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9일에 시행한 소방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입니다.


1. 다음에 제시된 유물이 처음 사용된 시대의 사실로 옳은 것은?
① 조·피·수수 등을 재배하는 농경이 시작되었다.
② 사유 재산 제도가 출현하고 계급이 발생하였다.
③ 탁자식과 바둑판식 형태의 고인돌이 축조되었다.
④ 철제 무기와 철제 연모를 사용함에 따라 그동안 사용해 오던 청동기는 의식용 도구로 변하였다.

■출제영역 : 선사시대-신석기
■난이도 : 下
■정답 : ①
■해설 : 제시된 빗살무늬 토기와 가락바퀴를 통해 신석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신석기 시대에 처음으로 농경이 시작되었다.
②,③ 청동기 시대, ④ 철기시대의 사실이다.



2. 다음 (가)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이 나라는 혼인에 있어서는 신랑이 신부의 집에 가서 살다가 자식을 낳아 장성한 뒤에야 남자의 집으로 돌아온다. … 사람들은 기력이 있고 전투를 잘하고 노략질하기를 좋아한다.
-「삼국지 위서 동이전」-
(나) 귀신을 믿으므로 국읍(國邑)에서는 각기 한 사람을 뽑아 천신에 대한 제사를 주관하게 하였는데, 이 사람을 천군(天君)이라 부른다. 또 이들 여러 나라에는 각각 별읍(別邑)이 있는데 이것을 소도(蘇塗)라 한다.
-『삼국지』 위서(魏書) 한전(韓傳)-
① (가) - 옥저의 결혼 풍습이 민며느리제임을 알 수 있다.
② (가) - 매년 10월에 제천 행사인 무천이 행해졌다.
③ (나) -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8조법이 만들어졌다.
④ (나) - 당시 북방 지역보다 앞선 제정 분리 사회 모습을 알 수 있다.

■출제영역 : 연맹왕국
■난이도 : 下
■정답 : ④
■해설 : 제시문 (가)는 고구려의 서옥제(=데릴사위제), (나)는 삼한의 소도를 보여주고 있다. ② 동예의 사실이다.
③ 고조선의 모습이다.



3. 다음 내용의 비석을 건립한 왕에 대한 사극(史劇)을 제작하려고 한다. 이 때 등장할 수 있는 장면으로 옳은 것은?
이 비문은 전체 세 부분으로 구분되어 제작되었다. 1부는 주몽 설화를 비롯한 고구려 왕실의 계보와 고구려 중심의 천하관, 2부는 정복활동 기사 중심, 3부는 무덤을 관리하는 수묘인 규정으로 나뉘어져 있다.
① 율령을 반포하고 중앙 집권을 강화하고자 노력하는 신라의 국왕
② 고구려 공격에 맞서 대항하자 살해당한 백제의 국왕
③ 나·제 연합군을 이끌고 치열한 전투를 벌여 한강 하류 지역을 차지하는 신라왕
④ 국내성으로 천도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는 고위 관리 대사자

■출제영역 : 광개토대왕 비석
■난이도 : 下
■정답 : ②
■해설 : 제시문은 5세기 장수왕이 건립한 광개토대왕 비석이다. 질문은 이 비석을 건립한 장수왕 당시 상황을 묻고 있다. 장수왕은 백제를 공격하여 아차성 전투에서 개로왕을 전사시킨다. 이로 인해 백제는 수도를 한성에서 웅진으로 천도하게 된다.
① 6세기 신라 법흥왕 당시, ③ 신라 진흥왕은 백제 성왕과 연합하여 한강을 차지하게 된다.
④ 졸본에서 건국된 고구려는 2대 유리왕 당시 국내성으로 천도를 하게 된다.



4. 다음 밑줄 친 (가) 국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은(는) 백제와의 동맹을 파기하고 백제가 점유하고 있던 한강 하류의 한산주에 신주를 설치(553)함으로써 나·제 동맹은 결렬되었으며, 당항성을 통해 중국과 직접 교섭을 하는 계기가 되어 전략거점을 확보함으로써 삼국 항쟁에서 주도권을 장악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후기 가야의 중심지인 고령지방의 대가야를 정복하였고, 함안의 아라가야, 창녕의 비화가야도 정벌하고 낙동강 서쪽을 장악하였다.
① 김씨에 의한 형제 상속이 확립되었고, 왕호도 마립간으로 바뀌었다.
② 실직주 군주 이사부 장군으로 하여금 우산국을 정벌하여 신라의 영토로 편입하였다.
③ 전국을 9주로 나누고 5소경을 설치하였다.
④ 화랑도를 국가적 조직으로 정비하여 국가 발전을 위한 인재양성을 도모하였다.

■출제영역 : 신라 진흥왕
■난이도 : 下
■정답 : ④
■해설 : 제시문의 국왕은 신라 진흥왕이다. 진흥왕은 화랑도를 정비하였다.
① 4세기 내물왕, ② 6세기 초 지증왕, ③ 통일 신라 신문왕의 업적이다.



5. 다음은 삼국의 고분 양식에 대한 설명이다. (가)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돌로 1개 이상의 널방(玄室)을 짜고 그 위에 흙으로 덮어 봉분을 만든 무덤이다. 돌방을 통로로 연결하여 앞방(제사)과 널방(시신)으로 구분한다.
(나) 지상이나 지하에 시신과 껴묻거리를 넣고 목곽(木槨)을 짜고 그 위에 냇돌을 쌓은 다음에 흙으로 덮었다. 내부에 벽화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① (가) - 대표적인 무덤으로는 천마총, 금관총 등을 꼽을 수 있다.
② (가) - 통일 이전의 신라에서 주로 만들어졌다가 통일 이후 사라진다.
③ (나) - 도굴의 위험이 적어 많은 껴묻거리가 출토되었다.
④ (나) -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아 벽돌로 제작되었다.

■출제영역 : 삼국의 고분
■난이도 : 下
■정답 : ③
■해설 : 제시문의 (가)는 굴식 돌방무덤, (나) 신라 초기의 돌무지 덧널무덤을 설명하고 있다. 돌무지 덧널무덤은 벽화는 없으나 대신에 도굴이 어려워 금관, 금귀고리, 금팔찌, 유리잔, 토기 등 많은 껴묻거리가 그대로 발견되었다.
① 천마총과 금관총 등은 돌무지 덧널무덤이다.
② 신라 초기에 유행하던 돌무지 덧널무덤은 통일 이후 점차 사라지고, 점차 굴식돌방 무덤으로 변모한다.



6. 후손들에게 다음의 가르침을 남긴 국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1조 … 국가의 대업이 제불(諸佛)의 호위와 지덕(地德)에 힘입었으니 불교를 장려할 것
2조 … 사찰을 지을 때는 도선(道詵)의 풍수사상에 맞게 짓고, 함부로 짓지 말 것
3조 … 왕위 계승은 적자 적손을 원칙으로 하되 장자가 불초할 때에는 인망 있는 자가 대통을 이을 것
4조 … 우리나라는 방토(方土)와 인성(人性)이 중국과 다르므로 중국문화를 모두 따를 필요가 없으며, 거란은 언어와 풍속이 다른 짐승과 같은 나라이므로 거란의 제도를 따르지 말 것
5조 … 풍수지리사상을 존중하고, 서경(西京)은 수덕(水德)이 순조로운 곳이니, 이를 중시하며, 100일을 머물며 안녕(태평)을 이루게 하라.
6조 … 연등행사와 하늘, 오악, 대천, 용신을 섬기는 팔관회 행사를 성실히 지킬 것
7조 … 간쟁(諫諍)을 따르고 참언(讒言)을 멀리하고, 농민의 요역과 세금을 가볍게 하여 민심을 얻고, 부국안민을 이룰 것
8조 … 차령산맥과 금강 이남은 산천과 인심이 배역(背逆)을 끼고 있으므로 그 지방 사람을 등용하지 말 것
9조 … 백관의 기록을 공평히 정해줄 것
10조 … 경사(經史)를 넓게 읽어서 옛날을 거울삼아 현재를 경계할 것
① 관리들이 경계해야 할 사항과 군주에 대한 도리 등을 규정한 「정계」, 「계백료서」를 편찬하였다.
② 광덕, 준풍 등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고, 개경을 황도(皇都), 서경을 서도(西都)라 불렀다.
③ 지방 12목에 처음으로 지방관인 목사를 파견하였다.
④ 과거제를 실시하여 능력에 따른 인재를 선발하여 신·구 세력의 교체를 도모하였다.

■출제영역 : 고려 태조-훈요 10조
■난이도 : 下
■정답 : ①
■해설 : 제시문은 고려 태조가 후손들에게 당부의 글로 남긴 훈요 10조이다. 그는 관리들에게도 <정계>, <계백료서> 등을 남겨 경계하기를 당부하였다.

② 광종 당시, ③ 성종 당시 최승로의 건의로 지방관이 파견되었다.
④ 광종 당시의 사실이다.



7. 다음의 연표의 (가)~(라) 시기에 사실로 옳은 것은?
① (가) - 원나라는 일본 원정을 위해 정동행성을 설치하였다.
② (나) -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금속활자인 직지심체요절이 간행되었다.
③ (다) - 묘청 등 서경 세력이 수도를 서경으로 옮기려고 하였다.
④ (라) - 신진 사대부 세력에 의해 과전법이 공포되었다.

■출제영역 : (통합형) 고려 정치와 문화
■난이도 : 下
■정답 : ④
■해설 : 고려 말 공양왕 3년(1391)에 과전법이 발표되었다. 무신정변(1170), 강화천도(1232), 개경환도(1270), 위화도 회군(1388), 조선 건국(1392)의 순서로 나열되어 있다.

① 1280년 충렬왕 당시 정동행성 설치,
② 직지심체요절은 1377년에 간행되었다.
③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은 1135년의 사실이다.



8. 다음 고려시대 사상(思想)을 정리한 것이다. 나타난 시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신앙 결사운동의 지속적인 발전과 유·불 일치설을 주장하며 심성에 대한 추구와 도야를 강조하였다.
(나) 현실사회의 모순을 시정하기 위한 개혁사상으로 성리학을 받아들였다.
(다)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강조하여 교관겸수(敎觀兼修)·내외겸전(內外兼全)을 주창하였다.
(라) 선(禪)과 교학(敎學)이 근본에 있어 둘이 아니라는 정혜쌍수를 사상적 바탕으로 철저한 수행을 선도하였다.
① (가)-(라)-(다)-(나)
② (다)-(나)-(가)-(라)
③ (다)-(라)-(가)-(나)
④ (가)-(다)-(나)-(라)

■출제영역 : 고려의 사상
■난이도 : 下
■정답 : ③
■해설 : 제시문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다) 의천의 천태종 - (라) 지눌의 조계종 - (가) 혜심의 유·불 일치설 - (나) 고려 말 성리학 수용의 순서이다.



9. 다음의 (가) 인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경연에서   (가)  는(은) "지방에선 감사, 수령이, 서울에서는 홍문관, 육경, 대간이 천거한 뒤, 그 인재들을 한데 모아 왕이 직접 면담하여 시험한다면, 많은 인재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하고, 이는 한나라에 시행했던 현량방정과와 같은 것이라고 말한다.
-「중종실록」(13년 3월 조)-
① 단종을 위해 「조의제문」을 작성하였다.
② 도교행사를 금지하기 위해 소격서를 폐지하였다.
③ 중앙과 지방행정의 개혁을 주장하며 「경세유표」, 「목민심서」등을 편찬하였다.
④ 유·불·선의 주요 내용을 바탕으로 동학을 창시하였다.

■출제영역 : 조광조의 개혁 정치
■난이도 : 下
■정답 : ②
■해설 : 제시문의 (가)는 조선 중기의 사림세력인 조광조를 묻고 있다. 조광조는 경연장에서 사림 세력의 추천을 위해 현량과 실시를 주장하고 있다. 그 외에도 조광조는 경연의 강화, 언론 활동의 활성화, 위훈(僞勳) 삭제, 소격서의 폐지, 소학의 보급, 방납의 폐단 시정 등을 주요 정책으로 삼았다.
① 초기 사림의 대표 인물인 김종직을 말한다.
③ 정약용의 저서이다.
④ 1860년 최제우가 동학을 창시하였다.



10. 다음 밑줄 친 부분의 문제점을 해결할 방법으로 옳은 것은?
균역법으로 인해 양인 남자들이 1년에 2필씩 바치던 군포가 1필로 줄어들었다. 당연히 군포 수입이 반으로 줄어들었고, 나라에서는 이에 대한 보충 방안을 마련하였다.
- 「영조실록」(균역청사목(均役廳事目)-
① 육의전을 제외한 시전상인들의 금난전권을 폐지하였다.
② 별공과 진상은 계속 현물로 징수하였다.
③ 지주에게 토지 1결 당 미곡 2두의 결작미를 징수하였다.
④ 각종 부과세를 신설하여 징수하였다.

■출제영역 : 균역법
■난이도 : 中
■정답 : ③
■해설 : 영조 대에 균역법이 실시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러한 재정 보충 방안을 조현명과 홍계희가 중심이 되어 마련했기 때문이다. 그것이 ⌜균역청사목(均役廳事目)⌟이다. 결작미(結作米)와 어염선세(魚鹽船稅), 은여결세(隱餘結稅), 선무군관포(選武軍官布) 등을 통해 반감된 군포 수입을 대신 보충했다. 결작미는 평안도와 황해도를 제외한 전국의 토지에 1결당 쌀 2두(또는 돈2전)을 부과하여 징수하는 것이고, 어염선세는 종래 궁방 등이 차지하고 있던 것을 정부의 재정으로 돌린 것이며, 은여결세는 전국의 군현에서 은연중에 차지하고 있던 전결을 적발하여 수세하는 것이었다. 선무군관포는 부유한 양민의 지위를 인정해주는 대신 합법적으로 징수한 군포를 말한다. 균역법은 양반에게 군역을 부과하지 않는 특혜를 계속 주면서 일반농민의 군포 부담을 반감시킨 것이었다. 따라서 균역법 실시 직후 농민의 부담은 훨씬 가벼워졌다. 하지만 균역법에서 정한 원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시 군역의 부담이 무거워질 수밖에 없었다. 군정을 맡아서 수행하는 지방향리나 군현의 수령, 군문(軍門) 등이 폐단을 자행할 경우 양인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었다.

① 정조 당시 시전을 억압하고 자유 상업을 위한 신해통공에 관한 사실이다.
② 군포 폐단을 해결하고자 시행한 것이 균역법이고, 별공이나 진상은 공납과 관련된 사실이다.
④ 전세를 1결 당 4두로 고정하여 징수하는 영정법을 시행하였으나 농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가지 않았고 오히려 각종 부과세가 신설되어 농민 부담은 증가하였다.



11. 다음 중 (가)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가) 청에 대한 적개심이 오랫동안 남아 있어서 북벌 정책을 추진하기도 하였다.
(나) 수원으로 사도 세자의 묘를 옮기고, 화성을 세워 정치적·군사적 기능을 부여함과 동시에, 상공인을 유치하여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는 상징적 도시로 육성하고자 하였다.
① 명과 후금 사이에서 신중한 중립 외교 정책으로 대처하였다.
② 법전 체계를 정리한 「속대전」, 백과사전인 「동국문헌비고」를 편찬하였다.
③ 허준으로 하여금 「동의보감」을 편찬하게 하였다.
④ 안동 김씨나 풍양 조씨 같은 왕의 외척 세력이 권력을 행사하였다.

■출제영역 : 조선 후기 국왕의 업적
■난이도 : 下
■정답 : ②
■해설 : 제시문의 (가)의 북벌이 추진된 시기는 효종 당시이고, (나)는 정조의 사실이다. ①,③ 광해군 당시의 사실이다. ④ 정조 이후 세도정치의 사실이다.



12. 다음에 제시된 그림이 유행할 당시의 사회모습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조혼의 풍습이 유행하였고, 민족적 자주의식을 바탕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르게 이해하려는 경향이 대두되었다.
② 아들이 없을 경우 양자를 들이지 않고 딸이 부모에 대한 제사를 지냈다.
③ 납속책의 실시와 공명첩의 발행 등을 통해 신분의 변동이 심해졌다.
④ 농민과 노동자들의 계급의식이 확산되었다.

■출제영역 : (통합형) 조선 후기 사회와 문화
■난이도 : 下
■정답 : ③
■해설 : 제시된 그림은 조선 후기인 18세기 후반에 유행한 대표적인 풍속화이다. (가)는 김홍도의 서당도, (나)는 신윤복의 단오풍경이다.
① 고려 후기 몽골 침입 이후 조혼의 풍습이 유행하였다. 또한 몽골 침입을 경험하면서 단군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고 이에 따라 민족적 자주의식이 높아지게 되었다.
② 여성에 대한 대우가 남성과 거의 대등하였던 고려 사회의 모습이다.
④ 1920년대 초 사회주의 사상의 유입 이후이다.



13. 다음 밑줄 친 황준센의 책자가 끼친 영향으로 옳은 것은?
“수신사 김홍집이 가지고 와서 유포한 황준센의 사사로운 책자를 보노라면 어느새 털끝이 일어서고 쓸개가 떨리며 울음이 복받치고 눈물이 흐릅니다. … <하략> …
-<일성록>(1881)-
① 청나라에 의존하는 사대 외교 관계가 청산되었다.
② 불평등 내용이 포함된 조·미 수호통상조약이 체결되었다.
③ 외국 군대가 처음으로 조선에 주둔하게 되었다.
④ 고종은 러시아 공사관으로 거처를 옮기게 되었다.

■출제영역 : 미국과의 조약 체결
■난이도 : 下
■정답 : ②
■해설 : 주일 청나라 외교관인 황준센은 조선의 외교 전략을 기록한 「사의조선책략」을 지어 수신사 김홍집을 통해 고종에게 전달한다. 이 책자에서 청나라는 조선이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친중국·결일본·연미국’하기를 권유한다. 그 결과 조선 정부는 1882년 최초로 서양국인 미국과 수호통상조약을 체결한다. 이 조약에서는 처음으로 최혜국 대우 조항이 인정되어 불평등의 근거가 된다.
① 청과의 사대 관계가 폐지되었다는 표현은 사실과 다르다.
③ 임오군란이후 일본과 맺은 제물포 조약의 내용이다.
④ 1896년 아관파천에 관한 설명이다.



14. 다음에 제시된 조약이 체결된 계기가 된 사건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조 : 조선국은 흉도를 포획하고 수괴를 가려내 중벌로 다스릴 것.
- 2조 : 일본국 관리로 피해를 입은 자는 조선국이 융숭한 예로 장사지낼 것.
- 3조 : 조선국은 5만원을 지불해 일본국 관리 피해자의 유족 및 부상자에 지급할 것.
- 4조 : 흉도의 폭거로 인해 일본국이 받은 손해 및 공사를 호위한 육·해 군비 중에서 50만원을 조선이 부담하며, 매년 10만원씩 지불해 5년에 완납 청산할 것.
- 5조 : 일본공사관에 병사 약간 명을 두어 경비하게 하며, 병영의 설치·수선은 조선국이 책임을 지고, 만약 조선국의 병·민이 법률을 지킨 지 1년 후에 일본공사가 경비를 필요하지 않다고 인정할 때에는 철병을 해도 무방함.
- 6조 : 조선국은 대관을 특파하고 국서를 보내어 일본국에 사죄할 것 등이다.
① 구식군인을 차별 대우한 것에 대한 불만이 폭발하였다.
② 우정국 개국 축하연을 기회로 정변을 일으켰다.
③ 을미사변과 단발령에 반발하며 의병을 일으켰다.
④ 전국 요지에 척화비를 세우게 된 계기가 되었다.

■출제영역 : 임오군란
■난이도 : 下
■정답 : ①
■해설 : 제시된 조약은 별기군의 우대와 구식 군인의 차별에 대한 불만으로 발생한 임오군란 이후 일본과 체결한 제물포 조약이다. 제5조를 보면 일본군대의 공식적인 주둔이 인정되고 있다.
② 갑신정변, ③ 을미의병, ④ 신미양요 이후의 사실이다.



15. 다음의 주장이 등장하게 된 배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우리의 지리적 위치는 벨기에와 같고, 중국에 조공하던 것은 터키에 조공하던 불가리아와 같다. 불가리아의 중립은 유럽 열강들이 러시아를 막기 위함이고, 벨기에의 중립은 유럽 열강들이 자국을 보전하기 위함이었다. 우리나라가 아시아의 중립국이 된다면 러시아를 방어할 수도, 아시아 국가들이 서로 보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오직 중립만이 우리를 지키는 방책인데, 우리 스스로가 제창할 수도 없으니 중국에 청하도록 하자. 아시아에 관계있는 여러 나라들이 화합해 조선의 중립을 확인받는 것이다. 이것은 비단 우리만 위한 것이 아니라 중국이며 다른 여러 나라가 서로 보전하는 계책도 될 테니 무엇이 괴로워서 하지 않겠는가?”
① 영국은 러시아의 남하를 견제하기 위해 거문도를 불법 점령하였다.
② 일본은 조·일 통상장정을 체결하여 관세를 협정 관세로 바꾸었다.
③ 러시아는 절영도를 조차하기 위해 조선과 밀약을 체결하였다.
④ 청은 내지 통상권을 확보를 위해 조선과 한성조약을 체결하였다.

■출제영역 : 중립국 이론
■난이도 : 下
■정답 : ①
■해설 : 제시문은 유길준이 주장한 중립국 이론이다. 영국의 거문도 사건 이후 중립국 이론은 부들러, 유길준, 김옥균 등에 의해 제기되었다.
② 1882년 5월 「조미수호통상조약」에서 합의된 전례를 따라 관세 5%, 수출세 5%와 각 세율에 대한 3개월 전 통고 등을 조선 정부가 일본 정부에게 집요하게 요구하자 일본은 무관세 무역을 더 이상 고집할 수 없게 되었고 1883년 개정된 통상장정은 이를 반영하였다.
③ 러시아는 절영도 조차에 실패하였다.
④ 한성조약은 갑신정변 이후 일본과 체결한 것이다.



16. 다음 제시된 조약 체결을 계기로 전개된 항일 의병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제1조 : 일본국정부는 재동경 외무성을 경유하여 금후 한국의 외국에 대한 관계 및 사무를 감리(監理), 지휘하며, 일본국의 외교대표자 및 영사는 외국에 재류하는 한국의 신민(臣民) 및 이익을 보호한다.
제2조 : 일본국정부는 한국과 타국 사이에 현존하는 조약의 실행을 완수할 임무가 있으며, 한국정부는 금후 일본국정부의 중개를 거치지 않고는 국제적 성질을 가진 어떤 조약이나 약속도 하지 않기로 상약한다.
제3조 : 일본국정부는 그 대표자로 하여금 한국 황제폐하의 궐하에 1명의 통감(統監)을 두게 하며, 통감은 오로지 외교에 관한 사항을 관리하기 위하여 경성(서울)에 주재하고 한국 황제폐하를 친히 내알(內謁)할 권리를 가진다.
① 정부군과 황토현 전투에서 승리하고 전주성까지 점령하였다.
② 최초의 평민 출신 의병장인 신돌석의 활약이 컸다.
③ 해산된 군인들이 합류하면서 의병 전쟁으로 확산되었다.
④ 단발령이 철회되고 고종의 해산 권고 조칙에 의해 해산되었다.

■출제영역 : 을사조약
■난이도 : 下
■정답 : ②
■해설 : 제시된 조약은 1905년 11월 체결된 2차 한일협약, 즉 을사늑약이다. 외교권을 박탈당한 울분을 못 이겨 을사의병이 나타나게 되고, 최익현을 비롯한 양반 의병장들도 나타나지만, 최초의 평민출신 의병장인 신돌석 의병부대도 활동하게 된다.
① 1894년 동학 농민 운동 당시이다.
③ 1907년 군대 해산 이후 나타난 정미의병이다.
④ 고종의 명에 의해 자진 해산한 1895년 을미의병에 관한 사실이다.



17. 다음에 제시된 법령이 시행될 당시의 사실로 옳은 것은?
○ 회사의 설립은 조선 총독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 조선 외에서 설립한 회사가 조선에 본점이나 지점을 설립하고자 할 때는 조선 총독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 회사가 본령이나 혹 본령에 의거하여 발하는 명령과 허가 조건에 위반하거나 또는 공공질서와 선량한 풍속에 반하는 행위를 할 때 조선 총독은 사업의 정지, 지점의 폐쇄, 또는 회사의 해산을 명한다.
① 일본에서 들여온 차관 1,300만원을 갚자는 국채보상운동이 전개되었다.
② 조선어 교과를 완전히 폐지하였다.
③ 국산품 애용을 외치는 물산장려운동이 전개되었다.
④ 헌병이 경찰 임무를 대행하는 헌병경찰제가 시행되었다.

■출제영역 : 일제 식민통치 - 회사령
■난이도 : 下
■정답 : ④
■해설 : 제시문은 1910년 발표된 회사령이다. 이로 인해 조선인의 회사 설립은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바뀌었다. 당시 시대적 상황이면 일제 식민통치 1기인 헌병 경찰통치를 골라야한다.
① 1907년 대구에서부터 시각되어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② 1943년 4차 조선 교육령 당시의 사실이다.
③ 1922년의 사실이다.



18. 다음 중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내와의 연락을 위해 연통제와 교통국을 운영하였다.
② 미국에 구미위원부를 두어 외교 활동을 전개하였다.
③ 삼권 분립을 표방한 민주공화정의 형태를 띠었다.
④ 1923년 개최된 국민대표회의 결정에 따라 주석제로 개편되었다.

■출제영역 : 대한민국 임시정부
■난이도 : 下
■정답 : ④
■해설 : 국민대표회의는 임시정부의 진로를 결정하기 위해 1923년 개최되었으나, 창조론과 개조론으로 분열되어 결렬되었다. 충칭에 도착한 임시정부는 4차 개헌(1940)을 통해 주석제로 지도체제를 개편하게 된다.



19. 다음 자료는 정부 수립에 대한 두 가지 상반된 주장이다. (가)와 (나)를 각각 주장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 이제 무기한 휴회된 미‧소 공동위원회가 재개될 기색도 보이지 않으며, 통일 정부를 고대하나 여의케 되지 않으니, 남한만이라도 임시정부, 혹은 위원회 같은 것을 조직하여 38도 이북에서 소련이 철회하도록 세계여론에 호소해야 할 것이다.…
-서울신문 1946년 6월 4일자 기사-
(나) … 나는 통일된 조국을 세우려다가 38도선을 베고 쓰러질지언정 일신의 구차한 안일을 취하여 단독정부를 세우는 데는 협력하지 않겠다.
-<자료 대한민국사 Ⅳ>(국사편찬위원회)-
① (가) - 미 군정청과 긴밀하게 협의하면서 남북협상에 나서기도 하였다.
② (가) - 단독 정부 수립을 주장하며, 동시에 좌우합작 운동에도 앞장섰다.
③ (나) - 광복 이후 조선 건국 준비위원회를 조직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④ (나) - 충칭에서 설립한 한국독립당을 중심으로 통일된 정부 수립을 위해 노력하였다.

■출제영역 : 이승만과 김구
■난이도 : 下
■정답 : ④
■해설 : (가)는 단독 정부수립을 주중한 이승만의 정읍 발언, (나)는 남북 단일 정부수립을 주장한 김구의 주장이다. 김구는 1940년 충칭에서 조직한 한국독립당을 중심으로 남북 협상 등을 통해 통일된 정부수립을 위해 헌신하였다.
① 이승만이 미 군정청과 긴밀한 협의를 한 것은 사실이지만, 남북협상에 비판적이었다.
② 이승만이 단독정부 수립을 주장하였으나, 좌우합작에는 나서지 않았다.
③ 여운형에 관한 설명이다.



20. 다음의 정책을 추진한 정부 당시에 나타난 사실로 옳은 것은?
대통령의 긴급명령은 1993년 8월 12일 이후 은행·증권·보험 등 모든 금융기관과 금융거래를 할 때 반드시 실명을 사용하도록 의무화하고, 금융기관에서 실명여부를 확인하도록 하였다.
① 대통령 직선제를 주요 골자로 하는 6·29선언을 발표하였다.
② 지방 자치제의 전면적인 실시로 민선 자치 시대를 다시 열었다.
③ 최초로 남북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성명을 발표하였다.
④ 세계 160개국이 참여한 서울 올림픽을 성공리에 개최하였다.

■출제영역 : 금융실명제
■난이도 : 中
■정답 : ②
■해설 : 1993년 김영삼 정부에 의해 시행된 금융실명제에 관한 자료이다. 김영삼 정부는 1993년 6월 전면적인 지방자치제를 시행하여 도지사, 시장, 구청장, 군수를 주민의 투표로 선출하였다.
① 노태우 정부 당시, ③ 김대중 정부 당시, ④ 노태우 정부 당시의 사실이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