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14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디자인기획론 기출문제입니다.


문  1. 고층빌딩이나 기념물, 역사적 건축물과 같이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는 상징을 의미하는 용어는?
① 아이소타입(Isotype)
② 랜드마크(Landmark)
③ 세만토그래피(Semanto Graphy)
④ 스트리트퍼니쳐(Street Furniture)


문  2. 미래의 공간디자인 세계를 조망하는 관점에서 볼 때, 추구해야 하는 디자인의 방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유물주의 디자인
② 인간 중심의 디자인
③ 문화 지향의 디자인
④ 생태학 기반의 디자인


문  3. CI(Corporate Identity) 제작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이어그램은 기업 경영전략의 하나로써 상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순화하여 브랜드 선호도를 높일 수 있다.

② 로고마크는 기업명 자체를 레터링하여 마크화한 것으로 소비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다.

③ 전용색상은 기업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그래픽 요소나 사무공간에서 일관성 있게 사용되기도 한다.

④ 심벌마크는 CI의 핵심 요소로 기업의 이념이나 경영 방침을 시각적으로 상징화한 것이다.


문  4. 1900년대 미술과 산업의 협력에 의해 공업제품의 양질화와 규격화를 추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조형 운동과 대표적 작가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미술공예운동-윌리엄 모리스
② 바우하우스-귀스타브 쿠르베
③ 독일공작연맹-헤르만 무테지우스
④ 신조형주의-피에트 몬드리안


문  5. 공공 정보디자인 분야 중 사인(Sig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정보를 나타내는 시각적 의사전달 수단이다.
② 시인성과 가독성, 연상성이 높아야 한다.
③ 올림픽을 위한 스포츠 픽토그램은 1948년 런던 올림픽에서 처음 디자인되었다.
④ 공공디자인 심벌마크에는 반드시 텍스트가 포함되어야 한다.


문  6. 다음 글의 내용과 디자인 사조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ㄱ. 우연성과 무의미함이 핵심요소로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이 차지하는 비중을 새롭게 인식하고 작품에 표현한다.

ㄴ. 추상표현주의로부터 영향을 받았으며, 극단적 단순함을 추구하고 대개 획일적인 여러 요소가 겹치는 형태로 작품을 구성한다.

ㄷ. 1970년대 건축분야에서 제기되었으며, 권력에도 관심을 두고 경제적, 사회적 힘이 개인과 사회의 정체성 형성에 어떠한 방식으로 관여하는지를 탐구한다.
        ㄱ,   ㄴ,   ㄷ
① 다다이즘, 맴피스, 포스트모더니즘
② 다다이즘, 미니멀리즘, 포스트모더니즘
③ 포스트모더니즘, 미니멀리즘, 개념주의
④ 포스트모더니즘, 개념주의, 다다이즘


문  7. 현재 지방정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도시관리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접근방식이 수요자 위주에서 공급자 위주로 바뀌었다.
② 공급형태가 간접공급에서 직접공급으로 바뀌었다.
③ 정책효과의 판단기준이 산출 위주에서 투입 위주로 바뀌었다.
④ 의사결정 권한이 집중화에서 분권화로 바뀌었다.


문  8. 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선진국들은 자국의 인문환경에 기초한 전통색, 자연환경에 기반을 둔 풍토색 등에 대한 국가 이미지 색채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② 1900년대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하는 인상주의는 무채색과 강렬한 원색을 중심으로 작품을 제작하였다.

③ 제품에서 사용되는 컬러는 강력한 마케팅으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기호에 접근할 수 있는 선호색과 유행색을 디자인의 요소로 활용한다.

④ 괴테는 1810년 ࡔ색채론ࡕ을 발표 하였는데 색채는 생리적, 물리적, 화학적 특성 이외에도 감성을 가지며 도덕성과 상징성을 내포한다고 강조하였다.


문  9. 일반적인 디자인 전개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아이디어 개발
ㄴ. 문제의 정의 및 목표설정
ㄷ. 디자인 정리
ㄹ. 디자인 확정
ㅁ. 자료 조사 및 분석
ㅂ. 디자인 개발 및 발전
ㅅ. 디자인 전개
① ㄱ→ㅁ→ㄴ→ㅅ→ㅂ→ㄷ→ㄹ
② ㄴ→ㅁ→ㄱ→ㅅ→ㅂ→ㄷ→ㄹ
③ ㅁ→ㄱ→ㄴ→ㅅ→ㄷ→ㄹ→ㅂ
④ ㅁ→ㄴ→ㅅ→ㄷ→ㄱ→ㄹ→ㅂ


문 10. 디자인 기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최종 디자인 안의 선택 시, 객관적ㆍ합리적인 방법보다는 디자이너의 직관적 접근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② 디자인 프로세스 중, 문제 제시 단계에서는 주제와의 직접적인 연관성 보다는 복합적인 연관성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③ 탐색연구법은 연구 문제가 광범위하고 불투명할 때 주로 사용되며, 심층면접, 투사법, 토의집단면접 등을 포함한다.

④ 디자이너는 창조적인 능력 이외에 디렉팅의 역할도 할 수 있어야 한다.


문 11. 공공 시설물 디자인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① 정보매체
② 상업시설
③ 상징매체
④ 편의시설


문 12. 유니버설 디자인센터에서 제안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7가지 원칙이 아닌 것은?
① 반복적인 접근(Iterative Approach)
② 단순하고 직관적인 사용(Simple and Intuitive Use)
③ 접근과 사용을 위한 크기와 공간(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
④ 적은 신체적 노력(Low Physical Effort)


문 13. 공간디자인의 구성 원리에 해당 하지 않는 것은?
① 기능(Functions)
② 리듬(Rhythm)
③ 비례(Proportion)
④ 조화(Harmony)


문 14. 불확실한 미래 환경을 예측하거나 참고할 만한 과거의 연구 자료가 없을 때 전문가의 의견수립, 중재, 타협의 방식을 반복적으로 피드백하는 미래예측 방법은?
① 회귀분석법
② 시계열분석법
③ 델파이 기법
④ 시나리오 기법


문 15. 디자인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질서성은 어떤 목적을 실현하는데 적합한 성질로 미적가치를 제품에 부여하는 일이다.

② 독창성은 기술과 구분되는 창조를 디자인의 근본적 원칙으로 하며, 디자인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 중 하나이다.

③ 심미성은 실용성 또는 기능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목적과 얼마나 일치하는가를 의미한다.

④ 상징성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침 없이 합리성과 비합리성을 모두 조화롭게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문 16. 다음 글에 해당하는 디자인 영역은?
○ 도시의 시각적 무질서와 혼란 속에서 생동감을 주는 시각환경이 이루어지게 한다.
○ 건물의 표면이나 공간의 표정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킨다.
○ 아파트, 실내공간, 대형 상업건물, 공간도 대상이 된다.
① 홀로그래픽(Holographic)
② 사이니지 디자인(Signage Design)
③ 슈퍼 그래픽(Super Graphic)
④ 디스플레이 디자인(Display Design)


문 17. 빛을 인식하는 인간의 반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명순응은 암순응에 비하여 시간이 길다.
② 색순응은 색광에 대하여 순응하는 것으로, 선글라스를 끼었을 때 색이 다르게 느껴지는 현상이다.
③ 항상성은 광원 조건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는 성질이다.
④ 푸르킨예 현상은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이동할 때 빨간색 계통의 색이 어둡게 보이는 현상이다.


문 18. 다음 글이 설명하는 것은?
디자인 기획을 위해 문제에 관련된 다양한 항목들을 나열하고, 그 항목별로 문제의 특정 변수들을 검토․분석함으로써 아이디어를 구상한다.
① 브레인스토밍법
② 시넥틱스법
③ 매트릭스법
④ 체크리스트법


문 19. 디자인의 시지각 반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착시는 서로 근접해 있는 두 영역이 동시에 도형이 되거나 바탕이 되어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② 항상현상은 옆에 있는 색에 의해 닮은 색으로 변해 보이는 현상으로 어두운 색보다 밝은 색에서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③ 옵티컬 아트는 시각적 착각을 다룬 추상 예술로 생리적인 착시를 통한 형태와 색채의 공간 효과를 추구한다.

④ 게슈탈트 이론은 과거의 연상, 경험, 욕구가 사물을 있는 그대로 지각하지 않고 변형되어 인식되는 현상이다.


문 20. 디자인의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디자인은 개인이 갖는 감성의 세계이고, 비합리적인 직감의 세계이며, 주관적인 미의식을 추구한다.

② 디자인은 시대의 정신을 반영하고, 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역할을 한다.

③ 디자인은 개체와 전체의 시스템 조화를 가능하게 하고, 사회 전체의 통합 속에서 개체의 아름다움을 찾아낸다.

④ 디자인은 인공물에 심미적, 실용적, 경제적, 문화적 가치를 부여하여 합당한 특성을 창출하는 지적 조형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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