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6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 (가책형) 입니다.


문  1. 중세시대 대학 발생의 주요 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콜라 철학이 발달하면서 학문적 열기가 고조되었다.
② 십자군 원정 이후 외부 지역으로부터 실용학문이 널리 유입되었다.
③ 대중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조합학교(guild school)가 새롭게 등장하였다.
④ 도시와 상공업이 발달하면서 법조인, 의사와 같은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다.




문  2. 다음과 같이 주장한 교육사상가는?
○ ‘다면적 흥미’의 형성을 중시하였다.
○ 명료, 연합, 체계, 방법으로 이어지는 수업의 단계를 주장하였다.
○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도덕적 인격을 갖추는 데 기여하는 ‘교육적인 수업’을 강조하였다.
① 퀸틸리아누스(Quintilianus)
② 헤르바르트(Herbart)
③ 루소(Rousseau)
④ 듀이(Dewey)




문  3. 「평생교육법」 제4조에 규정된 평생교육의 이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일정한 평생교육 과정을 이수한 자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자격 및 학력 인정 등 사회적 대우를 부여하여야 한다.
②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자유로운 참여와 자발적인 학습을 기초로 이루어져야 한다.
③ 평생교육은 정치적․개인적 편견의 선전을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아니 된다.
④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필요와 실용성을 존중하여야 한다.




문  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성인학습 유형은?
○ 개인이 주변 현실을 지각하고, 이해하고, 느끼는 방식에 대한 극적이고 근본적인 변화에 관한 학습이다.

○ 기존에 겪은 경험의 의미를 재해석하고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가는 비판적 성찰을 필수적인 과정으로 본다.

○ 주장에 대한 논쟁과 증거를 검토하는 담론 과정과 학습에서 습득한 결과를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을 중시한다.
① 자기주도학습(Self-directed learning)
②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
③ 우연학습(Incidental learning)
④ 전환학습(Transformative learning)




문  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행정 조직의 원리는?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직무를 권한과 책임의 정도에 따라 수직적으로 조직화한다.
① 계층의 원리
② 기능적 분업의 원리
③ 명령 통일의 원리
④ 통솔 한계의 원리




문  6. 허시(Hersey)와 블랜차드(Blenchard)의 지도성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참여형(participating)-높은 과업행동과 낮은 관계행동에 적합하다.
② 위임형(delegating)-낮은 과업행동과 높은 관계행동에 적합하다.
③ 설득형(selling)-높은 과업행동과 높은 관계행동에 적합하다.
④ 지시형(telling)-낮은 과업행동과 낮은 관계행동에 적합하다.




문  7. 일제 강점기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1920년대에 소학교를 국민학교로 개칭한 후 일본인과 조선인을 함께 교육하였다.
② 제3차 「조선교육령」 시기에 조선인들의 고등교육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경성제국대학을 설립하였다.
③ 일제의 우민화 정책에도 불구하고 제2차 「조선교육령」 시기에 조선인의 보통학교 재학생 수는 증가하였다.
④ 전쟁인력을 확보하고자 제1차 「조선교육령」 시기에 학교에서 전시준비교육을 실시하였다.




문  8. 다음 내용과 가장 밀접한 것은?
○ 사회적 자본
○ 교육의 효과에 대한 갈등론적 접근
○ 스탠튼-살라자와 돈부시(Stanton-Salazar & Dornbusch)
① 지위획득 모형
② 위스콘신 모형
③ 노동시장 분단론
④ 연줄 모형




문  9. 교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교육공무원법」상 초․중등 교원의 정년은 60세이다.
②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 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상 교원은 현행 범인인 경우 외에는 소속 학교의 장의 동의 없이 학원 안에서 체포되지 아니한다.
③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운영 등에 관한 법률」상 교원에게는 단결권, 단체교섭권, 단체행동권이 각각 보장된다.
④ 「교육기본법」상 교원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다른 공직에 취임할 수 있다.




문 10. 다음은 에치오니(Etzioni)의 조직유형론의 기준과 예시를 나타낸 것이다. ㉠~㉣에 들어갈 내용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참여
권력
소외 타산 ( ㉠ )
강제 ( ㉡ )
( ㉢ ) ( ㉣ )
규범 학교
      ㉠      ㉡          ㉢         ㉣
① 보상    군대       친밀    종합병원
② 헌신   교도소     보상    일반회사
③ 몰입  복지기관   통합    종교단체
④ 협동   소방서     지원    전문대학




문 11. 본질주의 교육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월성을 강조하는 오늘날의 교육은 본질주의 사조와 일맥상통한 면이 있다.
② 미국 정부가 과거에 주도했던 ‘기초 회귀(Back-to-basics)’ 운동은 본질주의 입장의 재현으로 볼 수 있다.
③ 현재의 문화적 위기 속에서 교육을 통하여 새롭고 민주적인 세계질서가 수립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④ 수업의 주도권이 교사에게 있으며, 교재는 학습자의 현재의 관심과는 무관하게 선정되어야 한다고 본다.




문 12. 개인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결정성 지능은 경험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
② 창의적인 사람은 모호성을 잘 견디고 과제 집착력이 높은 경향이 있다.
③ 문제를 해결할 때 충동형 학습자는 속도에 주안을 두지만 숙고형 학습자는 정확성에 주안을 둔다.
④ 장독립형 학습자는 사물을 전체적으로 지각하기 때문에 정보항목들 사이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데 능하다.




문 13. 성취목표를 숙달목표와 수행목표로 구분할 때, 숙달목표를 지닌 학습자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신의 유능성을 입증하고자 과제에 대하여 계속해서 노력하는 경향이 있다.
② 어려움이나 실패에 직면했을 때에도 학습을 지속해 나가는 경향이 있다.
③ 학습기회를 극대화하는 과제를 선택하고 도전하는 경향이 있다.
④ 자신의 능력을 진단하고 향상을 도울 수 있는 피드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문 14. 심리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MMPI, MBTI는 자기보고식 성격검사이다.
②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는 언어성 검사 이외에 동작성 검사를 포함하고 있다.
③ 투사적 성격검사는 구조화되지 않은 모호한 자극 제시를 통해 내적 심리상태를 파악한다.
④ 로르샤흐(Rorschach) 잉크반점검사는 융의 성격유형을 근거로 한 16가지 성격 유형 분류에 활용된다.




문 15.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MOOC 강좌들은 세계적으로 공통된 품질보증 및 규제에 따라 개발․관리되며 신뢰할 만한 교육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② 북미 명문대학 강좌의 온라인 운영 형태를 근간으로 출발하여 대안적 교육형태로 급부상하게 되었다.
③ 교수자와의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중요시하는 cMOOC와 교수자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수준 높은 강의내용 제공에 초점을 맞춘 xMOOC로 구분할 수 있다.
④ 국내에서도 정부 지원하에 K-MOOC를 개발하여 한국 고등교육의 국제경쟁력을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문 16.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규준참조(norm-referenced) 평가-서열화가 쉽고 경쟁 유발에 유리하다.
② 능력참조(ability-referenced) 평가-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평가기준의 적용이 가능하다.
③ 성장참조(growth-referenced) 평가-사전능력수준과 현재능력수준 간의 차이를 참조하여 평가한다.
④ 준거참조(criterion-referenced) 평가-학습결과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제공을 통해 교수․학습을 개선할 수 있다.




문 17.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구조화된 문제상황에서 추론기능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필요로 한다.
② 의과대학에서 전통적인 교육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모형이다.
③ 실제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학습자가 찾아서 해결하는 학습자 중심의 모형이다.
④ 문제해결 과정이 끝난 후 실시되는 평가는 교사에 의해 시험으로 이루어진다.




문 1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정의적 특성 평가 방법은?
○ 스티븐슨(Stephenson)이 개발한 것으로, 인간의 태도와 행동을 연구하는 데 유용하다.

○ 다양한 진술문을 분류하는 작업을 통해 피험자의 특정 주제에 대한 주관적 의견이나 인식의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 여러 사람의 분류에서 어떤 공통성, 차이가 있는가를 밝힐 때 혹은 한 개인의 두 장면(예컨대 치료 전, 후)에서의 차이를 비교할 때 사용될 수 있다.
① 관찰법
② 의미분석법
③ Q 분류법(Q sort)
④ 사회성 측정법(Sociometry)




문 19. 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율지능지수는 편차지능지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정신연령과 생활연령의 비로 나타낸다.

② 스턴버그(Sternberg)는 분석적 능력, 창의적 능력, 실제적 능력의 세 가지 능력으로 구성된 성공지능을 제안하였다.

③ 정서지능은 개인의 정서적 능력이 학교에서의 성공 및 사회에서의 성공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시사해 준다.

④ 가드너(Gardner)는 지능이 높으면 모든 영역에서 우수하다고 간주하는 종래의 지능이론을 비판하고 지능이 상호독립적인 여러 지능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했다.




문 20. 메타인지(meta-cogni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신의 인지과정을 점검하고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② 시연, 정교화, 조직화와 같이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③ 사고에 대한 사고, 인지에 대한 인지로 볼 수 있다.
④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에 대한 지식이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3 2 4 4 1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3 3 4 2 2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3 4 1 4 1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2 4 3 1 2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