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7일에 시행한 국회직(국회사무처) 9급 공무원 시험 정보학개론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문헌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속성은 크게 외적 속성과 내적 속성으로 구분된다. 문헌의 외적 속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논문제목
② 초록
③ 저자
④ ISBN
⑤ 표제


문 2. <보기>에서 설명하는 것은?
자유롭게 선택된 키워드를 사용해 구성원이 함께 정보를 체계화하는 방식을 의미하는 신조어로, 웹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정보나 관련 주제를 고전적인 분류 체계에 따라 나누는 것이 아니라 태그(꼬리표)에 따라 구분하는 새로운 분류 체계
① Taxonomy
② Folksonomy
③ Systematics
④ Mashups
⑤ URI


문 3.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구성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실체(entity)는 데이터베이스가 표현하고자 하는 유형․무형의 객체로서 서로 연관된 몇 개의 속성으로 구성된다.
② 속성(attribute)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논리 단위로서 개체의 속성을 기술하며 파일 구조 상의 데이터 항목 또는 데이터 필드에 해당한다.
③ 데이터요소(data element)는 논리적 데이터의 가장 작은 단위로서, 하나 이상의 데이터 필드 또는 데이터 항목들의 집합을 말한다.
④ 속성의 정의역(domain)은 하나의 속성이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모든 원자 값의 집합을 말한다.
⑤ 표(table)는 열과 행으로 구성되며, 표의 열을 레코드라 하고 표의 행을 필드 또는 아이템이라 한다.


문 4. 인터넷이 소개되기 전에는 비공식채널을 통해 유통되었으나, 인터넷환경에서는 공식채널을 통해 유통되는 1차 정보는?
① 편지
② 신문
③ 학술지
④ preprint
⑤ reprint


문 5. <보기>에서 설명하는 것은?
o 단어빈도를 문헌빈도로 나누어줌으로써 빈도 값을 표준화시킨 상대빈도
o 출현빈도가 낮은 저빈도 단어일수록 높은 가중치를 주고 출현빈도가 높은 고빈도 단어일수록 낮은 가중치를 부여하는 단어가중치 방법을 제시
① 장서빈도(CF, Collection Frequency)
② 용어출현빈도(TF, Term Frequency)
③ 역문헌빈도(IDF, Inverse Document Frequency)
④ 문헌빈도(DF, Document Frequency)
⑤ N-gram


문 6. SCI의 영향력지수(Impact Factor ; 이하 IF)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IF는 학술지의 수준 평가에는 적용될 수 있으나 학술지의 IF가 논문 자체의 영향력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므로 IF로 개인 저자의 학술연구 수준을 평가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② IF를 산출하기 위한 인용 측정기간은 4년이다.
③ IF는 학술지의 논문 수를 고려하므로 학술지에 수록되는 논문의 수를 인위적으로 조정할 경우 이를 제어하기 용이하다.
④ IF의 계산방법은 ‘최근 4년간의 특정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의 인용횟수 ÷ 최근 2년간의 특정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수’이다.
⑤ 주제 분야에 따른 IF의 편차가 미미하므로 IF로 주제 분야 간의 학술지 영향력을 비교하는 것은 합리적이다.


문 7. MARCXML과 MODS(Metadata Object Description Schema)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둘 모두 OAI-PMH에서 MARC데이터를 탐색하고, SRU를 사용하여 MARC데이터를 수집하는데 필요하다.
② 둘 모두 XML 스키마로 코딩된다.
③ MODS는 필수요소가 없고 모든 요소가 반복 가능하다.
④ MARCXML은 숫자기반 태그를, MODS는 언어기반 태그를 사용한다.
⑤ MARC21에서 MARCXML로 변환할 때는 물론 MARCXML에서 다시 MARC21로 변환할 때도 정보의 손실 없이 정확하게 변환되나, MODS에서 MARC21로 변환될 때는 정보의 손실이 발생한다.


문 8. 오픈액세스(Open Acces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오픈액세스는 법적, 경제적, 기술적 장벽 없이 전 세계 이용자 누구라도 자유롭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연구 성과물의 생산자와 이용자가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② 오픈액세스는 학술정보의 자유로운 이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대두된 학술정보유통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비상업성과 자율성을 특징으로 한다.
③ 셀프아카이빙이란 심사완료된 논문을OAI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리포지터리에 연구자 스스로 직접 업로드하는 것을 말한다.
④ 오픈액세스를 대표하는 서비스에는 DOAJ와 PMC(Pub Med Central)가 있다.
⑤ 오픈액세스 저널은 동료집단에 의한 학술자원의 심사가 면제되며, 독자에게는 무료이나 저널 생산자에게는 무료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문 9. Dublin Core(DC) 메타데이터의 요소와 정의가 옳지 않은 것은?
① Author : 자원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 일차적인 책임을 가지고 있는 엔터티
② Publisher :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책임을 가지고 있는 엔터티
③ Source : 현재 자원이 파생된 자원에 대한 참조
④ Title : 자원에 부여된 이름
⑤ Format : 자원의 물리적 구현 형식 또는 디지털 구현 형식


문 10. 자연어 탐색이 더 유용한 경우가 아닌 것은?
① 해당분야의 어휘를 많이 알고 있을 때
② 새로운 주제로 적합한 통제어가 없을 때
③ 탐색주제의 개념이 의미상 모호할 때
④ 통제언어가 주제의 특정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할 때
⑤ 부적합 문헌의 검색이 예상될 때


문 11. 정보검색의 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재현율은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전체 적합 문헌수와 검색된 적합 문헌수의 비율을 의미한다.
② 정확률은 검색된 전체 문헌수와 검색된 적합 문헌수의 비율을 의미한다.
③ 배제율은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전체 문헌수와 검색되지 않은 부적합 문헌수의 비율을 의미한다.
④ 부적합률은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전체 부적합 문헌수와 검색된 부적합 문헌수의 비율을 의미한다.
⑤ 보편율은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전체 문헌수와 적합한 문헌수의 비율을 의미한다.


문 12.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글은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② 사용자는 IT자원(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플랫폼 등)을 비용지불 없이 원하는 만큼 빌려서 사용하고, 시스템 부하에 따라 확장성을 지원받을 수 있다.
③ 라이브러리씽(Library Thing)은 소셜 네트워킹과 클라우드 컴퓨팅을 결합한 서비스로 볼 수 있다.
④ 클라우드(cloud)는 자료가 저장된 대형 서버가 물리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마치 구름처럼 형태가 없기 때문에 사용된 표현이다.
⑤ 클라우드 컴퓨팅은 그리드 방식의 분산 컴퓨팅과 유틸리티 개념의 과금 모형을 혼합한 방식이다.


문 13. XML 문서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양방향 링크와 다중 링크가 가능하다.
② DTD(Document Type Definition)는 선택 사항이다.
③ 태그(필드)를 이용자들이 직접 설계하여 구성할 수 있다.
④ DTD 파일과 XML 문서는 반드시 분리되어야 한다.
⑤ 문서 내용과 형식이 구분되어 있다.


문 14. 데이터를 제공하는 측에서 공개적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규칙을 미리 정의해 두면 외부의 컴퓨터들이 데이터를 가져다 쓸 수 있게 하는 Web2.0 기술에 해당하는 것은?
① Open API
② 위키(WiKi)
③ 트랙백(Trackback)
④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⑤ 위젯(Widget)


문 15. 온톨로지의 구성 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클래스(Class) 또는 개념(Concept)은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대상이나 사실내용, 사건, 추상적 의미에 대한 명명을 말한다.
② 인스턴스(Instance)는 구체적인 대상이나 사실내용, 사건, 추상적 의미 등의 사례로서 온톨로지에서의 실제 값, 즉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데이터를 말한다.
③ 속성(Property)은 클래스나 인스턴스의 특정한 성질, 성향 등을 말하며, 클래스나 인스턴스를 특정한 값(value)과 연결시킨 것이라 할 수도 있다.
④ 함수(Function)는 수학적 정의인 ‘증명이 없이 자명한 진리로 인정되며, 다른 명제를 증명하는 데 전제가 되는 원리’를 말한다.
⑤ 관계(Relation)는 클래스, 인스턴스 간에 존재하는 관계들을 말하며, 문장 구조상으로는 서술어에 해당한다.


문 16. 링크드 데이터(linked data)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데이터 웹을 말한다.
② 시멘틱 웹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③ 데이터를 RDF(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란 구조로 기술한다.
④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이 핵심구성요소이다.
⑤ 기존의 웹이 갖는 표현은 기계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고안한 새로운 기술이다.


문 17. 시소러스 작성에 대한 국제표준(ISO 2788)과 미국표준(z39.19)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BT-NT, USE-UF, RT는 디스크립터(우선어) 간의 관계를 나타낸다.
② 셀 수 있는 명사는 복수형을 디스크립터로 사용한다.
③ USE-UF는 동등관계를 나타낸다.
④ BT-NT, USE-UF, RT로 표현되는 용어 간에는 상호참조를 만들어준다.
⑤ 동음이의어는 괄호한정어로 나타낸다.


문 18. Zipf의 법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출현순위 * 출현빈도=상수’라는 공식은 저빈도단어에 적용된다.
② Zipf의 2법칙 Il/In=(4n2-1)/3 은 고빈도단어에 적용된다.
③ Booth는 Zipf의 2법칙을 Il/In=n(n+1)/2로 수정하였다.
④Goffman은 Booth의 법칙을 이용하여 고빈도단어에서 저빈도단어로 넘어가는 전환점을 계산하였으며, 전환점보다 큰 빈도를 가진 단어를 색인어로 추출한다.
⑤ Zipf의 법칙은 특정분야의 장서구성을 위한 기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문 19. 불리언 검색시스템에서 검색된 문헌을 적합성 순으로 순위화하는데 사용될 수 없는 검색모델은?
① MMM(Mixed Min and Max) 모델
② P-norm 모델
③ 벡터공간 모델
④ 퍼지(Fuzzy)집합 모델
⑤ 필드가중치 모델


문 20. 탐색에서 정확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구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Colon 분류표의 국면(Phase)관계기호 
② 인접연산자
③ PRECIS의 역할자
④ DIALOG의 RANK 연산자
⑤ PRECIS의 주제 상호연결자




기계직 가형 전과목 출제문제 다운로드
사서직 가형 전과목 출제문제 다운로드
속기직 가형 전과목 출제문제 다운로드
최종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