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9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 순경공채(경기북부 여경)필기 재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입니다.


1. 우리나라 선사시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제천 점말 동굴에서는 사람의 얼굴을 새긴 털코뿔이뼈 등이 출토되었다.

② 부여 송국리 유적의 원형 집터의 경우, 집터의 바닥 중앙에 구덩이를 파고 그 양쪽 끝에 2개의 기둥을 세운 특징이 있다.

③ 신석기 시대에는 같은 씨족끼리 혼인하는 것을 피하는 족외혼이 지켜졌으며, 자연현상이나 자연물에도 정령이 있다고 믿는 토테미즘이 나타났다.

④ 철기시대에는 철제 농기구를 사용하면서 농업이 크게 발달하였으며, 철기와 함께 출토되는 명도전, 반량전, 오수전은 중국과 활발하게 교류했음을 보여준다.

정답 ③

해설
선사시대의 특징

오답피하기) 
③ 자연현상이나 자연물에도 정령이 있다고 믿는 것은 토테미즘이 아니라 애니미즘이다.



2. 밑줄 친 나라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나라에는 군왕이 있고, 모두 가축의 이름으로 관명을 정하여 마가, 우가, 저가, 구가와 대사자, 사자가 있다. 이들 가들은 별도로 사출도를 주관하는데, 큰 곳은 수천 가이며, 작은 곳은 수백 가였다. (중략) 가뭄이나 장마가 계속되어 오곡이 영글지 않으면, 그 허물을 왕에게 돌려 ‘왕을 마땅히 바꾸어야 한다.’고 하거나 ‘죽여야 한다.’고 하였다.
-『삼국지』위서 동이전
① 왕이 죽으면 많은 사람들을 껴묻거리와 함께 묻는 순장의 풍습이 있었다.
② 매년 12월에 영고라는 제천행사가 열렸으며, 이는 수렵 사회의 전통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③ 살인자는 사형에 처하고 그 가족은 노비로 삼았으며,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물건 값의 12배를 배상하게 하였다.
④ 해산물이 풍부하고 농사가 잘 되었으며, 민며느리제와 가족 공동묘제의 풍속이 있었다.

정답 ④

해설
초기 국가 부여의 특징

제시된 사료에서 ‘마가, 우가, 저가, 구가’등을 통하여 초기 국가 부여임을 유추해야 한다.

부여의 특징
위치 : 송화강 유역

발전 : 1세기 초에 왕호 사용

정치 : ① 5부족 연맹체
        ② 마가•우가•구가•저가 ⇨ 사출도
        ③ 제가회의

경제 : 특산물: 말•주옥 ⇨ 중국에 수출

사회 : ① 1책 12법(⇨4조목)
        ② 형사취수제
        ③ 순장
        ④ 제천행사: 영고(12월, 수렵의 유풍)

쇠퇴 : 3세기 선비족의 침입

멸망 : 5세기 고구려 문자명왕에게 복속

오답피하기)
④ 민며느리제와 가족 공동묘는 옥저의 풍습이다.



3. 통일신라의 토지 제도를 시행된 순서대로 가장 적절하게 나열한 것은?
㉠ 처음으로 백성에게 정전을 지급하였다.
㉡ 문무 관료전을 지급하되, 차등을 두었다.
㉢ 여러 내외관의 월봉을 없애고 다시 녹읍을 나누어 주었다.
㉣ 여러 내외관의 녹읍을 혁파하고 매년 조를 내리되 차등이 있게 하여 이로써 영원한 법식을 삼았다.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①

해설
통일신라 토지제도 변천

㉡ 문무 관료전을 지급(687)하되, 차등을 둔 것은 7세기 후반 신문왕 때이다.

㉣ 녹읍을 혁파(689)는 7세기 후반 신문왕 때인데 관료전 지급이후에 이루어졌다.

㉠ 처음으로 백성에게 정전을 지급한 시기는 8세기 전반 성덕왕 때이다.

㉢ 다시 녹읍을 나누어 주는 시기는 8세기 중후반 경덕왕 때이다.



4. 신라시대 승려 원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진골 귀족 출신으로 당나라에서 수학하고 온 뒤 영주에 부석사를 세웠다.
② 인도에 들어가 성지를 순례하고 기행문을 저술하였다.
③ 대중에게 ‘나무아미타불’을 염불하면 극락세계에 간다고 주장하였다.
④ 왕에게 건의하여 황룡사 9층 목탑을 건립하게 하였다.

정답 ③

해설
신라 승려 원효

원효(617~686)
① 신라 중대 교종 승려

② 6두품 출신, 도당승려(×), 분황사 창건, 법성종 창시

③ ‘화쟁(원융회통)’을 강조하여 한마음(一心) 사상으로 정리하여 당시의 종파대립해소에 기여

④ 대중불교를 강조하여 아미타 신앙 보급

⑤ 저서: 『십문화쟁론』, 『대승기신론소』, 『금강삼매경론』, 『화엄경소』 등

오답피하기) 
① 의상
② 혜초
④ 자장



5. 다음 제시된 사건과 가장 가까운 시기인 것은?
왕이 말하기를 “사람에게는 위와 아래가 있고, 벼슬에도 높고 낮음이 있어 명칭과 법식이 같지 않고 의복 또한 다른 것이다. 그런데 세상의 습속은 점점 각박해지고 백성들은 다투어 사치와 호화를 일삼고 오로지 외래품의 진귀한 것만을 숭상하고 토산물의 야비한 것을 싫어한다. 그리하여 예절이 분수에 넘치는 데 빠지고 풍속이 파괴되는 데에까지 이르렀다. 이에 옛날 법에 따라 엄한 명령을 내리는 것이니, 그래도 만약 일부러 범하는 자는 진실로 응당한 형벌이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삼국사기』
① 대조영이 고구려 유민과 말갈족을 이끌고 동모산 근처로 이동하여 국가를 세웠다.
② 장보고가 당에서 귀국하여 현재의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였다.
③ 불국토의 이상을 조화와 균형감각으로 표현한 불국사가 건립되었다.
④ 견훤이 지방의 군사력과 호족 세력을 토대로 완산주에 도읍을 정하고 후백제를 건국하였다.

정답 ②

해설
흥덕왕의 사치금지령

제시된 사료에서 ‘오로지 외래품의 진귀한 것만을 숭상’을 통하여 9세기 흥덕왕 시기의 귀족에 대한 사치 금지령과 관련된다.

② 장보고의 청해진 설치는 9세기 흥덕왕 시기이다.

오답피하기) 
① 7세기 후반
③ 8세기 후반(경덕왕~혜공왕)
④ 9세기 진성여왕 시기



6. 고려시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태조는 평양을 서경으로 삼아 북진 정책을 추진하여 청천강에서 영흥에 이르는 영토를 확보하였다.

② 광종은 노비안검법과 과거제를 시행하고, 이어 많은 건국 공신과 호족을 숙청하여 왕권을 강화하였다.

③ 성종은 최승로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교 정치 이념을 바탕으로 통치 체제를 정비하였으며, 국자감을 정비하고 지방에 경학박사와 의학박사를 파견하는 등 유학교육의 진흥에 노력하였다.

④ 고려 전기에는 수령이 파견되지 않은 속현보다 수령이 파견된 주현이 더 많았으며, 호족들은 점차 수령을 보좌하는 향리로 바뀌게 되었다.

정답 ④

해설
고려의 국왕업적과 지방통치체제

① 고려 태조시기 북진정책과 관련된 내용이다.
② 고려 광종의 왕권강화 정책과 관련된 내용이다.
③ 고려 성종시기 유학의 정비를 기술한 내용이다.

오답피하기)
④ 고려시대에는 수령이 파견된 주현보다 수령이 파견되지 않은 속현이 더 많았으며, 호족들은 점차 수령을 보좌하는 향리로 바뀌게 되는 시기는 조선시대이다.



7. 고려시대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숙종 때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화폐인 ‘건원중보’를 만들어 유통시켰으나 널리 이용되지는 못하였다.

㉡ 목종 때 시행된 ‘개정전시과’에서는 인품 요소를 배제하고 오로지 관품만을 기준으로 18과로 나누어 차등 지급하였으며, ‘시정전시과’에 비해 전체적으로 지급액수가 줄어들었다.

㉢ 원나라는 ‘동녕부’를 설치한 이후 철령 이북 화주에 ‘쌍성총관부’를 설치하였다.

㉣ 고려시대 중류층에는 중앙 관청의 말단 서리였던 ‘잡류’와 궁중 실무를 관리한 ‘남반’ 등이 속하였다.

㉤ 고려시대 군인의 유가족에게는 ‘구분전’을 지급하여 생활을 유지하게 하였다.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①

해설
고려시대 종합문제

㉡ 목종 때 시행된 ‘개정전시과’에서는 인품 요소를 배제하고 오로지 관품만을 기준으로 18과로 나누어 차등 지급하였으며,‘시정전시과’에 비해 전체적으로 지급액수가 줄어들었다.

㉣ 고려시대 중류층에는 중앙 관청의 말단 서리였던 ‘잡류’와 궁중 실무를 관리한 ‘남반’ 등이 속하였다.

㉤ 고려시대 6품 이하나 군인의 유가족에게는 ‘구분전’을 지급하여 생활을 유지하게 하였다.

오답피하기)
㉠ 우리나라 최초의 화폐인 ‘건원중보’는 10세기 성종 때 만들어졌다. 숙종 때에는 우리나라 지형을 본딴 ‘건활구’와 ‘해동통보, 해동중보, 삼한통보, 삼한중보, 동국통보, 동국중보 등을 만들어 유통시켰으나 널리 이용되지는 못하였다.

㉢ 철령 이북 화주에 ‘쌍성총관부’를 설치(1258)된 시기는 몽고 항쟁기시기인 고종 시기이며, ‘동녕부’를 설치(1270)한 시기는 원종 시기이다.



8. 고려 후기 공민왕 재위 때에 있었던 사실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홍건적이 침입해 와서 왕이 복주까지 피난하기도 하였다.
② 신돈을 등용하였으며, 전민변정도감을 설치하여 권문세족의 권력을 약화시켰다.
③ 박위로 하여금 쓰시마 섬을 정벌케 하였다.
④ 왕을 시해하려는 흥왕사의 변이 발생하였다.

정답 ③

해설
공민왕 시기의 사건

① 홍건적 2차 침입시(1361) 공민왕이 복주(안동)까지 피난하기도 하였다.

② 신돈을 등용한 것은 공민왕이며 전민변정도감을 설치하여 토지와 노비를 개혁하였다.

④ 흥왕사의 변은 김용의 난(1363)으로 흥왕사에 공민왕과 노국대장공주가 행차했을 때 친원세력이었던 김용이 왕을 시해하려다 최영 등에 의하여 제거되었다.

오답피하기)
박위의 쓰시마 정벌은 공민앙 시기가 아니라 창왕 시기이다.



9. 조선 전기 각 왕의 업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태종 때에는 호패법이 실시되었으며, 대신들을 견제할 목적으로 사간원이 독립되었다.
② 세종 때에는 훈민정음이 창제·반포되었고, 최윤덕, 김종서 등의 활약으로 북방의 4군 6진이 개척되었다.
③ 세조 때에는 집현전이 폐지되었고, 불교를 억제할 목적으로 간경도감이 폐지되었다.
④ 성종 때에는 관수관급제가 실시되어 국가의 토지에 대한 지배력이 강화되었다.

정답 ③

해설
조선 초기 국왕의 업적

① 태종 시기의 업적
② 세종 시기의 업적
④ 관수관급제는 성종 때의 토지제도이다.

오답피하기)
③ 세조 시기에 집현전이 폐지된 것은 맞지만 불경 간행 기관인 간경도감은 폐지된 것이 아니라 설치되었다.



10. 밑줄 친 상왕이 재위하기 이전에 발생한 사실로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상왕께서 나이가 어려 모든 조치를 대신에게 위임하여 의논해서 시행하였다. 그러나 이제 내가 명을 받아 왕통을 계승하여 국가의 모든 일을 처리하며 우리나라의 옛 제도를 복구하고자 한다. 지금부터 형조의 사형수를 제외한 모든 서무는 6조에서 각각 그 직무를 담당하여 직접 왕에게 아뢰어라.
① 새로운 금속활자 인쇄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가지고 경자자, 갑인자, 병진자 등을 주조하였다.

② 사형에 처할 만한 죄에 해당하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의금부에서 삼심(三審)을 받게 하는 법을 시행하였다.

③ 왕과 신하가 함께 모여 유학을 논의하고 시책을 나누는 경연을 활성화시켰으며, 언론기관으로서 홍문관을 설치하였다.

④ 박연으로 하여금 아악, 당악, 향악을 정리하게 하였으며, 사대부들에게 ‘주자가례’를 장려하였다.

정답 ③

해설
단종 이전의 상황(세종의 업적)

주어진 사료는 ‘나이가 어려’와 ‘6조에서 각각 그 직무를 담당하여 직접 왕에게’를 통하여 사료의 왕은 세조이며, 상왕은 단종이다. 그러므로 단종 즉위 전은 세종과 문종 시기일 것이다.

① 갑인자는 세종 시기 ② 금부삼복법을 의미하며 이는 세종 시기에 제정되었다. ④ 박연의 아악 정리는 세종 시기이다.

오답피하기)
③ 홍문관 설치는 조선 15세기 성종 시기이다.



11. 조선 후기 실학자들과 그들이 주장하는 바가 가장 적절하게 연결된 것은?
① 정약용-한 마을을 단위로 토지를 집단화하여 공동 경작하고 그 수확량을 노동량에 따라 공동 분배하는 일종의 공동 농장 제도인 여전제를 주장하였다.

② 유형원-『성호사설』을 저술하였으며, 양반 문벌제도와 과거제도, 노비제도의 모순을 비판하였다.

③ 이익-『곽우록』에서 한 가정의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일정한 토지인 영업전의 매매를 허가하는 한전론을 주장하였다.

④ 유수원-『의산문답』을 저술하였으며, 농업의 전문화와 상업화, 기술혁신을 통해 생산력을 증강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정답 ①

해설
실학자와 그들의 주장

정약용은 그의 저서 『경세유표』에서 한 마을을 단위로 토지를 분배하여 공동 경작 한뒤 노동량에 따라 수확량을 공동분배 하자는 여전제를 주장하였다.

오답피하기)
② 『성호사설』을 저술한 것은 유형원이 아니라 이익이다.
③ 이익의 한전론은 영업전의 매매를 금지시키자는 것이다.
④ 『의산문답』을 저술한 것은 유수원이 아니라 홍대용이다.



12. 조선 후기 활동한 사상(私商)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송상–개성을 근거지로 하여 상행위를 하였으며, 전국에 송방이라는 지점을 설치하였는데 주로 인삼을 재배·판매하였다.

② 경강상인-선상(선박을 이용한 상행위)을 하였으며, 주로 서남 연해안을 오가며 미곡·소금·어물 등의 운송과 판매를 장악하여 부를 축적하였다.

③ 만상-의주를 근거지로 활동하였으며, 주로 대청무역을 담당하였다.

④ 유상-동래를 근거지로 하여 활동하였다. 주로 대일 무역을 담당하였으며, 인삼·무명·쌀 등을 수출하고, 은·구리·황·후추 등을 수입하였다.

정답 ④

해설
조선후기 사상

조선후기 사상 출신 도고
만상 의주 청과의 사무역 담당
내상 동래 일본과의 사무역 담당
송상 개성 ① 청과 일본의 중계무역 담당
② 인삼 독점 판매권
③ 전국에 지점 설치: 송방
④ 특수 장부: 송도사개부기
경강
상인
한강 ① 한강의 근거지로
서•남해안을 오가면 활동한 선상
② 운송업 담당: 미곡, 소금, 어물
③ 선박 건조 참여
유상 평양 ① 청과의 사무역 담당
② 홍경래의 난(1811)의 배경

오답피하기)
④ 내상에 대한 설명이다. 유상은 동래가 아니라 평양을 근거지로 활동하였다.



13. 조선 후기 사회 모습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조선 후기에는 지주제가 일반화되었으며, 소작료의 징수 방법은 종래 도조법에서 점차 타조법으로 바뀌어 갔다.

② 영조 때에는 균역법을 실시하였으며, 2필이던 군포를 1필로 감해 주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토지 1결당 결작 2두를 부과하는 방법으로 보충하려 하였다.

③ 공인은 시전뿐 아니라 전국의 장시를 중심으로 활동하였는데, 점차 특정 물품을 대량으로 취급하는 도고로 성장하였다.

④ 조선 후기에는 양반층 내부에서도 계층 분화가 일어났으며 중앙 정치에서 밀려난 양반은 향촌 사회에서 겨우 위세를 유지하는 향반이 되거나, 더욱 몰락하여 잔반이 되기도 하였다.

정답 ①

해설
조선후기의 사회모습

② 영조 때에는 균역법을 실시(1750)하였으며, 2필이던 군포를 1필로 감해 주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양반지주에게 토지 1결당 결작 2두를 부과했으며, 일부 상류층에게는 선무군관포 1필, 그리고 어장세, 염세, 선박세를 관청재정으로 충당하였다.

③ 공인은 공납 징수와 관수품 조달을 위헤 전국적으로 활동했으며 일부는 도고로 성장하기도 하였다.

④ 조선 후기의 사회변화는 신분제의 동요를 가져와 양반의 계층분화를 야기 시켰다. 즉 중앙의 벌열양반(권반), 향촌의 향반(토반), 그리고 몰락양반인 잔반으로 분화가 되었다.

오답피하기)
① 조선후기에 지주제가 일반화 된 것은 맞으나 소작료의 징수 방법은 타조법에서 도조법으로 바뀌어 갔다.



14. 조선 후기 문화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홍여하는 『휘찬려사』와 『동국통감제강』을 저술하였으며, 기자의 전통이 마한을 거쳐 신라로 이어져 왔다고 하여 ‘기자조선-마한-신라’를 정통국가로 내세웠다.

② 신경준이 저술한 『대동운부군옥』은 단군시대 이래의 지리, 역사, 인물, 문학, 식물, 동물 등을 총망라한 어휘백과사전이다.

③ 홍대용은 서양과학의 본질이 수학에 있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주해수용』을 저술하여 동양과 서양 수학의 연구 성과를 정리하였다.

④ 서호수는 『해동농서』를 저술하여 우리 고유의 농학을 중심에 두고 중국 농학을 선별적으로 수용하는 방향으로 농학의 새로운 체계화를 시도하였다.

정답 ②

해설
조선후기 서적

① 홍여하는 17세기 남인 출신 학자로 고려사를 기전체로 서술한 『휘찬려사』와 편년체 사서인『동국통감제강』을 저술하여 기자조선-마한-신라를 정통으로 삼았다.

③ 『주해수용』은 홍대용의 대표적 수학서적이다.

④ 서호수는 『해동농서』를 통하여 농업생산력의 증대를 주장하였다.

오답피하기)
② 『대동운부군옥』는 신경준이 아니라 권해문이 선조 시기(1589)에 편찬한 일종의 언어 백과사전이다. 신경준(18세기)의 저서는 『훈민정음 운해』 이다. 



15.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9세기 조선은 세도 정치로 인해 정치가 극도로 혼란하였고 삼정의 문란으로 백성의 생활이 어려워지면서 농민 봉기가 자주 일어났다. 1863년 어린 아들이 왕으로 즉위하자, 친아버지인 가 왕을 대신하여 정치적 실권을 장악하였다. 
① 비변사를 폐지시키고 경복궁을 중건하였다.
② 『대전통편』, 『육전조례』 등을 편찬하여 통치규범을 재정비하였다.
③ 양반에게도 군포를 징수하는 법을 시행하였다.
④ 일부 서원을 남기고 나머지 서원은 모두 철폐하였다.

정답 ②

해설
흥선대원군의 정책

주어진 자료에서 ‘1863년 어린아들(고종)’을 통하여 흥선대원군임을 유추해야 할 것이다.

흥선대원군의 정책
왕권강화 정책 :
   ① 안동 김씨 숙청
   ② 경복궁 중건
   ③ 비변사 축소•폐지
   ④ 『대전회통』,『육전조례』 편찬
   ⑤ 서원•만동묘 철폐
   ⑥ 삼정의 문란 개혁
     ㉠ 전정: 양전사업 실시
     ㉡ 군정: 호포법 실시
     ㉢ 환곡: 사창제 실시

통상수교 거부정책 :
   ① 병인박해
   ② 제너럴셔먼호 사건
   ③ 병인양요
   ④ 오폐르트 도굴 사건
   ⑤ 신미양요
   ⑥ 척화비 건립

오답피하기) 
② 『대전통편』은 정조시기에 편찬된 법전이다. 흥선대원군 집권기에는 『대전회통』과 『육전조례』가 편찬되었다.



16. 다음 제시된 조약을 체결된 순서대로 가장 적절하게 나열한 것은?
㉠ 한국 정부는 시정 개선에 관하여 통감의 지도를 받을 것.

㉡ 대일본제국 정부는 대한제국의 독립과 영토 보전을 확실히 보증할 것.

㉢ 일본국 정부는 한국과 타국 간에 현존하는 조약의 실행을 완전히 하는 임무가 있으며, 한국 정부는 금후(今後)에 일본국 정부의 중개를 거치지 아니하고 국제적 성질을 가진 하등조약(何等條約)이나 약속을 하지 않기로 함.

㉣ 대한 정부는 대일본 정부가 추천하는 일본인 1명을 재정 고문으로 하여 대한 정부에 용빙(傭聘)하고, 재무에 관한 사항은 일체 그의 의견을 물어 실시할 것.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③

해설
일본의 국권침탈 과정

㉡ 한일의정서(1904.2)의 내용
㉣ 제1차 한일협약(1904.8)의 내용
㉢ 제2차 한일협약(1905.11 을사늑약)의 내용
㉠ 한일 신협약(1907.7)의 내용

일제의 주권 침탈 과정
한일의정서
(1904.2)
① 군사요지 자유이용 ② 충고권
제1차 한일협약
(1904.8)
고문정치
제2차 한일협약
(1905.11)
외교권 박탈 ⇨ 통감정치
한일 신협약
(1907.7)
차관정치
기유각서
(1909.7)
사법권 박탈
한일병합
(1910.8)
주권 박탈 ⇨ 총독정치




17. 근대 문화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1920년대에는 나운규가 일제강점기 민족의 아픔을 그린 영화 ‘아리랑’을 제작하였다.

② 한용운은 일본불교의 침투에 대항하면서 민족불교의 자주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조선불교유신론』을 저술하였다.

③ 1907년에는 국문 연구소가 만들어져 주시경과 지석영 등의 주도로 국문의 정리와 국어의 이해체계가 확립되기 시작하였다.

④ 「만세보」는 손병희, 오세창 등이 창간한 일간지로 순 한글판으로 발행되었으며, 일진회를 공격하고 반민족 행위에 대하여 맹렬한 비판을 가하였다.

정답 ④

해설
근대 문화

① 나운규가 일제강점기 민족의 아픔을 그린 영화 ‘아리랑’을 제작(1926)하여 단성사에서 개봉되었다.

② 한용운은 일본불교의 침투에 대항하면서 민족불교의 자주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조선불교유신론』을 저술(1910)하였다.

③ 1907년에는 국문 연구소가 만들어져 주시경과 지석영 등의 주도로 국문의 정리와 국어의 이해체계가 확립되기 시작하였다.

오답피하기)
④ 『만세보』는 1906년 손병희, 오세창 등이 창간한 일간지로 순 한글판이 아니라 국한문 혼용체이다. 일진회를 공격하고 반민족 행위에 대하여 맹렬한 비판을 가했으며, 1907년 주필이었던 이인직에게 인수되어 『대한신문』이 되었으며 1910년이후에는 총독부 기관지로 흡수되었다.



18. 1930년대의 무장 독립 전쟁에 대한 설명이다.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조선 혁명군은 ( ㉠ )의 지휘 하에 부대를 5개 중대로 개편 정비하고 중국의 요령 민중 자위군과 연합 전선을 결성하기로 합의하였다. 중국 ( ㉡ )과 연합 작전을 전개한 조선 혁명군은 영릉가 전투, 흥경성 전투, 신개령 전투, 통화현 전투 등에서 대규모의 일·만 연합군과 격전을 벌여 이를 대파하였다.
( ㉢ )이 이끈 한국 독립군은 중국의 ( ㉣ )과 연합하여 쌍성보, 경박호, 사도하자, 동경성 전투에서 일본군 또는 일·만 연합군을 크게 격파하였다. 특히 대전자령 전투에서는 4시간에 걸친 격전 끝에 승리하였으며 막대한 전리품을 획득하여 한·중 연합군의 사기를 크게 높였다.
㉠양세봉㉡의용군㉢지청천㉣호로군
㉠지청천㉡의용군㉢양세봉㉣호로군
㉠양세봉㉡호로군㉢지청천㉣의용군
㉠지청천㉡호로군㉢양세봉㉣의용군

정답 ①

해설
1930년대의 무장 독립 전쟁

■ 1930년대의 독립군
명칭 활동지 사령관 연합 전투
한국 독립군 북만주 지청천 호로군 쌍성보
경박호
사도하자
동경성
조선 혁명군 남만주 양세봉 의용군 영릉가
홍경성
신개령
통화현




19. 대한민국 헌법과 개헌에 대한 ㉠부터 ㉣까지의 설명 중 옳고 그름의 표시(O, X)가 바르게 된 것은?
㉠ 제헌 헌법은 임기 4년의 대통령을 국회에서 간접선거로 선출하고, 국회는 단원제로 구성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였다.

㉡ 유신 헌법은 대통령의 임기를 5년으로 규정하고 있었으며, 연임 제한을 두지 않았다.

㉢ 3차 개헌은 내각 책임제와 양원제 국회를 구성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였다.

㉣ 8차 개헌은 6·29 선언을 계기로 이루어졌으며, 5년 단임의 대통령 직선제를 그 내용으로 하였다.
① ㉠(X) ㉡(O) ㉢(X) ㉣(O)
② ㉠(O) ㉡(X) ㉢(O) ㉣(X)
③ ㉠(O) ㉡(O) ㉢(X) ㉣(O)
④ ㉠(X) ㉡(X) ㉢(O) ㉣(X)

정답 ②

해설
대한민국 헌정 개헌

㉠(O) 제헌 헌법에는 대통령의 임기 4년으로 국회에서 간접선거로 선출했으며 3선이 금지되었다. 국회의원의 임기는 2년으로 국회는 단원제이며, 선거권은 만 21세 이상이었다.

㉢(O) 이승만 하야이후 허정 과도 정부에서 이루어진 3차 개헌은 내각 책임제와 양원제 국회를 구성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였다.

오답피하기)
㉡ (X)유신 헌법은 대통령의 임기를 5년이 아니라 6년으로 규정하고 있었으며, 연임 제한을 두지 않았다.

㉣(X) 6·29 선언을 계기로 이루어진 개헌은 8차가 아닌 9차 개헌이며, 5년 단임의 대통령 직선제를 그 내용으로 하였다.



20. 대한민국의 현대사 사건들을 발생한 순서대로 가장 적절하게 나열한 것은?
㉠ 베트남 파병이 이루어지면서 미국과 한국 사이에 한국군의 현대화와 경제 협력을 약속하는 각서가 체결되었다.

㉡ 근로기준법의 준수를 요구하며 전태일이 분신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 7월 4일 역사적인 남북 공동 성명이 서울과 평양에서 발표되었다.

㉣ 북한이 보낸 30여 명의 무장 공비가 청와대 기습을 노린 사건이 발생하였다.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①

해설
박정희 정부 사건 순서

㉠ 브라운 각서(1966)에 대한 설명이다.
㉣ 김신조 청와대 습격 사건(1968)과 관련된 설명이다.
㉡ 전태일 사건(1970)
㉢ 7.4 남북 공동성명(1972)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3 4 1 3 2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4 1 3 3 3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1 4 1 2 2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3 4 1 2 1




2017년 경찰직 순경공채(경기북부 여경)필기 재시험 문제 HWP 다운로드
2017년 경찰직 순경공채(경기북부 여경)필기 재시험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