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5월 12일에 시행한 부산시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1890년대 사건 순서대로 배열한 것은?
ㄱ. 고부민란
ㄴ. 청일전쟁
ㄷ. 을미사변
ㄹ. 제2차 동학농민봉기
① ㄱ ㄴ ㄹ ㄷ
② ㄱ ㄹ ㄴ ㄷ
③ ㄴ ㄱ ㄹ ㄷ
④ ㄷ ㄱ ㄴ ㄹ


해설 : 고부민란(1894)⇒동학농민군 1차 봉기⇒동학농민군 전주 입성⇒전주 화약 체결, 집강소 설치⇒일본 측 내정 개혁안 제시 ⇒교정청 설치⇒일본군의 경복궁 침입, 대원군 정권 수립⇒청·일 전쟁⇒군국기무처 설치(갑오개혁)⇒동학농민군 2차 봉기⇒우금치 전투 패배⇒2차 김홍집 내각⇒홍범 14조 반포⇒청·일 전쟁⇒ 시모노세끼 조약(1895)⇒ 삼국간섭(러·프·독)⇒ 친러내각(3차 김홍집 내각)⇒ 을미사변⇒ 아관파천(1896)⇒ 독립협회⇒ 대한제국

2. 영조의 탕평정책에 관한 것 중 올바른 것은?
① 왕권강화를 위한 친위부대로 장용영을 창설하였다.
② 이조낭관과 한림의 자천제도를 폐지하였다.
③ 규장각을 설치하고 초계문신제를 시행하였다.
④ 당파의 옳고 그름을 명백히 가리는 준론탕평책을 견지하였다.


해설 : 나머지는 모두 정조의 정책이다.

3. 공민왕의 개혁정치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친원파 권문세가 숙청
② 몽고풍의 의복과 변발 폐지
③ 요동지방 공격하여 고구려 옛 땅 수복
④ 권세가들이 탈취한 토지와 노비를 본래 주인에게 되돌려 주었다.


해설 : 공민왕은 고구려 옛 땅을 회복하기 위해 인당, 최영, 이성계 등으로 하여금 세 차례나 요동 지방을 공격하게 하였다. 그러나 고구려 옛 땅을 수복한 것은 아니다. 이후 공민왕이 죽고 우왕 때에 이르러 권문세족이 토지 겸병을 확대하자 최영이 이성계와 연합하여 이인임 일파를 축출하였으나 개혁의 방향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었다. 마침 명이 철령 이북의 땅을 차지하려 하자 최영은 이성계를 시켜 요동 정벌을 단행하였다. 이성계는 위화도에서 회군하여(1388) 최영을 제거한 뒤, 군사적 실권을 장악하여 본격적인 개혁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4. 다음 내용 이전에 일어난 사건은?
1) 한국에 미.소공동위원회를 설치하고 일정기간의 신탁통치에 관하여 협의한다.
2) 대일정책의 최고결의기관으로 11개국으로 된 극동위원회를 설치한다.
3) 중국의 내정에 간섭하지 아니하고 통일을 촉진한다.
4) 헝가리 ·이탈리아 ·루마니아 ·불가리아 ·핀란드 등 구추축국과의 강화조약을 준비한다.
5) 루마니아 정부에 자유주의적 정당의 대표를 참가시켜 조속히 자유선거를 실시한다.
6) 불가리아 정부에 민주적 멤버를 참가시킨다.
7) 원자력의 국제관리를 위한 원자력관리위원회를 국제연합 안에 설치한다.
① 백범김구 암살
② 반민특위 구성
③ 조선인민 공화국 선포
④ 한국문제 UN이관


해설 :
1)의 내용으로 1945년 12월에 열린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임을 알 수 있는데, ①②④는 그 이후의 일들이다. 백범김구 암살(1949.6), 반민특위 구성(1948. 9), 미·소 공동위원회 결렬 이후 1947년 9월 한국문제의 유엔 이관이 있게 된다.

· 1944년 8월 일본의 패망이 예견되자 여운형이 중심이 되어 중도우파 인사와 온건좌파 인사들이 결집된 건국동맹은 8·15해방 직후 조선건국준비위원회(약칭 건준)를 조직하고 본격적인 건국작업에 들어갔다. 우선 국내 치안을 담당하기 위해 치안대(治安隊)를 설치하고, 전국적으로 145개의 지부가 자발적으로 조직되었다. 그러나 좌파의 적극적 개입으로 우파 민족주의자들이 탈퇴하자 ‘건준’은 미군이 진주하기 이전에 국가의 모습을 갖추기 위해 서둘러 1945년 9월 6일 조선인민공화국(약칭 인공)을 선포하였다.

5. 다음 중 조선시대 왕실호칭에 대한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ㄱ. 왕의 장인과 공신에게 주던 칭호가 부원군이다.
ㄴ. 내명부 정1품이 빈이다.
ㄷ. 방계에서 왕이 되었을 때 국왕의 생부에게 붙여진 호칭이 대원군이다.
ㄹ. 내명부란 종친과 문무관의 처로써 남편의 직품에 따라 봉작을 받는 사람을 말한다.
①ㄱ,ㄷ
②ㄱ,ㄴ,ㄷ
③ㄴ,ㄷ,ㄹ
④ㄱ,ㄴ,ㄷ,ㄹ


해설 :
· 내명부 : 궁중의 여성 가운데 품계를 받은 자로서, 위로는 왕과 왕비를 보필하고 아래로는 잡역 궁인을 다스리는 자였다. 내명부는 왕과 왕비의 시중을 드는 궁내의 단체이지만, 정치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았다. 내명부의 기능은 내관과 궁관으로 나뉘는데 내관은 빈(嬪:정1품)·귀인(貴人:종1품)·소의(昭儀:정2품)·숙의(淑儀:종2품)·소용(昭容:정3품)·숙용(淑容:종3품)·소원(昭媛:정4품)·숙원(淑媛:종4품) 등의 정1품에서 종4품까지의 왕의 후궁이며, 궁관은 정5품의 상궁(尙宮)에서 종9품인 주변관(奏變官)에 이르는 궁녀로서, 종4품 이상의 품계에는 오르지 못하였다.

6. 돌무지 덧널무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고구려와 백제 한성시대의 양식이다
② 벽화가 있다
③ 도굴이 어렵다
④ 12지 신상이 있다


해설 : 돌무지 덧널무덤은 신라의 무덤양식으로 벽화가 없으나 도굴이 어렵고, 굴식돌방무덤은 고구려와 백제의 양식으로 벽화가 있으나 도굴이 쉬운 단점이 있다.

7. 다음 내용에 비추어 볼 때 가, 나 의 특징으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가. 훈구파 내용
나. 16세기 영남 및 기호지방에서 ~
① 가: 온건개화파 계승 나: 급진개화파 계승
② 가: 중소지주 출신 나: 대지주출신
③ 가: 향촌자치 나: 중앙집권
④ 가: 사장 나: 경학


해설 : 고려 말 신진사대부에서 분화한 훈구파와 사림파의 비교이다.

8. 다음 중 조선후기 세제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영정법을 실시하여 결당 4두를 걷었다
② 대동법을 실시하여 호당 토산물로 내던 공납을 호당 12두로 균등화했다
③ 균역법을 실시하여 1년에 2-3필 내던 것을 1필로 줄였다
④ 갈수록 빈부의 차이를 반영하는 세제가 나타났다


해설 : 대동법은 농민 집집마다에 부과하여 토산물을 징수하였던 공물 납부 방식을 토지의 결수에 따라 쌀, 삼베나, 무명, 동전 등으로 납부하게 하는 제도였다. 농민들은 대체로 토지 1결당 미곡 12두만을 납부하면 되었다. 이 때문에 토지가 없거나 적은 농민에게 과중하게 부과되었던 공물 부담은 없어지거나 어느 정도 경감되었다.

9. 일제가 실시한 산미증식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
① 농업구조와 유통구조가 쌀 중심으로 개편되었다.
② 일본인대지주는 성장하고 조선인대지주는 몰락하였다.
③ 과도한 수리조합비로 자작농은 몰락하고 소작농이 증가하였다.
④ 조선의 쌀 생산 증가율보다 일본에 대한 수출비가 크게 증가하였다.


해설 :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일제는 공업화 정책의 추진으로 말미암아 부족한 식량을 우리나라에서 착취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1920년부터 15년 계획으로 추진된 산미증산 계획은 무리한 목표 설정으로 증산량을 달성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미곡 수탈만은 목표한 대로 수행함으로써 증산량보다 훨씬 초과한 양의 미곡을 수탈당함으로써 우리 농민은 기아선상에 허덕이게 되었다. 일제는 한국 내 쌀 부족(한국인의 쌀 소비량은 일본인의 2분의 1)을 메꾸기 위해 만주에서 잡곡을 수입하였다. 우리 농민은 증산에 필요한 수리조합비, 곡물운반비 등도 부담하게 되어 유망민, 토막민, 화전민 등으로 몰락하였다. 산미증식계획 중 조선농회령의 제정으로 일본인 대지주나 조선인 대지주의 토지 집적이 급속하게 진전되었다.

· 1920년대 산미증식계획의 결과 쌀의 대일 수출을 목적으로 한 단작형 농업 형태가 일반화되었고 상공업 부문도 정미·양조업 등 쌀 중심으로 재편성되었다.

10. 광복이후 북한의 상황으로 틀린 것은?
① 1950년대 중국과 소련의 원조를 받아 군수산업 위주의 중화학공업발전을 추진하였다.
② 1960년대 김일성과 노동당의 독재강화를 위해 주체노선을 강조하였다.
③ 1970년대 7.4남북공동성명 직후 헌법을 개정 해 국가주석이 행정과 군사에서 절대권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④ 1980년대 김정일이 실질적인 당 장악 후 후계체계를 공고히 하였다.


해설 :
1950년 6·25 전쟁 이후 북한은 중공업과 경공업의 병진정책을 밀고 갔으며, 소련과 중국이 상당한 액수의 원조를 제공하였다. 6·25로 폐허가 되자 전후복구와 자립경제를 위해 ‘천리마’와 ‘3대혁명운동’을 전개하고 ‘협동농장 건설완료’된다.

이후 먹고살 문제가 해결되자 1960년대에는 군비경쟁에 나서 ‘4대군사노선’을 채택하는데 이에 반대하는 ‘갑산파’를 제거하게 된다. 또한 국방강화에 나선 북한을 정탐하던 미국군함을 나포하고 이에 위기의식을 느껴 주체사상을 강조하며 1970년대에는 김정일 및 친·인척이 권력의 핵심으로 등장하며, 1972년에는 그 유명한 7·4남북공동성명을 하면서 남한에서는 ‘유신헌법’을, 북한에서도 ‘사회주의 헌법’으로 남북한 모두 박정희, 김일성의 장기 독재체제로 가게 된다. 1980년대에는 김정일의 후계체제화가 공고해지게 된다.

11. 무신집권기(1170~1279)의 사회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종을 중심에 두고 선·교의 통합을 추구한 천태종이 성립됐다.
② 낭만적이고 진취적인 고구려의 역사인식이 확산되었다
③ 향·소·부곡 주민들이 양민으로 해방되고 노비들은 자유를 얻게 되었다.
④ 집권층은 전라도와 경상도 일대에서 약탈적 방법으로 대토지를 집적했다.


해설 : 11세기에 이미 종파적 분열상을 보인 고려 불교계에 문종의 왕자로서 승려가 된 의천은 교단 통합 운동을 펼쳤다. 그는 흥왕사를 근거지로 삼아 화엄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하려 하였으며, 선종을 통합하기 위하여 국청사를 창건하여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이를 위한 사상적 바탕으로 의천은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아울러 강조하는 교관겸수를 제창하였다. 대각국사 의천의 해동천태종 창시는 고려 중기, 즉 무신난 이전의 사실이다.

12. 조선시대 붕당에 대한 다음 도표를 통하여 올바른 설명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보기 >
ㄱ. 제일 먼저 붕당의 형세를 이룬 것은 (가)이다.
ㄴ. (나)는 명종 때 이후 정치에 참여하였고, 개혁 정치에 소극적이었다.
ㄷ. (나)는 이이와 성혼의 문인들이 가담하였다.
ㄹ. (가), (나)의 학문적 연원은 고려 말 정몽주, 이색 등 온건파 사대부의 학문을 계승하였다.
① ㄱ,ㄴ
② ㄴ,ㄹ
③ ㄱ,ㄴ,ㄹ
④ ㄱ,ㄴ,ㄷ,ㄹ


붕당의 출현
(1) 사림의 정국 주도 선조 즉위로 사림 세력의 대거 중앙 정계 복귀
(2) 사림 세력 내의 갈등 척신 정치의 잔재 청산 방법을 두고 갈등
 ① 명종 때 이후 정권에 참여해 온 기성 사림: 소극적
 ② 명종 때의 정권에 참여하지 않았다가 새롭게 정계에 등장한 신진 사림 과감한 개혁
(3) 붕당의 시작
 ① 배경: 심의겸(기성 사림들의 지지 → 서인)과 김효원(신진 사림들의 지지 → 동인) 사이의 대립
 ② 동인: 이황과 조식, 서경덕의 학문을 계승한 사람들 중심, 다수의 신진 세력 참여 → 붕당의 형세를 먼저 갖춤
 ③ 서인: 이이와 성혼의 문인들이 가담하면서 붕당의 모습을 갖춤

13. 다음의 역사서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한 왕이 죽으면 다음 국왕 때 춘추관을 중심으로 관청을 설치하고 사관들이 기록한 사초와 각 관청의 문서들을 모아 시정기 등을 종합 정리하여 편찬한 조선시대이 대표적인 역사서이다.
< 보기 >
ㄱ. 훈민정음과 함께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되었다.
ㄴ. 춘추관과 더불어 지방의 사고에 분산하여 보관하였다.
ㄷ. 태조부터 순종까지 27대의 역사를 기전체로 편찬하였다.
ㄹ. 임진왜란 때 모두 타버린 것을 광해군이 다시 편찬하였다.
① ㄱ,ㄴ
② ㄱ,ㄷ
③ ㄴ,ㄷ
④ ㄴ,ㄹ


태조에서 철종대까지가 정상적인 편찬시기이다. 그리고 임난때모두 타버린 것이 아니고 전주본은 보존됨, 이를 바탕으로 광해군이 다시 편찬, 5대사고에서 보관케 하였다.

14. 다음과 같이 주장한 실학자의 토지개혁론에 대한 설명은?
나라를 좀먹는 여섯 가지 폐단은 노비제도, 과거제도, 양반문벌제도, 사치와 미신, 승려, 게으름으로 지적하였다.
① 관리, 선비, 농민 등 신분에 따라 차등 있는 토지의 재분배를 주장하였다.
② 한 가정의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토지를 영업전으로 정한 다음 영업전은 법으로 매매를 금지하고 나머지 토지만의 매매를 주장하였다.
③ 농업에서는 토지제도의 개혁보다는 농업의 상업적 경영과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④ 공동소유ㆍ공동노동ㆍ공동분배의 여전제를 주장하였다.


보기 지문은 성호 이익의 개혁안과 관련된 것이다.
1) 유형원의 균전제
2) 이익의 한전제
3) 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의 농업개선안
4) 정약용의 여전제

15. 다음은 신라의 어느 인물에 대한 기록 중의 일부이다. 그가 활동하던 시기의 동향을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무열왕이 즉위하자 당나라에서 사자가 와서 조서를 전했는데, 읽기 어려운 곳이 있었다. 왕이 강수를 불러 물으니 조서를 한번 보고서 해석하여 설명하는데, 의심나거나 막힘이 없었다. 이에 왕이 당 황제의 조서에 회답하는 표문을 짓게 하였는데 글이 잘 짜여지고 문장이 극진하였다.
-삼국사기-
① 과거제도의 시행 등 새로운 정치 이념을 제시하였다.
② 왕의 정치적 조언자로 활동하거나 행정실무를 담당하였다.
③ 골품제도의 모순을 시정하고자 개혁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④ 지방에 학교를 설치하여 학문을 확산시키는데 공헌하였다.


보기 지문은 6두품이었던 강수의 활동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들 6두품들은 중대 왕권강화의 배경세력을 기능하였으며 유교적 소양을 갖추고 행정실무를 담당하였다.
1) 과거제도의 실시를 주장한 것은 신라하대
3) 골품제 모순을 시정하고자 개혁의 방향을 제시한 것은 신라하대
4) 지방에 학교를 설치한 것은 고구려 경당 혹은 고려 인종대의 일

16. 다음 글의 밑줄 친 ‘이 무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 무덤은 ‘동방의 피라미드’라고도 불린다. 무덤바닥 한 변의 길이는 31.58m이고, 밑면적은 960㎡, 높이는 12.40m로 매우 큰 규모이다. 화강암 표면을 정성껏 가공한 후 일정한 크기로 잘라 7단의 피라미드형으로 쌓았는데, 기단의 둘레에는 너비 4m의 돌을 깔았으며, 그 바깥둘레에 너비 30m의 역석을 깔아 능역임을 표시하였다.
① 구조상 도굴이 어려워 많은 부장품이 출토되었다.
② 봉토 주위의 둘레둘레 12지선상이 조각되어 있다.
③ 초기 한성 시기의 백제 무덤과 유사한 구조를 보인다.
④ 당시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묘사한 벽화가 남겨져 있다.


보기지문의 무덤은 장군총이다. 즉 석총으로서 백제 초기와 같은 구조이다.

17. 고려시대의 재정운영과 조세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조세는 논과 밭으로 구분하였으며 생산량의 10분의 1을 수취하였다.
ㄴ. 호적과 양안을 만들어 인구와 토지를 파악, 관리하는 곳은 삼사이며, 실제적인 조세 수취와 집행은 각 관청에서 담당하였다.
ㄷ. 공물은 중앙관청에서 필요한 공물의 종류와 액수를 나누어 주현에 부과하면, 주현에서 속현과 향, 부곡, 소에 할당하였다.
ㄹ. 공물은 매년 내야하는 별공가 수시로 내야하는 상공으로 구분된다.
ㅁ. 요역은 성곽, 관아, 제방의 축조, 도로보수 등의 토목공사, 광물 채취 등에 동원되었다.
① ㄱ,ㄴ,ㄷ
② ㄴ,ㄷ,ㄹ
③ ㄱ,ㄷ,ㅁ
④ ㄷ,ㄹ,ㅁ


호적과 양안을 담당하는 것은 호부(고려 호부 : 호구(戶口)·공부(貢賦)·전량(錢糧)의 정사(政事)를 담당했던 기관이다.) 삼사는 ≪고려사≫ 백관지에 중외 전곡의 출납을 회계하는 사무를 관장했다고 되어 있다. 이것은 삼사가 전국의 재부(財賦)에 대한 수입과 지출을 관장해 고려의 일원적인 재정기관이었음을 말하는 것이다. 실제로 삼사가 실행한 직책을 보면 조세·조세감면·세공(歲貢) 등 국가의 수입과 사곡(賜穀)·진휼(賑恤)·녹봉(祿俸) 등 지출의 일을 보고 있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삼사가 국가의 전곡출납을 총괄했다고 하지만, 고려의 일원적인 최고재정기관이 되지 못하였다는 사실이다. 즉, 재무행정 중에서도 세공(稅貢)과 녹봉이 주요 기능이었고, 재부의 출납도 그에 대한 회계사무가 본무였던 것이다. 오히려 고려에서는 육부의 하나인 호부가 재정관계를 맡은 주요기구가 되었다.

그러므로 고려는 송나라와 달리 공식적인 정부기구가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해 상서육부가 국무행정의 중심기관이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정치체제에서 삼사의 기구조직이 단순하고, 기능이 약화되었을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ㄹ 매년 정기적으로 바치는 것이 상공, 별도로 상납하는 것이 별공

18. 다음과 같은 주장을 펼친 승려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지금의 불교계를 보면 아침, 저녁으로 행하는 일들이 비록 부처의 법에 의지하였다고 하나 자신을 내세우고 이익을 구하는데 열중하여 세속의 일에 골몰한다. 도덕은 닦지 않고 옷과 밥만 허비하니 비록 출가하였다고 하나 무슨 덕이 있겠는가.
-권수정혜결사문-
① 일심사상을 바탕으로 다른 종파들과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고 분파의식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② 화엄사상을 정립하였으며, 많은 제자를 양성하였고 부석사를 비롯한 여러 사원을 건립하여 불교문화의 폭을 확대하였다.
③ 유ㆍ불 일치설을 주장하여 성리학 수용의 사상적 토대를 구축하였다.
④ 수선사 결사를 제창하여 불교의 타락을 비판하고, 독경 및선의 수행 그리고 강조하며 조계종을 창시하였다.


보기 지문은 지눌과 관련된 것.
1) 원효
2) 의상
3) 혜심

19. 다음과 같은 주장이 제기된 배경을 파악하기 위한 탐구활동으로 적절한 것은?
석씨가 자기 몸만 깨끗이 하여 인륜을 어지럽히면서까지 산림으로 도망해 들어간 것은 하나의 도라고 할 수 있으나, 그 회복의 설을 요망함이 아주 심합니다. ㆍㆍㆍ바라옵건대, 전하께서는 출가한 무리들을 모아 본업으로 되돌리시고, 5교 양종을 혁파하여 군사를 보충하며 각 사원은 그곳의 관사에 나누어 소속시키고, 노비와 재용은 그렇게 처리해야 합니다. 엄한 금령을 내려 머리를 깎는 자는 죽여서 용서치 말아야 할 것입니다.
① 훈요10조의 내용을 조사한다.
② 최승로의 시무28조의 내용을 조사한다.
③ 최충과 김부식 등의 유학자들의 활동내용을 조사한다.
④ 신진 사대부들이 현실사회 모순을 시정하기 위해 수용한 사상을 조사한다.


보기지문은 조선초기 고려사절요에 나오는 척불론 관련 사료이다.

20.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고려 정부가 취한조치에 해당하는 것은?
ㆍ민가는 마치 벌집이나 개미구멍 같고, 초가지붕으로 되어 있으며, 근근이 바람과 비를 가릴 만하다.
ㆍ처음에 좌창과 우창에서는 곡식을 재는 도량형을 법대로 하지 않아 백성들은 정액의 2배 이상으로 조세를 납부하였다.
ㆍ승려들이 심부름꾼을 시켜 사찰의 곡식과 돈으로 장리(고리대)를 놓아 백성을 괴롭히고 있다.
① 의창과 상평창을 설치하였다.
② 관영상점과 시전을 설치하였다.
③ 수도와 지방에 재생원과 활인서를 두었다.
④ 춘궁기에 곡식을 빌려주는 환곡제를 시행하였다.


* 신석기 관련 지문
옷과 그물을 만들어 사용
* 신석기에 관한 사항 제시
평양 남경, / 애니미즘 / 빗살무늬토기 등
-> 종합적인 결론
 농경과 정착생활
* 이승만의 정읍발언 제시
위 인물이 행한 일과 관련 : 반민특위에 대한 조직적 방해,..
* 91년 12월 화해 교류협력 불가침에 관한 합의서 내용 제시-
관련이 없는 것
- 남북조절위원회
* 백제 정사암 회의 내용 제시 - 관련
- 관리가 비리를 저질렀을 경우 3배로 배상. 평생 금고형...
* 문학작품
가 - 친일에 관한 내용
나 - 애국 : 윤동주 또다른 고향 제시
바르게 연결된 것...
가 - 아리랑 X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