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1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생활안전분야) 추가채용 시험 무역학 기출문제 (나책형) 입니다.


문  1. 환율상승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제수지의 개선
② 고용감소
③ 물가상승
④ 외채상환 부담의 증가




문  2. 발라사(B. Balassa)가 제시한 경제통합의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유무역지역은 역내국에 대해서는 각종 무역장벽을 없애고 역외국에 대해서는 각 나라마다 독자적인 무역규제를 실시하는 형태의 경제통합이다.

② 관세동맹은 역내국 간에 자유무역을 실시함은 물론, 역외국에 대해 공동의 관세정책을 실시하며, 노동, 자본 등 생산요소의 자유로운 이동을 허용하는 형태의 경제통합이다.

③ 경제동맹은 역내국 간 자유무역의 실시로 상품 및 생산요소의 자유로운 이동과 역외국들에 대한 공동의 관세정책의 실시는 물론, 역내국 상호간 경제정책의 협력 및 공동경제정책을 추진하는 형태의 경제통합이다.

④ 완전경제통합은 경제정책의 조정은 물론 초국가적 기구를 설립하여 각 역내국의 경제정책과 사회정책 등을 조정․통합․관리하는 형태의 경제통합이다.




문  3. 해상보험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위(subrogation)란 피보험자가 보험자로부터 손해보상을 받으면 피보험자가 보험의 목적에 대해 가지는 권리 및 제3자에 대해 가지는 권리를 보험자에게 이전하는 것이다.

② 공동해손(general average)이란 선박 및 적하가 공동의 위험에 처했을 때 그 위험을 피하거나 경감하기 위하여 선박 또는 적하에 대해 선장이 고의로 합리적이고 이례적인 처분(희생)을 하거나 비용을 지출하여 발생된 손해를 말한다.

③ 보험료(premium)란 보험계약 체결 시 보험자가 위험을 담보하는 대가로 보험계약자가 보험자에게 지급하는 금액을 말한다.

④ 보험가액(insurable value)이란 손해 발생 시 보험자가 부담하는 보상책임의 최고 한도이며 당사자 간에 미리 약정한 금액이다.




문  4. 신협회적하약관인 ICC(C)에서 담보하는 위험에 해당하는 것은?
① 육상 운송용구의 탈선
② 낙뢰
③ 갑판 유실
④ 운송용구에의 해수 유입




문  5. 여타 비관세장벽에 비해 수출국의 반발을 미리 회피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수입국 입장에서 직접적인 수입억제효과를 볼 수 있는 비관세장벽은?
① 자율수출규제(voluntary export restraints)
② 수출보조금(export subsidy)
③ 생산보조금(production subsidy)
④ 수입자율확대(voluntary import expansions)




문  6. 다음은 무역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에 들어갈 말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한국과 미국은 서로 간에 상대국에게 자동차를 수출하면서도 동시에 상대국의 자동차를 수입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무역현상을 ( ㉠ )이라 하고, 이 이론은 주로 ( ㉡ )와 ( ㉢ )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 ㉢
① 산업 내 무역범위의 경제제품차별화
② 산업 간 무역규모의 경제요소부존도
③ 산업 내 무역규모의 경제제품차별화
④ 산업 간 무역범위의 경제요소부존도




문  7. 복합운송(multimodal transpor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해륙복합운송의 예로 OCP(Overland Common Point), IPI(Interior Point Intermodal) 등을 들 수 있다.

② 복합운송의 구성요건은 하나의 운송계약, 하나의 책임주체, 전 구간 단일운임, 서로 다른 운송수단의 결합이다.

③ 운송인의 책임체계 중 하나인 이종책임체계(Network Liability System)에서는 손해발생의 구간이 확인되고 그 구간에 적용될 법에 규정된 책임한도액이 「UN 국제복합운송협약」의 책임한도보다 높을 경우에는 높은 한도액을 적용한다.

④ 복합운송의 계약운송인은 선박, 트럭, 항공기 등의 운송수단을 직접 보유하지 않으면서 운송주체자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운송인을 말한다.




문  8. 무역이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밀의 상호수요이론에서는 두 국가 간의 상호수요의 크기와 탄력성의 변화가 양국의 교역조건을 결정한다고 하였다.

② 스톨퍼-사무엘슨의 정리는 고임금 국가와 저임금 국가 간에 자유무역을 할 경우 두 국가의 임금수준의 균등화가 실현된다고 하며, 그 결과 정부의 개입이 없어도 무역자유화에 의해 사회후생의 증대를 보장한다고 하였다.

③ 버논의 제품수명주기이론에서는 제품이 도입기ㆍ성장기ㆍ성숙기ㆍ쇠퇴기의 4단계를 거치며 발생하는 공산품의 국제무역패턴 변화를 설명하고 있다.

④ 린더의 대표수요이론은 한 상품이 수출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국내에서 충분한 수요가 있어야 한다는 이론으로, 이는 특히 공산품의 무역원인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다.




문  9. 「국제물품매매계약에 관한 UN협약(CISG)」상 계약의 성립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청약의 의사표시는 피청약자에게 도달한 때에 효력이 발생된다.

② 통상적인 상황이었더라면 적기에 도달할 수 있었으나 통신수단의 문제로 연착된 승낙의 경우, 청약자가 상대방에게 지체 없이 승낙으로서 효력을 가진다는 취지의 통지를 발송하여야만 승낙으로서의 효력이 있다.

③ 청약에 대한 피청약자의 침묵이나 부작위는 그 자체로 승낙이 되지 않는다.

④ 당사자 간에 확립된 관례가 있다면 의사표시가 아니라 물품을 발송하는 행위로 승낙하는 것도 가능하다.




문 10. 다음 중 부정기선 운송서비스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선사는 해운동맹에 가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ㄴ. 주로 광석, 곡류, 목재 등 살화물(bulk cargo)의 운송에 이용한다.
ㄷ. 표준계약서와 공시 운임률표에 따라 운송서비스를 제공한다.
ㄹ. 일반운송인(common carrier)이 운송서비스를 제공한다.
ㅁ. 완전경쟁적 시장요소가 강하다.
ㅂ. 타 운송서비스에 비해 저가의 운송서비스이다.
① ㄴ, ㅂ
② ㄴ, ㅁ, ㅂ
③ ㄱ, ㄷ, ㄹ
④ ㄴ, ㄹ, ㅁ, ㅂ




문 11. Incoterms 2010상의 조건 중 위험의 이전 시기가 동일한 것끼리 묶여지지 않은 것은?
① CIF, CFR
② CPT, CIP
③ FOB, CIF
④ DAT, DAP




문 12. 다음은 해외시장 진입방법을 계약방식에 따라 분류하는 방식 중 일부에 대한 설명이다. ㉠과 ㉡에 들어갈 진출방식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생산설비를 건설하고 설비가 가동되어 생산이 개시될 수 있는 시점에 소유주에게 생산설비를 넘겨 주는 계약방식을 ( ㉠ )이라 하고, 일정 수준의 제조시설과 능력을 갖춘 해외의 제조 기업에게 주문 회사의 요구대로 제품을 생산․공급하도록 계약을 맺고 공급제품에 대한 현지에서의 마케팅은 주문 회사가 책임지는 해외진출 계약방식을 ( ㉡ )이라 한다.
                 ㉠                                 ㉡
① international subcontracting   contract manufacturing
② turnkey project    co-production agreement
③ turnkey project     contract manufacturing
④ management contract    co-production agreement




문 13. 경제통합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무역의 굴절효과(trade deflection effect)는 관세동맹 형태의 경제통합에서 발생될 수 있으며 관세동맹의 효과를 반감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② 경제통합의 경제적 효과 중 무역창출효과에는 비교우위원리가 적용되고, 무역전환효과는 비교우위원리에 역행되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③ 관세동맹으로 무역자유화를 시행하는 국가가 많아진다 해도 세계 전체의 후생수준이 반드시 향상된다고 할 수는 없다.

④ 경제통합의 동태적 효과로는 시장 확대, 경쟁 촉진, 생산효용 증대, 거래비용 감소 등이 있다.




문 1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환리스크관리와 관련된 외부적 관리 기법은?
○ 선물환거래와 같이 장래의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특정 통화를 미래의 일정시점에 매입 또는 매도하기로 서로 합의하는 계약이다.

○ 선물거래소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증거금이 필요하다.

○ 선물환거래와는 달리 통화, 거래금액, 가격, 만기일 등이 정형화되어 있으며, 조직화된 거래소에서 수시로 거래가 이루어진다.
① Currency Swap
② Foreign Exchange Swap
③ Currency Futures
④ Currency Option




문 15. 해외직접투자이론의 하나인 던닝(J. Dunning)의 절충이론에서 해외직접투자가 발생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른 기업에 비해 신제품 개발 능력과 같은 기술적 우위가 있어야 한다.
② 경쟁사의 진출이나 외부인으로부터 권고와 같은 어떤 강한 외부자극이 있어야 한다.
③ 내부화를 통한 이익이 다른 대체적인 사업방법에서 얻어지는 이익보다 더 커야 한다.
④ 빠른 성장속도, 대규모 시장, 저렴한 인건비, 우수한 노동력, 정부의 적극적 지원 등을 갖춘 장소 우위가 있어야 한다.




문 16. 공급사슬에서 고객의 수요가 상위단계 방향으로 전달될수록 각 단계별 수요의 변동성이 증가하는 현상으로, 사소하고 미미한 요인이 엄청난 결과를 불러온다는 나비효과와 유사한 효과는?
① 낙수효과
② 구축효과
③ 채찍효과
④ 분수효과




문 17. 국제팩토링과 포페이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제팩토링은 전도금융 외에도 수출업자의 장부관리, 무역정보의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② 포페이팅은 수출업자에게 상환청구를 할 수 없다.

③ 국제팩토링은 수입팩터가 설정한 신용한도 내에서 수입업자가 별도의 담보 없이 계속적으로 신용구매가 가능하도록 한다.

④ 포페이팅은 거래규모가 작고, 단기 소액거래에서 주로 이용된다.




문 18.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UCP 600에 기초한 신용장상의 수익자가 매입을 위해 한국에 소재한 은행에 서류를 제시하여야 하는 기한은? (단, 6월 6일 현충일을 제외하고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은행영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간주한다)
선적일 : 2014년 6월 1일
신용장 유효기한 : 2014년 6월 6일 (현충일)
서류제시기한 : "Documents to be presented within 10 days after the date of shipment"
2014년 6월
일  월  화  수  목  금  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① 6월 11일
② 6월 10일
③ 6월 5일
④ 6월 9일




문 19. 펄뮤터(H. Perlmutter)가 제시한 다국적기업의 각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현지중심주의(Polycentrism)의 다국적기업은 다양하고 서로 독립적인 조직구조를 가진다.

② 세계중심주의(Geocentrism)의 다국적기업은 본사와 자회사 간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며 의사를 결정한다.

③ 세계중심주의(Geocentrism)의 다국적기업은 경영성과의 평가와 통제에서 전 세계적으로 적용 가능하고 현지 사정에도 맞는 기준을 선택한다.

④ 본국중심주의(Ethnocentrism)의 다국적기업은 본사와 자회사 간 또는 자회사끼리 의사소통 및 정보전달이 원활하지 않다.




문 20. 포터(M. Porter)가 제시한 본원적 경쟁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략을 수립할 때 경쟁범위와 경쟁우위요소를 고려하도록 하고 있다.
② 원가우위 전략은 타사보다 낮은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는 전략이다.
③ 차별화 전략은 경쟁기업이 쉽게 대응할 수 없는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이다.
④ 집중화 전략은 기업의 조달․생산․유통 등의 기능을 단일 소유권하에 결합해서 집중화하는 전략이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2 2 4 1 1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3 3 2 2 2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4 3 1 3 2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3 4 4 4 4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