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11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1. 각 급 학교 교원이 징계처분을 받았을 경우, 이에 불복하여 심사 및 구제절차를 요청할 수 있는 기관은 ?
① 헌법재판소
② 교원소청심사위원회
③ 고충처리위원회
④ 교원징계재심위원회


정답 : ②
해설 : 각 급 학교 교원이 징계처분을 받았을 경우 이에 불복하여 심사 및 구제 절차를 요청할 수 있는 기관은 교육과학기술부 내에 설치된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 30일 이내에 심사청구를 할 수 있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2. 학생 체벌을 찬성하는 논리 중에서 ‘사랑의 매’는 교사의 권위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① 제도적 권위
② 지적 권위
③ 도덕적 권위
④ 기술적 권위


정답 : ③
해설 : 일반적으로 교사의 권위는 외적 권위인 제도적 권위와 내적 권위로는 기술적 권위와 지적 권위로 분류한다. 제도적 권위는 학교생활을 통제하도록 제도적으로 주어지는 권위로 교사가 학생에 대한 징벌(징계, 체벌)이 가능한 권위이다. 이것은 교사가 학교생활을 통제하도록 주어지는 권위로 아동에 대한 사랑과는 관련이 없다. 기술적 권위는 교육방법과 관련된 권위이며, 지적권위는 교과지식의 능력과 관련된 권위이다. 그리고 도덕적 권위는 교사의 품성과 인격에 의하여 주어지는 권위이다. 주어진 내용에서 ‘사랑의 매’는  ‘아동에 대한 사랑’으로 정답을 ③으로 하여야 한다.

3. 각 시․도의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를 집행하는 장(長)인 교육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학교운영위원들이 선출한다.
② 10년 이상의 교육경력과 교육행정 경력이 있어야 한다.
③ 교육규칙을 제정할 수 없다.
④ 임기는 4년이며 계속 재임은 3기에 한한다.


정답 : ④
해설 : ①에서 교육감은 주민의 보통, 평등, 직접, 비밀선거에 의해 선출되며, ②에서 교육경력 또는 교육공무원으로서 교육행정경력 5년 이상인자로 하여야 하며, ③에서 교육감은 교육규칙을 제정할 수 있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4. 문제해결 과정에서 특정한 전략과 일련의 순서에 따라 지적․정의적 요소를 작동, 변화, 처치, 전환시키는 ‘사고력 향상 교육과정’ 은?
① 인지중심 교육과정
② 교과중심 교육과정
③ 경험중심 교육과정
④ 인간중심 교육과정


정답 : ①
해설 : 주어진 문제의 내용은 아동 스스로 문제해결과정에서 특정한 인지전략과 일련의 순서에 따라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교육과정으로 인지중심 교육과정 즉,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관련된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단점으로는 ‘지나치게 구조적 측면을 강조하기 때문에 도덕이나 예능교과와 같이 구조화되기 어려운 교과는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워 정의적 측면이 경시된다는 비판을 받는다’는 측면에서는 경험중심교육과정과도 관련시킬 수 있다. 문제의 지문에 ‘정의적 요소’라는 말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생활인의 육성으로 실생활과 관련된다. 결론적으로 주어진 문제는 비록 ‘정의적 요소’라는 말이 들어있기는 하나 큰 틀에 있어서는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인지전략과 일련의 순서에 따라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교육과정에 중점을 두어 정답을 ①번으로 하나 약간의 이론의 여지가 있어 보인다.

5.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는 장학의 유형은?
⦁ 지역 교육청의 학교 담당 장학사가 중심이 되어 실시한다.
⦁ ‘학교 현황 및 장학록’을 작성하여 누가적으로 기록함으로써 학교교육 평가에 활용하기도 한다.
⦁ 교육과정의 운영, 생활지도, 도의교육, 과학․실업교육, 보건․체육교육 등 학교교육 전반에 걸쳐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① 동료장학
② 요청장학
③ 담임장학
④ 임상장학


정답 : ③
해설 : 주어진 문제는 담임장학이다. 담임장학은 지역교육청에서 학교별로 정·부담임 장학사를 배정하여 교육활동 전반에 걸친 전문적·지속적 장학의 지원을 위한 것으로 확인장학 또는 행정적 확인 장학이라고도 불리워진다. ①은 동료교사들 간에 그들의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이며, ②는 현장으로부터 요청에 대한 답신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장학이다. 그리고 ④는 학급단위의 장학으로 초임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교수기술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6. 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지능지수는 생활연령과 정신연령의 차이로 계산한다.
②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가운데 공간적 능력은 조각가와 관련이 있다.
③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은 실제적 능력, 자기성찰적 능력, 대인적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④ 써스톤(Thurston)은 인간의 기본 정신능력의 핵심요소로서 언어능력, 수리능력, 예술적 능력을 들고 있다.


정답 : ②
해설 : ①에서 지능지수(IQ)는 (MA/CA)×100으로 생활연령에 대한 정신연령의 비율이며, ③에서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은 구성적(성분적, 요소적)요소, 경험적 요소, 맥락적(상황적)요소이다. 그리고 ④에서 써스톤(Thurston)의 7대 기본능력설은 공간능력, 수리력, 언어의 유창력, 어휘능력, 추리력, 기억력, 지각능력 등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7. 다음 사례와 같은 학교장의 경영방침과 관련 있는 학자의 이론은?
A교장은 평소 학교경영에서 명령이나 통제대신에 교사개개인의 자발적인 근무 의욕과 동기유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의 교사들에 대한 기본입장은 교사들이 타인의 간섭 없이도 자발적으로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
① 맥그리거(McGregor)의 Y이론
② 테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이론
③ 애덤스(Adams)의 공정성이론
④ 허즈버그(Herzberg)의 위생이론


정답 : ①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명령, 통제를 줄이고 개개인의 자발적인 근무 의욕과 동기가 발생하도록 유인해야 한다는 것으로 ①과 관련된다.

8. 체육시간에 A와 B가 한 팀, C와 D가 한 팀을 이루어 테니스시합을 하여 C와 D팀이 이겼다. 테니스 시합에 대해 각 사람이 다음과 같이 한 이야기를 토대로 판단해 볼 때, 시합에서의 승패를 외적 요인에 귀인하고 있는 사람은?
 A : 오늘 우리 팀이 좋은 기량을 발휘하지 못했어.
 B : 평상시 연습을 게을리 한 탓이야.
 C : 너희가 진 건 그냥 운이 안 좋아서 그랬던 것뿐이야.
 D : 우리 실력이 향상된 건 코치 선생님이 가르쳐 준 기술을 열심히 연습했기 때문이야.
① A
② B
③ C
④ D


정답 : ③
해설 : 바이너(Weiner)의 귀인이론에서 내적요인으로는 능력과 노력이 있으며 외적요인으로는 과제난이도와 운이 있다. 'A'는 능력, ‘B’와 ‘D’는 노력, ‘C’는 외적이며 불안정적 요인으로 ‘운’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9. 콜먼(Coleman)의 교육불평등에 관한 보고서인 「교육기회의 균등」에서 도출된 연구 결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학교의 교육 여건이 학업성취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② 학생들의 친구집단은 학업성적 차이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한다.
③ 학교에서 불우한 계층의 열등한 학업성취는 고착되고 강화되는 경향이 있다.
④ 이 연구 결과로 인해 보상교육정책이 수립되었다.


정답 : ②
해설 : 콜먼(Coleman)보고서에서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변인은 학교시설이나 교육과정, 교사의 질보다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동료집단이 더 큰 여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10. 교육정책 형성의 기본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최적모형: 정책결정이 합리성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때때로 초합리적인 것과 같은 잠재적 의식이 개입되어 이루어진다.
② 만족모형: 부분적인 정보와 불확실한 결과를 지닌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며, 최선의 해결책보다는 만족스러운 대안을 찾는다.
③ 점증모형: 문제가 복잡하고 불확실하며 갈등이 높을 때 사용되며, 기존 상황과 유사한 대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의사결정을 내린다.
④ 혼합모형: 단순하고 확실한 결과를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적모형과 만족모형을 결합한 접근방법이다.


정답 : ④
해설 : ④에서 혼합모형은 합리적 모형의 순수합리성에 의한 정책 결정은 비현실적이고 점증주의 모형은 너무 보수성이 짙다는 점을 비판하며 이 두 모형을 혼합시킨 것이다. 즉 포괄적인 정책결정은 합리성 모형에, 구체적인 정책결정은 점증주의 모형에 근거를 둔다. 따라서 혼합모형은 합리적 모형(이상적)과 점증적 모형(보수적)의 절충적 입장이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11. 조선시대 사학(四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서 중에서 소학(小學)은 필수과목이었다.
② 향교와 같이 중등교육을 담당하였다.
③ 성균관과 같이 명륜당과 문묘를 갖추고 있었다.
④ 입학 후 15세 이상이 되어 학문이 우수하면 성균관에 입학할 수 있었다.


정답 : ③
해설 : 사학(四學)은 중앙에 세워진 중등관학기관으로 문묘를 모시지 않았다. 문묘의 설치 기준은 한 지역에 한 곳이며, 관학 우선, 상급학교 우선이다. 따라서 중앙에서는 상급학교인 성균관에서 모셨기 때문에 중등교육기관인 사학(四學)에서는 문묘를 모시지 않았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12. 정상분포를 다루는 모수통계와는 달리 특정 범주에 속하는 피험자빈도의 차이에 관심을 두는 통계기법으로서, 집단의 관찰빈도와 그 집단의 기대빈도를 비교하여 검정하는 방법은?
① t검정
② F검정
③ Z검정
④ x²검정


정답 : ④
해설 : x²검정(카이스자승법)은 종속변수가 질적변수(예:명명척도, 서열척도) 혹은 범주변수일 때 집단 간의 차이와 두 변수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하는 통계적 방법이며, Z검정, t검정, F검정 등은 집단비교에 있어서 종속변수가 양적변수일 때(예:등간척도, 비율척도) 사용하는 통계적 방법이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성별과 학점의 관계처럼 특정 집단 내에서 특정집단에 속하는 피험자 빈도의 차이를 즉, 관련성에 관심을 두는 통계기법으로 빈도비교법으로 불리워진다.
t검정은 주로 두 집단 간 차이(세 집단 이상간의 차이 : F검정)의 여부를 분석할 때 사용하는 것이므로 독립변수는 두 개(예:남, 여)이며, 종속변수가 하나(예:투표율)인 경우 사용한다. 여기에서 종속변수의 척도는 등간척도와 비율척도로 구성된다.(x²검정에서 종속변수는 서열척도로 구성) 그리고 t검정은 일반적으로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집이 작은 경우이어야하고 큰 경우는 Z(CR)검정을 한다.
F검정은 세 집단 이상 간의 차이가 있는지의 여부를 분석할 때 사용하는 것이므로 독립변수는 3개(예:기독교, 불교, 유교)이며, 종속변수는 1개(예:소득)인 경우 사용한다. 이것은 피셔(Fisher)가 F분포를 기초로 하였으며 변량분석(실험집단이 동질일 때 실험효과에 대한 차이의 검증)과 공변량분석(실험집단이 동질이 아닐 때 분석)이 있다.
Z검정(CR검정)은 어느 대학교의 대학생 평균지능이 전국대학생 평균지능과 유의한 차가 있는지 여부에 관심을 두는 것과 같이 표본의 크기가 크거나(사례수가 30~40 이상), 모집단이 정규분표를 이루는 경우에 쓰인다. Z검정 실시의 전제조건으로는 ㉠ 종속변수는 양적변수(동간척도 이상)이어야 하며, ㉡ 종속변수에 대한 모집단의 분포는 정규분포이어야 하며, ㉢ 두 집단의 비교일 경우 모집단의 분산이 같아야 한다. 그리고 모집단의 분산을 알고 있어야 한다.

13.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교육사조로 가장 적절한 것은?
⦁ 교육내용으로 과학과 모국어를 중시했다.
⦁ 시청각 중심의 교육방법을 채택하여 합리적으로 과학적인 교육을 하였다.
⦁ 이 사조를 대표하는 사람인 코메니우스(Comenius)는 감각에 의존하는 실물학습을 강조하였다.
① 실학주의
② 인문주의
③ 실존주의
④ 본질주의


정답 : ①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현실생활에 필요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내용의 학습을 강조하는 것으로 실학주의와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14. 저소득층이나 장애인 등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해 보상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은 교육의 평등을 어떤 관점에서 보는 것인가?
①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②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③ 교육조건의 평등
④ 교육결과의 평등


정답 : ④
해설 : 주어진 내용은 능력이 낮은 학생에게는 교사가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더 좋은 교육조건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으로 보상적 의미의 평등, 산출면의 평등, 결과의 평등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15. 스키너(Skinner)의 ‘선택적 강화’를 사용한 행동수정의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ᄀ. 바라는 방향으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강화인자를 확인한다.
 ᄂ. 목표행동을 설정한다.
 ᄃ. 목표행동이 일어났을 때 강화를 제공한다.
 ᄅ.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① ᄂ→ᄅ→ᄀ→ᄃ
② ᄀ→ᄂ→ᄃ→ᄅ
③ ᄃ→ᄂ→ᄅ→ᄀ
④ ᄅ→ᄃ→ᄀ→ᄂ


정답 : ①
해설 : 스키너의 선택적 강화 즉, 차별강화는 올바른 행동은 할 때에는 칭찬을 해주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무관심함으로써 여러 행동의 유형 중 하나만을 선택적으로 강화하는 것으로 순서는 다음과 같다.
ⓐ 바람직한 목표행동을 설정한다.
ⓑ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 바라는 방향으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강화인자를 선택한다.
ⓓ 목표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를 제공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16. 체제적 접근에 입각하여 교수목적 확인에서부터 총괄평가 실행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제시하는 절차모형으로서, 효과적인 교수프로그램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필요한 일련의 단계들과 그 단계들 간의 역동적인 관련성에 초점을 맞춘 대표적인 교수개발모형은?
① 딕과 캐리(Dick&Carey) 의 모형
② 가네(Gagne)의 모형
③ 켈러(Keller)의 모형
④ 젠트리(Gentry)의 모형


정답 : ①
해설 : 주어진 내용은 딕과 캐리(Dick&Carey)가 제시한 체제접근 교수설계 모형에 대한 내용이다. 체제접근 교수설계 모형은 각 단계의 종료 후 피드백에 의해  모든 과정이 검토되는 교수의 수정단계에 이르기까지 총 9단계로 구성되었고 이에 덧붙여 총괄평가의 설계·실시단계가 수반되어 있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17.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교육내용의 조직 원리로 가장 적절한 것은?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따른 학습 능력을 고려하여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친숙한 것에서 생소한 것으로, 선수학습에 기초하여 그 다음 내용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교육내용을 순차적으로 조직해 나간다.
① 계속성(continuity)
② 계열성(sequence)
③ 통합성(intergration)
④ 균형성(balance)


정답 : ②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중 계열성의 원리와 관련된다. 계열성은 단순에서 복잡으로, 친숙한 것에서 생소한 것으로, 구체에서 추상으로와 같이 교육내용의 질적인 심화와 양적인 확대(나선형)가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조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18. 교육사회학이론과 그 이론을 주장한 대표 학자가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①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 블루머(Blumer)
② 저항이론 - 지로(Giroux)
③ 경제적 재생산이론 -애플(Apple)과 카노이(Carnoy)
④ 문화적 재생산이론 - 부르디외(Bourdieu)와 번스타인 (Bernstein)


정답 : ③
해설 : 경제재생산이론의 대표자는 볼스(Bowles)와 긴티스(Gintis)이며, 문화적 헤게모니이론의 대표자는 애플(Apple), 카노이(Carnoy), 그람씨(Gramci) 등이 있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19. 협동학습의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팀성취 분담법 (STAD : 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② 팀 토너먼트식 게임법(TGT : Teams - Games - Tournament)
③ 직소 학습법 I (JigsawI)
④ 버즈 훈련 학습방법(Buzz Session Method)


정답 : ④
해설 : 협동학습의 유형으로 ④는 관련이 없다. ④는 소집단토의학습으로 여러 개의 소집단을 구성하여 자유로이 자기의 의견을 발표하는 공동학습으로 토의법의 한 형태이다.

20. 평생학습 결과를 인정하는 우리나라의 학습인증 시스템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민간자격인증제
② 성인학습인증제
③ 학점은행제
④ 독학학위제


정답 : ②
해설 : 평생교육법에서 학점, 학위, 학력으로 인정하는 것으로는 학점은행제, 학습계좌제, 문하생 학점·학력인정제도, 직업능력인정제, 민간자격인증제,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제도 등이 있다. 그리고 ②의 ‘성인학습인증제’라는 용어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