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8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C책형) 입니다.


1. 다음 자료에 나타난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곳곳에서 도적이 벌 떼같이 일어났다. 이에, 원종, 애노 등이 사벌주(상주)에 의거하여 반란을 일으키니, 왕이 나마 벼슬의 영기에게 명하여 잡게 하였다.
① 지방에서는 호족 세력이 성장하였다.
② 신진 사대부가 대두하여 권문세족을 비판하였다.
③ 농민들은 전정, 군정, 환곡 등 삼정의 문란으로 고통을 받았다.
④ 봄에 곡식을 빌려 주었다가 가을에 추수한 것으로 갚게 하는 진대법을 실시하였다.


1. 정답 ①

해설
제시된 자료에서 ‘원종’, ‘애노’ 등을 통해 신라 하대 임을 알 수 있다.

① 신라 하대 호족은 자기 근거지에 성을 쌓고 군대를 보유하여, 스스로를 성주 혹은 장군이라 지칭하면서 그 지역의 행정권과 군사권·징세권을 행사하였을 뿐만 아니라 대농장을 통하여 경제적 지배권까지 장악하였다.

② 고려 말 시기의 사실이다. 성리학을 학문의 기반으로 삼은 신진사대부는 권문세족의 횡포를 비판하고 고려 사회의 폐단을 개혁하려 하였다.

③ 조선 후기의 사실이다. 총액제 수취 제도가 실시됨에 따라 향리와 향임 등의 신향 세력과 결탁한 수령들은 정해진 액수를 맞추기 위해 자의적인 부세 수취를 시행하였고, 이로 인해 농민들은 삼정(전정, 군정, 환곡)의 문란으로 고통을 받았다.

④ 진대법은 고구려 고국천왕 때 실시된 정책이다.



◈ 출제 영역 : 신라 하대 상황

● 정답 : ①

■ 해설 : 신라 하대 진성여왕 시기로 중앙의 통제에서 벗어나 반독립적으로 성장하면서 스스로 성주, 장군이라 칭하면서 그 지방의 행정권과, 군사권을 장악하였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 지배력도 행사하고 있었다.

② 신진사대부는 고려 후기 권문세족을 비판하면서 조선을 개창하였다.

③ 삼정의 문란은 조선 후기 중에도 세도정치 시기 가장 폐단이 많았다.

④ 진대법은 고구려 고국천왕 때 시행하였다.




2. 다음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임오년 서울의 영군(營軍)들이 큰 소란을 피웠다. 갑술년 이후 대내의 경비가 불법으로 지출되고 호조와 선혜청의 창고도 고갈되어 서울의 관리들은 봉급을 못 받았으며, 5영의 병사들도 가끔 결식을 하여 급기야 5영을 2영으로 줄이고 노병과 약졸들을 쫓아냈는데, 내쫓긴 사람들은 발붙일 곳이 없으므로 그들은 난을 일으키려 했다.
① 군대 해산에 반발한 군인들은 의병 부대에 합류하였다.
② 보국안민, 제폭구민의 대의를 위해 봉기할 것을 호소하였다.
③ 정부의 개화 정책에 반대하는 서울의 하층민들도 참여하였다.
④ 충의를 위해 역적을 토벌한다는 명분을 내걸고 유생들이 주동하였다.


2. 정답 ③

해설
제시된 자료는 임오군란(1882)에 대한 내용이다.

③ 임오군란은 개화 정책의 추진 과정에서 소외되고 피해를 입은 구식 군인, 하층민 등에 일어났다.

① 정미의병(1907)에 대한 설명이다. 정미의병 시기에는 해산 군인이 가담하여 의병의 전투력이 더욱 강화되었고, 이때부터 의병 운동은 규모와 성격 면에서 본격적 전쟁 양상을 띠게 되었다.

② 동학 농민 운동에 대한 설명이다. 동학 농민 운동은 보국안민(나랏일을 돕고 백성들을 편안하게 함)과 제폭구민(포악한 것을 물리치고 어려움에 처한 백성을 구함)의 기치를 내세웠다.

④ 임오군란은 유생이 주도한 것이 아닌 구식 군대에 대한 차별 대우에 반발하여 구식 군인들이 일으킨 봉기이다.



◈ 출제 영역 : 임오군란

● 정답 : ③

■ 해설 : 임오군란(1882년)에 대한 사료이다.
임오군란은 구식 군대에 대한 차별뿐 만 아니라 정부의 개화 정책으로 구식 군대의 ③구조 조정과 개항 이후 일본의 미곡유출로 쌀 가격이 폭등하여 생활이 어려워지자 왕십리, 이태원 빈민들이 가담하였다.

① 정미의병(1907년)과 관련이 있다.
② 동학 농민 운동 과정 시기 무장 봉기와 관련이 있다.
④ 위정척사 운동과 관련이 있다.




3. 다음 내용이 포함된 개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공·사 노비 제도를 모두 폐지하고, 인신 매매를 금지한다.
○ 연좌법을 폐지하여 죄인 자신 외에는 처벌하지 않는다.
○ 과부의 재혼은 귀천을 막론하고 그 자유에 맡긴다.
① 중국 연호의 사용을 폐지하였다.
② 독립 협회 활동의 영향을 받았다.
③ 군국기무처의 주도 하에 추진되었다.
④ 동학 농민 운동의 요구를 일부 수용하였다.


3.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자료는 군국기무처 중심의 갑오 1차 개혁(1894)의 주요 내용이다.

② 독립 협회는 갑오 1차 개혁 이후인 1896년에 조직되었다.

① 갑오 1차 개혁에서는 청의 연호를 버리고 독자적 연호인 개국기원을 사용하였다. 이에 따라 1894년은 ‘개국 503년’이 되었다.

③ 제1차 갑오개혁은 군국기무처의 주도 하에 추진되었다. 일본은 군대를 동원하여 경복궁을 점령한 이후 흥선 대원군을 섭정으로 하는 제1차 김홍집 내각을 성립(1894. 6. 21)시켰으며, 개혁을 추진하기 위한 초법적 기구로서 군국기무처를 설치하여 개혁을 추진하였다.

④ 동학 농민군이 주장하였던 신분제 폐지, 조세제도의 개혁 등은 제1차 갑오개혁에 반영되었다.



◈ 출제 영역 : 갑오개혁

● 정답 : ②

■ 해설 : 갑오개혁 1차 내각(1894년 6월)과 관련이 있다.

② 독립협회(1896년)는 아관파천 이후 조직되어 고종의 환궁 요구 등으로 대한제국 수립에 영향을 끼쳤다.

① 청의 종주권을 부인하기 위해 중국 연호의 사용을 폐지하고 개국연호(개국기원, 1392년)을 사용하였다.

③ 초정부적 회의 기관인 군국기무처는 김홍집 어윤중 등 중립인사 및 온건개혁 성향의 인사들이 주도하였다.

④ 동학 농민 운동 때 주장한 노비문서 소각, 과부의 개가 등이 갑오개혁에 반영되었다.




4. 밑줄 친 ‘무덤 주인’이 왕위에 있었던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1971년 7월, 공주시 송산리 고분군 배수로 공사 도중 벽돌무덤 하나가 우연히 발견되었다. 무덤 입구를 열자, 무덤 주인을 알려주는 지석이 놓여 있었으며, 백제는 물론 중국의 남조와 왜에서 만들어진 갖가지 유물들이 고스란히 남아 있었다.
① 중앙에는 22부 관청을 두고 지방에는 5방을 설치하였다.
② 고구려의 남진 정책에 맞서 나제동맹을 처음 결성하였다.
③ 활발한 대외 정복 전쟁으로 한강 유역을 차지하고 가야를 완전히 정복하였다.
④ 지방에 22개의 담로를 두고 왕족을 파견하여 지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였다.


4. 정답 ④

해설
제시된 자료에서 밑줄 친 ‘무덤 주인’은 백제 무령왕이다.

④ 백제 무령왕은 지방에 22담로를 설치하고 왕족을 파견하여 지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였다.

① 성왕에 대한 설명이다. 백제 성왕은 중앙 관청을 22부로 확대 정비하고, 수도를 5부로 지방을 5방으로 정비하였다.

② 고구려 장수왕의 남하 정책에 대항하여 433년 신라의 눌지왕과 백제 비유왕은 나제 동맹을 결성하였다.

③ 신라 진흥왕에 대한 설명이다. 신라 진흥왕은 백제와 연합하여 고구려가 차지하고 있던 적성을 점령하고, 553년에는 백제가 차지하고 있던 한강 하류까지 확보하였다. 또한 562년에는 후기 가야의 중심지였던 고령 지방의 대가야를 정복하였다.



◈ 출제 영역 : 무령왕

● 정답 : ④

■ 해설 : 웅진시대 벽돌무덤인 무령왕릉에 대한 내용이다.

① 백제 성왕 때 내부 12부, 외부 10부로 중앙 관부를 22부로 정비하였다.

② 장수왕의 남하정책에 대비하여 백제 비유왕과 신라 눌지왕 때 나제동맹을 체결하였다.

③ 신라 진흥왕 때 한강 유역을 차지하고 대가야를 복속하였다.

④ 백제 무령왕 때 지방 반란을 진압하고 22개의 담로를 두고 왕족을 파견하여 지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였다.



5.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묘청의 천도 운동에서 가 패하고 묘청이 이겼더라면 조선사는 독립적․진취적으로 진전하였을 것이니 이것이 어찌 일천년래 제일 사건이라 하지 아니하랴.
① 성리학적 유교 사관에 입각한 사략을 저술하였다.
② 현존하는 우리나라의 최고(最古) 역사서를 편찬하였다.
③ 우리나라 역사를 단군에서부터 서술한 역사서를 저술하였다.
④ 동명왕의 업적을 칭송한 영웅 서사시인 동명왕편을 저술하였다.


5.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자료에서 밑줄 친 ‘그’는 김부식이다.

② 김부식은 인종 때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기초하여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역사서인 『삼국사기』를 편찬하였다.

① 이제현에 대한 설명으로, 정통 의식과 대의명분을 중시하는 성리학적 사관에 입각하여 『사략』을 편찬하였다. 이제현은 원에 의해 국왕이 자주 교체되는 상황에서 왕권을 중심으로 국가 질서를 회복하려는 개혁 의식과 더불어 역대 왕들의 치적을 평가함으로써 유교적 왕도 정치의 이념을 강하게 드러냈다.

③ 김부식의 『삼국사기』에서는 단군을 배제한 고구려, 백제, 신라의 역사를 서술하였다. 이 시기 단군부터 서술한 역사서로서는 일연의 『삼국유사』, 이승휴의 『제왕운기』가 있다.

④ 이규보에 대한 설명이다. 이규보의 「동명왕편」은 고구려 건국 영웅인 동명왕을 천제의 손자로 인식하고 동명왕의 업적을 칭송한 일종의 영웅 서사시이다.



◈ 출제 영역 : 묘청과 김부식

● 정답 : ②

■ 해설 : 제시된 사료는 신채호의 「조선사연구초」에서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의 자주성에 대한 평가이다.

② 묘청 등 서경파는 서경 천도가 김부식 등 개경파 문벌귀족의 반대로 어렵게 되자 묘청 등은 국호를 대위, 연호를 천개라 하여 난을 일으켰으나 김부식이 이끄는 관군에 의해 1년 만에 진압되었다. 김부식은 왕명에 의해 최고(最古)의 사서인 삼국사기를 편찬하여 유교주의 입장에서 정치적 교훈을 얻으려고 하였다.

① 고려 말 이제현은 성리학적 유교 사관에 입각하여 사략을 저술하였다.

③ 원간섭기 우리나라 역사를 단군에서부터 서술한 일연의 삼국유사와 이승휴의 제왕운기가 편찬되었다.

④ 무신집권기 이규보는 동명왕의 업적을 칭송한 영웅 서사시인 동명왕편을 저술하였다.



6. (가)~(라)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① (가)-국정을 총괄하는 교정도감이 처음 설치되었다.
② (나)-망이․망소이 등 명학소민이 봉기하였다.
③ (다)-금속활자로 상정고금예문을 인쇄하였다.
④ (라)-고려대장경을 다시 조판하여 완성하였다.


6. 정답 ③

해설
제시된 연표는 무신정변(1170), 최충헌 집권(1196), 최우 집권(1219), 김준 집권(1258), 왕정 복구(1270)이다.

③ 『상정고금예문』은 12세기 인종 때 최윤의 등이 지은 의례서인데,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에 의하면 강화도 피난 시절에 최우가 보관하던 『상정고금예문』 50권을 28부 인쇄(고종 21, 1234)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나 현존하지는 않는다.

① 교정도감(1209)은 최씨 정권의 강화를 위해 최충헌이 설치하였으며, 인사·행정·감찰·재정권 등을 행사하며 최고 집정부 구실을 하였다.

② 공주 명학소에서 망이·망소이가 일반 현으로 승격시켜 주기를 요구하면서 일어난 망이·망소이의 난(1176)은 정중부 집권기(1170~1179)에 일어났다.

④ 고려대장경(팔만대장경)은 몽골 침입으로 소실된 초조대장경을 대체하고 부처님의 힘으로 국난을 극복하기 위해 제작되었는데, 최씨 무신 집권기인 1251년에 완성되었다.



◈ 출제 영역 : 무신집권기

● 정답 : ③

■ 해설 : ① 국정을 총괄하는 교정도감의 설치는 최충헌 때이다.

② 망이·망소이 등 명학소민이 봉기하였던 시기는 정중부 때이다.

③ 상정고금예문은 인종 때 최윤의 등 고금의 예의를 수집·고증하여 엮은 전례서이나 최우 때 금속활자로 상정고금예문을 인쇄하였다.

④ 고려대장경을 다시 조판하여 재조대장경이 완성되었던 시기는 최우 때이다.




7. 밑줄 친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이 이순지, 김담 등에게 명하여 중국의 선명력, 수시력 등의 역법을 참조하여 새로운 역법을 만들게 하였다. 이 역법은 내편과 외편으로 구성되었다. 내편은 수시력의 원리와 방법을 해설한 것이며, 외편은 회회력(이슬람력)을 해설, 편찬한 것이다.
① 천체 관측 기구인 혼의, 간의 등을 제작하였다.
② 경기 지역의 농사 경험을 토대로 금양잡록을 편찬하였다.
③ 경자자(庚子字), 갑인자(甲寅字) 등 금속 활자를 주조하였다.
④ 우리 풍토에 맞는 약재와 치료법을 정리한 향약집성방을 편찬하였다.


7.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자료는 칠정산 내외편 편찬에 대한 내용으로 이를 통해 종래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역법을 개량하여 독자적인 역법 체계를 확립하였다. 따라서 제시된 자료에서 밑줄 친 ‘왕’은 세종이다.

② 강희맹은 성종 13년(1482)에 금양(경기도 시흥) 지방을 중심으로 한 경기 지방의 농사법을 자신의 경험과 견문을 토대로 정리한 『금양잡록』을 편찬하였다.

① 세종 때에는 천체 관측 기구인 혼의, 간의, 강우량을 측정할 수 있는 측우기, 자격루, 앙부일구 등이 발명되어 과학 기술이 한층 발달하였다.

③ 세종 때 경자자(庚子字, 1420), 갑인자(甲寅字, 1434), 병진자(丙辰字, 1436) 등을 주조하였다.

④ 『향약집성방』은 세종 15년(1433)에 유효통, 노중례 등이 편찬한 의서이다. 세종 대에는 『향약집성방』을 통해 우리 풍토에 알맞은 약재와 치료 방법을 개발 · 정리하였다.



◈ 출제 영역 : 세종의 업적

● 정답 : ②

■ 해설 : 세종 때 제작한 칠정산에 대한 설명이다.
② 강희맹의 금양잡록(1492)은 조선 성종 때로 경기도 시흥 지역에서 농사를 직접 지으면서 자신의 체험과 농민과의 대화를 토대로 소농 경영에 적합한 기술과 품종을 정리하였다.




8. 다음 자료에 나타난 시기의 사회 모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옷차림은 신분의 귀천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런데 어찌된 까닭인지 근래 이것이 문란해져 상민·천민들이 갓을 쓰고 도포를 입는 것을 마치 조정의 관리나 선비와 같이 한다. 진실로 한심스럽기 짝이 없다. 심지어 시전 상인들이나 군역을 지는 상민들까지도 서로 양반이라 부른다.
① 불교의 신앙 조직인 향도가 널리 확산되었다.
② 서얼의 청요직 진출이 부분적으로 허용되었다.
③ 양민의 대다수를 차지한 농민을 백정(白丁)이라고 하였다.
④ 선현 봉사(奉祀)와 교육을 위한 서원이 설립되기 시작하였다.


8.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자료는 조선 후기 양반 중심의 신분 체제가 크게 동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② 조선 후기 서얼의 지속적인 신분 상승 운동을 통해 철종 때 서얼의 청요직 진출이 허용되었다(서얼허통, 1851).

① 불교 신앙 조직과 농촌 공동체 조직의 성격을 띠었던 향도는 16세기 이후 향약이 보급되는 과정에서 향약의 하부로 편입되었고, 환난상휼(患難相恤)에 입각하여 주로 상을 당했을 때나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서로 돕는 역할을 하였다.

③ 고려 시대 백정(白丁)은 국가에 대해 일정한 직역이 없는 농민층으로 일반 양인이며, 조선 시대 백정은 조선 시대 유기(鍮器) 제조나 소의 도살을 직업으로 삼아 생활하던 천인 계층이다.

④ 교육 기능과 명현(明賢)을 봉사(封祀)하는 사당 기능을 하는 서원은 중종 38년(1543) 풍기 군수 주세붕이 안향의 옛집에 세운 백운동 서원이 최초이다.



◈ 출제 영역 : 조선 후기 사회 모습

● 정답 : ②

■ 해설 : 조선 후기 사회 모습으로 국가 재정 부족으로 납속책 시행과 공명첩의 발행으로 신분간의 이동이 활발하고 양반 중심의 신분제는 문란해졌다.

② 서얼은 정조 때 유득공, 박제가, 이덕무 등이 규장각 검서관에 진출하는 등 신분 상승이 이루어지다가 철종 때 신해허통에 의해 문과 응시에서 양반과 차별이 없어졌다.

① 향도는 조선 시대 유교적인 향약으로 흡수되어 갔으나 이후 명맥을 유지하는 정도였다.

③ 양민의 대다수를 차지한 농민을 백정(白丁)이라고 지칭한 것은 고려 시대이다.

④ 서원이 설립되기 시작한 것은 중종 때로 주세붕에 의해 백운동 서원이 건립되었다.



9. 다음 사실들을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김좌진을 중심으로 한 신민부가 조직되었다.
ㄴ. 민족협동전선론에 따라 정우회가 조직되었다.
ㄷ. 노동 조건의 개선을 요구한 원산 노동자 총파업이 일어났다.
ㄹ. 백정의 사회적 차별을 철폐하고자 하는 형평사가 창립되었다.
① ㄱ→ㄴ→ㄹ→ㄷ
② ㄱ→ㄹ→ㄷ→ㄴ
③ ㄹ→ㄱ→ㄴ→ㄷ
④ ㄹ→ㄷ→ㄱ→ㄴ


9. 정답 ③

해설
ㄹ. 1923년 설립된 조선 형평사는 ‘저울처럼 평등한 사회를 만들자.’라는 취지 아래 백정들의 사회적 평등을 추구하는 운동을 전개하였다.

ㄱ. 신민부는 대한 독립군단과 대한 독립 군정서 등 자유시 참변 이후 귀환한 독립군을 중심으로 북만주에서 결성되었다(1925. 3).

ㄴ. 사회주의계 단체인 정우회는 1926년에 조직되었다. 정우회는 일제의 탄압을 받는 상황에서 비타협적 민족주의 세력과의 제휴를 모색하면서 ‘정우회 선언’을 발표하였다. 이는 신간회 창립의 배경으로도 작용하였다.

ㄷ. 원산 노동자 총파업은 1928년 9월 문평 석유 공장의 일본인 감독이 한국인 노동자를 구타한 사건이 계기가 되어 일어났다. 당시 노동자 3,000여 명이 조직적으로 파업을 전개하였으며, 1929년 1월에서 4월에 걸쳐 원산의 노동자 1만여 명이 일제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동맹 파업을 감행하였다.



◈ 출제 영역 : 일제 강점기 역사적 사실

● 정답 : ③

■ 해설 :
㉣ 1923년 진주에서 이락찬 등 백정들이 조선 형평사를 설립하였다.

⇨ ㉠ 1925년 북만주에 대종교 인사들과 북로군정서군, 대한독립단 소속의 독립군이 참여하였다.

⇨ ㉡ 1926년 정우회 선언이 1927년 신간회 결성의 계기를 마련하기도 하였다.

⇨ ㉢ 1929년 일제 강점기 최대 규모의 원산 노동자 총파업이 일어났다.



10. 다음과 같이 주장한 붕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기해년의 일은 생각할수록 망극합니다. 그때 저들이 효종 대왕을 서자처럼 여겨 대왕대비의 상복을 기년복(1년 상복)으로 낮추어 입도록 하자고 청했으니, 지금이라도 잘못된 일은 바로잡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① 인조반정으로 몰락하였다.
② 기사환국으로 다시 집권하였다.
③ 경신환국을 통해 정국을 주도하였다.
④ 정제두 등이 양명학을 본격적으로 수용하였다.


10.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자료와 관련 있는 붕당은 남인이다.

② 남인은 기사환국(1689)을 통해 집권하였다. 기사환국은 소의 장씨(후의 장희빈)의 소생을 원자로 정호(定號)하려는 것을 송시열을 비롯한 서인들이 반대하다가 실각한 사건으로 이를 통해 남인이 권력을 장악하였다.

① 북인은 인조반정으로 몰락하였다. 서인은 의리와 명분을 바탕으로 광해군의 중립 외교를 비판하면서 인조반정을 단행하여 광해군과 북인을 몰아내고 정권을 주도하였다.

② 경신환국을 통해 정국을 주도한 붕당은 서인이다. 경신환국은 숙종 때인 1680년에 남인 허적의 기름 천막 유용 사건(유악 사건)을 계기로 일어났으며, 이 사건을 계기로 남인이 일거에 축출되면서 서인의 일당 전제화가 나타났다.

③ 소론에 대한 설명이다. 18세기 초 소론 출신인 정제두는 양명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강화학파로 발전시켰다.



◈ 출제 영역 : 남인

● 정답 : ②

■ 해설 : 제시된 지문에서 기해예송 때 송시열 등 서인이 기년설(1년설)을 주장하여 채택되었으나 갑인예송 때 허목 등 남인이 이를 비판하고 있다.

① 북인 ③ 서인 ④ 소론 1906년 외국인 즉 일본인도 토지 소유권을 가질 수 있도록 한 법령이다.



11. 밑줄 친 ‘이 토기’가 주로 사용되었던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 토기는 팽이처럼 밑이 뾰족하거나 둥글고, 표면에 빗살처럼 생긴 무늬가 새겨져 있다. 곡식을 담는 데 많이 이용된 이 토기는 전국 각지에서 출토되고 있는데, 대표적 유적지는 서울 암사동, 봉산 지탑리 등이다.
① 농경과 정착 생활이 이루어졌다.
② 고인돌이나 돌널무덤을 만들었다.
③ 빈부의 격차가 나타나고 계급이 발생하였다.
④ 군장이 부족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제사를 지냈다.


11. 정답 ①

해설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이 토기’는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토기인 ‘빗살무늬 토기’이다.

① 황해 봉산 지탑리, 평양 남경 유적에서 탄화된 조·피·수수 등이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신석기 시대에 이르러 잡곡류를 경작하였음을 알 수 있다. 신석기시대 사람들은 자신의 움집 근처에서 조그만 텃밭을 가꾸거나, 강가의 소규모 퇴적지를 이용하여 경작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② 고인돌과 고인돌의 지하 구조인 돌널무덤(석관묘)은 청동기 시대 군장의 무덤으로 제작되었다.

③ 청동기 시대에는 생산물의 분배와 사유화 문제로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생기고 분배과정에서 생겨난 빈부격차는 계급의 분화를 촉진시켰다.

④ 청동기 시대 부족을 통솔하는 군장은 하늘에 제사 지내는 일 등 종교 의식도 주관하여 더욱 권위를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를 제정일치의 사회라고 하며, 대표적으로 고조선을 건국한 단군왕검의 호칭에서도 이러한 면을 살펴볼 수 있다.



◈ 출제 영역 : 신석기 시대

● 정답 : ①

■ 해설 : 지문의 토기는 빗살무늬 토기에 대한 설명으로 신석기 시대 대표적 토기이다.

① 신석기 시대에는 수렵이나 채집을 계속하다가 후기에 농경과 목축이 시작되면서 정착이 가능하였고 주거 생활도 바닥이 원형이나 모서리가 둥근 네모꼴의 움집에서 생활하였다.

② 돌무지무덤과 더불어 청동기 시대 무덤 양식이다.

③ 청동기 시대에는 생산력의 증가에 따른 잉여 생산물이 생기고 사유재산제 때문에 계급의 분화가 생겨 군장이 등장하였다.

④ 청동기 시대는 제정일치 사회로 군장이 제사를 주관하였다.



12. 다음과 같은 문서가 작성되었던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토지는 논, 밭, 촌주위답, 내시령답 등 토지의 종류와 면적을 기록하고, 사람들은 인구, 가호, 노비의 수와 3년 동안의 사망, 이동 등 변동 내용을 기록하였다. 그 밖에 소와 말의 수, 뽕나무, 잣나무, 호두나무의 수까지 기록하였다.
① 관료에게는 관료전을, 백성에게는 정전을 지급하였다.
② 인구는 남녀 모두 연령에 따라 6등급으로 나누어 파악하였다.
③ 전국을 9주로 나누고, 주 아래에는 군이나 현을 두어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④ 국가에 봉사하는 대가로 관료에게 토지를 나누어 주는 전시과 제도를 운영하였다.


12. 정답 ④

해설
제시된 자료는 신라 촌락 문서(민정 문서)에 기록된 내용이다. 이 문서를 작성한 연대에 대해서는 755년(경덕왕 14)설과 815년(헌덕왕 7)설, 그리고 695년(효소왕 4)설 등이 있으나 정확한 시기를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통일 신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면 된다.

④ 전시과 제도의 운영은 고려 시대의 사실이다.

① 통일 신라 신문왕 대 관리들에게 관료전을 지급(687)하여 국가의 토지 지배권을 강화하였고, 성덕왕 때에는 민생을 안정시키고 백성에 대한 토지 지배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일반 백성들에게 정전을 지급하였다(722).

② 신라 촌락문서에서는 해당 촌락의 전체 주민 수를 성별과 나이에 따라 6등급으로 분류하고 노비의 수까지 구체적으로 기재하였다.

③ 통일신라는 중앙 집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통일 이전의 체제를 확대하여, 신문왕 대에 9주 5소경을 설치하였다. 9주는 전국을 9개의 주로 나누고, 주의 장관을 군주에서 총관(뒤에 도독)으로 바꾸었다. 주 아래 군·현 단위에는 각각 태수와 현령이 파견되었고, 그 아래의 촌은 토착 세력인 촌주가 지방관의 통제를 받으면서 다스렸다.



◈ 출제 영역 : 통일신라 민정문서

● 정답 : ④

■ 해설 : 제시된 지문은 통일 신라 시대 민정문서에 대한 내용이다.

④ 전시과는 고려 경종 때 관리에게 관직의 고하나 인품에 따라 지급한 토지제도이다.



13. 다음 ㉠의 주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고려 시기에 (  ㉠  )은(는) 금, 은, 구리, 쇠 등 광산물을 채취하거나 도자기, 종이, 차 등 특정한 물품을 생산하여 국가에 공물로 바쳤다.
① 군현민과 같은 양인이지만 사회적 차별을 받았다.
② 죄를 지으면 형벌로 귀향을 시키는 처벌을 받았다.
③ 지방 호족 출신으로 지방 행정의 실무를 담당하였다.
④ 재산으로 간주되어 매매․상속․증여의 대상이 되었다.


13. 정답 ①

해설
제시된 자료의 ㉠의 주민은 고려 시대 특정 물품을 생산하여 국가에 공납으로 바쳤던 수공업 집단인 소(所)의 주민이다.

① 소(所)의 주민은 법제적으로 양인이었다. 하지만 이들은 수공업이나 광업 생산에 종사했으며 일반 농민보다 천한 대우를 받았다. 그리고 일반 양인에 비해 더 많은 세금 부담을 지고 있었으며, 거주하는 곳도 소속 집단 내로 제한되어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는 것이 원칙적으로 금지되었다.

② 귀향형은 일정 신분 이상의 사람들이 죄를 지은 경우 형벌로써 본관지로 귀향을 시키는 형벌이다. 따라서 소(所)의 주민이 죄를 지을 경우 귀향형을 받았다는 내용은 옳지 않다.

③ 향리에 대한 설명이다. 고려 시대에는 지방관이 파견되지 않은 속현이나 부곡이 많았는데, 고려 시대 향리는 이러한 속현이나 부곡의 실질적인 지배층이었다.

④ 사노비에 대한 내용이다. 사노비는 재산으로 간주되어 매매·증여·상속을 통해 주인에게 예속되어 인격적 대우를 받지 못하였다. 대개 주인의 호적에 부적(附籍)되어 파악되어 있었으며, 승려가 될 수 없었다. 한편 향, 부곡, 소의 주민의 법제적인 신분은 양인이었다.



◈ 출제 영역 : 특수 행정 구역 소(所)

● 정답 : ①

■ 해설 : ㉠은 고려시대 특수 행정 구역인 소(所)에 대한 내용이다.

소(所)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수공업이나 광업품의 생산을 주된 생업으로 하면서 생활하는 하층 양민으로 일반 양민에 비해 세금 부담이나 거주하는 곳도 소속 집단 내로 제한되어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는 것이 원칙적으로 금지되는 등 차별이 있었다.

② 관리들이 죄를 지으면 형벌로 자기 고향으로 귀향을 시키는 처벌을 받았다.

③ 지방 호족 출신으로 지방 행정의 실무를 담당한 계층은 향리이다.

④ 노비는 재산으로 간주되어 매매․상속․증여의 대상이 되었다.



14. 다음 대화에 나타난 수취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갑 : 호(戶)에 부과하던 공물을 토지에 부과하게 되면서 땅이 많은 대가(大家)와 거족(巨族)이 불만을 가져 원망을 하고 있으니 가뜩이나 어려운 시기에 심히 걱정스럽군.

○ 을 : 부자는 토지 소유에 비례하여 많은 액수의 세금을 한꺼번에 내기 어렵다고 불평하지만, 수확과 노동력이 많은 부자가 가난한 사람도 여태껏 그럭저럭 납부해온 것을 왜 못 내겠소?
① 광해군 때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② 농민의 군포 부담을 1년에 1필로 줄여 주었다.
③ 지주에게 토지 1결당 2두의 결작미를 징수하였다.
④ 농민 부담을 낮추기 위해 전세를 토지 1결당 미곡 4두로 고정하였다.


14. 정답 ①

해설
제시된 자료에 나타난 수취 제도는 ‘공물을 토지에 부과’, ‘부자가 토지 소유에 비례하여 많은 액수의 세금을 낸다’는 내용 등을 통해 대동법임을 알 수 있다.

① 대동법은 광해군 대 방납의 폐단을 혁파하고자 실시한 제도로 공물을 현물 대신 토지 결수에 따라 쌀, 베, 동전 등으로 납부하도록 한 제도였다. 이는 양반들의 반대를 야기하여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데 100여년이 소요되었다.

②, ③ 균역법에 대한 내용이다. 균역법은 양인에게 부과되었던 군포의 액수를 1년에 2필에서 1필로 줄여 주었던 제도이다. 또한, 균역법 실시 이후 줄어든 군포 수입을 보완하기 위해 평안도와 함경도를 제외한 지역의 지주들에게 1결당 2두의 결작을 부과하였고, 지방의 일부 상류층에게는 선무군관이라는 칭호를 주고 1년에 군포 1필의 선무군관포를 징수하였으며, 각종 잡세 수입을 균역청에 예속시켰다.

④ 풍흉에 관계없이 전세를 토지 1결당 미곡 4두로 고정시킨 것은 영정법으로 인조 대인 1635년에 제정되었다.



◈ 출제 영역 : 대동법

● 정답 : ①

■ 해설 :지문의 내용은 방납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시행한 대동법의 내용이다.

① 대동법은 광해군 때 이원익, 한백겸의 건의에 따라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시행하였으며, 종전 특산물을 미곡, 포목, 전화(錢貨) 등으로 납부하도록 하면서 공납 등 조세의 금납화가 이루어졌다.

② 영조 때 시행한 균역법에 대한 설명이다.

③ 결작은 균역법이 시행되면서 부족한 국가 재정을 충당하는 과정에서 토지 1결당 2두의 결작미를 징수하였다.

④ 인조 때 시행한 영정법에 대한 설명이다.



15. 다음 법령의 시행 결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제5조 정부는 다음에 의하여 농지를 매수한다.
 1. 다음의 농지는 정부에 귀속한다.
   (가) 법령 및 조약에 의하여 몰수 또는 국유로 된 토지
   (나) 소유권의 명의가 분명하지 않은 농지
 2. 다음의 농지는 본법 규정에 의하여 정부가 매수한다.
… (중략) …
제12조 농지의 분배는 1가구당 총 경영 면적 3정보를 초과하지 못한다.

① 협동조합이 모든 농지를 소유하게 되었다.
② 많은 일반 민유지가 총독부 소유로 되었다.
③ 소작지가 크게 줄어들고 자작지가 늘어났다.
④ 지주 소유 토지를 몰수하여 농민에게 무상으로 분배하였다.


15. 정답 ③

해설
제시된 자료는 1949년 제정되고, 1950년 3월에 공포된 ‘농지개혁법’이다.

③ 농지개혁의 시행 결과 소작농이 감소하고 자영농이 증가하면서 일시적이나마 농민 생활이 안정되었다.

① 농지 개혁법과 협동조합은 아무런 관련이 없다. 협동 조합은 일반적으로 농민들의 경제 활동과 지위 활동의 개선을 도모하는 일종의 농촌 계몽운동보다는 보다 진전된 형태의 운동으로 볼 수 있으며. 일제 강점기인 1920년대~1930년대에 주로 전개되었다. 협동조합 운동은 천도교, 기독교 등 종교 단체, 신간회 등을 중심으로 농민 운동과 연계하여 전개되었으나 이를 정치 세력화할 것을 우려한 일제의 정책, 즉 1930년대 일제의 농촌 진흥 운동과 조선 농지령의 공포 등으로 소멸되었다.

② 토지 조사 사업에 대한 내용이다. 기한부 신고주의 방식으로 전개된 토지 조사 사업은 절차가 복잡하여 신고의 기회를 놓친 사람이 많았으며, 문중이나 마을의 소유지처럼 소유자가 불분명한 토지, 공공기관이 소유한 토지 등이 모두 총독부에 의해 몰수되었다.

④ 농지개혁법의 시행 원칙은 3정보 이상의 토지를 가진 농지를 국가에서 유상매입하여, 농민에게 유상분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 출제 영역 : 농지개혁법

● 정답 : ③

■ 해설 :
③ 농지개혁은 소작제를 폐지하고 경자유전(耕者有田)의 원칙아래 3정보를 기준으로 유상매입, 유상분배를 하였기에 초기에는 소작지와 더불어 소작농이 감소하고 자작지를 경작하는 자영농이 증가하였다.

② 일제 강점기 토지 조사 사업을 통해 많은 토지를 총독부가 소유하였다.

④ 지주 소유 토지를 몰수하여 농민에게 무상으로 분배하였다.
제시된 사료는 1950년 시행한 농지 개혁에 대한 내용이다.



16. 다음 사실들을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고구려-살수에서 수 양제의 군대를 격파하였다.
ㄴ. 백제-사비로 도읍을 옮기고 국호를 남부여로 고쳤다.
ㄷ. 신라-율령을 반포하고 백관의 공복을 제정하였다.
ㄹ. 가야-고령 지역의 대가야가 신라의 공격으로 멸망하였다.
① ㄴ→ㄷ→ㄹ→ㄱ
② ㄴ→ㄹ→ㄷ→ㄱ
③ ㄷ→ㄴ→ㄹ→ㄱ
④ ㄷ→ㄹ→ㄱ→ㄴ


16. 정답 ③

해설
ㄷ. 신라 법흥왕 대의 내용으로 517년 병부를 설치하여 병권의 일원화를 도모하고, 520년 율령을 반포하고 처음을 백관의 공복을 제정하여 귀족을 관료로 등급화하여 17관등제를 마련하였다.

ㄴ. 백제 성왕 대의 내용이다. 538년 성왕은 적극적인 대외 진출을 위하여 도읍을 사비로 옮기고, 국호를 남부여로 개칭하였다.

ㄹ. 대가야의 멸망은 562년의 사실이다. 관산성 전투 패배 이후 대가야의 위세는 크게 위축되었고 신라 진흥왕 때 이사부(異斯夫)가 신라의 대군을 이끌고 쳐들어왔을 때, 대가야는 별 다른 저항도 하지 못하고 항복하였다(562).

ㄱ. 살수대첩에 대한 내용으로 612년의 사실이다. 수나라 문제의 뒤를 이어 즉위한 양제(煬帝, 604~617)는 영양왕 23년(612)에 친히 113만이 넘는 대군을 이끌고 침략을 강행하였다. 고구려의 명장 을지문덕(乙支文德)의 유도 작전에 말려 압록강과 살수(薩水, 청천강)를 건너 평양성 가까이까지 깊이 들어왔다가 지치고 굶주리게 되어 철수하게 되었다. 이때 수의 군대가 살수에서 고구려군의 공격을 받아 전멸하고 말았으니, 이를 살수 대첩이라고 한다(612).



◈ 출제 영역 : 삼국과 가야의 역사적 사건

● 정답 : ③

■ 해설 :
㉢ 신라 율령 반포와 공복제도는 법흥왕(520년) 때이다.
⇨ ㉡ 백제 사비 천도는 성왕(538년) 때이다.
⇨ ㉣ 대가야 멸망 진흥왕(562년) 때이다.
⇨ ㉠ 고구려 을지문덕의 살수 대첩 승리는 영양왕(612년) 때이다.



17. 밑줄 친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주전도감에서 에게 아뢰기를 “백성들이 화폐를 사용하는 유익함을 이해하고 그것을 편리하게 생각하고 있으니 이 사실을 종묘에 알리십시오.”라고 하였다. 이 해에 또 은병을 만들어 화폐로 사용하였는데, 은 한 근으로 우리나라의 지형을 본떠서 만들었고 민간에서는 활구라고 불렀다.
① 주요 지역에 12목을 설치하고 목사를 파견하였다.
② 여진 정벌을 위해 윤관이 건의한 별무반을 설치하였다.
③ 지방 호족을 견제하기 위해 사심관과 기인 제도를 도입하였다.
④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과거 제도를 시행하고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17.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왕’은 ‘주전도감’, ‘활구’ 등의 내용을 통해 숙종임을 알 수 있다.

② 별무반은 숙종 대에 여진족을 정벌할 목적에서 윤관이 편성하였다. 기병 중심의 여진족을 격파하기 위하여 신기군(기병)·신보군(보병)·항마군(승병)으로 편성하였다.

① 지방 12목을 설치하고 지방관인 목사를 파견한 것은 고려 성종 대의 사실이다.

③ 지방 호족을 견제하기 위한 사심관과 기인 제도 도입은 고려 태조 대의 사실이다.

④ 과거 제도의 시행과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한 국왕은 광종이다. 광종은 후주 출신 쌍기의 건의를 받아들여 과거 제도를 시행하고, 독자적 연호로서 광덕, 준풍을 사용하였다.



◈ 출제 영역 : 고려 숙종

● 정답 : ②

■ 해설 : 제시된 지문의 은병(활구)은 고려 숙종 때 의천의 건의에 따라 주전도감을 설치하고 주조한 고액의 화폐이다.

② 고려 숙종 때 윤관의 건의에 따라 여진 정벌을 위해 별무반을 조직하고 예종 때 9성을 쌓았다.

① 고려 성종 때 최승로의 건의에 따라 12목의 설치하고 목사를 파견하기 시작하였다.

③ 고려 태조 때 사심관과 기인 제도를 도입하여 지방 세력을 견제하고 지방 통치를 보완하였다.

④ 고려 광종 때 최초로 과거제도를 시행하고 광덕, 준풍의 독자적 연호를 사용하는 등 왕권을 강화시켰다.



18. 다음 내용을 주장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한 마음(一心)을 깨닫지 못하고 한없는 번뇌를 일으키는 것이 중생인데, 부처는 이 한 마음을 깨달았다. 깨닫는 것과 깨닫지 못하는 것은 오직 한 마음에 달려 있으니 이 마음을 떠나서 따로 부처를 찾을 수 없다.

○ 먼저 깨치고 나서 후에 수행한다는 뜻은 못의 얼음이 전부 물인 줄은 알지만 그것이 태양의 열을 받아 녹게 되는 것처럼 범부가 곧 부처임을 깨달았으나 불법의 힘으로 부처의 길을 닦게 되는 것과 같다.
① 국청사를 창건하고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② 부석사를 창건하고 화엄 사상을 선양하였다.
③ 불교계를 개혁하기 위해 수선사 결사를 주도하였다.
④ 십문화쟁론을 저술하여 종파 간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고자 하였다.


18. 정답 ③

해설
제시된 자료와 관련된 승려는 보조국사 지눌이다. 지눌은 당시 불교계의 폐단을 비판하고 이를 개혁하려는 실천 운동을 전개하였다.

③ 조계종 계통의 승려인 지눌은 명리에 집착하는 당시 불교계의 타락을 비판하고 순천 송광사(수선사)에서 이를 개혁하려는 실천 운동으로 수선사 결사를 제창하였다.

① 대각국사 의천에 대한 내용이다. 의천은 고려 시대의 승려로 교관겸수와 내외겸전을 제창하여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아울러 강조하였다.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의천은 흥왕사를 근거지로 삼아 화엄종을 중심으로 법상종을 비롯한 각지의 교종을 통합하려 하였으며, 선종까지 통합하기 위해 국청사를 창건하여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② 신라 의상에 대한 내용이다. 의상은 『화엄일승법계도』를 지었으며, 부석사, 낙산사 등의 화엄종 사찰을 중심으로 불교의 가르침을 폈다.

③ 신라 원효에 대한 내용이다. 원효는 모든 것이 한 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 사상을 바탕으로 다른 종파들과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고 분파의식을 극복하려는 『십문화쟁론』을 통해 화쟁 사상을 제시하였다.



◈ 출제 영역 : 지눌

● 정답 : ③

■ 해설 : ③ 제시된 사료는 지눌의 '권수정혜결사문'으로 선과 교학이 근본에 있어 둘이 아니라는 사상 체계인 정혜쌍수를 사상적 바탕으로 내가 곧 부처라는 깨달음을 위한 노력과 함께, 꾸준한 수행으로 깨달음의 확인을 아울러 강조한 돈오점수를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명예와 이익에 집착하는 당시 불교계의 타락상을 비판하고 수선사 결사를 통한 승려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독경과 선 수행, 노동에 고루 힘쓰자는 개혁 운동을 전개하였다.

① 고려 중기 의천
② 통일 신라 의상
④ 통일 신라 원효




19. 다음 정책을 시행한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속대전을 편찬하여 법령을 정비하였다.
○ 사형수에 대한 삼복법(三覆法)을 엄격하게 시행하였다.
○ 신문고 제도를 부활시켜 백성들의 억울함을 풀어주고자 하였다.
① 신해통공을 단행해 상업 활동의 자유를 확대하였다.
② 삼정이정청을 설치해 농민의 불만을 해결하려 하였다.
③ 붕당의 폐단을 제거하기 위해 서원을 대폭 정리하였다.
④ 환곡제를 면민이 공동출자하여 운영하는 사창제로 전환하였다


19. 정답 ③

해설
제시된 자료의 정책을 시행한 국왕은 조선 ‘영조’이다.

③ 영조는 탕평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붕당의 기반을 약화시키기 위해 공론의 주재자로서 인식되었던 산림(山林)의 존재를 부정하였다. 이와 함께 영조는 붕당의 본거지인 서원을 대폭 정리하였다.

① 신해통공을 통해 육의전을 제외한 시전 상인의 금난전권을 폐지한 것은 조선 정조이다.

② 철종 대의 사실이다. 1862년 임술 농민 봉기 이후 정부는 삼정의 문란을 시정하기 위해 삼정이정청을 설치하고 삼정이정절목을 반포하기도 하였으나 별 효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④ 고종 대 섭정으로 정권을 장악한 흥선대원군은 가장 문란했던 환곡제를 폐지하고 사창제를 실시하여 농민의 부담을 경감시켰다.



◈ 출제 영역 : 영조의 업적

● 정답 : ③

■ 해설 :
③ 제시된 지문은 영조의 업적으로 붕당의 폐단을 제거하기 위해 양반의 온상인 서원을 대폭 정리하였다.

① 신해통공은 정조 때로 육의전을 제외한 시전 상인의 금난전권을 폐지하였다.

② 삼정이정청은 철종 때로 임술 농민 봉기 시기 안핵사 박규수의 건의 설치되었으나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④ 사창제는 세종 때 시행되었으나 성종 때 폐지되었다가 흥선대원군 때 환곡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다시 시행하였다.



20. 다음 법령이 시행되던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옳은 것은?
제1조 3개월 이하의 징역 또는 구류에 처하여야 할 자는 그 정상에 따라 태형에 처할 수 있다.
제6조 태형은 태로써 볼기를 치는 방법으로 집행한다.
제13조 본령은 조선인에 한하여 적용한다.
① 회사령 공포를 듣고 있는 상인
② 경의선 철도 개통식을 보는 학생
③ 동양척식주식회사의 설립식에 참석한 기자
④ 대한광복군정부의 군사 훈련에 참여한 청년


20. 정답 ④

해설
제시된 자료의 법령은 1912년 제정된 ‘조선 태형령’이다. 조선 태형령은 1910년대 식민 통치의 폭력성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는 법률로 1919년 3․1운동이 직접적 계기가 되어 폐지가 추진되고 1920년 4월부로 일본 내각이 조선 태형령 폐지를 최종 결정하였다.

④ 이상설을 정도령, 이동휘를 부도령으로 삼았던 대한 광복군 정부의 수립은 1914년의 사실이다. 이를 통해 군사 활동을 비밀리에 준비하고자 하였으나 1년도 되지 않아 해산되었다. 따라서 조선 태형령이 시행된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내용이다.

① 회사령 공포는 1910년의 사실이다. 회사령은 총독부에 의해 허가제로 실시되었으며, 이는 한국인의 기업 활동과 자본 축적을 억제함으로써 산업 구조를 일제의 의도에 따라 재편하기 위한 것이었다.

② 경의선 철도 개통은 1906년의 사실이다. 일제는 대한제국 시기 경인선 철도 부설권을 미국인 모스(James R. Morse)로부터 사들였고, 차례로 경부선(1904), 경의선(1906)을 개통하여 주요 간선 철도를 장악하면서 경제 침탈뿐만 아니라 군사 침략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③ 동양 척식 주식 회사는 일제가 일본인의 조선 이민 및 척식 사업 수행, 식민지 수탈을 위해 세운 국책 회사로서 1908년에 설립되었다.



◈ 출제 영역 : 무단 통치기 조선 태형령

● 정답 : ④

■ 해설 : 제시된 사료는 조선 태형령(1912년)으로 무단 통치기에 해당된다.

④ 대한광복군정부는 1914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에 이상설, 이동휘 등이 설립하였다.

① 회사령 공포는 1910년으로 허가제를 통해 민족 기업의 성장을 억압하였다.

② 경의선 철도 개통식은 1905년으로 러일 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에서 부설하였다.

③ 동양척식주식회사의 설립은 1908년으로 일본인들이 미개간지와 역둔토 등의 수탈을 강행하였다.






※ 문제 원본 (A책형)


※ 정답 (A책형)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1 4 1 1 3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3 2 3 3 4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1 3 2 4 2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3 2 2 3 2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