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 2차 일반공채(101단),경찰행정·학교전담·법학경채 필기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입니다.


1. 다음 중 구석기 시대 유적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경기 연천 전곡리에서는 아슐리안 주먹도끼를 비롯하여 방대한 석기가 출토되었다.
② 부산 동삼동에서 출토된 조개 가면은 국자 가리비에 사람의 눈과 입 모양으로 구멍을 뚫은 형상으로, 집단의 공동체 의식에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③ 충북 제천 점말동굴에서는 사람 얼굴을 새긴 동물의 뼈가 출토되었다.
④ 평안남도 상원 검은모루 동굴에서는 주먹도끼와 외날찍개가 출토되었다.


정답 : ②

해설 :
구석기 시대에 관한 문제이다.

② 신석기 시대 유적지인 동삼동 패총에서는 조가비 가면이 출토되어 제의를 행할 때 주술과 관련된 의기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보여 진다.

① 연천 전곡리 유적은 전기 구석기 시대에 사용 된 양면핵석기가 발견 된 곳이다.

③ 충북 제천 점말동굴에서는 사람 얼굴을 새긴 동물의 앞발뼈가 출토되었다.

④ 전기구석기 유적으로 석영과 석회암으로 만든 도구가 발견되었다.



정답 ②

해설
구석기 유적지

일단 이문제는 ③④은 정답에서 제외해야 한다. 왜냐면 ~ 동굴은 모두 구석기 유적지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① 경기 연천 전곡리는 아시아 최초의 아슐라안 주먹도끼가 발견된 구석기 전기 유적지이다. 이외에도 이 지역의 한탄강 유역에서는 각종 찍개 등의 구석기 뗀석기가 발견되었다.

③ 충북 제천 점말 동굴은 사람의 얼굴을 새긴 코뿔소 뼈가 발견되었다.

④ 평안남도 상원 검은 모루 동굴에서는 주먹도끼외에 포유동물의 뼈, 베이징 인과 같은 뼈가 발견되었다.

■ 구석기 유적지
① 단양(충북)
  ㉠ 금 굴: 현존 최고
  ㉡ 상시리: 남한 최초 인골 발견
    ※ 인골발견지역
      a. 단양 상시리: 남한 최초
      b. 덕천 승리산: 북한 최초
      c. 청원 두루봉: 흥수 아이
  ㉢ 수양개: 흑요석과 주먹도끼와 같은 다양한 석기 발견

② 연천(경기도) 전곡리: 최초 주먹도끼(아슐리안계) 발견

③ 웅기(함북) 굴포리: 해방 이후 북한 최초 발견

④ 공주(충남) 석장리: 해방 이후 남한 최초 발견

⑤ 종성(함북) 종관진: 최초 발견(1933)

※ 기타: 상원(평남) 검은모루, 제천(충북) 점말, 일산 신도시, 제천 창내, 제주 어음리 빌레못

오답피하기)
② 부산 동삼동은 신석기 유적지이며, 조개가면은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도구이다.



2. 다음 역사적 사건을 발생한 순서대로 가장 적절하게 나열한 것은?
㉠ 우거왕이 살해되고, 왕검성이 함락되었다.
㉡ 위만이 고조선의 준왕을 축출하고 스스로 왕이 되었다.
㉢ 한(漢)은 고조선 영토에 네 개의 군현을 설치하였다.
㉣ 예(濊)의 남려가 28만여 명의 주민을 이끌고 한(漢)에 투항하였다.
㉤ 고조선이 군대를 보내 요동도위 섭하를 살해하였다.
① ㉡→㉠→㉤→㉣→㉢   
② ㉡→㉣→㉤→㉠→㉢
③ ㉡→㉤→㉣→㉠→㉢   
④ ㉤→㉡→㉢→㉠→㉣


정답 : ②

해설 :
고조선의 발전 과정에 대한 문제이다.

㉡ 위만 조선(기원전 194년) →
㉣ 창해군 설치(기원전 128년) →
㉤ 섭하 살해 사건(기원전 109년) →
㉠ 왕검성 함락(기원전 108년) →
㉢ 한사군 설치



정답 ②

해설
위만 조선의 변천과정

이 문제는 위만 조선 변천 문제로 아마도 ㉣ 과 ㉤ 이 많이 혼동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위만이 준왕을 몰아낸 뒤 위만조선이 건국된 이후 중계무역으로 인하여 부를 축척하게 되자 한과 갈등이 벌어진다. 이런 상황에서 ㉣ 당시 압록강 중류에 있던 예(濊)의 군장 남려가 한에 투항을 하게 된다.

㉤ 한이 고조선을 회유하려고 섭하를 파견하였으나 위만의 손자 우거왕은 이를 거절하고 살해하였다. 이리하여 결국 한 무제가 B.C 109년 수륙양면으로 1차 침입을 감행했지만 패수에서 고조선에게 패배한 것이다. 이후 ㉠우거왕은 피살되고 한이 2차 침입을 감행하여 장군 성기가 1년을 버티다가 결국 B.C 108년 왕검성이 함락되면서 고조선이 멸망하였다. 이후 ㉢ 한은 고조선의 영토에 4개의 군현을 설치하였는데 이를 한사군이라 한다.



3. (가)와 (나) 사이에 있었던 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 고국천왕은 한미한 신분의 을파소를 국상으로 등용하여 소농민을 보호하는 정책을 실시하였다.

(나) 광개토대왕은 왜국의 침략을 받은 신라를 도와 왜병을 낙동강 유역에서 섬멸하였다.
① 백제의 수도 한성을 함락하고 죽령 일대에서 남양만을 연결하는 선까지 그 판도를 넓혔다.
② 전연의 모용황의 침입을 받아 궁궐이 불타고, 남녀 5만여 명이 포로로 잡혀갔다.
③ 전진을 통해 불교를 수용하고, 태학을 설립하여 귀족의 자제들에게 유학을 가르쳤다.
④ 위(魏)의 장수 관구검에 의해 환도성이 함락 당했다.


정답 : ①

해설 :
(가) 2세기 고국천왕 (나) 4세기 후반∼ 5세기 광개토왕.

① 5세기 후반 장수왕의 업적으로 이로인해 한반도에 유일한 중원고구려비를 세웠다.

② 4세기 고국원왕

③ 4세기 후반 소수림왕

④ 3세기 동천왕 때의 사건들이다.



정답 ①

해설
고구려 사건 시기

(가)는 2세기 고국천왕 시기의 진대법 실시를 의미하며
(나)는 4세기 말 광개토대왕 시기의 신라에 침입한 왜구격퇴 사실과 관련된다.

② 4세기 고국원왕 시기의 사실이다.
③ 4세기 소수림왕 시기의 사실이다.
④ 3세기 동천왕 시기의 사실이다.

동천왕, 고국원왕, 소수림왕은 모두 (가)와 (나)사이의 고구려 국왕이다.

오답피하기) ① 5세기 장수왕 시기의 사건으로 이는 (나)이후이다. 정답인 것이다.



4. 밑줄 친 ‘왕’이 재위했던 시기의 역사적 사실로 가장 적절한 것은?
 “대가야가 모반하였다. 은 이사부로 하여금 그들을 토벌케 하고, 사다함으로 하여금 이사부를 돕게 하였다. … 이사부가 군사를 인솔하고 그 곳에 도착하니, 그들이 일시에 모두 항복하였다. 공로를 평가하는데 사다함이 으뜸이었기에 왕이 좋은 밭과 포로 2백 명을 상으로 주었다.”
① 이사부로 하여금 우산국(于山國)을 정벌케 하였다.
② 건원(建元)이라는 신라 최초의 연호를 사용하였다.
③ 개국(開國), 대창(大昌), 홍제(鴻濟)라는 연호를 사용하였다.
④ 김씨 왕위 계승 체제가 확립되었다.


정답 : ③

해설 :
이사부를 이용한 함정 문제이다. 하지만 지문 속에서 대가야가 모반하였고 항복하였다. 를 통해 신라 6세기 후반 진흥왕 때 대가야 정복에 관한 사실임을 알 수 있다. 개국(開國), 대창(大昌), 홍제(鴻濟)라는 연호는 진흥왕 때 사용한 연호이다.

① 6세기 초 지증왕으로 많은 수험생들이 정답으로 하였을 가능성이 크다.

② 신라 최초의 연호인 건원을 사용 한 것은 6세기 전반 법흥왕이다. 법흥왕은 금관가야를 정복하였다.

④은 4세기 후반 내물왕으로 당시 왕호는 마립간을 사용하였다.



정답 ③

해설
신라 진흥왕

주어진 사료에서 ‘대가야 복속(562)’과 관련된 내용으로 이는 6세기 신라 진흥왕과 관련된다.

③ 진흥왕의 연호는 개국, 대창, 홍제라는 연호를 사용하였다.

진흥왕 시기의 사실
① 화랑도 공인
② 불교 교단 정비(고구려 승려 혜량)
③ 『국사』 편찬(거칠부)
⑥ 연호: 개국•대창
⑦ 영토 확장
  ㉠ 한강 상류 점령(성왕 전사 전)
      → 단양 적성비
  ㉡ 한강 하류 점령 → 북한산비
       ↳ 중국과 직접 교역할 수 있는 발판 마련
  ㉢ 대가야 정복→ 창녕비
  ㉣ 함경도(원산만) 진출
      → 마운령비, 황초령비

오답피하기)
① 6세기 지증왕 때의 사실
② 6세기 법흥왕 때의 사실
④ 4세기 후반 내물 마립간 시기의 사실



5. 다음 승려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원효는 다른 종파들 간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고 분파 의식을 극복하기 위해 '십문화쟁론'을 저술하였다.

② 의상은 '화엄일승법계도'를 저술하여 화엄 사상을 확립하고, ‘일즉다 다즉일(一卽多 多卽一)’의 원융사상으로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대립이나 지배층 내부의 갈등을 지양하는 사회 통합 논리를 제시하였다.

③ 혜초는 인도와 중앙아시아 등의 성지를 순례하고 '왕오천축국전'을 남겼다.

④ 진표는 당에서 현장으로부터 유식학을 전수받아 독자적 유식학파를 세웠다.


정답 : ④

해설 :
④은 진표가 아니라 원측에 관한 내용이다.

진표는 경덕왕 때, 유가론(瑜伽論)과 유식론(唯識論)을 중심교학으로 하여 연구체계화한 법상종을 금산사에서 개종하였다.


정답  ④

해설
통일신라 승려

① 원효는 종파대립해소를 일심(一心)사상으로 설명하였으며, '십문화쟁론', '대승기신론소', '금강삼매경론', '화엄경소' 등의 저술이 있다.

② 의상은 ‘일즉다 다즉일(一卽多 多卽一)’을 주장하여 왕권의 전제화에 공헌하였으며, '화엄일승법계도' 저술하여 신라 화엄종을 창시하였다.

③ 혜초는 인도와 중앙아시아 등의 성지를 순례하고 '왕오천축국전'을 남겼다.

오답피하기)
④ 유식학과 관련된 승려는 원측이다. 진표는 김제 금산사에서 신라 5교 중에 하나인 법상종을 창시한 승려이다.



6. 다음 밑줄 친 ‘왕’이 행한 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신의 어리석은 생각으로 만약 이 처음과 같이 늘 공손하고 아끼며 정사를 부지런히 하였다면, 어찌 타고난 수명이 길지 않고 겨우 향년 50으로 그쳤겠습니까. 마침내 잘하지 못했음은 진실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더욱이 경신년부터 을해년까지 16년간은 간사하고 흉악한 자가 다투어 나아가고 참소가 크게 일어나 군자는 용납되지 못하고 소인은 뜻을 얻었습니다. 마침내 아들이 부모를 거역하고, 노비가 주인을 고발하고, 상하가 마음이 다르고, 군신이 서로 갈렸습니다. 옛 신하와 장수들은 잇달아 죽음을 당하였고, 가까운 친척이 다 멸망을 하였습니다.
-'고려사'-
① 백관의 공복(公服)을 제정하면서 관등에 따라 복색을 자색, 비색, 청색, 황색으로 나누었다.
② 대상(大相) 준홍(俊弘), 좌승(佐丞) 왕동(王同)을 모역죄로 숙청하였다.
③ 국가 수입의 증대를 위해 주현공거법을 실시하였다.
④ 노비환천법을 실시하였다.


정답 : ②

해설 :
보기 지문의 사료는 성종 대 최승로가 쓴 5조 정적평 중 광종에 관한 내용이다. 광종11년(960) 대상(大相) ,준홍(俊弘), 좌승(佐丞), 왕동(王同) 등을 모역죄로 제거한 것을 시작으로 개국공신계열의 구신·숙장들을 무자비하게 숙청하였다. 이로써 건국 이래 막강한 실력을 자랑하던 훈신의 세력은 크게 약화되고 왕권은 안정되어 중앙집권체제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① 광종 때 제정 된 관복으로는 자 단 비 녹이었다. 자 비 청 황은 신라의 관복제도이다. 함정 문제.

③ 주현공거법은 현종 때 실시한 것으로 향리 자제에게 과거 응시 자격을 부여한 제도이다. 광종 때 왕권 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실시된 것으로 국가 수입 증대를 위해 지방의 주현 단위로 해마다 바치는 공물과 부역의 액수를 정한 법은 주현공부법이라고 할 수 있다.

④ 노비안검법은 본래 양인이었는데 노비가 된 사람을 조사하여 다시 양인으로 만들기 위해 956년(광종 7)에 실시한 법. 987년(성종 6) 노비환천법이 실시되어 해방된 노비 중 다시 노비 신분으로 환원된 사람들도 있었다.



정답 ②

해설
고려 광종

주어진 사료는 성종 시기의 최승로의 『5조 정적평』 중의 일부 내용이다. 이 사료에서 제시된 왕은 광종이다.

② 광종은 왕권을 강화 시키기 위하여 호족 숙청을 단행하였다. 제시된 준홍(俊弘)과 왕동(王同)의 숙청(960)은 이에 대표적 예라 볼 수 있다.

오답피하기) 
① 주의 해야 할 것이 문항이다. 광종이 공복을 제정한 것은 맞지만 자•비•청•황색이 아니라 자•단•비•녹색이다.자•비•청•황색의 공복을 제정한 것은 신라 법흥왕이다. 전형적인 경찰국사의 말장난이다.

③ 주현공거법은 11세기 현종의 업적으로 향리자제들에게 과거응시를 허용한 것이다. 주현공부법과 혼동하면 안된다.

④ 노비환천법은 10세기 성종 때 양인을 다시 노비로 환원한 것이다. 노비안검법과 혼동하면 안된다.



7. 고려 시대 사건들을 발생한 순서대로 가장 적절하게 나열한 것은?
㉠ 강감찬의 귀주대첩
㉡ 강동 6주 획득
㉢ 강조의 정변
㉣ 별무반 창설
㉤ 천리장성 축조
① ㉡→㉢→㉠→㉤→㉣   
② ㉡→㉤→㉠→㉣→㉢
③ ㉢→㉠→㉤→㉣→㉡   
④ ㉢→㉡→㉠→㉤→㉣


정답 : ①

해설 :
㉡ 강동 6주 획득(거란 1차 침략, 성종 993) →
㉢ 강조의 정변(거란 2차 침략 배경, 현종 1010) →
㉠ 강감찬의 귀주대첩(거란 3차 침략, 현종 1019) →
㉤ 천리장성 축조(거란 격퇴 후) →
㉣ 별무반 창설(여진 정벌, 숙종 1107)



정답 ①

해설
고려의 대외관계 순서

㉡ 10세기 거란 1차 침입(성종시기)
㉢ 11세기 거란 2차 침입(현종시기)
㉠ 11세기 거란 3차 침입(현종시기)
㉤ 11세기 거란 3차 침입이후(덕종~정종 시기)
㉣ 12세기 금 건국 이전의 여진과의 관계(숙종 시기)



8. 다음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선왕의 맏아들이며 어머니는 제국대장공주(齊國大長公主)이다. 을해년 9월 정유일에 출생하였다. 성품이 총명하고 굳세며 결단력이 있었다. 이로운 것을 일으키고 폐단을 제거하여 시정에 그런대로 볼 만한 것이 있었으나 부자(父子) 사이는 실로 부끄러운 일이 많았다. 오랫동안 상국(上國)에 있었는데, 스스로 귀양 가는 욕을 당하였다. 왕위에 있은 지 5년이며, 수(壽)는 51세였다.
-'고려사절요'- 
① 서경에 대화궁을 짓고 그 안에 팔성당을 설치하였다.
② 중앙 교육 기관인 국자감을 ‘국학’으로 개칭하고, 양현고를 설치하였다.
③ 유인우로 하여금 쌍성총관부를 비롯한 철령 이북의 땅을 무력으로 수복하게 하였다.
④ 원나라에 만권당을 설치하여 고려의 학자들이 원의 학자들과 교류하게 하였다.


정답 : ④

해설 :
보기 지문의 사료는 충렬왕(부인 제국대장공주)의 맏아들 충선왕에 대한 내용으로 조비무고사건과 관련이 있다. 1298년(충선왕 1)에 몽고인 왕비 계국대장공주가 충선왕의 다른 왕비인 조비(趙妃)를 시기해, 조비가 자기를 저주했다고 무고함으로써 발단된 사건이다. 하지만 본질적으로는 충선왕의 개혁정치를 좌절시키려는 국내의 정치세력 및 원나라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이 사건은 충선왕 퇴위의 직접적인 구실이 되었을 뿐 아니라 그 뒤 원나라의 고려에 대한 간섭을 더욱 강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① 고려 인종 때 묘청
② 고려 예종 때
③ 고려 말 공민왕 때
④ 고려 충선왕의 업적이다.



정답 ④

해설
고려 충선왕

제시된 사료에서‘어머니는 제국대장공주(齊國大長公主)’, ‘부자(父子) 사이는 실로 부끄러운 일’을 통하여 충렬왕의 아들 충선왕임을 유추해야 한다.

■ 충선왕의 업적
① 사림원을 설치하여 정방 폐지
② 각염법을 제정하여 의염창 설치
③ 전농사 설치
④ 기타: 원의 수도에 만권당 설치, 재상지종 제정

오답피하기)
① 12세기 인종
② 12세기 예종
③ 14세기 공민왕



9. 김부식이 편찬한 '삼국사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역사서로 편년체로 기술되어 있다.
② 유교적 입장에서 고구려 중심으로 기록하였다.
③ 원의 간섭을 받던 상황에서 우리 민족의 고유한 문화를 강조하였다.
④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기초하여 신이사관을 배격하였다.


정답 : ④

해설 :
삼국사기는 고려 인종의 명을 받아 김부식이 1145년(인종 23)에 완성한 삼국시대사이다. 현존하는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서로서, 신라·고구려·백제 삼국의 정치적 흥망 변천을 주로 기술한 정사체(正史體)의 기전체 역사서이며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기초하여 신이사관을 배격하였다.
① 편년체가 아니라 기전체이다.
② 김부식은 신라 계승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역사를 서술하였다.
③ 삼국유사와 제왕운기에 관한 내용이다.
④ 신이사관은 삼국유사에 관한 내용이다.



정답 ④

해설
삼국사기

④ '삼국사기'는 12세기 인종 시기(묘청 진압이후) 김부식이 저술한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의 역사서이다. 합리적 사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신이사관을 배격하였다. 

참고적으로 신이사관에 입각하여 쓰여진 역사서는 일연의 '삼국유사'이다.

오답피하기) 
① 편년체가 아니라 기전체이다.
② 유교적 입장에서 신라 중심으로 기록하였다.
③ '삼국사기'가 저술된 시기는 12세기로 이때는 원의 간섭시기와는 거리가 멀다. 원 간섭기는 13세기~14세기(1270~1368)이다. 이시기에 쓰여진 역사서로는 민족적 자주의식을 강조한 '동명왕편'(이규보, 고종), '해동고승전'(각훈, 고종), '삼국유사'(일연, 충렬왕), '제왕운기'(이승휴, 충렬왕)이다.

삼국사기
저술시기 : 12세기 인종시기(묘청 진압이후)

저자 : 김부식

서술체계 : 기전체

특징 :
  ① 『구삼국사』 기초
  ② 유교적 합리주의
  ③ 신라계승
  ④ 보수 사관,
  ⑤ 단군신화 언급(×)
  ⑥ 총 50권

의의 :  현존 최고의 사서



10. (가)∼(라) 시기에 있었던 역사적 사실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가) - 김용이 왕을 시해할 목적으로 흥왕사에 침범했다가 최영에 의해 격퇴되었다.
② (나) - 이성계 일파는 폐가입진을 명목으로 우왕과 창왕을 연이어 폐위시켰다.
③ (다)-명은 표문의 글귀가 불손하다는 구실로 정도전을 명으로 압송할 것을 요구했다.
④ (라) - 박포가 논공행상에 불만을 품고 난을 일으켰다.


정답 : ①

해설 :
① 흥왕사의 난은 공민왕 12년(1363)에 김용(金鏞)이 흥왕사의 행궁(行宮)에 머무르고 있던 공민왕을 시해하려고 한 사건. 최영이 토벌하여 평정되었다.
② 폐가입진
③ 표전문사건
④ 2차 왕자의 난은 옳은 지문



정답 ①

해설
여말 선초의 사건 시기

② 폐가입진은 위화도 회군(1388) 이후 신진사대부 집권이후의 일이므로 (나)시기에 적합하다.

③ 금인과 고명 문제로 명과 갈등이 있었던 시기는 정도전 피살 전인 1차 왕자의 난 이전이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다)시기이다.

④ 2차 왕자의 난을 박포의 난이라고도 한다. 그러므로 태종 즉위 전의 상황이다. (라)시기에 적합하다.

오답피하기)
① 14세기 공민왕 시기의 흥왕사의 난(1363)을 말한다. 그러므로 명의 철령위 통보가 14세기 우왕 시기이므로 적합하지 않다.



11. 밑줄 친 ‘이 제도’와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 제도’가 처음 경기도에서 실시되자 토호와 방납인들은 그동안 얻었던 이익을 모두 잃게 되었다. 그래서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여 왕에게 폐지할 것을 건의했으나, 백성들이 이 제도가 편리하다고 하였기 때문에 계속 실시하기로 하였다.
-'열조통기'-
① 호(戶)를 기준으로 하였기 때문에 농민의 세금 부담이 줄어들었다.
② 운영 과정에서 유치미(留置米)는 증가하고 상납미(上納米)는 감소하였다.
③ 인징, 족징 등 폐단이 심각하여 이 제도가 도입되었다.
④ 별공(別貢)과 진상(進上)은 그대로 남아 있었다.


정답 : ④

해설 :
보기 지문의 사료는 대동법의 시행에 관한 내용이다.

① 대동법은 호 기준에서 토지 결수 기준으로 바꿔서 1결당 12두를 징수하였다. 대동법이 시행되면서 토지가 없거나 적은 농민에게 과중하게 부과되었던 공물 부담은 없어지거나 어느 정도 경감되었지만 양반 지주들로부터 많은 반발을 받았다.

② 대동법을 통해 걷은 대동세는 크게 상납미와 유치미로 나누어진다. 상납미는 선혜청에 보관한 것으로, 기존의 공물 납부 비용을 지출하였다. 유치미는 영(군사 지역) 또는 읍에 보관하여 그 지역의 경비로 사용하였다. 대동법시행 후 상납미 비중이 높아지고 유치미 비중은 낮아졌다. 즉 이전에는 지방에서 수취한 공물을 지방 관아의 경비로 사용하는 것을 어느 정도 허용하였지만 대동법을 실시함으로써 지방 경비로 허용한 비중이 줄어들었다. 그래서 지방에서는 평소보다 예산이 줄어들었기에 향촌 농민에게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하였다.

③ 인징과 족징은 공납의 폐단으로 볼 수 있지만 가장 적절 한 것으로 봐서 균역법에 대한 설명으로 볼 수 있다.

④ 상공은 사라졌지만 별공과 진상은 여전히 존속되었다.



정답 ④

해설
대동법

‘처음 경기도에서 실시’,‘방납인’을 통하여 조선후기 공납제도인 대동법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④ 대동법은 현물징수를 미•포•전 징수로 전환한 것으로 상공에만 적용되었다. 다시 말해 별공이나 진상은 여전히 현물납부였던 것이다.

오답피하기)
① 대동법은 호기준이 아니라 토지결수 기준이다. 그러므로 부호나 양반지주들이 반대했던 것이다.

② 조선 후기에는 상납미(중앙정부로 가는 세금)가 유치미(지방관아의 운영을 위한 세금)보다 많아진다. 그래서 지방 관아의 재정이 더욱 어려워졌고 이로 인하여 백성 수탈도 심해졌던 것이다.

③ 인징과 족징은 전세나 군역의 폐단에서 나타난 것이다.



12. (가)∼(라)의 설명 중 옳은 것만 있는 대로 고른 것은?
(가) 월정사 팔각구층석탑은 강원도 평창에 위치해 있으며 송나라의 영향을 받았다.

(나) 충남 예산 수덕사 대웅전은 주심포 양식을 대표하는 건축물로,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조 건축물이다.

(다) 금산사 미륵전은 다포양식과 팔작지붕으로 지어졌으며, 고려 후기에 권문세족의 지원을 받아 세워진 건물이다.

(라) 법주사 팔상전은 다층 목탑으로, 내부는 하나로 통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① (가), (다)
② (가), (라)
③ (나), (다)
④ (나), (라)


정답 : ②

해설 :
(가)(라)가 옳은 지문이다.

(나)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 된 목조 건축물은 안동 봉정사 극락전이다.

(다) 금산사 미르전은 조선 후기 17세기 사원 건축물로 양반 지주층의 후원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정답 ②

해설
고려와 조선의 건축(사원)과 탑

오답피하기)
(가) 강원도 오대산(평창) 월정사 팔각구층석탑은 송의 영향을 받은 고려전기의 대표적인 다각다층탑이다. ⇨ ○

(나) 충남 예산 수덕사 대웅전은 주심포 양식을 대표하는 건축물이지만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조 건축물은 경북 안동 봉정사 극락전이다.⇨ ×

(다) 전북 김제 금산사 미륵전은 다포양식과 팔작지붕으로 지어졌으나, 고려 후기에 권문세족의 지원을 받아 세워진 건물이 아니라 조선 17세기 양반 지주의 경제적 지원을 받아 만들어졌다.⇨ ×

(라) 충북 보은의 법주사 팔상전은 현존 최고의 다층 목탑으로, 내부는 하나로 통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



13. 다음 중 밑줄 친 ‘왕’이 재위했던 시기에 편찬된 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천하의 떳떳한 다섯 가지가 있는데 삼강이 그 수위에 있으니, 실로 삼강은 경륜의 큰 법이요 일만 가지 교화의 근본이며 원천입니다. … 선덕 신해년에 우리 께서 측근의 신하에게 이렇게 명령하셨습니다. … ‘간혹 훌륭한 행실과 높은 절개가 있어도, 풍속 습관에 옮겨져서 보고 듣는 자의 마음을 흥기시키지 못하는 일도 또한 많다. 내가 그 중 특별히 남달리 뛰어난 것을 뽑아서 그림과 찬을 만들어 중앙과 지방에 나누어 주고, …’ 고 하시고 … (후략)
① '국조오례의'       
② '세종실록지리지'
③ '향약집성방'       
④ '고려국사'


정답 : ③

해설 :
보기 지문의 사료는 성리학의 유교 덕목을 보급하고자 세종 때  만든 삼강행실도이다.

③ 향약집성방은 조선 시대 세종대왕 13년(1431년) 가을에 유효통, 노중례, 박윤덕에게 명하여, 이미 간행된 향약제생집성방을 기본으로 많은 의학 서적과 질병의 증상 및 처방을 수집·정리하여 세종 15년(1433년) 6월에 완성한 의학 서적이다.

① 국조오례의는 조선시대 다섯 가지 의례에 대하여 규정한 책이다. 처음에 세종실록과 동시에 편찬이 시작되었으나, 성종 때인 1474년 최종적으로 완성되었다.

② 《세종실록 지리지》는 《세종실록》에 실린 지리지이다. 1454년(단종 2년)에 편찬하였으며, 각 도(道)의 연혁·고적·물산(物産)·지세 등이 상세하게 기록되었다.

④ 고려국사는 고려 국사는 태조 4년인 1395년에 정도전과 정총 등에 의해 만들어진 고려시대의 역사서로 총 37권의 편년체 역사서이다.



정답 ③

해설
『삼강행실도』를 통한 세종시기의 서적

‘삼강’,‘훌륭한 행실’,‘높은 절개’, ‘ 뛰어난 것을 뽑아서’, ‘그림과 찬을 만들어’를 통하여 조선 세종 시기에 편찬된 『삼강행실도』라는 것을 파악해야 한다. 그러므로 세종 때의 서적을 고르면 될 것이다.

■ 조선 세종 시기의 서적
음악 : 『정간보』, 『여민락』
한글서적 :  『용비어천가』, 『석보상절』, 『월인천강지곡』
                ※ 주의 『월인석보』는 세조시기
농서 : 『농사직설 』
의학서 : 『향약집성방』, 『의방유취』,
역법서 : 『칠정산 』
지리서 : 『신찬 팔도지리지』
윤리서 : 『삼강행실도』, 『효행록』
군사 : 『총통등록』

오답피하기)
① '국조오례의': 조선 15세기 성종, 신숙주 주도
② '세종실록지리지': 조선 15세기 단종
③ '향약집성방': 조선 15세기 세종
④ '고려국사': 조선 14세기 말 태조, 정도전의 역사서



14. 조선 후기의 과학 기술에 대한 서술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박연은 훈련도감에 소속되어 서양식 대포의 제조법과 조종법을 가르쳤다.
② 김석문은 저서 '역학도해'를 통해 지전설을 주장하였다.
③ 홍대용은 코페르니쿠스의 지구 자전과 공전을 설명한 '지구전요'를 저술하였고, 뉴턴의 만유인력설과 같은 서양의 과학을 소개한 '명남루총서'를 저술하기도 하였다.
④ 정약용은 요하네스 테렌츠의 '기기도설'을 참고하여 거중기를 제작하였다.


정답 : ③

해설 :
① 벨테브레(박연)
② 김석문 지전설 최초 주장
④ 정약용 거중기 제작 등은 옳은 지문.
③ 지구전요와 명남루총서는 최한기의 저서이다. 홍대용은 의산문답(과학서적), 임하경륜(농서), 주해수용(수학서) 등의 저서가 있다.



정답 ③

해설
조선후기 과학기술

① 박연은 네덜란드 인인 벨테브레의 개명 이름이다. 벨테브레는 인조 때 조선에 와 효종 시기 훈련도감에 소속되어 서양식 대포의 제조법과 조종법을 가르쳤다.

② 김석문은 저서 '역학도해'를 통해 최초의 지전설을 주장하였다.

④ 정약용은 정조가 내려준 요하네스 테렌츠의 '기기도설'을 참고하여 거중기를 제작하여 수원성을 축조하였다.

오답피하기) ③은 홍대용이 아니라 조선후기 경험주의 철학자 최한기와 관련된다.



15. 밑줄 친 ‘수호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저번에 사절선이 온 것은 오로지 수호(修好) 때문이니 우리가 선린(善隣)하는 뜻에서도 이번에는 사신을 전위(專委)하여 수신(修身)해야겠습니다. 사신의 호칭은 수신사라 하고 김기수를 특별히 차출하고 따라가는 인원은 일을 아는 자로 적당히 가려서 보내십시오. 이는 수호조약을 체결한 뒤에 처음 있는 일이니, 이번에는 특별히 당상관을 시켜 서계(書契)를 가지고 들어가게 하고, 이 뒤로는 서계를 옛날처럼 동래부에 내려 보내어 에도로 옮겨 보내는 것이 어떠하겠습니까.
① 최혜국 대우가 인정되어 불평등조약으로 평가받는다.
② 거중조정을 규정하였다.
③ 양국 관리는 양국 인민의 자유로운 무역 활동에 일체 간섭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였다.
④ 해양 측량권을 부정하였다.


정답 : ③

해설 :
보기 지문의 사료의 김기수를 통하여 강화도 조약에 관한 내용임을 알 수 있다. 강화도 조약에는 조선은 자주국이며, 일본과 평등을 가진다. 조선은 부산이외에 두 항구(원산, 인천)를 개강한다. 일본인에 의한 조선 해안의 자유로운 측량을 허가함 (연안측량권), 조선에서 죄를 지은 일본인을 일본법에 따라 심판한다.(치외법권)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② 최혜국 대우 규정과 거중조정권은 조미수호통상조약이 처음이다.
④ 연안측량권을 인정하였다.



정답 ③

해설
강화도 조약(1876)

주어진 사료에서 ‘김기수’,‘수호조약을 체결한 뒤에 처음 있는 일’을 통하여 1차 수신사(김기수) 파견이전의 조약인 강화도 조약(조일수호조규 1876)를 유추해야 한다.

③은 강화도 조약 12개조 중에 9조의 내용이다.

오답피하기) 
① 강화도 조약에는 최혜국 대우가 없다. 최혜국 대우는 조미수호 통상조약(1882)부터 맺어졌다. 일본과는 2차 조일통상(1883)에 맺어졌다.

② 강화도 조약에는 거중 조정이 없다. 거중 조정은 조미수호통상조약에 나온다.

④ 강화도 조약에는 해양 측량권 규정(7조)이 존재한다.



16. 다음은 어느 신문기사의 일부이다. 이 내용이 실린 시기로 가장 적절한 것은?
 “북촌의 어떤 여자 중에서 군자(君子) 수 삼 인이 개명(開明)에 뜻이 있어 여학교를 설시하라는 통문(通文)이 있기에 놀랍고 신기하여 우리 논설을 삭제하고 다음에 기재한다.”

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정답 : ③

해설 :
상당히 어려웠던 문제. 보기 지문은 1898년 9월 1일 우리나라 여성에 의한 최초의 여권운동이 서울 북촌에 사는 양반부인 400여명을 중심으로 일어나 일반부인사회로 확대되었다. 이들은 “신체 수족 이목이 남녀 간에 다름이 없는데 어찌하여 여자는 병신 모양으로 평생을 심규에 처하여 남자의 절제를 받는가? 여학교를 세워 남녀평등을 이룩하자.”는 내용의 여권 통문(通文)을 반포하였다. 이 통문은 천부인권사상을 배경으로 교육받을 권리와 직업권 및 정치참여권을 주장하였다. 이 단체는 여학교설립운동 이외에 독립협회 등이 중심이 된 만민공동회의 자유민권운동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정답 ③

해설
여학교 설시 통문

주어진 사료는 1898년 9월 8일『황성신문』의 내용으로 한국 최초의 여권 선언문이라 할 수 있는 ‘여학교 설시통문’의 내용이다. 그러므로 1896년 아관파천 이후인 (다)시기로 봐야 될 것이다. 여성도 남성과 똑같은 사람임을 내세우면서 여학교 설립을 주장하고 있는 이글은 여성들은 교육권과 함께 여성도 문명정치에 참여해야 하고 직업을 가질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천부인권사상을 배경으로 여성들이 민족의 운명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이다. 그러나 당시 이일은 “놀랍고 신기한”(황성신문)일이거나 “희한한”(제국신문) 일로 치부되었을 뿐 사회적 주목과 지지를 끌어내지는 못했다. 이후 한국 최초의 여권운동단체라고 할 수 있는 ‘여학교 설시찬양회’가 정식명칭인 ‘찬양회’가 설립되었다. 1898년 9월에 서울 북촌에 살고 있던 여성들이 신문에 ‘여학교 설시통문’을 발표하고 관립여학교 설립을 주장하면서 시작되었다. 특히 윤치호나 장지연 등과 같은 독립 협회 인사들이 자문을 맡았으며 강의를 통하여 여성들을 교육하기도 하였다. 찬양회는 조직 후 여성계몽을 위한 연설회·토론회를 개최하는 한편 관립여학교 설립운동에 주력을 하였다. 고종에 직접 상소를 올리기도 하나 학부(學部)의 반대로 뜻을 실현시키지 못하고 관립여학교가 세워지기까지라는 조건 아래 1899년 2월에 순성여학교를 연다. 한국인이 세운 최초의 사립여학교이며 여성들 스스로의 힘으로 설립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그러나 순성여학교는 재정난에 허덕이다가 1901년에 문을 닫고 말았다.

■ 여학교 설시 통문 (전문)
북촌의 어떤 여자 중에서 군자(君子) 수삼 인이 개명(開明)에 뜻이 있어 여학교를 설시하라는 통문(通文)이 있기에 놀랍고 신기하여 우리 논설을 삭제하고 다음에 기재한다.
무릇 사물이 극에 이르면 반드시 변하고 법이 극에 이르면 반드시 갖춰지는 것은 마땅한 이치이다. 우리나라가 이 땅에서 500년 동안 무사히 이어 왔고 우리 성상(聖上)께서 덕으로 왕위에 올라 국운이 더욱 왕성해졌고, 이미 황제의 자리에 오르셔서 문명개화의 정책을 펴고 계시니 우리 백성은 그 뜻을 깨달아 이전의 나태한 관습을 버리고 각각 개명한 신식을 준행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어찌 벙어리, 장님처럼 구습에만 빠져 있는가. 이것은 매우 한심한 일이다. 혹시 이목구비와 육체가 남녀 사이에 차이가 있는가. 어찌하여 남자가 벌어 주는 것만 받아먹으면서 평생을 방안에서 남의 통제만 받는가. 우리보다 먼저 개화한 나라들을 보면 남녀가 동등하여 어려서부터 학교에 다니며 각종 학문을 배워, 장성한 후에 결혼하여 평생을 살더라도 남자에게 조금도 압제를 받지 않는다. 이는 그 학문과 지식이 남자에게 못지않아 권리도 동일하기 때문이다. 어찌 아름답지 않은가. ……(중략)……
이제는 옛 풍습을 벗어 버리고 개명 진보하여 우리나라도 타국과 같이 여학교를 설립하고 여자아이들을 보내어 각종 재주를 배우게 하여 이후에 여중군자들이 되게 하도록 지금 여학교를 창설한다. 뜻있는 동포형제들 중 여러 여중호걸들은 각각 분발하여 귀한 딸들을 우리 여학교에 보내 달라.
9월 1일 여학교 통문 발기인
이소사(李召史) 김소사(金召史)
『황성신문』, 1898년 9월 8일



17. 다음은 어떤 문서의 일부이다. 이 문서와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제1조 한·일 양국 사이에 항구적이고 변함없는 친교를 유지하고 동양 평화를 확립하기 위하여 대한제국 정부는 대일본제국 정부를 확고하게 믿고 시정 개선에 관한 충고를 받아들인다.

제4조 … 대일본제국 정부는 전항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군사 전략상 필요한 지점을 상황에 따라 차지하여 이용할 수 있다. 
① 러·일 전쟁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일본이 대한제국의 국외 중립 선언을 무시하고 체결하였다.
② 체결의 부당함을 알리고자 장지연은《황성신문》에 「시일야방성대곡」을 게재하였다.
③ 대한제국의 사법권을 빼앗고 감옥 사무를 일본 정부에 위탁하도록 하였다.
④ 서재필이《독립신문》을 창간하는 배경이 되었다.


정답 : ①

해설 :
보기 지문의 ‘시정 개선에 관한 충고를 받아들인다.’와 ‘군사 전략상 필요한 지점을 상황에 따라 차지하여 이용할 수 있다.’를 통해 러일전쟁 발발 직후 1904년 2월 일본과 맺은 한일의정서임을 알 수 있다.

① 조선 정부는 러일전쟁의 여파를 두려워하여 <엄정 중립>을 선언합니다.

② 장지연은《황성신문》에 「시일야방성대곡」을 게재는 을사늑약과 관련이 있다.

③ 대한제국의 사법권을 빼앗고 감옥 사무를 일본 정부에 위탁하는 내용은 1909년 기유각서이다.

④ 서재필이《독립신문》을 창간하는 배경은 아관파천이다.



정답 ①

해설
한일의정서(1904.2)

주어진 사료에서 ‘충고를 받아들인다.’,‘군사 전략상 필요한 지점’을 통하여 러일전쟁 중인 1904년 2월에 일본과 맺어진 『한일의정서』라는 것을 유추하면 된다.

① 러 · 일 전쟁직전 대한제국은 중립을 선언하게 되는데 그 상황에서 일본은 전쟁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군사기지를 자유롭게 이용려고 맺은 조약이 『한일의정서』인 것이다. 이로서 대한제국의 국외 중립 선언은 포기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오답피하기)
② 을사늑약(19-5.11)이후의 상황이다.
③ 기유각서(1909.7)와 관련된다.
④ 서재필이《독립신문》을 창간한 것은 1896년 4월이기 때문에 『한일의정서』(1904.2)와는 관련이 없다.



18. 다음은 어느 단체의 공약 중 일부이다. 이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천하의 정의의 사(事)를 맹렬(猛烈)히 실행하기로 함.
2. 조선의 독립과 세계의 평등을 위하여 신명(身命)을 희생하기로 함.
3. 충의의 기백과 희생의 정신이 확고한 자라야 단원이 된다.
… (중략) …
9. 일(一)이 구(九)를 위하여 구가 일을 위하여 헌신함.
10. 단의를 배반한 자는 척살한다.
① 대한광복군단을 조직하여 자유시(스보보드니)로 이동하였다.
② 신한촌에서 대한광복군 정부를 수립하였다.
③ 유화현 삼원보에 경학사와 부민단을 세우고 신흥강습소를 설립하여 독립군 간부를 양성하였다.
④ 3.1 운동 이후 만주 길림에서 김원봉, 윤세주 등이 조직하였다.


정답 : ④

해설 :
보기의 지문은 3.1 운동 이후 만주 길림에서 김원봉, 윤세주 등이 조직한 의열단의 공약 10조에 관한 내용이다.

① 대한광복단은 1913년 조직된 독립운동 단체이다. 경상북도 풍기(현 영주시)에서 결성되어 풍기광복단으로도 불린다.

② 대한광복군 정부는 1914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권업회(勸業會)를 이끈 이상설(李相卨) 등이 중심이 되어 조직한 망명정부.

③은 신민회의 설명이다.

의열단의 공약 10조는
① 천하의 정의의 사(事)를 맹렬히 실행하기로 함.
② 조선의 독립과 세계의 평등을 위하여 신명을 희생하기로 함.
③ 충의의 기백과 희생의 정신이 확고한 자라 함.
④ 단의(團義)에 선(先)히 하고 단원의 의(義)에 급히 함.
⑤ 의백(義伯) 1인을 선출하여 단체를 대표함.
⑥ 하시(何時) 하지(何地)에서나 매월 1차씩 사정을 보고함.
⑦ 하시 하지에서나 매 초회(招會)에 필응함.
⑧ 피사(被死)치 아니하여 단의에 진(盡)함.
⑨ 1이 9를 위하여 9가 1을 위하여 헌신함.
⑩ 단의에 배반한 자는 처살(處殺)함이다.



정답 ④

해설
의열단

제시된 사료는 1919년 만주에서 결성된 의열단의 『공약 10조』의 일부 내용이다. 내용에서 ‘맹렬(猛烈)히’, ‘실행단원이 된다.’,‘척살’등의 단어와 문장을 통하여 엄격한 행동지침을 가진 단체임을 유추하여 극우적 성격을 띠는 의열단이나 한인 애국단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다행히도 이문제는 한인 애국단에 대한 문항은 없기 때문에 정답은 ④가 될 것이다.

오답피하기) 
① 대한독립군단
② 대한광복군 정부
③ 신흥 강습소(신흥무관학교)는 모두 극우단체와는 관련없다.



19. 다음 내용을 공동 선언한 정부의 집권 시기에 있었던 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남과 북은 핵무기의 시험, 제조, 생산, 접수, 보유, 저장, 배치, 사용을 아니 한다.
2. 남과 북은 핵에너지를 오직 평화적 목적에만 이용한다.
3. 남과 북은 핵재처리시설과 우라늄 농축시설을 보유하지 아니한다.
… (후략) …
① 88 서울올림픽대회 개최
② OECD 가입
③ 7·4 남북공동성명 발표
④ 금모으기운동 전개


정답 : ①

해설 :
보기 지문의 내용은 1991년 노태우 정부가 남북기본합의서 발표 직후 발표한 한반도 비핵화 선언의 내용이다.

① 서울 올림픽은 노태우 정부.

② OECD 가입은 김영삼 정부(1996)

③ 7·4 남북공동성명 발표는 1972년 박정희 정부.

④ 금모으기운동 전개는 1997년 IMF 이후 김대중 정부



정답 ①

해설
한반도 비핵화 선언(1992,1)을 통한 노태우 정부 시기의 사건 주어진 공동선언은 1992년 1월에 남과 북이 공동으로 선언한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의 일부 내용이다.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은 노태우 정부시기에 이루어졌다. 이후 1993년 3월 (김영삼 정부 시기)북한은 NPT 탈퇴를 선언한다. 그러므로 정답은 ①이 될 것이다.

노태우 정부
① 9차 개헌 이후 출범(13대): 여소야대 정국

② 대표적 사건
  ㉠ 서울올림픽 개최 
  ㉡ 지방자치부분 실시
  ㉢ 북방외교
  ㉣ 남북한 유엔 동시가입
  ㉤ 3당 합당

③ 통일정책
  ㉠ 한민족 공동체 통일안
  ㉡ 남북한 유엔 동시가입(1991.9)
  ㉢ 남북 기본합의서(1991,12)

④ 기타: ILO(국제노동기구) 가입(1991)

오답피하기) 
② 김영삼 정부 시기(1996년)
③ 박정희 정부 시기(1972, 유신 체제 이전)
④ 김대중 정부 시기(1998)



20. (가), (나)와 같이 통일과 관련된 내용을 합의한 정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 1. 나라의 통일 문제를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
     2. 나라의 통일을 위한 남측의 연합제 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 안이 서로 공통성이 있다고 인정하고,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해 나가기로 하였다.

(나) 1. 남과 북은 서로 상대방의 체제를 인정하고 존중한다.
… (중략) …
     9. 남과 북은 상대방에 대하여 무력을 사용하지 않으며 상대방을 무력으로 침략하지 아니한다. 
① (가) - 해방 이후 최초로 남북정상회담이 열렸다.
② (나) - 남북한이 UN에 동시 가입하였다.
③ (가) - 상록수 부대를 동티모르에 파병하였다.
④ (나) - 지방자치 단체장 선거를 실시하였다.


정답 : ④

해설 :
보기 지문의 (가)는 김대중 정부의 2000년 6.15 남북 공동 선언, (나)는 1991년 노태우 정부의 남북기본합의서.

④ 지방자치선거는 노태우 정부 대 일부(지방의회) 실시가 되었다가 김영삼 정부 때 전면적(지방자치단체장)으로 실시되었다.



정답 ④

해설
통일정책을 통한 정부별 사건

(가) 6.15 공동선언(2000. 6 김대중 정부 시기)
(나) 남북 기본합의서(1991.12 노태우 정부 시기)

① 해방 이후 최초로 남북정상회담은 6.15 공동선언(2000)
  ⇨ 김대중 정부 시기(가)
② 남북한이 UN에 동시 가입(1991. 9)
  ⇨ 노태우 정부 시기(나)
③ 동티모르에 파병(1999.9)
  ⇨ 김대중 정부 시기(가)

오답피하기)
④ 지방자치 단체장 선거: 지방자치 전면 실시(1995)
  ⇨ 김영삼 정부 시기

■ 동티모르 파견(1999.9)
인도네시아의 동쪽 끝 티모르섬 동부에 위치한 동티모르는 강원도 크기 의 면적(14,870여㎢)으로 인구 85만명의 국가이다. 東티모르는 1749년 이래 450여년 동안 포르투갈의 지배하에 있었고 1975년 인도네시아의 27번째 州로 강제 편입되었다. 이후 20여년 동안 인도네시아로부터 독립을 위해 게릴라 항전을 계속하였고 결국 주민투표로 독립을 결정하였다. 1999년 8월 30일 유엔 감시하에 주민투표가 실시되어 독립을 지지하였지만 이에 불복하는 민병대가 유혈 폭력사태를 유발하였다. 이 과정에서 약 20여만명의 대규모 난민이 발생하고 수백명의 주민이 피살되었으며, 민병대의 적대공격으로 선거지원을 위해 파견된 유엔 동티모르지원단(UNAMET) 요원들이 호주로 피신하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동티모르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혼란을 수습하고자 하였으나 상황이 호전되지 않자 결국 다국적군 파병을 수용하였다.

1999년 9월 15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다국적군 설치를 승인하는 안보리 결의 제1264호를 의결하였고 호주군이 주도하는 22개국은 다국적군을 구성하여 동티모르내 치안을 확보하는 임무를 수행하였다. 10월 25일 유엔은 안보리결의 제1272호를 의결하여 「유엔 동티모르 과도행정기구(UNAMET)」의 설치를 승인하였고, 2000년 2월에는 동티모르 다국적군 8,300여명이 UN 평화유지군으로 대체되었다. 우리 정부는 1999년 9월 15일 한국군 최초로 보병부대 파견을 결정하고 9월 28일 국회 동의를 거쳐 430명을 파견하였다. 최초에 동티모르 다국적군에 파견되었던 상록수부대는 유엔 안보리 결의 제1272호에 따라 2000년 2월 1일부터 「유엔 동티모르 과도 행정기구(UNTAET)」산하 UN 평화유지군으로 전환하였고, 2003년 10월 23일 임무를 마치고 철수할 때까지 연인원 3,328명이 파병되어 UN 평화유지활동을 수행하였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2 2 1 3 4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2 1 4 4 1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4 2 3 3 3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3 1 4 1 4




2017년 경찰직 2차 일반공채(101단),경찰행정·학교전담·법학경채 시험문제 HWP 다운로드
2017년 경찰직 2차 일반공채(101단),경찰행정·학교전담·법학경채 시험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