)-남인들은 자의대비가 둘째 아들의 복상을 입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③ (나)-서인의 몰락과 남인의 집권으로 이어졌다.
④ (나)-서인이 노론과 소론으로 분화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12. 정답 ③

출제영역 : 기해 예송과 기사환국

해설 : (가) 기해 예송은 (나) 기사환국에 대한 내용이다.

① ② 현종 때로 서인은 1년 설(주자가례 근거, 기년설)을, 남인은 3년 설(국조오례의 근거)을 주장하였다.

④ 서인은 남인이 역모를 도모하였다고 하여 축출하였던 경신환국을 계기로 집권하면서 남인에 대한 처벌과 정책 수립과정에서 노론과 소론으로 분화되었다.







【문13】 (가), (나)에 들어갈 내용을 옳게 짝지은 것은?
15세기 과학 기술의 발달
분야 천문학과 역법의 발달 농서의 편찬
사례 (가) (나)
(가) (나)
천상열차분야지도 제작 농상집요 
칠정산 개발 농사직설 
수시력 도입 임원경제지
태양력 도입 곽우록

13. 정답 ②

출제영역 : 15세기 과학 기술

해설 :
② 세종 때 최초 한양(서울) 기준의 역법인 칠정산과 최초의 농서인 농사직설이 편찬

① 천상열차분야지도는 태조 때 제작, 농상집요는 고려 후기 이암이 원의 농서로 소개

③ 수시력은 원의 역법으로 고려 후기 충선왕 왕 때 수용, 임원경제지는 조선 후기 서유구가 편찬한 농업 생활 백과사전

④ 태양력은 을미개혁 때 시행, 곽우록은 조선 후기 이익이 편찬







【문14】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백낙신의 폭정을 견디다 못한 진주 백성 수만 명이 무리를 지어 서리들의 가옥 수십 호를 불사르고 부수며, 아전들을 둘러싸고 백성의 재물을 횡령한 일, 환곡을 포탈하거나 강제로 징수한 일들을 면전에서 문책하였다.
(가)
 철종이 후사 없이 사망하면서 고종이 어린 나이에 즉위하였다. 그러자 고종의 아버지인 흥선대원군이 실권을 잡았다. 대원군은 삼정의 문란을 진정시키기 위한 각종 정책을 폈다.
① 삼정이정청을 설치하고 수취 제도 개혁을 강구하였다.
② 군정의 문란을 해결하기 위하여 호포제가 실시되었다.
③ 농민들이 집강소를 설치하고 폐정 개혁을 추진하였다.
④ 홍경래를 중심으로 한 세력이 청천강 이북을 점령하였다.

14. 정답 ①

출제영역 : 임술 농민 봉기

해설 :
① 제시된 지문은 임술 농민 봉기(철종)와 공종 즉위(흥선대원군 섭정) 사이의 사건을 묻는 문제로 임술 농민 봉기 시기 안핵사였던 박규수 건의로 삼정이정청이 설치되었다.

②호포제가 실시되었던 시기는 흥선대원군 때로 양반도 군포를 부담하게 되었다.

③농민들의 집강소 설치는 동학 농민 운동 당시 전주에서 폐정 개혁이 합의된 이후 설치되었다.

④홍경래 난은 순조 때로 세도 정치 시기 농민 항쟁의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문15】 다음 사건이 일어난 시기를 (가)∼(라) 중에서 찾으면?
 동학의 무리가 금구현을 거쳐 전주 삼천에 주둔하였다가 이날 전주부에 돌입한 것이다. 전주감사 김문현 등은 동학의 무리가 갑자기 뛰어듦을 보고 군졸을 급히 동원하여 전주부민과 더불어 사문(四門)을 파수하였으나 동학의 무리가 별안간 사방을 포위하고 기세가 심히 맹렬하매 성을 지키는 군졸 등이 놀라 흩어져 버렸다.
고부봉기 발생 → (가) → 백산 집결 → (나) → 황토현 전투 → (다) → 청일전쟁 발발 → (라) → 우금치 전투
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15. 정답 ③

출제영역 : 동학 농민 운동

해설 : ② 제시된 사료는 전주 점령을 보여주는 내용으로 (다) 시기에 해당된다.

전개 과정은
① 고부민란(1894.1.10.)
② 무장 봉기(3월 20일), 백산 봉기(3월 25일)
③ 황토현 전투(4월 7일)
④ 장성 황룡전투(4월 23일)
⑤ 전주입성(4월 27일)
⑥ 폐정 개혁안 합의(5월 8일, 집강소 설치)
⑦ 일본의 경복궁 점령(6월 21일)
⑧ 청일 전쟁(6월 23일)
⑨ 군국기무처 설치(6월 25일)
⑩ 우금치 전투(1894년 11월) 이다.







【문16】 다음 법령을 읽고 대한 제국에 대하여 추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제1조,대한국은 세계 만국에 공인된 자주 독립 제국이니라.
제2조,대한국의 정치는 만세 불변할 전제 정치이니라.
제3조,대한국 대황제께서는 무한한 군권을 향유하시느니라.
제5조,대한국 대황제께서는 육․해군을 통솔하시고 계엄․해엄을 명하시느니라.
- 대한 제국에서 1899년 제정한 대한국 국제 -
① 원수부를 설치해 황제가 군대를 통솔하였다.
② 양전 사업을 실시해 지주 전호제를 폐지하였다.
③ 헌법을 제정해 ‘주권재민’의 원칙을 실현하려 하였다.
④ 입헌 군주제의 도입을 시도해 민주주의를 발전시켰다.

16. 정답 ①

출제영역 : 대한국 국제 9조

해설 : 제시된 대한국 국제 9조는 황제권이 무한함을 강조하고 있다. 결국 이를 뒷받침하는 군사력을 증가시켜 원수부(元帥府)를 설치하고 육ㆍ해군을 통솔하도록 하였으며, 황제를 호위하는 시위대를 창설하였다.

② 양전 사업을 실시해 지계를 발급하는 등 근대적 토지 소유권 제도를 확립하려 하였으나 토지 개혁을 하지는 않았다.

③ 황제권 강화에 역점을 둔 나머지 민권을 보장하는 데까지 나아가지 못하였다.

④ 대한 제국은 전제 군주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추진되어 입헌군주제와 의회 설립을 주장하는 독립 협회의 정치 개혁을 탄압하였다.







【문17】 빈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  기>
ㄱ. 일본이 공사관에 경비병을 주둔시켰다.
ㄴ. 김홍집이 수신사로 일본에 파견되었다.
ㄷ.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이 체결되었다.
ㄹ. 5군영이 2영으로 통합되고 통리기무아문이 신설되었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17. 정답 ①

출제영역 : 임오군란

해설 : 임오군란(1882년)에 대한 내용이다.

ㄱ.일본이 공사관에 경비병을 주둔시켰던 것은 임오군란 이후 제물포 조약과 관련이 있다.

ㄷ.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 체결은 임오군란 이후 청과 체결된 조약으로 청의 상권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다.

ㄴ.김홍집이 2차 수신사로 일본에 파견되었던 시기는 1880년으로 조선책략을 소개하였다.

ㄹ.조선책략의 영향으로 개화 정책 추진기구로 1880년 통리기무아문을 설치하고 그 아래에 12사를 두었으며, 군사 제도를 개편하여 기존의 5군영을 무위영, 장어영의 2영으로 통합하였다.







【문18】 다음 기사가 보도된 당시에 볼 수 있는 사회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경인 철도 회사에서 어저께 개업식을 거행하는데, 인천에서 화륜거가 떠나 삼개 건너 영등포로 와서 내외국 빈객들을 수레에 영접하여 앉히고 오전 9시에 떠나 인천으로 향하는데, 화륜거 구르는 소리는 우레 같아 천지가 진동하고 기관거의 굴뚝 연기는 반공에 솟아 오르더라.
- 독립신문(1***.9.19) -
① 진단 학회 창립을 준비하는 학자
② 한용운의 ‘님의 침묵’을 읽는 학생
③ 명동 성당에서 예배를 보는 천주교 신자
④ 국문 연구소에서 국문법을 연구하는 학자

18. 정답 ③

출제영역 : 구한말 근대 시설

해설 : 경인선은 미국이 이권을 침탈하였으나 일본이 전매하여 1899년에 일부 개통하였다.

① 진단 학회는 1934년에 창립하여 실증사학을 도입하였다.

② 한용운의 ‘님의 침묵’은 1925년 백담사에서 쓰여져서 1926년 간행하였다.

③ 명동 성당은 1898년 고딕 양식으로 건립하였다.

④ 국문 연구소는 1907년 주시경, 지석영이 표기법의 통일의 필요성에서 설립하였다.







【문19】 소설에 묘사된 시기에 볼 수 있던 장면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김군과 그의 아버지는 경찰서에 가서 새로운 이름을 등록해야 했다. 새 이름은 귀에 설게 들렸다. ‘이와모토’ 새 이름을 입에 담아 보았다. 우리의 새 이름, 나의 새 이름, ‘이와’ - 암석(岩), ‘모토’ - 토대(本), ‘이와모토’ - 岩本.
 ‘그래, 이게 우리의 다른 이름, 일본식 이름이야.’
-재미 동포 리처드 김의 자전적 소설-
① 국가총동원법이 시행되었다.
② 학생들이 황국 신민 서사를 암송하였다.
③ 회사령이 제정되고 한국인의 회사 설립이 어려워졌다.
④ 국민 징용령을 근거로 한국인이 공장에 강제 동원되었다.

19. 정답 ③

출제영역 : 민족 말살 통치(창씨개명)

해설 : 제시된 지문은 민족 말살 통치 시기 창씨개명(일본식 성명 강요, 1940년)과 관련된 내용이다.

①국가총동원법은 1938년 제정하여 전쟁 수행에 필요한 인적ㆍ물적 자원 등을 약탈하였다.

②1937년 중일전쟁이 시작되면서 민족말살정책의 하나로 황국신민화 등을 강요하면서 이 황국 신민 서사를 암송하도록 하였다.

④국민 징용령을 1939년 제정하여 모집 형식의 한국인이 공장에 강제 동원되었다.

③회사령 제정은 1910년으로 허가제가 실시되어 민족 기업의 성장을 억압하였다.







【문20】 밑줄 친 ‘회의’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러시아는 회의 초청장을 대일 견제와 설욕의 감정이 고조된 시기에 한국 측에 발송하였다. 회의에 대한 제국을 초청한 까닭은 주창국인 러시아가 패전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독립’을 명분삼아 그들의 기득권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함이었다. 다시 말해 회의의 초청은 러시아가 일본의 ‘한국’ 보호에 타격을 주기 위해 다수의 열강이 한국의 독립을 보장하도록 할 목적으로 특사 파견을 ‘의도적으로 유도하기’ 위한 것이었다.
① 미국 대통령 윌슨이 민족 자결주의를 제창하였다.
② 일제가 고종을 강제로 퇴위 시키는 빌미가 되었다.
③ 회의 결과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큰 타격을 입게 되었다.
④ 3국의 외무장관이 모스크바에 모여 한국의 독립 시기를 의논하였다.

20. 정답 ②

출제영역 : 만국 평화 회의(헤이그 특사)

해설 : 제시된 지문은 만국 평화 회의에 헤이그 특사 파견에 대한 내용으로 이를 구실로 일본은 고종을 강제 퇴위 시키고, 한일 신협약을 강요하였으며, 군대를 해산시켰다.







【문21】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창립 당시는 소위 민족적 단일한 정치 투쟁 단체로 이 회가 필요했지만 그 후 본회의 통일적 운동의 발자취를 돌아보면 너무나 막연하여 종잡을 수 없음을 통감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최근 본회의 근본 정신인 비타협주의를 무시하고 합법 운동으로 방향을 전환하려는 민족적 개량주의자가 발호해 온 것이 심히 유감된 일이며, 이는 본회의 근본적 모순으로부터 온 당연한 귀결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는가. 그렇다면 우리들은 이 같은 불순한 도정을 따라온 회의 존립을 그대로 용인할 수 없으므로 첨예한 계급 단체를 조직하고 본회를 해소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① 6․10 만세 운동을 주도하였다.
② 3․1 운동을 전국으로 확산시켰다.
③ 보안법에 의해 강제로 해산되었다.
④ 광주 학생 항일 운동에 조사단을 파견하였다.

21. 정답 ④

출제영역 : 신간회 활동

해설 : 제시된 사료는 신간회 해소론에 대한 내용으로 현재의 신간회는 󰡐소부르주아적 정치운동의 집단으로서 하등의 적극적 투쟁이 없을 뿐 아니라 전민족적 총 역량을 집중한 민족적 단일당이란 미명 아래 도리어 노농대중의 투쟁욕을 말살시키는 폐해를 끼치고 있다󰡐고 보았다.

④ 신간회는 원산 노동자 총파업의 지원, 갑산 화전민 학살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 운동 전개, 광주 학생 항일 운동에 조사단을 파견하였으나 민중 대회는 경찰의 탄압으로 좌절되었다.







【문22】 지도의 (가)∼(라) 지역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가) -임진왜란 때 선조가 피난하였다.
② (나) -남북 정상 회담(2000년, 2007년)이 개최되었다.
③ (다) -강화도 조약 체결에 따라 개항이 이루어졌다.
④ (라) -물산 장려 운동이 처음 시작되었다.

22. 정답 ④

출제영역 : 지역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

해설 :
④(라)는 대구로 서상돈, 김광제 등이 국채 보상 운동을 전개한 지역이며, 물산 장려 운동은 평양에서 조만식 등이 전개하였다.

① (가)는 의주로임진왜란 때 선조가 피난하였다.

②(나)는 평양으로남북 정상 회담(2000년, 2007년)이 개최되었다.

③(다)는 원산으로강화도 조약 체결에 따라 개항이 이루어졌다.







【문23】 다음 정책을 시행한 정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금융 실명 거래 및 비밀 보장에 관한 긴급명령 발표
◦ 역사 바로 세우기 운동
① 한·일 국교를 정상화하였다.
② 국민 연금 제도를 도입하였다.
③ 지방 자치제를 전면 실시하였다.
④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였다.

23. 정답 ③

출제영역 : 김영삼 정부

해설 : 제시된 지문은 문민정부에 해당하는 김영삼 정부 때 있었던 사실이다.

③지방 자치제는 1952년 처음 실시되었다가 5ㆍ16군사정변으로 폐지되었다. 이후 6공화국 때 부활되어 노태우 정부 때 부분적으로 시행되었다가 김영삼 정부 때 전면적으로 확대하였다.

①한․일 국교 정상화(한ㆍ일 협정)은 1965년 박정희 정부 때 사실이다.

②국민 연금 제도는 1988년 도입하였다.

④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는 1980년 전두환 등 신군부가 권력을 장악하면서 구성하였다.







【문24】 헌법이 다음과 같이 개정된 시기에 볼 수 있는 사회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개헌안에 대한 국회 표결 결과, 재적 의원 203명, 재석 의원 202명, 찬성 135표, 반대 60표, 기권 7표였다. 이것은 헌법 개정에 필요한 의결 정족수(재적 의원의 3분의 2 이상)인 136표에 1표가 부족한 135표 찬성이므로 부결된 것이었다. 그러나 자유당 간부회는 재적 의원 203명의 3분의 2는 135.333…이므로 이를 사사오입하면 135명이 개헌 정족수가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들은 이 주장을 자유당 의원 총회에서 채택하고, 국회에서 야당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번복 가결 동의안’을 상정하여 통과시켰다.
① 소설 ‘자유부인’을 읽고 있는 사람들
② 경부고속도로 개통 소식을 전해 듣는 시민
③ 혼․분식 장려 정책으로 도시락 검사를 받는 학생들
④ 반민족 행위 처벌법이 통과되었다는 뉴스를 듣는 시민

24. 정답 ①

출제영역 : 4사5입 개헌(1954년)

해설 : 제시된 지문은 1954년 4사5입 개헌으로 중임 제한이 폐지되었다.

① 소설 ‘자유부인’는 1954년 발행되었으며, 성적표현으로 인해 창작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둘러싼 논쟁이 있었다.

② 경부고속도로는 1970년 개통되었다.

③ 혼․분식 장려 정책이 본격적으로 전개된 것은 1960년대이다.

④ 반민족 행위 처벌법은 1948년 9월 제헌 국회 시기이다.








【문25】 (가), (나) 인물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  기>
ㄱ. (가)는 ‘양반전’과 ‘호질’에서 양반의 부패를 풍자하였다.
ㄴ. (가)는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 소비를 권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ㄷ. (나)는 여전론을 토지 제도 개혁안으로 제시하였다.
ㄹ. (나)는 서얼 출신으로 정조 때 규장각 관원으로 채용되었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25. 정답 ③

출제영역 : 조선 후기 실학자

해설 : (가)는 박제가로 중상주의 실학자 (나)는 정약용으로 중농주의 실학자

 ㄱ.‘양반전’과 ‘호질’ 등 한문 소설을 통해  양반을 풍자한 인물은 박지원이다.

 ㄹ.  서얼 출신으로 정조 때 규장각 관원에 채용되었던 인물은 박제가. 유득공, 이덕무 등이다.

 ㄴ. 박제가는 생산자의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 일정 부분의 소비를 권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ㄷ.  정약용은 여전론을 통해 노동량에 따라 분배하는 일종의 공동 농장 제도를 주장하였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4 4 4 2 2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2 2 2 2 3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4 3 2 1 3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1 1 3 3 2
문제 21 문제 22 문제 23 문제 24 문제 25
4 4 3 1 3



2016년 법원직 9급 1교시 1책형 문제 HWP (헌법, 국어, 한국사, 영어) 다운로드
2016년 법원직 9급 2교시 1책형 등기사무직렬 문제 HWP (민법, 민사소송법, 상법, 부동산등기법) 다운로드
2016년 법원직 9급 2교시 1책형 법원사무직렬 문제 HWP (민법, 민사소송법, 형법, 형사소송법)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