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8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건축계획 기출문제 입니다.


문  1. 서양 건축양식의 변천과정을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비잔틴→고딕→로마네스크→르네상스→바로크
② 비잔틴→로마네스크→고딕→르네상스→바로크
③ 로마네스크→비잔틴→고딕→바로크→르네상스
④ 로마네스크→비잔틴→고딕→르네상스→바로크




문  2. 학교건축의 실별 세부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음악실은 강당과 근접한 위치가 좋으며, 외부의 잡음 및 타 교실의 소음 방지를 위한 방음 처리 계획이 중요하다.

② 과학실험실은 바닥 재료를 화공약품에 견디는 재료로 사용하고, 환기에 유의하여 계획한다.

③ 미술실은 학생들의 미술활동 지도에 있어 쾌적한 환경이 되도록 남향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④ 도서실은 학교의 모든 곳에서 접근이 용이한 곳으로 지역 주민들의 접근성도 고려하여야 한다.




문  3. 다음과 같은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부엌, 욕실 및 화장실 등의 수직 파이프나 덕트에 의해 환기가 이루어지는 곳에서는 환기경로의 유효높이가 몇 개 층을 관통하여 길어지므로 온도차에 의한 자연환기가 발생한다.
① 윈드스쿠프(windscoop)
② 굴뚝효과(stack effect)
③ 맞통풍(cross ventilation)
④ 전반환기(general ventilation)




문  4. 주거건축의 연결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현관은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위치하여야 한다.
② 중복도형은 통풍에 유리하다.
③ 계단은 현관이나 거실에 근접시켜 식당, 욕실, 화장실과 가깝게 설치한다.
④ 높이가 3m를 넘는 계단에는 높이 3m 이내마다 90cm 이상의 계단참을 설치하여야 한다.




문  5. 1929년 페리(Perry)의 근린주구이론에서 주거단지 구성을 위한 계획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계(Boundary)-통과교통이 단지 내부를 관통하고 차량이 우회할 수 있는 충분한 폭의 광역도로로 둘러싸여야 한다.

② 오픈스페이스(Open Space)-개개의 근린주구 요구에 부합하는 소공원과 레크리에이션 공간이 계획되어야 한다.

③ 규모(Size)-인구 규모는 초등학교 하나를 필요로 하는 인구에 대응하는 규모를 가져야 한다.

④ 근린점포(Local Shops)-근린주구 내 주민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상점가 한 개소 이상을 주요도로 결절점(코너)에 배치한다.




문  6.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동일한 형상의 건물이라면 방위에 따른 열 부하는 동일하다.
② 건물의 외표면적비(외피면적비)가 작을수록 에너지 절약에 불리하다.
③ 건물의 평면 형태는 복잡한 형태가 에너지 절약에 유리하다.
④ 건물의 코어 공간을 건물 외벽 쪽에 배치하면 열 부하를 작게 할 수 있다.




문  7. 기본색을 혼합해 이루어지는 2차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황색(yellow)
② 오렌지색(orange)
③ 녹색(green)
④ 자주색(violet)




문  8. 열환경에 대한 단위로 옳지 않은 것은?
참고 W:와트, N:뉴튼, s:초, h:시, ㎍:마이크로그램
① 열관류율-W/m2°C
② 투습계수-㎍/Ns
③ 열전도율-W/mh°C
④ 열전도저항-m2h°C/kcal




문  9. 사회심리적 환경요인 중 개인공간, 대인간의 거리, 자기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애드워드 홀(Edward T. Hall)은 인간관계의 거리를 ‘친밀한 거리(intimacy distance)’, ‘개인적 거리(personal distance)’, ‘사회적 거리(social distance)’, ‘공적 거리(public distance)’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② 개인공간은 실질적이고 명확한 경계를 가지며 침해되면 마음속에 저항이 생기고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③ 자기영역은 공간적 넓이를 가지며 움직이지 않는 정착된 것이다.

④ 자기영역은 구체적이거나 상징적인 방법으로 표시가 가능하다.




문 10. 미술관 또는 박물관의 특수전시기법 중 ‘하나의 사실’ 또는 ‘주제의 시간 상황’을 고정시켜 연출함으로써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은?
① 디오라마 전시
② 파노라마 전시
③ 아일랜드 전시
④ 하모니카 전시




문 11. 서양 중세 건축양식별 특징과 그와 관련된 건축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딕 건축양식은 플라잉 버트레스(flying buttress), 첨두아치(pointed arch)를 사용하였으며, 대표적인 건축물로 성 소피아(St. Sophia) 성당이 있다.

② 로마네스크 건축양식은 반원 아치(arch), 교차볼트(intersecting vault)를 사용하였으며, 대표적인 건축물로 성 미니아토(St. Miniato) 성당이 있다.

③ 비잔틴 건축양식은 돔(dome), 펜던티브(pendentive)를 사용하였고, 대표적인 건축물로 성 비탈레(St. Vitale) 성당이 있다.

④ 사라센 건축의 모스크(mosque)는 미나렛(minaret)이 특징이며, 대표적인 건축물로 코르도바(Cordoba) 사원이 있다.




문 12. 주택 건축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숑바르 드 로브(Chombard de Lawve)는 심리적 압박이나 폭력 등의 병리적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 규모를 ‘16m2/인’으로 규정하였다.
② 동선 계획에 있어서 개인, 사회, 가사노동권의 3개 동선은 서로 분리되어 간섭이 없는 것이 좋다.
③ 식당의 위치는 기본적으로 부엌과 근접 배치시키고 부엌이 직접 보이지 않도록 시선을 차단시키는 것이 좋다.
④ 주방 계획은 ‘재료준비→세척→조리→가열→배선→식사’의 작업 순서를 고려해야 한다.




문 13. 공연장 건축계획과 관련한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그리드아이언(gridiron)-무대의 천장 바로 밑에 철골을 촘촘히 깔아 바닥을 이루게 한 것으로, 배경이나 조명기구, 연기자 또는 음향 반사판 등이 매달릴 수 있도록 장치된다.

② 사이클로라마(cyclorama)-그림의 액자와 같이 관객의 눈을 무대에 쏠리게 하는 시각적 효과를 가지게 하며 관객의 시선에서 공연무대나 무대 배경을 제외한 다른 부분들을 가리는 역할을 한다.

③ 플로어 트랩(floor trap)-무대의 임의 장소에서 연기자의 등장과 퇴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무대와 트랩룸 사이를 계단이나 사다리로 오르내릴 수 있는 장치이다.

④ 플라이 갤러리(fly gallery)-그리드아이언에 올라가는 계단과 연결된 무대 주위의 벽에 설치되는 좁은 통로이다.




문 14. 병원건축의 수술부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술 중에 검사를 요하는 조직병리부, 진단방사선부와 협조가 잘 될 수 있는 장소이어야 한다.
② 멸균재료부(C.S.S.D.)에 수직 및 수평적으로 근접이 쉬운 장소이어야 한다.
③ 타 부분의 통과교통이 없는 장소이어야 한다.
④ 수술실의 공기조화설비를 할 때는 오염 방지를 위해 독립된 설비계통으로 하여 수술실의 공기를 재순환시킨다.




문 15. 호텔의 기능적 부분과 소요실을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숙박부분-린넨실(리넨실)
② 관리부분-프런트 오피스
③ 공용부분-보이실
④ 요리관계부분-배선실




문 16. 한식 목조 건축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후림-처마선을 안쪽으로 굽게 하여 날렵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
② 조로-처마 양쪽 끝을 올려 지붕선을 아름답고 우아하게 하는 것
③ 귀솟음-평주를 우주보다 약간 길게 하여 처마 끝쪽이 다소 올라가게 하는 것
④ 안쏠림-우주를 수직선보다 약간 안쪽으로 기울임으로써 안정감이 느껴지도록 하는 것




문 17. 건축 공간과 치수(scale) 및 치수 조정(M.C.:modular coordin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건축 공간의 치수는 물리적, 생리적, 심리적 치수 등을 고려해야 한다.
② 실내의 필요 환기량을 반영하여 창문 크기를 결정하는 것은 생리적 치수를 고려한 것이다.
③ 치수 조정을 하면 설계 작업이 단순해지고, 건축물 구성재의 대량 생산이 용이해진다.
④ 치수 조정을 하면 건축물 형태에서 창조성과 인간성 확보가 쉬워진다.




문 18. 팬코일유닛(FCU)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각 유닛마다 조절할 수 있다.
② 전공기 방식에 비해 덕트 면적이 작다.
③ 전공기 방식에 비해 중간기 외기냉방 적용이 용이하다.
④ 장래의 부하 증가 시 팬코일유닛의 증설로 용이하게 대응할 수 있다.




문 19. 단열공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내단열은 외단열에 비해 일시적 난방에 적합하다.
② 내단열은 외단열에 비해 열교 부분의 단열 처리가 유리하다.
③ 외단열은 적은 열용량을 갖고 있으므로 실온 변동이 크다.
④ 내단열 설계에서 방습층은 실외 저온 측면에 설치하여야 한다.




문 20. 그리스 기둥 양식 중 도리아 주범(Doric ord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장중하고 남성적인 느낌이 난다.
② 그리스 기둥 양식 중 가장 오래된 기둥 양식이다.
③ 파르테논신전 설계자 익티누스가 창안하였다.
④ 초반(base)이 없이 주두(capital)와 주신(shaft)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2 3 2 3 1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4 1 3 2 1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1 1 2 4 3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3 4 3 1 3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