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6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가책형) 입니다.


1. 밑줄 친 ‘이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시조는 이진아시왕이다. 그로부터 도설지왕까지 대략 16대 520년이다. 최치원이 지은 「석이정전」을 살펴보면, 가야산신 정견모주가 천신 이비가지에게 감응되어 이 나라 왕 뇌질주일과 금관국왕 뇌질청예 두 사람을 낳았는데, 뇌질주일은 곧 이진아시왕의 별칭이고 뇌질청예는 수로왕의 별칭이라고 한다.
-'신증동국여지승람'-
① 5세기 후반부터 급성장해 가야의 주도 세력이 되었다.
② 고령의 지산동 고분군을 대표적 문화유산으로 남겼다.
③ 시조는 아유타국에서 온 공주와 혼인을 하였다고 전한다.
④ 전성기에는 지금의 전라북도 일부 지역까지 세력을 확장하였다.

∙정답 : ③

∙출제 영역 : 대가야

∙해설 : 자료는 최치원이 저술한 「석이정전」에 고령 대가야의 시조인 이진아시왕(내질주일)의 신화 내용으로 밑줄 친 ‘이 나라’는 대가야이다.

③ 인도 아유타국에서 해변으로 들어온 공주 허황옥과 혼인을 하였다고 전하는 인물은 금관가야의 시조인 김수로(뇌질청)이다.

∙바로알기 :
① 고령지역의 대가야는 5세기 후반 후기 가야 맹주로 중국 남조에 사신을 파견하였고 백제나 신라와 동맹하여 고구려에 대항하기도 하였다.

② 대가야의 대표적 유적으로는 순장의 풍습을 확인할 수 있는 고령 지산동 고분과 벽화가 그려진 고아동 고분 등이 있다.

④ 5세기 말 대가야는 소백산맥을 넘어 백제지역인 전북 임실, 남원 등 전라도 지역을 일시 점령하기도 하였다.



2. 고려와 조선시대 과거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고려시대에는 제술업이 명경업보다 중시되어 그 합격자를 중용하였다.
ㄴ. 고려시대 국자감시는 국자감의 학생만을 대상으로 치르는 시험이었다.
ㄷ. 조선시대에 잡과에 합격한 기술관은 해당 관청에서 최고 정3품까지 승진할 수 있었다.
ㄹ. 조선시대의 음서 대상도 고려시대와 동일하여 음서를 통하여 고위 관리까지 진출하였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정답 : ①

∙출제 영역 : 고려와 조선시대 과거제도

∙해설 :
ㄱ. 고려시대에는 한문학 시험인 제술업이 유교경전 시험인 명경업보다 중시한 것은 행정실무와 외교문서에 중요시되었기 때문이다.

ㄷ. 조선시대의 기술관과 서얼은 한품서용제에 따라 원칙적으로 정3품 하계까지만 승진이 허용되었다.

∙바로알기 :
ㄴ. 고려시대의 국자감시는 향시 합격자들과 국자감생, 12도생, 현직 관리 등이 국자감에서 시험을 보았으며, 합격자를 진사라 하였다.

ㄹ. 조선시대의 음서는 대상이 고려 시기의 5품 이상에서 2품 이상의 관리로 축소되고 승진에도 제한을 가하였다.



3. 다음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미국은 제너럴셔먼호 사건을 구실로 통상을 요구해 왔다. 이어 군함을 이끌고 강화도를 침략하였다. 조선군의 결사 항전과 정부의 통상 거부로 미군은 결국 퇴각했다. 그러나 개항 이후 조선 정부도 수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전권대관 신헌 등을 통해 미국과     ㉠     을(를) 체결하였다.
① 조선과 영국의 통상 조약 체결 이후 맺어졌다.
② 양곡의 무제한 유출, 무관세, 무항세 조항이 포함되었다.
③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한 일본의 적극적인 알선과 중재로 체결되었다.
④ 다른 나라의 압박을 받으면 거중 조정한다는 내용의 조항이 들어 있었다.

∙정답 : ④

∙출제 영역 : 조․미 수호 통상 조약

∙해설 :
자료의 ㉠ 조․미 수호 통상 조약(1882년)이다.

④ 조․미 수호 통상 조약은 치외법권과 최초로 최혜국 대우와 관세 부과를 규정하는 서양과의 최초 근대적 통상 조약이다.

∙바로알기 :
① 조․영 수호 통상 조약은 1882년 조․미 수호 통상 조약 이후이나 1883년에는 의회 비준까지 받았다.

② 1876년 강화도 조약 이후 체결된 조․일 통상 장정(조일무역규칙)의 내용이다.

③ 조․미 수호 통상 조약은 청이 조선에 대한 종주권을 확인받고 러시아와 일본을 견제하고자 알선하였다.



4. 밑줄 친 ‘이곳’에서 일어난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이곳에서는 한인 집단 거주지인 신한촌이 형성되어 자치 기구와 학교가 만들어졌으며, 다양한 독립운동이 일어났다. 이곳에서 이상설 등은 성명회를 조직하여 독립운동을 벌였고, 이후 임시정부의 성격을 가진 대한국민의회가 전로한족회중앙총회로부터 개편 조직되었다.
<보기>
ㄱ. 권업회라는 독립운동 단체가 조직되었다.
ㄴ. 독립군 양성을 위한 신흥강습소가 설치되었다.
ㄷ. 대한광복군 정부가 수립되어 독립운동을 벌였다.
ㄹ. 신규식, 박은식 등의 주도로 동제사가 조직되었다.
①ㄱ, ㄴ
②ㄱ, ㄷ
③ㄴ, ㄹ
④ㄷ, ㄹ

∙정답 : ②

∙출제 영역 : 연해주 지역의 독립 운동

∙해설 :
밑줄 친 ‘이곳’은 연해주로 러시아가 베이징 조약을 중재한 대가로 얻은 지역으로 집단 거주지인 신한촌이 세워져 한인 자치 기구로 한민회가 설치되어 한민 학교를 설립하고 해조신문 발행 등 언론 활동을 전개하였다.

ㄱ. 권업회(1911)는 연해주에 최재형, 유인석 등이 애국 계몽 운동 계열과 의병 인들을 규합하여 조직한 단체로 대전 학교와 권업신문을 발간하기도 하였다.

ㄷ. 대한 광복군 정부(1914년)는 연해주에 권업회가 주도하여 대통령 이상설과 부통령 이동휘를 중심으로 조직한 단체로 임시 정부 탄생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바로알기 :
ㄴ. 신흥강습소는 경학사(1910~1911년)는 이회영 등이 중심이 되어 남만주(서간도) 삼원보 지역에 설립한 학교로 이후 신흥 중학, 신흥 무관 학교로 개편되었다.

ㄹ. 동제사(1912년)는 신규식, 박은식 등이 주도하여 상하이에 결성한 조직으로 중국 국민당 인사들이 가담하면서 신아동제사로 개편되었고 박달 학원을 설립하였다.



5. 발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왕을 ‘황상’ 또는 ‘대왕’ 등으로 칭하였다.
② 모피, 우황, 구리, 말 등을 당나라에 수출하였다.
③ 상경(上京)은 당나라 도성을 본떠 조방(條坊)을 나누었다.
④ 중앙의 주요 관서에 각각 복수(複數)의 장관을 임명하였다.

∙정답 : ④

∙출제 영역 : 발해

∙해설 :
④ 통일신라는 집사부를 제외하고 권력의 분산 차원에서 각 부의 장관은 여러 명인 경우가 많았다.

∙바로알기 :
① 문왕 때 일본에 대해서도 국왕을 ‘황상’이라는 칭호를 쓰면서 황제 국가의 면모를 과시하였다.

② 당에 대한 수출품으로 모피, 인삼 등 토산물과 불상, 자기 등도 있었다.

③ 상경은 당의 장안성을 모방하여 황성 남문에서 외성 남문까지 남북으로 연결된 주작대로를 중심으로 좌경·우경으로 갈리고, 이것을 다시 여러 조방(條坊, 네모난 구획)으로 나누었다.



6. 다음은 조선시대 어느 관원의 일기에서 발췌한 사실이다.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1568년 : 광흥창에서 쌀 7섬, 콩 7섬, 명주베 1필, 삼베 3필을 받아왔다.
○ 1568년 : 쌀 4섬 5되와 베 10필, 콩 2섬으로 이형이라는 사람의 밭을 샀다.
○ 1569년 : 노비 석정이 와서 올해 논의 총 수확이 모두 83섬이라고 말했다.
○ 1570년 : 이효원이 찾아와 호조에 속한 공장(工匠)이 만들어 파는 충정관(冲靜冠)의 구입을 권하였다.
① 이 관원은 녹봉을 광흥창에 가서 받았다.
② 이 관원이 이형에게 산 밭은 병작반수의 형태로 경작을 시킬 수 있었다.
③ 이 관원은 논의 총 수확 83섬의 10분의 1을 농민들로부터 수조할 수 있었다.
④ 이 관원은 관청에 소속된 공장들이 개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물품을 구입할 수 있었다.

∙정답 : ③

∙출제 영역 : 조선 중기의 경제

∙해설 :
③ 노비 석정에 대한 소속이 모호하게 설정되었지만 일반적으로 양반 관리는 10분의 1의 수조권 행사는 조선 초기 가능하였고 세종 때 연분 9등법(1444년)에 따라 20~4두, 인조 때는 영정법(1635년)이 시행되면서 1결당 4두만 수조권 행사가 가능하였다.

∙바로알기 :
① 조창에서 운반한 세곡은 서울 용산과 서강에 있는 경창에 보관하였는데 경창(광흥창·풍저창·군자창) 중 광흥창으로 운반한 세곡은 관리의 녹봉으로 지급하였다.

② 16세기에는 농장의 확대로 지주전호제가 유행하면서 병작반수제가 적용되었다.

④ 조선 시대의 공장(수공업자)은 국역을 마치고 사적으로 양반 사치품이나 농기구 들을 만들어 매매가 가능하였다.



7. 신라 말 진성왕 대의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견훤이 무진주에서 군사를 일으켰다.
② 궁예가 국호 마진을 태봉으로 바꾸었다.
③ 원종과 애노가 사벌주에서 반란을 일으켰다.
④ 양길이 부하를 보내 명주 관할 군현을 공격하였다.

∙정답 : ②

∙출제 영역 : 신라 말 진성왕(진성여왕)

∙해설 : 신라 말 진성왕(진성여왕, 887~897년)까지 재위 기간이었다.

② 궁예가 국호를 후고구려(901년) ⇨ 마진(904년) ⇨ 태봉(911년)으로 변천이 있었고 태봉은 당시 신라 효공왕 때이다.

∙바로알기 :
① 견훤은 진성왕(진성여왕, 892년) 때 호족 세력과 군사 세력을 토대로 무진주(지금의 광주)에서 세력을 키우고 결국 효공왕(900년) 때 완산주(지금의 전주)에 도읍을 정하고 국호를 ‘후백제’라 하였다.

③ 진성왕(진성여왕, 889년) 때 원종·애노의 난이 사벌주(지금의 상주)에서  일어났다.

④ 진성왕(진성여왕, 891년) 때 양길의 부하인 궁예가 명주(지금의 강릉)까지 공격하기도 하였으나 양길을 축출하고 결국 효공왕(901년)  때 후고구려를 건국하였다.



8. 다음 글에 해당하는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에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형벌이 엄하여 사람을 죽인 자는 사형에 처하고, 그 집안 사람들을 노비로 삼았다. 도둑질을 하면 12배를 변상하게 하였다. …(중략)… 성책(城柵)의 축조는 모두 둥근 형태로 하는데, 마치 감옥과 같았다. …(중략)… 사람이 죽으면 여름철에는 모두 얼음을 사용하여 장사를 지냈다. …(중략)… 장사를 후하게 지냈으며, 곽(槨)은 사용하였으나 관(棺)은 쓰지 않았다.
-'삼국지'-
<보기>
ㄱ. 여섯 가축의 이름으로 관명을 정하였다.
ㄴ. 국왕의 장례에는 옥갑(玉匣)을 사용하였다.
ㄷ. 집집마다 ‘부경’이라는 작은 창고를 갖고 있었다.
ㄹ. 온 집안 식구들을 하나의 곽 속에 넣어 매장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정답 : ①

∙출제 영역 : 부여의 풍속

∙해설 : 제시된 사료는 부여 풍속에 대한 기록이다.

ㄱ. 「삼국지위서 동이전」 기록에는 여섯 가축 이름을 따서 마가·우가·저가·구가·대사자·사자라 벼슬을 칭하였다.

ㄴ. 부여는 왕이 죽으면 옥갑(玉匣)을 사용하였으며, 사람들을 부장품과 함께 껴묻는 순장의 풍습이 있었다.

∙바로알기 :
ㄷ. 고구려는 정복 활동을 통해 지배 계층은 집집마다 부경이라는 창고를 가지고 피정복민으로부터 획득한 곡식을 저장하기도 하였다.

ㄹ. 옥저는 가족이 죽으면 시체를 가매장하였다가 나중에 뼈를 추려서 가족 공동무덤(골장제, 세골장)인 목곽에 함께 안치하였다.



9. 밑줄 친 ‘이 내각’의 재정 개혁안으로 옳은 것은?
이 내각의 개혁 정책은 초정부적 비상 기구인 군국기무처를 중심으로 추진되었다. 당시 군국기무처에는 박정양, 유길준 등의 개화 인사들이 참여하여 개혁 정책을 결정하였다.
① 모든 재정은 호조에서 통할하도록 한다.
② 국가 재정을 탁지아문의 관할로 일원화시키도록 한다.
③ 궁내부 산하의 내장원에서 광산, 홍삼 사업 등의 재정을 관할하도록 한다.
④ 국가 재정은 탁지부에서 전관하고, 예산과 결산을 국민에게 공표하도록 한다.

∙정답 : ②

∙출제 영역 : 갑오개혁 1차 내각

∙해설 :
제시문의 ‘이 내각’은 김홍집 1차 내각으로, 초정부적 회의 기관인 군국기무처를 설치하여 개혁을 추진하였다.

② 1차 갑오개혁에서 재정의 일원화가 탁지아문(탁지부)을 중심으로  추진되었다.

∙바로알기 :
① 개황의 갑신정변(1884년) 14개조 정강의 내용이다.
③ 대한제국은 내장원을 강화시켜 황실 재정을 관리하도록 하였다.
④ 관민공동회(1898년)에서 결의한 헌의 6조의 내용이다.



10. 사림의 문화를 반영한 16~17세기 그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이정의 「풍죽도」
② 심사정의 「초충도」
③ 어몽룡의 「월매도」
④ 황집중의 「묵포도도」

∙정답 : ②

∙출제 영역 :  사림의 문화

∙해설 :
② 「초충도」는 18세기 심사정의 작품으로 스승 정선과 달리 중국 남종 산수화에 심취하여 문인화를 즐겨 그렸다.

∙바로알기 :
① ③ ④ 이정은 대나무(풍죽도, 묵죽도), 어몽룡은 매화(월매도), 황집중은 포도(묵포도도)를 잘 그린 16세기 화가로 3절이라 칭하였다.



11. 다음 기행문의 ㉠에서 출토한 유물로 적절한 것은?
며칠 전 나는 공주 시내에 있는 유적지를 둘러보았다. 가장 인상에 남는 곳은 송산리 고분군이었다. 그곳에는    ㉠    가(이) 자리 잡고 있었으며, 전시관도 마련되어 있었다.    ㉠    는(은) 연도(羨道)와 현실(玄室)을 아치형으로 조성한 벽돌무덤이다. 이 무덤에서 금송(金松)으로 만든 왕과 왕비의 관(棺)을 비롯하여 많은 부장품을 출토하였다. 중국 남조 양나라나 왜와의 교류를 짐작케 하는 무덤이다.
① 무덤 안에 있는 여러 옷차림의 토우
② 무덤 안에 놓여 있는 왕과 왕비의 지석
③ 무덤 안의 네 벽면을 장식한 사신도 벽화
④ 무덤 주위를 둘러싼 돌에 새겨진 12지 신상

∙정답 : ②

∙출제 영역 : 무령왕릉

∙ 해설 :
제시된 문장은 공주 송산리 7호분인 무령왕릉으로 1971년 보존된 상태로 발견되었는데,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벽돌무덤이나 일본산 금송을 이용한 관(棺)을 통해 일본과의 교류도 짐작케 한다.

② 무령왕릉 안에서 왕과 왕비의 지석(매지권)을 통해 도교적 성격을 찾아 볼 수 있다.

∙바로알기 :
① 여러 고분에서 흙으로 빚은 토우가 출토되기도 하였다.

③ 사신도는 백제 송산리 6호분에서도 벽화가 발견되었다.

④ 통일 신라의 굴식 돌방무덤에는 둘레돌(호석)에 12지 신상을 새긴 성덕대왕릉, 괘릉, 김유신묘 등이 있다.



12. 다음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한 설명을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중국 국민당 정부를 따라 충칭으로 이동하였다.
ㄴ. 부주석제를 신설하여 김규식을 부주석으로 하였다.
ㄷ. 김원봉이 이끄는 조선의용대를 한국광복군에 편입하였다.
ㄹ. 조소앙의 삼균주의를 기초로 하는 대한민국 건국강령을 발표하였다.
① ㄱ→ㄹ→ㄷ→ㄴ
② ㄴ→ㄱ→ㄹ→ㄷ
③ ㄷ→ㄴ→ㄱ→ㄹ
④ ㄹ→ㄷ→ㄴ→ㄱ

∙정답 : ①

∙출제 영역 : 대한민국 임시정부

∙해설 :
ㄱ.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40년 충칭으로 이동하고 한국광복군을 조직하였다.

ㄹ. 조소앙의 삼균주의를 토대로 대한민국 건국강령을 1941년 발표하였다.

ㄷ. 1938년 조직한 조선의용대가 1942년 충칭 본대를 중심으로 한국광복군에 편입하였다.

ㄴ.  5차 개헌인 1944년에 주석·부주석 체제가 채택되어 주석에 김구, 부주석에 김규식이 선출되었다.



13.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는 스스로 국공(國公)에 올라 왕태자와 동등한 예우를 받았으며 자신의 생일을 인수절(仁壽節)이라 칭하였다. 는 남의 토지를 빼앗고 공공연히 뇌물을 받아 집에는 썩는 고기가 항상 수만 근이나 되었다.
① 그가 일으킨 난을 경계(庚癸)의 난이라고도 한다.
② 아들을 출가시켜 현화사 불교 세력과 강력한 유대 관계를 맺고 있었다.
③ 금의 군신 관계 요구에 반대하며 금 정벌론을 주장하였다.
④ 문벌귀족들의 세력을 억누르기 위해 지덕쇠왕설을 내세워 서경 천도를 주장하였다.

∙정답 : ②

∙출제 영역 : 이자겸

∙해설 : 제시된 사료의 ‘그’는 이자겸이다.

② 현화사는 현종 때 지은 사찰로 경원 이씨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이자겸의 난을 지원하기도 하였다.

∙바로알기 :
① 경계(庚癸)의 난은 1170년 경인의 난(정중부의 난)과 계사의 난(김보당의 난)을 포함하여 이르는 말이다.

③ 이자겸은 금의 군신 관계 요구를 수락하였으나 서경파 묘청은 칭제건원, 금국정벌, 서경천도를 주장하였다.

④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에 대한 내용이다.



14. 다음 글에 나타난 ‘무리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그 무리들이 번성한 지 벌써 십 년이 지났으나 아직 잡지 못하고 있다. 지난 번 양덕에서 군사를 징발하여 그 무리들을 체포하려고 포위하였지만 끝내 잡지 못하였으니 역시 그 음흉함을 알 만하다. 지금 이영창의 심문 기록을 살펴보니 더욱 통탄스럽다.
① 양주 백정 출신인 임꺽정을 중심으로 황해도에서 활동하였다.
② 장길산을 우두머리로 하여 황해도와 평안도 등지에서 활동하였다.
③ 실존 인물인 홍길동이 이 집단의 우두머리로 충청도에서 활동하였다.
④ 몰락 양반인 홍경래를 중심으로 영세농과 광산노동자 등이 가세하였다.

∙정답 : ②

∙출제 영역 : 장길산의 난

∙해설 : 제시된 사료는 숙종 시기 황해도 지역에서 활동하다 평안도 양덕 일대에서 활약한 장길산에 대한 내용이다.

∙바로알기 :
① 임꺽정은 명종 때 백정 출신으로 양주에서 일어났다.
③ 홍길동은 연산군 때 충청도 일대를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④ 홍경래는 순조 때 가산에서 일어났다.



15.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일성록            ㄴ.난중일기
ㄷ.비변사등록      ㄹ.승정원일기
ㅁ.한국의 유교책판
①ㄱ, ㄴ
②ㄱ, ㄴ, ㄹ
③ㄱ, ㄴ, ㄹ, ㅁ
④ㄱ, ㄴ, ㄷ, ㄹ, ㅁ

∙정답 : ③

∙출제 영역 :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해설 :
일성록(2011년), 난중일기(2013년), 승정원일기(2001년), 한국의 유교책판(2015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었다.

∙바로알기 :
ㄷ. 비변사등록(국보 제152호)은 세계 기록 유산에 등재되어 있지 않다.



16. 다음과 같이 주장한 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나의 학문은 안에서만 구할 뿐이고 밖에서는 구하지 않는다. …(중략)… 그런데 오늘날 주자를 말하는 자들로 말하면, 주자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다만 주자를 빌리는 것이요, 주자를 빌릴 뿐만 아니라 곧 주자를 부회해서 자기들의 뜻을 성취하려 하고 주자를 끼고 위엄을 지어 자기들의 사욕을 달성하려 할 뿐이다.
① 양지와 양능의 본체성을 근거로 지행합일을 긍정하였다.
② 교조화된 주자학을 비판하다가 사문난적으로 몰리어 죽음을 당하였다.
③ 서인의 영수로서 왕과 사족․서민은 예가 같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④ 유교문명 이외에도 유럽․회교․불교 문명권을 소개하여 시야를 넓혀 주었다.

∙정답 : ①

∙출제 영역 : 양명학

∙해설 :
사료의 내용은 정제두의 「하곡집」에 수록된 것으로 주자학을 비판하는 내용이다. 양명학은 본래 타고난 천리(天理)로서의 양지(良知)를 실현하여 사물을 바로잡을 수 있다는 이론으로 앎과 행암이 분리되거나 선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앎은 행암을 통해서 성립한다는 지행합일설을 내세웠다.

∙바로알기 :
② 윤휴와 박세당 ③ 노론 송시열, ④ 최한기에 대한 내용이다.



17. 다음 사건을 일어난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일제는 중국 마적단을 매수하여 훈춘의 일본영사관을 공격하게 하는 조작 사건을 일으켰다.

ㄴ. 서일을 총재로 하는 대한독립군단은 소비에트 러시아의 자유시로 이동하였다.

ㄷ. 일제는 무장 독립 세력을 진압하기 위해 만주 군벌과 미쓰야 협정을 맺었다.

ㄹ. 한국독립당의 산하에 지청천을 총사령관으로 하는 한국독립군이 조직되었다.
① ㄱ→ㄴ→ㄷ→ㄹ
② ㄴ→ㄱ→ㄹ→ㄷ
③ ㄷ→ㄹ→ㄴ→ㄱ
④ ㄹ→ㄷ→ㄱ→ㄴ

∙정답 : ①

∙출제 영역 : 독립군의 활동

∙해설 :
ㄱ. 훈춘사건(1920년 10월)
→ ㄴ. 자유시 이동 이후 자유시 참변(1921년 )
→ ㄷ. 미쓰야 협정(1925년)
→ ㄹ. 한국독립군 조직(1930년)



18. 다음 상황이 일어난 이후의 사실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일본군이 경복궁을 습격하자 이에 전봉준은 삼례에 대도소를 설치하여 농민군의 삼례 집결을 도모하였고, 기병을 촉구하는 통문을 돌렸다. 통문에는 “이번 거사에 호응하지 아니하는 자는 불충무도(不忠無道)한 자이다.”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보기>
ㄱ. 농민군은 황토현에서 관군을 격파하였다.
ㄴ. 정부와 농민군은 전주에서 화약을 맺었다.
ㄷ. 북접군과 남접군이 논산에서 합류하여 집결하였다.
ㄹ. 농민군은 공주 우금치에서 관군과 일본군 연합부대를 맞아 격돌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정답 : ④

∙출제 영역 : 동학 농민 운동

∙해설 :
1894년 5월 동학 폐정 개혁안 합의한 이후 전라도 53개 군에 집강소를 설치하고 치안과 행정을 맡아 폐정개혁에 착수하였다. 전봉준은 전라감사 김학진에 요청에 따라 전주 감영 내에 대도소를 설치, 총지휘하였다.

ㄷ. 청·일 전쟁에서 승기를 잡은 일본군의 내정 간섭과 동학군에 대한 탄압으로 1894년 9월 논산에 집결하는 등 2차 봉기를 시도하였다.

ㄹ. 남·북접 연합군은 1894년 11월 공주 우금치 전투에서 결전을 벌였으나 패하였다.

∙바로알기 :
ㄱ. 황토현 전투는 1894년 4월 관군과의 전투에서 최초로 승리하였다.
ㄴ. 전주 화약은 전주 점령 이후 1894년 5월 정부와 체결하였다.



19. 조선 후기 역사서에 나타나는 정통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임상덕의 '동사회강'에서는 마한을 정통으로 인정하지 않고 삼국을 무통으로 보았다.

② 안정복의 '동사강목'에서는 삼국을 무통으로 하고 단군-기자-마한-통일신라를 정통으로 하였다.

③ 홍만종의 '동국역대총목'에서는 단군을 배제하고 기자-마한-통일신라의 흐름을 정통으로 규정하였다.

④ 홍여하의 '동국통감제강'은 기자의 전통이 마한을 거쳐 신라로 이어졌다고 하여 기자-마한-신라를 정통 국가로 내세웠다.

∙정답 : ③

∙출제 영역 : 조선 후기 역사서

∙해설 :
③ 홍만종의 '동국역대총목'은 단군 정통론을 강조한 사서로 단군 ⇨ 기자 ⇨ 마한 ⇨ 통일 신라를 정통 국가로 보았으며, 고려와 조선 역사를 왕실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바로알기 :
① 임상덕의 '동사회강'에서는 마한을 정통으로 인정하지 않고 삼국을 무통으로 보는 등 안정복의 '동사강목'에 영향을 주었다.

② 안정복의 '동사강목'은 독자적 삼한정통론을 제시하여 중국 중심의 역사관에서 탈피하려는 면이 있었다.

④ 홍여하의 '동국통감제강'에서는 단군을 배제하고 기자의 전통이 마한을 거쳐 신라로 이어졌다고 하여 성리학적 사관을 가졌다.



20. (가)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① 대규모 해상 작전인 흥남 철수가 이루어졌다.
② 이승만 정부가 반공 포로의 석방을 단행하였다.
③ 맥아더 장군이 유엔군 총사령관직에서 해임되었다.
④ 미국은 극동 방위선에서 한국을 제외한다고 선언하였다.

∙정답 : ①

∙출제 영역 : 6․25전쟁

∙해설 :
① 중국 인민 지원군(1950년 10월 25일)의 참전으로 흥남 철수 작전(1950년 12월)이 전개되었다.

∙바로알기 :
② 이승만 정부의 반공 포로 석방은 휴전협정에 반대하면서 1953년 6월에 단행되었다.

③ 맥아더 사령관은 트루먼 대통령과의 대립으로 1951년 4월 지위에서 해임되었다.

④ 1950년 1월 미국은 한반도와 타이완을 태평양 방위선에서 제외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애치슨라인을 발표하였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3 1 4 2 4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3 2 1 2 2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2 1 2 2 3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1 1 4 3 1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