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7일에 시행한 법원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1책형) 입니다.


【문 1】 (가)∼(라)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당시 사람들의 생활 방식 체험 활동>
유적지 유적 개요 체험
활동
연천 전곡리 아슐리안 석기 형태를 갖춘 주먹도끼와 박편도끼가 동아시아에서 처음 발견됨 (가)
서울 암사동 한강변에 위치하며, 원형 혹은 귀퉁이를 없앤 사각형의 움집이 다수 발굴됨 (나)
여주 흔암리 구릉 경사지에 반움집 형태의 주거지를 형성하였으며 탄화된 쌀이 발견됨 (다)
강화 부근리 높이 2.6m, 덮개돌의 추정 무게 약 50톤 이상의 탁자식 고인돌을 비롯한 여러 기의 고인돌이 있음 (라)
① (가)-돌을 갈아서 돌도끼 만들기
② (나)-반달 돌칼로 벼 이삭 따기
③ (다)-흙을 빚어 그릇 만들기
④ (라)-쇠쟁기로 밭 갈기

1. 정답 ③

경기도 연천 전곡리 유적은 구석기 유적지, 서울 암사동은 신석기 유적지, 여주 흔암리는 탄화된 볍씨가 출토된 청동기 유적지, 강화 부근리는 탁자식 고인돌이 있는 청동기 유적지이다.

① 돌을 갈아서 돌도끼를 만드는 것은 간석기이므로 신석기,

② 반달돌칼은 청동기시대 사용된 간석기,

③ 흙을 빚어 불에 구워서 만드는 그릇은 토기로서 신석기, 청동기, 철기 모두 해당되는 유물이다.

④쇠 쟁기는 철기시대 유물이다.



1. ③  난이도 하

❙ (가)는 구석기 시대, (나)는 신석기 시대, (다)와 (라)는 청동기 시대의 체험활동이 들어가야 한다.

청동기 시대에는 흙을 빚어 민무늬 토기, 미송리식 토기, 붉은 간토기 등을 제작하였다.

<오답 분석>
① 신석기 시대, ② 청동기 시대, ④ 철기 시대

【문 2】 다음 중 한반도에서 청동기 문화가 독자적으로 발전했음을 보여 주는 유물은?

2. 정답 ②
독자적 청동문화의 대표적인 유물은 세형동검, 잔무늬거울, 거푸집을 들 수 있으며 제시된 사진의 ① 중국화폐인 명도전, ② 거푸집, ③ 비파형 동검, ④ 반량전이다.



2. ②  난이도 하

❙ 우리나라는 기원전 5세기 경부터 철기 시대에 접어들었다. 한편 이 시기에는 청동기 문화도 더욱 발달하여 한반도 안에서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어서 비파형 동검이 한국식 동검인 세형 동검으로, 거친무늬 거울은 잔무늬 거울(세문경)로 바뀌었다. 그리고 청동 제품을 제작하던 틀인 거푸집도 전국의 여러 유적에서 발견되고 있어 독자적으로 청동기를 제작했음을 알 수 있다.

<오답 분석>
①, ④ 명도전과 반량전은 철기 시대에 우리나라가 중국과 활발하게 교류했음을 보여준다.

③ 비파형 동검은 중국의 요령 지방과 남만주 및 한반도의 여러 곳에서 발견되었다.

【문 3】 다음 자료를 통해 수행할 수 있는 탐구 주제로 가장 옳은 것은?
◦ 원종 10년에 설치하였는데 사, 부사가 있었다.
◦ 충렬왕 14년에 설치하였고, 27년에도 설치하였다.
◦ 공민왕 원년에 다시 설치하였다.
◦ 우왕 7년에 또 한 번 설치하였고, 14년에도 두었다.
① 정방의 설치와 폐지 과정
② 전민변정사업의 실시와 반발
③ 정동행성 이문소의 횡포와 폐지
④ 관제 격하와 문종대 관제로의 복구

3. 정답 ②

제시된 자료는 전민변정도감이 설치에 대한 것으로 원종, 충렬왕, 충정왕, 공민왕 때 설치되었다. 필기노트 강해 때도 전민변정도감은 공민왕 때만 설치된 것이 아니라 여러 번 설치했다고 강조한 내용이다.



3. ②  난이도 하

❙ 자료는 고려의 전민변정도감에 대한 설명이다. 전민변정도감은 권문세족들이 토지와 노비를 늘려 문제가 되자 이를 시정하기 위하여 설치한 특별 임시 기구이다. 전민변정도감은 1269년(원종 10)에 처음 설치된 이래 충렬왕, 공민왕, 우왕 때까지 여러 번 설치되었다가 폐지되었다.

<오답 분석>
① 정방은 최우가 설치한 인사행정기관으로 고려 말 창왕 때 폐지되었다.
③ 정동행성 이문소는 원이 설치한 내정 간섭 기구로 공민왕이 폐지하였다.
④ 관제 복구는 공민왕의 반원 자주 정책이다.

【문 4】 다음과 같은 무덤 양식에 관한 서술로 가장 옳은 것은? 
① 내부에 무용도, 수렵도, 사신도와 같은 벽화가 남아 있다.
② 무령왕릉으로 추정되는 묘지석이 이러한 양식의 무덤에서 나왔다.
③ 백제 건국 세력이 고구려와 관계 있음을 보여주는 무덤 양식이다.
④ 천마도가 발견되어 천마총이라 이름 붙은 무덤도 이러한 양식이다.

4. 정답 ④

제시된 무덤 양식은 신라 초기 양식인 돌무지덧널무덤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호우명 그릇이 출토된 호우총과 천마도가 출토된 천마총을 들 수가 있다.

① 무용도, 수렵도, 사신도와 같은 벽화가 그려진 것은 굴식돌방무덤,

② 무령왕릉은 중국 양나라 영향을 받은 벽돌무덤,

③ 백제초기는 고구려 유이민의 남하 증거가 되는 계단식돌무지무덤 양식이다.



4. ④  난이도 하

❙ 자료의 무덤 양식은 돌무지덧널무덤으로 천마총 등이 대표적이다. 돌무지덧널무덤은 돌널방이 없이 나무로 곽을 짜고 그 위에 돌을 쌓는 양식으로 도굴이 어려워 부장품이 많이 남아 있다.

<오답 분석>
① 돌무지덧널무덤은 구조상 벽화가 그려질 수 없었다.
② 무령왕릉은 벽돌무덤이다.
③ 백제 건국 세력과 고구려의 관련을 알 수 있는 유적은 한성 시기의 계단식 돌무지무덤으로 석촌동에 일부가 남아 있다.

【문 5】 다음 지도의 (가)∼(라)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가) 벽화 제작 기법
② (나) 오경박사 파견
③ (다) 스에키 토기에 영향
④ (라) 왜관을 통해 전파

5. 정답 ④

제시된 지도는 삼국 문화의 일본 전파를 나타내는 것으로 고구려의 담징은 종이와 먹 제조법 및 호류사 금당벽화를 통한 회화를 전해줬으며 일본의 다카마쓰고분벽화는 고구려 강서 수산리 고분벽화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② 오경박사, 의박사, 역박사 등은 모두 백제의 영향,

③ 가야토기 제작기술은 일본의 스에키토기에 영향을 미쳤다.

④ 왜관은 조선시대 세종 때 3포 개항 때 설치된 것이다.



5. ④  난이도 하

❙ 지도는 고대 문화의 일본 전파를 표현한 것이다. (가) 고구려는 불교ㆍ회화ㆍ종이ㆍ붓을 전해주었는데, 일본 나라 시에서 발견된 다카마쓰 고분 벽화가 고구려 벽화의 영향을 받았다.

(나) 백제는 유학ㆍ불교ㆍ회화ㆍ천문ㆍ역법을 전하였는데, 5경 박사가 일본에 유학을 가르쳤다.

(다) 신라는 조선술과 축제술을 전해주었다.

(라) 가야의 수레 토기는 일본의 스에키 토기에 영향을 끼쳤다.

<오답 분석>
④ 왜관은 조선 시대에 일본이 조선에서 통상을 위해 설치한 장소이다.

【문 6】 (가), (나)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가) - 홍범 14조를 반포하는 임금
② (가) - 전차 안에서 제국신문을 읽고 있는 학생
③ (나) - 단발령 철회를 논의하는 관리들
④ (나) - 만민공동회에서 상권 수호 구호를 외치는 상인

6. 정답 ③

제시된 자료를 보고 중요 사건의 전후과정[연도]을 묻는 문제이다. 을미사변 1895년, 아관파천 1896년, 대한제국선포 1897년, 홍범14조 반포 1894년, 전차 개통 1899년, 제국신문 1898년, 단발령 철회는 아관파천 직후, 만민공동회 개최 1898년이다.



6. ③  난이도 중

❙ (가)는 을미사변(1895. 8.)부터 아관파천(1896. 2.)짜지, (나)는 아관파천(1896. 2.)부터 대한제국 즉위식(1897. 10.)까지의 시기이다.

아관파천 후 성립된 친미·친러 내각은 민심 수습책으로 갑오ㆍ을미 개혁에서 단행된 제도(단발령 등)를 대부분 중지시켰다.

<오답 분석>
① 홍범 14조는 김홍집-박영효 연립 내각 때인 1895년 1월에 반포하였다.

② “제국신문”은 1898년에 창간하여 1910년에 폐간하였고, 전차는 1898년에 부설하여 1899년에 개통하였다.

④ 만민공동회는 1898년 3월에 처음 열렸다.

【문 7】 (가)∼(라)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도서 출판 계획>

◦ 제목 : 역사의 라이벌

◦ 목차별 내용
목차 대상 인물 선정 이유
1 묘청과 김부식 (가)
2 김상헌과 최명길 (나)
3 김홍집과 김옥균 (다)
4 이승만과 김구 (라)
① (가) - 서경 천도를 둘러싸고 대결하였다.
② (나) -청에 대한 외교 노선을 두고 논쟁을 벌였다.
③ (다) -개화의 속도와 범위 문제에 대해 의견을 달리 하였다.
④ (라) -모스크바 3국 외상회의의 결정 지지 여부를 놓고 대립하였다.

7. 정답 ④

제시된 자료는 대립되는 두 인물을 비교하는 문제이다. 서경천도를 주장했던 묘청과 이를 반대한 김부식, 청에 대한 주전론을 주장한 김상헌, 윤집과 반대로 주화론을 주장한 최명길, 온건개화를 주장한 김홍집과 급진개화를 주장한 김옥균, 이승만과 김구는 우익으로 둘 다 반탁운동을 전개하였다.



7. ④  난이도 하

❙ ① 서경파 묘청은 서경 천도를 주장했고, 개경파 김부식은 반대했다.

② 후금(청)의 군신관계 요구에 대해 김상헌은 주전론, 최명길은 주화론을 주장했다.

③ 온건 개화파 김홍집과 급진 개화파 김옥균은 개화의 속도와 범위, 청에 대한 태도를 놓고 대립하였다.

<오답 분석>
④ 이승만과 김구 모두 모스크바 3상회의의 결정에 반대하여 반탁 운동을 벌였다.

【문 8】 (가), (나) 시기의 사이에 있었던 사실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가) 을지문덕은 평양으로 직접 쳐들어오려는 수의 30만 대군을 청천강 부근에서 궤멸시키며 대승을 거두었다.

(나) 당 태종은 10만 명의 군대를 이끌고 고구려를 침략하였다. 고구려는 요동성을 비롯한 여러 성을 빼앗기고 곤경에 처하였으나, 안시성 전투에서 승리하여 당군을 물리쳤다.
<보 기>
ㄱ. 연개소문이 정변을 일으켜 권력을 장악하였다.
ㄴ. 고구려는 요동 지방에 천리장성을 쌓기 시작하였다.
ㄷ. 고구려는 말갈 세력과 손잡고 요서를 먼저 공격하였다.
ㄹ. 장군 온달이 죽령 이북의 땅을 되찾고 신라를 압박하였다.
① ㄱ,ㄴ
② ㄱ,ㄷ
③ ㄴ, ㄷ
④ ㄷ,ㄹ

8. 정답 ①

고구려의 대외 항쟁에 대한 연도를 묻는 문제이다.

(가)의 살수대첩은 612년,
(나)의 안시성전투는 645년,
연개소문의 정변은 642년,
천리장성은 당 건국직후인 618년 무렵,
고구려의 수나라 요서지방에 대한 선제공격은 598년,
장군 온달의 죽령 회복에 대한 것은 590년 무렵이다.



8. ①  난이도 중

❙ (가) 살수대첩(612), (나) 안시성 전투(645) 사이의 사실을 넣으면 된다.
연개소문은 당의 침략에 대비하여 천리장성 축조를 감독하면서 요동 지방의 군사력을 장악하였고, 보장왕을 시해하고 영류왕을 옹립하면서 정권을 잡을 수 있었다(642). 천리장성은 631년 공사가 시작되어 647년에 완성되었다.

<오답 분석>
ㄷ. 고구려가 말갈 군사 1만을 이끌고 요서를 선제 공격한 것은 (가) 이전인 598년의 사실이다.

ㄹ. 온달은 평원왕(평강왕) 때부터 활약하다 영양왕이 즉위한 590년에 신라와 싸우다 아단성(현 아차 산성)에서 전사했으므로 (가) 이전의 사실이다.

【문 9】 다음의 형벌 제도가 시행되고 있던 시기의 사실로 가장 옳은 것은?
◦ 감찰하는 관리 자신이 도적질하거나 감찰할 때에 재물을 받고 법을 어긴 자는 도형(徒刑)과 장형(杖刑)으로 논하지 말고 직전(職田)을 회수한 다음 귀향시킨다.

◦ 승인(僧人)으로 사원의 미곡을 훔친 자는 귀향시켜 호적에 편제한다.

◦ 관가의 물품을 무역한 자는 귀향형을 제외하고는 법에 따라 단죄한다.
① 노론과 소론의 대립으로 환국이 일어났다.
② 사위와 외손자에게도 음서의 혜택이 주어졌다.
③ 지방에서 성주, 장군이라 자칭한 세력이 일어났다.
④ 법전에 의해 형벌과 민사에 관한 사항을 규율하였다.

9. 정답 ②

제시문에서 중앙 귀족에게 ‘귀향’이라는 형벌이 내려지는 것을 통해서 고려시대임을 알 수가 있다.

고려시대에는 가정 내에서 남녀가 평등하여 사위와 외손자에게도 음서의 혜택이 주어졌다.

① 노론과 소론의 대립으로 환국이 일어난 것은 조선 숙종 때와 경종 때이다.

③지방에서 성주, 장군을 자처한 세력은 신라 하대 호족을 가리키며,

④ 법전에 의해 형벌과 민사에 관한 사항을 규율한 것은 조선시대이며 고려시대 형법은 당률을 참작한 71개조의 기본법만 있었을 뿐 대부분 관습법을 따랐다.



9. ②  난이도 하

❙ 자료의 형벌은 고려 시대의 귀향형이다. 중앙 귀족 중심 사회인 고려에서는 중앙 귀족이 죄를 지으면 관리로서의 지위와 특권을 박탈하고, 형벌로 귀향을 시키기도 하였다.
고려에서는 친가와 외가·처가의 차별을 두지 않아 음서의 혜택이 사위와 외손자에게까지 주어졌다.

<오답 분석>
① 조선 후기의 사실이다.
② 신라 하대의 사실이다.
④ 조선 시대의 사실이다. 고려에서는 형법은 중국의 당률을 참고하여 만든 법률을 따랐고, 일상생활과 관계되는 민사 사건의 경우 대체로 관습법이 많이 적용되었다.

【문10】 (가), (나)의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가) 후세 임금들은 천명을 받아 임금의 자리에 오른 만큼 그 책임이 지극히 무겁고 지극히 크지만, 자신을 다스리는 도구는 하나도 갖추어지지 않았습니다.
…… 바라옵건데 밝으신 임금께서는 이러한 이치를 깊이 살피시어, 먼저 뜻을 세워 “노력하면 나도 순임금처럼 될 수 있다.”라고 생각하십시오.
-성학십도-
(나) 제왕의 학문은 기질을 바꾸는 것보다 절실한 것이 없고, 제왕의 정치는 정성을 다해 어진 이를 등용하는 것보다 우선하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 기질을 바꾸는 데는 병을 살펴 약을 쓰는 것이 효과를 거두고, 어진 이를 쓰는 데는 상하가 틈이 없는 것이 성과를 얻습니다.
-성학집요-
① 급진적인 사림의 정치 참여로 사화를 촉발하게 되었다.
② 사림의 정치적 대립을 격화시켜 반정과 환국을 초래하였다.
③ 이기론의 탐구보다는 의리와 명분의 실천을 중요시하게 되었다.
④ 사림의 성장을 바탕으로 성리학적 통치이념이 강화되었다.

10. 정답 ④

제시문은 각각 이황과 이이가 성군이 되라는 뜻으로 선조에게 바친 성학십도와 성학집요이다. 16세기 사림 집권 후 도덕과 의리를 중시하는 성리학적 명분론이 강조되었다.

① 급진적인 개혁을 시도한 것은 중종 때 조광조이며 기묘사화를 촉발하였다.

② 반정과 환국은 각각 16세기 중종반정과 17세기 인조반정을 들 수가 있으며 환국은 붕당정치가 변질되면서 숙종 때 환국이 빈번하였다.

③ 16세기는 성리학의 실천보다는 이기론의 탐구와 같은 관념적인 것에 치중하였다.



10. ④  난이도 하

❙ (가)는 이황의 “성학십도”, (나)는 이이의 “성학집요”로 16세기 후반에는 사림의 성장으로 성리학적인 통치이념이 강화되었음을 보여준다.

<오답 분석>
① 사화는 15세기 말~16세기 전반에 주로 일어났다.
② 인조반정이 일어나고, 환국이 발생한 것은 조선 후기의 사실이다.
③ 사림은 명분과 의리의 실천을 중시하였으며, 16세기 들어 성리학적으로 우주만물의 원리와 인간 본성을 탐구하기 위해 이기론을 더 중요시하였다.

【문11】 다음 (가), (나)가 모두 보편화 되었던 시기의 모습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서당 교육이 보급되어 서민 의식이 성장하였다.
② 현존하는 세계 최초의 금속 활자본이 제작되었다.
③ 민간업자가 광산 경영에 참여하여 부를 누리기도 하였다.
④ 특산물 대신 쌀, 무명, 삼베, 동전 등을 바칠 수 있게 되었다.

11. 정답 ②

제시된 사진은 각각 이앙법과 상평통보로서 이들이 모두 보편화 된 것은 조선 후기이며 특히, 상평통보가 널리 유통된 것은 숙종 이후이다.

② 현존하는 세계 최초의 금속 활자본은 고려 우왕 때인 1377년에 청주 흥덕사에서 백운화상에 의해서 제작되었다. 서당 교육과 함께 서민의식이 성장한 것과 탄광에서 사채가 허용되고 대동법이 실시된 것은 모두 조선 후기이다.



11. ②  난이도 하

❙ (가)는 이앙법(모내기), (나)는 상평통보로 둘 다 조선 후기에 보편화되었다.

조선 후기에는 서당 교육 보급이 활발하여 서민의 의식이 상승하였다.

③ 조선 후기에는 효종 때 설점수세제(1651)를 통해 민간의 광산 경영을 허락하였고, 영조 때 정부의 감독을 받지 않고 민간인이 광물을 자유롭게 채굴할 수 있도록 하였다(1775). 이후 민간인에 의한 광업이 활기를 띠었고, 부를 축적하는 민간 광산업자가 나오기도 하였다.
특산물 대신 쌀, 무명, 삼베, 동전 등을 납부한 대동법은 광해군 즉위년인 1608년부터 실시되었다.

<오답 분석>
② 상정고금예문에 대한 설명으로 고려 시대인 1234년의 사실이다.

【문12】 다음에서 밑줄 친 주장과 맥락을 같이하는 것은?
우리나라가 중국을 섬겨 온 것이 2백여 년이다. 의리로는 군신이며, 은혜로는 부자와 같다. 임진년에 입은 은혜는 만세토록 잊을 수 없다. .... 광해군은 배은망덕하여 천명을 두려워하지 않고, 속으로 다른 뜻을 품고 오랑캐에게 성의를 베풀었다.
① 청을 정벌하자는 북벌 운동 추진
② 여진에 강경책과 회유책을 동시에 추구
③ 만동묘 철폐를 비롯한 서원 정리 추진
④ 통신사 파견을 통한 문화전파 역할 담당

12. 정답 ①

제시된 자료는 임진왜란 때 우리를 도와준 명나라에 대한 의리를 지키기 위해서 명나라에 대해서 사대를 해야만 한다는 주장이다. 효종 때 북벌을 주장한 이유가 바로 명나라에 대한  의리를 지키기 위함이었다.

② 조선 전기 여진에 대한 교린정책이며, ③ 고종 때 흥선대원군이 임진왜란 때 우리를 도와준 명나라 신종을 모신 사당인 만동묘와 함께 그 외 서원을 철폐한 것은 붕당의 근원지를 없애기 위함이며, ④ 통신사 파견을 통한 문화 전파는 일본에 대한 교린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이다.



12. ①  난이도 하

❙ 자료의 밑줄 친 부분은 성리학적 명분론을 중시하는 화이론적 관념인 재조지은(再造之恩)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북벌 운동이 추진되었다.

<오답 분석>
② 여진에 강경책과 회유책을 동시에 추구한 것은 현실론을 강조하는 비화이론적 입장이다.

③ 만동묘 철폐 등 서원 정리는 명분론보다 민생 안정을 중시한 정책이다.

④ 통신사 파견은 화이론적 명분론의 입장이 아니다.

【문13】 (가)∼(다) 통치 기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가) 시정을 논하여 바르게 이끌고, 모든 관원을 살피며, 풍속을 바로잡고, 원통하고 억울한 일을 밝히며, 건방지고 거짓된 행위를 금하는 등의 일을 맡는다.

(나) 임금에게 간언하고, 정사의 잘못을 논박하는 직무를 관장한다.

(다) 궁궐 안에 있는 경적(經籍)을 관리하고, 문서를 처리하며, 왕의 자문에 대비한다. 모두 경연(經筵)을 겸임한다.
-경국대전-
① (가)는 발해의 중정대와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였다.
② (나)가 하였던 일을 고려 시대에 담당한 기관은 삼사였다.
③ (다)는 집현전을 계승하여 설치하였으며 옥당으로 일컬어졌다.
④ (가), (나), (다)는 왕권의 독주와 권신의 대두를 막는 역할을 하였다.

13. 정답 ②

제시된 통치기구 (가)는 감찰기능을 담당한 사헌부, (나)는 간쟁기능을 담당한 사간원, (다)는 학술과 경연을 담당한 홍문관으로 모두 왕권 견제 기능을 담당하였다.

① 발해 중정대는 감찰 기능, ② 고려시대 삼사는 화폐와 곡식 출납의 회계 기능, ③ 홍문관은 집현전의 후신으로 옥당이라 불리어졌다.

④삼사는 모두 왕권 견제의 기능을 담당하였다.



13. ②  난이도 하

❙ (가)는 사헌부, (나)는 사간원, (다)는 홍문관으로 조선의 언관인 삼사이다.

사헌부는 감찰기관으로 신라의 사정부와 외사정, 발해의 중정대, 고려의 어사대 등에 해당한다.

홍문관은 세조 때 폐지된 집현전을 계승한 기관으로 옥당, 청연각 등으로도 불리었다.
3사의 관원은 풍문거핵, 불문언근 등의 여러 언론 규정이 관행으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에 품계는 낮으나 군주의 전횡과 관료의 횡포를 견제할 수 있었다.

<오답 분석>
② 고려의 삼사는 화폐와 곡식의 출납에 대한 회계만 맡았다. (나)의 사간원의 역할을 맡은 고려의 기관은 중서문하성의 낭사(성랑)이다.

【문14】 다음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왕에게 유교 경전과 사서를 가르쳐 유교의 이상 정치를 실현하려는 것이 목적이었다. 강의는 매일 아침에 실시하는 것(조강 朝講)이 원칙이었으며, 주강(晝講)과 석강(夕講)을 포함하여 세 번 강의하던 시기도 있었다. 교재는 4서 5경과 역사 및 성리학 서적이었으며, 성종 이후에는 홍문관의 관원이 이를 담당하였다.
① 세조에 의하여 크게 활성화되었다.
② 조선 시대에 들어서 처음 도입되었다.
③ 집현전 학사들이 강의를 맡던 시기도 있었다.
④ 전제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도입된 제도였다.

14. 정답 ③

제시된 자료는 왕에게 유교경전과 사서를 가르쳐 왕권 견제와 더불어 학술정치를 지향한 ‘경연’을 가리킨다. 조선 초기는 집현전 학사들이 담당하다가 세조 때는 집현전 철폐와 함께 경연도 폐지되었다가 홍문관이 생기면서 성종 때 다시 부활되었고 활성화 되었다. 경연은 조선시대에 처음 생긴 것이 아니라 고려시대 때 예종 인종 때 한림원과 보문각 학사들이 담당하기도 하였다.    



14. ③  난이도 하

❙ 자료가 설명하는 제도는 경연이다. 경연은 집현전에서 담당하다가 세조 때 집현전이 폐지되면서 사라졌다. 성종 때 홍문관에서 다시 담당하면서 부활하였다.

<오답 분석>
① 세조는 집현전을 폐지하면서 집현전에서 행하던 경연도 같이 없앴다. 이후 세조는 1463년에 장서각을 홍문관으로 개칭했으나 이때의 홍문관은 장서 기관으로 경연은 시행하지 않았다.

② 경연의 기원은 중국 한나라로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예종 때 처음 도입되었다.

④ 경연은 왕권을 견제하기 위한 제도이다.

【문15】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가장 옳은 것은?
(가) 적선이 바다를 덮어오니 부산 첨사 정발은 마침 절영도에서 사냥을 하다가, 조공하러 오는 왜라 여기고 대비하지 않았는데 미처 진(鎭)에 돌아오기도 전에 적이 이미 성에 올랐다. 이튿날 동래부가 함락되고 부사 송상현이 죽었다.

(나) 정주 목사 김진이 아뢰기를, “금나라 군대가 이미 선천·정주의 중간에 육박하였으니 장차 얼마 후에 안주에 도착할 것입니다.” 하였다. 임금께서 묻기를, “이들이 명나라 장수 모문룡을 잡아가려고 온 것인가, 아니면 전적으로 우리나라를 침략하기 위하여 온 것인가?” 하니, 장만이 아뢰기를, “듣건대 홍태시란 자가 매번 우리나라를 침략하고자 했다고 합니다.” 하였다.
① 임시 기구로 비변사를 설치하였다.
② 사화가 일어나 사림이 피해를 입었다.
③ 탕평파를 중심으로 정국이 운영되었다.
④ 광해군의 정책에 반발하여 반정이 일어났다.

15. 정답 ④

제시된 자료의 (가)는 임진왜란, (나)는 정묘호란에 대한 설명이며, 이둘 사이에 있었던 일은 광해군과 인조반정이 있었다.

① 비변사 설치는 중종 때 삼포왜란 직후,
② 사화는 16세기 전반,
③ 탕평파 중심의 정국 운영은 영조 때이다.



15. ④  난이도 하

❙ (가)는 임진왜란(1592), (나)는 정묘호란(1627) 때의 사실이다.
(가)와 (나) 사이에 광해군의 중립외교 정책 등에 반발하여 서인이 주도한 인조반정(1623)이 일어났다.

<오답 분석>
① 비변사는 16세기 중종 때 임시기구로 처음 설치하였다.
② 사화는 15세기 말~16세기 전반의 훈구파 집권기 때 발생하였다.
③ 탕평파 중심의 정국 운영은 18세기 영조 때의 사실이다.

【문16】 다음과 같은 강령으로 활동했던 운동 세력에 관한 서술로 옳은 것은?
첫째,사람을 함부로 죽이지 말고 가축을 잡아먹지 말라. (不殺人 不殺物)
둘째,충효를 다하여 세상을 구하고 백성을 편안케 하라. (忠孝雙全 濟世安民)
셋째,일본 오랑캐를 몰아내고 나라의 정치를 바로 잡는다. (逐滅倭夷 澄淸聖道)
넷째,군사를 몰아 서울로 쳐들어가 권신귀족을 모두 제거한다. (驅兵入京 盡滅權貴)
-정교,『대한계년사』-
① 진주에서 시작되어 함경도 일대까지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② 정부에 지조법 개혁을 요구하여 교정청을 통해 실시되었다.
③ 남접세력이 우금치에서 다시 봉기함으로써 청일전쟁을 유발하였다.
④ 전주에서 해산한 후 집강소를 설치하고 행정과 치안을 담당하였다.

16. 정답 ④
제시문은 동학농민운동 백산봉기 때의 농민군 4대 강령이다. 동학농민들은 이후 황토현과 황룡촌 전투에서 정부 관군을 물리치고 전주성에 입성하였으며 전주화약 후 자진 해산하고 정부는 자발적인 개혁기구인 교정청을 설치하고 농민들은 전라도 지역에 농민자치조직인 집강소를 설치하여 폐정개혁안을 실천해 갔다. 하지만, 그뒤 일본군의 경복궁 점령과 청일전쟁의 발발 그리고 일본의 강요에 의한 군국기무처 설치와 내정간섭에 반발하여 다시 한 번 농민군이 2차 봉기했지만 결국 우금치전투에서 패하고 전봉준이 체포되면서 결국 실패로 끝이 났다.

① 임술농민봉기, ② 지조법 개혁은 갑신정변 때의 개혁정강 중 하나이다.



16. ④  난이도 하

❙ 자료는 동학농민운동의 1차 봉기(1894년 3월) 때 농민군이 발표한 농민군 4대 강령이다.
1차 봉기 때 남접 중심의 농민군은 전주성을 점령한 후 정부와 전주화약(1894. 5. 8.)을 맺고 해산했다. 이후 농민군은 전라도 53개 고을의 관아 안에 농민의 자치적 개혁 기관인 집강소를 설치하여 폐정개혁안을 실천하였다.

<오답 분석>
① 임술농민봉기(1862)에 대한 설명이다. 임술농민봉기는 단성에서 처음 시작하여 진주로 파급되고 전국으로 확산하였다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정확한 서술이다.

② 갑신정변 때 지조법 개혁 요구가 나왔으나 실패하였다. 교정청은 전주화약 후 조선 정부가 자주적 개혁을 하려고 1894년 6월에 만들었으나, 일본에 의하여 곧 폐지되었다.

③ 일본이 청일전쟁을 일으키고(1894. 6. 23.) 승세를 잡으면서 조선 정부군과 함께 농민군을 진압하려 하자 동학농민군이 2차 봉기(1894년 9월)를 일으켰다.

【문17】 다음 지도의 (가)∼(라)국가에 관한 서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가)-내지 통상권을 획득하여 일본을 경제적으로 압박하였다.
② (나)-석탄 저장고를 확보하기 위해 절영도를 조차하고자 하였다.
③ (다)-강화도 조약을 통해 치외법권과 최혜국 대우를 보장받았다.
④ (라)-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일본과 동맹을 체결하였다.

17. 정답  ③

제시된 지도의 (가)는 청, (나)는 러시아, (다)는 일본, (라)는 영국을 가리키며 일본과 맺은 강화도 조약에는 치외법권 항목은 있어도 최혜국 대우에 대한 항목은 없다.



17. ③  난이도 하

❙ (가)는 청나라, (나)는 러시아, (다)는 일본, (라)는 영국이다.

청은 임오군란 후 맺은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1882. 8.)을 통해 내지 통상권을 확보하여 조선에서의 무역을 놓고 일본과 경쟁하였다.

아관파천 시기 러시아는 내정간섭을 강화하면서 저탄소 설치를 위해 부산의 절영도 조차를 요구하였으나 독립협회와 만민공동회의 반대로 실패하였다.

영국은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20세기 초에 일본과 3차례의 영일동맹을 맺었다.

<오답 분석>
③ 강화도 조약에서 일본은 치외법권을 얻었으나 최혜국 대우는 보장받지 못했다. 일본은 조일통상장정(1883) 때 조선에서의 최혜국 대우를 확보했다.

【문18】 해방 이후 건국 과정을 시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좌우 합작 7원칙 발표
㉡ 조선 인민 공화국 수립 선포
㉢ 모스크바 3국 외상회의 개최
㉣ UN소총회 결의에 따른 총선거 실시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18. 정답 ②

해방이후 건국 과정에 대한 순서 나열 즉, 중요한 사건의 전후 과정의 연도를 묻는 문제이다.

① 좌우합작 7원칙은 1946년 10월,
② 조선 인민 공화국 선포는 1945년 9월,
③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는 1945년 12월,
④ UN소총회의 결의에 따른 남한 단독 선거 실시 결정은 1948년 2월 26일이다.



18. ②  난이도 하

❙ ㉠ 좌우합작7원칙 발표(1946. 10.)

㉡ 조선 인민 공화국 수립 선포(1945. 9. 6.)
㉢ 모스크바 3국 외상회의 개최(1945. 12.)
㉣ UN소총회 결의에 따른 총선거 실시(1948. 5. 10.)

그러므로 순서는 ㉡-㉢-㉠-㉣ 이다.

【문19】 다음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1886년 우리나라에 왔다. 을사늑약 사건 후 고종의 밀서를 휴대하고 미국에 가서 국무장관과 대통령을 면담하려 했으나 실현하지 못하였다. 1906년 다시 내한하였으며, 고종에게 헤이그에서 열리는 제2차 만국 평화 회의에 밀사를 보내도록 건의하였다. 그는 이상설 등 헤이그 특사보다 먼저 도착하여 ‘회의시보’에 한국 대표단의 호소문을 싣게 하는 등 한국의 국권 회복을 위해 노력하였다.
① 대한매일신보의 발행인이었다.
② 육영공원의 교사로 초빙되었다.
③ 광혜원의 설립에 깊이 관여하였다.
④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인 고문이었다.

19. 정답 ②

제시된 자료에 해당되는 인물은 고종황제의 영어 교사이자 고문이었던 미국인 헐버트이다. 헐버트는 육영공원 영어 교사로 초빙되었으며 을사조약 후 고종의 특사로 미국과 헤이그에 특사로 파견되기도 하였다.

① 영국기자 베델, ③ 고종의 궁중 어의이자 광혜원을 설립한 알렌, ④ 우리나라 최고의 서양인 고문은 임오군란 직후 조선에 파견되어 온 독일 출신의 청나라 외교관인 묄렌도르프이다.



19. ②  난이도 하

❙ 자료에서 설명하는 인물은 헐버트이다.

조선정부는 1886년에 육영공원을 설립하면서 미국식 교육 제도를 받아들여 헐버트, 길모어 등 외국인 교사를 초빙하고 영어 교재를 사용하였다.

<오답 분석>
① 베델, ③ 알렌, ④ 묄렌도르프

【문20】 밑줄 친 ‘혁신정강 14개조’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급진 개화파는 우정총국 낙성 기념 축하연을 이용하여 정변을 개시하였다. 이후 급진 개화파는 국가 전반의 개혁 정책을 담고 있는 혁신정강 14개조를 공포하였다.
① 토지는 평균으로 나누어 경작하게 할 것.
② 국내외의 공사 문서에는 개국 기원을 사용할 것.
③ 문벌을 폐지하고 인민 평등의 권리를 제정하고 능력에 따라 관리를 등용할 것.
④ 외국과의 이권에 관한 조약은 각 대신과 중추원 의장이 합동 날인하여 시행할 것.

20. 정답 ③

개화기에 있었던 여러 개혁안을 비교하는 문제로 제시문은 갑신정변의 개혁 정강 14개조에 대한 설명이다.

① 동학농민운동의 폐정 개혁안, ② 개국 기원은 갑오 1차 개혁안, ④ 독립협회 관민공동회 때 결의된 헌의 6조이다.



20. ③  난이도 하

❙ 갑신정변(1884)을 일으킨 급진개화파는 혁신정강 14개조를 발표했는데, 이중 ‘문벌을 폐지하고 인민 평등의 권리를 세워 능력에 따라 관리를 임명한다.’고 하여 양반 중심의 신분 질서를 타파하고 평등한 사회를 이루려 하였다.

<오답 분석>
① 동학농민군의 폐정 개혁 12개조(1894),
② 1차 갑오개혁(1894),
④ 헌의6조(1898)

【문21】 다음은 정부가 발표한 통일 관련 선언문이다. 이에 관한 서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가)
쌍방은 다음과 같은 조국 통일 원칙들에 합의를 보았다,

첫째,통일은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둘째,통일은 상대방을 반대하는 무력행사에 의거하지 않고 평화적 방법으로 실현하여야 한다.

셋째,사상과 이념,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우선 하나의 민족으로서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하여야 한다.

(나)
1.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 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

2.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을 위한 남측의 연합제 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 안이 서로 공통성이 있다고 인정하고 앞으로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① (가) 발표 직후, 긴급조치권이 포함된 헌법 개정이 이루어졌다.
② (나)는 남북한 정부 간에 최초로 공식 합의한 남북 기본 합의서이다.
③ (나) 이후 남북한 이산가족 간의 서신 교환이 실시되었다.
④ (가)와 (나)사이에 해로를 통한 금강산 관광이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21. 정답 ②

제시된 자료의 (가)는 7.4남북공동성명, (나)는 6.15 공동선언이며 이는 남북한 최초의 정상회담 결과 나온 선언이며, ②의 남북 기본 합의서는 1991년 12월 노태우 정부 때이다.



21. ②  난이도 하

❙ (가)는 7·4 남북 공동 성명(1972), (나)는 6·15 남북 공동 선언(2000)이다.

7·4 남북 공동 성명 발표 후 박정희 정부는 1972년 10월에 긴급조치권을 포함한 유신 헌법 개헌을 단행하여 독재 체제를 강화하였다.

6·15 남북 공동 선언 이후 이산가족 정례 상봉과 서신 교환이 실시되었다. 한편 남북 이산 가족의 서신 교환이 최초로 실시되었던 것은 1946년 3월이다.

1998년 11월 18일에 현대금강호가 첫 출항을 하면서 해로를 통한 금강산 관광 사업을 시작하였다.

<오답 분석>
② 남북 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1991. 12. 13.)가 남북한 정부 간에 최초로 공식 합의한 남북 기본 합의서이다.

【문22】 위정 척사 운동을 다음 표와 같이 정리할 때, (가)∼(라)에 들어갈 인물과 활동 내용이 맞는 것은?
① (가) :최익현 -일본의 세력 확대에 맞서 척화주전론을 주장하였다.
② (나) :이항로 -미국 및 러시아와의 수교를 모두 반대하는 상소를 올렸다.
③ (다) :이만손 -조선책략의 유포에 반대하고 영남 만인소를 올렸다.
④ (라) :신돌석 -평민 의병장으로서 일월산을 근거로 유격전을 펼쳤다.

22. 정답 ③

제시된 자료는 시기별 10년 단위로 전개된 위정척사운동의 인물사를 찾는 문제이다. 1860년대 서양 통상 반대를 주장한 인물은 이항로와 기정진, 1870년대 개항반대와 왜양일체론을 주장한 것은 최익현, 1880년대 정부의 개화정책 반대와 조선책략 유포를 반대한 것은 이만손과 홍재학, 1890년대 을미의병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허위, 기우만, 유인석, 이소응 등을 들 수가 있으며 평민 의병장 신돌석의 등장은 을사의병 때이다.



22. ③  난이도 하

❙ (가) 1860년대의 통상 반대 운동은 기정진과 이항로 등이 전개하였다.

(나) 1870년대 위정 척사 운동의 대표 인물은 최익현과 유인석이다.

(다) 1880년대 초 “조선책략” 유포를 계기로 3차 위정 척사 운동이 전개되었다. 이만손은 “조선책략” 유포와 개화반대를 주장하면서 영남만인소(1881)을 올렸다.

(라) 1890년대 위정 척사 운동이자 항일 의병 운동인 을미의병의 대표 인물은 유인석과 기우만 등이다.

<오답 분석>
① 이항로와 기정진이 열강의 통상 요구와 프랑스의 침입에 맞서 척화주전론을 주장하였다.

② 이만손은 영남만인소(1881)에서 미국 및 러시아와의 수교를 반대하였다.

④ 최초의 평민의병장 신돌석은 을사의병(1905) 때 처음 등장하였다.

【문23】 다음과 같이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국무위원회가 구성되어 있었을 때의 사실로 옳은 것은?
◦ 주석 : 김구
◦ 부주석 : 김규식
◦ 국무위원 : 이시영, 조성환, 조소앙, … 김원봉, 김성숙
① 삼균주의를 바탕으로 한 건국 강령이 공포되었다.
② 국내 정진군을 통한 국내 진입 작전이 추진되었다.
③ 조선 의용대원의 일부가 한국광복군에 편입되었다.
④ 의열 활동 전개를 위하여 한인 애국단이 조직되었다.

23. 정답 ②

제시된 자료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무위원 명단으로 주석 김구와 부주석 김규식을 통해서 1944년에 개정된 임시정부 제 5차 개헌(주석제와 부주석제) 이후의 상황임을 알 수가 있다.

① 삼균주의에 바탕한 건국 강령 채택은 1941년,
② 미국의 지원 속에 국내정진군 편성은 1945년 해방 직전,
③ 김원봉을 중심으로 한 조선의용대 일부가 충칭의 한국광복군에 편입된 것은 1942년,
④ 김구의 한인애국단 조직은 1931년이다.



23. ②  난이도 하

❙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주석과 함께 부주석을 선출한 것은 제5차 개헌(1944년)을 통해서이다.

1945년에 임시정부는 미국 OSS 도움으로 국내 정진군을 양성하여 국내 진입 작전을 추진하였다.

<오답 분석>
① 제4차 개헌(1940년 10월) 이후 1941년 11월에 임시정부는 삼균주의를 바탕으로 한 대한민국 건국 강령을 발표하였다.

③ 1942년에 임시정부는 김원봉의 조선 의용대 일부를 광복군에 통합하였다.

④ 제3차 개헌(1927년) 이후 1931년에 김구가 상하이에서 한인애국단을 조직하였다.

【문24】 다음 각 시기의 경제에 관한 서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가)무상 몰수, 유상 분배 방식의 농지개혁법이 실시되었다.
② (나)미국으로부터 브라운 각서를 통한 경제 지원을 약속받았다.
③ (다)중화학 공업화 정책을 추진했으며 수출액이 100억 달러를 넘어섰다.
④ (라)자유 무역이 확대되는 가운데 외환보유고 부족으로 위기를 맞았다.

24. 정답 ①

현대사의 여러 사건들의 연도를 묻는 문제이다.

1950년 3월에 시행된 농지개혁법은 3정보 이상에 대한 유상 매입과 유상분배의 원칙에 따라 시행되었다.

② 베트남 파병과 관련된 브라운 각서는 1966년,
③ 중화학 공업은 1970년대이며 수출 100억불 달성은 1977년,
④ IMF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게 되는 외환위기는 1997년 김영삼 정부 때이다.



24. ①  난이도 하

❙ 미국은 브라운 각서(1966)를 통해 한국의 베트남 파병 대가로 국군의 전력 증강과 경제 개발을 위한 차관 제공을 약속하였다.

1970년대 제3차(1972~1976)ㆍ4차(1977~1981)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서 기존의 경공업 중심 정책을 중화학 공업화로 전환하였으며, 1977년 말에는 수출 100억 달러를 달성하였다.

김영삼 정부(1993~1998) 시기에 공기업 민영화, 금융업 규제 완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 등 정부의 신자유주의 정책과 세계무역기구(WTO) 출범(1995)으로 자유 무역이 확대되었다. 그런 가운데 1997년에 국제 단기 자본이 이탈하면서 외환위기를 맞게 되어 12월에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 금융 지원을 받았다.

<오답 분석>
① 농지개혁은 유상 매입, 유상 분배 방식이었다. 농지개혁은 1949년 6월 농지 개혁법이 제정되고, 1950년 3월 일부 개정되어 5월부터 시행되었다.

【문25】 조선시대 관리 등용 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권력의 집중과 부정을 막기 위하여 상피제를 마련하였다.
② 음서 출신은 문과 합격자보다 고관으로 승진할 수 있었다.
③ 재가한 여자의 아들과 손자, 서얼은 문과에 응시할 수 없었다.
④ 과거에 응시하지 않아도 취재를 통해 하급 실무직에 임명될 수 있었다.

25. 정답 ②

조선시대 관리등용 제도는 고려와 달리 음서의 범위가 축소되었으며 음서 보다는 과거(문과) 출신자가 우대되어 고관으로 진출하려면 과거를 반드시 거쳐야만 했다.



25. ②  난이도 하

❙ 조선은 친인척의 같은 관청 근무, 수령의 자기 출신 지역 부임, 친족 과거 응시 때 고시관 등을 모두 금지하는 상피제를 실시하여 권력의 집중과 부정을 막았다.

조선에서는 반역 죄인이나 탐관오리의 아들, 재가한 여자의 아들과 손자, 서얼은 대과인 문과와 소과인 생원·진사시에 응시할 수 없었다.

조선 정부는 재주가 부족하거나 나이가 많아 과거 응시가 어려운 사람들을 훈민정음 등의 간단한 시험을 치르는 특별 채용 시험인 취재를 거쳐 하급 실무직에 임명하기도 하였다.

<오답 분석>
② 조선에서는 공신과 2품 이상 고급 관리 등의 자제는 20세가 되면 간단한 시험을 거쳐 관직에 진출하는 음서 제도를 두었다. 그러나 음서의 혜택을 받는 대상은 고려 시대에 비하여 크게 줄어들었고, 제수 받는 관품도 낮아져 문과에 합격하지 않은 음서 출신은 고관으로 승진하기가 어려웠다.






1교시 문제 (1책형) [헌법,국어,영어,한국사] HWP 다운로드

등기사무직렬 2교시 문제 (1책형) [민법,민사소송법,상법,부동산등기법] HWP 다운로드

법원사무직렬 2교시 문제 (1책형) [민법,민사소송법,형법,형사소송법]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