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2일에 시행한 서울시 7급 공무원 시험 환경계획 기출문제 입니다.


1. 다음 중 환경문제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호관련성
② 시차성
③ 엔트로피 감소
④ 탄력성과 비가역성



2. 공간 계층 및 규모에 따라 환경계획을 구분할 때, 도시 및 단지 차원의 환경계획에 속하는 것은?
① 비오톱
② 생태건축
③ 생태네트워크
④ 생태공원



3. 다음 중 <보기>에서 설명하는 환경보전과 관련된 국제기구는?
< 보 기 >
자연자원의 보전을 위해 1948년 설립되어 전세계의 정부 및 비정부기구가 참여한 국제기구이며, 멸종위기에 처한 각종 희귀 동·식물의 실태를 멸종위기등급으로 표시한 적색목록(Red List) 보고서를 2~5년마다 발표한다.
① 그린피스(Greenpeace)
②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③ 세계자연보호기금(WWF)
④ 유엔환경계획(UNEP)



4. 다음 중 생태도시계획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녹지와 비오톱은 별도로 분리 조성한다.
② 녹지자연도 ․ 생태자연도 ․ 임상등급 등을 고려한다.
③ 보행자 공간을 네트워크화한다.
④ 우·오수의 분리관거 계획을 수립한다.



5.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생태적 수용능력을 측정하는 생태발자국 지수는 4개 범주로 구분하여 산출한다. 4개 범주 가운데 하나에 해당하는 것은?
① 교통 부문
② 농업 부문
③ 산림 부문
④ 수산 부문



6. 다음 중 시민의 입장에 서서 민주정치 대변기능을 하는 옴부즈만(Ombusman)제도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갈등 해결기능
② 국민의 권리구제기능
③ 민원안내 및 민원종결기능
④ 사회적 이슈의 억제기능



7. 「환경정책기본법」에서 적용되는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생활환경 이란 대기, 물, 폐기물, 소음 ․ 진동, 악취, 일조 등 사람의 일상생활과 관계되는 환경을 말한다.
② 환경보전이란 환경오염 및 환경훼손으로부터 환경을 보호하고, 오염되거나 훼손된 환경을 개선함과 동시에 쾌적한 환경의 상태를 유지 ․ 조성하기 위한 행위를 말한다.
③ 환경용량이란 환경의 질을 유지하며 환경오염 또는 환경훼손을 복원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④ 환경훼손 이란 야생 동식물의 남획 및 그 서식지의 파괴, 생태계질서의 교란, 자연경관의 본래적 기능에 중대한 손상을 주는 상태를 말한다.



8. 다음 중 훼손지 복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연 스스로의 회복을 도와주어야 한다.
② 자연적으로 군락이 조성되도록 두는 곳은 식물의 침입이나 정착이 용이하지 않은 곳을 대상으로 한다.
③ 자연에 가까운 방법으로 군락을 재생하여야 한다.
④ 자연천이라는 흐름에 역행하지 않도록 한다.



9. 사용하는 자원, 에너지, 환경에 미치는 각종 부하를 생산, 유통, 사용, 폐기 등의 모든 과정에 걸쳐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자원의 고갈과 지구환경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각종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체계적인 과정은?
① 자원주기평가
② 전과정평가
③ 환경영향평가
④ 환경오염평가



10.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시 ․ 도지사가 환경부장관이 지정 ․ 고시하는 호소 외의 호소에 대하여 호소수의 수질 및 수생태계 등을 조사 ․ 측정하여야 하는 호소의 기준은?
① 평수위의 면적이 20만㎡ 이상인 호소
② 갈수위의 면적이 30만㎡ 이상인 호소
③ 홍수위의 면적이 40만㎡ 이상인 호소
④ 만수위의 면적이 50만㎡ 이상인 호소



11. 환경영향평가 관련용어와 그 정의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상위계획을 수립할 때에 환경보전계획과의 부합여부 확인 및 대안의 설정 ․ 분석 등을 통하여 환경적 측면에서 해당 계획의 적정성 및 입지의 타당성 등을 검토하여 국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것
② 전략환경영향평가 -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실시계획 ․ 시행계획 등의 허가 ․ 인가 ․ 승인 ․ 면허 또는 결정 등을 할 때에 해당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조사 ․ 예측 ․ 평가하여 해로운 환경영향을 피하거나 제거 또는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
③ 환경영향평가 - 환경보전이 필요한 지역이나 난개발이 우려되어 계획적 개발이 필요한 지역에서 개발사업을 시행할 때에 입지의 타당성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조사 ․ 예측 ․ 평가하여 환경보전방안을 마련하는 것
④ 환경영향평가사 - 환경현황조사, 환경영향 예측 ․ 분석, 환경 보전방안의 설정 및 대안 평가 등을 통하여 환경영향평가서 등의 작성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



12. 환경계획의 입지선정 요소 중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는 경사도 100%의 도수는?
① 10˚
② 15˚
③ 30˚
④ 45˚



13. 유네스코(UNESCO)의 MAB(Man and the Biosphere Programme)이론에서 지정한 생물권 보전지역(Biosphere Reserve)의 기본요소로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교차지역
② 완충지역
③ 전이지역
④ 핵심지역



14. 생물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생태계 기능의 연속성을 위하여 생태적으로 중요한 지역 또는 생태적 기능의 유지가 필요한 지역을 연결하는 생태적 서식공간을 「자연환경보전법」에서는 무엇이라 하는가?
① 생태축
② 생태 ․ 경관보전지역
③ 자연생태
④ 자연유보지역



15. 계획형태별 환경계획에 있어서 생태도시계획 수립 시 고려하여야 할 도시생태계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개체수의 증가
② 생물서식공간 보전과 창출
③ 생육환경의 개선
④ 서식공간의 연결



16. OECD 회원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생태계 보전을 위한 유인제도 중 간접적 유인제도로 옳은 것은?
① 경작된 또는 전용된 습지의 복원이나 습지 내의 야생종 보호실적에 대한 보상
② 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부과금을 부과
③ 사냥, 낚시와 레크리에이션 활동 등에 요금을 부과
④ 비료와 농약의 사용금지 등에 의한 농작물 재배를 지원하는 제도



17. 「온실가스 배출권의 할당 및 거래에 관한 법률」이 정하고 있는 배출권 할당의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할당대상업체의 이행연도별 배출권 수요
② 할당대상업체의 무역집약도 및 탄소집약도
③ 할당대상업체 간 배출권 할당량의 동일성
④ 할당대상업체의 시설투자 등이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정도



18. 다음 중 생태․자연도 작성을 위한 평가항목 및 자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지형 - 전국자연환경조사보고서, 관련 조사연구보고서 등 지형보전등급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
② 하천 - 수생태계건강성조사보고서 등 하천의 생태계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
③ 습지 - 전국자연환경조사보고서, 철새동시센서스보고서, 습지조사보고서 등 습지의 생태적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
④ 식생 - 현존식생도 및 식생보전등급, 임상도 등 식생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



19. 환경갈등이나 분쟁을 해결하는 데 있어 비교적 간단한 분쟁사건을 대상으로 당사자 간 화해를 유도하며 3개월 이내의 처리기간을 원칙으로 하는 분쟁조정의 종류는?
① 알선
② 재정
③ 조정
④ 중재



20. 2015년 12월 개정된 「환경정책기본법」 제14조에 따르면 국가환경종합계획은 국토계획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분야별 중장기 환경계획을 아우르기 위해 계획기간이 변경되었다. 변경된 계획기간으로 옳은 것은?
① 5년
② 10년
③ 15년
④ 20년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3 3 2 1 3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4 3 2 2 4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4 4 1 1 1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2 3 2 1 4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