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8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지역사회간호 기출문제 입니다.


문  1. 환자-대조군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희귀한 질병을 연구하는 데 적합하다.
② 질병의 자연사나 규모를 모를 때 시행하는 첫 번째 연구로서 유용하다.
③ 질병과 발생 요인간의 시간적 선후관계를 명확하게 조사할 수 있다.
④ 질병 발생률과 비교 위험도를 산출하는 데 적합하다.





문  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질병 발생 모형은?
질병 발생을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설명하며, 질병에 대한 원인 요소들의 기여 정도에 따라 면적 크기를 다르게 표현함으로써 역학적으로 분석한다.
① 역학적 삼각형 모형
② 거미줄 모형
③ 수레바퀴 모형
④ 원인 모형





문  3. A보건소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절주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구조-과정-결과로 평가한다면, 과정평가에 해당하는 것은?
① 절주 프로그램 참여율 파악
② 고위험 음주율 변화 비교
③ 음주와 건강에 대한 지식의 변화 비교
④ 절주 프로그램의 비용 효과성 분석





문  4. 산업장에서 근무 중인 A씨가 아래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였다면 의심되는 중독은?
○ 수면장애와 피로감
○ 손 처짐(wrist drop)을 동반한 팔과 손의 마비
○ 근육통과 식욕부진
○ 빈혈
① 납 중독
② 크롬 중독
③ 수은 중독
④ 카드뮴 중독





문  5. 호흡기 계통으로 병원체가 침입하여 발병되는 감염성 질환은?
① 콜레라
② B형 간염
③ 장티푸스
④ 신증후군출혈열





문  6. 로이(Roy)는 적응이론에서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개인의 능력에 영향을 주는 자극을 3가지로 분류했다. 다음 중 A씨의 상황에서 잔여자극(residual stimuli)에 해당하는 것은?
① A씨는 당뇨병을 진단받았다.
② A씨는 당뇨식이의 유익성에 대한 신념이 부족하다.
③ A씨는 혈당 측정에 대한 근심으로 불면증을 호소한다.
④ A씨는 장기간의 투병으로 재정적 어려움이 크다고 호소한다.





문  7. SWOT 분석의 전략 수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SO 전략은 사업 구조, 영역, 시장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수립한다.
② ST 전략은 신기술 개발, 새로운 대상자를 개발하는 방향으로 수립한다.
③ WO 전략은 기존 사업의 철수, 신사업의 개발 및 확산 방향으로 수립한다.
④ WT 전략은 사업 축소 또는 폐지하는 방향으로 수립한다.





문  8. 초등학교 보건교사가 인지주의 학습 이론을 적용하여 비만 아동에게 체중 감량을 위한 식이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때 가장 적절한 방법은?
① 음식일기를 기록한 날에는 일기장에 예쁜 스티커를 붙여 주었다.
② 익숙한 동요의 가사를 음식 칼로리에 대한 내용으로 바꾸어 반복해서 부르게 하였다.
③ 아동이 자율성을 가지고 다이어트 식단을 스스로 작성하도록 독려하였다.
④ 고칼로리 음식섭취를 자제하면서 조금씩 체중을 감량하고 있는 아동에게는 칭찬 점수를 주고 모으도록 하였다.





문  9. 프라이(Fry)의 국가보건 의료체계 유형 중 자유방임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의료자원의 효율적 활용으로 지역 간에 균형적 의료 발전이 가능하다.
② 정부 주도로 운영되므로 예방 중심의 질병 관리가 가능하다.
③ 정부의 통제와 간섭으로 의료서비스의 질이 대체적으로 낮은 편이다.
④ 의료기관의 선택이 자유롭고 의료인의 재량권이 부여되어 있다.





문 10. 오마하 문제분류체계(Omaha problem classification schem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7개의 서로 다른 축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축의 조합으로 간호진단 및 간호결과, 간호중재 진술문을 만들어낸다.
② 첫째 수준은 5개의 영역으로 환경, 사회심리, 안전, 질병, 건강 행위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③ 20개의 간호 요소와 145개의 가정간호진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④ 셋째 수준은 문제별 2가지의 수정 인자인 문제의 심각성 정도와 대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 11. 우리나라 보건행정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역보건법 시행령」상 보건지소는 읍․면(보건소가 설치된 읍․면은 제외한다)마다 1개씩 설치할 수 있다. 다만, 지역주민의 보건의료를 위하여 특별히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필요한 지역에 보건지소를 설치․운영하거나 여러 개의 보건지소를 통합하여 설치․운영할 수 있다.
② 보건복지부는 국민의 보건 향상과 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중앙 행정조직으로 보건소에 대한 인사권과 예산권을 가지고 있다.
③ 「지역보건법」상 지역주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관리하기 위하여 시․군․구에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보건소(보건의료원을 포함한다)를 설치한다.
④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상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의 자격은 의사 면허를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문 12. 지역사회 간호사가 지역의 환경이나 생활상을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해 걷거나 자동차를 이용하여 관찰하는 자료 수집 방법은?
① 참여 관찰
② 차창 밖 조사
③ 정보원 면담
④ 설문지 조사





문 13. 듀발(Duvall)의 가족발달단계에서 자녀의 사회화 교육이 주요 발달 과업이 되는 단계는?
① 신혼기
② 학령전기
③ 진수기
④ 노년기





문 14. 「학교보건법 시행령」상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이하 “정화구역”이라 한다) 설치 및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학교의 장은 해당 학교의 절대정화구역과 상대정화구역을 설정한 후 해당 시․도의 교육감에게 알려야 한다.
② 초등학교와 중학교 간에 정화구역이 서로 중복될 경우에는 초등학교의 장이 중복된 정화구역을 관리한다.
③ 상대정화구역은 학교 출입문에서 직선거리로 200m까지인 지역 중 절대정화구역을 포함한 지역으로 한다.
④ 학교 간에 절대정화구역과 상대정화구역이 서로 중복될 경우에는 상대정화구역이 설정된 학교의 장이 이를 관리한다.





문 15. PRECEDE-PROCEED 모형의 교육 및 생태학적 진단단계에서 제시한 건강행위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항목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조정 요인(modifying factor)-사회적 지지
② 가능 요인(enabling factor)-친구 또는 동료의 영향
③ 강화 요인(reinforcing factor)-보건 의료 및 지역사회 자원의 이용 가능성
④ 성향 요인(predisposing factor)-건강에 대한 신념과 자기 효능





문 16. 모자보건사업의 지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α-index는 해당 연도의 영아사망수와 모성사망수의 비를 나타낸 값이다.
② 영아사망률은 해당 연도의 출생아 수 1,000명에 대하여 동일 기간에 발생한 1세 미만의 사망아 수를 나타낸 값이다.
③ 주산기사망률은 해당 연도의 총 출생아 수에 대하여 동일 기간의 임신 12주 이후의 태아 사망수와 생후 28일 미만의 신생아 사망수를 나타낸 값이다.
④ 모성사망률은 해당 연도의 출생아 수에 대하여 동일 연도 임신기간 동안 사망한 여성 전체수를 나타낸 값이다.





문 17. 중학생 K군이 폐결핵 진단을 받았다고 학부모가 전화를 한 상황에서 학교가 취한 조치로 옳은 것은?
① 보건교사는 해당 학생의 투베르쿨린 검사(tuberculin test) 결과를 가지고 감염력 소실을 판단한 후 등교중지 해지를 결정하였다.
②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학교의 장은 결핵 발병 상황을 지체 없이 질병관리본부에 신고하였다.
③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하여 학생의 이름과 상태를 전교생에게 공지한 후 최근 접촉자들에 대해서는 병원 진료를 받도록 조치하였다.
④ 학생과 학부모에게 등교중지 기간은 출석으로 인정된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문 18. 다음과 같이 가족을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은?
○ 가족구성원 간의 다양한 내적인 관계뿐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와의 관계를 강조한다.
○ 가족-사회의 연계 및 가족 강화를 통한 사회 체계 안정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 거시적 관점으로 가족이 사회 통합에 어떻게 기여하는가에 초점을 둔다.
① 일반체계론적 관점
② 가족발달이론적 관점
③ 구조기능이론적 관점
④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관점





문 19. 우리나라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대상자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서비스 수혜의 우선 순위가 결정된다.
② 장기요양급여는 가족의 부담을 고려하여 시설급여를 우선적으로 제공하여야 한다.
③ 관리운영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지만 통합 징수한 장기요양보험료와 건강보험료는 각각의 독립회계로 관리한다.
④ 장기요양 인정의 유효기간은 최소 6개월로, 의사 소견을 받아 유효기간을 자동 갱신할 수 있다.





문 20. 세계보건기구가 제시하는 건강도시의 특징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깨끗하고 안전한 물리적 환경
ㄴ. 모든 시민의 기본 욕구 충족 노력
ㄷ. 건강과 복지에 대한 시민 참여
ㄹ. 모든 시민에 대한 적절한 공중보건 및 치료서비스의 보장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ㄱ, ㄴ, ㄷ, ㄹ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1 3 1 1 4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2 3 2 4 4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1 2 2 2 4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2 4 3 3 4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